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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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칼리, 그림자의 권
Akali, The Fist of Shad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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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나에스] 뜻밖의 너프 '콩칼리'는 잠시 봉인합니다.

- 이나에스(2018-01-25, 조회수: 81734)






콩칼리는 Q스킬을 지속적으로 적에게 날려서 Q평이 아니여도 딜교를 이득 볼 수 있는 점이 최고
장점 이였으나.
아칼리 Q스킬이 미니언 어그로를 끌게 됨으로서 지금 당장은 쓸 수 없습니다.
'감전'도 Q가 미니언이 어그로를 끈다는 점에서 너프지만 그래도 지금 쓸 수 있는 가장 이상적 특성 같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바뀔지 지켜보고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지금 당장은 콩칼리 사용하지 마세요~







시즌6 '암살자 리메이크' 이 후 아칼리로 최초로 마스터 티어를 찍고 공략집을 남기고서
'서울게임아카데미'에서 프로게이머 지망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을 하게 되었습니다. 
(공략집 추천도가 높아서 취업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엑셀 주신분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
자주 게임을 하지 못하여서 피지컬은 줄어들었지만, 롤선생님 일을 해서 
롤에 관한 지식과 설명은 자신있으니!!! 
공략집 많이 읽어주세요 !!!




시즌 6,7 '천둥군주''순간 폭딜'로 싸우던 아칼리에서 

순간 폭딜은 조금 부족하지만 지속적으로 싸울시 천둥보다 강력한 콩칼리를 소개합니다.


Q. 콩칼리의 장점은??
1. E선마(물리데미지)로 하이브리드 형태의 아칼리가 될 수 있다.
2. 라인클리어가 빠름으로 이를 이용한 운영이 가능하다
3. Q를 맞추지 않아도 딜교가 가능하다 
4. 콩콩이의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 E의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이용한 압도적 딜교가 가능하다.
5. 단일기인 번개와 달리 콩콩이는 광역기다. 
6. Q만 날려도 상대에게 지속적인 견제가 가능하다.(죽불처럼)




Q. 천둥군주를 쓰지 않는 이유는??
1. 기존의 천둥 아칼리는 Q평으로도 천둥이 터졌지만 이번시즌은 터지지 않습니다.(1랩딜교 불가능)
2. 천둥군주는 광역기였지만 이번 감전은 순수 단일기 입니다.
3. 하위특성의 선택이 지배에서보다 마법에서 더 낫다. (개인기준)
4. 재사용 대기시간이 두배로 늘어났다. (25초~15초 -> 50초~25초)





Q. '적응형'은 정확히 어떤의미 인가?
-적응형으로 주문력이나 공격력이 증가한다는 의미는, 아이템트리에 따라서 증가한다는 겁니다.
 자신이 주문력아이템이면 주문력 증가, 물리공격력이면 물공이 증가한다는 점입니다.
 이때 발생하는 문제점이 크게 2가지가 있는데 
 1. 상대하기 힘든 챔피언으로 300갑 또는 도방, 도란검을 간다. 
    - 주문력 0 증가
    - 반면에 암흑의 인장을 갈 시 1랩 주문력은 45입니다. 
 2. 선템을 빌지워터로 간다.
    - 이 또한 주문력 증가 0입니다.





Q. 지배를 택하지않은 또다른 이유는?
- 하위 특성이 3가지중 1가지씩 총 3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딜링에 집중을 할 때 지배중 2번째 선택창에서 좀비와드, 유령포로, 시야수집
  중에서는 아칼리에게 큰 메트리가 없습니다.
  그래서 마법에서 알차게 3가지를 선택하고
  지배를 서브로 넣어서 그 중 아칼리에게 필요한 2가지를 선택하는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Q. 시즌8 룬특성 개편의 문제점은???
1. 원거리 딜러 특성이 너무나도 강력하다
- 자체 데미지 증가에, 아군들이 주는 피해량 까지 증가하는 사기 특성입니다. 물론 이부분은
  시즌 시작전에 너프가 될 것이고 차 후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합니다.

2. 공격을 입히는 쪽이 압도적으로 유리하다
- 챔피언의 스탯 중 방어력, 마법저항력이 올랐다 해도
  1레벨 주어지는 공격력과 주문력이 훨씬 월등하고 
  방어 특성쪽은 현저히 낮은 상태입니다. 공격을 가하는 쪽은 보다 강한 공격을
  수비하는 쪽은 보다 약한 방어력으로 방어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카운터 픽뿐만 아니라 
  전시즌 상대하기 힘든 챔피언들이 거의 카운터 급으로 급상승 하였습니다.
  (아칼리의 특성상 원거리형 챔피언들에게 6랩전에 더 고통스러워 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Q. 콩칼리의 단점은??
- 라인전에서 미묘하게 딜량이 부족하여서 킬각을 보기가 조금 더 어렵고
  또 한타때 원딜이나 미드라이너를 짜를 각이 보여서 진입하면 미묘하게 딜링이 부족합니다.
  확실히 감전보다 들어가는 순간폭딜이 한 400정도 낮지만, 콩콩이를 두번 터트릴정도의 싸움이면 
  감전과 같고 3번째부터는 앞서나갑니다.


Q. 콩칼리 너프 후 (11월 22일 수요일) 어떠한가?
콩칼리 너프 이 후 부계정(다이아 4~5구간)에서는 아직까지 준수하게 사용중입니다.
딜은 체감상 너프되긴했지만 라인전의 주도권을 갖고 오기에는 충분히 좋습니다.
하지만 바텀이 터졌을 때 원딜을 녹이면서 시간을 버는 플레이는 많이 힘듭니다.

(본래 탑라이너인데, 사정상 미드로 간 전적입니다.)

아칼리, 그림자의 권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19) 2623 마나 200 (+0.0) 200
공격력 62.4 (+3.3) 118.5 공격 속도 0.625 (+3.2%) 0.965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23 (+4.7) 102.9 마법 저항력 37 (+2.05) 71.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콩콩이 소환콩콩이!! 생긴것부터 귀엽네요. 
위의 특성대로 찍고서 시작하고, 암흑의 인장을 들고 갈 시 1레벨의 주문력은 45입니다.
그리고 콩콩이의 최대 장점은 Q만날려도 1랩구간에서 딜교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콩콩이가 돌아 오는 시간이 재사용 대기시간' 이라는 점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상대방 
1. 적에게 가까이 붙으면 콩콩이가 빠르게 돌아온다.
2. 궁국기로 붙은 상태이면 콩콩이가 빠르게 돌아온다.
3. 지속적으로 콩콩이를 터트릴 수 있다.
이렇게 되어서 한번의 딜교에서 한번만 사용할수 있는 천둥군주와 달리 
콩콩이3~4번 사용 할 수 있게 됩니다.

무효화 구체무효화 구체는 시즌7때보다 몸이 약해지고, 한타때 한타임 버틸 수 있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총검이 나왔을떄 10레벨 주문력이 100이라 가정하면, 약 100의 실드를 만들어 줍니다.
                     적은양이지만 아칼리같은 물몸에게 충분히 좋은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극의 모자는 궁쿨 5%감소에, 최대 15%까지 감소가 되지만, 자체적으로 궁쿨이 
                     짧은 아칼리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절대 집중
절대집중 vs 기민함
절대집중은 18레벨 기준 주문력이 40이 오릅니다.

반면에 기민함이면 이동속도도 늘어나고 데미지도 올라서 좋지 않냐 !? 이럴수동 있지만
딜칼리에서 이속증가가 붙는 
윙슈즈+루덴+리치베인을 올려서 딜+이속 칼리를 만들 시 기본적으로 주문력이 10만 증가합니다.
여기서 장막 이속을 이용한다!!로 적용을 해보았고

장막속에서는 이동속도가 678까지 늘어나고 추가 주문력은 26입니다.
템을 저렇게 올릴시 몸이 되지 않아 상대방에게 딜을 못넣고 죽는다는 리스크를
감안할때 올리기에는 조금 아쉬운 특성입니다.

 

폭풍의 결집
폭풍의 결집
초반보다는 후반을 바라보는 특성입니다.
초반에는 효과가 전혀 없지만, 10분부터는 주문력 뻥튀기가 기하급수적으로 된다는 접에서 
상당히 괜찮은 특성같습니다.
주문작렬은 나쁘지 않은 특성으로 쿨타임 20초의 죽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초반에 힘을 주고싶다 - 주문작렬
중반에 용과 바론쪽에서 힘을 주고싶다 - 물 위를 걷는자 (11레벨 기준 20정도)
후반부에 힘을 주고싶다 - 20분부터 주문력 24의 혜자스킬이며 게임이 35분 평균이라 볼때 상당히 괜찮습니다.



서브 특성 지배
앞서 말씀 드렷듯이 
좀비와드, 유령포로, 시야수집은 운영적인 측면으로 상당히 괜찮지만
딜링 면에서는 크게 좋게 와닿지 않습니다.
그리하여 서브 특성으로 바꾸어서 그중 필요한 특성을 고르게 되었습니다.
돌발 일격돌발 일격은 w로 순간 점프와 궁을 사용하는 아칼리에게 있어서 상당히 좋은 스킬이라고 봅니다.


영리한 사냥꾼영리한 사냥꾼은 아이템 쿨타임을 줄여주는것인데, 
총검의 재사용 대기시간 40초를 최대 24초
존야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를  최대 72초로 줄여주는 특성입니다.
한타에서 한번만 총검을 사용 할 수 있었지만, 이특성으로 인하여 2회 이상 사용 할 수 있게 됬다는 점에서 
상당히 메리트가 있습니다.


룬특성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점 ! 
시즌 1~6과 7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룬과 특성이 합쳐졌다는 점입니다.
기존의 Ad상대 룬 , Ap상대룬 이런식으로 장만하시고서 갔다면, 
이번시즌은 상대에 따라서 룬특성이 과감하게 바뀌어야 합니다.
저는 현재 메인특성은 콩콩이를 유지할 생각에, 하드한 상대는 '결의'에 투자할 생각이며
'마법+결의'로도 못버틴다는 판단을 한다면
'결의+기타'로 탱칼리 또한 연구해볼 생각입니다.


하드 Ad 카운터 일때 서브특성
ex) 판테온, 제이스

강철 피부(결의: 강철 피부) + 재생의 바람(결의: 재생의 바람)

하드 Ap 카운터 일떄 서브특성
ex) 티모
거울 갑옷(결의: 거울 갑옷)+  재생의 바람(결의:재생의 바람)

탑에서는 역시 국민 스펠 

텔+점멸입니다.

탑챔피언은 사실상 점멸없이 운영이 힘든 상황이고 

라인전 자체도 텔레포를 활용하여 점화를 든 상대를 경험치+라인관리로 압도가 가능함으로 

탑의 필수 스펠입니다.

*주의사항
텔레포트가 있다고 무조건 스플릿을 가는게 아닙니다. 
중후반 타이밍때 아군들이 와딩하다가 짤릴 수 있습니다.
텔레포트의 캐스팅시간 4.5초면 한명이 짤리기에 충분한 시간임으로 
중후반 운영을 할때 텔이 있다고 바론쪽 와드를 서포터 혼자서 시키지 말고 
같이 가서 시야작업 및 바로 한타를 참여 해주시는 것 또한 좋은 운영법입니다.
암살자의 표식 (Assasin's Mark)
스킬 공격으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해당 챔피언의 주변에 원이 생깁니다.

아칼리가 이 원의 경계를 넘어가면 카마의 사거리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다음 공격의 사거리가 두 배로 증가하며 35~182 (+0.6 추가AD) (+0.55AP) 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오연투척검 (Five Point Strike)
기력 소모: 110/100/90/80/7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단검을 부채꼴 모양으로 던져 45/70/95/120/145 (+0.65 AD) (+0.6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거리 끝에 있는 적들은 잠시 둔화됩니다. (사정거리: 500)
황혼의 장막 (Twilight Shroud)
기력 소모: 100 회복
재사용 대기시간: 25/22/19/16/13초
연막탄을 떨어뜨려 5/5.5/6/6.5/7초 동안 지속되는 연막을 퍼뜨립니다.

연막 안에 있는 동안 아칼리는 투명해지며 아칼리의 이동 속도가 30/35/40/45/50% 증가했다가 2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황혼의 장막이 활성화된 동안 아칼리의 기력이 100 증가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아칼리의 모습을 드러나게 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
표창곡예 (Shuriken Flip)
기력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뒤로 공중제비를 돌며 전방으로 표창을 던져 50/85/120/155/190 (+0.35AD)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표창에 맞은 첫 번째 적이나 연막에 표식을 남깁니다.

재사용 시: 표식을 남긴 대상에게 돌진해 동일한 양의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650)
무결처형 (Perfect Execution)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두 번의 돌진: 첫 번째 돌진은 지정한 적을 뛰어넘어 아칼리가 돌진하는 모든 적에게 80/220/360 (+0.5 추가 AD)(0.3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2.5초가 지나면 다시 돌진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돌진은 적들을 관통하여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60/130/200 (+0.3 AP) ~ 180/390/600 (+0.9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아칼리 '궁평' 팁 !!
많은 분들이 사용 후 미니언을 치거나, 평타를 치기 힘든 경우가 있다고 말씀하시는데
저같은 경우는 '자동공격'을 이용합니다.
옵션 -> 게임 -> 자동공격 체크 를 하면 가능하고
 
사용 후 '가만히' 놔 두면 궁을 탄 대상을 평타를 칩니다. (공속에 비례)
처음에는 어색하겠지만, 적응되면 평타를 잘못쳐서 손해보는 경우를 없애 실 수 있습니다. 



1. Q짤
Q 짤 톡톡톡~ 넣으면 콩콩이가 지속적으로 괴롭혀 줍니다.

2. 6랩전 딜교 
Q를 던진다 (콩콩이) -> w로 붙는다 -> 평타(콩콩이) -> E -> 평 -> E(콩콩이)
*콩콩이가 돌아오는 시간이 있음으로 Q를 던지자 마자 W로 붙고 평타를 치면 콩콩이가 안터집니다.
 콩콩이가 돌아오는 시간은 약 1초~2초 정도되며 그 시간과 박자를 몸에 익히시면 견제가 가능합니다.

3. 6이후 극딜 콤보
Q를 던진다(콩콩이) -> (콩콩이) -> 평 -> E -> 평(콩콩이) -> W -> E(콩콩이) 평 
       -> E(콩콩이)
* 콩콩이가 돌아오는 시간대를 잘 이용하면 궁으로 추노까지 한다면 콩콩이 4~5번 이상 터트리는
기적의 딜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전과 차이점*
감전은 6랩기준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 정도 됩니다. 한웨이브가 30초라면 웨이브당 한번 쓸수 있습니다.
반면에 콩콩이는 Q짤만 넣어도 계속 터지며, 궁으로 붙고서 지속적 딜교를 하며 계속 터트릴 수 있습니다.
감전(구 천둥군주) 아칼리는 순간 폭딜을 이용한 일방적 딜교라면
콩칼리는 장막 지속지간동안 만 콩콩이를 이용한 지속적 딜교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E선마의 장점은?
(시즌7 공략집 참조+콩콩이 효율의 핵심 포인트)

적을 처치하면 쿨감 60프로 효과가 생깁니다.
5/4.5/4/3.5/3 초의 쿨이2초, 1.8초, 1.6초, 1.4초, 1.2초로 쿨감이 되는 점입니다.
쿨타임감소와 콩콩이를 이용한다면 E의 쿨타임을 이용한 보다 많은 콩콩이를 때릴 수 있다는 점에서 
E선마와 시너지가 잘맞는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상대가 가까지 오지않는다면 Q를 날려서 콩콩이 견제
붙는 순간 짧은 쿨타임의 E를 지속적으로 사용해서 콩콩이를 여러번 사용하는겁니다.



로 들어기전에 적챔피언 주위에 딸피 미니언이 있다면 들어가서
를 쓰고 미니언을 잡고서를 쓰고 스킬 쿨이 60프로 감소하면서 (4랩기준 1.4초) e를 한번 더돌릴 수 있습니다.
선마 아칼리처럼 q를 뭍히지 않으면 풀딜교를 하기 힘들다는 점과는 차이가 있고, 
E 쿨타임이 짧아지는 만큼 콩콩이를 많이 터트릴수 있습니다.



https://youtu.be/cuRnzOGfJr4

- Q선마를 한 아칼리와 E선마를 비교한 영상입니다.
아직 귀환전이라서 도란방패 뿐이지만 두웨이브를 15초만에 정리가 가능하며
리볼버를 사온뒤 스킬레벨이 4이상이 되는 순간 더욱 더 빠르게 라인푸쉬가 가능해집니다.




 ------요약 E선마의 장점------
1. 빠른 라인클리어, 쉬운 라인관리
2. 딜교가 간편하고 강하다 
3. E는 물리공격력이므로, 하이브리드 형 아칼리가 돼서 마저만 올리는 탱커를 만나도 딜교가 가능하다. 


위에서 E선마를 통하여 라인푸쉬를 빠르게 한다면 선택지는 다양해 집니다.


1. 집에 갔다온다.- 상대방의 견제가 없다는 가정하에 10초도 안걸리는 라인푸쉬로 집에 다녀와도 
   미니언 손실이 거의 없습니다.
2. 더티 파밍을 한다.- 빠르게 라인을 밀고 더티 파밍 후 돌아와도 미니언 1~2마리의 손실 뿐이 없습니다.
3. 로밍과 카정을 간다.- 이게 E선마의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W 이용 벽넘기 팁

1. 부쉬 점프 



- 사용용도는 상대가 딜교에서 밀리는걸 알고서 딜교를 안하고 파밍만 할때 부쉬를 건너뛰어서   
  갑작스런 급습 또는, 갱이 왔을때 부쉬속에서 다른 부쉬로 건너뛰어서 상대방이 장막위에 광역스킬 or 논타겟
  스킬들을 사용하게 하여 역습을 노려 보는 용도입니다.



- ●----●에서 건너 뛰기 시에는 상대방에게 챔피언은 보이지 않지만 장막은 보이게 됩니다.

   두군대의 ●----●에서의 건너 뛰기는 상대방에게 샤코처럼 연기는 보이지만, 장막은 보이지 않아서 깜짝 기습이

   가능합니다. 

 
2. E선마 라인푸쉬력을 이용한 미드 로밍 루트
 


- 상대방이 딱개비를 먹어서 루트가 막힌다고 해도, 블루쪽 벽에 딱붙어서 가면 맵상에 표시 되지않으며,

  블루쪽으로가서 벽넘기를 하여 미드 로밍을 성공할수 있습니다


3. 두꺼비를 먹는 상대정글 카정







- 상대방 정글에 와드를 설치 해 둔뒤, 상대방이 두꺼비를 먹고 있다면 위쪽의 벽넘기로 보이지않게 대기를 타다가

   암살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상대방은 옆에 있어도 보이지 않음으로 넘어 간뒤 기력을 충분히 회복한 뒤 싸워도 됩니다



4. 블루 쪽 카정








- 블루쪽에서 상대방이 블루를 먹을때 급습 할 수 있는 장막 뛰어넘기 입니다.

   두번째 영상에서 보시다시피 상대방이 부쉬안에서 먹게되면 아래쪽에서 장막 뛰어넘기를 쓰면

   장막이 보인다는 점만 주의 하시면 장막 뛰어넘기로 암살이 가능하십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아이템트리는 연구중입니다.

Q. 암흑의 인장을 가는 이유는???☆
초반 주문력과 그로인한 흡혈률 증가 및 데미지 증가는 부수적인 이유가 되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적응력' 특성 때문입니다.
적응력 특성으로 주문력 템을 올리면 1랩 주문력이 45로 어마어마합니다.
대신 주문력템이 아닌 도란검 도란방패를 갈 시 주문력이 0입니다.
그 이유는 아칼리가 1랩당시 주문력 템이 없다면 물리공격력이 높아 적응형으로 
물공이 올라가버리기 때문입니다.

Q. 시즌7는 거의 대부분은 도란방패를 갔는데 안가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도란방패가 너무 크게 너프 되었습니다.
첫 귀환전 회복력은 지난번 보다 훨씬 좋습니다.
하지만 도트나 평타데미지를 감소 시켜주는 효과가 없어져서 
첫 귀환 이 후에 도방은 그저 체력을 높혀주는 용도일 뿐입니다...
너무 크게 너프가 되서 더이상 선템으로 고르기에는 좋은 템이 아닙니다.

Q. 라일라이를 가는 이유는?
현재 저도 무조건 갈지 말지 고민되는 템입니다.
체력, 주문력, 슬로우 효과로 가성비는 상당히 괜찮습니다.
무엇보다 슬로우로인하여 콩콩이를 무한정 터르린다는 점에서 메리트를 느껴서 연구중인 템트립니다.
단점은 자체적 딜이 낮기 때문에 다른 아이템을 생각중입니다.


Q. 리안드리 가면을 가는 이유는?
라일라이의 체력 리안드리의 체력으로 어느정도 버티는 구도입니다.
그리고 부족한 딜링을 
라일라이 슬로우를 이용한 콩콩이 데미지 + 리안드리 2퍼센트 데미지와 마관
으로 지속적으로 큰딜을 주려고 생각하낸 템트리입니다.


Q. 존야는 왜 가지 않는 이유는?
라일라이와 리안드리자체로도 딜로스가 심하다.
자체적으로 탱이 어느정도 되기 때문에 존야로 생존력을 높히기 보다는
장막속에서 어그로를 끌며 E와 콩콩이 추뎀을 노리기 위해서 입니다.
현재 라일라이와 존야중에서 고민중이며, 빠른시일내로 연구를 해보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이스
게이라서 여캐한테 자비가 없습니다.
Q던지러가다가 빨콩맞고 떡실신됩니다.
밴하세요.
이렐리아
도란방패가 너프되어서 더이상
평타데미지 감소의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안그래도 힘든게 도란방패의 너프로 스턴 걸린사이에 평타 맞으면
저승사자랑 하이파이브 하고 옵니다.
판테온
판테온 개발자 전화번호 삽니다.
상대는 Q만던지는데 뭘 해도 딜교에서 밀립니다.
Q+콩콩이 짤 날리러 가다가
죽창맞고서 숨도 못쉬고, 평타 치러 들어가면 실드에 막혀서 패시브도 안터집니다.
얘상대로는 리볼버가 아니라 빌지워터를 가주는게 좋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과 한타 둘다 중요한점은
그동안의 아칼리 딜교법을 잊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감전(천둥군주)의 아칼리가 순간 폭딜로 딜교를 한다면
콩칼리는 콩콩이가 돌아오는 시간을 몸으로 익혀서 중장기적 딜교를 하고 
가까이 붙어서 콩콩이가 돌아오는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여 주셔야합니다.
장막으로 꾸준한 딜교와, 궁으로 따라붙어 적과 거리를 좁혀 콩데미지를 주시는 법을 연구하시면
엄청난 딜링을 뽑아 내실 수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아칼리는 첫귀환이 가장 중요합니다.
첫귀환전에는 골드수급으로 1050을 모은다고 생각하시고 리볼버를 사시면 됩니다.
이 후 앞서 설명드린 방식으로 딜교를 하시면 킬각이 반드시 보입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 콩칼리의 한타법은
강력한 딜링을 활용하여 적에게 붙어서 E를 긁어주고, 콩콩이를 뛰댕기게 하고 
장막으로 숨은 다음 q평 E를 지속적으로 넣어주면서 콩딜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아직까지는 딜이 쌔기에 딜포지션을 앞으로 잡으셔도 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원딜을 지키신다고 보면됩니다.
저티어구간은 원딜을 얼마나 잘 짜르나 게임이면
고티어구간은 원딜을 얼마나 잘 지키나 게임입니다.
먼저 들어가서 장막으로 상대방의 어그로를 끌고 원딜을 짜를 각이 안보이면
탱커를 같이 잡아주시면됩니다.
텔레포트가 있다고 무조건 스플릿을 하시는게 아니라 
한타 시작전 미리 자리를 잡아 두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텔레포트 캐스팅 시간에 아군들이 죽어서 한타도 못하고 전멸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에서 역할을 기본은 상대원딜과 누커챔피언을 짜르는 역할이고 
그게 힘들다면 장막어그로로 적 딜러진이 진입하는 각을 막아주시고, 
탱커부터 녹여주시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룬특 패치 이 후 상대 해본 챔피언들은 공략집을 꾸준히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갱플랭크 ★☆☆
갱플랭크 상대 할때의 팁은 갱플랭크의  Q스킬이 온힛인 점을 이용하여서, 미니언 사이에서 맞아주어서 
미니언 어그로를 끌어 최대한 라인이 빨리 당겨지게하고
미니언 평타 + 아칼리 Q 콩콩이 딜로 맞딜을 하면 버틸만 합니다.
여기서 술통을 좀 잘터트린다고 느껴지시면, 정글러를 불러서 갱플랭크 
귤+Q마나만 한번 빼줘도 라인전에서 버티시기에는 문제가 없을겁니다.
6랩이후는 갱플랭크가 '궁극기'를 글로벌 용도로 사용했다는 가정하에
술통을 빨콩으로 터트리는 타이밍에 들어가시면 무난하게 딜교가 가능합니다.
만약 갱플 풀콤보인 패시브+술통+패시브 맞으시면 필패이시니 패시브를 잘 보고서 들어가시길 바랍니다. 
암흑의 인장 -> 리볼버 -> 총검


일라오이 
촉수물은 못이깁니다.
촉수피하기 게임을 하실 수 있는데, 선택권이 정말 없습니다.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일라오이 촉수 당기기(e)에 맞고서 영혼이 두둘겨 맞는거 말리려고 들어가면
궁맞고 이승탈출하는 것과, 일라오이 q빠졌다고 들어갔다가 E하고 궁맞고서 죽는 것입니다.
일라오이 킬각 잡는 타이밍은 두가지 조건이 충족해야합니다.
1. 궁이 없다
2. E를 피했다 
입니다. 그래도 가장 안전한 방법은 궁이 없을때 정글러 부르면 무조건 이깁니다. 
대신 궁이있을때 정글러 부르면 일라오이 매드무비 찍는거 1인칭 시점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암흑의 인장 ->  300갑옷 or 400 체력구슬 -> 리볼버 


잭스★☆
잭스 상대 할떄 팁은 
1. E를 씹느냐 못씹느냐 
2. 장기전으로 가냐 안가냐 입니다.
잭스가 Q E 콤보를 날리러 들어오면 장막으로 피해줍니다. 
피하면 베스트이고 못피해도 평타와 w로 이어지는 패시브를 막을 수 있어서 피해는 적게 봅니다.
여기서 콩콩이를 이용한 e평을 장막속에서 넣어주면서 '짤딜교'를 하셔야합니다.
딜교환 적당히 우세하게 갖고갔다고 장막 끝나고서도 싸우면 잭스가 궁키고 뚜가 팹니다.
중요하는거는 짤딜교를 두번정도 해주셔야지 맞다이에서 이깁니다.
*잭스가 E를 돌릴때 평타를 치면 리볼버 데미지도 무시당하기에 상대방의 E타이밍을 익혀두는게 좋습니다.

암흑의 인장 -> 리볼버 + 300갑옷(귀환전 딜교를 잘해 놨으면 안가도됨) -> 총검 


티모 ★
17.11.16 상황으로 도트데미지도 콩콩이가 지속적으로 터집니다.
이게 유도한 바인지 아니면 버그인지 확실치는 않지만, 그로인해서 현제로서는 도방을 가서 버티는게 고작입니다.
티모를 상대할때 팁은 6랩전에 정글러에게 피갱을 한번 요구하세요. 
상대방이 저를 상대할떄 정글러가 없다고 생각하는것과 아니고의 견제력은 차이가 어마어마하게 납니다. 
6랩이 후 정글러를 불러서 티모를 잡아 낸다면 무난하게 라인전은 갖고 가실 수 있습니다.
중요한거는 얘한테 딜 넣어 보겠다고 인장 들고 갔다가는 이승탈출이 무엇인지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도란방패 -> 리볼버 
*서브특성을 '결의'에서 '거울갑옷+재생의바람' 을 가시면 라인전에서 버티기 수월 하실겁니다.

판테온 
진지하게 제 생각으로는 판테온 개발자는 손가락이 3개인데 골드를 찍어보고싶어서 연구한 
챔피언이 아닐까란 생각이듭니다. 쓰기는 엄청 쉬운데 엄청 쌥니다.
개발자 전화번호나 집주소 아시는분은 쪽지 주세요
판테온 상대할때는 일단 3~4랩 구간 다이브를 조심하세요.
라인푸쉬가 느린 챔피언이라서 제가 1~2랩일때 3랩~4랩 찍고서 다이브각 봅니다.
체력관리 잘해 놔 주시고, 이 타이밍을 버티셨으면 귀환하셔서 300갑옷 + 포션을 사옵니다.
초반에는 포탑끼고 빌빌대고 버티시고, 6랩이 후 킬각을 보실때 주의 사항은 판테온이 패시브를 들고있다면
저와 싸울때 한번 더 돌아서 두번의 평타를 씹는다는것을 생각하시고서 싸우셔야합니다.
만약 점화가 있다면은 정글러 부르기 전에 1:1로 이기자라는 생각은 접으세요.
사실상 정글러 부르지 않으면 이기기 힘듬으로 라인을 당기고서 와드 잘하고서 정글 부르시는거 추천합니다.

300갑옷 -> 팔목보호대 -> 빌지워터(리볼버 데미지 판테온 패시브에 씹혀요)
*서브 특성을 지배에서 '결의'의 강철피부 + 재생의 바람을 가시면 라인전에서 버티기 수월하실겁니다.




마치며 
룬특에 있어서 정답은 없습니다.
감전 아칼리가 잘맞을수도 있고 콩칼리가 잘맞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저의 생각은 감전(천둥군주)는 전시즌 비해 너프라고 생각되어서 새로운 방식의 아칼리를 찾아 냇습니다.
감전(천둥군주)아칼리는 
쿨타임이 2배 늘어났다는 점과
아칼리가 Q평으로 터트릴 수 없다는 점에서 사용하기가 힘들어 졌습니다.
감전 아칼리와 다르게, 짤딜교지속적인 딜링에서 앞서는 콩칼리임으로 
사용해 보시고 자신과 잘 맞으면 엑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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