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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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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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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턴, 영원한 악몽
Nocturne, The Eternal Nightm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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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길의 [빙결 녹턴] 룬 빌드 가이드

- windway(2017-11-12, 조회수: 11495)

안녕하세요. 바람길입니다.

공략은 거의 몇 년만에 쓰는 것 같네요.

이번 시즌은 룬 시스템 변경으로 연구거리가 많습니다.

때문에 이번 공략에서는 룬 시스템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녹턴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가이드는 저 말고

라오갓님 공략에 아주 상세히 나와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저는 녹턴 장인이라고 할만큼 녹턴만 하는건 아니지만

녹턴이 모스트 3이고 상대 조합보고 키카드로 쓰는 편입니다.

그럼 거두절미하고 공략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녹턴, 영원한 악몽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9) 2508 마나 275 (+35.0) 870
공격력 62 (+2.6) 106.2 공격 속도 0.721 (+2.7%) 1.052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45) 14.65
방어력 38 (+4.7) 117.9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왠 빙결 강화??? 하고 뒤로가기 누르실 분들은 설명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일단 7시즌 녹턴의 특성은 보통 천둥군주 또는 폭풍전사를 많이 들었습니다.

천둥군주는 녹턴의 한방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주었고, 폭풍전사는 녹턴의 생존을 보장함과 동시에

빨라진 이속으로 E스킬을 더욱 쉽게 걸 수 있게 해주어 안정적으로 킬을 딸 수 있게 만들어주었죠.

하지만 8시즌이 되어서 바뀐 룬 시스템을 찾아보면, 그 장점을 찾기가 힘듭니다.


일단 첫 번째로 천둥군주를 계승하는 '감전' 특성.

이 특성 자체는 예전의 천둥군주보다 약 2배가량 딜이 강력해졌습니다. 대신 쿨도 2배로 늘어났죠.

하지만 7시즌과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하위 룬' 이 녹턴과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1. 첫 번째 [비열한 한 방] 특성은 상대에게 슬로우를 포함한 CC기를 걸었을 때 발동하는 기술입니다.

녹턴이 걸 수 있는 CC기는 E스킬 공포 뿐이지만 공포를 적중시키기는 굉장히 힘들죠.

나머지는 파랑강타인데, 이마저도 파랑강타를 고정해야한다는 점에서 매우 아쉽습니다.


두 번째는 [피의 맛]이라는 단순한 체력회복기입니다. 있으면 나쁠건 없지만 좀 아쉬운 특성이죠.

세 번째는 [돌발 일격] 돌진기나 점멸을 사용하면 발동하는 방어 관통 버프입니다.

하지만 녹턴은 돌진기가 궁극기 딱 1개 밖에 없습니다. 돌발 일격 특성의 쿨은 4초이구요.

4초짜리 쿨을 가진 특성을 150초 짜리 궁극기를 위해 사용한다? 말도 안되게 비효율적입니다.




2. 두 번째 하위 특성은 와드에 관련된 특성인데, 사실 여기는 좋은 편입니다.

첫 번째 [좀비 와드] 자체가 정글러한테는 꿀 특성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9레벨 이후 '망원 렌즈'를 착용하는 녹턴한텐 저 특성이 거의 적용되지 않다 싶이 합니다.




3. 세 번째는 스택마다 다양한 효과를 주는 특성란인데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굶주린 사냥꾼] 특성은 '마법흡혈'을 부여하는 특성입니다. 하지만 녹턴을 많이 하신 분은 아시겠지만

녹턴은 다른 스킬딜러들에 비해 스킬의 비중이 엄청 높지 않습니다.

오히려 궁이 빠지면 저 특성으로 이득 볼 수 있는건 거의 Q스킬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 그마저도 1/3 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특성은 장신구를 포함한 사용 아이템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대폭 줄여주는 효과인데요.

저는 이 특성이 굉장한 꿀특성이라고 생각하지만 녹턴에게는 그리 어울리지 않습니다.

예전처럼 녹턴이 요우무 혹은 밤의 끝자락, 몰왕검 등을 가지 않기 때문이죠.


마지막 특성인 [끈질긴 사냥꾼] 같은 경우는 비전투 시 이속을 증가시켜주는데

물론 이속 증가해서 나쁜 챔피언이 어딨겠냐만은 초장거리 이동궁극기를 가진 녹턴에게는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현재 대부분의 녹턴이 사용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감전] 특성은 개인적으로는 비추입니다.



그렇다면 폭풍전사를 계승한 [마법] 룬의 [난입] 특성은 어떨까요?

사실 이 [마법] 특성의 하위룬들은 녹턴에게 굉장히 잘어울리는 편이긴 하지만

폭풍전사를 계승한 [난입] 특성 자체의 효과가 굉장히 떨어집니다. 폭풍전사에서 많이 너프를 먹었죠.

지금으로썬 다른 핵심 룬들에 비해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 제가 선택한 핵심룬 [빙결 강화] 룬에 대한 장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빙결 강화]는 녹턴 기준으로 요약하자면 '평타' 공격 시 2초간 이속 40~50% 감소입니다.

이게 어느 정도의 효과냐고 한다면, 다들 나서스의 [쇠약]에 걸려서 못움직인 경험을 한 번쯤은 해보셨을겁니다.

보통 쇠약을 제일 마지막에 마스터 하는 나서스의 특성 상 여러분의 맞았던 대부분의 1~2렙 쇠약과 유사합니다.


그렇다면 녹턴에게 이게 무슨 의미가 있느냐? 바로 E스킬의 공포 효과 때문입니다.

녹턴 공포는 즉발이 아니라 대상에게 체인을 걸어두고 무려 '2초' 동안이나 있어야 공포가 걸립니다.

물론 효과가 굉장하기 때문에 공포를 걸 수만 있다면 아주 강력한 기술이죠.


그럼 이 공포를 잘 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예상하셨다시피 녹턴의 이속을 늘리거나, 대상의 이속을 감소시키는 방법이 있죠.

첫 번째 경우엔 녹턴의 Q와 E 자체에 이속 증가가 탑재되어있습니다.

그 이상 이속을 올리는 행위는 사실 효율이 조금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반면 녹턴이 공포를 걸기 전에 상대에게 걸 수 있는 슬로우라곤 '파랑 강타' 뿐입니다.

그마저도 고작 15%의 이속을 훔쳐오는 아주 약소한 효과일 뿐이죠.


하지만 [빙결 강화] 특성을 선택한다면 대상이 2초 동안 50% 슬로우에 걸리기 떄문에

E 스킬인 공포를 맞출 수 있는 확률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정말 체감이 엄청납니다.

상대가 플래시를 쓰거나 이동기를 쓰지 않는 이상에야 녹턴으로부터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사실 7시즌에 폭풍군주를 많이 들었던 녹턴으로써, 템만 된다면 데미지가 부족해서 적을 못잡는다?

이런 일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것보다 도주하는 상대를 따라가지 못해서 못잡는 것이 훨씬 크죠.

하지만 [빙결 강화]를 선택한다면 그런 일이 아주 많이 낮아집니다.

하지만 그 영감 룬은 하위 룬들이 별로 안좋잖아요? 라고 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영감 룬의 하위 룬들을 지금부터 살펴 보겠습니다.




점멸기 특성은 소위 말해 '2초 캐스팅 점멸' 입니다.

캐스팅을 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어쨋거나 적에게 순식간에 접근할 수도 있고, 벽을 넘을 수도 있죠.

녹턴은 초장거리 이동궁이 있지만, 어쨋든 궁을 빼면 뚜벅이입니다.

뚜벅이에게 벽을 넘을 수 있다는 것은 보다 창조적인 갱킹루트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죠.

이것 하나만으로도 충분한 의미가 있습니다. 그 외에는 부쉬에서 대기타다가 깜짝 점멸기를 쓴다던가

하는 방식으로 궁이 없을 때도 갱킹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줍니다.

물론 생각보다 사용하기는 쉽지 않아서 숙련이 필요합니다.

점멸기가 마음에 안드시는 분들은 [비스킷 배달] 룬을 사용해도 충분히 효과가 좋습니다.



두 번째 마법의 신발. 이 룬은 10분 전에 이속이 +10 추가 되어있는 똥신 하나를 공짜로 주는 특성입니다.

누가봐도 녹턴을 위한 룬입니다. 녹턴장인이신 라오갓님의 공략글을 봐도

신발 의존도가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똥신 조차 나중에 산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만큼 녹턴은 신발을 올리는 타이밍이 매우 늦습니다.

하지만 이 룬은 신발을 공짜로 주죠. 그것도 이속을 +10 더해서요.

그럼 사실상 최종신발과 이속차이가 10 밖에 안나기 때문에 거의 끝까지 들고 있어도 될 정도입니다.

300원을 공짜로 주고, 이속 때문에 최종신발을 우선 맞출 돈으로 코어들을 만든다면

녹턴이 가져올 수 있는 스노우볼을 더욱 빨리 굴릴 수 있게 되는 겁니다.




마지막은 통찰력 룬인데요. 그냥 딱히 설명할 게 없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최대 재사용 대기시간 / 소환사 주문 재사용 대기시간 / 아이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5%]

그냥 특성 자체만으로도 손색이 없는 꿀 특성입니다.



물론 [지배] 트리나 [마법] 트리를 갔을 때보다는 딜이 조금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딜은 떨어지지만 오히려 킬은 더욱 잘할 수 있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녹턴은 원딜이 아닙니다. 녹턴 같은 암살자 챔프는 딜 아무리 잘 넣어봐야 킬 못하면 의미가 없습니다.

딜딸치고 싶으면 녹턴 말고 원딜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보조 룬은 왜 [마법] 인가.



살펴보시면 마법의 보조룬은 오로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왜? 녹턴은 그 어떤 정글러보다도 궁 의존도가 매우 높은 챔피언이기 때문입니다.

이 두 특성은 녹턴의 궁극기 쿨타임을 정말 비약적으로 줄여줍니다.


약간 오바해서 말하자면 2렙 궁 기준 궁으로 갱 한 번 가서 죽이고 집갔다가 정글 한 두 무리 잡으면

다시 궁이 돌아와 있는 정도로 체감이 됩니다. 쉽게 말해 '궁각' 자체를 보다 프리하게 잴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더욱 빨라진 궁쿨 때문에 상대가 반응을 못하는 경우도 꽤 많습니다.


"녹턴 궁이 벌써 돌아왔어?" 실제로 게임하면서 상대나 아군에게 꽤 많이 듣는 말입니다.

3렙 궁을 기준으로 한다면 약 50초 마다 한 번씩 쓸 수 있게 됩니다. 정말 엄청나죠.


마지막으로 [영감] 트리의 장점은 바로 '기본 스탯'에 있습니다.

영감+마법으로 이득볼 수 있는 스탯은 공격력 16과 물약 및 영약 지속시간 +20% 증가입니다.

[지배] 트리의 공격력 증가는 11, [마법] 트리의 공격력 증가는 15 입니다.

때문에 영감+마법 트리가 공격력 증가가 가장 높으며, 물약 시간 증가로 정글링이 훨씬 안정적으로 됩니다.

녹턴은 원래 정글을 나쁘지 않게 도는 편이지만 그래도 초반 피관리가 살짝 안되는 감이 있었죠.

영감 트리는 녹턴의 초반 정글링을 비약적으로 상승시키면서 스노우볼링을 더욱 잘 굴릴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제가 준비한 영감 룬의 [빙결 강화] 는 여기까지입니다.

믿기지 않으신다면, 노말에서라도 한 번 체험해 보세요.

말도 안되는 슬로우 때문에 놓칠거라고 생각했던 적도 킬각이 나오게 될겁니다.

특히 슬로우 때문에 공포각을 뒤로 꺾어서 아군쪽으로 데려오는 컨트롤도 굉장히 쉬워집니다.

이것만으로도 녹턴의 초반 갱킹력이 대폭 상승하는 것이며, 예전처럼 빠른 6렙을 찍기 위해

정글링만 돌 필요가 없고, 적극적으로 라인을 돌아다니며 초반 갱킹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그럼 룬 설명은 여기까지 하고 나머지는 그냥 평범한 소개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에도 말했지만 녹턴에 대한 전반적인 공략을 알고 싶으시다면 다른 좋은 공략들을 참조하세요.
이견이 없습니다.

그림자 칼날 (Umbra Blade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13초마다 녹턴의 다음 공격이 주변 적에게 12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한 적 한 명마다 13~30 (레벨에 따라)(+0.3AP)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녹턴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그림자 칼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과 몬스터 공격 시 3초 감소)

공격 대상 미니언 이외에 미니언은 피해량 및 체력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황혼의 인도자 (Duskbring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녹턴이 그림자 칼날을 던져 65/110/155/200/245 (+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어둠의 장막 (Shroud of Darknes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의 공격 속도가 30/35/40/45/50% 오릅니다.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말할 수 없는 공포 (Unspeakable Horro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녹턴이 대상의 정신에 악몽을 심어 80/120/160/200/260 (+1.0AP)의 마법 피해를 2초간 가합니다. 만약 대상이 스킬 유지 시간 동안 스킬의 사정 거리 안에 있을 경우 대상은 1.25/1.5/1.75/2/2.25초간 공포에 빠집니다. (사정거리: 425)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6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75/40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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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녹턴은 콤보라고 할게 따로 없습니다.

궁이 없을 땐 Q-E-평평평

궁 있을 땐 R-Q-E-평평평



스킬 활용 팁
스킬 활용은 크게 스킬별로 한 가지씩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Q 스킬은 적 챔피언을 맞추면 궤적이 남기 때문에 은신 캐릭들이 은신하기 전에 맞추면 위치 파악 가능

2. W 스킬은 무조건 적의 CC기를 흡수하는데 사용. 그냥 생각 없이 W 쓰는건 절대 금지

3. E 스킬은 녹턴으로부터 '멀어지는' 공포 이기 때문에 적보다 앞무빙을 한다면 도주 경로를 꺾을 수 있음.

4. R 스킬은 날아가면서 다른 스킬 사용이 가능. 적에게 붙기 전에 Q를 맞추면 콤보시간을 줄일 수 있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는 취향입니다.

하지만 위의 템트리는 OP.GG 기준으로 가장 승률이 높은 템트리입니다.

또한 녹턴 장인이신 라오갓님의 공략에서도 왜 녹턴이 스태틱-인피를 가야되는지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녹턴을 잘 안해보신 분들은 위해 딱 한 가지만 말씀드리자면

요우무 / 드락사르 / 밤끝 같은 '방관' 템만 덕지덕지 간 녹턴의 유통기한은 치명 빌드보다 두 배는 빨리 다가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일
무적
잔나
에어본+슬로우+보호막+넉백
룰루
슬로우+변이+보호막+체력뻥+에어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코그모
뚜벅
뚜벅
징크스
뚜벅
저는 랭크 게임에서 녹턴을 그냥 아무 때나 픽하지 않습니다.

상대의 조합을 보고 녹턴이 먹힐만한 조합이다라고 생각하면 그 때 뽑습니다.


일단 녹턴을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을 알아보자면

1. 적에게 외부 무적기 혹은 그에 준하는 외부 생존기가 없다.

예를 들어서 케일과 타릭의 무적궁 / 소라카의 힐 지원 / 잔나의 궁 / 룰루의 궁 / 질리언의 궁 등이 있습니다.

녹턴에게 박히는 CC기는 W로 씹으면서 적을 죽일 수 있으나, 대상에게 들어가는 외부생존기는

녹턴이 막을 수 없습니다. 그렇게 적 주요딜러가 살아나는 순간, 녹턴의 존재 의미는 없어집니다.


2. 적 미드 혹은 원딜이 뚜벅이 챔프일 때

그냥 녹턴의 밥입니다. 뚜벅이 챔피언들은 플래시를 써도 녹턴한테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거의 확정킬이라고 볼 수 있죠. 녹턴이 좋은 점은 이런 뚜벅이 원딜러들이 대부분 캐리형 원딜이기 때문에

적의 원딜의 캐리를 녹턴 혼자서도 막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반면 녹턴을 성가시게 하는 원딜러들은 뛰어난 이동기를 가진 이즈리얼, 트리스타나, 케이틀린, 베인 등등입니다.

솔직히 이 중에서도 나머지 원딜들은 어찌어찌 잡아볼만 합니다.

하지만 녹턴이 정말 미친듯이 잘크지 않는 이상, 후반가면 트리스타나와 베인은 굉장히 잡기가 힘듭니다.



마치며
처음에도 말했듯이 따로 운영법은 적지 않았습니다.

워낙 녹턴 운영법에 대해 좋은 글들이 많습니다.

이 가이드는 8시즌이 되어 혼란스러운 룬 빌드를 잡아줄 수 있는 가이드로써 만족합니다.


물론 제 룬 빌드가 100% 제일 좋다고 말씀드릴 순 없습니다.

[지배] 트리나 [마법] 트리도 각자 저마다 장점이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비록 [영감] 트리가 대부분의 챔프들에게 비선호 된다고 해서

녹턴에게도 비선호될 정도로 나쁜 룬 트리가 아니라는걸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영감] 트리의 기획 의도는 '창의적 플레이' 입니다.

다들 창의적으로 생각하세요. 꼭 익숙한 빌드만이 답이 아닐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영감] 트리의 [빙결 강화]는 녹턴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최적의 룬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긴 글 보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다들 재밌는 빙결 녹턴 플레이 하시길 바랍니다 :)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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