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7명
85.7% (6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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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 (1표)
뽀삐, 망치의 수호자
Poppy, Keeper of the Ham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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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8의 정글뽀삐

- 니뒤에벽있어(2018-10-16, 조회수: 122033)



10/16: 템트리 변경, 추가


 





현메타 정글뽀삐 3줄 요약

1. 바위게 처리 능력과 칼날부리 처리 능력이 매우 좋음.
2. 최고 장점은 다이브갱, 주요 밥줄이므로 다이브 각을 자주 봐야한다.
3. AD계수 버프덕분에 용사를 이용한 아이템빨로 정글링이 커버가 상당히 됨
굳이 티아멧을 올릴 필요가 없습니다.

허나..

단점 1번: 짧은 돌진의 사거리
단점 2번: 현메타 대세정글이랑 확실하게 비교되는 정글속도(성장) 차이
단점 3번: 초반 운영이 거의 미래를 결정함


뽀삐랑 정말 비슷한 면을 공유하는 챔피언이 있습니다.
바로 카밀Camille(카밀)..인데, 그래서 뽀삐할바에 카밀하라는 소리가 자주가끔가다 나오는데
실제로 해보면 챔피언 플레이시 필요한 능력이 정반대입니다.

초반이 중요한점 같은건 매우 비슷하지만
정글링쪽은 뽀삐가 더 우세하고, 뽀삐는 벽각을 통한 다이브각이나 안정적인 갱각을 보는 반면

카밀은 기동성을 통한 억지갱이 되는만큼 뽀삐보다 
훨씬 초반에 치우쳤고, 그만큼 정글링도 상대적으로 약한 편입니다.

물론 갱 성공해서 성장하면 단점이고 뭐고 없어요.
그래서 현메타에서는 카밀의 사기적인 돌진기가 더 좋은건 사실입니다.



뽀삐, 망치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4) 2378 마나 280 (+40.0) 960
공격력 60 (+4) 128 공격 속도 0.658 (+2.5%) 0.938
5초당 체력회복 8 (+0.8) 21.6 5초당 마나회복 7 (+0.7) 18.9
방어력 38 (+4.7) 117.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8.4패치 이후 영감보조는 더이상 고려안합니다.



언제나 대표적인 룬페이지는 입문자를 위한 룬페이지입니다.

다만 기존 탑뽀삐나 서폿뽀삐의 경우 확실하게 초보에게 이걸 권장한다! 라는 룬페이지가 있는 반면


정글뽀삐의 경우 특별하게 큰 차이는 없습니다.

특히 본인 성향에 따라 보조특성에서 확실히 갈리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보조특성을 찾아주세요.





정글뽀삐의 주 룬은 3개로 나눠집니다.
마찬가지로 설명을 최대한 간소화하는게 목적이라 빠른이동(CTRL+F)같은걸 생략하겠습니다.

추가로, 감전룬의 경우 제 뽀삐 공략 역사상 유일하게 딜 템트리가 추가되니 공략 보는데 혼란 없으시길 바랍니다.



1. 여진
장점: 여러 간접적인 버프를 통한 기용의 가능성 증가, 가장 무난한 룬.
     단점: 소규모 교전이나 갱킹에서는 다른 두 룬에 비해 상당히 부족하다.    

이 룬의 사용을 권장하는 상황: 팀에 탱커가 필요할때


추가적인 설명: 솔직하게 말하자면, 팀에 탱커가 필요할때가 생길 경우 언제나 말하는
Rammus(람머스)Sejuani(세주아니)가 좋습니다. 여진의 변경이 퓨어탱으로 갈 경우 상대적인 너프고, 딜탱으로 갈 경우 상대적인
버프라.. 이론상 어느정도의 딜을 섞어주는게 좋습니다.

템트리 참고.





여진 하위룬


선택: 뼈 방패 vs 생명의 샘


약간의 설명: 8.4패치 이전 여진을 기용하는 대부분의 고티어 정글러들이 쓰는 룬입니다.

갱킹갈때 아군의 생존면에서 깨알같이 도움이 되고, 한타에서도 무난하게 쓰입니다.


8.4패치 이후 뼈 방패라는 신규 룬이 나왔습니다.

3초 지속에 3타 피해량 레벨에 따라 20~50감소 쿨타임 45초


정글이 쓰기 좋습니다. 특히 초반에 강력한 정글 상대로 엄청 좋아요.

상대 정글이 공격적인 육식 정글러면 뼈갑옷을 들어주시고

초식계열 성장류 정글이면 생명의 샘을 들어주세요.


양쪽 다 좋고 무난합니다.




고정: 사전 준비


약간의 설명: 초반 피관리, AD/AP딜 덜 받는답시고 강철피부/거울갑옷을 드는건 비효율적입니다.

프리시즌 초중반에는 제가 주라인이 정글러가 아니다보니 그래도 취향이 어느정도 개입한다고 생각했는데

취향과 다르게 고티어 탱정글은 대부분 고정적으로 사전준비를 기용합니다.

뽀삐에게 다른 탱정글이랑 차별적인 요소도 없고, 사전준비 효율도 잘 받는만큼 확실하게 정하고 가겠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하위 룬이 다른 라인 뽀삐 공략과 달리 고정적으로 잡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그거에 관한 설명은 어느정도 첨부할것이며, 추가적인 질문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8.9패치 이후 고정)


 






여진 보조룬 추천

1. 지배보조
 


기동성쪽은 마법의 "물 위를 걷는 자"를 드시는게 더 좋아서
개인적으로 끈질긴 사냥꾼은 안듭니다.

다른 보조룬과의 큰 차이는 깨알같은 딜 유무와 유령포로를 통한 시야잡기.
초반에 좀 강력한 보조룬입니다.






2. 마법보조


Celerity(기민함) 변경, 그리고 너프 이후에는 Absolute Focus(절대 집중)을 쓰고 있습니다.
Absolute Focus(절대 집중) 진짜 좋은게 그 깨알같은 정글링할때 딜로스 생기는걸 보조해줍니다.

진작쓸껄







2. 포식자
장점: 강력한 갱킹, 합류
단점: 초반 탱킹의 부족함. 한타때 메인탱킹의 어려움.

이 룬의 사용을 권장하는 상황: 여진 룬에 팀에 탱커가 필요할때..라고 적었지만, 저는 이 룬을 대부분 기용합니다.
요즘에는 하위룬이 워낙 쓸모가 많아서 더더욱 쓰게 되네요.



 



포식자 하위룬


선택: 돌발 일격 vs 비열한 한 방

약간의 설명: 돌발 일격은 초반에 강력한 딜을 넣을수 있고, 후반갈수록 방어력이 어느정도
갖춰진 챔프 상대로 효율이 떨어집니다.

비열한 한 방은 돌발 일격과 비교해서 초반 추가 피해량은 다소 낮으나
고정 피해라 중반 이후에도 꾸준하게 깨알같은 추가 딜을 넣어줄수 있습니다.
4초의 쿨타임은 갱킹이나 한타나 여러번 굴릴 수 있다는게 또 하나의 메리트.


고정: 유령 포로

약간의 설명: 강가쪽에 있는 부쉬에 설치하면 추가 능력치 안 줍니다.




고정: 끈질긴 사냥꾼

약간의 설명: 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삭제로 변경.





포식자 보조룬 추천

1. 정밀 보조 [너프후 비추천]



보통 전설 - 강인함과 민첩함중 하나를 기용하며
최후의 일격과 승전보중 하나를 씁니다.

이리 된 이유는 승전보랑 최후의 일격 이 두 룬이 2번씩이나 너프를 먹어서
정말 확실하게 이게 가장 좋다! 란게 그다지 없습니다..
그나마 추천을 드리자면 승전보+전설 - 강인함 이 두 룬조합이 가장 괜찮은데
승전보는 초반 몸 약한 뽀삐가 다이브치고 살아나갈 발판을 마련해주며
강인함은 템 나올수록 정글링이 잘 되기때문에 효율이 떨어지는 공속과는 달리
초중후반 무난하게 써먹을수 있습니다.

현재 포식자룬에는 기용을 안합니다.
사실상 최후의 격 보고 가는 룬이였는데 7퍼면 딴거쓰는게 나아요.





2. 마법 보조


여진룬의 설명과 같기에 생략하겠습니다.
차이점은 지배 보조랑 비교를 굳이 할 필요가 없다는 정도..?


결의 보조룬 어디갔냐고요?
안 씁니다. 요즘 메타가 워낙 정글중심이라 정글링에 도움이 안되는 결의보조는
아무도 안 쓰는 추세입니다.







3. 감전/어둠의 수확



장점: 강력한 한방딜
단점: 말리면 쓰레기 그 자체

이 룬의 사용을 권장하는 상황: 팀에 탱커가 있을때

추가적인 설명: 요즘은 방관을 가는게 아니라 평범한 뽀삐에 한방의 강력함을 최대한
더해준거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추가적인 설명2: 감전 변경(딜 감소, 쿨타임 감소) 이후 대부분의 감전을 기용하는 정글러들은
수확을 기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건 뽀삐한테도 엄청 좋습니다, 뽀삐가 Iron Ambassador(강철의 외교관)로 Dark Harvest(어둠의 수확)터트리기가 가능한 챔프고
수확은 탱킹을 올려도 감전보다 딜기대치가 높은 룬이라  
사실 어떤 의미로는 뽀삐한테 정말 이상적인 룬입니다.

다만.. Dark Harvest(어둠의 수확)은 정글링이 어느정도 잘 돌아지는 챔프일수록 더 안정적인 감이 있어서
대부분의 영혼을 갱킹으로 충당해야 되는 뽀삐한텐 약간 불안정한 감이 있습니다.


다음 패치때 Dark Harvest(어둠의 수확)이 너프 예정이라 여기서 Electrocute(감전)을 갈지, Dark Harvest(어둠의 수확)수확을 갈지 결정이 될듯하네요.







감전 하위룬


고정: 돌발 일격

약간의 설명: Electrocute(감전)이랑 시너지 보유, Dark Harvest(어둠의 수확)의 경우 Iron Ambassador(강철의 외교관)던지면서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들어가면 시너지 받습니다.




고정: 유령 포로

약간의 설명: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드락사르를 가실꺼면 시야 수집을, 아니면 유령 포로가 가장 좋습니다.



고정: 끈질긴 사냥꾼

약간의 설명: 설명할게.. 없네요?







감전 보조룬은 마법 고정입니다.
정밀 공속이 필요없어요.



설명 생략.






서폿뽀삐랑 마찬가지로 빙결강화를 실험중이긴 한데..
정글뽀삐쪽은 좀 부정적으로 봅니다.

슬로우고 나발이고 딜이 후달립니다.
저는 갖다버림..




언제나 질문, 피드백은 환영입니다.

혹시나 탑뽀삐 공략처럼 전체적인 요약같은걸 원하실경우
댓글로 요청해주시면 바로 달아드리겠습니다.
강철의 외교관 (Iron Ambassador)
재사용 대기시간: 16/12/8초
기본 공격시 방패를 던져 상대에게 20~180의 마법 피해가 추가된 원거리 공격을 가합니다.

방패는 근처에 떨어지게 되며, 방패를 주우면 3초간 최대체력의 13/15.5/18%에 해당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방패는 적에게 밟히면 파괴됩니다.

강철의 외교관으로 대상을 처치할 경우, 방패가 뽀삐에게 돌아옵니다. (사정거리: 475)
망치 강타 (Hammer Shock)
마나 소모: 35/40/45/50/5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뽀삐가 땅을 힘껏 내리쳐 50/80/110/140/170 (+0.9AD) (+ 대상의 최대 체력의 9%)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지대 내부의 적을 20/25/30/35/40% 느려지게 만듭니다.

지대는 1초 뒤 폭발하며, 이때 피해량은 최초의 피해량과 동일합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30/60/90/120/150
굳건한 태세 (Steadfast Presenc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뽀삐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의 12%만큼을 추가로 얻습니다. 뽀삐의 체력이 40%미만일 때는 효과가 두 배로 늘어납니다.

사용 시:뽀삐의 이동 속도가 2초동안 40%증가하며, 주변에서 돌진하는 적을 막고 70/110/150/190/230(+0.7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가로막힌 적은 2초 동안 이동 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며 이동 속도가 25% 감소합니다.
용감한 돌진 (Heroic Charg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뽀삐가 지정된 대상에게 돌진하여 50/70/90/110/130 (+0.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앞으로 밀어냅니다.

이때, 상대가 지형에 부딪히면 60/80/100/120/140 (+0.5 추가 AD)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1.6/1.7/1.8/1.9/2.0초간 기절상태로 만듭니다. (사정거리: 475)
수호자의 심판 (Diplomatic Immunity)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뽀삐가 4초간 정신을 집중합니다. 이후, 지면에 강력한 일격을 날려 균열을 일으킵니다. 적중한 챔피언은 200/300/400 (+0.9 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적 기지쪽으로 날아갑니다. 균열이 길이와 날려버리는 거리는 정신 집중 시간에 비례합니다.

만약 정신 집중 후 사용하지 않으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로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9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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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
  • 18

8.9패치 이후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가 2번째 마스터로 확정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를 하나만 찍고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를 찍는게 정설이지만

개인적으로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쿨타임 조금이라도 줄여서 빠르게 돌아다니도록
 8렙때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를 하나 더 찍는걸 좋아합니다.



갱루트 몇가지 추천
주의: 주관적이며, 변수는 항상 있습니다
(정버프, 역버프 둘다 해당)

1번



이걸 거의 맨날 하는 챔피언이 Camille(카밀)입니다.

저도 뽀삐로 거의 매번 하는 갱루트이기도 하고요.
벽각을 보기도 좋고, 뽀삐는 2렙이 굉장히 강력합니다.

이게 어느정도냐면 벽꿍후 풀콤을 박으면 반피가량 깎을수 있어서
미드의 지원만 있으면 상대가 아무것도 못하고 죽게할수도 있고
특히 상대가 Camille(카밀)Xin Zhao(신 짜오)와 같이 2렙갱 거의 무조건 가는 친구들이면
역갱으로 역킬각까지 바라볼수 있습니다.



2번



이 동선 가장 많이 하는 챔피언이 Evelynn(이블린)인데

상대방이 빠르게 윗쪽 바위게를 먹을려고 버프 - 바위게 - 버프 동선을 짤때
역으로 상대 블루쪽 몹을 빈집털이 한 다음 상대가 블루쪽을 가서 동선낭비를 할때
나머지 캠프를 다 돌아서 성장 차이를 벌리는 식입니다.

주의할 점은 적 캠프를 턴 다음 바로 갱을 가면 적 정글이 자기쪽 정글을 턴걸 파악해서
역으로 우리 블루쪽으로 들어올수 있기 때문에 확실한 각이 아닌 이상 미드갱은 안가시는게 좋습니다.


1번이랑 비교해서 자주 하는 갱루트는 아니지만
풀캠프를 안도는 성장형 정글러, 대표적으로 Kindred(킨드레드)
빠른 3렙 갱을 노리고, 초반에 마주치면 킬각을 잡기 힘든 Zac(자크)나 Sejuani(세주아니)같은 정글러를 만나면 
써먹습니다.



3번



이쪽은 그냥 빠른 레드카정 동선입니다.

상대가 블루 정버프와 윗쪽 바위게 쪽으로 온다는 확실함이 필요합니다.

짤방에서 잘못 표시한게 하나 있는데
바위게를 먹은 다음, 탑쪽 삼거리 부쉬로 돌아가야합니다.
재대로 성공하면 상대 정글을 아예 조져버릴수 있지만
실패하면 다소 리스크가 큰 동선이라 탑/미드 주도권이 확실할때만 가끔 가다 합니다. 






스킬 콤보

  


(포식자)>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 >Hammer Shock(망치 강타)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는 상대 도주기가 없으면 이속증가 용으로

  있으면 상대 도주기 쓸 타이밍에 켜주세요


  만약 아군이 위험한 상황이면 포식자랑 같이 켜주세요 

  


  물론 벽꿍을 하면 좋지만

  상대가 좋은 도주기를 가지고 있으면 아군쪽으로 밀어주세요.

  너무 벽각재다가 오히려 상대 생존기로 튈각을 만들어줄수 있습니다.



그외 룬


포식자 룬도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상대를 보자마자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박을려고 하는건 Alpha Strike(일격 필살)키고 들어오는 Master Yi(마스터 이)랑 같습니다.


아군에게 CC기가 있을경우 Hammer Shock(망치 강타)로 먼저 압박

상대에게 도주기가 있을경우 거리를 유지해서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도주기를 막고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벽각이 흐트러지지 않게 자리 잘잡기



보통 바로 들어갈때는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벽에 박으면 무조건 잡는 상황이거나

생존기 쿨타임중에 바로 안박으면 벽각이 안나올수 있는 챔피언들 Fizz(피즈)Kassadin(카사딘)Ezreal(이즈리얼)이거나

시간을 주면 안되는 챔피언 Trundle(트런들)Taric(타릭)Nasus(나서스)Gnar(나르)이거나

Teemo(티모)본능이 이성을 이기지 못할때 바로 박습니다.


특히 바로 들가면 안되는 애들이

Darius(다리우스)Fiora(피오라)Illaoi(일라오이)Yorick(요릭)같이 역관광이 강한 친구들이면..

더블킬 나올수 있으니 침착하게 들어가주시고, 안될때는 그냥 빼주는 선택지도 있다는걸 알아두세요.

 

스킬 활용 팁

 1. 정글뽀삐하면서 대놓고 타워다이브하는건 조심해주세요. 

상대가 벽각을 인식하고 변칙적인 무빙하면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삑사리 나고 골로갑니다





2. 갱킹시 Hammer Shock(망치 강타)는 항상 적 예상 도주로에다가!




3. 뽀삐는 카정이 매우 강합니다. 하지만 카정에 약한 의외?의 모습을 가졌습니다.
그 이유는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스킬은 근접일수록 벽각을 맞추기가 힘드며
마찬가지로 뽀삐의 초반 강력함은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의 돌진기 1개 차단하고 들간다는 점에서 나옵니다.




4. Iron Ambassador(강철의 외교관)는 중립 대형몹이 때리는 타이밍에 맞춰서 주워야 쉴드를 효율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높은 쉴드량이지만, 3초의 눈물나는 지속시간..을 가졌습니다 ㅠㅠ



5. Diplomatic Immunity(수호자의 심판)는 2:2교전을 2:1로 유리하게 만들거나, 숫적으로 불리한 교전을 비슷하거나 유리하게 만듭니다.
정글뽀삐가 궁극기 활용도는 탑 서폿 정글중 가장 높습니다.


6. 이니시는 항상 팀원의 협력하에! 포식자들면 가끔 본능을 주체못할수가 있습니다.


사실 정말 별거 없는 팁입니다.

그래서 이래 날로 먹긴 좀 모호해서.. 개인적으로 좀 연구한 정글몹 정보를 공유할까 합니다.
아마도 인벤 계시판을 자주 보시는분은 보셧을듯 하네요.

출처는 외국 롤 위키이며, 작성은 제가 직접 변역하고 정리했습니다.
보면 알겠지만, 한번 찾아봤는데 정보가 죄다 구식이고 
최신 업데이트된 정글몹 정보가 없어서 제가 작성한 처음의 최신 정글몹 정보가 아닐까..하네요.

적어도 X무X키에는 제가 작성할 당시 업데이트 안되어있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하기 전에 확실하게]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와 Ninja Tabi(닌자의 신발)은 상황에 따라! 허나 공략에서는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만 적고 따로 추가적인 신발은 첨부하지 않습니다.

보통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파는 타이밍은 .. 취향인거 같습니다. (감전뽀삐는 안파는 경우도 많습니다)



Stalker's Blade: Cinderhulk(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이 삭제된 이후 Stalker's Blade: Cinderhulk(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 = 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Skirmisher's Sabre: Cinderhulk(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 라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삭제 이후..]


... 포식자는 상대 도주기에 따라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중 선택, 여진은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 

감전/수확 은 상대 정글러나 미드라이너의 폭딜 여하에 따라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중 선택


과거에 쓰던 방식으로 갑니다.




이번 템트리의 기준은 크게 극탱, 딜탱, 방관으로 3가지로 나뉩니다.


극탱 템트리는 일반적으론 추천드리지 않는 템트리이며
많이 말릴 경우 버스 탈 마인드로 가는 아이템입니다.

딜탱 템트리는 가장 추천하는 템트리입니다.
정글링이 답답하지 않아서 좋습니다.


방관 템트리는 감전/포식자 뽀삐 한정으로 가는 템트리입니다.
템트리 부분에서 의견이 어느정도 갈릴거라 예상됩니다. 관련질문 환영해요.



극탱 템트리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Stalker's Blade: Cinderhulk(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아이템을 올리는 순서는 왼쪽에서부터 순서대로 올립니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상황에 따라 팔아서 다른 신발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8.9패치 이후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를 적극적으로 기용합니다.
마방/방 양쪽을 충당가능해서 훨씬 안정적이에요.

이거 대신 기용할만한게 바로 Banner of Command(지휘관의 깃발)지휘관인데
사실 정글러는 잘 기용안하는 아이템이지만, 팀에 지휘관이 없고
상대팀 AP가 많다면 충분히 고려가 가능합니다.

만약 상대 조합이 올 AD일 경우, AD쿨감템(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을 지크 대신 올려주세요.







딜탱 템트리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 ->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 Tracker's Knife: Warrior(추격자의 나이프: 용사) ->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그 이후 딜을 원하면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Guardian Angel(수호 천사)
탱을 원하면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아예 잘컷으면 망자갑이나 비사지 안가고 스테락+수호천사 올리셔서 
어그로 극대화 시키는것도 좋습니다.


딜탱 템트리 2번 (Dark Harvest(어둠의 수확)전용)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 ->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  Stalker's Blade: Cinderhulk(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 -> Trinity Force(삼위일체) ->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그 이후 딜을 원하면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Guardian Angel(수호 천사)
탱을 원하면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비슷합니다.


이 템트리는 이제 Dark Harvest(어둠의 수확)수확 들고 Iron Ambassador(강철의 외교관)를 통한 한방딜을 강하게 날릴수 있습니다.
어느정도냐면.. 거의 어지간한 딜러는 Trinity Force(삼위일체) 단계에서 원콤이 나요.

2번 템트리의 최고 장점은 Trinity Force(삼위일체)단계 이후 탱템을 올릴때 무엇보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과의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1코가 잿불이라 딜기대치가 용사보다는 정말 낮습니다. 딜차이가 한 30%가량 나요.





당연한 소리지만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은 고정템이 아닙니다.
상대팀에 지속 AP딜러가 있으면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를 가주세요.
올AD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을 자주 삽니다.






극딜 템트리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 ->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 ->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 Trinity Force(삼위일체) -> Guardian Angel(수호 천사)
그 이후 탱을 원하면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딜을 원하면 반드시 삼위일체 이전에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나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를 올려주세요
원래 기존에는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가 템가격대비 효율때문에 고려안했는데

담패치때 가격이 200원 내려갈 예정이라 첫템으로도 좋습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을 기존에는 자주 갓는데 현시점에서 안올리는 이유는 체력이 부족해서
템 효과를 통한 이득을 보기가 어렵습니다.





보통 극딜하면 치명타류를 생각하실탠데
템대비 효율이 너무 구립니다.

치명타는 지속적으로 평타를 칠수 있는놈들이 쓰는거지
한방딜 넣자고 쓰는게 아닙니다.

그 유튜브 보시면 뭐 폭갈에 스태틱에.. 이런거 섞고 방패로 원콤내는거
예능일뿐이지 실용성은 없어요.




완벽한 답변은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궁금증 해소가 되셨길 빕니다.
언제나 질문, 피드백은 환영해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신 짜오
언제나 제 공략의 카운터픽은 메타에 따른 밴 추천으로 적겠습니다.

사실 전체적으로 큰 어려움은 없어서 팀이 추가로 밴 요청하는걸 밴시켜주는게 일반적인 경우긴 하나, 좀 까다로운 친구를 몇 꼽자면 첫째는 바로 신 짜오입니다.

짜오 입장에서도 E가 뽀삐 W에 막히기 때문에 약간 까다롭지만
뽀삐쪽은 짜오가 워낙 어려운게 만약 E거리를 주거나, 뒤를 잡히면 뒤따라오는 삼조격+W의 강력한 딜이 들어오기 때문에 짜오가 가장 강력한 초반에 역갱이나, 카정이나, 아니면 부쉬대기에 죽을 확률이 높습니다.
초반 말고도 중반 이후 한타가서도 여간 까다로운게 몸이 좀 되는 챔프라 벽꿍 기절안에 못죽이면 궁무적 때문에 짜오를 못죽이고 역으로 아군 한타 포지션이 붕괴되는 경우도 자주 나옵
니다. 픽률이 좀 높은 챔프라 신경쓰인다면 밴시켜주세요.
세주아니
신 짜오가 초반에 강력한 딜을 가져서 우리 라이너가 주도권이 높을수록 까다로운 챔프라면
반대로 세주아니는 상대 라이너의 전체적인 주도권이 높을수록 까다롭습니다.

어느정도 시간을 잡고 싸우면 뽀삐가 이길수 있지만, 적팀과 아군의 합류를 거치면서 소규모 교전으로 이어지게 되면 세주아니가 뽀삐보다 영향력이 더 높습니다.

마오카이같이 어렵지는 않지만, 한타에서나 라인전에서나 너무 거슬립니다.
그래도 여러번 너프먹어서 전보다 쉬워졌고, 충분히 상대가 가능한 챔프입니다. 물론 신 짜오의 경우도 만나면 까다롭긴 하지 아주 극상성까진 아닌만큼 1순위는 팀원의 추가 밴 요청을 먼저 신경써주세요.
마스터 이
*저티어 한정*

얜 정말 몇 안되는 전구간 다 지는 하드카운터 맞습니다.
허나 픽률이 매우 적고, 그 픽률도 저티어에 분포되있기 때문에 저티어 한정 추천입니다.

특히 마이가 뽀삐잡는데 뭐 알파 숙련도라던가 그런것도 크게 필요없어서 뜬금없이 마이가 큰다던가 하면 좀 곤란합니다. 이속차이때문에 벽각주도권도 밀려요.

마이가 좀 많이 보이는 구간은 얘 무조건 밴시켜주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밀
OP.GG 대비 정글 픽률에서 추천드리는
이 챔프 상대로는 뽀삐를 추천합니다! 입니다. 리신과 자르반은 거의 단골급이라
이번에는 제외시켰습니다.

1순위는 카밀입니다.
탑뽀삐 입장에서 얜 후반갈수록 스플릿에서 상성이 밀리고, 따일 위험도 좀 있습니다.

근데 정글카밀은 오브젝트, 특히 바론이 나오게 되면 스플릿을 절대 못갑니다.
한타로 가면 뽀삐 vs 카밀 구도는 카밀이 정말 싫어하는 구도입니다.
딜러진에게 카밀 궁 사거리에 안 닿도록 어느정도 거리를 벌려주세요.
케인
2순위는 케인입니다.

다르킨으로 변신하면 약간 까다로운 축에 드나, 돌진스킬의 차단과 벽꿍을 통해서
한타때 궁도 못쓰고 죽게할수가 있습니다.

가장 유리한건 역시나 변신전인데
일단 길가다가 뽀삐와 벽주변에서 눈마주치면 반피이상 까이며
뽀삐가 역갱잡기도 좋은 상대이며, 특히 케인의 E스킬은 뽀삐의 돌진 사거리 내에 있으면
벽 안에 있어도 강제로 뽀삐위치로 이동시킵니다.
자크
이건 말 안해도 뭐..

E스킬(새총 발사)을 맞추는게 가장 중요한 챔프인데 차단이 가능합니다.

자크 오피시절 때도 자크 vs 뽀삐는 뽀삐가 꾸준하게 한타에서 전담일진 역할을 맡았습니다.

이건.. 상성을 어떻게 나눠야할지 좀 고민했습니다..

분류를 이렇게 해보겠습니다.


정글 챔피언 기준은 OP.GG입니다.


1. 하드카운터 (초반에 쌈걸어도 못이기고, 따일수도 있는 놈)

Rek'Sai(렉사이)Master Yi(마스터 이)Shaco(샤코)Shyvana(쉬바나)Warwick(워윅)Taliyah(탈리야)

2. 카운터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로 크게 막을만한게 없고, 정글속도가 시간이 지날수록 빠른 친구)

Nocturne(녹턴)Nunu(누누)Nidalee(니달리)Skarner(스카너)Elise(엘리스)

3. 초중반 이후 1:1 패배, 한타에서 승리 - 대표적인게 상단의 Camille(카밀)입니다. 

자기 주제(?)를 잘 알면 쉽게 상대할수 있는 친구들.

Graves(그레이브즈)Jax(잭스)Camille(카밀)Kayn(케인)Fiddlesticks(피들스틱)


4. 초반에 조심해야 되는 챔프, 중후반과 한타에서 승리 - 가장 조심해야 할것 가장 1순위가 초반 카정입니다.

Xin Zhao(신 짜오)Udyr(우디르)Khazix(카직스)Pantheon(판테온)Kindred(킨드레드)


5. 매우 쉬움 - 주력스킬이 돌진기+딜링기에다가 비중이 높은놈들, 지겹도록 나오는 그분들 있죠?

Rengar(렝가)Lee Sin(리 신)Vi(바이)Amumu(아무무)Ekko(에코)Wukong(오공)Jarvan IV(자르반 4세)Zac(자크)


6. 팀게임 - 50%의 정글러 갱과 50%의 라이너 실력. 탱정글이 여기에 많다.  

Gragas(그라가스)Rammus(람머스)Sejuani(세주아니)Ivern(아이번)Evelynn(이블린)Hecarim(헤카림)


??? - Twitch(트위치)




1. 하드카운터 (초반에 쌈걸어도 아예 못이기는 놈)

Rek'Sai(렉사이) - 초반 진짜 렝가보다 더한 깡패입니다. 
역갱 잘못 걸리면 그대로 게임이 터지는 경우가 있어서 역버프를 추천드려요.

Master Yi(마스터 이) - 선진입하면 Meditate(명상)을 못끊고, 단순 초반이나 중후반 맞딜이나 얘가 더 쌥니다.

Shaco(샤코) - 챔피언 특성상 박을 각을 거의 안줍니다. 오히려 초반 카정에 당할 확률이 높아요.

Shyvana(쉬바나) - 피 좀 낮은 쉬바나면 한번에 잡을수 있으나, 피관리가 상당히 잘되는 챔프인게 문제.

 Warwick(워윅) - 쉬바나랑 동일.

Taliyah(탈리야) - 이게 챔프냐? 라는 소리 나옵니다. 사거리차이가.. 기습하면 이기긴 합니다.




2. 카운터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로 크게 막을만한게 없고, 정글속도가 시간이 지날수록 빠른 친구)
+누누를 제외하면 초반 카정이 꽤 괜찮습니다.


Nocturne(녹턴) - Paranoia(피해망상)이 cc기 무시고,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마나쉴드때문에 거슬리는 챔프. 
6렙전에 갱킹에서 차이를 어느정도 벌리는게 좋습니다. 
사실 녹턴은 대비만 잘하면 무능해져서 팀운요소가 조금 있습니다.

Nunu(누누) - 얘가 하드카운터가 아닌 이유는 단 하나, 못잡지만 얘도 딜이 약해서 뒤질 위험이 없기 때문입니다.
갱킹에서 이득을 봐야하는 챔프. 다이브갱각을 잘 봐줍시다.

Nidalee(니달리) - 킬 좀 먹기 시작하면 하드카운터로 변합니다. 얘도 카정을 많이 오는 챔프니 조심하세요.
벽꿍 선빵치면 필승.

Skarner(스카너) - 조건부Crystallizing Sting(수정 첨탑) 강캐. 초반에 내구성이 약해서 카정이나 역갱으로 따볼법합니다.

Elise(엘리스) - 탑뽀삐 입장에선 툭하면 다이브갱 오는 정말 열받는 정글러지만, 정글 맞상대로는 할만합니다.
Venomous Bite / Neurotoxin(독이빨 / 신경독)스킬이 잃은체력 추가댐인만큼, 초반 카정에 주의.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막아도 데미지를 입는 기적의 판정이 있다.




3. 초중반 이후 1:1 패배, 한타에서 승리 - 대표적인게 상단의 Camille(카밀)입니다. 

자기 주제(?)를 잘 알면 쉽게 상대할수 있는 친구들.



Graves(그레이브즈) - 주의하셔야 할게, 초반에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벽에 못박으면 레드 먹은 그브한테 그대로 죽습니다.
원래는 하드카운터급이였지만, 챔프 너프 이후 꽤 할만해졌습니다.

Jax(잭스) - 마찬가지로 진입할때 어느정도 주의해야 하는 챔프. 
허나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 때문에 소규모 싸움에서는 상당히 뽀삐쪽이 유리합니다.

Camille(카밀) - 잭스랑 비슷하지만, 초반에 주의할게 없습니다. 머리를 최대한 쪼개주세요.

Kayn(케인) - 다르킨 회복량이 정신나간점 유의해주세요. 다르킨 전에 갱으로 승부를 보든, 카정으로 승부를 보든
어느 한쪽에서 이득을 봐야합니다.

Fiddlesticks(피들스틱) - 벽각 잡으면 이기는 챔프, 허나 역갱 잘못 걸리면 그대로 게임 터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시야 잘 잡아주세요.





4. 초반에 조심해야 되는 챔프, 중후반과 한타에서 승리 
가장 조심해야 할것 가장 1순위가 초반 카정입니다.

Xin Zhao(신 짜오) - 초반에 접근을 허용하면 Three Talon Strike(삼조격)을 무조건 맞습니다.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쿨타임때 주의.

Udyr(우디르) - 우리 반대쪽 버프 시작하는 경우 있으니 주의. 얘랑 초반에 정글에서 눈 안마주치는게 가장 좋습니다.

Khazix(카직스) - 너프 후 상당히 만만해졌으나, 순간 폭딜이 꽤 아프기 때문에 딸피일때 주의해주세요.

Pantheon(판테온) - 카직스 하위호환(뽀삐기준)

Kindred(킨드레드) - 초반 카정 그거 하나만 조심하면 문제 없습니다. 내구성이 약해서 벽각이 곧 킬각..





5. 매우 쉬움 주력스킬이 돌진기+딜링기에다가 비중이 높은놈들, 
지겹도록 나오는 그분들 있죠?

Rengar(렝가) - 초반 부쉬 근처 렝가만 조심해주시면 됩니다. 초반 피관리가 어려운 챔프라
카정가기에도 괜찮은 챔프.

Lee Sin(리 신) -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

Vi(바이) -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

Amumu(아무무) - Bandage Toss(붕대 던지기) =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 ( 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을 못씁니다.)

Ekko(에코) - Phase Dive(시간 도약)가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막히지만, 그냥 챔피언이 만만합니다.

Wukong(오공) -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 =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 Cyclone(회전격)을 못씁니다.)

Jarvan IV(자르반 4세) -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 =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

Zac(자크) -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 =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





6. 팀게임 - 50%의 정글러 갱과 50%의 라이너 실력. 탱정글이 여기에 많다.

Gragas(그라가스)Rammus(람머스)Sejuani(세주아니)Ivern(아이번)Hecarim(헤카림) - 싸우고 싶어도 잘 안싸워줄껍니다. 벽각이 나올경우 들어가주세요. 허나..
Rammus(람머스)의 경우 벽각은 꽤 나오나 기절 풀리면 Puncturing Taunt(광란의 도발)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로 반응을 하기 때문에 
시간 끄는게 가능해서 들어가기가 좀 껄끄럽습니다.
Ivern(아이번)은 초반 버프 카정을 정말 자주 합니다. 와드를 꼭 해주세요.
Sejuani(세주아니)는 상단에서 말했듯이 소규모 교전에서 정말 강합니다.


마지막으로.. 좀 특이한 Evelynn(이블린)입니다.
돌진기 없는 그암Kayn(케인)같은 포지션입니다. 
Ravage(채찍 유린)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에 막히긴 하지만 사거리가 짧은 스킬이라 딜이 무조건 들가며(엘리스의 Venomous Bite / Neurotoxin(독이빨 / 신경독)처럼)
퍼뎀과 강력한 순간딜을 가진 친구라 막 들가기도 까다롭지만
강력한 순간딜은 뽀삐쪽도 마찬가지기에 이블린쪽도 쉽사리 들어오진 못합니다. 

서로 소규모 교전이나 킬각이 나오지 않는한 싸울일이 잘 없고
6렙전 어쩌다 벽각이 나올 경우 큰 이득이지만, 근접하기가 어려우며
반대로 피가 좀 없을 경우 이블린의 접근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서로 붙을일이 없다보니 한타쪽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뽀삐가 마킹하기도 어려운 상대인만큼.. 팀 조합이 중요합니다.



하나 남았죠. Twitch(트위치)..
초반 갱 성공 유무에 따라 미래가 바뀝니다.
카정을 가셔서 초반부터 망쳐버리셔도 되고, 아군 라이너가 대처를 잘할경우 자멸합니다.

흥망이 뚜렷한 챔프라 어디에 넣기에도 애매하네요.





이번 정글뽀삐 공략을 적으면서 확실하게 느낀게
사실 정글뽀삐는 챔피언 상대법이란게 좀 미묘합니다.
적 정글의 피가 없는걸 캐치를 잘해서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벽꿍으로 연결시키는게 정글 주도권의 핵심이며
모든 정글러의 기본인 갱루트를 잘잡는것과
뽀삐의 주력 강점인 다이브갱을 잘 치는게 곧 승리의 길입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정글뽀삐가 망하는 경우 1순위는 카정같은게 아닌
갱과 정글링의 구분을 명확하게 하지 않아서라고 봅니다.
(2순위는 벽각보고 발정나다가 자멸하는겁니다.)

갱킹에 시간투자를 너무 오래 할 경우, 적 정글과 라이너들과의 성장차이는 점점 벌어지고
리신같이 압도적인 정글링을 갖고있는것도 아니라서 복구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성장차이가 벌어지면 다이브나 적 정글에게 딜교를 하는거에 제제가 걸리기 때문에
플레이에 제약이 생기고, 결국 스스로 자멸합니다.

결국 말하고자 하는 것은.. 명언이 있습니다.



시간은 금이라구, 친구~


라인 / 정글 운영법
정말 자주 느끼는겁니다.
레벨링에 신경 많이 써주세요.

이거 한번 밀리면 진짜 여러모로 팀에 민폐 많이 끼칩니다.


초반 운영법
두가지 선택이 있습니다.

2캠프를 돌고 카정을 가는거랑
3캠프를 돌고 갱/카정을 가는게 있습니다.

정글링이 뽀삐랑 비슷한 친구들
가령, Jarvan IV(자르반 4세)같은 친구의 경우 3캠프 돌고 강가 주변으로 갈때 바위게를 안치고 있으면
두꺼비를 먹거나, 빠른 미드갱을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드를 안갔다는게 확인이 된 상태에서 카정을 가면 이득 볼 확률이 다른때보다 좀 높습니다.

중반 운영법
템트리에 따라 다른데

극딜뽀삐를 제외하면 암살보단 팀플레이를 통한 이득을
취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뽀삐는 소규모 교전이 강하고, Diplomatic Immunity(수호자의 심판)변수기까지 있는 만큼

이득 볼 곳이 생기면 바로 달려가주세요.

후반 운영법
현재 메타가 원딜망겜이라 불릴정도로 원딜 비중이 높은데
뽀삐가 해야할건 딜러진 벽각보는게 물론 가장 중요하지만

적이나 아군이 이니시를 걸면서 한타가 열리면
앞라인을 Diplomatic Immunity(수호자의 심판)궁으로 걷어서 우리 원딜 딜넣기 좋게 해주는게 가장 위험성도 적고
한타를 좋게 시작할수 있는 플레이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앞라인 Diplomatic Immunity(수호자의 심판)걷어내기
딜러진 벽각Heroic Charge(용감한 돌진)잡기

이게 뽀삐의 시작이자 끝


그리고 개인적인 센스가 바로 Diplomatic Immunity(수호자의 심판)궁 활용인데
궁이 있는 특정한 챔프들은 궁을 쓰지 않으면 무조건 1순위로 노려줍니다.

가령 예로 궁 있는 향로친구들Lulu(룰루)Janna(잔나)이나
궁 있는 Zilean(질리언)Kayle(케일)
 

이런놈들 한번 날리면 한타 대박납니다.

또 다른 예를 들자면 
궁 2타를 칠려는 Ornn(오른)
궁각보는 Orianna(오리아나)

적이 각을 보기 전에 먼저 파악해서 날려주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이건 구체적인 질문을 들어봐야 대답을 할 수 있을듯해서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봐주신 여러분들에게 항상 감사드리고,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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