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5명
93.3% (14표)
0% (0표)
6.7% (1표)
럼블, 기계 악동
Rumble, The Mechanized Men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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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한 번 붙어보자고 !

- Rumb1e(2018-10-15, 조회수: 274647)


▶ 1월 1일 : 럼블 공략글 첫 작성
▶ 1월 4일 : 초반 운영법, 나르 다리우스 상대법 추가
▶ 1월 12일 : ‘초반 정글러 갱킹’ 목록 추가. 룬 설명 자세하게 수정.
▶ 1월 15일 : 이렐리아 상대법 추가
▶ 1월 26일 : 일라오이 상대법 추가
▶ 1월 30일 : 판테온 티모 상대법 추가
▶ 2월 3일 : 제목수정, ‘스킬설명’ 목록 추가, 스킬 콤보 수정. 아이템 ‘벨트’ 에 대해 자세하게 수정.
▶ 2월 4일 : 럼블 2번째 엑셀 공략 감사합니다! 조회수 10000회 감사합니다! :)
▶ 2월 8일 : 룬 영감(&봉풀주)에 대한 이야기, 8.4 패치(다음 패치)에 대한 내용 추가.
▶ 2월 24일 : 럼블 템트리 수정.
▶ 3월 25일 : 럼블 보조룬 ‘영감’ 추가. 
▶ 4월 15일 : 글 전체적으로 정리, 보조룬 결의 추가(미완성)
▶ 5월 25일 : 조회수 100000회 감사합니다!
▶ 6월 7일 : 새로운 룬 추가로 인한 룬 부분 수정.
▶ 6월 24일 : 피오라(선진입 하는 챔피언), 문도박사 상대법 추가.
▶ 9월 24일 : 마침
▶ 10월 15일 : 사랑해요.

-이 공략은 Chrome에서 작성 되었습니다. 
-거의 3년 반이라는 시간과 비용을 투자했었던 제 계정을 탈퇴했습니다.
앞으로의 업데이트는 없을 예정이며, 더 나은 럼블공략이 등장하길 빌겠습니다(_ _)
말머리만 수정하고 나머지는 그대로 두겠습니다. 가끔씩 찾아올게요! 안녕!
-공략은 그대로 두고싶어서 제목과 말머리는 원래대로 해놓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추후 업데이트는 없을 예정입니다.




제 공략글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시즌5인 롤을 시작하고 나서부터 시즌8 현재까지 
럼블을 700판 가량 (부캐,노말게임 포함) 플레이해온 한 롤유저 입니다. 

      
▲위 사진은 제 럼블 숙련도, 시즌6 시즌7 럼블 전적입니다.

저는 럼블을 좋아하고 많이 플레이 하였을 뿐, 티어는 그리 높지 않습니다.
제 공략은 무조건 받아들이고 따라하는 공략글이 아니라 
참고 정도로만 보는 공략글로 봐주셨으면 합니다.

※ 밑 럼블 공략들은 모두 제 생각이므로, 정답이라고 말 할 수는 없습니다.

-


먼저, 현재 탑 챔프중 럼블의 서열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현재 럼블은 롤 탑 챔피언중 중위권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2018.6.22 OP.GG 탑 챔피언 티어 통계자료 입니다. (왼쪽이 승률 오른쪽이 픽률)

통계자료를 보면 현재 럼블은 탑 50챔프중 21위라는 꽤 괜찮은 모습를 보이고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8.12 패치의 럼블 상향이 큰 영향을 줬을 거라 생각합니다.

사실 승률보다는 픽률이 티어 상승에 더 많은 기여를 했고, 승률은 여전히 50%이하라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전보다 딜을 딜을 넣는데 꽤 수월해지고,
전보다 많은 사람들이 럼블을 플레이해주는 것에 저는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아직 그렇게 좋은 챔피언은 아니지만 이제는 관짝에서 탈출하고 
괜찮은 챔피언축에 속하게 된 것으로 저는 만족합니다!



이번에는 럼블의 장단점을 짚고 넘어가볼까요?

럼블은 확실한 도주기가 없어 상대방의 갱킹로밍에 많이 취약하고,
챔피언 특성상 한번 말리면 정말 끝도 없이 말립니다.
또 게임 후반때 상대 서포터의 솔라리와 탱커들의 마저템으로 인해 
한타에서 눈에 띄는 폭딜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럼블은 초반 맞딜 강한 편에 속하고, 라인 푸쉬력이 좋으며
초중반 한타때 궁극기로 큰 활약을 할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럼블은 장단점을 고르게 갖춘 챔피언으로 입니다.
하지만 럼블의 단점도 플레이어의 손만 좋으면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럼블, 기계 악동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1 (+3.2) 115.4 공격 속도 0.644 (+1.85%) 0.847
5초당 체력회복 8.01 (+0.6) 18.2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6 (+4.7) 115.9 마법 저항력 28 (+1.55) 54.3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일단 상위 룬은 무조건 마법입니다.



콩콩이 소환

콩콩이 VS 유성 VS 난입

일단 ‘난입’은 상대방에게 3타를 맞추면 이동속도가 증가하는 룬입니다.
럼블은 이동속도를 중요시하며 딜을 넣는 챔피언도 아니고, 
딜을 추가해주는 룬(콩콩이,유성) 을 버리고 난입을 드는것은 좀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남은 건 ‘콩콩이’와 ‘유성’.

일단 딜 면으로 보았을때, ‘유성’ 딜이 조금 더 강합니다. (적중 시켰을 경우) 
또한 ‘유성’은 ‘콩콩이’와 다르게 광역딜 이므로 콩콩이보다 ‘유성’이 더 좋은것 같습니다.






    ë¹›ì˜ 망토

무효와 구체 VS 마나순환 팔찌 VS 빛의 망토

무조건 빛의 망토입니다.

빛의망토를 써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는 궁극기 사용시에 이동속도를 높혀주는 룬으로서, 영감의 쾌속접근과 하위호환 느낌입니다.
한타는 잘 모르겠는데, 라인전에서는 킬각잡는데 생각보다 꽤 도움이 됩니다. 
이 부분에서는빛의 망토’를 들어주세요.

(궁극기 쿨감에 대한 내용은 보조룬 지배에 있음)




  

깨달음 VS 기민함 VS 절대집중

‘깨달음’ 부터 보겠습니다.
깨달음은 10레벨때 쿨감 10%가 공짜로 들어오고, 오버쿨감이 될때마다 추가 주문력을 줍니다.
럼블은 쿨감이 중요한것도 아니고, 쿨감템도 가지 않아서 오버쿨감이 될리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깨달음은 들지 않구요.

‘절대집중’은 자신의 피가 70% 이상일때 주문력이 올라가는 룬인데,
럼블은 뚜벅이에다가 피흡템도 가지않고, 회복 스킬도 없어서 피 70%를 유지하기가 힘듭니다.
또 럼블의 Q스킬의 사거리는 긴편도 아니라 일방적인 딜교도 힘들고요.
하지만 피관리에 자신있으시면 들어도 무방합니다.

저는 다른룬 보다 ‘기민함’을 들어서 
합류, 라인복귀에 도움이되는 추가 이속을 얻고, 동시에 주문력까지 얻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주문작열 VS 물 위를 걷는 자 VS 폭풍의 결집

‘주문 작열’은 스킬로 상대방 챔피언을 공격할때, 레벨에 따라 20~60의 추가 피해를 주는 룬이고
‘물 위를 걷는자’는 강에 있을때 추가 이동속도와 주문력을 주는 룬이며
‘폭풍의 결집’은 10분마다 추가 주문력을 얻는 룬입니다.

이 3개중 하나를 마음에 드는거 하나만 고르시면 됩니다. 
이건 뭐 아무거나 드셔도 상관 없을거 같네요. (필자는 주문작열을 선호)






보조룬은 보통 지배 영감, (+결의)중 하나를 듭니다.


지배 룬 중에서 들만한 것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궁극의 사냥꾼

좀비와드 VS 궁극의 사냥꾼 VS 끈질긴 사냥꾼 VS 피의 맛

‘좀비와드’은 내 와드가 시간이 지나 사라졌을때, 내가 상대 와드를 제거 시켰을 때 
3분동안 더 지속되는 좀비와드를 재설치 해주는 룬입니다.
럼블은 상대 갱 대처가 힘들기 때문에 시야확보가 더더욱 중요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좀비와드’도 괜찮습니다. 



‘궁극의 사냥꾼’. 이번에 나온 룬이죠.
한마디로 말하면 마법룬에 있었던 궁극의 모자 하위호환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궁쿨이 기본적으로 5% 줄고, 현상금 사냥꾼 중첩을 쌓을때마다 2%씩 더 감소됩니다.
적 챔피언 5명을 모두 잡으면 중첩을 5까지 쌓고 +10% 감소가 추가돼서 합쳐서 15% 감소가 되지요.

적 챔피언을 모두 잡아야해서 15%까지 채우는데 시간이 좀 오래걸리지만
럼블은 궁이 중요하기 때문에 아쉬운대로 이거라도 사용합니다.



‘끈질긴 사냥꾼’은 비전투시 스택마다 추가 이동속도를 주는 룬이고요,
(1스택당 추가 이속 8)



‘피의 맛’은 상대를 공격 할때 피가 차는 룬인데 예전  포식(Feast)느낌입니다.
라인 유지력이 약한 럼블에게 조금 도움이 되는 룬이지요.
(‘피의맛’을 들면 ‘마법’에서 ‘절대집중’효과를 터트리기 쉬워집니다.)

사실 ‘비열한 한방’을 제외한 세개는 취향입니다. 네개중 아무거나 드시면 됩니다.



▲좀비와드는 일반 와드와 시야제공 범위가 같습니다.



두번째로 결의

뼈 방패 ë²ˆë°ê¸°
뼈방패 & 번데기


보조 결의룬의 정석입니다.

상대 견제가 좀 힘들거같다 하시면 지배대신 요걸 들어주시면 버티기 훨씬 쉬워집니다 :)







Flash(점멸)
점멸 (Flash)

점멸은 말할 것도 없죠. 

확실한 이동기가 없어 도주,추노에 불리한 럼블에게는 
킬, 목숨과 맞먹는 것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필수!



Teleport(순간이동)
텔레포트 (Teleport)

탑 라이너의 정석이죠. 
텔레포트를 들면 빠른 라인복귀, 빠른 합류가 가능해집니다.

우물로 귀환했는데 탑 라인이 확실히 밀려있는 경우에는 라인복귀용으로 사용하지 마세요!
또, 라인전 도중 다른 라인에 한타가 일어나 텔포를 타는데
내가 가도 못이길것 같다 싶으면 텔포 캔슬해야 합니다. 텔포 한번 더누르면 캔슬되요! 
만약 가서 한타 지면 상대 탑라이너가 탑 1차 포탑 부술 가능성이 크거든요.



Ignite(점화)
점화(Ignite)

내가 라인전을 확실히 이길것 같다. 라고 생각되면 들어주세요.
상대 탑라이너가 회복스킬을 가지고 있는 Dr. Mundo(문도 박사)Irelia(이렐리아)Nasus(나서스)라면 생각해볼만 합니다.
하지만 라인전을 망쳤을때, 킬을 따였는데 라인이 당겨져 있을때 성장이 조금 힘들어 집니다.



Exhaust(탈진)
탈진(Exhaust)
상대 탑라이너가 Riven(리븐)같은 한방딜이 강력하면 생각해 볼만 합니다.
하지만 탈진 들어서 맞딜 이길 바엔 차라리 
텔레포트들고 라인당기면서 라인전을 무난하게 가며 로밍가면서 푸는 쪽을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Ghost(유체화)
유체화(Ghost)

:전에 미드럼블 할때 들어본적이 있는데 별로 입니다.
이속이 한번에 확 오르는게 아니라 2초동안 점점 빨라지기 때문에 그 2초동안 적이 알아서 뺍니다.
이거 들바엔 점화 드세요.



나머지는 팀원  싶을때 드시면 됩니다.


고철장 거인 (Junkyard Titan)
럼블의 열 수치가 50에 도달하면 위험 상태에 들어가며 럼블의 모든 스킬에 추가 효과가 주어집니다.

럼블의 열 수치가 150에 도달하면 과열상태가 되어 공격 속도가 50~130% 증가하며 기본 공격 시 5~40 (+대상 최대 체력의 5%) (+0.2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4초 동안 침묵 상태가 됩니다.

체력 비례 피해량은 몬스터에게 최대 60~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화염방사기 (Flamespitter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럼블이 화염방사기를 가동하여 전방에 있는 적에게 3초 동안 60/90/120/150/180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피해량 상한치: 65~300 (사정거리: 600)
고철 방패 (Scrap Shield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1.5초 동안 고철 방패로 몸을 감싸 25/55/85/115/145 (+최대 체력의 4%) (+0.45AP)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또한 1초 동안 럼블의 이동 속도가 10/15/20/25/30% 상승합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이동 속도와 방패의 체력이 50% 증가합니다.
전기 작살 (Electro-Harpoon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전기 작살을 발사하여 적에게 55/80/105/130/15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15/20/25/30/35% 둔화 시키며 4초 동안 적의 마법 저항력을 10/12/14/16/18% 감소시킵니다. 이미 둔화 상태인 적을 이 스킬로 공격하면 둔화 효과가 30% 증가하며 적의 마법 저항력이 20/22.5/25/27.5/3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6초마다 충전) 위험 상태 추가 효과: 피해량과 둔화,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000)
이퀄라이저 미사일 (The Equalizer )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럼블이 일직선으로 로켓을 발사하여 5초 동안 불타는 궤적을 만듭니다. 범위 내의 적들은 이동 속도가 35% 감소하고 5초동안 700/1050/1400(+1.75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마우스를 클릭 후 드래그하여 공격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설명

패시브(Passive)
 Junkyard Titan(고철장 거인) 고철장 거인 (Junkyard Titan)
: 럼블은 스킬을 사용했을때 ‘열기’라는 수치가 상승하게 됩니다.

열기가 50%에 도달했을때 부터는 위험상태에 들어가 
럼블은 궁극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에 특수효과를 얻습니다.
열기가 100%에 도달했을 때 럼블은 과열상태에 들어가며, 럼블은 6초간 침묵상태가 됩니다.
하지만 이때 럼블은 평타로 20+5 X 챔피언 레벨 (+0.3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더 가할 수 있게 됩니다.


럼블 기본중에서 기본이 바로 열 관리입니다.
열관리를 하지 않는 럼블은 롤 챔피언중 어떤 챔피언보다도 못하는 챔피언이 됩니다.
럼블의 열기는 항상 Q,W로 50~60을 유지시켜 주세요.


TIP
럼블은 스킬을 사용 한 후 50이 넘었을때 위험상태 효과가 들어가는게 아니라
50이 넘었을 때 스킬을 사용했을 때 위험상태 효과가 들어갑니다. 
(열이 40일때 Q 스킬을 사용해 60이 되었을 지라도 
사용하기 전의 열이 40이기 때문에 위험상태 효과가 들어가는게 아니라는 말입니다.)






스킬 1 (Q)
Flamespitter (화염방사기) 화염방사기 (Flamespitter) 
: 럼블이 화염방사기를 가동하여 전방에 있는 적에게 3초 동안 
135/180/225/270/315 (+1.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10초/9초/8초/7초/6초
소모 값 : 열기 20 상승
위험 상태 추가 효과 : 50%의 추가 피해


럼블의 Q 사거리는 600으로 일반 원거리 딜러의 사정거리인 550보다 조금 더 깁니다.
그러므로 럼블은 이 Q로 원거리 딜러처럼 상대 챔피언을 견제할 수 있습니다.

럼블은 대부분 이 Q스킬로 상대방을 견제하기 때문에, 라인전 도중 자동적으로 라인을 밀게됩니다.
때문에 라인을 당길 때애는 상대방 챔피에게 견제를 삼가해야 합니다.


TIP
만약 럼블이 부쉬에서 화염방사기(Q)를 사용하였을 경우
화염방사기가 부쉬밖으로 나왔어도 적을 공격하지 않으면 상대방에게 보이지 않습니다.







스킬 2 (W)
Scrap Shield (고철 방패) 고철 방패 (Scrap Shield)
럼블이 1.5초 동안 고철 방패로 몸을 감싸 80/110/140/170/200 (+0.4 AP)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또한 1초 동안 럼블의 이동 속도가 10/15/20/25/30% 상승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6초
소모 값 : 열기 20 상승
위험 상태 추가 효과이동 속도와 방패의 체력 50% 증가


럼블의 하나 뿐인 생존기 입니다.
W를 사용 했을때 럼블은 상대 공격을 일부 흡수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상대 스킬 타이밍에 맞춰서 W를 써주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이동속도 증가 효과 까지 있어, 합류나 라인복귀 할때 계속 W를 써주면서 이동하시면 좋습니다.


TIP
보통 열관리는 W로 많이 합니다.


 



스킬 3 (E)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전기 작살 (Electro-Harpoon)
럼블이 전기 작살을 발사하여 적에게 60/85/110/135/16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30/40/50/60/70%의 둔화 효과를 중첩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6초
소모 값 : 열기 10 상승
위험 상태 추가 효과 : 피해와 둔화 비율 50% 증가


전기 작살은 벨코즈의 Void Rift(공허 균열)처럼 최대 2개 까지 보유가 가능합니다.

또, 럼블의 몇 안되는 CC기 스킬이기 때문에 신중히 사용하셔야 합니다. (E로 열관리 X)
하지만 라인전이 말렸을 때면 원거리에서 E 아끼지 말고 미니언 막타 쳐주세요.

보통 럼블은 Q로만 딜을 한다고 생각하시는데 위험상태의 작살은 데미지가 은근히 셉니다.
잘 컸을때 상대 원딜을 E 두방만으로 피 1/3을 남게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TIP
럼블의 작살이 2개모두 보유하고 있다면
열이 90일때 E를 사용해 과열 상태가 되어도 남은 작살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스킬 4 (R)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 이퀄라이저 미사일 (The Equalizer)
:럼블이 일직선으로 로켓을 발사하여 5초 동안 불타는 궤적을 만듭니다. 
범위 내의 적들은 이동 속도가 35% 감소하고 초당 130/185/240 (+0.3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110초/100초/90초
소모 값 : 없음

 
럼블이 존재 하는 이유, 궁극기 ‘이퀄라이저 미사일’ 입니다.
이 이퀄라이저 미사일은 사거리가 1700으로 긴편이므로 긴 사거리에서 잘 활용 하실줄 알아야 합니다.
원거리에서 상대 딜러의 퇴로차단, 실피 끊어먹기, 아군 CC와 함께 광역 딜링 등등 
사용 방법은 무궁무진 합니다.

럼블 궁극기는 여러번 쓰면 감이 잡히니, 연습하고 손에 익히세요!


TIP
럼블의 궁극기는 스마트 키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스킬 콤보


 6레벨 전, 거리가 벌어져있는 상대방에게 쓰는 콤보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열60)  Scrap Shield (고철 방패) (열 80)  Flamespitter (화염방사기) (과열)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과열평타 




6레벨 전, 거리가 가까운 상대방에게 쓰는 콤보 

Flamespitter (화염방사기) (열 70)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열80)  Scrap Shield (고철 방패) (과열)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과열 평타

상대방이 미니언 바로 뒤에 있어 작살이 미니언에게 막힐때도 쓰는 콤보입니다.




6레벨 후, 상대방과 거리가 상당히 벌려져 있고 라인이 당겨져 있을때 갱호응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  Scrap Shield (고철 방패) (열 70)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열 80)  Flamespitter (화염방사기) (과열)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 과열평타

갱호응 이기 때문에, 상대방과 싸움에서 확실히 이기겠다는 조건하에 쓰는 콤보입니다.
궁극기는 상대방 퇴로에 벽에다가 몰듯이 사선으로 깔아주세요!


▲예를들면 이런식?




6레벨 후, 상대방과 1대1 구도가 나왔을 때 쓰는 콤보

Flamespitter (화염방사기) (열 70)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열80)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  Scrap Shield (고철 방패) (과열)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 과열평타

E슬로우를 맞춘후 궁극기를 사용함으로써 상대방이 궁극기 위에서 탈출하기 어렵게 해주는 겁니다.
 


럼블의 스킬 콤보는 이까지 볼 수 있겠네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

 무조건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갑니다.
상대방 탑이 Renekton(레넥톤)Riven(리븐) 일 경우 천갑옷 가도 상관없는데 필자는 그래도 도란방패를 선호. 




고정 아이템

고정아이템으로 생각 해볼만 아이템은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정도로 볼수 있겠습니다.


중요한건 가는 순서인데,

저는 보통은 첫코어로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를 올려준 후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순으로 올려줍니다.

하지만 Illaoi(일라오이)Nasus(나서스)Irelia(이렐리아) 같이 회복스킬이 있는 놈들이 상대 탑라이너인 경우는 첫코어로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를 올려주고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다음 코어템으로 가줍니다.

또 코어템을 올리기전, 상대 탑,정글이 둘다 AD챔프일때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를 먼저 올려올려주고
상대 퓨어탱커가 2명이상 있을 때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2~3코어로 빠르게 올려줍니다. :)






나머지 아이템 - 딜템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마법공학 초기형 벨트 01

: 게임 여러판 하다보면 이거를 리안드리 보다 선템으로 뽑아야 하는 경우가 나옵니다.

우리팀 딜러가 흥해, 럼블이 한타에서 눈에 띄는 딜을 뽑아내지 않아도 될때!
럼블은 라인전에서 상대방을 처치하는것 보다 생존을 더 중요시 해야하기 때문에
벨트를 가서 없던 이동기를 만들어 생존력을 높혀 줘야 합니다.

또, 벨트를 올린 경우에는 라인클리어가 더욱 빨라집니다.
그러므로 중반에는 빠르게 사이드 라인을 밀어 항상 밀려있는 라인을 유지시켜 주도록 합시다. 
!벨트는 절대로 막템으로 가지 않습니다. 무조건 1~2코어 입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라바돈의 죽음모자 
 
: 가격이 매우 비싼편이라 큰지팡이 올렸는데 돈이 많이 모여있을때 가거나,
내가 딜을 많이 해야 되겠다 싶을때 가시면 됩니다.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 
메자이의 영혼 약탈자 

: 마나가 좀 아쉽긴 한데 
진짜 발로해도 되겠다 싶을 정도로 게임이 쉬울 때 가도 괜찮습니다.
만약 메자이를 코어템으로 올렸다면 절대 무리 하시면 안됩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밴시의 장막

: 상대방에 AP딜러가 있고, Malphite(말파이트)Morgana(모르가나) 같이 한 스킬 비중이 큰 챔피언이 있을경우
마지막 아이템으로 갑니다.





나머지 아이템 - 탱템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란두인의 예언 

 : 상대 원딜 치명타를 못버티겠고, 상대방에 Yasuo(야스오) 까지 있을때 가면 효율이 좋습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이건 우리팀 서포터가 가는 경우가 많은데안가는 서포터도 종종가다 보여요.
그때 가줍시다. (풀코어를 딜템으로 럭포터;)








신발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마법사의 신 

: 라인주도권을 잡았거나 라인전을 이긴경우 왠만하면 갑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
닌자의 신발 

: 상대방이 평타위주로 딜하는 AD챔프인데 서로 맞딜하면 질거 같을때 갑니다.
가장 예를 들어 Fiora(피오라)Gnar(나르)가 있죠.


헤르메스는 잘 안갑니다. 
저는 차라리 기절상태에서도 딜이 들어가는 화방,이퀄 딜을 추가시키자는 마음에서 마관신을 갑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딜이 양심이 없는 챔피언. 거기다가 피흡까지 있음.
화방 거리조절 잘못하시다가 끌리시면 풀콤보 맞고 흑백화면 보시게 될겁니다.

자세한 설명은 챔피언별 대처법 참고!


 
 
요릭



다리우스 보다 더 한 놈.

정글 갱킹으로 1~2킬 따 놓아도 맞딜 절대 못이깁니다.
그냥 라인 당기고 정글 부릅시다. 어차피 얘도 뚜벅이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칼리


화염 방사기로 신나게 지집시다!

너무 가까이 붙지 않는한, 6렙 전에 아칼리의 Q평 각을 줄리가 없습니다.
또, 럼블의 화염방사기는 범위공격이라 W쓰고 은신을 해도, 화방딜이 들어가기 쉽습니다.

6렙 때 까지 CS도 못먹게 압박한후, 6렙 되기전에 템차이 벌려줍시다.
 
 
판테온




판테온의 Q는 W실드로 씹어주세요.

WE평으로 들어와 봤자, 럼블의 Q E W 과열평타 데미지는 판테온이 절대로 못이깁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1레벨 Q? E?


1레벨에는 Flamespitter (화염방사기)를 찍고 라인을 미는 경우와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를 찍고 라인을 당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건 취향 차이긴한데, 아무거나 찍어도 상관 없습니다.


라인을 밀고싶음 Flamespitter (화염방사기), 당기고싶음 Electro-Harpoon (전기 작살)찍으시면 됩니다.



예외적으로 상대 탑챔프가 1레벨때 Teemo(티모)Kennen(케넨)처럼 견제가 심한 챔프일 경우 1렙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를 찍고 당깁니다.

상대 견제가 너무 싫다 하시는 분은 2렙에는Flamespitter (화염방사기)가 아닌

 Scrap Shield (고철 방패)를 찍어 상대 견제를 상쇄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초반 상대 정글 갱킹


만약 상대방 정글러가 정버프를 하게 될 경우,

탑 라이너가 3레벨이 되는 타이밍에 상대 정글러들이 버프를 먹고 탑쪽으로 올라옵니다.

만약 내가 라인을 밀고 있을 경우, 2레벨에 부쉬에 와드를 박고 상대 정글러의 위치를 확인하도록 합시다.


라인을 당기고 있는 경우, 우리팀 정글러가 탑으로 갱킹을 올겁니다.

이때, 상대 정글러가 부쉬에서 역갱을 보고 있을 수 있으니, 이점 주의하세요.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앞에서 말했다 시피 초,중반에 끝내는게 가장 좋습니다. 
  후반에는 폭딜이 거의 불가능 해서 - -..

  만약 후반까지 끌고 갔다면 라일라이+궁으로 슬로우 셔틀이나 됩시다. ^ㅡ^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때 궁을 너무 신중하게 사용하지 마세요.
  그냥 상대 팀이 뭉쳐있는 쪽이나 잘큰 적 딜러의 퇴로를 차단하는데 바로바로 써주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쉬움   쉬울 수 있고 어려울수 있음   어려움
로 난이도를 나누겠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을 읽기 전에 …※
- 적과 자신의 실력과 골드가 동등할 때의 상황입니다.
- 아래에서 언급하는 킬각이란, 열은 50~60으로 유지 되어 있고, 
딜교환을 하는데 상대팀 미니언이 방해 되지 않을 정도 있을때만 의미합니다.



 Gnar(나르)
나르

1렙는 Electro-Harpoon (전기 작살)(E)를 찍어 원거리에서 미니언을 파밍합시다.
괜히 Flamespitter (화염방사기)(Q)찍고 들어갔다간 상대팀 미니언+나르의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Q)슬로우,평타로 딜교를 손해볼 수 있습니다.

메가나르 일때는 들어가선 안되며,

상대 나르의 분노가 80 이상일때 절대 나르의 Hop / Crunch(폴짝 / 우지끈)GNAR!(나르!)(E R) 각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만약 주게 되었을때, 내 피가 60% 이하라면 나르 풀콤보 맞고 흑백화면 보시게 될겁니다.

나르의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Q)가 빠졌을때가 킬각입니다!
나르의 Q가 빠지고, 상대팀의 미니언이 얼마 없을때 E맞추고 들어가면 됩니다.

맞딜에서 지고, 갱으로 딸 생각이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 올려주세요.





Darius(다리우스)
다리우스
 
텔레포트 다리우스는 버틸만 합니다.
하지만 보통 다리우스는 유체화 를 들고오는데, 이 경우 버티기가 상당히 힘들어 집니다. 

라인전 도중 다리우스의 Apprehend(포획)에 절대로 끌려서 안되며
만약 끌렸을 경우 다리우스에게 Electro-Harpoon (전기 작살)(E)슬로우를 맞춘뒤 Scrap Shield (고철 방패)(W)쓰고 튑시다.
(Flamespitter (화염방사기)(Q)사거리와 다리우스Apprehend(포획)(E) 사거리는 비슷함)

풀피 일때 상대 다리우스가 유체화를 키고 풀콤 넣으러 달려 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괜히 라인전 이길려다가 피똥싸지 마시고!
무조건 원거리에서 E파밍하며, 그대로 한타 페이지로 넘어갑시다.


다리우스도 뚜벅이라 CC기에 약하기 때문에 한타때 팀원과 함께 CC기 박고 짤라주세요.




Dr. Mundo(문도 박사)
문도 박사

사실 탱부류는 대부분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초반부터 마저템을 두르고 오기때문에 딜도 안들어가고 갱 도주도 럼블보다 좋습니다.

또 문도의 Sadism(가학증)(R)는 한방이 아닌 도트로 딜을 넣는 럼블의 딜링을 대부분 상쇄 시킬 수 있으며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로 치감 효과를 볼려고 하면 상대 문도는 대부분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가 먼저 뽑혀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솔킬각은 재지 않는 걸 추천합니다..

 라인 항상 밀어 놓고 Teleport(순간이동)로 합류싸움에서 우위를 점하시는게 더 편할겁니다.
미니맵 계속 봐주세요. 



Illaoi(일라오이)
일라오이

일라오이 상대할때는 당연할 수 도 있겠지만 일단 이 두가지만 기억하면 됩니다.

첫번째로 촉수를 피해주세요.

입롤 같다고요? 직접 해보시면 압니다.
일라오이의 촉수는 피하기 결코 어려운 스킬이 아닙니다.
첫템으로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까지 올려주면 촉수 피하기가 더욱 수월해지지요.
 맞아도  Scrap Shield (고철 방패)(W) 로 씹으면 그만이구요.

촉수를 다 맞으면서 싸우니까 지지, 다 피하고 싸우면 럼블이 일라오이에게 질 상황은 절대 안나옵니다.


두번째는 Test of spirit(영혼의 시험) (E)맞지 않기 입니다.
보통 일라오이는 Test of spirit(영혼의 시험)(E)선마를 하기 때문에, 맞게 되면 피가 주구장창 까입니다.
또, 일라오이는 Test of spirit(영혼의 시험)에 끌린 영혼을 때렸을때도 도벽효과가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일라오이의 Test of spirit(영혼의 시험)에 맞지 않도록, 견제는 미니언 뒤에서만 하세요.

만약 맞게 될 경우 빨리 풀어주시고 주위 촉수를 없애 숙주상태에서 벗어나세요.




Pantheon(판테온)
판테온


판테온의 핵심 스킬인 Spear Shot(투창)(Q)는 Scrap Shield (고철 방패)(W)로 상쇄시켜줍시다.

근데 여기서 생각이 조금있는 판테온이라면 Heartseeker Strike (심장추적자)(E) 선마를 하는데, 이 경우 상대법이 달라집니다.

판테온이 Heartseeker Strike (심장추적자) (E) 선마를 했다면 Spear Shot(투창)(Q)딜은 꽤 약해지기 때문에
 Spear Shot(투창)(Q)를 Scrap Shield (고철 방패)(W)로 막을 필요가 없어집니다.

그러므로 이럴땐 Scrap Shield (고철 방패)(W)는 판테온이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W)로 들어올때 써주시고, 동시에 Flamespitter (화염방사기)(Q)까지 켜주세요.



판테온이 Grand Skyfall (대강하)(R)로 로밍을 간다면 같이 Teleport(순간이동)써서 합류해주세요.




Teemo(티모)
티모

보기만해도 뺨 후려 갈기고 싶은 오소리 입니다.
우리 오소리 친구를 만났을때는 1레벨에 Electro-Harpoon (전기 작살)(E)찍어서 평타각을 주지 않으며 파밍합시다.
2레벨에는 스킬트리가 갈리는데, 저는 보통 티모의 견제를 상쇄시키기 위해 Scrap Shield (고철 방패)(W)를 찍습니다.
그러면 풀피로 무난무난하게 4레벨 까지 찍어지는데, 이때 Electro-Harpoon (전기 작살)(E)을 맞춘다면 킬각이 나옵니다.
Electro-Harpoon (전기 작살)(E)맞추고 Scrap Shield (고철 방패)(W) 로 티모 딜을 씹으면서 마구마구 지지면서 과열평타 쳐주세요.

그런데 이때 역으로 따이는 경우가 올 수가 있습니다. 상황이 두가지 있는데

첫번째는 티모가 럼블이 과열이 될때까지 Blinding Dart(실명 다트)(Q)를 아꼈다가, 과열평타를 칠때 Blinding Dart(실명 다트)(Q)를 쓰는 경우. 
(럼블 상대법을 알고 있는 티모)

두번째는 그냥 티모가 Ignite(점화)들었을 경우입니다.

이 두 경우가 나왔을 때는 질 확률이 있기 때문에 티모는
4레벨 킬각보다는 6레벨을 찍은 후인 6레벨 킬각을 보는걸 추천합니다.

장신구는 Farsight Alteration(망원형 개조)보다는 Sweeping Lens (Trinket)(탐지용 렌즈 (장신구))Oracle Alteration(예언자형 개조) 올려서 티모의 버섯을 지워주세요.




Fiora(피오라)
피오라


피오라같이 먼저 선진입을 하는 챔피언은 상대할 만합니다.


일단 럼블로 피오라에게 선진입은 금지입니다.
계속 미니언만 받아먹으시면서 기다리시면 대부분의 피오라들은 Lunge(찌르기)(Q)로 선진입을 할겁니다. 
이때 뒤로 빼는척 하시면서 Scrap Shield (고철 방패)(W)로 일부 데미지를 씹어주시고 
피오라가 빼면 Electro-Harpoon (전기 작살)Flamespitter (화염방사기)(E,Q)로 지져주세요.
만약 피오라 피가 얼마 없다면 그대로 따라가서 과열평타 치시면서 따시면 됩니다.
Electro-Harpoon (전기 작살)(E)와 Flamespitter (화염방사기)(Q)사이에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R)까지 깔아주시면 킬각재기가 더욱 수월해지겠죠?

주의해야 할 점은 Electro-Harpoon (전기 작살)(E)부터 쓰셔야지 열관리 실수를 안하실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열이 50이 아닌 60인 상태에서
 Scrap Shield (고철 방패)(E)를 쓰게 된다면 열이 80이 되고, 그 후 Electro-Harpoon (전기 작살)(E) 하나를 쓴다면 열이 90이 되므로 
남은 Flamespitter (화염방사기)(Q)를 사용 하실 수가 있기 때문이죠. 

(만약 Flamespitter (화염방사기)(Q)부터 쓰신다면 열이 100이 되어 Electro-Harpoon (전기 작살)(E)를 사용 할 수가 없게 됩니다.) 

위 내용은 선진입 하는 챔피언 모두에게 적용되구요, 특히 피오라에게 쓰기 써먹기 쉽습니다.




 

나중에 더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__)


마치며
  티어가 그리 높지 않아 다른 럼블 유저분들에 비해 럼블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그래도 정성들여 열심히 썼으니 좋게 잘 봐주시길 부탁드릴게요.
  럼블을 시작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즐롤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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