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주관이 들어간 트페 룬 정리 글입니다.
다른 부분 없이 룬 부분만 다루었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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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4 (+108) | 2440 | 마나 | 333 (+19.0) | 656 |
공격력 | 52 (+2.5) | 94.5 | 공격 속도 | 0.625 (+2.5%) | 0.891 |
5초당 체력회복 | 5.51 (+0.6) | 15.71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1 (+4.35) | 94.9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 | 330 | 사정 거리 | 525.0 | 5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본 공략은 메인으로 마법을 듭니다. 그리고 핵심 특성은 유성으로 고정입니다.
이전 특성 시스템에서 트페가 천둥군주를 찍는게 일반적이었다고 해서 지배의 감전을 찍는 분들이 꽤 계신데
지배 대신 마법을 메인으로 채택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딜적인 측면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면 지배의 감전보다 마법의 유성이 상위 호환처럼 느껴집니다
지배-감전 : 개별 공격이나 스킬을 3회 적중시키면 추가로 50~220 (+0.3ap) 의 피해를 줌 (재사용 대기시간 50~25초)
마법-유성 : 스킬로 피해를 주면 유성 소환, 적중 시 30~100 (+0.2ap) 의 피해를 줌 (재사용 대기시간 20~8초)
후반 단계로 갈 수록 감전의 피해량은 유성과 비교해서 훨씬 우월하지만 압도적인 재사용 대기시간 차이 때문에 사실상
유성이 누적 피해량이 더 쌓입니다. 저레벨 단계 50초와 20초의 차이는, 감전이 1회 발동하는 동안 유성은 2회 발동하는
어쩌면 그 이상의 차이를 의미하기 때문. 유성은 논타겟팅이라 무조건 적중시킬 수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골드카드 적중시 확정 유성 적중, 레드카드 적중시 이동기를 쓰지 않으면 슬로우로 인해 반 확정으로 유성 적중.
심지어 블루카드 던져서 딜교해도 상대방이 맞딜교 하려고 잠시라도 정지 무빙하면 유성 적중. 유성이 안 맞을 일이
게임하다보면 거의 없어서 못 맞출 일은 없다고 보면 됩니다
2. 지배 + @ 보다 마법 + @가 주문력 보너스가 더 좋습니다
지배 + @는 적응형으로 주문력 +18, 마법 + @는 적응형으로 주문력 +25.
별 거 아닌것 같아도 이 주문력 차이가 라인클리어, 딜교 등에 영향을 크게 미칩니다
3. 마법의 하위 특성 '기민함'이 트페에게 없어선 안되는 특성입니다.
이전 룬 시스템에서 트페가 주문력을 포기하고 이동속도를 늘리는 룬 세팅이 정석이었음을 아신다면
기민함의 중요성 또한 잘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눈물을 머금고 주문력 포기하고까지 정수에 이속룬 3개 박고 이동속도 +4.5% 얻던걸
이제 기민함 특성 하나만으로 사실상 거의 비슷한 효과인 이동속도 +4%를 얻을 수 있으니
마법을 핵심 특성으로 선택하면 이동속도와 주문력을 동시에 얻을 수 있어 좀 더 능동적으로 라인전을 임하는 것이
가능해지니 기민함을 위해 마법을 들어줍시다.
(?) 지배를 메인, 마법을 보조로 두고 기민함을 들어도 되지 않는가?
앞서 말씀드린 감전과 유성의 차이, 주문력 보너스의 차이도 있지만
지배를 메인으로 들면 지금처럼 기민함을 얻기 위해 보조가 마법으로 강제되지만
마법을 메인으로 들면 나머지 정밀, 지배, 결의, 영감에 판마다 유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보조 특성들이 많이
분포되어있기 때문에 마법을 메인으로 하겠습니다. (보조 특성의 선택은 글 아랫부분에 추가로 기재합니다)
(?) 마법 핵심 특성 3개 중 난입을 쓰는 사람이 꽤 많던데, 유성을 고집하는 이유?
기민함 +4%, 2티어 신발, 리치베인 까지 나온 트페의 이속은 410? 을 넘어섭니다
더 이상의 이속 증가 없이도 교전 때 불편함이 없었던 경험을 토대로 난입을 쓰지 않습니다.
또, 트페라는 챔프가 라인전을 주도해, 라인클리어 주도권을 가져와 그것을 로밍 주도권으로까지 이어지게 만드는
것이 그 어떤 미드 챔피언보다도 중요한 챔피언라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룬이 개편되면서 이속과 주문력을 동시에 얻었기에 선 신발 4포를 구입해 라인전에 임하면
이속 차이로 인한 일방적 카드 딜교가 가능해지면서 딜도 전보다 잘 나옵니다. 고로 주문 작열 + 신비로운 유성까지 더
하여 한 번 딜교할 때 입히는 피해량을 극대화 시켜, 딜교 우위를 통한 라인전 우위, 그리고 위에 기재한 것처럼 그 라인
전 우위를 바탕으로 푸쉬 주도권 -> 로밍 주도권 까지 가져오기 위함으로, 이런 이유에서 유성을 고집합니다.
(?) 마법의 나머지 하위 룬은?
3번째 줄은 무효화 구체. 적팀에 ap가 없더라도 이즈리얼의 정조준 일격, 그레이브즈의 연막탄, 하물며 문도 박사의
오염된 대형 식칼도 마법 데미지이니 뭐 하난 막아주겠죠..
마나 순환 팔찌는, 블루 카드의 존재로 필요없고 궁극의 모자도 트페가 중후반에 궁극기 의존도가 높은 챔프는 아니
라고 생각하여 필요없다고 느꼈습니다. 정 무효화 구체 필요없다고 느끼시면 궁극의 모자 들고 가시면 됩니다
맨 아랫줄은 라인전에 힘을 싣겠다면 주문 작열, 후반 도모면 폭풍의 결집, 강에서의 2:2나 3:3 교전 합류면에서
우위를 점하시려면 물 위를 걷는 자 들으시면 됩니다
마법을 메인으로 들으셨다면, 보조 특성은 어느 것을 고르던 주문력 보너스가 +25입니다. 고로
보너스 신경 쓰지 않고 유동적으로 선택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정밀, 지배, 결의, 영감에서 선택할 가치가 있는 특성 몇 개를 골랐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1. 지배
비열한 한 방 : 이동 또는 행동을 방해받은 상태의 챔피언에게 피해를 주면 레벨에 따라 12 ~ 30의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좀비 와드 : 와드를 파괴하고 나면 그 자리에 아군 좀비 와드가 생성됩니다. 또한 자신이 설치한 와드의 지속 시간이
끝나면 좀비 와드로 부활합니다.
좀비 와드는 적이 볼 수 있고 180초 동안 유지되며, 설치 가능 와드 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시야 수집 : 챔피언 처치 및 와드 파괴에 관여하면 감시 중첩을 얻습니다. 감시중첩 하나당 적응형으로 추가 공격력 0.6 또는 추가 주문력 1의 효과를 얻습니다.
감시 중첩이 최대치인 20회에 도달하면 적응형으로 추가 공격력 6 또는 추가 주문력 10의 효과를 부가적으로 획득합니다.
적 챔피언 처치 관여 시마다 감시 중첩 2회, 와드 파괴 관여 시마다 감시 중첩 1회를 얻습니다.
영리한 사냥꾼 : 사용 아이템 재사용 대기시간이 10% + 현상금 사냥꾼 중첩 1회당 6% 감소합니다. (장신구 포함)
적 챔피언 처치에 관여 시 챔피언당 1회씩 현상금 사냥꾼 중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끈질긴 사냥꾼 :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때 이동속도가 8 + 현상금 사냥꾼 중첩 1회당 8만큼 증가합니다.
적 챔피언 처치에 관여 시 챔피언당 1회씩 현상금 사냥꾼 중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라인전 딜교 1회에 넣을 수 있는 만큼 데미지를 박아버리고 싶다면 비열한 한 방으로 데미지를 누적 시키세요.
적팀에 갱킹 / 로밍이 매서운 챔프가 있어 언제든지 미드에 개입하여 생명의 위협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면
좀비 와드 특성으로 미드 주변 시야를 좀 더 오래 밝힐 수 있습니다.
암흑의 인장 스택쌓는 기분 느끼시려면 시야 수집...
존야의 모래시계의 유무에 따라 한타의 승패가 갈라질 수 있다고 생각되면 영리한 사냥꾼 들고 가시면, 현상금
사냥꾼 5스택시 존야의 모래시계 재사용 대기시간이 54초가 됩니다.
이속을 중시하시면 끈질긴 사냥꾼.
2. 정밀
승전보 : 챔피언 처치 또는 어시스트 시 잃은 체력의 15%를 회복하면 추가로 25골드를 획득합니다.
최후의 일격 : 체력이 40% 이하인 적 챔피언에게 주는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이외의 특성은 고려 대상으로 넣지 않습니다. 이전 특성 시스템에서 많은 유저들이 선택한 특성과 그 효과가 비슷
하면서도 효과는 더 증가하여, 딱히 선택할 게 없을 때 지배쪽의 이 두 특성 찍으시면 됩니다. 무난합니다
3. 결의
강철 피부 : 방어력이 +5 증가합니다.
체력이 20 이상 회복되거나 소모품 효과로 체력이 회복되거나 보호막이 생성되면 방어력이 3초간 5% 증가합니다.
거울 갑옷 : 마법 저항력이 +5 증가합니다.
체력이 20이상 회복되거나 소모품 효과로 체력이 회복되거나 보호막이 생성되면 마법 저항력이 3초간 5% 증가합니다.
재생의 바람 :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으면 10초 동안 잃은 체력의 4% + 6만큼 회복합니다.
강철 피부나 거울 갑옷은 개인적으로 힘든 ad / ap챔과 맞상대할 때 드시면 좋고
재생의 바람은 카사딘 같은 스킬 쿨 돌 때마다 견제하는 챔프에게 좋습니다 (카사딘 상대로 도란방패 들듯이)
4. 영감
완벽한 타이밍 : 게임 시작 시 초시계 키트 아이템을 받습니다. 이 아이템은 6분 후 초시계 아이템으로 변합니다. 초시계 아이템은 단 한 번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시 경직 효과를 얻습니다.
존야의 모래시계, 수호 천사, 가고일 돌갑옷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 감소합니다.
쾌속 접근 : 적 챔피언에게 이동 방해기를 맞히고 해당 적에게 이동할 때, 또는 이동 방해기에 맞은 근처의 아군 챔피언에게 이동할 때 이동속도가 10% 증가합니다.
우주적 통찰력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5% / 최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5% / 소환사 주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5% / 아이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5%
존야의 의존도가 높다고 생각하는 게임에서 (암살자 또는 레오나 흑점폭발, 모르가나 Q 등의 논타겟 cc기 다수)
완벽한 타이밍 특성을 들고 가게 되면 존야가 나오기 전 1회 한정으로 존야 효과를 지니게 되어 생존력이 높아지고,
특성으로 받은 초시계는 존야의 모래시계 조합 시 300골드 만큼의 가치를 지니므로 존야 조합 비용이 300골드 줄어
드는 것이 되어 빠른 시간안에 존야를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쾌속 접근은 골드카드 or 레드카드 적중시 다가갈 때 이속 증가 효과가 있어 마법 핵심 특성으로 난입 쓰시는 분들
에게 비슷한 이유로 좋은 특성이 될 것 같습니다.
또 우주적 통찰력의 경우 카드로 다해먹는 트페의 카드 쿨도 줄여주고, 스펠과 존야 쿨도 줄여주기 때문에 생존력 면
에서도 좋은 효과를 낼 것 같아 넣었습니다.
지극히 주관이 들어간 룬 정리 글이니 보시는 분들은 '아 이런 룬세팅은 이런 이유로 드는 거구나' 정도로 참고만 해주
시고, 더 좋은 룬세팅을 알고 계시거나 지적할 부분이 보이신다면 얼마든지 댓글 남겨주시면 소중히 참고하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저도 룬 연구중인 하나의 유저니까요.
감사합니다.
이 스킬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5.75/5.5/5.25/5초
재사용 대기시간: 카드를 던진 뒤 6초
- 푸른색 카드는 40/60/80/100/120 (+1.0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57.5% 증가)를 입히고 마나를 70/90/110/130/150 회복시킵니다.
- 붉은색 카드는 주변 적에게 30/45/60/75/90 (+0.7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35% 증가)를 입히고 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 황금색 카드는 15/22.5/30/37.5/45 (+0.5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25% 증가)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을 기절시킵니다.
대상이 구조물일 경우 50%의 효과로 적용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운명을 사용하는 동안,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1.5초 내에 최대 5500의 거리만큼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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