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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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810 (+149) | 3343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35 (+3.5) | 94.5 | 공격 속도 | 0.625 (+2.56%) | 0.897 |
5초당 체력회복 | 6 (+0.75) | 18.75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5 (+5.2) | 123.4 | 마법 저항력 | 28 (+2.05) | 62.85 |
이동 속도 | 345 | 345 | 사정 거리 | 125 | 125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스칼 미탑승 시: 클레드는 Q스킬 '빵야'와 W스킬 '버럭버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 [100 + 레벨당 5]의 이동속도를 얻지만 가하는 기본 공격은 80%의 피해만 입힙니다.
클레드는 적 처치와 챔피언, 구조물, 에픽 몬스터를 공격하여 스칼의 용기를 회복시킵니다. 용기가 100이 되었을 때, 클레드는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스칼은 스칼 체력의 45/55/65/75%(1/6/11/16레벨)를 회복합니다. 귀환했을 경우에도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클레드가 붙잡힌 적 근처에 1.75초 동안 머물렀다면, 60/110/160/210/260(+1.3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클레드쪽으로 적을 잡아챕니다. 그리고 1.5초 동안 40/45/50/55/60%만큼 적을 둔화시킵니다. 또 대상이 받는 회복 효과를 5초 동안 50% 감소시킵니다.
스칼 미탑승 상태: 클레드가 총을 발포하여, 뒤로 밀려납니다. 총알에 맞은 적들은 35/50/65/80/95(+0.8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추가 탄환당 2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맞은 각각의 탄환당 스칼의 용기를 5%만큼 회복시켜주며 최대 2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 적중한 공격은 20/30/40/50/60 +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5.5/6/6.5%(+0.05추가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랴!가 적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맞췄다면, 클레드는 1초 동안 5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동일한 대상을 관통하는 돌진을 하여 25/50/75/100/12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스칼은 첫번째로 만나는 적 챔피언을 들이받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대상의 전체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2/15/18%(+0.12AD)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이 스킬을 사용했을때 모든 적들이 나팔 소리를 듣습니다. (사정거리: 3500/4000/4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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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렙 쌈난게 아닌이상 Q는 안찍음.
정글링이 압도적으로 w가 좋기때문에 1렙에 W, 2렙때 Q. 그리고 Q선마함
스킬들 팁
1. Q 유지거리는 생각보다 매우 짧음. 슬로우 하나만 묻고 도망가면 끊겨버릴정도.
2. 말에서 내린상태의 Q는 산탄총이긴 한데 범위가 매우 좁음. 이거 하나 빗나가면 딜량 낮아지는건 물론이고 Q로 채우는 용기가 상당한데 그걸 못채우니 이길 싸움도 지는 수가 있음. 정신 똑바로 차리고 쏴야됨
3. E를 맞추고 다시 추격할 때는 장애물 등의 벽을 넘을 수 있음. 단 이거 추격 가능한 사거리가 원래 E 사거리급으로 짧음.
4. 클레드 궁은 바로 뒤에 적이 있으면 정반대로 쓰더라도 시전 즉시 바로 뒤에 있는 적에게 박힘. 즉, 즉발도주기로는 사용할 수 없음.
5. 갱킹시 클레드 궁 정확도를 높이려면 직선갱으로, 다이브가 되게끔 해야됨. 어차피 라인이 어지간히 밀리지 않는이상 다이브가 되게 되있음. 거기에 사람들 심리가 적이 궁으로 오면 포탑을 끼려고 하지 누구도 아예 옆으로 빠지려는 생각은 안함.
6. 클레드가 타고있는 말(스칼)이 도망갈 때 순간적으로 무적임. 이 때 타워 어그로도 풀려서 같이 다이브한 팀원에게 어그로가 끌리게 됨. 이건 뭐 그 팀원이 알아서 어그로 관리해야될 일이라 상관없긴 한데 알아둬야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게다가 후반에 원딜물기도 좆같음
딜이 너무 쌤 그냥
게다가 최체퍼뎀을 고정뎀으로 꼽아버려서 체력높은 클레드는 아주 그냥 살살녹음
걍 밴하셈 나도 매판 이새기 밴하고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일단, 리신은 클레드를 거의 절대 못이김.
리신이 강한 초반에, 그러니까 클레드는 밑 3캠 돌고 윗캠프로 갈 때에 리신과 조우하면?
걍 싸우면 이김. 일단 클레드는 롱소드를 하나 더 들고 시작하기 때문에 유리할 수밖에 없음.
거기다, 리신은 QQ폭딜로 스칼을 빠르게 죽인다 해도 Q쿨이 길어서 클레드가 다시 평타 치며 용기 채우기 전에 죽일 수가 없음.
내가 몇 번 상대해봤는데, 리신4렙/클레드3렙 (둘다 풀피)일 때두 클레드가 이김.
동렙이거나 클레드가 1렙 더 높으면 (보통은 윗팀 시작, 돌거북 먹고 레드 치다가 조우했을 때) 클레드가 2/3피일 때도 빠르게 강타로 체력회복하고 시작하면 이김.
리신이 유리한 초반에도 클레드가 이길 때가 훨씬 많음. 그런데 중반부에 들어서 템이 좀 나왔다? 절대 못이김.
게다가 실제로 랭겜 돌려보면 리신이 정글클레드하고 조우했을 때, 도망치려고 하기보다는 한번 싸워보려고 함.
왜냐? 리신 하는 애들은 리신이 쌘줄 알거든. 게다가 클레드 하면 탑챔인식이 강해서 정글클레드 = 예능, 트롤급 = 구림 이라는 인식을 갖고있음.
근데 현실은? 리신도 쌔긴 쌔지. 근데 클레드는 조오오오오오오온나 쌤.
진짜 장담하는데 막 최악의 상황(스칼 내려져있고 W쿨이 14초 남았는데 리신이 근접에서 풀콤박는 상황같은거)을 제외하면 클레드가 그냥 이김. 리신이 도망가게 놔두지만 않는다면 쌈걸리면 1킬 먹고 시작하는거임.
"미포원딜"같은, 물몸+생존기없음+CC기 없음 3박자를 고루 갖춘 원딜은 클레드 궁갱에 매우 취약함.
아이템 항목에 서술했음.
하지만 한번 더 써보자면
클레드 초반 동선임
왼쪽팀 기준 레드노스마->골렘스마->칼날 잡고 집갔다가 롱소드+완두콩 사오고(딱 돈 500원임) 블루 노스마 -> 두꺼비 스마 -> 늑대
오른쪽팀 기준 블루노스마->두꺼비 스마 -> 늑대 잡고 집가서 롱소드 사옴(여기서 팁주자면 충전포션을 하나만 빨면 늑대잡다가 스칼 내려지는데 잡고 집가면 바로 스칼타져서 피회복 하는 시간 아낌)
그리고 레드쪽으로 뛰면서 기지쪽 솔방울 터뜨리고 -> 레드 부쉬에 와드 -> 바론둥지 앞 솔방울 터뜨려서 골렘쪽으로 감
솔방울 터뜨리는게 매우매우매우 중요함초반 솔방울은 너가 쓰는게 아님.
카정온 상대방이 도망갈 때 쓰는거다.
+ 패치로 윗팀 기준 바론쪽 솔방울탄의 리젠시간이 길어졌다. 초반에는 없으니 그냥 무시하고 와드박고 골렘가면 될듯
그리고 골렘 노스마로 먹고(포션 2개 다빠셈) 레드 먹으면 3렙 경험치 99%임.
여기서 라인을 찌르던 바위게를 먹던(아직도 안먹었다면) 칼날을 먹던 하면됨.
근데 바로 칼날먹으면 스칼내려져서 집가야한다
딱 믿고 해봐라 이러면 장점이 두가지가 있는데
1) 클레드는 솔직히 초반정글링 스칼때문에 개구데기임.
너무 불안정한데 아예 앗싸리 집갔다 오면 더 안정적으로 극초반 넘길 수 있음
2) 집갔다가 롱소드 하나 들고 오거든? 그럼 진짜 개씹깡패가 됨.
안그래도 맞다이 깡패인데 극초반에 롱소드 하나 차이난다고 생각해봐라 다씹어먹는다.
마찬가지.
6렙 전에는 되도록이면 안될것 같은 갱각 잡지 말고, 파밍하는데 주력해야됨.
클레드에게 있어 황금타이밍은 "난 6렙인데 적 봇듀오는 6렙이 아닌 타이밍"임.
이 때 봇 다이브쳐서 이득보면 게임 수월하게 풀림.
그리고 킬양보 하지 마셈. 걍 클레드가 다 쳐먹으면 그만큼 졸라 쌔짐.
(그렇다고 아군이 딸 수 있는거 플까지 써가며 뺏어먹지는 말고)
6렙 후 궁갱을 다닐 때, 적 탑/미드/정글 동선을 잘 봐야됨.
아무리 클레드가 궁 다이브를 겁나게 잘한다 해도, 적팀이 바로 지원오면 갱승밖에 더 안됨.
만약 적 봇 다이브가 좀 그렇다 싶으면 미드나 탑 (물몸인 놈들) 에 궁갱하는것도 괜찮음.
특히 적 미드가 트페고 궁이 있으면 걍 봇 찌르는것보다 미드찌르는게 더 나을수도 있음. 괜히 봇 다이브쳤다가 3명 다죽고 겜터진다.
클레드는 운영챔이 아님. 한타챔임.
팀원보고 모이라고 해서(텔 있는 팀원은 냅두고) 대치하고 있다가 적 한 명 이상이 다른라인으로 갔다? 그리고 복귀하는 데 좀 오래걸린다? 거기에 팀 딜량 차이가 별로 안난다? 싶으면 걍 궁으로 꼬라박으면 99% 강제이니시임.
궁으로 여는 강제이니시가 워낙 좋기에 티모같은게 운영한답시고 라인 비우거나 적 원딜이 cs먹겠다고 봇에 가면 걍 꼬라박으면 적은 피하지도 못하고 그대로 4:5 한타 열리는거임.
적 원딜이나 미드같은 물몸 딜러 물어야됨.
꼭 잘라야 하는 원딜 등이 있으면, 플래시+E하는게 좋음. 그냥 E하면 원딜 앞까지는 가더라도 대게 E를 처음 맞는 대상은 서포터나 탱커 등이기 때문에, 추가 E로 원딜 추격을 못하게 됨.
하지만 플래시로 원딜 코앞까지 가고 E묻혀놓으면 벽넘어서 도망가더라도 따라갈 수 있음.
말에서 내려지면 무리하지 말고 그냥 안맞고 때릴 수 있는놈들 때리는데 주력해야됨. 말 없는 클레드는 진짜 조또 쓸모가 없어서 최대한 빨리 용기를 채워 말을 타거나, 용기 채울 각 안나오면 걍 집갔다 오는게 나음.
클레드의 궁에는 저지불가(CC면역)이 달려있기에 근중거리에 있는 적 딜러(CC기 보유, 그러니까 애쉬나 바루스같은) 물 때 E맞춰보려 하지 말고 걍 궁써야됨.
클레드로 탑 안가는 이유?
너가 가봐.
카운터가 진짜 오지게 많아서 뭘 할 수가 없음.
원래 공략같은거 안쓰려고 했는데(클레드의 장점중 하나가 사람들이 클레드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서 제대로 된 대처를 못한다니까), 인벤 봐도 클레드 정글 공략은 하나도 없고 다이아도 찍었겠다 한번 써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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