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명
60% (6표)
10% (1표)
30% (3표)
알리스타, 미노타우로스
Alistar, The Minotaur
0
0
0
6/10
D3 시즌8 알리스타 공략

- Bakha(2018-01-01, 조회수: 380409)

안녕하세요 시즌4에 알리스타 공략을 썼었던 BakHa입니다. 프리시즌에 들어 와서 아직 적응을 잘 하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제가 사용하고 있는 알리스타 팁을 공유하고자 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알리스타는 바텀 견제형 챔피언들에게 위협적이며, 레오나와 같은 챔프를 카운터 칠 수 있는 좋은 챔피언입니다. 현재 다이아3티어이지만 좋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좋은 의견 있으시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롤 닉네임은 박하박하박하박하 를 쓰고있습니다.



20171230 마법 공학 점멸 룬 추가
20171231 스킬 동영상 수정, 쓰레쉬 라인전 영상 추가
알리스타, 미노타우로스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5 (+120) 2725 마나 350 (+40) 1030
공격력 62 (+3.75) 125.8 공격 속도 0.625 (+2.13%) 0.851
5초당 체력회복 8.68 (+0.85) 23.13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47 (+4.7) 126.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125.0 125.0
룬은 결의와 마법을 선택했습니다.
일단 첫번째와 두번째 특성에서는 여진생명의샘이 돌진형 서포터인 알리스타에게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세번째 특성은 사전 준비를 많이 사용하는 편이지만, 적이 올 AD일 때는 강철 피부, 적이 ap 견제형 서포터라면 거울 갑옷을 선택합니다. 만약 적 서포터가 레오나, 블리츠크랭크, 브라움 등 근접형 챔피언 이라면 사전 준비를 선택합니다.
네번째 특성은 과잉 성장을 사용합니다. 소생재생의바람을 쓸 수도 있지만, 저는 체감이 잘 안되는 것 같아서 과잉 성장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소생도 좋고 재생의 바람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취향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두번 째 마법 룬에서는 궁극의 모자기민함을 선택했습니다. 먼저 저는 룬과 특성이 바뀌기 전에 항상 이속룬을 사용해왔습니다. 이속이 낮은 알리스타는 정말 답답하고 스킬 활용하기도 힘듭니다. 하지만 이속이 빠른 알리스타는 계속 위협을 가해줄 수 있고, 스킬활용을 위해 접근하기에도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민함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으로 궁극의 모자를 선택한 이유는 알리스타는 궁극기 의존도가 높은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하면서 느끼지만 중요한 타이밍에 궁극기가 없어서 빨리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궁극기 쿨 타임을 줄여서 생존력을 올려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법공학 점멸을 드는 룬입니다. 생각보다 부쉬안에서, 벽을 넘을 때 사용이 괜찮습니다.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대부분 어떤 조합이든 Ignite(점화)점화와 Flash(점멸)점멸을 드는 편입니다. Exhaust(탈진)탈진보다 Ignite(점화)점화가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에 암살자 챔피언이 많다고 해도 저는 스킬과 Face of the Mountain(산악 방벽)산악방벽이나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솔라리나 Redemption(구원)구원으로 커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승리의 포효 (Triumphant Roar)
알리스타가 적 챔피언을 기절 또는 밀쳐내거나 주위에서 적 유닛이 사망 할 때마다 승리 중첩을 쌓습니다.
중첩이 7회 쌓이면 승리의 포효가 발동되어 알리스타 자신의 체력을 5%, 주변의 모든 아군의 체력을 알리스타 최대 체력의 7%만큼 회복시킵니다.

승리의 포효가 발동되면 3초 동안 승리 중첩을 쌓을 수 없습니다.

에픽 몬스터나 적 챔피언이 사망할 때마다 승리의 포효가 즉시 발동됩니다.
분쇄 (Pulveriz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알리스타가 땅을 내리쳐 주변의 적에게 60/100/140/180/22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공중에 띄웁니다. (범위: 365)
박치기 (Headbutt)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알리스타가 적에게 박치기를 하여 55/110/165/220/27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뒤로 밀어내며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650)
짓밟기 (Trampl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알리스타가 5초 동안 지면을 짓밟아 0.5초마다 주위에 8/11/14/17/20 (+0.07AP)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짓밟기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짓밟기 중첩이 1회씩, 최대 5회까지 쌓입니다. 이후 챔피언에게 가하는 다음 기본 공격은 20~275(레벨에 따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꺾을 수 없는 의지 (Unbreakable Wi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알리스타에게서 모든 방해 효과를 제거하고 7초 동안 받는 모든 물리 및 마법 피해가 55/65/75% 감소되어 적용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Pulverize(분쇄)Q선마는 고정이고 다음으로 E 마스터 그 다음으로 Headbutt(박치기)W 마스터를 합니다. 

Pulverize(분쇄)Q다음으로 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E 마스터를 하시면 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E가 항상 있는 것 같은 체감이 듭니다. 그리고 주로 Headbutt(박치기)W+Pulverize(분쇄)Q콤보를 사용하는데, Headbutt(박치기)W 마스터해도 Pulverize(분쇄)Q의 최대 쿨이 길기 때문에 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E 마스터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스킬 콤보

1) Headbutt(박치기)W + Pulverize(분쇄)Q + 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

가장 기본적인 콤보입니다. Headbutt(박치기)W를 누르고 바로 Q를 누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난 후 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E를 누르시면 됩니다.







2) Pulverize(분쇄)Q + Flash(점멸)점멸 

점멸을 이용한 기본적인 콤보입니다. Flash(점멸)점멸 Pulverize(분쇄)Q와 비슷하지만, Pulverize(분쇄)Q의 캐스팅 시간(스킬 준비 동작 시간)동안에 Flash(점멸)점멸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Flash(점멸)점멸 Pulverize(분쇄)Q보다 빨리 나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용 방법을  Pulverize(분쇄)Q누르고 바로 Flash(점멸)점멸을 누르면 됩니다. 이후에 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E를 쓰고 비벼주시면 됩니다.

①점멸 Q 



②Q점멸





3) Pulverize(분쇄)Flash(점멸)점멸 + Headbutt(박치기)W

Pulverize(분쇄)QFlash(점멸)점멸을 활용해서 띄운 뒤에 Headbutt(박치기)W로 배달하는 콤보입니다. 이 때 주의 할 것은 예전에는 Pulverize(분쇄)Q가 에어본 후에 기절이 있었는데, 지금은 없어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Pulverize(분쇄)Q점멸 쓰자마자 Headbutt(박치기)W로 밀어 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4) Headbutt(박치기)W + Pulverize(분쇄)QFlash(점멸)점멸 + 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

Headbutt(박치기)W를 통해서 접근한 후에 Pulverize(분쇄)QFlash(점멸)점멸을 띄우는 콤보입니다. Pulverize(분쇄)Q를 맞추기에 적이 멀리 있거나 Headbutt(박치기)W로 챔피언을 밀어낸 후에 Flash(점멸)점멸을 활용해서 Pulverize(분쇄)Q를 맞추기 위한 콤보입니다. 





Headbutt(박치기)W로 적을 타워나 우리팀 쪽으로 밀고 Pulverize(분쇄)QFlash(점멸)점멸을 사용하는 콤보입니다. 주로 로밍을 가서나 혹은 적정글러를 역관광 시키는 콤보입니다. Headbutt(박치기)WPulverize(분쇄)Q로는 밀려나는 거리가 짧기 때문에 이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E스킬은 0.5초마다 입히는 피해를 5회 입히면 스턴 공격이 활성화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주하는 적에게는 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E를 사용한 후에 평타를 사용하지 않고 따라가서 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E스택을 쌓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적이 도주하지 않고 싸울 때(주로 라인전과 한타)에는 평타를 계속 때려주다가 스턴을 해야할 챔피언에게 스턴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1) 시작 아이템은 Relic Shield(고대유물 방패)고대 유물 방패 기본에다가 Health Potion(체력 물약)3포션 혹은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충전형 물약의 선택이 있습니다. 만약 적 서포터가 근접형챔프 레오나, 브라움, 블리츠크랭크, 트런들, 라칸, 탐켄치라면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충전형 물약을 선택하고 이외에는 무조건 Health Potion(체력 물약)3포션을 선택합니다. 견제형 서포터가 아니라면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충전형 물약으로 라인 유지가 가능하고, 견제형 서포터면 원딜 대신 내가 맞는다는 마인드로 Health Potion(체력 물약)3포션을 사용해서 버텨야합니다. 

2)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vs Sightstone(시야석) vs 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
무엇을 선템으로 해야할지 많이 고민이 될겁니다. 저는 바텀 상성에 따라서, 가지고 있는 돈에 따라서 아이템 선택을 하는 편입니다. 먼저 상대방과 싸우는데 비슷하거나 힘들어서 라인 유지력이 필요할 때는 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를 1순위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2순위 Sightstone(시야석)를 3순위로 둡니다. 
만약, 첫 귀환 때 돈이 300원미만이면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를 사고 300원이면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400원이면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Control Ward(제어 와드), 500원이면 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 600원이면 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Control Ward(제어 와드)  or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Cloth Armor(천 갑옷)(이후에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갈 것이기 때문에), 700원이면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Ruby Crystal(루비 수정) 800원이면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 900원이면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Control Ward(제어 와드) 정도가 되겠네요.

하지만 그렇게 힘들지 않고 싸우면 이길 것 같은 경우에는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1순위로 두고 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이나 Sightstone(시야석)은 돈이 얼마있는지에 따라서 선택합니다. 

그리고 만약에 나는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이나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이 있고 귀환을 했는데 800원 이상이 있으면 무조건 Sightstone(시야석)를 삽니다. 

요약해서 첫 귀환 때는 500원 있으면 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를, 그 것보다 적거나 많으면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과 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Ruby Crystal(루비 수정)Sightstone(시야석)Control Ward(제어 와드)등을 돈 되는대로 사면 됩니다. 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를 사면 포션을 사지 않고, 그 외에는 Health Potion(체력 물약) 한 두개 들기도 합니다.

3)Eye of the Equinox(태양의 눈)vsFace of the Mountain(산악 방벽)

Eye of the Equinox(태양의 눈)를 올릴지 Face of the Mountain(산악 방벽)를 올릴지 고민하시기도 할겁니다. Face of the Mountain(산악 방벽)을 가는 경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적 챔피언이 제드,피즈, 잭스 등 단일 챔피언에게 폭딜을 넣는 챔피언이 있을 때 가고 아닌 경우에는Eye of the Equinox(태양의 눈)를 가시면 됩니다.

4)Redemption(구원)vs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먼저 올릴지 Redemption(구원)을 먼저 올릴지도 생각해야합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는 실드 효과로 폭딜을 막아 줄수 있기때문에 적 팀에 폭딜 챔피언이 있을 때, 혹은 마법 저항력을 필요로 할 때 먼저 가주시고, Redemption(구원)는 체력을 올려주기 때문에 지속력을 올려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폭딜이아니라 지속적으로 싸우는 경우에 먼저 가주시면 됩니다. 둘 다 보호용으로 좋기 때문에 Eye of the Equinox(태양의 눈) 다음으로 바로 Redemption(구원)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둘 다 올려주세요. 

5)그 외 아이템
그 외에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Knight's Vow(기사의 맹세)등등 상황에 맞춰서 가주시면 됩니다.

6)Control Ward(제어 와드)
Control Ward(제어 와드)는 가장 중요한 아이템입니다. 라인전에서는 Control Ward(제어 와드)1~2개 사지만, 라인전이 끝난 후에는 돈이 된다면 Control Ward(제어 와드)3개씩 들고 와드 있을 것 같은 곳에 Oracle Alteration(예언자형 개조)이 쿨일 때 Control Ward(제어 와드)1~3개 쓰고, 만약에 정령이나 드래곤, 바론이 있다면 한개는 들고 있다가 먹게 될 때 씁니다. 돈 되는 데로 사는 것이 좋습니다. 쓸데없는 곳에 쓸 필요는 없지만, 아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후반 갈수록)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모르가나는 블랙실드가 있기 때문에 항상 W를 쓰고 E를 쓰신 후에 블랙실드가 빠지면 Q와 E스턴을 하시면 됩니다. 이 때 중요한 점은 W로 접근했을 때, 모르가나 속박을 맞게되면 추가 스킬을 넣기 힘들기 때문에 속박을 피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2레밸 타이밍에서 모르가나가 QW를 찍었다고하면 속박이 빠지는 타이밍에 WQ를 쓰거나 WQ를 쓰고 속박을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잔나
잔나나 쓰레쉬 같이 알리스타의 W를 커버할 수 있는 챔프에게는 무빙이 가장 중요합니다. 계속 앞뒤로 움직이면서 스킬을 쓸 것 같이 하면 막상 WQ 들어갈 때 커버를 못하게 됩니다. 적 조합이 잔나,룰루,카르마,나미,소라카 등 서포팅 챔피언이라면 원딜보다도 서포터를 먼저 노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즈리얼
이즈리얼에게 스킬을 쓸 때는 WQ를 쓰는 것이아니라 W만 써주고 이후에 E키고 접근해서 Q와 E스턴을 넣어야 합니다. 그리고 비전이동 마나가 90이기 때문에 이즈리얼 마나를 보면서 비전 이동 마나가 안된다고하면 그냥 WQ를 쓰셔도 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그랩을 당했을 때는 Q는 블리츠크랭크에게, W는 원딜에게, E는 상황에 따라서 써주시면 됩니다. 아군이 당했다면 바로 적 원딜에게 W를 쓰고 밀어낸 후에 Q를 쓰면 되지만, 내가 끌렸을 경우에는 바로 Q를 쓰고 W로 원딜을 밀어야 합니다. 바로 W를 쓰게 된다면 블리츠크 E스킬에 끊길 확률이 높습니다.
레오나
레오나도 블리츠크랭크 상대법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레오나와 상대할 때는 갱이 아닌 2:2 싸움일 때, 알리스타가 먼저 들어가게 되면 원딜이 적에게 노출되기 때문에 스킬을 먼저 쓰면 안됩니다. 하지만 레오나 E가 빠진다면 스킬을 써도 우리 원딜을 물기 힘들기 때문에 상관없습니다.
쓰레쉬
쓰레쉬 또한 내가 물리거나 원딜이 물리면 적 원딜을 밀어내고 쓰레쉬를 잡아주면됩니다. 원딜이 어쩔 수 없이 물리게 되는 각이 있다면 알리슽아가 막아주어 스킬을 대신 맞는 것이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쉽기도하고 어렵기도 합니다. 추후에 챔피언 상대법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칼리스타+알리스타 vs 바루스 쓰레쉬 라인전



 

 

라인 / 정글 운영법

 알리스타는 갱호응이 최상급이기 때문에 정글러에게 많이 와달라고 해주시면 좋습니다. 혹은 역버프를 시작해달라고 하여 1랩싸움을 하고, 정글러 3랩갱을 받는다면 상대 조합이 뭐든지 게임이 편해집니다.

 

초반 운영법

 1레밸 단계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빙을 통해서 상대방에게 압박감을 주셔야합니다. 근접 서포터라면 Q를 쓰면서 교환을 해도 좋고, 원거리 서포터라면 계속 우리 부쉬, 적 부쉬, 적 챔피언에게 접근하는 등의 무빙을 통해서 스킬을 맞추는 것이 아니더라도 압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로밍은 꼭 타이밍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라이너를 커버해야 할 때, 적 서폿도 로밍할 것 같을 때, 적 정글과 우리 정글이 합류한 싸움을 할 때, 라이너가 싸울 때 필요한 곳을 가야합니다. 이 때 먼저 갱킹을 시도하는 것은 적 정글이 합류하면 실패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 정글과 함께, 또는 적 정글 위치를 알 때 가주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바텀라인이 안 좋은데 로밍에 취해서 로밍만 간다면 원딜러 성장이 힘들기 때문에 이 때는 다른 라인에 와드 정도 해주고 바텀으로 오는 것이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

 한타에서는 싸움을 여는 것이 많습니다. 싸움을 열고난 후에는 궁을 써서 상대방의 딜을 받거나 우리 딜러들을 지켜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항상 구원과 솔라리를 우리 딜러들에게 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내가 먼저 들어가서 싸움구도가 좋은 경우도 있지만, 딜러라인이 뚫리는 경우에는 가급적 들어가지 않고 기다렸다가 딜러들을 지켜주는 식으로 싸우면 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명
60% (6표)
10% (1표)
30% (3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