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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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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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케일의 전성시대가 도래했다! 부제:구인수개사기

- SongEe(2018-03-25, 조회수: 38750)

시즌2후반부터 케일만 팠다. 전시즌 플레기다.

원래 미드케일이 내 메인인데 요번패치 (8.6)에선 탑케일하면 3코어 뜨는 순간 이겼다고 보면 된다.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집중 공격 VS 치명적 속도

집중공격은 라인전에선 좋지만 후반 한타에서는 치명적 속도가 좀 더 좋다.

하지만 케일은 어짜피 후반엔 다 때려잡고 다니는 챔피언이니까 초반에 좋은 집중공격을 들어주도록 하자.

보조룬으로 영감은 공속이 올라서 라인 클리어가 빨라서 좋고 또 나중에 구인수와 시너지 효과가 있어 좋다. 마법의 신발은 나중에 이속이 조금 더 올라가서 카이팅에 도움을 준다. (대신 영감룬을 가면 후반 쿨감이 25%가 되어서 E쿨타임때 약간 딜레이가 생긴다)


 요번 패치로 완전 좋아졌다.
 그래도 운영은 텔포가 갑이다. 입맛대로 골라라.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90/100/110/120/13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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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콤보없다. 그냥 카이팅 잘하면 장땡이다.

스킬 활용 팁

 

케일은 라인을 미는 챔피언이라 초반부터 갱킹에 신경을 써줘야 한다. 만약 초반 갱위험이 있다면 2렙부터 찍어서 도주기 하나 확보해주는것도 좋다. 


만약 라인전 도중 체력관리가 힘들면 하나 더 찍어주자.  2개 찍으면 왠만하면 피관리가 된다.



  궁은 딸피에 쓰기보다는 데미지 흡수용으로 쓰는게 좋다. 초반엔 셀프궁보다는 우리편중에 포커싱당하는애한테 써줘라. 나중에 후반가면 탱커한테 절대 쓰지말고 캐리한테 쓰는데, 왠만해선 셀프궁이 좋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케일을 이해하려면 일단 케일이란 챔피온이 어떤식으로 데미지를 넣는지 이해해야 한다. 

케일의 주력데미지는 AP on-hit 데미지이다. 무슨뜻이냐면 평타에 묻어나오는 마법데미지가 주력데미지라는 뜻이다. 

그래서 케일은 공속이 필수고, on-hit (일반 공격 적중시효과) 아이템이 필수인것이다.

 첫템은 대게 무난한 도란링이 좋다. 


광전사의 군화<br /> 요번 패치이후로 신발은 무조건 광전사를 가준다. 전에는 상대에 따라 헤르메스나 닌자타비를 가기도 했으나 요번 패치는 공속템은 딱 내셔 구인수만 가주기 때문에 광전사의 신발을 가야한다.


내셔의 이빨<br /> 무조건 첫코어템은 내셔 고정이다. 구인수는 첫템으로 가기엔 너무 안좋아졌다.

 구인수의 격노검<br /> 두번째 코어템은 구인수를 가준다. 요번 패치에서 초반엔 많이 약해졌지만 가격이 저렴해지고 후반에 가면 갈수록 패시브와 스택에 AD와 AP계수가 붙어있어서 엄청 딜이 잘나온다. 


참고로 구인수에는 AD와 AP계수가 둘다 붙어 있지만 아무래도 AP가 올리기 훨씬 쉽기 때문에 3코어 부터는 AP를 올리는데 집중하자. 

3코어 템으로 추천한다. 카이팅이 수월해진다.

라바돈의 죽음모자<br />요거는 4코어 정도로 가주면 좋다. AP를 올려야 한방한방이 엄청 강해진다. 


막템으로는:

  상대 탱커가 마저를 올리면 가준다.

리안드리의 고통<br />상대 탱커가 체력을 올리면서 마저대신 물방을 올리면 이거 가주면 개꿀이다.

 상대방이 뭉쳐서 들어오는 조합이면 광역딜이 무지강해진다. 이속도 오른다.



헤르메스의 시미터<br />CC기가 많을때 가주자. 


얼어붙은 심장<br />올 AD챔이면 요거 나오는 순간 케일은 프리딜 시작이다. 아무도 케일을 막을수가 없다.

 리치베인<br /> AP 템들과 시너지가 좋아서 폭딜에 좋다. 게다가 이속도 오른다. 

유령 무희<br />1:1과 카이팅에 좋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대체적으로 잭스 판테온 이렐리아 같이 돌진기+CC가 있는 챔피언은 항상 상대하기가 힘들다. 다행히 미드에선 잘 안보인다.
브랜드
CC기 포킹 사거리 이 모든게 참 케일을 힘들게 하는 놈이다. 참고로 이놈들과 비슷한 자매품같은 놈들로는 제라스, 아지르, 럭스, 직스, 오리아나, 벨코즈, 빅토르 등등이 있다. 물론 요런 부류들은 물몸이라 논타게팅 스킬만 잘 피할줄 알면 충분히 상대 피를 빼놓을수 있고 라인전을 쉽게 가져갈수 있다. 우리 정글이 갱을 안오면 2-3렙때 W2개 찍어서 피관리 하면서 꾸준히 파밍만 해도 나중에 갈수록 상대하기 쉬워진다.
애니비아
6렙이후에 케일보다 라인푸쉬가 빠르다. 미드에서 라인 푸쉬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말 안해도 알거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타리나
카타의 궁을 케일 궁으로 씹을수가 있어서 상대하기가 수월하다. 게다가 근거리 챔피온이니 딜교하기에도 좋다. 대체로 케일이 상대하기 쉬운 챔피온들은 일단 근거리애들이고, 또 상대
궁을 케일궁으로 씹기 편한 그런 종류에 놈들이다.
피즈
킬 딸려고 노력하지 말자. 피즈하고 반반만 가도 된다. 파밍하기에 케일이 유리하니까 적당히 원거리에서 딜교좀 해주고 파밍 꾸준히 해주자. 피즈궁 데미지는 케일궁이 100% 씹으니까 걱정 할필요 없다.
제드
피즈랑 비슷하다. 적당히 딜교해주자. 피즈때와 마찬가지로 제드궁은 케일궁으로 꼭 앂어주도록 하되 제드궁이후 바로 써주는거보다 1초이후에 써주는게 초반엔 더 좋다 (케일 궁 지속시간이 1렙궁에선 2초밖에 안된다). 한타에서도 제드 궁 맞은놈한테 케일이 궁을 써주면서 제드를 무력화하자.

 

 


케일을 이해하려면 위 통계를 보면 된다. 케일은 데미지도 구리고 탱킹도 안되고 킬도 못먹고 어시도 못따고 뒈지기는 똑같이 뒈진다. 이렇게만 보면 참 구린 챔피온 같다. 하지만 미니언을 잘 먹어서 골드는 다른 챔피온보다 통계적으로 더 번다. 그리고 승률은 다른 챔피온보더 월등히 높다. 이말이 뭐냐하면 케일은 힐과 궁으로 한타에서 서폿역활을 해주면서 빠른 라인 푸쉬로 팀의 운영에 도움을 주는 챔피온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후반에 템나오면 왕귀하는 그런 챔피언이다. (참고로 탑 챔프중에 펜타킬을 많이 먹는 챔피온 탑3중 하나가 케일이다).


즉 유틸, 운영, 캐리력 이 세가지를 다 갖추었으나 제 몫을 하려면 시간이 많~이 필요한 챔피온이다. 케일을 잘 하려면 피지컬도 중요하지만 게임을 넓게보는 시야가 더 중요하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은 당연히 적 챔피온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미드를 가던 탑을 가던 케일은 갱킹에 취약하다는 단점을 인지하고 와딩을 잘해줘야 한다. 그리고 우리 정글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역갱각을 노려보자.


참고로 적 정글의 위치가 파악되기 전까지 케일의 W는 좀 아껴두는 버릇을 들이는게 좋다. W가 쿨일때는 항상 조금 사리는 버릇을 들이자.

 

초반 운영법

초반운영에 케일의 장점은 라인 푸쉬와 포탑 철거다. 내 상대 라이너가 절대 로밍을 못가게 만든다는 마인드로 플레이 해야한다. 이런식으로 상대 미드라이너를 계속 미드라인에 묶어두면서 파밍에서 앞서가도록 하자. 굳이 킬딸 칠 필요도 없다. 케일은 미드에서 솔로킬 따기 무지 힘들다.

 

중반 운영법

 중반부턴 케일의 광역딜을 믿고 한타에서 들어오는 적의 탱커와 암살자를 원딜과 함께 뒷줄에 서서 마구 녹여주자. 무리해서 적의 뒷 라인에 데미지를 주기위해 들어가면 안된다. 케일은 생각보다 물몸이라 금방 녹는다.

 

후반 운영법

 후반엔 케일의 힐이 상대 포킹에 견딜만큼 쎄지고 케일의 광역딜은 상대딜러진을 순삭 시킬정도로 강해진다. 하지만 언제나 케일의 가장 큰 단점은 CC에 약하다는것과 공격사거리가 원거리챔 치고는 짧다는 것이다. 중반때와 같이 상대방의 앞라인부터 차례차례 녹여나가야 하는데 만약 상대방의 딜러진의 공격을 우리 앞라인이 버틸수가 없다면 셀프궁을 걸고 이니시를 열어야 할때도 있다. 케일이 말뚝딜로 상대 딜러진영에 3초간 광역딜을 넣을수 있으면 사실 그전투는 이긴거와 마찬가지다.

 

팀파이트시 역할

1. 첫째로 중요한것은 카이팅. 즉 위치선정이다. 아까 말했듯이 원딜이라고 생각하고 놀아야 한다. 후방에서 적의 앞라인을 녹이는데 집중하자. 케일은 들어가는 챔피온이 아니고 들어오는 챔피온을 받아치는 챔피온이다. 미드케일을 놀경우 우리 팀은 상대팀에 비해 미드폭딜챔/포킹챔이 하나가 비는 것과 같고 탑케일을 할경우 우리팀은 탑 탱커/이니시에이터를 잃는것과 같다. 즉 전투초반엔 우리팀은 상대방에게 밀릴수밖에 없다. 케일이 유용할때는 전투가 오래 지속될때이다. 그러니 우리편 챔피온이 포커싱당해서 한타가 터져버리는일이 없도록 궁을 잘 써야한다. 


2. 적재적소에 궁. 초반엔 포커싱 당하는 챔피온 (대체적으로 우리팀에서 상대방을 물러 들어가는 챔피온이나 상대한테 물린 챔피온). 후반엔 절대 탱커한테 쓰지말고 우리편 캐리가 물렸을때 써주자. (왠만해선 셀프궁)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별 대응법은 추후에 쓰도록 하겠다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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