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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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 그라가스 총정리■ [정글 그라가스의 부활을 위해]
공략에 앞서(공략이라 하기보다는 정리에 더 가깝지만)
필자는 브실골플을 벗어나본적이 없고, 피지컬이 사람새끼가 아니지만
14시즌부터 롤챔스를 보고 꾸준히 게임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취미처럼 해오며
뇌피셜 msg가 조금 첨가되있기는 하나 뇌지컬과 지식만큼은 다이아정도라 생각합니다.

6.17 패치
그라가스의 궁 너프

극단적으로 그라가스 승률이 떨어지게한 7.18 패치
이 두 패치를 언급한 이유는 지금까지도 그라가스의 발목을 잡고있는,그라가스를 예전부터 플레이하던 사람이라면 콤보/판정면에서 체감이 확일히 느껴지는 영향이 큰 너프이기 때문에 차후에 다시 언급 될겁니다.
이 글의 의도는 필자의 모스트인 그라가스를 부흥시키고, 현재 뭔가 부족한 인벤의 그라가스 공략글들을 대신해
정석 정글 탱 그라가스를 정리해보기 위함입니다.
※ 현시점 그라가스가 매우 저조한 모습을 보여주는 이유
1. 너프로 다른 챔피언들에게 밀린다
(
등 다른 초식보다도 진입기의 성능차/기본 능력치/교전 능력등 스펙이 딸림,








2. 딜도 안되고 탱도 안되는, 컨셉의 부족
개인적인 생각이긴 하지만, 그라가스의 패시브를 활용하는
'하드cc챔피언겸 체력회복'의 컨셉이 부족하다 느낌
강한 cc기와 진형붕괴 스킬이 있지만 기본스팩과 '
얼건트리'의 한계로 딜/탱이 애매한 타이밍이 굉장히 김

※그라가스의 장/단점
장점
1) 강력한 cc기를 갖춘 탱커로 중후반기여도가 뛰어남
1) 강력한 cc기를 갖춘 탱커로 중후반기여도가 뛰어남
2) e플 배치기라는 적이 반응하기 힘든 갱킹/이니쉬 능력를 지님
-> 초반부터 적라이너에게 압박/갱킹 성공시 스노우볼을 굴리기 탁월
3) 정글링 속도/체력관리가 수월함
-> (이론상)왠만한 정글 상대로는 능동적인 플레이가 가능
4) 게임이 잘 풀렸을 때, 메타나 상황에 따라서 딜탱/탱의 선택지를 가질 수 있음
-> 템트리의 유동성과 그에따른 효과
단점
1) 다른 공격형 탱커(cc기탱커)에 비해 부족한 점이 있음
-> 플래쉬를 거의 필수적으로 하는 리스크 큰 갱킹능력 / 미니언에 막히는 판정 너프된 돌진기 / 애매한 궁극기 사용으로 인한 트롤링,변수 등
2) e플 / e플궁 콤보와 같이 한 교전이나 갱킹에 투자해야하는 양이 많음
-> 리스크가 큼, e와 궁극기 너프 이후 정확한 스킬 적중을 요구하는 조건이 붙음
3) 카운터/상위호환/구도상 밀리는정글 챔피언이 많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상대 승률 50%미만 / 카운터챔 상대 승률 30%대)
1) 다른 공격형 탱커(cc기탱커)에 비해 부족한 점이 있음
-> 플래쉬를 거의 필수적으로 하는 리스크 큰 갱킹능력 / 미니언에 막히는 판정 너프된 돌진기 / 애매한 궁극기 사용으로 인한 트롤링,변수 등
2) e플 / e플궁 콤보와 같이 한 교전이나 갱킹에 투자해야하는 양이 많음
-> 리스크가 큼, e와 궁극기 너프 이후 정확한 스킬 적중을 요구하는 조건이 붙음
3) 카운터/상위호환/구도상 밀리는정글 챔피언이 많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상대 승률 50%미만 / 카운터챔 상대 승률 30%대)
4) 부족한 딜과 탱의 마지노선에 있는 애매함
-> 탱킹 능력이 부족하고 그렇다고 딜이 강력하지 않음

현 시점에서 그라가스는 좋은 픽이 아닌 이유는
단점이 너무 부각되는 메타이기도 하지만
전 얼건트리의 한계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점을 숙지하시고 글을 따라와 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모바일에서 작성했어요


현시점 그라가스가 답이 없음을 보여주는 통계...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40 (+115) | 2595 | 마나 | 400 (+47.0) | 1199 |
공격력 | 64 (+3.5) | 123.5 | 공격 속도 | 0.625 (+2.05%) | 0.843 |
5초당 체력회복 | 8.68 (+0.85) | 23.13 | 5초당 마나회복 | 6 (+0.8) | 19.6 |
방어력 | 38 (+5) | 123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그라가스의 룬은 크게
봉풀주/여진/감전으로 나뉘며 각각의 장점과 목적이 다릅니다.
(가장 추천드리는 룬세팅은 각 파트 첫 사진으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

○ 봉풀주(봉인풀린주문서)는 E플과 같은 스펠의존도가 높은 그라가스의
스펠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켜
'초반 갱킹/교전에서 적극적으로 플레이 하겠다' 라는 목적으로 선택됩니다.
장점 - 초반 영향력/스펠 쿨감을 통한 적극적인 교전/영감빌드와 봉풀주 효과 활용
단점 - 보조빌드로 결의를 선택하지 않을 시 탱로스 발생
초반 교전 능력자체 보다는 초반 스펠 의존도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것을 숙지해야함
장점 - 초반 영향력/스펠 쿨감을 통한 적극적인 교전/영감빌드와 봉풀주 효과 활용
단점 - 보조빌드로 결의를 선택하지 않을 시 탱로스 발생
초반 교전 능력자체 보다는 초반 스펠 의존도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것을 숙지해야함
● 봉풀주 선택시 하위룬
마법의 신발 /외상 /우주적 통찰력 (가장 무난한 선택)
바텀 다이브 설계나 적 암살자 무력화를 생각한다면
바텀 다이브 설계나 적 암살자 무력화를 생각한다면
마법의 신발 대신 완벽한 타이밍 도 좋은 선택
● 봉풀주 선택시 보조빌드/하위룬
(보조빌드와 하위룬은 취향입니다)
결의(탱킹강화)
결의(탱킹강화)
- 뼈방패 / 사전준비 or 소생 (무난)
- 뼈방패 or 재생의바람 / 소생 [ 대치,포킹 조합 상대로 ]
중후반 외에는 답이 없다면 사전준비를 들고 그럭저럭 무난하면 취향대로 선택
(※뼈방패는 현제 굉장히 좋은 룬, 소생은 그라가스 패시브와 시너지가 좋으니 추천)
지배(시야장악) / 정밀(강인함, 공속보너스) / 마법(쿨감, 이동속도)
모두 나쁘진 않지만 안정성과 탱킹 때문에 결의를 추천함

○여진은 가장 무난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룬으로
E와궁극기의 cc기를 통해 소소한 피해량과 탱킹능력 향상으로
'초반보다는 중후반에 탱커 역할로 기여하는 플레이를 하겠다'는 목적으로 선택됩니다.
장점 - 여진과 결의빌드로 탱킹능력 향상/보조룬 빌드의 다양한 선택 가능성
단점 - 초반보다는 중후반을 바라본다는 것 외에는 딱히 없음
장점 - 여진과 결의빌드로 탱킹능력 향상/보조룬 빌드의 다양한 선택 가능성
단점 - 초반보다는 중후반을 바라본다는 것 외에는 딱히 없음
즉 감전/봉풀주가 가져다주는 초반의 이점을 얻지못함
● 여진 선택시 하위룬
뼈방패 / 사전준비 / 소생
사전준비 대신 재생의 바람, 소생 대신 불굴의 의지 로 취향에따라 다양한 선택 가능
● 여진 선택시 보조빌드/하위룬
(보조빌드와 하위룬은 취향입니다)

지배(시야장악)
비열한 한방 or 돌발 일격 / 시야 수집 or 좀비와드 / 끈질긴 사냥꾼
저티어라면 비열한 한방 or 돌발 일격 / 끈질긴 사냥꾼를
시야확보가 필요하거나 고티어 일수록 좀비와드 / 끈질긴 사냥꾼을 추천함
지배는 선택의 여지가 많으니 취향에 맡김
비열한 한방 or 돌발 일격 / 시야 수집 or 좀비와드 / 끈질긴 사냥꾼
저티어라면 비열한 한방 or 돌발 일격 / 끈질긴 사냥꾼를
시야확보가 필요하거나 고티어 일수록 좀비와드 / 끈질긴 사냥꾼을 추천함
지배는 선택의 여지가 많으니 취향에 맡김
(추천) ☆☆☆ 정밀 ☆☆☆
그라가스의 정글링 속도를 '공격속도 보너스'로 보완해주는 보조빌드
정글러에게 이 공격속도의 차이가 상당히 큰 데 스킬쿨이 긴 그라가스는
어느정도 템이 완성될 때까지는 평타에 의존해서 정글을 돌아야함
' 전설 : 강인함 '으로 탱커 겸 어그로의 역할을 보완해 줄 수도 있음
때문에 정밀빌드를 여진을 선택했을 때 가장 추천함
- 승전보 / 전설 : 강인함 or 전설 : 민첩함

' 전설 : 강인함 '으로 탱커 겸 어그로의 역할을 보완해 줄 수도 있음
때문에 정밀빌드를 여진을 선택했을 때 가장 추천함
- 승전보 / 전설 : 강인함 or 전설 : 민첩함

마법(이동속도,쿨감)
갱킹 위주의 플레이를 할때 고려해봄직힌 보조빌드
마법 순환 팔찌 or 궁극의 모자 / 깨달음 or 기민함 / 물 위를 걷는자
특히 기민함 / 물 위를 걷는자는 시너지가 좋아 감전 선택시에도 가장 선호되는 하위 룬임
갱킹 위주의 플레이를 할때 고려해봄직힌 보조빌드
마법 순환 팔찌 or 궁극의 모자 / 깨달음 or 기민함 / 물 위를 걷는자
특히 기민함 / 물 위를 걷는자는 시너지가 좋아 감전 선택시에도 가장 선호되는 하위 룬임

( 중요!!! )
○감전은 그라가스를 보다 공격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해주는 룬입니다.
W에 2타 판정이 되기때문에 더욱 쉽게 감전을 사용할 수 있는데,
봉풀주와는 다르게 그라가스의 '초반 갱킹 /교전 능력'자체를 향상 시켜주고
○감전은 그라가스를 보다 공격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해주는 룬입니다.
W에 2타 판정이 되기때문에 더욱 쉽게 감전을 사용할 수 있는데,
봉풀주와는 다르게 그라가스의 '초반 갱킹 /교전 능력'자체를 향상 시켜주고
부족한 딜을 보충하여 초반에 이득을 보고 스노우볼을 굴리겠다는 목적으로 선택됩니다.
☆현제 그라가스로 가장 많은 연구와 활용이 되는 룬으로써
☆현제 그라가스로 가장 많은 연구와 활용이 되는 룬으로써
필자의 생각을 조금 적어보자면
메타의 흐름이 빨라지고 8.6패치가 되면서 초중반의 기여도가 중요해지게 되었는데
감전을 통해 이러한 메타의 흐름에 맞춰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실제로 그라가스로 감전을 사용하는 경향이 늘어났고 꽤나 괜찮다고 판단됩니다.
더 연구가 필요하고 지켜봐야겠지만
- 적 정글이
신짜오/
워윅 과 같이 만나면 바로 죽는 '1대1 특화 정글러' 여서
감전을 통해 이러한 메타의 흐름에 맞춰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실제로 그라가스로 감전을 사용하는 경향이 늘어났고 꽤나 괜찮다고 판단됩니다.
더 연구가 필요하고 지켜봐야겠지만
- 적 정글이


이를 대응하지 못하니 중후반을 바라봐야 할 때나 도저히 초반에 이득을 보기 힘들 때는
무난한 여진을 선택
-
엘리스/
리신/
그브 등 대처만 잘하면 초반을 잘 흘려보내고 중후반부터는 확실히 큰 이점을 가질수 있는 상대여서
초반에 주도권을 가져오거나
흐름을 가져오기 시작하면
-



초반에 주도권을 가져오거나
흐름을 가져오기 시작하면
할 수 있는 플레이가 없는 적 상대로 유통기한 타이밍 즈음에
게임을 쉽게 가져갈 수 있다 판단 되는 경우
감전을 선택하는 것이 베스트라 생각합니다.
쉽게 말해
감전을 선택하는 것이 베스트라 생각합니다.
쉽게 말해
적이 초중반 우위에 있긴한데
이를 쉽게 저지 가능하거나 맞스노우볼을 굴리며 흐름을 가져오면 중후반은 우위에 있기때문에 초반부터 게임을 컨트롤 가능하다 -----> 감전
초중반에 그냥 썰리고 도저히 대처가 불가능한 1대1 특화 챔피언이여서 중후반부터 그나마 할만하다 ------> 여진
(그렇다고 ap그라가스를 가자는 소리는 아니고, 정석 그라가스 공략글이기 때문에 템트리는 밑에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장점 - 초반 영향력/부족한 딜 보충/지배 빌드의 시야장악 능력
단점 - 초반을 바라보는 선택이기 때문에 게임이 길어질수록
타 선택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리해짐
● 감전 선택시 하위룬
비열한 한방 or 돌발 일격 / 시야 수집 or 좀비와드 / 끈질긴 사냥꾼
개인적으로 돌발 일격 / 좀비 와드 / 끈질긴 사냥꾼 을 가장 선호하는데
개인적으로 돌발 일격 / 좀비 와드 / 끈질긴 사냥꾼 을 가장 선호하는데
돌발 일격 은 e로 진입하는 그라가스와 매우 잘 어울리고
후에 다시 얘기하겠지만 초록 강타의 삭제 이후 시야장악에 힘쓰기 위해
좀비 와드 를 주로 선택함
끈질긴 사냥꾼 은 3개 하위룬중 가장 무난함
끈질긴 사냥꾼 은 3개 하위룬중 가장 무난함
● 감전 선택시 보조빌드/하위룬
보조빌드와 하위룬은 취향입니다)

☆☆추천☆☆
마법(이동속도,쿨감)
초반에 빠르게 움직이며 운영적 이점을 가져와야 하는 감전에 가장 잘 어울리는 보조빌드
초반에 빠르게 움직이며 운영적 이점을 가져와야 하는 감전에 가장 잘 어울리는 보조빌드
마법 순환 팔찌 or 궁극의 모자 / 깨달음 or 기민함 / 물 위를 걷는자
주로 기민함 / 물 위를 걷는자 를 가장 선호하는 편
결의(탱킹강화)
- 뼈방패 / 사전준비 or 소생 (무난)
- 뼈방패 or 재생의바람 / 소생 [ 대치,포킹 조합 상대로 ]
초중반에 탱로스를 조금이나마 보완하면서 게임이 길어지는 것을 위한 보험의 보조빌드

공략글입니다

봉풀주 선택시 합류텔
,오브젝트 리젠시간 전에 한타시 

등으로 교체 해주셔도되요














서비스 시간 (Happy Hour)
재사용 대기시간: 12/10/8/6초
그라가스가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체력(최대 체력의 5.5%)을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8초에 한 번씩만 발동됩니다.

술통 굴리기 (Barrel Roll)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그라가스가 술통을 지정한 위치로 던져 직접 폭발시키거나 4초 뒤 자동으로 폭발해 해당 지역 안의 적들에게 80/120/160/160/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45/50/55/60% 늦춥니다.(미니언에게는 70%의 피해)
최대 둔화율: 60/67.5/75/82.5/90% (사정거리: 850, 범위: 375)
최대 둔화율: 60/67.5/75/82.5/90% (사정거리: 850, 범위: 375)

취중 분노 (Drunken Rag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재사용 대기시간: 5초
그라가스가 0.75초간 술통에 든 술을 마시고 2.5초 동안 받는 피해량이 10/12/14/16/18% + (주문력 100당 4%) 감소합니다.
술에 취한 그라가스는 다음번 기본공격으로 20/50/80/110/140 (+0.7 AP) + 대상의 최대 체력의 7%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취중 분노 적중 시 효과로 공격 대상 반경 250 유닛 내의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0)
술에 취한 그라가스는 다음번 기본공격으로 20/50/80/110/140 (+0.7 AP) + 대상의 최대 체력의 7%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취중 분노 적중 시 효과로 공격 대상 반경 250 유닛 내의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0)

몸통 박치기 (Body Slam)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4/13.5/13/12.5/12초
재사용 대기시간: 14/13.5/13/12.5/12초
그라가스가 앞으로 돌진하여 첫 번째 적 유닛에게 부딪힙니다. 부딪히는 적과 그 주변 적에게80/125/170/215/260(+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어내며, 1초동안 기절시킵니다.
그라가스가 유닛과 충돌하면 몸통 박치기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4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그라가스가 유닛과 충돌하면 몸통 박치기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4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술통 폭발 (Explosive Cas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그라가스가 술통을 던져서 해당 지역의 모든 적들에게 200/300/40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이들을 중앙에서 바깥으로 밀어냅니다. (사정거리: 1150, 범위: 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E-W 순으로 마스터 합니다
1렙때 Q나 W를 찍는데 개인적으로는 Q를 먼저 찍습니다
2렙때 갱킹을 가거나 미드쪽에서 전투가 일어날 것 같으면 E를
칼날부리/늑대를 먹고 캠프를 안전하게 먹을려면 W를 찍으면 됩니다
Q. 왜 Q 선마를 하나요?
A. 초식 정글 챔피언들은 대부분
주 정글링스킬 - 갱킹/돌진/CC기 - 보조스킬
순으로 마스터 합니다 (누누 Q 선마 / 세주 E 선마 / 자르반 QEW 선마)
그라가스또한 정글링속도를 높이기 위해 Q를 먼저 마스터하고
돌진기인 E쿨을 줄이기 위해 QEW순으로 마스터 합니다
스킬 설명
딱히 스킬 계수나 세부설명에 대해 일일히 작성하진 않겠습니다

8초에 한번씩 스킬 사용시 최대체력의 6%를 회복시켜주는 패시브입니다
그라가스로 다이브를 할 때나 죽을 각이 나오는 상황에서 W(취중분노)와 함께
'아 저게 사네'라는 말을 나오게 하는 패시브로
안정적인 정글링을 돕는 의미있는 스킬입니다

4초뒤 자동 폭팔하는 술통을 굴립니다
터트리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피해량과 둔화율이 증가합니다

술 마십니다
2.5초간 피해량 감소 효과를 얻고
다음 기본공격이 추가 마법 피해와 체력 비례 데미지를 입힙니다
감전2타 판정입니다

그라가스의 이동기/돌진기 입니다
전방에 돌진해 첫 유닛과 부딪히면 멈추고 주변 적들에게 마법피해와 1초 기절을 주며 밀어냅니다
이때 에어본 판정이 되어
궁 연계가 됩니다

미니언에 막히니 신중하게 써야합니다
또 적에게 부딪히면 E스킬이 3초 쿨감됩니다

술통을 던져 폭팔을 일으키고 주변 적들을 밀어냅니다 (마찬가지로 에어본 판정입니다)
그라가스의 존재 이유이기도한 강력한 진형붕괴 스킬로 각종 연계로 일명 배달, 토스가 가능합니다
※그라가스 스킬 중요 TIP※
☆
E스킬 시전 중에 
Q나R
플래쉬를 사용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로 들어가며
를 깔아 적에게 쉽게 슬로우를 묻힐수 있습니다


그라가스 콤보
1. 
E플


가장 기본이 되는 순간 이니쉬에이팅 콤보로
왠만해서는 반응하기 힘들어 초반 갱킹/한타 걸기등에 유용합니다
2. 

E플궁 토스



E플로 적을 기절시키고 궁극기로 아군에게 적을 전달하는 콤보입니다
상위티어로 가거나 피지컬이 좋은 상대는
을 던지는 딜레이 동안 회피를 할 수 있습니다

3. 
E궁플 콤보









손가락이 꼬이거나
을 잘못 쓰면 오히려 탈이 될수있어 많은 연습후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4.

WEQ








모든 콤보의 기본이 된다 보시면 됩니다
5.



WE플Q궁





4의 콤보를 다른 토스/이니쉬 콤보와 함께 사용하시면 됩니다
☆각도기 콤보





Ap그라가스 하시는거 아니면 별로 안쓸 콤보입니다 재미로 알아두셔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템트리는 항상 유동적으로 갑시다
정석 그라가스를 크게 2개로 나눠보면
탱그라/룬메 딜탱그라 인데
저는 탱/딜탱으로만 템트리를 나눠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Ap그라가스는 옆동네에서 알아보세요)

시작템은 부적 고정입니다
첫귀환에 1200원 정도가 모였다 -> 





첫귀환에 1000원 미만이 모였다 ->
신발 or
파랑강타 업글 or
사냥꾼의 물약



첫귀환에 1400원 정도 모였다 ->
불씨 +
신발


불씨 일시불이 안되면 강타업글 / 신발 / 사냥꾼의 물약을 나눠 구입하시면 됩니다
잿불거인을 올리시면 다들
얼건을 가실건데

저는
얼건을 상당히 비추합니다

Q. 왜 얼건을 가지말라는 건가요?
A.
얼건 자체의 효율은 그라가스와 굉장히 좋습니다

마나/방어력/쿨감20%라는 스텟과 W에 얼건 패시브가 발동되고
부족한 딜을 보충해준다는 점에서
얼건 자체는 고정템이 될 만큼 좋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게임이 불리하거나 주도권이 상대에게 있을때
혹은 확실히 유리한 것이 아닌 비등비등한 상황에서
'굳이 얼건을 가야하나' 입니다
얼건을 2코어로 선택하게 되면
탱킹이 부족한 탱로스가 생기고
그렇다고 딜이 잘 나오는 편도 아니라
이도저도 아닌 공백의 시간이 생겨 버립니다.
그라가스는 현메타에서 왠만해서는 주도권을 가져오기 힘들고
탱그라가스 템트리에 얼건을 넣게되면 3코어가 뜬 시점에서도
다른 초식정글에 비해 탱킹이 약한 편입니다
본론으로 돌아와 탱그라가스로 얼건을 가지 않는 편이 더 나은 이유는
1. 마나가 딸리는 챔피언이 아니다
(그라가스는 한 콤보에 모든 스킬을 퍼붓는 챔프이고
정 마나관리가 안된다면
사냥꾼의 물약 활용으로 커버가됨)

2. 부족한 딜을 챙겨야할 이유가 없다
(솔로랭크 특성상 게임을 혼자서 해야한다는 생각으로
부족한 딜을 얼건으로 챙기겠다 할 수는 있지만
그럴 바에는 그라가스말고
카직스,
잭스를 하는편이 남)


3. 얼건을 가면 2~3코어 중반타이밍에 탱로스가 생긴다
(오브젝트가 중요한 현 메타나 경향에서 중반 타이밍을 포기한다는 것은 말이 안됨)
때문에 얼건은 되도록이면 선택하시지 마시고
탑 미드 서폿이 탱커에 원딜밖에 주딜러가 없다면 고려해볼만 합니다 (ex 사이온 갈리오 자야 브라움)
또 이미 게임이 끝났다 판단될 만큼 우리가 거어업나게 유리하다면 얼건을 가셔도 됩니다
추천 템트리




-
강철의 솔라리 -
가고일 갑옷


신발


Cc기에 대처가 가능할때
템추천
그라가스에게 정글템은
삭제이후
이 가장 좋습니다



쿨감이 달린 탱템에 아군 원딜 서포트가 되서
브실 현지인 베인만 아니라면 2코나 3코로 가줍시다

이점이 정글러에게는 꽤나 크기 때문에 3~4코어로 가면 됩니다
헤르메스 - 기사의맹세 - 워모그 트리를 거의 고정으로 갑니다

워모그를 갈만한 상황이 아니거나
적 ap딜러가 잘컸을때 2~3코어로 가줍시다




지속딜 챔피언이거나 원딜이
바루스
코그모 일 경우 가줍시다






한타에서 꽤나 좋습니다 게임이 극후반에 갈때 탱킹에 신경쓰려면 선택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후에 정확한 연구후에 작성할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대부분의 딜탱그라가스 템트리는 
템트리 이후


탱그라가스처럼 탱템을 가면 됩니다
탱그라가스와 달리 딜탱그라가스에게는
에 대한 생각이 다른데

딜을 높여주면서 쿨감과 약간의 탱킹을 보충하기 때문에 거의 필수 2코어로 가는 편입니다
탱그라가스에 비해 초중반 스노우볼링에 집중해야 하기때문에
딜탱그라가스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딜탱그라가스를 할 때에는 주의할 점이 있는데
1. 감전을 필수적으로 들어야 한다
2. 초반에 말린다는게 뻔히 보이면 탱그라가스를 하자
딜탱그라가스는 초중반에 이득을 보고 스노우볼을 굴려야 의미가 분명한데 초반이 완전 밀리는 상대로는
딜탱의 장점을 발휘하기 힘들어 탱그라가스를 선택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8.7패치에서 그라가스가
Q계수 0.6에서 0.7 상향
W계수 0.3에서 0.5로 상향
W에 주문력 100당 피해량감소 4%추가
라는 상향을 받았습니다
딜탱그라가스를 상향해준 셈인데






(차후에 여러 연구와 솔랭활용을 더 지켜보고 템트리를 추가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엘리스
니달리 엘리스 카직스같은 육식정글 상대로 그라가스가 매우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그라가스가 유리하긴 하지만
초중반 주도권과 오브젝트 연결이 중요해지고 있는 현메타 특성상 아무것도 못하고 게임이 끝날 수 있습니다
특히 엘리스는 그라가스의 CC기를 줄타기와 새끼거미로 무력화 시킬 수 있어 까다롭습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그라가스가 유리하긴 하지만
초중반 주도권과 오브젝트 연결이 중요해지고 있는 현메타 특성상 아무것도 못하고 게임이 끝날 수 있습니다
특히 엘리스는 그라가스의 CC기를 줄타기와 새끼거미로 무력화 시킬 수 있어 까다롭습니다

신 짜오
신짜오와 워윅, 트런들같은 경우 그라가스가 왠만해서는 1대1 2대2를 거의 이기기 어렵습니다
적정글 위치파악 후 반대쪽 라인에서 대각선의 법칙을 활용해 이득을 취하며
최대한 1대1교전과 2대2 교전을 피해야 합니다
적정글 위치파악 후 반대쪽 라인에서 대각선의 법칙을 활용해 이득을 취하며
최대한 1대1교전과 2대2 교전을 피해야 합니다

쉬바나
쉬바나나 잭스같은 챔피언들은 그라가스보다 초중반 주도권이 약 우위에 있긴한데 후반 기여도가 뛰어납니다
특히 한 번 갱킹을 성공하는 등 이득을 취하면 성장을 바탕으로 게임에 큰 영향을 주기때문에
적 정글보다 한 발짝 먼저 움직여 최대한 난전구도를 피하고 유리한 구도를 만들어야 합니다
특히 한 번 갱킹을 성공하는 등 이득을 취하면 성장을 바탕으로 게임에 큰 영향을 주기때문에
적 정글보다 한 발짝 먼저 움직여 최대한 난전구도를 피하고 유리한 구도를 만들어야 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 신
리신과 렝가와 같은 유통기한이 큰 진입형챔피언은 그라가스가 가장 상대하기 편한 정글러 입니다
리신의 Q를 E로 무력화하고 아군 원딜을 보호하며 암살,진입,이니쉬 자체를 방해하고
후반에 갈수록 그라가스에게 매우 유리하기 때문에
아군이 실수로 키워주지만 않는다면 편하게 게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리신의 Q를 E로 무력화하고 아군 원딜을 보호하며 암살,진입,이니쉬 자체를 방해하고
후반에 갈수록 그라가스에게 매우 유리하기 때문에
아군이 실수로 키워주지만 않는다면 편하게 게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오리아나
미드에 오리아나 벨코즈 애니비아 스웨인같은 뚜벅이 챔피언들은
그라가스가 쉽게 압박하고 이득을 취할수 있어서
강한3렙갱으로 이득을 보고 스노우볼을 굴리며 잘풀린 아군 미드와 함께 다른 라인을 개입하며 초중반 주도권을 가져오는 플레이가 그라가스로 할 수있는 베스트인 운영입니다
그라가스가 쉽게 압박하고 이득을 취할수 있어서
강한3렙갱으로 이득을 보고 스노우볼을 굴리며 잘풀린 아군 미드와 함께 다른 라인을 개입하며 초중반 주도권을 가져오는 플레이가 그라가스로 할 수있는 베스트인 운영입니다
밥먹고 할 일 좀 하고 정글 운영법 작성하겠습니다
기다려주세요ㅠ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마치며
궁금하신 점이나 지적/충고는 댓글을 통해 나눠주셨으면 합니다
그라가스의 부활을 위해 좀 더 나은 글을 만들 수 있도록 더 수정하고 의견을 받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부족한 공략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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