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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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25 (+106) | 2427 | 마나 | 325 (+40.0) | 1005 |
공격력 | 68 (+4) | 136 | 공격 속도 | 0.625 (+2.9%) | 0.933 |
5초당 체력회복 | 6.68 (+0.7) | 18.58 | 5초당 마나회복 | 8 (+0.7) | 19.9 |
방어력 | 33 (+4.6) | 111.2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425.0 | 4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 탄환 두 발을 발사하면 재장전해야 합니다. 공격 속도가 재장전 시간은 약간 줄이지만, 공격 후 다음 공격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폭 감소시킵니다.
- 공격 시 4개의 탄환을 발사합니다. 대상에 적중한 첫 번째 탄환은 70~10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후의 탄환은 각각 23.3~33.3%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 공격 시 일반 치명타 효과 대신 6발의 탄환을 발사하고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구조물의 경우 피해량이 25% 감소합니다.
- 탄환은 적중한 첫 번째 유닛을 관통할 수 없습니다. 챔피언이 아닌 유닛이 탄환을 여러 개 맞으면 뒤로 밀려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화약 궤적은 2초 후 혹은 지형 충돌 시 폭발하며 근처의 모든 적에게 85/120/155/190/225(+0.4/0.7/1.0/1.3/1.6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기본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빨리 뽑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씩 감소하고, 미니언이 아닌 대상을 맞힐 때마다 진정한 용기 지속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진정한 용기가 활성화되면 방어력이 4/7/10/13/16 증가합니다.(8회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425)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탄환은 챔피언을 맞히거나 사거리 끝까지 날아간 다음 폭발하여 원뿔 형태의 범위에 200/320/440 (+1.2 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1000, 범위: 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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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이브즈 스킬 콤보는 다양한게 있겠지만 실전에서 가장 유용하면서 좋은 콤보 2가지만 말씀드리려 합니다.
1.평 : 그레이브즈는 평랑 평이랑 속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의 시전시간이 있기 때문입니다. 의 시전시간 때문에 평 를 쓴다면 생각 보다 가 조금 느린 느낌이 납니다.
하지만 를 쓰면서 평타를 쓰면 와 평타가 거의 동시에 나가는 느낌으로 발동 되기에
상대 정글에 숨어서 벽 자리를 잡고 암살을 시도할 땐 평 평 순으로 날려야 평 부분에서 평보다 상대가 반응 못할 정도로 빠른 폭딜이 들어갑니다. 정글링할때 평 연습하다보면 쓸만 하실겁니다.
2. : 평과 비슷한 느낌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똑같이 이유는 의 시전시간이 있기에 그 부분을 반응 못하게 달라붙으며 벽나 마무리를 쓰기 위해 쓰는 것이 입니다.
1. : 이거를 쓰는 경우는 내가 를 써서라도 상대를 잡아야겠다 하는 경우로 쓰는데
상대의 피를 보고 잡을수 있겠다하는 상황과 함께 벽각이 보일 때 써야 좋습니다. 는 앞으로 나가는 범위가 되돌아오는 범위보다 좁기 때문에 벽가 아니면 앞으로 나가는 안맞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2. : 그레이브즈가 상향으로 가장 수혜본 스킬 연막탄입니다. 연막탄은 그레이브즈의 가장 사기적인 기술인데 그 만큼 잘쓰지 못하면 그레이브즈를 픽하는 이유가 많이 줄어드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먼저 활용도는 첫 번째는 시야차단 두 번째는 슬로우 입니다. 슬로우 지속시간은 줄었지만 슬로우가 50%나 되기 때문에 갱을 갈때 평평으로 난입을 터트려 달라붙어 등을 쓰거나
난입이 아니더라도 평평으로 달라붙는게 이전보다 수월해 갱이 아직도 개쓰레기지만 그나마 좀 나아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한타 때 우리팀이 물릴 경우 를 상대 딜러진에게 쓰면 생각보다 딜로스가 잘나와서 한타가 생각보다는 나은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런 애들이 를 쓰고 한타를 시작할때 뿌려주면 생각보다 엄청난 딜로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니시를 달라붙어서 물려는 등의 챔피언이 우리팀 미드나 원딜에게 붙으려고 할 때 를 써주면 허둥지둥하는 모습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1. 잘 큰 경우 (or) 인 3코어에서 게임을 끝내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나마 반반 큰다면 주문포식자와 헤르메스 신발을 가서 싸워볼만 하지만 살짝 밀리기 시작하면 그대로 정글 주도권 내주면서 할께 없어지는게 그레이브즈 입니다.
그래서 쉬바나 상대로는 무조건 바텀에 힘을 줘서 용을 챙겨놔야합니다. 그러나 그것만이 정답이 아닌게 성장력도 좋아서 바텀에 힘 주다가 위 캠프를 다 털리기 시작하면 레벨링 차이나기 쉽고 힘듭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그렇게 해야 게임이 쉬우면서 이길 수 있습니다. 자크랑 반반 갈려고한다면 그레이브즈 말고 세주아니나 아무무를 하시는게 나을 겁니다.
그래도 성장을 말려놓으면 들어오는 자크정도는 세주아니보다 녹이기 쉬워서 한타는 나쁘지 않습니다.
특히 여진이 초반엔 배치기에만 터지기 때문에 들어가서 싸울때 배치기만 안맞으면 질 이유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될겁니다.
정글 운영방법은 정말 간단하고 이기적인것 같습니다. 유리한 라인을 빨리 터트려 타워나 킬을 통해 돈을 벌어
차이를 벌리는게 핵심입니다. 특히 그레이브즈 할때 골드에선 킬양보는 안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레이브즈는 잘크면 캐리하기 쉬워지기 때문에 라이너들이 불만을 표시하더라도 킬먹고 크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1. 1랩 카정동선 : 서폿이이면 그냥 1랩때 상대 버프로 들어가서 3대3 해주면 왠만하면 다이깁니다. 아니면 상대 역버프를 혼자 들어가서 먹고 들어오는 정글챔프를 1대1로 싸워 잡는 것도 골드 기준에선 꽤나 잘 통했던 초반 운영입니다.
2. 역버프 : 그레이브즈는 혼자서도 정글링이 잘되기에 혼자서 역버프를 먹고 우리팀 바텀은 부쉬 매복으로 2대2 교전에서 이득을 챙기게 해서 킬을 따면 좋고 스펠만 빠져도 3랩 갱에 잘 당합니다(골드기준..)
3. 정버프 : 사실 요새 느끼는 것 중 하나가 그레이브즈로 역버프를 해서 상대 정글이랑 반대 방향으로 돌면 갱킹력이 약한 그브는 갱을 성공하기 어렵고 상대가 갱킹을 성공 시킨다면 아군 라이너로 부터 하는게 없다 소리를 듣게 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요새는 차라리 정버프를 돌아서 초반 교전이 강한 그레이브즈 이점을 가지고 상대 정글이랑 계속 만나면서 갱이 아닌 교전 유도 방식으로 게임을 풀어 나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군 라이너가 갱을 잘당할 뚜벅이거나 갱 한번 당하면 답도 없이 말리는 챔프 라면 정버프 시작으로 시야를 잡기 위해 바위게를 먹거나 상대 정글 올만한 곳에 미리 와딩하는 플레이를 주로 하고 나서 정글링을 하는게 더 나은 거 같습니다.
그레이브즈는 정글 중에 오브젝트 챙기기가 매우 빠른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와 타이밍에 이득을 굴린 뒤 빠른 타워 철거를 하거나, 하지 못한다 해도 용을 먹거나 전령을 먹어야합니다. 특히 전령은 먹어두면 그레이브즈의 타워 철거와 함께 글로벌 골드를 크게 벌리기 좋은 수단이기 때문에 먹어주면 좋습니다.
티어가 골드라서 운영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나 지식은 없지만 그레이브즈는 스플릿을 하거나 1대1이 강한 챔프가 아니기 때문에 중반부터는 아군과 붙어서 수적 우위를 가질때 빠르게 타워를 밀어주거나 용 또는 바론을 먹어주는게 유리한 챔프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불리한 상황이거나 유리한 상황이거나 똑같이 정글쪽에서 시야를 잡으러 오는 물몸 챔피언들을 아군 1명과 함께 2명이서 순삭시키는게 가능하기에 라인에만 서있지 말고 정글쪽 시야를 잡으며 짤라먹으면서 불리했던 상황에서 시간을 끌거나 유리할 때 짤라먹어서 큰 이득을 취하는 것에 좋은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킬 팁에서 거의 대부분을 말했던것 같습니다.
상대 딜러에게 달라붙어 폭딜을 넣어주면 가장 이상적이지만 짧은 사거리와 예전보단 너프먹은 탱킹력 때문에 좀 더 조심히 들어가야하고 반대로 아군에게 접근하는 딜러에게 포커싱을 잘 맞춰 폭딜로 먼저 녹여주는 것도 팀파이트 시에는 좋은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록 골딱이지만.. 작년에 일반을 포함해서 1200판이 가까이 그레이브즈를 한 유저로서 그레이브즈에 대한 생각을
글로 남기고자 작성합니다. 의견이나 비판을 남겨 주시는 것은 잘읽어보겠습니다. 제가 골드라 딱히 피드백을 드릴 처진 아니라 생각하기에 주신 의견만 잘 참고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인사를 남기며 글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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