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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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리언, 시간의 수호자
Zilean, The Chronokee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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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원을 지원함과 동시에 이끌고 갈 수 있는 시계할아버지

- 실버시러(2018-03-01, 조회수: 3458)

시즌 5 말기부터 롤을 시작해서 저번시즌에 처음 골드를 달고 
이번시즌들어 자리잡은 저의 주픽인 질리언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사실 질리언 공략은 고뇌님이라던지 당장 갱신된걸 찾아봐도 될 정도로 
잘 적어주신 분이 있어서 그냥 재미로 봐주셨으면 좋겠고 
저역시 그분들의 공략에 영감을 얻어, 그를 바탕으로 적은것임을 말씀드립니다


질리언은 초반 라인전이 좋지 않은 편이며, 정글과의 2대 2 교전에서도 초반에는 
힘을 쓰기가 정말 힘듭니다. 그렇다보니 초반에는 다소 킬을 내주거나 다소 골드격차를 
내주는 상황이 종종 나오기도 하지만, 1~2코어가 나오고 궁극기가 2레벨이 되면서 
재사용시간 감소가 보통 20~30% 이상 맞춰진 때 부터는 아군의 시너지도 더욱 증폭시켜줄수 있고
질리언 역시 그에 따른 딜링을 할수 있는 좋은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이번 ap템 패치는 개인적으로 질리언에게는 정말 좋게 받아들여도 될 정도로 어울리는 
아이템이 많으며, 후반 캐리력도 기대해 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질리언이 장점이 명확한 만큼, 뚜렷한 단점도 있기에 어느 챔프나 다 그렇지만 
섯불리 픽하는건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질리언, 시간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방어막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4 (+96) 2206 마나 452 (+30.0) 962
공격력 51.6 (+3) 102.6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44 (+0.5) 13.94 5초당 마나회복 11.34 (+0.8) 24.94
방어력 28 (+5) 11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50.0 550.0
룬은 거의 이렇게 고정으로 갑니다. 
이전 영감 룬의 봉인풀린주문서의 너프 및 초시계의 너프가 있기 전 까지는 봉인풀린 주문서를 들고 
상황에 맞춰서 초시계나 비스킷을 들었었으나, 그때에도 사실 생존력은 더 있을지 몰라도 
초반은 물론이고 중반까지 이어지는 딜로스가 생각보다 커서 안그래도 약한 초반라인전이 더욱 힘들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유성을 든 이유는 질리언의 좋지않은 평타속도와 더불어 지속적인 견제가 초반 쿨타임이 긴 질리언에게 용이하지 않다 생각하여 사용하고 있고, 실제로 사용해보니 폭탄을 직접 두개를 맞거나, 근처 미니언에 의해 2발을 연달아 맞았을때 함께 들어가는 유성딜이 쏠쏠했습니다. 

그리고 질리언 궁극기는 질리언의 존재 이유이자 한타의 상황을 역전시킬수 있는 중요한 무기입니다. 
3레벨 궁극기 및 궁극의모자, 쿨타임 45퍼센트 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약 28초이며, 한타가 조금이라도 더 지연되거나 
지속되는 싸움에서는 한번 더 사용하게 되는 상황이 오게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번 ap템 패치를 통해 더욱더 질리언의 1코어는 대천사로 굳혀진 것도 없지않아 영향이 있어서 마나순환팔찌및 무효화구체보다 좋다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깨달음은 제가 사용하는 템트리에서 10% 모자란 재사용대기시간을 충족시켜주며, 자체 이속버프가 있고, 조건부 주문력보다 스킬을 한번 더 돌리는게 중요한 질리언에게는 고민할 이유가 없다고 봤습니다. 

마지막으로 폭풍의 결집은 중반부터 힘을쓰는 질리언에게 더욱 힘을 실어주는 룬이라 생각하여 들고 있습니다. 

부특성으로는 영감을 들고 있는데요, 재사용대기시간 감소야 몇번이나 강조드렸고, 외상을 드는 이유는 
조금이라도 빨리 코어템을 갖추어 약한타이밍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는게 좋다고 생각하여 들었습니다. 
이전에 초시계 너프 전에는 암살자류 특히 피즈, 제드, 탈론 같은 챔피언을 상대로는 무조건 들었지만 
지금은 되팔아서 얻는 이익도 미미하고, 대기시간도 길 뿐더러, 차라리 상대가 6레벨을 먼저 찍은 상황이라면 라인에 맞서는것을 회피하는것이 더 좋을거라 생각하여 들지 않게 되었습니다. 

점멸은 필수이고, 한자리남은 스펠은 유동적으로 들고 있습니다. 

다른 장인분들의 공략에서는 순간이동을 드는 경우가 많았는데, 사실 저같은경우는 티어도 그렇고 텔활용을 잘 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여 이전처럼 봉풀주가 25%의 스펠쿨감소와 아이오니아 신발을 더한 180초의 대기시간 때의 상황이 다시 오지 않는 이상은 들지 않을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장 자주 드는 스펠은 배리어입니다. 초반이 불리한 질리언이 어쩔수 없이 생기거나 그럴 것 같은 상대 같으면 힐을 들기도 하고, 맞상대 및 상대 정글러가 하드cc가 있으면 정화를 들기도 합니다. 

탈진같은경우는 중후반의 암살자들의 진입을 무력화시킬수있는 좋은 스펠이라 생각하지만, 질리언은 탈진의존도가 그리 높지 않다고 생각하였고, 궁극기를 팀원에게 주고 본인은 배리어 + 대천사보호막 + 존야로 살아가는게 이상적인 시나리오라 판단했습니다. 

점화는 잘 들지 않습니다. 
시간의 유리병 (Time in a Bottle)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질리언이 시간의 흐름 속에서 경험치를 모아 유리병에 저장합니다. 아군 챔피언의 레벨을 올려줄 수 있을 만큼 경험치가 모였을 때 해당 챔피언을 우클릭하면, 질리언과 해당 챔피언이 저장된 경험치를 얻습니다.

해당 스킬은 전투 중에 사용할 수 없으며, 5초당 2/3.5/5/6/12 (1/6/11/16/18레벨)의 경험치를 축적합니다.
시한 폭탄 (Time Bomb)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질리언이 지정한 위치에 시한 폭탄을 설치합니다. 3초 뒤 폭탄이 터지면 모든 주변 적에게 75/115/165/23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질리언이 같은 대상에게 폭탄 두 개를 부착시키면, 첫 번째 폭탄은 즉시 폭발하며 범위 안의 모든 적을 1.1/1.2/1.3/1.4/1.5초간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30)
되감기 (Rewind)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14/12/10/8/6초
되감기와 시간 역행을 제외한 질리언의 모든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감소합니다.
시간 왜곡 (Time Warp)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질리언이 2.5초 동안 아군 챔피언의 이동 속도를 40%/55%/70%/85%/99%만큼 높이거나 적의 이동 속도를 40%/55%/70%/85%/99%만큼 늦춥니다. (사정거리: 550)
시간 역행 (Chrono Shift)
마나 소모: 125/150/175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질리언이 아군 챔피언에게 5초 동안 보호용 시간 룬을 걸어줍니다. 대상이 치명적인 피해를 입을 경우 대상이 쓰러지기 전의 시간으로 돌아가게 되며, 600/850/1100 (+2.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8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q w q


적군에게 e q w q 


갑자기 훅 들어오는 챔프에게는 본인 앞 혹은 본인에게 qwq


반대로 우리팀에 진입할수 있는 챔피언이 있으면 그 챔피언에게 선 q를 부착 후 적군과 근접해지면 다시 q 던져서 광역스턴 노리기 




 스킬 활용 팁

 질리언에게 이렇다할 공격성 스킬콤보는 qwq 말고는 없습니다. 

무리해서 폭탄 두개를 심으려 하는것 보다는 e를 통해 아군의 한타 포지션을 유리하게 잡을수 있게 만들고 

한번 더 되감아서 적군에게 e를 사용하여 연계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상대방에 비해 압도적으로 잘크면 이럴 필요도 없겠지만, 질리언은 아군의존도가 많이 높은 챔피언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아군과 함께라면 더욱 더 시너지를 내는 챔피언이기에 팀게임에 정말 어울리는 챔프가 아닐까 싶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위 템트리는 베스트 상황일 때 가는 순서이며, 상황이 좋지 못하거나 생존하기가 정말 쉽지 않을때에는 대천사이후 바로 존야를 올리기도 합니다. 

이번 ap템 패치가 질리언에게 정말 반가운 이유는 질리언에게 필요한 요소를 다 담아서 재구성한 대천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전에도 대천사는 질리언에게 결국 한자리를 차지하는 아이템이었으나 굳이 먼저 올릴 이유도 없었고, 효율이 그렇게 높지도 않은거 같고, 마나수급을 여눈대신 영겁모렐등 다른 아이템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 이후로 대천사는 이전 모렐로의 재사용대기시간 감소와, 버프로인해 더욱 넉넉해진 마나, 
그리고 선코어로 올리다보니 빠른 대천사의 진화를 통한 생존을 도와주는 보호막까지, 
첫번째 아이템으로 가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라바돈은 하위템패치와 가격인하정책, 그리고 소소한 버프로 인해 흥했으면 바로 올리면 되는거고, 적절한 상황이더라도 돈만있으면 구매하기 좋은 쓸지 2개가 하위템으로 바뀌어, 이전처럼 ap챔프들의 최종 졸업아이템! 이라고 말할때 처럼 늦게 갈 필요도 없는것 같습니다. 그만큼 먼저가도 좋은 아이템으로 바뀐 것 같습니다. 

리안드리는 이번 패치로 대 탱커 상대 아이템으로 재편되었는데요, 탱커상대가 어려운 질리언에게 이번 패치된 리안드리는 정말 쏠쏠한 딜을 제공합니다. 더군다나 이동방해에 걸린 챔피언에게 더욱 데미지를 많이 입히게 된 것도 질리언에게 더욱 좋은 아이템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렇다할 탱커가 상대팀에게 있지 않으면 리안드리를 가지않고, 신 모렐로노미콘을 주로 갑니다. 이번 패치로 인해 마관과 조건부가 사라진 치감효과는 피흡있는 원딜친구 및 비탱커 친구들에게 좋은 딜을 선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발같은 경우는 유동적으로 가는데, 무난히 흥했으면 마관신을 주로 가고, 적군의 cc 및 ap 챔피언들의 위상이 상당하면 헤르메스를 가기도 하지만 사실 저는 별 상관없다 생각하여 마관신밖에 근래에는 간적이 없긴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동실력이면 절대 못이깁니다.
동실력이 아니더라도 못이길수도 있을것 같기도...
야스오는 질리언의 폭탄만 장막으로 막으면 본인의 딜링에 방해받을 장애요소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밴을 할때 야스오 혹은 이동기가 좋은 챔피언을 밴합니다.
카타리나
밴을 할때 1순위가 야스오라면 2순위는 보통 카타리나 혹은 제드를 밴 합니다.
견제할 마음도 없이 칼놀림만 위험범위 밖에서 부린다면야 포탑에서 cs만 먹게 할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야스오보다는 상대하기 그나마 편한 암살자친구들입니다
칸이 부족해서 여기다 마저 적는다면 이러한 부류들이 카타리나를 포함한
제드, 피즈 같은 친구들입니다.

이런친구들의 궁극기가 사실 질리언 궁극기에 카운터맞는 요소이긴 합니다만
질리언을 조금이라도 이해하고 있는 친구들은 이점을 파악하여 일부러 궁극기를 사용하게 하고, 이후 무력한 질리언이나 궁이 걸렸었던 아군 챔피언을 시간차로 공격해 들어오면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그래서 이런 친구들은 사실 랭크게임을 하다보면 정말 쉬운상대이기도 하며 정말 어려운 상대이기도 합니다.
카사딘
역겁의 카탈리스트 아이템이 하위템으로 붙는 아이템을 주로 가는 챔피언 입니다. 대표적으로 카사딘을 뽑아봤습니다.

사실 카사딘은 카탈을 가지 않더라도 ap챔들의 공식 카운터였고, 스킬구성도 질리언의 스킬을 회피하기 좋은 구성을 갖추고 있어서 여간 까다로운게 아닙니다.

카사딘 외에도 요즘 핫한 딜탱빅토르 라던지, 라이즈같은 챔피언은 가면같은걸 가면서도 딜도 나오고 마저도 챙기니 이기적인 놈들인것 같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가렌
뚜벅이 친구들에게 끝도없는 슬로우를 선사합시다.
사실 저는 저티어 유저이다 보니, 챔프 상성으로 게임을 이긴 경우보다는 실력차로 이긴 경우가 많았던것 같아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도 고르기가 힘들었지만 쉬운 챔피언을 고르기도 쉽지가 않았습니다. 

브실골구간은 혼돈의 파티이며 상황에 따라서는 연패하던 친구들이 캐리하는 상황이 나오기도하며, 연승을 이끌던 장군이 그 판의 블랙홀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그렇더라도 유저 개개인이 느끼는 상성에 대한 생각은 있을것이며, 그에 따른 밴 및 픽을 하시는것을 권장해드립니다. 
재밌는 챔피언을 하는것도 좋기야 하겠지만.. 지는 상황에 몰리면 어느 게임보다도 비난과 욕설이 난무하는 롤이다보니.. 
사실 이러한 험담을 하는 사람들이 좀 사라져야할텐데말이죠..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상대가 근접형 챔프라고 하여 안심하고 견제하지말고, 원거리 챔프라고 하여 맞고만 있지 맙시다 
 견제및 접근은 언제나 시야가 적절히 확보된 상황에서 하는것이 좋습니다. 
 상대방 체력을 1% 남짓 깎아놔봐야 본인이 죽으면 아무소용없습니다 

cs를 근접평타로 섭취하는 친구들은 막타 혹은 적군 근처 적군미니언이 폭탄 한방에 터질때 2개를 심어 연쇄폭발을 시켜 
폭딜을 노려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반에는 되감기 쿨타임이 길고, 마나가 적기 때문에 무리하게 견제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질리언은 적어도 궁극기를 가지고나서가 시작입니다. 

중반 운영법
되감기 레벨을 적어도 3레벨은 갖추고 적절한 쿨타임감소 및 마나를 확보하였다면 빠르게 라인을 밀고 시야확보에 힘을 써 줍시다. 질리언은 능동적인 로밍보다는 상대 미드라이너가 아군 탑 및 바텀에 갔을때 후방에서 궁극기를 지원해주고 역전 상황을 노리는것이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한타페이즈에 접어들었을때 팀원의 위치를 용이하게 잡아주기 위해 수시로 e를 걸어줍니다. 
거리가 질리언이 폭탄을 던지고 상대는 맞을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지속적인 폭탄견제도 좋습니다만 
어느 챔피언이나 그렇지만 질리언은 궁극기를 본인에게 쓰게 되는것이 가장 좋지않은 상황입니다. 
팀원을 앞장세우고 적절한 상황에 궁극기를 걸어 팀원을 살리며 본인은 암살자나 돌진 챔피언들의 진입을 폭탄과 이속감소로 저지해줍시다. 
본인에게 타겟팅이 잡히면 존야나 배리어 + 대천사로 피해주시고 더블폭탄 스턴으로 회피를 노립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많이 부족한 글입니다. 그냥 재미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및 다른 것도 적고 싶었지만.. 자료도없고 그냥 생각나는대로 적기도해서.. 너그러히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이글을 보시고 질리언을 하시게된다면 먼저 저 이외에 다른분의 공략글을 한번 더 보시고 결정하시길바랍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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