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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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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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드, 망나니 기사
Kled, The Cantankerous Caval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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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클레드 공략

- 인벤롤롤(2018-04-17, 조회수: 83029)



시즌8도 다이아 안착



괜히 이런저런소리 떠들지 않고 핵심만 쓴다.






정글클레드의 장점

1. 6렙 이후 궁 갱킹력.
  빠르게 6렙을 찍고, 적 봇듀오가 6렙이 안찍혔을 때, 타 라인이 역갱보고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어지간한 상황에서는 1킬, 2킬따고 빠져나올 수 있다.

2. 죠오오오올라 쌘 딜
 이건 진짜 해보면 안다. 극초반 구간만 지나면 탱커 아닌 놈들은 E->Q->평평평평으로 빈사 or 킬을 따낼정도

3. 강제 확정 이니시 가능
  이니시를 걸 수 있냐 없냐는 정글러의 소양중에 하나지. 근데 클레드는 그걸 개쩔게 할 수 있음
너무 가서 다이브가 되는 상황은 있어도 클레드가 이니시를 "못거는" 상황은 없다.

4. 그런데도 탱탱함
  기본 체력만으로도 다른챔피언들 씹압살(18렙 스칼+클레드 체력 합 3000). 거기에 가는 템도 다 체력템임. 행여나 말에서 내려져도 시간을 조금만 벌 수 있다면 말을 다시 타는것도 어렵지 않고, 한 번 타기만 하면 즉시 체력의 1/3 ~2/3가 차오름.



정글클레드의 단점

1. 초반이 너무 무력함
  보통 정글루트가 버프몹1->버프몹2->다른캠프->갱or카정이잖아.
  그런데 난 버프몹1->그주변2캠->귀환->버프몹2->그 주변 캠프 로 계속 정글 도는 스타일임.
  왜냐하면 장점에서도 말한, 클레드의 갱 최적 타이밍이 바로 클레드는 6렙, 적 봇듀오는 6렙이 아닌 상황을 만들기 위해서. 성공확률도 낮은 초반갱킹보다 파밍해서 빠른 6렙을 노리기 위함인데.
  문제는 이러면 내가 초반에 역갱같은것도 못봐준다는 말이지. 이 정글공백 시간동안 리신같은 챔피언이 탑 킬따고 미드 킬따고 봇 킬따고 그러면? 좀 많이 힘들어질거임.

2. 정글몹으로 용기를 채울 수 없음
  그런데 이건 그다지 큰 단점은 아니다. 어차피 첫귀환만 하면 정글돌다 말내려질 일은 칼날부리만 조심하면 없음.

3. 팀이 말렸을 때 할 수 있는게 없음
  이건 클레드 챔피언 자체의 문제점인데. 막 이니시 걸면 죶될 정도로 쳐발린다면 대치상황이 이어지는데, 대치상황에서 클레드가 할 수 있는건 없음. 앞에서 평타로 미니언정리하다가 뚜까맞고 피빠지기 때문


그렇다면 왜 탑을 안감?

1. 너무 많은 카운터
  대표적으로 자주 나오면서 클레드카운터인 놈들을 꼽아보자면
  티모, 럼블(6렙이후), 리븐(6렙이후, 닌탑가면), 다리우스, 가렌, 케넨, 제이스 등등... 그냥 원거리 공격 되는애들은 다 카운터고, 근접딜 쌘놈도 다 카운터라 보면 됨.

2. 패시브인 W
  W가 그냥 미니언 먹다가도 터지기 때문에 적이 클레드 이해도가 조금만 높으면 W가 켜졌을 때는 사리고, W가 꺼졌을 때는 딜교 시도할거임. 그리고 클레드는 W 없으면 ㄹㅇ 장애인급 딜량.

3. 궁로밍이 제약됨
  요즘 죄다 텔드는건 알거고. 클레드 궁은 어쩔 수 없이 다이브가 되게 되있음. 그런데 클레드가 탑에 있다가 한동안 안보이고 궁소리가 난다? 그러면 적 탑은 바로 텔 타게 될거임. 이러면 빠르게 적 미드or봇을 땃더라도 이미 타워안 깊숙히 들어갔기에 3명 다 몰살당할 가능성이 높음. 반면 클레드가 정글이고 우리 탑이 라인에 있으면 적 탑은 바로 텔을 탈 수도 없을 뿐더러 우리 탑이 끊어줄 수도 있겠지. 게다가 궁 타이밍 재느라 좀 있으면 있는만큼 CS손해임.

4. 짤짤이에 너무나도 취약
  대표적으로, 제이스가 이경우에 해당되는데. 제이스랑 클레드랑 싸우면 누가 이기게?
  정답은, 탑에서 1렙부터 라인전 하면 제이스가 씹바르고, 제이스 탑에 클레드는 정글이고 서로 성장도가 비슷하다면 클레드가 씹바름.
  왜 이럴까? 일단 클레드는 제대로 된 딜교타이밍을 잡으려면 최소 3렙은 되야함. 그런데 그 3렙동안 원거리공격이 가능한 제이스가 가만두겠냐? 조따 견제해서 어쩔 수 없이 제이스가 클레드보다 남은 체력이 더 많아짐. 즉 클레드는 어쩔 수 없이 불리한 딜교를 해야만 함. 그런데 정글클레드 vs 탑제이스가 싸운다면 탑제이스가 포킹할 시간 없이 바로 싸우는거니, 체력도 클레드가 더 많고 딜도 약간 우세하지. 거기다 강타를 빨강강타 갔으면 미니탈진도 하나 있는셈이고.

클레드, 망나니 기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810 (+149) 3343 마나 0 (+0.0) 0
공격력 35 (+3.5) 94.5 공격 속도 0.625 (+2.56%) 0.897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 125
룬은 무족권 이거 고정이다
집공 말고 다른거 들 이유 전혀없음
솔랭(특히 자기보다 낮은티어 솔랭)에서는 자기가 진짜 5명 다 때려잡는다는 마인드로 해야한다. 그러기에는 집공이 딱임
감전? 그딴거 안듬~
겁쟁이 도마뱀 스칼 (Skaarl the Cowardly Lizard)
스칼 탑승 시: 스칼이 클레드 대신 피해를 받습니다. 스칼의 체력이 고갈되면, 클레드는 스칼에서 내립니다. 추가 체력은 스칼에게만 적용됩니다.

스칼 미탑승 시: 클레드는 Q스킬 '빵야'와 W스킬 '버럭버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 [100 + 레벨당 5]의 이동속도를 얻지만 가하는 기본 공격은 80%의 피해만 입힙니다.

클레드는 적 처치와 챔피언, 구조물, 에픽 몬스터를 공격하여 스칼의 용기를 회복시킵니다. 용기가 100이 되었을 때, 클레드는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스칼은 스칼 체력의 45/55/65/75%(1/6/11/16레벨)를 회복합니다. 귀환했을 경우에도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덫날리기/빵야!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스칼 탑승 상태: 클레드가 덫을 던져 30/55/80/105/130(+0.6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처음으로 맞춘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에게 덫을 겁니다. 덫이 지나가는 경로의 미니언들에게는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붙잡힌 적 근처에 1.75초 동안 머물렀다면, 60/110/160/210/260(+1.3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클레드쪽으로 적을 잡아챕니다. 그리고 1.5초 동안 40/45/50/55/60%만큼 적을 둔화시킵니다. 또 대상이 받는 회복 효과를 5초 동안 50% 감소시킵니다.

스칼 미탑승 상태: 클레드가 총을 발포하여, 뒤로 밀려납니다. 총알에 맞은 적들은 35/50/65/80/95(+0.8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추가 탄환당 2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맞은 각각의 탄환당 스칼의 용기를 5%만큼 회복시켜주며 최대 2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버럭버럭 (Violent Tendencies)
재사용 대기시간: 11/9.5/8/6.5/5초
기본 지속 효과: 클레드가 기본 공격을 할때, 광기에 휩싸여 4번의 공격 또는 4초 동안 150%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광기가 끝난 후 재사용 대기시간 타이머가 시작됩니다.

네 번째로 적중한 공격은 20/30/40/50/60 +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5.5/6/6.5%(+0.05추가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랴! (Jousting)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클레드가 돌진하여, 지나가는 길에 있는 적들에게 35/60/85/110/13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단, 벽을 넘을 수 없습니다.

이랴!가 적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맞췄다면, 클레드는 1초 동안 5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동일한 대상을 관통하는 돌진을 하여 25/50/75/100/12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겨어어억!!! (CHAAAAAAARGE!!!)
재사용 대기시간: 140/125/110초
클레드가 아군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흔적을 남기면서 해당 지점을 향해 돌진합니다. 돌진하는 동안, 클레드는 피해를 흡수하는 200/300/400(+3.0추가AD)의 보호막을 얻고 돌진이 끝나고 난 뒤 해당 보호막은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스칼은 첫번째로 만나는 적 챔피언을 들이받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대상의 전체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2/15/18%(+0.12AD)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이 스킬을 사용했을때 모든 적들이 나팔 소리를 듣습니다. (사정거리: 3500/4000/45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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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렙 쌈난게 아닌이상 Q는 안찍음. 

정글링이 압도적으로 w가 좋기때문에 1렙에 W, 2렙때 Q. 그리고 Q선마함



스킬들 팁



1. Q 유지거리는 생각보다 매우 짧음. 슬로우 하나만 묻고 도망가면 끊겨버릴정도.

2. 말에서 내린상태의 Q는 산탄총이긴 한데 범위가 매우 좁음. 이거 하나 빗나가면 딜량 낮아지는건 물론이고 Q로 채우는 용기가 상당한데 그걸 못채우니 이길 싸움도 지는 수가 있음. 정신 똑바로 차리고 쏴야됨

3. E를 맞추고 다시 추격할 때는 장애물 등의 벽을 넘을 수 있음. 단 이거 추격 가능한 사거리가 원래 E 사거리급으로 짧음.

4. 클레드 궁은 바로 뒤에 적이 있으면 정반대로 쓰더라도 시전 즉시 바로 뒤에 있는 적에게 박힘. 즉, 즉발도주기로는 사용할 수 없음.

5. 갱킹시 클레드 궁 정확도를 높이려면 직선갱으로, 다이브가 되게끔 해야됨. 어차피 라인이 어지간히 밀리지 않는이상 다이브가 되게 되있음. 거기에 사람들 심리가 적이 궁으로 오면 포탑을 끼려고 하지 누구도 아예 옆으로 빠지려는 생각은 안함. 

6. 클레드가 타고있는 말(스칼)이 도망갈 때 순간적으로 무적임. 이 때 타워 어그로도 풀려서 같이 다이브한 팀원에게 어그로가 끌리게 됨. 이건 뭐 그 팀원이 알아서 어그로 관리해야될 일이라 상관없긴 한데 알아둬야됨.

시작 아이템
필수 아이템
선택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템은 마체테 충전물약

윗팀은 블루 노스마-> 두꺼비 스마-> 늑대 먹고 집가면 3렙 350골드임. 롱소드 하나 들고 레드쪽 가면 됨.
아랫팀은 레드 노스마-> 돌거북 스마-> 칼날부리 먹으면 3렙 500골드쯤 됨. 이러면 롱소드+원기회복구슬 사가면 됨. 단, 이쪽은 최근 패치로 돌거북이 엄마없이 쌔져서 약간 불안정함. 레드 리쉬 끝까지 해달라고 하셈.


이렇게 한쪽 캠프 다 돌고, 다른쪽 캠프 버프몹이랑 다른 정글 먹고 그 다음부터는 상황 보고 판단해야되는지라 글로 적기는 좀 그렇고.


신발은 닌자타비 or 헤르메스 인데, 보통은 닌자타비를 감. 대게 게임에서는 원딜이 주딜이기 때문.
단, 적 CC기가 모친출타급으로 많고 하드하면 헤르메스 가는것도 ㄱㅊ함.


정글템 용사까지 만든 후에는 거대한 히드라를 맞춤. 굶드라 그딴거 갈 필요 없음. 클레드 기본체력이 워낙 높고 갈만한 아이템이 죄다 체력붙은것뿐이라 거드라가 너무 좋음.

신발이야 뭐 중간중간에 돈남으면 사서 맞추고.

칠흑의 양날도끼 까지는 템트리가 거의 고정적(양자택일 하는 템들은 있지만)인데, 그 다음부터는 상황에 따라 갈림.

1. 죽음의 무도를 간다 -> 존나 흥햇을 경우. 쿨감10% 보충에 뎀감/흡혈잇어서 좋음
2. 스테락을 간다 -> 탱이 필요할때
3. 멜모셔스를 간다 -> 스테락을 갈만한 상황에서 적이 죄다 AP임. 진짜 막 탑,미드,정글,서폿이 다 AP딜러인 경우에만 가셈. 유니크 패시브인지라 멜모셔스 or 스테락 둘 중 하나만 갈 수 있는데, 멜모셔스는 필연적으로 말에서 내려지고 나서 터지는지라 별로임. 반면 스테락은 말 타고 있는 도중에 터져서 말을 더 오래 탈 수 있게 해주고.


가는 템들을 보면 알겠지만, 거의 다 체력템만 주구장창 감.
그 이유는 말의 체력을 더 높이기 위함+스테락과 거드라의 체력 시너지 때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서론에서도 말했듯이 초반 갱킹 좋은 애들이 극초반부터 라인 뻥뻥 터뜨리고 다니면 뭘 할 수가 없음.
탐 켄치
탐켄치/타릭/질리언같이 무적 등등으로 확실히 원딜 보호할 수 있는 놈들이 있으면 봇갱 가기가 매우매우매우 까다롭다
게다가 후반에 원딜물기도 좆같음
베인
이 사기캐련은 밴이 답임 그냥
딜이 너무 쌤 그냥
게다가 최체퍼뎀을 고정뎀으로 꼽아버려서 체력높은 클레드는 아주 그냥 살살녹음
걍 밴하셈 나도 매판 이새기 밴하고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 신
하지만 아군이 막 초반에 대주지 않는다면, 리신은 매우 쉬운 상대임.
일단, 리신은 클레드를 거의 절대 못이김.
리신이 강한 초반에, 그러니까 클레드는 밑 3캠 돌고 윗캠프로 갈 때에 리신과 조우하면?
걍 싸우면 이김. 일단 클레드는 롱소드를 하나 더 들고 시작하기 때문에 유리할 수밖에 없음.

거기다, 리신은 QQ폭딜로 스칼을 빠르게 죽인다 해도 Q쿨이 길어서 클레드가 다시 평타 치며 용기 채우기 전에 죽일 수가 없음.

내가 몇 번 상대해봤는데, 리신4렙/클레드3렙 (둘다 풀피)일 때두 클레드가 이김.
동렙이거나 클레드가 1렙 더 높으면 (보통은 윗팀 시작, 돌거북 먹고 레드 치다가 조우했을 때) 클레드가 2/3피일 때도 빠르게 강타로 체력회복하고 시작하면 이김.

리신이 유리한 초반에도 클레드가 이길 때가 훨씬 많음. 그런데 중반부에 들어서 템이 좀 나왔다? 절대 못이김.

게다가 실제로 랭겜 돌려보면 리신이 정글클레드하고 조우했을 때, 도망치려고 하기보다는 한번 싸워보려고 함.
왜냐? 리신 하는 애들은 리신이 쌘줄 알거든. 게다가 클레드 하면 탑챔인식이 강해서 정글클레드 = 예능, 트롤급 = 구림 이라는 인식을 갖고있음.
근데 현실은? 리신도 쌔긴 쌔지. 근데 클레드는 조오오오오오오온나 쌤.

진짜 장담하는데 막 최악의 상황(스칼 내려져있고 W쿨이 14초 남았는데 리신이 근접에서 풀콤박는 상황같은거)을 제외하면 클레드가 그냥 이김. 리신이 도망가게 놔두지만 않는다면 쌈걸리면 1킬 먹고 시작하는거임.
미스 포츈
"미포서폿"같은, 물몸+생존기없음+CC기 없음 3박자를 고루 갖춘 서폿은 클레드 궁갱을 막을 방법이 정글 역갱밖에 없음.

"미포원딜"같은, 물몸+생존기없음+CC기 없음 3박자를 고루 갖춘 원딜은 클레드 궁갱에 매우 취약함.
극초반(3렙 찍기 전)만 지나면 클레드 상대로 1:1 이기는 놈들은 거의 없음.
단, "클레드 카운터" 는 조심해야됨.
클레드 카운터라 하면, 탑에 나왔을 때 클레드를 영혼까지 찢어버릴 수 있는 챔피언들.
가렌, 다리우스, 티모 등등...

진자루 클레드만 본캐+부캐 시즌6부터 하면서 천판 넘게 한거같은데 
(대강 세보니 1200판 넘게했네 롤창쉑)
대강 클레드가 초중반에 "맞다이까면 이기는" 정글챔을 나열해보자면

진짜 거지같은 상황에서 싸운게 아닌 이상 이기는 애들
(이런 애들하고 싸울 때는 적이 도망가는걸 쫓아갈 생각을 하면서 패야됨. 그니까 E 추가타 관리)
Nocturne(녹턴)Rek'Sai(렉사이)Rengar(렝가)Lee Sin(리 신)Master Yi(마스터 이)Vi(바이)Shaco(샤코)Skarner(스카너)Xin Zhao(신 짜오)Ivern(아이번)Elise(엘리스)Evelynn(이블린)Jarvan IV(자르반 4세)Camille(카밀)Khazix(카직스)Fiddlesticks(피들스틱)Hecarim(헤카림)Amumu(아무무)Zac(자크)Kindred(킨드레드)

진짜 걍 EQ로 박고 싸우면 이긴다 ㄹㅇ 성장차이 없어도 이김



최상의 컨디션에서 싸우면 이기는 애들. 그러나 주의 필요
Graves(그레이브즈)-초반 정글클리어가 너무 빨라서 거의 항상 클레드보다 레벨+체력관리가 잘되있음
게다가 6렙후에 폭딜이 좀 강력함. 그래도 6렙 후에 부쉬에서 깜짝 EQ강타평평평평 하면 잡을 수 있음. 닌자신발을 안갔다면

Nunu(누누)-누누 얜 당연히 맞딜은 이김. 그런데 초반만 지나면 금새 단단해지고+E공속감소때문에 순삭이 안됨.

Nidalee(니달리)-얘도 풀피 vs 풀피 다이다이까면 이김. 그런데 가끔 잘하는 놈들은 카정와서 스칼 내릴 정도만 팬 다음에 도망가고 말려죽이더라. 이러면 꼼짝없이 집가야됨

Rammus(람머스)-얘는... 걍 쌈 안거는게 답임. 진짜 EQ강타평평평평으로 죽일 피가 아닌 이상에는.
어차피 람머스도 클레드에게 함부러 못덤비니까 걍 피해주면 됨.

Warwick(워윅)-초반에 절대 다이다이까주면 안됨. 체퍼뎀+피흡+뎀감 3박자 다갖추고있음
그래도 뎀감만 빠지면 물몸에 초반에 초반템을 딜로 가니까 각 노리면 잡아볼만함

Jax(잭스)-평타막기가 있다. 그렇다고 쳐발리는건 아니지만 조심해야됨

Kayn(케인)-초반엔 좆밥임. 그런데 다르킨으로 진화하면 체퍼뎀+피흡때문에 1:1도 버거움 그림자앰살자로 진화하면 아정말땡큐합니다




아마도 특정한 상황 빼면 못이길걸? 걍 싸워주지 마셈
Shyvana(쉬바나)-용년 너무쌤 게다가 정글링도 빠르고
유일하게 비벼볼 수 있을 때가 1코어까지. 그러니까 피갈퀴손+신발만 있을 때
그후로 탱두르면 쌈이 안됨




 

 

라인 / 정글 운영법

 아이템 항목에 서술했음.

하지만 한번 더 써보자면




클레드 초반 동선임


왼쪽팀 기준 레드노스마->골렘스마->칼날 잡고 집갔다가 롱소드+완두콩 사오고(딱 돈 500원임) 블루 노스마 -> 두꺼비 스마 -> 늑대


오른쪽팀 기준 블루노스마->두꺼비 스마 -> 늑대 잡고 집가서 롱소드 사옴(여기서 팁주자면 충전포션을 하나만 빨면 늑대잡다가 스칼 내려지는데 잡고 집가면 바로 스칼타져서 피회복 하는 시간 아낌)

그리고 레드쪽으로 뛰면서 기지쪽 솔방울 터뜨리고 -> 레드 부쉬에 와드 -> 바론둥지 앞 솔방울 터뜨려서 골렘쪽으로 감


솔방울 터뜨리는게 매우매우매우 중요함초반 솔방울은 너가 쓰는게 아님. 

카정온 상대방이 도망갈 때 쓰는거다.

  + 패치로 윗팀 기준 바론쪽 솔방울탄의 리젠시간이 길어졌다. 초반에는 없으니 그냥 무시하고 와드박고 골렘가면 될듯



그리고 골렘 노스마로 먹고(포션 2개 다빠셈) 레드 먹으면 3렙 경험치 99%임. 

여기서 라인을 찌르던 바위게를 먹던(아직도 안먹었다면) 칼날을 먹던 하면됨. 

근데 바로 칼날먹으면 스칼내려져서 집가야한다



딱 믿고 해봐라 이러면 장점이 두가지가 있는데


1) 클레드는 솔직히 초반정글링 스칼때문에 개구데기임.

너무 불안정한데 아예 앗싸리 집갔다 오면 더 안정적으로 극초반 넘길 수 있음


2) 집갔다가 롱소드 하나 들고 오거든? 그럼 진짜 개씹깡패가 됨.

 안그래도 맞다이 깡패인데 극초반에 롱소드 하나 차이난다고 생각해봐라 다씹어먹는다.


 

초반 운영법

 마찬가지.

6렙 전에는 되도록이면 안될것 같은 갱각 잡지 말고, 파밍하는데 주력해야됨.

클레드에게 있어 황금타이밍은 "난 6렙인데 적 봇듀오는 6렙이 아닌 타이밍"임.

이 때 봇 다이브쳐서 이득보면 게임 수월하게 풀림.


그리고 킬양보 하지 마셈. 걍 클레드가 다 쳐먹으면 그만큼 졸라 쌔짐.

(그렇다고 아군이 딸 수 있는거 플까지 써가며 뺏어먹지는 말고)

 

중반 운영법

 6렙 후 궁갱을 다닐 때, 적 탑/미드/정글 동선을 잘 봐야됨.

아무리 클레드가 궁 다이브를 겁나게 잘한다 해도, 적팀이 바로 지원오면 갱승밖에 더 안됨.

만약 적 봇 다이브가 좀 그렇다 싶으면 미드나 탑 (물몸인 놈들) 에 궁갱하는것도 괜찮음. 

특히 적 미드가 트페고 궁이 있으면 걍 봇 찌르는것보다 미드찌르는게 더 나을수도 있음. 괜히 봇 다이브쳤다가 3명 다죽고 겜터진다.

 

후반 운영법

 클레드는 운영챔이 아님. 한타챔임.

팀원보고 모이라고 해서(텔 있는 팀원은 냅두고) 대치하고 있다가 적 한 명 이상이 다른라인으로 갔다? 그리고 복귀하는 데 좀 오래걸린다? 거기에 팀 딜량 차이가 별로 안난다? 싶으면 걍 궁으로 꼬라박으면 99% 강제이니시임.

궁으로 여는 강제이니시가 워낙 좋기에 티모같은게 운영한답시고 라인 비우거나 적 원딜이 cs먹겠다고 봇에 가면 걍 꼬라박으면 적은 피하지도 못하고 그대로 4:5 한타 열리는거임.


 

팀파이트시 역할

 적 원딜이나 미드같은 물몸 딜러 물어야됨.

꼭 잘라야 하는 원딜 등이 있으면, 플래시+E하는게 좋음. 그냥 E하면 원딜 앞까지는 가더라도 대게 E를 처음 맞는 대상은 서포터나 탱커 등이기 때문에, 추가 E로 원딜 추격을 못하게 됨.

하지만 플래시로 원딜 코앞까지 가고 E묻혀놓으면 벽넘어서 도망가더라도 따라갈 수 있음.


말에서 내려지면 무리하지 말고 그냥 안맞고 때릴 수 있는놈들 때리는데 주력해야됨. 말 없는 클레드는 진짜 조또 쓸모가 없어서 최대한 빨리 용기를 채워 말을 타거나, 용기 채울 각 안나오면 걍 집갔다 오는게 나음.

 

챔피언별 대응법

 클레드의 궁에는 저지불가(CC면역)이 달려있기에 근중거리에 있는 적 딜러(CC기 보유, 그러니까 애쉬나 바루스같은) 물 때 E맞춰보려 하지 말고 걍 궁써야됨.

 

마치며

 클레드로 탑 안가는 이유?

너가 가봐.

카운터가 진짜 오지게 많아서 뭘 할 수가 없음.


원래 공략같은거 안쓰려고 했는데(클레드의 장점중 하나가 사람들이 클레드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서 제대로 된 대처를 못한다니까), 인벤 봐도 클레드 정글 공략은 하나도 없고 다이아도 찍었겠다 한번 써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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