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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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리스타, 복수의 화신
Kalista, the Spear of Venge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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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5] 8.7 이후 칼리스타 플레이 (선 구인수템트리 소개) (천천히 업뎃) 4.13 1차수정

- 원딜하는지누(2018-04-13, 조회수: 6926)

안녕하세요. 원딜하는 지누라고 합니다. 이게 본계정이고 플3입니다. 칼리를 주로 하고 있는 계정은 부계인데 Jiniux 라고 다5입니다.
높은 티어의 공략은 아니지만 그냥 이런게 있구나 하는 정도로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본론

8.4패치로 인한 변경점
- 칼리스타의 사거리 감소. (550-525)
  e로 적을 처치했을 때의 마나 회수량 감소.
  서폿과 붙어있을 때 공속업-공격력업으로 변경
 1렙 공격력 너프
  1렙 공속+성장공속 증가

-사거리 너프가 굉장히 심합니다. 이제 대부분의 원딜보다 사거리가 짧아져서 550 때는 적이랑 평타를 같은 횟수씩 교환하고 e찢으면 이득이었는데 이제 딜교를 먼저 걸려고 한대 치면 두대 쳐맞습니다.) e너프까지 겹쳐 이제 곡궁+똥신 정도 들고 있는 타이밍까지는 힘을 쓰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추적이 어려워졌습니다. 적을 때리면서 앞점프로 거리를 좁히는데 그게 좀 힘들어졌습니다(평타거리 안에 들어가기 어려워져서)
-공격력 너프, 공속 버프
일단 공격력 너프. 공격력을 줄여버려서 평범한 원딜 수준이 되었는데 이게 칼리는 공격력 90퍼만 적용 된다는 걸 까먹었나 봅니다. 도란검을 들고있어도 보조룬에 마법이나 지배를 들지 않으면 미니언에 66뎀이 들어갑니다. 칼리는 패시브때문에 평타모션이 좋지 않아서 E로 먹을 일이 많아졌고 그 E에 마나 소모량이 생겨서 초반 cs 수급에 차질을 빚습니다.
공속 버프. 이건 그냥저냥 나쁘지 않습니다. 원래 칼리를 보내버리기 위한 패치였으니 보상버프를 받았다는 사실 자체에 의미를 둡시다. 체감은 그냥저냥 됩니다. 성장공속도 올라서 광전사나 치속을 고집할 필요가 줄었죠 1대1로 상대 원딜과 대치할 때 닌타비 가기 편해져서 저는 이건 좋습니다.

종합했을 때 칼리스타는 지금 고인입니다. 픽률도 1퍼대가 되어서 이제 하는 분들만 하는 챔이 된거 같습니다. 저도 계속 하고있지만 판수가 늘수록 싱률이 절반 조금 넘는 수준에 그치고 있어서 추천하는 캐릭은 아닙니다.
칼리스타, 복수의 화신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4 (+114) 2512 마나 300 (+45.0) 1065
공격력 59 (+3.75) 122.8 공격 속도 0.694 (+4.5%) 1.22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6.3 (+0.4) 13.1
방어력 24 (+5.2) 112.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25.0 525.0
치속이 버프예정이라 올려놓았습니다. 정복자 빼고는 다 괜찮습니다.
치속-극초반 맞딜에서 최고 성능을 자랑합니다. 공속이 2렙때 딱 1이 되어서 회피능력과 딜능력 모두 좋습니다. 문제는 이게 1코어때까지는 좋은데 2코어 이후부터는 별 쓸모가 없습니다. 공속 빨라져도 말뚝딜 아닌 이상 잘 못씁니다. 치속 드셨으면 닌탑 갑시다.
집공- 전 구간 무난합니다.칼리스타는  딜이 굉장히 약한 편인데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해서.. 두판 하면 한판은 드는거같아요.
기발- 라인전이 너무 빡셀때 듭니다. 도방이랑 결의룬 때문에 커버가 잘되서 요샌 잘 안듭니다.
전투 태세 (Martial Poise)
칼리스타는 칠흑의 창을 보유한 상태로 게임을 시작합니다. 아군 중 한 명에게 칠흑의 창을 사용해 게임이 끝날 때까지 지속되는 계약을 맺을 수 있습니다.

칼리스타의 기본 공격은 취소할 수 없습니다.
도약 거리는 신발 업그레이드에 비례합니다.
꿰뚫는 창 (Pier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칼리스타가 창을 던져 처음 적중한 대상에게 20/85/150/215/280 (+1.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을 처치하면 창이 계속 뻗어나가 다음으로 적중한 대상에게 뽑아 찢기의 중첩을 적용합니다.

칼리스타는 이 스킬을 사용한 후 전투 태세 효과로 도약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150.0)
감시하는 혼 (Sentinel)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기본 지속 효과: 칼리스타와 계약자가 같은 대상을 기본 공격하면 칼리스타가 최대 체력의 14/15/16/17/18%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하나당 재사용 대기시간 10초이며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는 최대 100/125/150/175/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칼리스타가 혼을 하나 보내 지정 영역을 정찰하게 합니다. 혼은 세 번 왕복하고 사라지며, 발각된 챔피언은 4초 동안 모습이 드러납니다. 충전 횟수는 2회이며 90/80/70/60/50초마다 1회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5000.0)
뽑아 찢기 (Rend)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칼리스타의 창은 대상의 몸에 4초 동안 유지되며 무제한으로 중첩됩니다.

사용 시: 칼리스타가 근처 적에게 박힌 창을 뜯어내며 20/30/40/50/60 (+0.7 AD) (+0.2 AP) +두 번째 창부터 창 하나당 8/12/16/20/24 (+0.25 AD) (+0.2 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당한 적은 2초 동안 10/18/26/34/42% (+0.05AP%) 둔화됩니다.

이 스킬로 대상을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마나를 10/15/20/25/30 돌려받습니다.

이 스킬은 에픽 정글 몬스터에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운명의 부름 (Fate's C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40/120초
칼리스타가 계약자를 옆으로 끌어와 최대 4초간 경직 상태로 만듭니다. 계약자는 마우스를 클릭하여 지정한 위치로 날아갈 수 있습니다. 챔피언과 부딪치면 멈추며, 주변 적들을 뒤로 밀어냅니다. 계약자는 챔피언과 부딪치면 최대 공격 사거리만큼 밀려납니다.

띄워올리기 시속시간: 1/1.5/2초 (사정거리: 1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꿰뚫는 창
(Pier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사거리가 긴 가느다란 투사체를 빠르게 던져 처음 맞는 적에게 10/70/130/190/250 (+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전투 태세 (P), 감시하는 혼 (W), 뽑아 찢기 (E)를 발동시킵니다.

대상을 처치하면 꿰뚫는 창이 계속 나아가서 다음 번 대상에게 뽑아 찢기 중첩이 모두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1150.0
투사체를 날려서 데미지를 줍니다. 간단한 스킬입니다.
-큐 날리고 패시브 점프 가능
-큐 맞추면 w표식 터짐
-큐는 e 창 한개를 꽂음
크게 3가지 활용도를 가집니다.
1.라인전 견제(큐 던지고 e 찢으면서 견제)
2.생존(큐 + 점프 + e찢어서 슬로우)
3. 싸움 들어갈 때 큐 미리 던져서 치속 예열
감시하는 혼
(Sentinel)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기본 지속 효과: 칼리스타가 계악자 주위에 있으면 공격력이 5/10/15/20/25만큼 증가합니다. 계약자와 칼리스타가 같은 대상을 기본 공격하면, 칼리스타가 대상 최대 체력의 5/7.5/10/12.5/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가합니다.
대상 하나당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영혼을 하나 보내 보이지 않는 지역을 정찰하게 합니다. 감시하는 혼에게 발각된 챔피언은 4초 동안 위치가 드러납니다. 감시하는 혼은 3바퀴 동안 유지됩니다.

칼리스타는 90/80/70/60/50초마다 감시하는 혼을 하나 충전합니다.
사정거리: 5000
평타에 표식이 붙고 서포터가 치면 최대체력 퍼뎀이 들어갑니다.
표식이 붙은 미니언은 서폿이 막타를 때려도 칼리에게 돈이 들어갑니다.
e는 딱히 팁이랄 것이 없고 궁은 이론적인 설명보다 서폿과 호흡이 중요한 스킬입니다.

스킬 콤보
콤보요? 평평평평-E!
스킬 활용 팁
라인전에서는 미니언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로 미니언을 찢으면서 평타나 큐를 날리면 그것도 날라가서 찢깁니다. 이 타이밍을 이용해서 상대 챔프에게 평타를 맞추면서 찢으면 100 정도 딜이 들어가서 간헐적 딜교에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궁은 아무래도 아군 백업용(역이니시)이 아닌 경우에야 솔랭에서 이니시용으로 쓰면 합이 잘 맞지 않기 때문에 알아서 서폿이 깽판을 치게 놔두고 죽을 것 같으면 궁으로 빼서 어그로+에어본넣는 식으로 기본 가닥 잡으시면 될거같습니다.
(이후 더 업로드 하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1코어-몰왕 or 구인수 갑니다. 이제 구인수가 비싸져서 선택 문제가 되었네요.
구인수 설명
1코어로 저렴하게 뽑을 수 있고 평범한 속도라면 8-9렙 정도에 구인수와 똥신(아니면 닌탑) 정도 완성이 되는데 이 타이밍부터 구인수 6스택 공속이 1,6이 되기 떄문에 창 박히는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집니다. 상대가 창이 박히는 것을 보고 더 큰 압박을 느끼게 되어 스펠도 생각보다 잘 빼고, 무엇보다 오브젝트 먹는 속도가 미쳐 날뛰게 됩니다. 바론칠때 30개 정도 박히던 창이 50개 이상 박히게 되기 때문에 바론에 2000이 넘는 데미지가 들어가서 스틸은 꿈도 못 꾸게 만듭니다
1코어 구인수 완성하시고 2코어는 당연히 루난 갑니다.(구인수 1코어~ 구루난 2코어까지가 전성기기 때문에 이때 확확 굴려놓아야 합니다)
2코어+신발 완성되면 상대 조합을 보고 무엇을 올릴지 선택해야 합니다.
주포,수은,라위같은 아이템은 2코어 뽑고 하나는 갖고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후 3코어는 구인수-몰락 중 못간것을 가주시고
4코어로 가엔. 이전에 라위나 수은 주포를 올렸다면 4코어는 그 업글템으로 갑니다.
상대 원딜이 3코어 이상 나오면 겜이 너무 힘들어져서 그 전에 최대한 끝내는 편이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애쉬
라인전,맞딜,한타 다 밀립니다..갱콜이 답입니다
케이틀린
사거리 100차이 나던 너프 전도 힘들었는데 이제 카이팅 당하는 수준입니다. 정말 빡세고 이놈이 약한 1코어 타이밍에 칼리가 전성기이기 때문에 중반에 잘 싸워서 굴려놓으면 할만합니다.
알리스타
밴합시다. 확정 cc라서 박히면 스턴이 무조건 연계되고 암것도못하고 죽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지금은 고인이기 때문에 딱히 쉬운 챔은 없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 너프 이후 이전과 같은 적극적인 견제 플레이는 어렵습니다. 큐던지면서 e찢는 견제 위주로 해주시고(궁전에 갱오면 이걸로 갱호응해야됩니다)

1-4렙 정도까지는 적당히 라인전 해주시고 상대가 칼리를 무시해서 딜교환을 먼저 걸어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평타 2대에 큐 e까지 찢어줄 수 있습니다.

보통 5~6렙 구간에 첫귀환해서 곡궁+똥신이 나올 텐데 (돈많으면 곡궁+곡괭이 사주세요) 이때 정글이나 미드를 불러서 이득을 봐주면 좋습니다 (매 판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니고 위로갈수록 각도 안줍니다) 이때부터는 예전같은 느낌의 딜교가 어느정도 가능해집니다.

칼리를 고른 이상 무난히 라인전 끝내면 겜도 스무스하게 질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조바심내서 무리할 필요는 없고 한번은 이득볼 찬스가 나오니 그때 잘 노려서 1킬 정도 따거나 하면 할건 다 한겁니다. 



중반 운영법

 6-13렙 구간 2코어와 신발 뽑고 날라다니는 시기입니다. 구인수를 가면 빠른 공속 덕분에 상상을 초월하는 e딜을 보실 수 있습니다.(딜러에게는 아프게 들어가는데 탱많으면 몰락가세요) 버스트하다가 물리지 않는 이상 오브젝트 막타는 무조건 칼리스타 것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용과 전령싸움을 유도하세요.(꼭 정글없어도 서폿이나 아군 1명과 먹어도 충분히 잘 먹어집니다) 사실상 6-13구간 정도에 겜 분위기를 많이 가져와야 합니다. 구인수 루난 신발 타이밍이 정말 강합니다,

  


후반 운영법
성장이 압도적이지 않는 이상 칼리의 순수 파워로는 이기기 어렵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그냥 앞에 놈부터 때려야죠. 한타는 기여도 차이가 나서 궁을 이용해 적 딜러를 띄워서 딜로스를 내야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웬만하면 쓰레쉬.브라움,라칸과 함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과 함께라면 칼리스타의 단점이 상당 부분 덮잎니다.

마치며
아직 끝난건 아니고 . 본인도 티어 올리고 영상 찍고 할거니까 한번 읽어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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