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7명
82.4% (14표)
0% (0표)
17.6% (3표)
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Rammus, The Armordil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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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7
D1 탑 람머스

- Nachtflug(2017-11-30, 조회수: 173351)


이전시즌부터 애용했으며


시즌 변경후에도 여전히 좋다고 느꼈음.


특히 여진룬과 매우 잘맞으며 시너지를 발휘하기 좋은상황



내용이 전시즌 탑람머스공략과 겹칠수도잇는데 내가쓰고 탈퇴한거라 그런거임

인증도 본부캐 차이고 동일인임


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5 (+94) 2273 마나 310.44 (+33.0) 871.44
공격력 55 (+2.75) 101.8 공격 속도 0.625 (+2.22%) 0.861
5초당 체력회복 7.92 (+0.55) 17.27 5초당 마나회복 7.84 (+0.5) 16.34
방어력 40 (+5.5) 13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탑 람머스는 기본적으로 유리한 상성보다는 반반내지는 불리한 라인전을 이어가는 경우가 많음.


따라서 영감의 공짜신발/천상의신체를이용해 초반의 손해를 최대한 메꾸어줌










 


 

 


사전준비는 10분후에 방마저 8과 5%의 추가치를 제공하고, 이 5%와 람머스W와 여진의 30%가 상호작용해서 상상이상으로 높은 방어력을 줌.

라인전에서 버텨야할때는 W를 키면기본적으로제공하는 20/10과 추가 방마저를 이용해서 버티고, 10분후부터 훨씬 시너지를 발휘하기좋은 특성을 가져가는것



 

 

 


불굴의 의지는 대부분의상황에서 닌탑을 사용하는 람머스의 특성상 강인함을 얻기위해 선택해줌



또한 추가로 둔화저항도 생기는데, 텔-점멸로 진입후에 높은수치의 슬로우저항을 얻기때문에 충분히 사용할만함




생명의 샘은 람머스의체력치가 낮기때문에 우선순위에서 떨어지고 철거또한 람머스가 잘 쓸데가 없어서 선택하지않음

사실 영 쓸데가없는것은 아닌데 불굴의 의지는 언제나 괜찮은데 다른2개는 상황따라 괜찮기때문에 소거법으로 불굴의 의지를 선택하는것

 

 

 

여진은 설명의 여지가없음 방마저 20+30%는 람머스의 W와상호작용해서 엄청난양의 방마저를 제공하고 이 방마저는 람머스에게 모자란 마저를 메꿈과 동시에 방어력은 다시 딜로 전환됨




 

 

 

보조룬의 경우에는 지배-비열한한방과 굶주린 사냥꾼을 통해서 라인전이 쉬울때 추가데미지와 흡혈을 얻을 수 있음. 장기전의 경우 흡혈량자체도 반사데미지가 곧바로 흡혈되기때문에 오히려 탱킹력에 보조가되는 특성.


 

 

 

승전보/전설-강인함또한 좋은 특성이나 킬이 나지않는 라인전에서 쓸모가없기때문에 보류. 상황에따라 고려할수있음.



가시박힌 껍질 (Spiked Shell)
람머스의 기본 공격이 10 (+방어력의 1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Powerball)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6/13.5/11/8.5/6초
람머스가 6초 동안 공 모양으로 몸을 만 후 적을 향해 돌진하여 이동 속도가 150~235%만큼 증가하며, 충돌 시 80/110/140/170/2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50/60/70/80%만큼 낮춥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의 효과가 취소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 (Defensive Ball Curl)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람머스가 최대 6초 동안 몸을 말아 웅크려 자신의 방어력을 40 (+방어력의 40/50/60/70/80%) 만큼 상승하고, 마법 저항력은 10 (+마법 저항력의 30/35/40/45/50%)만큼 상승합니다.

기본 공격 시 이 효과의 지속시간이 0.4초씩 증가합니다. (최대 4초)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는 동안 가시박힌 껍질 효과가 150%로 강화되며, 자신에게 기본 공격을 하는 대상에게도 동일한 피해를 입힙니다. 다시 사용하면 몸 말아 웅크리기가 원래 지속 시간보다 더 빨리 종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이 취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광란의 도발 (Puncturing Taunt)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람머스가 적 챔피언이나 몬스터를 1.2/1.4/1.6/1.8/2초 동안 도발하며 지속시간 동안 람머스의 공격 속도가 20/25/30/35/40% 증가합니다.

공격 속도 증가의 이로운 효과 지속시간이 람머스의 다른 스킬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지속적으로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325)
지진 폭격 (Soaring Sla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람머스가 공중으로 뛰어오른 후 지점에 착지하여 100/175/2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15/17.5/20% 둔화시킵니다. 범위 중앙 근처에 있는 적에게는 이동 거리에 비례해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중에 사용했다면 중앙에 있는 적들은 0.75초 동안 공중에 뜹니다.

이후 3.5초 동안 해당 지점에 여진이 3회 발생하며, 각각 20/30/4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둔화 효과를 중첩합니다. (최대 3회)

이 스킬의 범위는 람머스의 이동 속도에 따라 증가합니다.

첫 착지와 여진 발생 시 포탑에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2000, 범위: 3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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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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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Q를 선마하는이유


1.높은깡뎀과 짧은 쿨을 이용해서 유리한상대에겐 한번의 딜교에 2번 구르기 가능 (9렙부터) 

2.혼자파밍하는 딜러끊을때 스펠다뺴고 똥꼬쇼해도 잡을 힘을 줌

3.라인복귀가 빨라져서 불리한상대로도 최대한 여유로운 운영가능




E를 그다음에 마스터하는이유


1.W가 업당 성장치가 낮으며 현재방마방의 영향을받음. 즉 아이템빨이기떄문에 늦게찍어줌

2.공속과 도발시간증가로 1:1 수행능력이 압도적으로 좋아짐





라인에서 딜교하는법


1. q로박고 ew로 개후두려팸

2. ew로 평타두드려 팬다음 도발풀릴때 Q로 박고  여진딜까지 깐깐하게 넣어줌



보통 1은 개바를때 쓰는 딜교방법이고 2는 반반일때 브루저상대로 한번해주면 반피빼는거일도아님






타워다이브할때 상대가 껄끄러운 스킬을 들고있을때


피오라 잭스 트런들 레넥톤 나서스 등등임

Q로 박는척하면서 박기직전에 빼면 지혼자쫄아서 스킬다써줌 안쓴다고? 그럼뒤져야되는데 어떻게안쓰고배기냐





Q선마하면 매우빠름

따라서 탑라인에서 미드로 굴러가서 큐쿨만 기다리면 바로 미드갱이됨 이거 한두번당해서 스펠빠지고 미드 뒤지면 어? 열받네? 하고 멘탈빠개질건데 그럼 더잘당해줌





궁극기를 이용한 타워다이브

이건 진짜 개좁밥들 상대로 쓰는건데 철거-궁극기를 이용해서 타워를 순삭낼수잇음

미니언 밀고들어가면서 타워 몇대치다가 wr 다쓰고 타워를 존나팸 그럼 철거까지 해서 피 600~700타워는 걍 없어진다보면됨 설마이게 다이브되겟어? 하는 머저리들에게 타워를 없애버리고 다이브킬낼수있는 매우 좋은방법



Q-점멸

광역에어본



점멸-Q

도망칠때 함부로 큐쓰고 아무나 박아서 스킬버리지말고 점멸로 안전한 위치로 나와서 쓰고 도망치자

점멸아끼면똥됨 어차피 쿨돌면 강인함생기니까 아끼지말자





걍 람머스자체가 구조가 매우단순하기때문에 타이밍싸움이 큼

많이해보면 자연스레 알게되는것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람머스는 1~2렙에 적챔프에게 대항할 수단이없으며 3~4레벨부터 대등한 라인전이 가능해지기때문에 물약으로 초반을 넘겨야한다. 짤챔상대로도 걍 많이맞고 버텨야하기때문에 물약이 더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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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코어로 가시갑옷을 가는이유

흔히들 덤불조끼만 사고 다른템을 올리는 경우가 있다고들 함.

하지만 람머스가 다른 방어탬을 올릴때 가갑의 딜과 다른방템의 탱킹력을 저울질했을때 내 생각에는 가갑의 딜을 얻는편이 훨씬 좋다고 생각하기때문에 가갑을 모든 방템중에 먼저 가는것


심연의 가면은 2코어로 가지만 상대에 ap챔프가 왔다면 1코어로 올려도됨.

하지만 라인서면서 맞을만하다 싶으면 음전자망토에서 멈추고 바로 가갑올리는게 좋음

딜이 너무세다 싶으면 심연의 가면을 먼저 가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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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가갑-가면은 필수템이며 신발도 닌탑이 대부분의 경우에 우선함


그리고 그냥 탱탬이면 상황에맞게 구입하면됨.

대신 나는 "왜 이템을 사면안되는가"를 말해보려함

유리할땐 뭘사도괜찮음

유리할땐 정당한영광도 좋음 망갑도좋음 근데 팽팽하거나 반반일때 왜안쓰나? 이것이 중요




가지말라는것이 아니라 상황을 따져보고 선택하라는 의미



따라서 정령의형상처럼 너무 말도 안되는 아이템은 애초에 써놓지를 않음

우선순위에서 떨어지는 아이템목록과 이유라 생각하면 좋겟다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안그래도 빠른데 더빨라질 필요가없다. 유리할땐 이만한게없는데 불리할땐 그냥 재밋게 던지는방법

어차피 람머스는 이속이 빠름. 이속느린애들이 이속얻어서 이니시하려고 가는탬이지 빠른애 더빠르게 해봣자 불리한겜에선 티도안남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동일함 다른 방어아이템이 많은데 왜 굳이..?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근접챔프상대로는 썬파가없어도 이기고, 원거리챔프상대로는 바미불씨로지져서 cs먹는거 자체가 불가능함

맞붙어 싸울때는 좋으나 다른 코어템이 더 시급해서 우선순위에서 멀어짐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람머스 본인이 딜이 잘나오기때문에 딜타이밍 즉 진입시에는 써먹기힘든 아이템이며, W가 꺼진 현자타임동안의 생존기처럼 사용가능함. 다만 스킬분배를 잘했다면 Q를 통해서 한번 이탈및 재진입각을 노릴수있기때문에 우선순위에서 멀어짐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

같은 쿨감20라인에 얼심이 존재함. 딜을 하고싶다면 삼위일체가 더좋고 탱을하고싶다면 얼심이 더좋음

어중간하게 둘다챙기는건 상황에따라서는 좋을 수 잇지만 탱커는 탱커이므로 자신의 본분에 충실하는편이좋음

또한 얼건역장을 첫 1회말고는 쿨마다 활용하기힘듬

왜냐면 들이박는순간 Q는 이미돌고있고 WER을 거의 동시에 다 소모하기때문에 다음Q쿨이 돌기전에는 얼건슬로우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고, 역장은 이미도발에 걸려서 의미없고, 그냥 데미지용이란소린데 대미지용으로는 삼위일체가 더 우월함. 추가로 Q에는 80퍼센트 슬로우가 있음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체력/방어 동시에 오르는탬은 람머스에게 체/방/딜을 동시에 제공함

체력만오르는 워모그는 람머스에게 우선순위가 아님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람머스가 체력뻥튀기가 안되는 챔프라 사용하기 애매함

다만 가고일과 콤보로 사용하면 나쁘지않은데 이경우에는 심연가갑후에 쿨감이 너무 밀리게됨

즉 다시말하자면 3코어로 쿨감탬을 가져가고, 4코어로 가고일까지갓을때 마지막 5코어로 선택의 여지가 있는 아이템임




이상적인 탬빌드


Ninja Tabi(닌자의 신발)Thornmail(가시 갑옷)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Knight's Vow(기사의 맹세)+@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Thornmail(가시 갑옷)Adaptive Helm(적응형 투구)Knight's Vow(기사의 맹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이스
무조건 밴
크면내가더좋다? 그런거없고 그냥 못큼
내가 덤불조끼에 닌탑정도사올때 이새끼는 블클조립해서 신나게타워두드림
케넨
주문서 ap케넨 마린이 하고나서 자꾸 점화들고와서 존나패는데 마방너프된 람머스입장에서는 너무부담스러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피오라
도발한번걸면 너덜너덜해짐
궁박고 싸우자고 깝치면 벽에붙어서 wr 다키고 개패면됨
일단 궁박고 들어온다= 맞다이신청이기때문에 도발 절대안쓰면 지가 먼저쫄아서 응수쓰게됨
응수빠지면 천천히 도발박고 줘패면 됨

카밀
여지없이 개좆밥챔피언의 대명사
요번에 2타 버프가 되면서고정댐이 사용가능해졋다하더라도 그냥 갖고빨수있음



탱커챔상대로는 어차피 람머스가 존나튼튼하기때문에 탱vs탱에서는 도발앞라인배틀로 넘어가면 무조건 람머스가 더튼튼하기때문에 이기기편함




잭스의 경우에 손싸움인데 내가 도발할때 잭스가 E를 돌리면 잭스가이기고 아니면 내가이김

즉 도발심리전을통해서 적이 E를 먼저빼거나 못쓰게 만들면 딜교를이김


이상적인 딜교법은

선도발 (잭스 E못씀) -> 줘팸-> 잭스가 E를 돌리면 -> Q로 밀쳐냄 (여진데미지) 이거고

잭스가 먼저 회피를씀 -> Q로 밀쳐냄-> 더깝치면 도발걸고 줘팸 이 2가지임

이걸 못하고 도발에 잭스봉춤이 같이돌앗다 = 당신은 줫댓습니다


다만 케넨제이스급은 아니라서 카운터에는 안넣음

어차피 잭스가 좀더잘커도 서로2코어만뜨면 잭스 풀탬뜨기전까지 즉 4코어까지 스플릿에서 만낫을때 람머스가 갖고놀기떄문에 라인전에서 큰손해만 안보면된다고생각하면 좋음

다만 집공너프되엇기때문에 솔직히 잭스e돌리는거 도발해도 이제별손해안봄 개굳ㅋ


탱커란 무엇인가?




탱커는 쳐맞아주는 사람이다



탱커가 얼마나 찰지게 쳐맞아주냐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탱커가찰지게 많이 쳐맞을수록 우리 딜러에게 가는 딜이 줄어들고 그것이 곧 쉬운 게임승리와 동일하다.






람머스는 그런면에서 매우 우수한 탱커다.



단순히 맞아주는것 뿐만이 아니라, 상대의 어그로를 강제할 도발이 있으며, 상대팀을 허우적거리게 할 슬로우도 매우 높은수치로 가지고 있다.



또한 람머스 본인에게도 위협적인 데미지 딜링수단이 있다.




따라서 람머스는 늘 상황에 맞춰서 유연하게 플레이가 가능하다



가장 쉽게는 굴러서 딜러진에게 박는 하드 이니시에이팅이 가능하다.

또한 궁극기의 슬로우를 통해서 적 딜러진을 묶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혹은 진입하는 상대를 도발로 차단하는 딜러 보호또한 가능하다.




이것은 람머스에게만 국한된것이 아니다.




내가 가장 즐겨 사용하는 다른 탱커인 마오카이또한 궁극기와 영광-점멸을 이용한 상상못한 이니시가 가능하며

그와 반대로 진입하는 적을 묶는것 또한가능하다

모든 챔프는 각자의 플레이방식이 몇개씩 존재하며

탱커들은 그런 면에서는 매우 다재다능하다.




조합과 현재 성장을 고려해서 가장 맞는 방식을 선택해서 플레이를 해야한다.




내가 더 맞아주면 그만큼 딜러는 살 수 있고 그게 곧 승리와 이어진다.



람머스는 상대의 뒷덜미를 잡고 늘어지는데 최고의 챔피언중 하나다.

진입하는 적을 딜러에게 못 가도록 잡아주고, 도망치는 적의 뒤통수를 믹서기로 갈아버리도록 하자.







간단하게 썼으며 차후 보충할만한 부분이 있으면 보충 하도록 함.



마지막은 탱커를 플레이하면서 가져야할 마인드




정말 그것이 나말고 딜러의 잘못이었나? 를 한번 곰곰이 생각해보자.



물론 우리팀의 잘못이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내가 더 완벽한 플레이를 했다면 극복가능했을 일이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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