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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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70 (+92) | 2234 | 마나 | 330 (+25.0) | 755 |
공격력 | 52 (+2.5) | 94.5 | 공격 속도 | 0.667 (+1.5%) | 0.837 |
5초당 체력회복 | 5 (+0.5) | 13.5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6 (+4.2) | 97.4 | 마법 저항력 | 22 (+1.3) | 44.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75.0 | 17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br>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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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키고 평평평평 쫓아가면서 w걸고 평평 쫓아갈때 Q걸고 평평
멀리있는적 따라갈때 wqe평평평 도망갈때 qw ㅌㅌㅌ
조작난이도가 아주 쉬운 챔피언이라 뭐 별게 없습니다.
-- 라인전에서 살아남기--
케일의 숙련도를 판별하고 티어를 결정하는 스킬은 E입니다.
라인전에서 상대방에게 넣는 딜의 대부분이 E 스플래시 데미지입니다.
공격 시 주변 적이 마법 피해를 입는다는 말이 있죠 ? 저 내용이 가장 중요합니다.
케일의 E 짤짤이는 딜을 제외하면 짤짤이가 갖춰야 할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적은 마나소모 / (라인전에서) 준수한 사거리 / 미니언 어그로 안끌림 / 피할 수 없음
초반 라인전에서 상대 챔피언과 정직하게 딜교환을 하게 된다면 상대가 바보가 아닌 이상 무조건 집니다.
따라서 케일의 초반 스텟을 고려하여 라인전에서 딜교환을 하려면
미니언과 525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미니언을 공격해 스플래시 데미지가 상대 챔피언에게 들어가도록 해야 합니다.
(사진은 사용자 설정 게임입니다.)
이런 식으로 상대방이 CS를 먹을때 나도 같이 CS를 먹으면서 딜을 차곡차곡 쌓아줍니다.
케일 E의 스플래시 데미지는 한두대 맞아서는 간지럽지도 않기 때문에 꾸준히 딜을 넣는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이게 가장 중요한 타이밍이 바로 1, 2레벨입니다.
케일의 1,2렙 라인전은 나름대로 탑에서 상위권입니다. 연속적인 너프 전에는 킬각까지 볼 수 있었지만
열광 삭제 / 기본공격력 너프 / 성장공격력 너프 / 공속 너프 / 룬 공속 너프 등으로 인해 이제 킬각은 무리입니다.
그래도 여전히 라인전 초반에 이득을 보기에는 안성맞춤입니다.
1렙부터 돌진기를 찍고 순식간에 거리를 좁혀 들어오는 챔피언이 아니라면 이런 식의 딜교환으로 라인을 밀어줍니다.
상대방이 3레벨이 되었을 때 반피 정도를 만들면 성공입니다. 이렇게 되면 갱이 온게 아닌 이상
적극적으로 케일에게 딜교환을 걸지 못하게 됩니다.
재빨리 라인을 밀어 포탑에 박아 초기화시키고, 혼자서 이걸 막으려 한다면 쫄지 말고 미니언과 함께
계속 평타를 때려 주면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케일 E 스플래시 데미지는 바뀐 마나순환팔찌를 아주 쉽게 활성화시킵니다.
10중첩을 쌓아서 최대 마나 250을 늘리는게 케일에게 아주 쉽기 때문에 마순팔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실제로 라인전을 하면 빠른 경우 5분 40초 ~ 늦어도 7분에는 10스택이 다 쌓입니다.
뿐만 아니라 케일 E 스플래시 데미지로는 뼈 방패를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요즘 탑에 오는 대부분의 챔피언들이 보조 특성을 결의로 들고 번데기 / 뼈 방패를 선택합니다.
뼈 방패는 지속적인 딜교환이나 여러 번 들어오는 딜을 막아주는 데 좋은 특성이지만
케일을 상대로는 별 효과를 보지 못합니다.
가볍게 E 한방으로 뼈 방패를 발동시켰다가 나중에 때리면 케일 입장에서는 개이득이기 때문입니다.
뼈 방패가 발동되어도 무시하고 계속 때릴 정도면 확실한 킬각이거나 이미 케일이 성장을 마친 상태이겠지요.
아무튼 E 스플래시 데미지를 활용해 딜을 누적해가며 라인전을 진행하다 보면
당연히 라인이 상대방 쪽으로 밀립니다. 이 때가 케일이 살기 위해 가장 중요한 순간입니다.
상대방 정글이 탑을 노릴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와드를 잘 박아줍시다. 정글이 보인다면 라인을 계속 밀어도 됩니다.
상대 라이너가 딜교환을 걸면, 정직한 1대1로는 이길 수 없기 때문에 상황 판단을 합니다.
주변에 우리팀 미니언이 많거나 할만한 싸움 -> W 만 쓰면서 뒤로 살짝 뺐다가, 상대방의 주요 스킬이 빠지면
바로 Q를 쓰고 때립니다. 딜교환을 대등하게 할 수 있는 원천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예시를 한번 들어볼까요?
: 평평
: 체력이 깎였지만, 침착하게 로 일부 회복하며 250~300정도의 거리 유지하며 물러남
: 이제 다 때렸으니 뒤로 빠져야지~
: 어딜가? 평평평평
: 어...? 뭔가 이득이 아닌것같은데
물론 카밀이 들어온게 갱 호응이었다면 죽거나 점멸이 빠지지만, 일반적인 딜 교환에서는
Q를 쓰고 집공을 터뜨릴 수 있다면 적어도 손해는 보지 않습니다.
예외적으로 잘하는 는 Q를 장막으로 막고 EEE로 지혼자 때리고 도망가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딜교환당하고 아무것도 못합니다. 그래서 케일로 잘하는 야스오 진짜 힘듭니다.
비슷한 과로 둘이 있는데 얘들은 그나마 Q가 안막혀서 거리유지 잘하면
맞았으면 나도 때리는 식으로 손해 안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 라이너도 생각이 있기 때문에, 애초부터 E의 스플래시 데미지를 맞아주지 않고
적극적으로 딜교환을 한다면 ? - > 어쩔 수 없이 Q를 쓰고 빤스런합니다.
그리고 상대가 멀어질 때 E를 한두대라도 때려줍니다.
사실 이런 경우에는 라인전이 많이 힘들어집니다.
누적해온 짤짤이 없이 풀피 vs 풀피로 싸우면 당연히 손해기 때문에 최대한 이런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1,2레벨때 위에 서술한 것처럼 짤짤이를 넣으며 라인을 밀어넣는 것입니다.
탑케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라인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미니언 웨이브가 온다 -> E 스플뎀으로 견제
상대가 피가 많을때 들어온다 -> Q만 사용하고 도주
라인에 도착하면 -> 빠르게 초반 2웨이브를 박아넣는다
라인이 밀리면 -> 와드를 박고 CS먹는 상대방을 방해한다
라인이 애매해서 프리징당하면 -> 정글을 부르거나 스킬 빠졌을때를 노려 QEEE로 선공을 한다
아니면 프리징이 풀리기를 천지신명님께 기도한다
라인이 중간인데 싸우기 애매하다 -> 안전거리가 나올 시 E 없이 미니언을 먹거나 최대한 스플뎀 없이 먹어서
라인이 밀리지 않도록 한다
라인이 당겨진다 -> 감사히 파밍하고 이 기세를 몰아가기 위해 프리징한다
이렇게 되면 상대방이 적극적으로 들어오기 힘들다.
이런식으로 밀당을 잘 하면서 어떻게든 상대방 정글의 갱을 피해봅시다.
맞으면 죽을 거 같은 스킬이 날아오면 점멸을 써서라도 꼭 피하시고
내셔의 이빨을 뽑기 전까지 1데스 이하를 목표로 하세요.
내셔의 이빨이 언제 나오냐에 따라 내가 얼마나 라인전을 잘 했는지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9분 30초 이전 -> 우리 정글이 잘해서 이득을 봤거나 상대가 바보라 솔킬을 딴 상황.
만약 9분 30초 이전에 내셔가 떴다면 우리 미드나 바텀이 엄청 심각하게 터진 게 아닌 이상
게임의 승기는 반 이상이 케일에게 넘어왔다고 보면 됩니다.
9분 30초 ~ 11분 -> 무난무난 하다. 대포를 놓쳤냐 or 먹었냐 / 상대방이 견제를 얼마나 했냐 /
상대 정글이 얼마나 왔냐 / 귀환을 몇번이나 했냐 등등 다양한 이유에 따라서 자세한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이정도면 무난합니다.
12분 30초 이후 -> 말린 상황. 어떻게든 버텨보려고 했지만 상대 라이너가 갱호응을 잘 했거나
실수로 시야를 완전히 잡지 않고 라인을 밀어버렸거나, 거리유지를 잘못해서
E가 쿨타임이거나 얼마 안남았을 때 딜교환 각을 줘버렸거나, 자신이 최강인 줄 알고
무식하게 딜교환했거나, 상대 미드/정글이 다이브를 하는 등등의 상황입니다.
말리면 당연히 슬프고 크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하지만 케일은 버스타기에 아주 좋은 챔피언이고
CS파밍능력이 우수하기 때문에 이제부터라도 죽지 말고 상대 탑을 따라다니며 파밍을 해줍시다.
-- 궁극기 활용방법 --
W와 R을 자기 자신에게 사용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에, 자기 자신에게 스킬사용 키를 만드시는게 좋습니다.
케일유저라면 대부분 ALT+W 와 T를잘 사용하시더라구요. 자기 자신에게 궁극기 시전을 T키로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시즌 3때부터 ALT+R을 사용해서 그런지 T는 안맞더라구요
이건 개인취향이니 여러분이 편하신대로 하세요.
케일 궁극기는 질리언/트린다미어 궁이 아닌거 다들 알고 계시죠?
상대팀 딜이 들어올때, 포커싱 당하기 직전에 쓰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궁극기의 베스트 타이밍은 하드 CC에 걸려 포커싱 당하기 0.1초 전입니다.
ex) 말자하 점멸궁 쓰려고할때 점멸 모션이 보이자마자 바로
여러 명을 보호할 수 없고 한명만 보호할 수 있는 궁극기니까 한타때 누구한테 쓸지 잘 생각해주세요.
탱커 한명에게 어그로가 심하게 끌려서 우리팀 탱커가 혼자 다 맞고 있는 경우가 아니면 탱커에게는 잘 안씁니다.
보통 원딜에게 브루저가 깊이 들어와서 위험할때 원딜에게 시전하거나
케일이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525) 내가 직접 앞에가서 딜 받아내면서 다 뚜까팰때 자신에게 씁니다.
사실 한타때 자신한테 쓰고 딜 cc 받아내며 때리는 경우가 75%정도 되구요
나머지 25%는 내가 안죽을거 같을때, 탱커가 지금 죽으면 큰일날때, 원딜이 잘커서 버스타고 싶을때 정도입니다.
Tip) 리치베인과 집중공격이 있으며, 상대와 영혼의 맞딜을 해야 할 때
e평평평q평평w평평 콤보가 딜이 가장 잘 나옵니다.
e를 키고 평타 3대를 쳐서 마방을 깎고 집공을 터뜨린 다음 -> Q리치베인 평타 + W리치베인 평타.
조금이나마 딜이 더 쎈 콤보입니다. q를 안써도 상대를 때릴 수 있을 떄 사용해봅시다.
Tip) 중후반에 케일의 w 힐량이 생각보다 많고 꽤나 쏠쏠합니다.
이 때 급한 일이 있는게 아니라면, 주위의 미니언을 쳐서 구인수 6스택을 만든 다음 w를 사용합시다.
주문력이 높으면 힐량이 올라갈뿐만 아니라 이동속도 상승량도 증가합니다.
특히 바론을 때릴 때, 우리 정글이 피가 없으면 바로 w를 써주기보단
바론을 쳐서 구인수 6스택을 쌓은 다음 w를 써줍시다.
Tip) 이동할 때 마나가 넉넉하다면 w를 쓰면서 이동합시다.
하지만, w의 마나소모량은 상당히 큰 편으로, 자주 사용하지는 맙시다.
Tip) 케일 궁극기의 쿨타임은 궁극기 치고는 짧은 편입니다.
맞다이를 하면서 서로 궁극기를 사용했다면, 내 궁이 더 빨리 돌아올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이 타이밍을 노려서 딜교환을 하거나 갱을 불러봅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유체화를 들었다면 점멸써도 킬각나옵니다.
라인전에서 사리기만 하면서 무조건 후반을 보세요.
라인전 개깡패라 절대로 상대해줘선 안됩니다.
심지어 W지속시간동안 궁극기가 돌아가기때문에
궁도 소용이 없습니다.
멘탈을 다잡으시고 Q피하기에 온 신경을 기울이세요.
너무 더러우면 신속신을 갑시다.
하지만 지속된 너프와 다리 버프, 정복자룬의 등장으로
케일로 다리우스가 힘들어졌습니다.
요즘 다리는 유체화 + 정복자를 들고옵니다. 무슨수를 써서라도 킬각을 보겠다는 속셈이죠.
E 끌리면 킬각나옵니다. 그리고 라인이 밀려있을때 다리가 유체화키면 킬각 나옵니다.
E 끌린다 -> 점멸을 뺀다 / or 죽는다
이런 상황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무슨 수를 써서라도 e 거리를 주지맙시다.
CS를 버려서라도 죽지 맙시다. 2코어가 나오면 그때부턴 이깁니다.
하지만 라인전이 진짜 지옥같이 힘들기때문에 카운터로 뽑았습니다.
사실상 제일 까다로운 친구인데, 왜냐하면
전투 지속력은 잭스도 만만치 않고, 이놈도 마찬가지로 패시브 스택을 쌓기 때문입니다.
라인전은 할만합니다. 맞다이는 E스턴을 절대 안맞는걸 목표로 합시다.
eq또는 qe로 들어올텐데 들어오기 전에 q를써서 슬로우를 걸어놓으면 안맞을 수 있습니다.
E스턴을 피한다면 딜교환을 이길 수 있습니다. 스플릿푸쉬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e를 반드시 q와w를 총동원하여 피하세요 못피하면답도없습니다.
궁극기 타이밍은 첫번째 q 말고 피가 좀 빠졌을 때 두번째로 Q로 들어올때 켜줍시다.
얘가 나오면 스플릿하기가 까다로우니 한타를 하는것도 좋습니다
잭스는 광역딜이 없는 챔피언이라 잭스에게 포커싱당한 아군을 궁으로 지켜주면서
차분하게 한타하면 답이 보입니다. 1대1을 할때는 항상 조심하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성장격차가 극심하게 벌어지지 않는 이상, 2코어만 나오면 무조건 후두려팹니다.
물론 초반 저렙단계에는 딱콩 쓰면 맞는수밖에 없습니다.
케일로 초반에 상대 탑보다 성장이 뒤쳐지는 것은 매우 당연한 일이기 때문에
뭐라도 해보려고 다가가다가 술통맞고 뚝배기 깨지지 마시고 참읍시다.
맞다이 할때는 화약통 제거해주시고, Q의 슬로우를 귤로 풀고 도망가면
내 Q가 귤보다 쿨이 짧기 때문에 다음 딜교환에서 킬각을 봅시다.
화약통을 다맞으면 딜교 집니다... 라인전에서는 q로 돈을 뜯기는게 기분이 좀 나쁘겠지만
템이 나올 때까지 조금만 참아주세요. 아니면 q쓸때 맞qe평평으로 딜교해주셔도 됩니다.
스플릿 주도권은 케일에게 있습니다. 게다가 이친구는 유리몸이라 잘녹습니다.
궁극기 타이밍은 맞궁 or 대놓고 면상q 쓸때 한번 씹어줍시다.
대부분의 능력치가 낮습니다. 라인을 쭉쭉 밀고 파밍하시면 cs받아먹기 바쁠겁니다.
강화q가 아니라면 q - qe평평 교환을 해줍시다. 웅덩이를 뺀다면 개이득입니다
다음 딜교환에 킬각이 잡히기 때문이죠.
궁극기 타이밍 잡기도 쉽습니다. 강화q를 쓴다고 광고를 하고 들어오기 때문에..
강화q 쓰기 전에 궁극기 써주세요. 아니면 e장전-플q 할텐데 플 쓰자마자 궁으로 씹읍시다.
스플릿 주도권은 당연히 케일에게 있으며, 마법사의 최후를 올려줍시다
과감하게 딜교환을 걸어줍시다.
E는 무조건 피하는게 좋지만, 궁극기가 있다면 e를 맞았을때
일라오이를 때려줍시다. 일라오이가 화나서 궁점멸로 들어온다면
맞궁을 쓰고 때려주셔도 되고, 궁 밖으로 벗어나셔도 됩니다.
내셔의 이빨이 나오기 전까지는 오히려 일라오이가 살짝 유리합니다.
일라오이의 깡딜은 저렙부터 강력한데, 케일은 저레벨에 딜이 매우 약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내셔만 나오면 그때부턴 케일세상입니다.
스플릿 주도권은 당연히 케일에게 있으며
궁극기 타이밍은 일라오이가 궁을 쓰고 w를 찍기 직전입니다.
모션이 커서 알아보기 쉽습니다.
챔피언 선정 기준은 op.gg 탑 챔피언 통계에 나오는 친구들 + 작성자가 솔랭에서 실제로 만나본적 있는 친구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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