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4명
85.7% (12표)
0% (0표)
14.3% (2표)
나서스, 사막의 관리자
Nasus, The Curator of the Sands
0
0
0
12/14
[시즌8]탑라인의 정복자 댕댕이의 정석

- 못신(2018-06-01, 조회수: 246025)



 







승천의부적과 천상의신체룬이 연달아 삭제되면서 
처음공략을 쓸 때 컨셉인 1렙체력886 승천나서스는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도벽도 연달아 칼질당하면서 쓸룬이 없어요
(푸념)

하지만, 8.7패치... 나서스를 위한 룬이 생겼으니...




[정복자]



안녕하세요!!
공략을 쓰는것은 처음이니
부족한 점이나 추가할점,
오타등은 댓글로 알려주세요!

본 공략은 PC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공략은 항상수정중입니다)
1/2 공략 작성
1/4 전체적인 공략 다듬기
1/7 아이템공략, 패시브,q,w스킬설명 추가및 공략 정리
1/8 나서스 초,중반 운영법 추가및 수정
1/14 스킬설명 추가
1/17 룬사진추가및 추가설명작성
1/21 스킬설명 추가및 수정
1/25 승천의부적 삭제 - 전체공략 수정
2/10 스킬설명 수정
2/13 카운터픽 수정및 챔피언별 상대법 추가(1)
2/23 8.4패치 천상의신체룬 삭제 수정
4/13 8.7패치 룬 도벽→정복자 카운터수정 아이템수정
4/22 [룬]대규모 공략수정
4/28 [스킬][아이템]대규모 공략수정
6/1 8.11패치 변화에 따른 [룬][카운터픽]수정및 [대응법]초안 작성




나서스, 사막의 관리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1.2 (+104) 2399.2 마나 325.6 (+42.0) 1039.6
공격력 67 (+4) 135 공격 속도 0.638 (+3.48%) 1.015
5초당 체력회복 9.01 (+0.9) 24.31 5초당 마나회복 7.44 (+0.5) 15.9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연이은 도벽의 너프와 승천의부적삭제천상의신체 삭제 등 
직간접적인 너프를 받아 나서스에게는 더이상 도벽은 좋은룬이 아닙니다.

그리하여 쓸 룬 없이 고전하던 나서스를 위해 
새롭게 등장한 룬이 있었으니...





정복자

도벽만큼 을 벌지는 못하지만...
난입만큼 놀라운 속도를 제공하진 못하지만...


어마무시한 스택과...
20%의 추가고정피해가 만나면...

어마무시한 을 얻을수 있습니다


(정복자를 들었어도 극초반은 약하니 보조룬으로 뼈방패와 재생의바람을 들도록 합시다)



[메인룬: 정밀]

Conqueror(정복자)
정복자
["나서스는 원래 8렙즈음에 킬각을 잡는게 정석이지만 
정복자를 통해 6렙에도 킬각을 잡을수 있게되었습니다"]

전투개시 4초후 적 챔피언을 공격하면 추가공격력과 동시에
피해의 20%를 고정으로 넣습니다.

당연히 나서스의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스택피해도 적용되므로
상대방이 예측못하는 딜을 선사할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재미있음




정복자는 적을 치게되면 이렇게 스택이 쌓이게됩니다.
시계바늘처럼 돌아가는게 지속시간이고
숫자가 싸운지 얼마나 됬냐입니다.

저 숫자가 4가 되면

요로코롬 캐릭터가 빛이 납니다.

이상태에서 적을 치시면

위 사진의 이펙트와 함께 정복자가 발동됩니다.

정복자는 총 3초동안 지속되는데 그동안 전투중이라면 계속해서 발동됩니다.
후술할것이지만 나서스는 Wither(쇠약)의 존재로 상대방과 오래 붙어 싸울수있기에
전투를 지속하면서 오랫동안 정복자를 유지할수 있습니다.


[승전보] or [침착]

정밀의 정복자를 고른나서스에게는 2가지 선택권이 있습니다.

Triumph(승전보)승전보
안전한 플레이를 선호하시는 분들을 위한 룬입니다.

킬이나 어시스트를 먹으면 추가골드와 함께 체력을 회복하는데,
타워에 다이브를 하거나 적이 점화를 썼을때 살아남을수도 있고
소규모 교전이나 한타에서 매우 좋은 효율을 볼수 있습니다


Presence of Mind(침착)침착
주도적인 스플릿푸쉬와 내가 캐리하겠다는 마음가짐을
갖춘 사람들을 위한 룬입니다.

나서스는 초중반부터 후반까지 마나와 싸움을 해야합니다
다름아닌 Wither(쇠약)Spirit Fire(영혼의 불길)의 마나소모량 때문인데요
8.7패치를 통해 침착이 리메이크 되면서 부족한 마나를 보완할수 있으며
궁극기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의 의존도가 높은 나서스에게 궁쿨을 줄여주는것은
매우 좋은 옵션입니다.



Legend: Tenacity(전설: 강인함)전설: 강인함
태생이 하드뚜벅이인(...) 나서스를 위한 룬입니다.

강인함을 올릴시 cc기의 지속효과가 줄어드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매우좋습니다



Coup de Grace(최후의 일격)최후의 일격
나서스의 킬각을 확실하게 굳혀주기 위한 룬입니다.

...라고는 말했지만 탱커인 나서스는 [체력차 극복]을 찍을리가 없고
위태위태한 상황에서 딜넣는것도 나서스가 선호하는 방식이 아니므로
최후의 일격을 드는겁니다.


[보조룬: 결의]

결의는 메인룬으로 정밀을 가는데 정석나서스이기 때문에
초반을 버티는것이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대부분 결의를 보조룬으로 채택합니다

또한, 이전에는 [궁극의모자] 룬으로 인해 보조룬으로 마법도
고려되었지만, 이제는 [빛의망토]로 바뀌어서
마법룬은 채택할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결의]

Bone Plating(뼈 방패)뼈방패
초반을 버티며 중반싸움에서도 좋은효과를 지닌 룬입니다.

공격을 받으면 피해를 감소시켜주는 뼈방패는 초중반 나서스의 
체력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스택이 타워에 적용이 되므로 철거는 효율을 보기 힘드며
나서스는 자체적인 흡혈Soul Eater(영혼의 포식자)이 있기에 생명의샘 효과도 기대치 이하입니다


Second Wind(재생의 바람)재생의바람
"나는 탑라인에 드러눕겠다"는 사람들을 위한 룬입니다.

쉽게, 도란방패Doran's Shield(도란의 방패)의 효과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뼈방패+도란방패+재생의바람+패시브Soul Eater(영혼의 포식자)(흡혈) 콤보는 나서스가 
라인전에서 땡깡부릴때 아주 좋습니다

(엄마 쟤 이상해... 때려도 피가 안닳아...)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고정입니다


Ignite(점화) - 봉풀주를 든다면 점화를 들어줍시다. 
Ghost(유체화) - 나서스는 운영챔이기 때문에 유체화보단 텔포를 듭시다.
Exhaust(탈진) - 쇠약하고 같이쓰면 뿅갑니다. 하지만 일반에서만 하는걸로...
Smite(강타) - 정글나서스보다 우디르정글이 더 좋습니다.
Cleanse(정화)Heal(회복)barrier(방어막) - 나서스는 탱커잖아요. 내려놓으세요.

Mark(표식)Clarity(총명) - 칼바람 꿀잼 헤헿




영혼의 포식자 (Soul Eater)
나서스가 입힌 물리 피해의 9/15/21%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흡수의 일격 (Siphoning Strike)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7.5/6.5/5.5/4.5/3.5초
나서스의 다음 기본 공격이 35/55/75/95/115 (+1.0AD) (+흡수의 일격 중첩)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스킬로 적을 처치하면 영구적으로 피해량이 3만큼 증가하고 챔피언, 대형 미니언, 대형 정글 몬스터를 대상으로는 12만큼 증가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떄 효과를 발동합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 사거리 175 (추가 사거리 50) (사정거리: 200)
쇠약 (Wither)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나서스가 챔피언의 노화를 촉진시켜 35% 둔화시킵니다. 둔화 효과는 5초 동안 최대 47/59/71/83/95%까지 증가합니다. 대상의 공격 속도는 둔화 효과의 75%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00)
영혼의 불길 (Spirit Fire)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나서스가 대상 지역을 영혼의 불길로 태웁니다. 지역 내 적에게 최초 50/80/110/140/170 (+0.6AP)의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5 초 동안, 지역내 적의 방어력이 30/35/40/45/50% 만큼 감소하고 추가로 10/16/22/28/34 (+0.12AP) 의 마법 피해를 매초간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400)
사막의 분노 (Fury of the Sand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나서스가 15초 동안 모래 폭풍 속에서 힘을 얻어 최대 체력이 300/450/600 증가하고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40/55/70 상승합니다.

폭풍이 부는 동안 나서스는 매초 주변 적이 보유한 최대 체력의 3/4/5 (+0.01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며 흡수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범위: 3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구성


Soul Eater(영혼의 포식자)

P영혼의 포식자

: [흡혈]


예, 흡혈 진짜 그냥 흡혈이에요 님들이 아시는 그 흡혈.

기본적으로 1~6렙 10%, 7~12렙 15%, 13~18렙 20%를 제공합니다.

나서스의 초반 체력관리를 도와주고, 

후반에는 죽을거 같은데 죽지않는 좀비같은 모습을 보여주는 패시브입니다.


당연히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스택을 쌓으면 추가된 데미지도 흡혈이 적용되기에 나서스와 궁합도 잘 맞습니다.


참고로 피바라기The Bloodthirster(피바라기)의 흡혈이 20%입니다.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

Q흡수의 일격

: [나서스의 상징]


나서스를 대표하는 스킬이자 나서스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스킬입니다.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을 사용하면 다음번 평타가 강화되는데, 이 강화된 평타로 막타를 치면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데미지가 영구적으로 3증가합니다.



[Powder Keg(화약통)Shepherd of Souls(영혼의 길잡이)Garden of Thorns(가시 정원)Prophet of an elder god(고대신의 예언자)Noxious Trap(유독성 함정)H-28G Evolution Turret(H-28G 진화형 포탑)Void Swarm(공허의 무리)Jack In The Box(깜짝 상자)Cell Division(세포 분열)Daisy!(데이지!)Sentinel(감시하는 혼)Captive Audience(강제 관람)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Farsight Alteration(망원형 개조)Control Ward(제어 와드)]

위와 같이 평타를 이용해서 막타를 칠수있는 것들이라면 전부 스택이 쌓입니다.

 



Wither(쇠약)

w쇠약

: [LOL속 최강의 슬로우]



[ "야위어라" ]


효과는 슬로우입니다. 그것밖에 없어요.


데미지가 있는것도 아니고, 다른 부과적인 효과가 있는것도 아닌,

순전히 이동속도와 공격속도감소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스킬속에 장점이란 장점은 다 때려박았습니다.

 최소 35%에서부터 최대 95%나 되는 슬로우를 무려 5초동안 걸어버립니다. 

그것도 600사정거리에서 즉발 타겟팅으로.



후술할테지만 쿨타임도 짧은편이고 레벨을 올려도 마나소모량은 일정하기에

굉장히 효율이 좋은 스킬입니다.



 [Gangplank(갱플랭크) : 노화가 촉진됬지만 귤을먹으니 좀 낫더군. ]


ㄴ 이 드립 지은사람 존경합니다 ㅋㅋ




Spirit Fire(영혼의 불길)

E영혼의 불길

: [아마테라스]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는 장판형 스킬입니다.

장판은 5초동안 지속되며, 지속적으로 마법피해를 입히고, 방어력을 감소시킵니다.


나서스의 스킬중 유일하게 라인푸쉬가 가능한 스킬이며,


교전, cs수급, 견제, 라인푸쉬, 킬딸등 여러 방면으로 쓰여 

나서스의 유틸리티를 책임집니다.



간혹 초반에 Spirit Fire(영혼의 불길)를 3개씩 찍고 견제하는분이 계시는데,

7.15패치 이후 궁을 쓰면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의 쿨타임이 반으로 줄어드는 버프를 받았으므로

Spirit Fire(영혼의 불길)로 초반견제를 하시는것보단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스택을 어느정도 쌓아 킬을 드시는게 더 좋습니다.






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

R사막의분노

: [성난농사꾼의 분노]


Renekton(레넥톤)Swain(스웨인)의 궁극기인Dominus(강신)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과 비슷한 자가버프형 궁극기로,

체력증가, 방마저증가, 사거리증가,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쿨감소, 주변에 마법데미지를 15초동안 제공합니다



여기서 우리가 눈여겨 봐야하는건 방마저,체력증가와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쿨타임 감소인데,


체력과 방마저는 나서스가 첫템으로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가도 소규모교전에서의 딜을 받아낼수 있게하며,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쿨타임이 줄어들어 15초 동안 폭발적인 딜링을 적에게 선사할수 있습니다.


다만, 쿨타임은 모든레벨 2분으로 짧은편도 아니고 

나서스는 궁의 의존도가 높은 챔피언이므로 뻘궁을 쓰지않게 조심해야합니다.





스킬 활용 팁

스킬 마스터 순서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Wither(쇠약)->Spirit Fire(영혼의 불길)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Spirit Fire(영혼의 불길)->Wither(쇠약) 


기본적으로 9레벨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선마를 기본으로 깔고 가며

뒤의 스킬은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찍어줍시다




Wither(쇠약)선마 장점 



1.킬을 먹기편하다


나서스는 보통 7~8렙때 킬각을 잡기 시작해서 그 이후로 킬을먹으며 성장해야 하는데, 그때에는 방어력아이템이 많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Spirit Fire(영혼의 불길)의 방어력 감소보다 Wither(쇠약)의 슬로우가 더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2.추노력이 상상을 초월한다


나서스는 이동기가 하나도 없는 전형적인 뚜벅이 입니다.

하지만, Wither(쇠약)의 존재로 인해 1대1 상황에서의 추노력은 발군입니다.

 게다가 Wither(쇠약)의 레벨을 올릴수록 눈에 띄게 상대가 느려지기며, 쿨타임도 줄어들기에


한번 라인주도권을 잡기시작한다면 무한에 가까운 슬로우로 킬을 먹으며 성장할수 있습니다.


참고로 Wither(쇠약)5레벨에 쿨감 40%면 쇠약의 쿨은 6.5초가 됩니다.

지속시간이 5초니까...



흐ㅡ흐흫흐흐ㅡㅡ흐흐흐ㅡㅎㅎ



3.잘 큰 적을 카운터 치기 용이하다


Wither(쇠약)은 원거리 단일 타겟팅 스킬입니다.

그 말은 즉, 사거리 안에서 원하는 사람에게 즉시 Wither(쇠약)을 걸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방팀중 잘 큰 사람이 있다면 Wither(쇠약)을 걸어 이속을 느리게 하고,

공속을 낮춰 카운터 칠 수 있습니다.


만약 '그' 잘큰 적이 원딜이라면... 어우... 그냥 좋아죽습니다. 




4. Spirit Fire(영혼의 불길)의 마나소모량이 엄청나다


어찌보면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실수 있겠지만 나서스에게는 꽤 중요한 문제입니다. 

Wither(쇠약)의 경우 레벨을 올리더라도 똑같이 마나를 소모하지만,

Spirit Fire(영혼의 불길)의 경우 기본 70시작으로 레벨을 올릴때마다 소모량이15씩 증가하기 때문에

5레벨을 찍는다면 한번 쓸때마다 130의 마나를 소모하게 됩니다.
그로인해 마나의 소모를 줄이려고 Wither(쇠약)을 선마하기도 합니다







Spirit Fire(영혼의 불길)마 장점


1. 힘싸움에서 밀리지 않는다


상대 라이너나 잘큰 적이 슬로우를 무시한다면 Wither(쇠약)은 큰의미가 없습니다.

오히려 Spirit Fire(영혼의 불길)을 올려 더 강하게 때리는게 좋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1대1에서 밀리지 않으려고 찍는것이니 라인 주도권을 충분히 가져왔으면

Wither(쇠약)를 찍는것으로 전향하시는게 좋습니다



2. 다수의 상대와 싸우기에 적합하다


Wither(쇠약)은 오직 한명에게만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Spirit Fire(영혼의 불길)의 경우 장판스킬이므로 3대3 이상의 대규모 교전에서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Spirit Fire(영혼의 불길)에는 방어력감소 효과도 있기에 아군 원딜이 잘컸다면 시너지는 더욱 증폭되므로
Spirit Fire(영혼의 불길)선마를 고려해볼수 있습니다.



3. 라인푸쉬력이 좋아진다


라인전이 무난하게 끝난 나서스에게는 스플릿과 합류라는 2가지 선택권이 존재합니다.

이때 스플릿을 선택하게 될시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Wither(쇠약)로는 라인을 빠르게 밀수 없기에 

라인을 빠르게 밀수있는 광역스킬은 Spirit Fire(영혼의 불길)뿐입니다.

레벨을 올릴수록 증가하는딜은 미니언에게는 치명적이며, 

라인푸쉬가 굉장히 좋기때문에 스플릿에 힘을 싣고싶다면Spirit Fire(영혼의 불길)을 선마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다만, 오직 스플릿의 이유로 Spirit Fire(영혼의 불길)의 레벨을 올리시려면 3레벨 까지만 올리는게 좋습니다.

앞서 서술했듯 Spirit Fire(영혼의 불길)은 레벨을 올릴수록 마나를 엄청나게 잡아먹고, 

라인푸쉬 자체는 3레벨까지만 올려도 지장이 없습니다.


오히려 5렙까지 올린다면 장기적인 스플릿에 방해가되며,

필요할때 마나가 없어 스킬을 쓰지못하는 불상사가 일어날수도 있습니다.







저의경우는 위에서 제시한대로 Wither(쇠약)[쇠약]을 3레벨까지 찍어

중반부 추노력을 상승시키고 슬슬 스플릿으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Spirit Fire(영혼의 불길)의 레벨을 높여 라인클리어를 하는방식을 기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수 있으니 스스로 판단하시고,

자신에게 맞는 스킬마스터 순서를 구상하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초반 아이템
코어아이템
아이템 빌드


1,2코어를 제외하고는 탱템은 상황에 맞게 쓰시면 됩니다.




※첫템은 무조건Doran's Shield(도란의 방패)고정입니다※



첫 귀환때는 Sheen(광휘의 검)을 고정으로 사갑니다.





[Q. 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을 먼저 가지 않으시는거죠?]

A. 다른공략을 보니 얼심을 먼저가는 빌드가 많더군요, 물론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을 먼저가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Sheen(광휘의 검)을 가지 않는다면 주문검효과를 보지못해 딜이 적게 나옴으로써 
킬각을 늦게 잡아야 하고 
그렇게 되면, 그만큼 킬을적게 먹게되어Sheen(광휘의 검)을 갈때보다 성장이 늦어집니다
또한 초반 싸움에 필요한 방어,마방은 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로 충족이 되기에 얼심이 크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초반을 방어적으로 하고싶다면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을 먼저 올려서
추후에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으로 업그레이드 해줍시다





[Q. 그렇다면 주문검효과와 탱킹을 모두 챙길수 있고 
가격도 저렴한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을 가면 되는거 아닌가요?]


A. 물론얼건도 좋은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Trinity Force(삼위일체)의 주문검효과는 200%인것에 반해 얼건의 주문검 효과는 100%밖에
적용되지 않으며주문검 효과가 광역으로 적용되어 스택을 쌓을때 매우 방해됩니다.




[잠깐 상식!]

기존의 나서스가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을 가야한다는 인식이 있는건
예전의 나서스의 궁은 공격력만 증가시켜주어서,
방어력을 올려주는 얼건이 필수 코어템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6.21패치로 궁이 방어,마방을 올려주게 패치되어서
현재는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가는게 더욱 좋습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
[그다음은 상황에 맞는 방어아이템을 가시면 됩니다.]


[추천아이템]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정당한 영광 

나서스가 무난하게 크면 바로 사주는 아이템입니다.
소량의 방어력과 체력,마나를 제공해주며, 사용시에 적에게 다가가는 이속이 증가하므로 
스노우볼을 굴리기에 아주 좋습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스태락의 도전

방템으로 분류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공격력과 함께 체력을 올려주며
생명선효과로 강인함과 보호막을 제공합니다.
나서스가 아주 잘컸다면 2코어나 3코어로 고려할만합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 

나서싀의 패시브인 흡혈과 천상의 궁합을 자랑하는 마방템입니다.
적에게 AP딜러가 있으면 무조건 가주도록 합시다.


Thornmail(가시 갑옷)가시갑옷

對평타기반챔피언용 방템1 
방어력이 높고, 평타에 맞으면 때린상대에게 피해를 주며
치유감소효과를 주기에무난하게 좋은 방어아이템입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의 예언

對평타기반챔피언용 방템2
치명타 피해를 낮춰주며 사용시 주변에 슬로우를 걸어주는 효과를 가진,
한타에 좋은 무난한 방어아이템입니다.


Zz'Rot Portal(즈롯 차원문)즈롯 차원문

체력을 제공하진 않지만, 없지만 방어와 마방을 동시에 올려주며,
타워를 밀때 아주 좋습니다. 보통 스플릿을 할때 사용합니다.


Banner of Command(지휘관의 깃발)지휘관의 깃발

즈롯차원문과 마찬가지로 체력은 제공하지 않지만 방마저를 올려주며,
사용효과는 스플릿에 특화된 아이템입니다.
개인적으로 즈롯차원문보다 이 아이템을 선호합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수은 장식띠

초중반부 나서스가 잘 성장하여 상대방을 쉽게 제압할수 있게 될경우
수은 장식띠를 올려 중반부 스노우볼링을 극대화 시킬수 있습니다.
다만, 상위아이템인 헤르메스의 시미터는 나서스와는 잘 맞지않으니,
아이템이 더 나오는 후반부에는 다시 팔아주시는게 좋습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의 신발

강인함과 마법저항력은 뚜벅이 딜탱인 나서스에겐 최적의 옵션입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자의 신발

적팀의 AD비중이 높거나 상대 라이너가 강력한 AD챔프일때 뽑아줍시다.





[상황별아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어붙은 심장 

상대방이 AP가 없는 조합이라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대신 고려할만 합니다.
그러나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을 간다면 쿨감이 초과하기때문에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얼어붙은 건틀릿 

라인전이 말려서 상황이 여의치 않을때 주로 갑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 갑옷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과 Thornmail(가시 갑옷)때문에 우선순위에서 밀려난 아이템니다.
스플릿을 하실때 기동력이 필요하시다면 가시면 됩니다.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적응형 투구

나서스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과의 궁합이 매우 좋아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는 잘 가지 않지만,
적팀에 Azir(아지르)Cassiopeia(카시오페아)Malzahar(말자하)Ryze(라이즈)같은 지속딜을 넣는 AP챔피언이 많다면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비추천아이템]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워모그의 갑옷 

방어,마방을 올려주지 않고, 체력만 제공합니다.
게다가 나서스는 Soul Eater(영혼의 포식자)패시브의 존재로 피가 없을 경우 주변 미니언이나 정글몹을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로 쳐주면 금방 피가 차기에 워모그의 심장 효과를 크게 볼수없으니 
다른 방어아이템을 올리시는게 효율이 더욱 좋습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태양불꽃 망토

태불망의 고유효과인 bami's cinder(바미의 불씨)잿불거인은 나서스의 농사에 방해만 되니 다른 방어아이템을 올리세요.


Guardian Angel(수호 천사)수호천사

[1up]
있으면 좋은 아이템인건 분명하나. 높지않은 방어력과, 체력스탯이 전무하고, 
나서스에게는 필요하지 않는 공격력이 있으니, 차라리 탱템을 가셔서 버티는게 더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일라오이
큰누님

예. 못이깁니다. 진짜로요.

초반부터 매우 강력한 견제와 맞다이능력을 기반으로 나서스의 씨를 말려버릴수 있습니다.
물론 초반의 견제를 버틴다면 상황에 따라 1:1로 이기는 경우도 나오지만 어지간해서는 고통만 받고, 머리가 쪼개지기 때문에 상대를 하지않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필자는 일라오이를 밴하고 합니다.
아, 물론 상대가 저의 댕댕이를 뺏어가면 참교육할때 쓰기도 합니다.
올라프
큰형님

큰누님이 나오기 전부터 지금까지 고전적인 나서스의 하드카운터입니다.

시도때도 없이 날아재끼는 도끼와, 스택을 쌓으려 하면 억 소리나는 고정딜로 디나이를 시전하는것도 모자라 나서스가 자랑하는 쇠약마저 무시하는 양심이라고는 조금이라도 없는 스킬셋을 가진 챔피언입니다.

물론 매우매우매우 힘든건 맞지만 올라프는 유통기한이 심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정글을 불러 1킬을 따거나 11렙을 찍을때 즈음에는 심하게 터지지만 않았으면 쉽게 이길수 있습니다.
다리우스
오직 나만이 뚝배기로 이끌수있다.

다리우스는 정말... 뭐랄까... 쉬우면서도 어려운 챔피언입니다.

다리우스가 실력이 있고 나서스를 카운터치는 방법을 안다면 2킬을 먹고 시작해도 지는 경우가 있는 반면, 다리우스가 못하거나 나서스를 상대할줄 모른다면 2킬을 주고 시작해도 이길수 있습니다. 그러니 긴장을 늦추지말고 라인전을 천천히 풀어가시는게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븐
리븐한테 3킬 주고시작해도 잘하는사람이 나서스를 잡는다면 이길수 있을만큼 쉬운 상대입니다. 은근히 리븐의 상대법을 몰라 지는분이 많으신데, 상대법을 익힌다면 질수가 없는 챔피언입니다.
야스오
영원한 우리의 친구 야스오입니다.

야스오도 리븐과 마찬가지로 상대법을 숙지하게 된다면 굉장히 쉽습니다만, 리븐과는 달리 야스오를 잘하는 사람과 만나게 된다면 굉장히 힘든 게임이 됩니다.

하지만 우리주변에는 칼날바람벌레만 존재합니다.
티모
티확찢

티모도 마찬가지로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티모도 상대법을 숙지하시면
쉽게 찢어버릴수 있습니다.

※중요※

윗 글에서 쉬운 챔피언 모두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상대법]인데요.

나서스는 스킬자체가 단조롭고 간단해서 조작난이도 자체는 쉬운 편이지만,
극초반에는 극초식이라는 점과 상황판단능력라인관리능력,
스택을 쌓는 노하우, 킬각계산 빠른 머리회전을 요구하기때문에 
초반 운영난이도는 꽤 높은편입니다. 

그러니, [나서스]라는 챔피언 자체를 이해하고 파악해야지
각 챔피언을 어떻게 상대해야할지 이 잡히게 됩니다.

그러니 나서스를 연습하시게된다면 나서스가 어떤 타이밍에 강하고,
어떤 타이밍에 힘이빠지고, 어떤상황에서 최적의 효율을 발휘하는것인가 등
[나서스]를 이해하고 파악하시는데 힘을쓰게 된다면,
여러분은 [나서스장인]에 한걸음 다가가게 됩니다.

이 글을 쓰는 저도 나서스의 모든것을 완벽하게 파악하지 못했기에
아직 많이 미숙하고, 이 공략을 쓰는것이 과분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여러분이라면 저보다 더 잘할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자, 잡담은 각설하고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봅시다!


라인 운영법
우리의 목표는 죽지않는것

Nasus(나서스)는 초반이 매우 약합니다.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에 존재하는 스택이라는 스킬 매커니즘상 시간이 흘러야 강해지고,
나머지 스킬들도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
이 딜을넣기에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주는 '보조'에 불과할 뿐이죠.
그러므로 초반에 무리하지말고 스택을 쌓는것이 중요합니다.


나서스의 스택이 본격적으로 쌓이기 시작하는것은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의 레벨이 어느정도 올라가고
쿨타임감소 아이템이 맞춰진후입니다.

그러니Darius(다리우스)Pantheon(판테온)Olaf(올라프)Yorick(요릭)Illaoi(일라오이)등과 같이 라인전이
괴랄맞게 강한 상대를 만나면 처음부터 스택을 쌓기위해 들어가기보단
극초반cs를 포기하더라도 라인을 당기 스택을 쌓는것이 중요합니다

초반에 cs를 쌓으려다 피가 낮아져 소극적인 플레이가 강제되거나 킬을 따이면.
Nasus(나서스)가 킬각을 잡는 타이밍도 늦어져 성장이 느려지거나,
심할경우 라인이 완전히 터져 아무것도 하지못하고 게임이 끝날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나서스를 하시면서 조급해 하실필요 없습니다
느긋하게 마음을 비우시고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나서스가 스택을 쌓을수록 조급해지는건

상대방입니다.


초반 운영법
킬각을 잡아보자

Nasus(나서스)가 처음부터 끝까지 약하기만 하다면 아무도 쓰지않는 고인챔프일겁니다.

반대로 말자하면 상대에 따라 다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상대를 언젠간 잡을수 있다는 거죠
저의 경우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의 쿨타임이 어느정도 감소하고 스택이 제 밦값을 하는
7~8레벨 킬 타이밍으로 보고있습니다.

〓[Malzahar(말자하) : ??]〓


킬을 먹기에 앞서 전제 되야할 조건이 2가지 있습니다.

1) 라인을 당겨놓자.

무난히 성장한 8렙 나서스는 1대1싸움을 간단히 이길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을 폭딜로 제압하는 방식이 아닌
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로 딜을 버티면서 상대방을 잡기 때문에
라인을 당겨서 Wither(쇠약)을 걸고 상대방을 잡을수 있는 거리를
충분히 확보해놓아야 합니다.



2) 정글의 위치를 확인하자

8렙때의 나서스가 1대1에서는 매우 강한면모를
보이는건 사실이지만 2대1까지 이길순 없습니다

그러니 상대방을 잡으려 할때에는 상대정글러의 위치가 확실하게 파악되면
싸우도록 합시다.

혹은 아군정글이 근처에 있을때 싸우시면 됩니다.

물론 나서스 뿐만 아니라 모든 챔피언들의 공통사항입니다.
많은   


[Illaoi(일라오이) : 적정글 갱안옴?]



자만하지 말자

1대1을 하여 상대방을 죽인후의 상황을 생각해 봅시다

상대방을 죽인후의 나서스는 
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가 있으면 상대방을 전보다 더 쉽게 잡을수 있지만
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가 없다면 상대에게 질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저희는 방금전 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를 썼으니 120초, 
그러니까 2분동안은 상대에게 깝치면 안됩니다

이 공백의 시간동안 우리는 다음교전을 대비하여 스택을 쌓고,

와드를 박아 갱을 미연에 방지하며,
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가 돌아오면 바로 잡을수 있게 라인을 당기고 마나와 체력을 관리해놓읍시다.


그러면 다음 궁 타이밍에는 전보다 더 쉽게 잡을수 있습니다.


※상대를 딴 이후에도 스택을 꾸준히 쌓아야 합니다※




중반 운영법
이제는 날 막을수 없어!


이제 적들은 나서스를 막을수 없습니다.
아직까지 무쌍이 가능한건 아니지만,
킬을먹고, 스택을 180~230정도 쌓았으니
2대3이나 1대2를 씹어먹을만큼 나서스는 성장하였습니다.

이제는 2가지 선택권이 존재하는데,

다른라인에 합류해서 라인을 터트리거나
탑을 민 후 스플릿 운영을 하며 오브젝트이득을 챙기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스플릿운영을 하는것이 
스택을 쌓기좋고 안전하다고 생각하기에 운영쪽을 택합니다.



후반 운영법
맞아
(때리는걸 맞으라고)

후반이 되면 나서스는 힘이 빠지기 시작합니다
딜은 몸약한 친구에게는 여전히 강력하지만 뚜벅이라는 한계때문에 접근을 못합니다.

그러므로 한타때는
맨 앞에서 선 진입하여 적들의 궁이나 딜을 받아내시면 됩니다.
적에게 나서스는 딜과 탱 전부 되기에 가만히 놔두면 매우 거슬리는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먼저 진입하여 적들의 스킬을 빼시는 역할만 해도 후반에는 1인분 한겁니다





나는 밀테니 너희는 싸우거라


백도어야 말로 후반의 꽃이라고 할수있습니다
나서스가 스택을 잘쌓으면 Master Yi(마스터 이)Jax(잭스)에 버금가는 백도어능력을 자랑하니 
팀원이 나서스없이도 잘 싸운다면 백도어하시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조금씩 차근차근 추가하겠습니다]

난이도는 숙련된 사람을 기준(상대방 포함)으로 책정되며 
평균적인 수치이기 때문에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또한, 라인전을 포함한 게임전체를 난이도를
측정할때 고려하였으니 그 점
꼭 숙지해주시길 바랍니다.





Garen(가렌)가렌
[★★★]

Gangplank(갱플랭크)갱플랭크
[~]

Gnar(나르)나르
[★★★]

Nasus(나서스)나서스
[???]

Nautilus(노틸러스)노딜러스
[]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
[~]

Rumble(럼블)럼블
[]

Renekton(레넥톤)레넥톤
[★★★~]

Rengar(렝가)렝가
[★★★]

Riven(리븐)리븐
[]

Maokai(마오카이)마오카이
[~]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

Mordekaiser(모데카이저)모데카이저
[]

Dr. Mundo(문도 박사)문도 박사
[~★★★]

Volibear(볼리베어)볼리베어
[★★★]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
[~]

Poppy(뽀삐)뽀삐
[]

Sion(사이온)사이온
[★★★]

Shen(쉔)
[★★★]

Singed(신지드)신지드
[★★★]

Yasuo(야스오)과학
[~]

Wukong(오공)오공
[★★★]

Ornn(오른)오른
[]

Olaf(올라프)올라프
[]

Yorick(요릭)요릭
[]

Irelia(이렐리아)이렐리아
[★★★]

Illaoi(일라오이)일라오이
[]

Jarvan IV(자르반 4세)자르반 4세
[]

Jax(잭스)잭스
[★★★~]

Jayce(제이스)제이스
[★★★]

Cho'Gath(초가스)초가스
[~]

Camille(카밀)카밀
[★★★]

Kennen(케넨)케넨
[★★★]

Kled(클레드)클레드
[]

Trundle(트런들)트런들
[★★★~]

Tryndamere(트린다미어)트린다미어
[]

Teemo(티모)티모
[~★★★]

Pantheon(판테온)빵테온
[★★★]

Fiora(피오라)피오라
[~]

Heimerdinger(하이머딩거)하이머딩거
[★★★~]


마치며
공략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공략이 유익했다면 댓글부탁 드립니당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4명
85.7% (12표)
0% (0표)
14.3% (2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