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66.7% (2표)
0% (0표)
33.3% (1표)
카사딘, 공허의 방랑자
Kassadin, The Void Walker
0
0
0
2/3
지배 흡혈 카사딘

- 내가듀블이야(2018-05-06, 조회수: 4941)

작년에 카사딘 공략 하나쓰고 이번년도는 카사딘이 그닥인거 같아서 잘 안 하기도 하고
인벤 공략글이 워낙 죽은거 같아서 그냥 안 쓰고있는데
별 머저리같은 심해새끼가 공략이랍시고 도파 이름 끼워팔기로 베스트 가있는거 보고 그냥 답답해서 씀


티어는 마스터 중위권에서 놀고있고 지금 카사딘 코르키 오리아나 주챔이였는데 이번시즌 넘어오고 다 구데기여서 챔프폭 늘리는중

실버 4부터 시작해서 부캐 다이아3 찍는데  카사딘 평균승률 94% 로 올라왔음.




본캐같은 경우는 판수 공개하면 바로 닉 나오니까 공개 안 함.

지배 흡혈 카사딘 + 착취 가끔 으로 겜했고 아마 지배흡혈 쓴 경기가 40판정도됨

카사딘, 공허의 방랑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 (+119) 2669 마나 397.6 (+67.0) 1536.6
공격력 58.9 (+3.9) 125.2 공격 속도 0.64 (+3.7%) 1.043
5초당 체력회복 6 (+0.5) 14.5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19 (+4) 8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50.0 150.0
기본룬은 이렇게 듦

여기서 이제 여러 갈래로 나뉘는데 하나하나 설명해주자면

1. 콩콩이 vs 유성

요약 : 딜교환 주도권이 있으면 유성

티어 좀만 올라가도 깡 q에 유성 맞아주는 놈들 한 명도 없음

딜교환 주도권을 카사딘이 먼저 가져오기가 그렇게 쉽지가 않음

앵간하면 콩콩이듦

혹은 정말 카사딘이 간단하게 반반가서 5~6렙 이후부터 카사딘이 딜교환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는 챔프

예를들면 애니, 트페, 애니비아 이런경우는 유성이 좋음.

2. 궁극기 모자

요약 : 딜교환 초반부터 빡세게 가져가야될거같으면 마나순환팔찌

이거 복리가 아니라 단리임.
솔직히 말 해서 이거 딱히 효용성 있는지는 모르겠음.

마나순환 팔찌, 무효화가 그닥 카사딘이랑 안 맞는 것도 있음.
다만 마나 순환 팔찌 변경 이후 이거 찍을만한 경우도 자주 있음.

예를들면
제라스, 아지르 이런 애들은 딜교환 듬성듬성하다가 라인 밀리고 타워 품에서 개고통받는데 이런경우 초반 라인전에서 마나가 많이 부족할 때가 자주 나옴.
그래서 제라스, 아지르같이 라인전 딜교 자주 걸어줘야 되는 경우는 마나 순환 팔찌도 괜찮음.


3. 기민함

3번째 기민함은 상대스킬샷 피할 자신 있으면 쿨감 찍고 아니면 기민함.
근데 기민함 이속차이 좀 큼 초반에 후반에도 크고

보통 템을 갈 때
존야(벤시) + 대천사를 고정으로 가서 30% 고정 쿨감 여유가 생기는데
쿨감특을 박으면 신발을 헤르메스나 닌탑을 갈 수있음.

마관신은 앵간하면 안감.
요즘 미드라이너들 죄다 헤르메스 뽑아오기 때문에 헤르메스 적용기준 마방 55~57 사이면 마관신 효율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잘 안 감.




4.그리고 이제 착취를 드는 경우가 있는데
피즈, 에코, 말파 상대로만 가줌.

상대가 근접챔이니까 좋다고 제드, 탈론, 야스오 이런애들 상대로 착취들었다간 라인전에서 개처맞음
뭐, 야스오 같은 경우는 컨싸움 걸어서 해볼만 한데 탈론, 제드는 평타 사거리가 근접이지 라인전은 원거리 챔프랑 다를게 없는 놈들이기 때문에 착취 못 터뜨림.

피즈, 에코 이 두 챔프 요즘 계속 자주 나오는데
워낙 플레이 메이킹 성능이 뛰어난 챔피언이라서 솔랭용으로 딱 좋음

얘네 라인 상대법은 딱히 말로 해줄 수 있는게 없고 해줄 필요도없음.
그냥 선템 도란방패 박고 미니언 먹으러 오는거 평타로 착취터뜨려주면 숨도 못 쉬는 경우 자주나옴
다만 이럴 땐 항상 맵에 눈 두고있어야됨. 그리고 상대 정글 카밀, 자르반이면 입다물고 3렙까지 숨만쉬자




그리고 이제 부특에 대해서 좀 말 해보자면

원래 뼈갑옷 + 재생의 바람 or 뼈갑옷 + 번데기가 제일 자주 쓰이는 부특 결의룬인데
나도 이거 쓰다가 버리기 시작함.

이유는 다음과 같음

1. 뼈갑옷이 진짜 필요할 땐 없다.
이게 가장 공감되는게 제드, 탈론 이런거 상대할 때 뼈갑옷 있으면 진짜 편함.
애초에 얘네 둘은 딜을 3~4타 이내로 넣는 챔프기 때문에 뼈갑옷 터뜨리면 딜이 안 들어오는데
문제는 초반이든 후반이든 카사딘은 딜교환을 트페나 코르키같은 미드라이너 처럼 한두대씩 맞아가면서 평타 섞어서 스킬 딜교환 거는 챔피언이 아니라

그냥 q던지거나 qe가 딜교환의 전부인 챔피언이라서 뼈갑옷이 정말 효용성 있냐고 물으면 대답하기가 곤란해짐

그니까 요약하면 카사딘은 다른 챔프처럼 딜교환을 2~3초 끌고가는 챔프가 아니라 그냥 qe , q 던지는 챔피언이라 진짜 필요할 때 잘 못 씀




2.재생의 바람이 그렇게 효과가 좋은 편이 아님
카사딘은 피가 적은 상태에서 외줄타기 하는 챔피언도 아니고 할 수도 없음.
정말 극단적인 견제 챔프인 아지르, 제라스의 경우 진짜 재생의 바람에 도란방패 사서 라인 거의 포기해가면서 초반3~4렙까지 q 쿨마다 던져줘야되는 경우 아니면 재생의 바람으로 그렇게 라인을 버틴다 라는 개념이 성립이 잘 안 됨.

애초에 카사딘은 텔포를 드는 챔피언이라 상대방보다 귀환타이밍을 더 자유롭게 잡을 수 있는 챔피언임
그래서 애초에 카사딘이 꾸역꾸역 라인에 붙어서 외줄타기로 견제피해가면서 cs를 먹을 이유가 없음.

라인전 해보면 알겠지만 말자하, 오리아나, 카시오페아 이런거 아니면 그렇게 카사딘이 일방적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처맞는 구도가 잘 안 나옴. 초반에야 아지르 ,제라스한테 맞겠지만 카탈뜨고 로아나오기 시작하면 아지르, 제라스 입장에서도 카사딘 버거워짐.
근데 오리, 카시 이런건 진짜 처음부터 끝까지 카사딘이 처맞는 구도가 자주나와서 얘네 둘 상대로는 재생의 바람이 효용성을 볼 수는 있지만 다른 챔피언은 딱히?
그냥 흡혈 부특으로 버티는게 훨씬 더 좋음

애초에 피의 맛 쿨대로 딜교환 타이밍 재기도 훨씬 편함.

그리고 애초에 요즘 오리아나 안 나옴.
오리아나가 전형적인 외줄타기 미드챔프인데 외줄타는 위험 감수할 정도로 그렇게 좋은 챔프 아니고
카시는 정밀 너프되고 별로임
























야스오 상대로는 점화듦

공허석 (Void Stone)
카사딘이 받는 마법 피해가 15% 감소하며, 유닛과의 충돌을 무시합니다.
무의 구체 (Null Spher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사딘이 공허의 에너지를 발사하여 65/95/125/155/185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신 집중을 끊습니다. 여분의 에너지는 카사딘의 몸을 감싸 1.5초 동안 보호막을 형성하며 80/110/140/170/200 (+0.3AP)의 마법 피해를 흡수합니다. (사정거리: 650)
황천의 검 (Nether Blade)
마나 소모: 1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카사딘이 기본 공격 시 공허에서 에너지를 추출하여 2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카사딘이 황천의 검을 충전하여 다음 번 기본 공격으로 70/95/120/145/170 (+0.8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잃은 마나의 4/4.5/5/5.5/6%를 회복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20/25/30/35/40%) 활성화 시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됩니다.
힘의 파동 (Force Puls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카사딘이 힘의 파동을 시전하여 원뿔 반경안의 적에게 60/90/120/150/18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당한 대상은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50/60/70/80/90% 감소합니다.

카사딘 근처에서 아군과 적이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균열 이동 (Riftwal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5/3.5/2초
카사딘이 근처로 순간 이동하여 주변 적들에게 70/90/110 (+0.5 AP)(+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15초 안에 균열 이동을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두 배의 마나를 소모하며 중첩 당 35/45/55 (+0.1 AP)(+최대 마나의 1%)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500, 범위: 1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스킬 콤보

 q 

qe

qwe

eqw


이거 4개끝




E선마
야스오 상대로 E 선마함.

2렙에 E찍는 경우는 카서스, 야스오 처럼 상대가 미친듯이 스킬 쓰는 챔프 상대로는 갈만함

근데 야스오는 w찍는것도 괜찮음


그리고 제드, 탈론상대로 e선마 안 함


얘네 상대로 e맞추겠다고 걸어가면 풀콤처맞고 빈사되는 경우 허다하니까 제발 E선마 하지좀말자

E선마 할만한 상대가 딱히 있냐 싶으면 야스오 뺴고 그것도 없음.






스킬 활용 팁

 궁점멸은 진짜 필요한 상황 아니면 잘 안 함.

카사딘이 상대 미드 타워에 궁점멸로 다이브 칠 정도로 딜교환 일방적으로 하는 경우 요즘 잘 안 나오고 이런 상황이 나오는데 좀 오래걸림 요즘.(얘전엔 죽불들고 그냥 냅다 q처날리면 됐지만 지금은 안 됨)

그래서 라인 미는 구도에서 카사딘이 상대 타워로 다이브 치는 경우가 나오더라도 열에 아홉은 상대 정글이 미드 근처에서 미드 백업 기다리고 있음.


애초에 초반 카사딘 궁쿨이 6초인데 이게 체감상 차이가 좀 심함

일단 궁점멸로 타워 다이브 치면 못해도 타워 2~3대는 맞는데 여기서상대정글 얼굴 보이면 그 순간 갑분싸 되는 경우 많음

그니까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상대 정글 위치가 보이면 궁점멸다이브를 해도되지만 앵간해선참으라 이거임.


그리고 한타구도에서도 궁점멸 진입하는 경우는 상대서폿이 룰루 소라카인데 원딜 딜이 감당 안 되면  그땐 이제 4스택 궁점멸로 한번에 녹이는 그런게 아니면

요즘 워낙 서포팅 탬이 좋아지고 서폿들 골드수급 좋아져서 원딜이 한큐에 잘 안 죽음

그니까 안 하는게 좋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에 대해서 좀 말 할게 있음.


선템 도란방패는 제라스, 에코, 피즈, 아지르 상대로 감.

야스오 상대로는 부패물약

일반 미드 ap 상대론  암흑의 인장





그리고 첫귀환에 무작정 여눈 사오는 빡대가리가 있는데 제발 그짓좀 안 했으면 좋겠다.

첫 귀환에 1100원이 안 모이는 경우는

1. 솔킬 따임

2. 격렬한 2:2 미드정글 쌈이 있었음

3.그냥 내가 일방적으로 계산못하고 딜교환해서 처맞은 경우

근데 위 세가지는 카사딘이 초반에 피해야되는 가장 구데기인 상황임.

1. 솔킬 따임
카사딘으로 솔킬따이는거 자체가 그냥  상대랑 실력차이 나는거임.
미드가 실력차이 나면 뭘 해도 못이기는 상황 자주나옴. 특히 카사딘

2.격렬한 미드 정글쌈
이것도 카사딘이 정말 피해야할 상황임
카사딘 초반 2:2 정글쌈 좆밥인거 알면서도 우리정글이 상대정글 기어들어가는건 우리정글이 잘못한거고 상대정글이 기어들어온거면 상대정글이 잘 하는거고 그거 예측 못 하고 그냥 일반 정글루트 탄 우리 정글 잘못임
그니까 결론은 카사딘 잘못 아니지만 어차피 겜은 반 기울어져있음

3.그냥 내가 일방적으로 처맞음
1번보단 더 낫지만 다를게 없는 상황


그니까 위 세가지 상황은 모두 누군가의 잘못에 의해 나온다 라는 거임

카사딘이 초반 딜교환을 잘 하는 챔프긴 하지만 문제는 이거 믿고 초반에 막 깝치다가 첫귀환에 850원 이하로 모이면 답도 안 보이는 상황 나옴.

이런 상황이 나왔더라고 하더라도  무조건 루비수정 + 핑와를 베이스로 놓고 사야됨.

이게 정말 사소하면서 중요한건데 초반 라인전에서  초반 체력이 매우 매우 매우 중요함.

탈리야 기본 체력 너프 당하고 승률 뚝 떨어진거 보면 대충 알겠지?


그니까 결론은 여눈은 무조건 로아가 뜬 이후로 가는거임.

애초에 여눈 스택은 얼마나 대천사가 빨리 뜨냐에 따라 결정되는거임


보통 로아가 무난하면 10분~11분 에 나오고 정말 늦어도 12~13분 사이에 나옴.

근데 여기서 여눈을 끼워버리면(심지어 가격도 100원오름) 로아 나오는 타이밍이 뒤로 밀리고 그럼 카사딘 딜량도 구려지고 여러모로 구림

그니까 여눈은 항상 로아가 뜬 뒤에 가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시오페아
그레이브즈
라이즈
비단 3개만 카사딘의 카운터냐?
NO 카사딘의 카운터는 차고 넘침
그리고 제발 미드 선픽좀 안 했으면 좋겠음.
패기있게 카사딘 선픽박았는데 상대 미드 제드, 탈론 같은거 나오면 우리바텀 지옥도 펼쳐짐



카시오페아 : 티어올라가면서 제대로 하는 카시오페아 만나면 진짜 짜증나 뒤지겠음
이게 문제가 뭐냐면 처음부터 끝까지 딜교환 주도권이 카시한테 있음.
그니까 함부러 선궁으로 진입해서 딜교했다간 w에 갇혀서 진짜 개처맞는 경우 자주나옴.
문제는 라인 유지력이 카탈 + 재생의 바람으로 커버를 하려고해도 카시를 못 따라감.
침착 변경 이후로 그나마 좀 숨좀 쉴 수 있음.


그레이브즈 : 상대정글이 그브인데 우리 정글이 신짜오가 아니면 그냥 닷지 추천함.
그브 w버프 이후로 정말 상대하기 귀찮고 애초에 정글 패왕 수준이라서 우리정글 말리기가 너무 쉬움.
무난하게 후반가기가 정말 힘듦.

라이즈:얘는 스킬구조가 워낙 좋고 e 딜교 하기가 좋아서 상대하기 껄끄러움
마나 사용량 증가 패치가 됐어도 여전히 힘든건 매한가지임.
그렇다고 맞파밍하면 뭐가 달라지느냐? ㄴㄴ 안 달라짐. 얘가 지금 미드 라이너중에서 코르키 이상으로 중후반 캐리력 좋음 챔프임 다만 솔랭용으론 팀원과 의사소통이 중요한 챔프라 별로임. 말했듯이 솔랭에선 피즈 에코가 짱짱맨이기 때문


제드: 딜교환 주도권 역시 첨부터 끝까지 없고 카사딘이 딜교환하려고 다다가면 weq 날리는데 싹다 처맞고 감전까지 터지면 반피나가기 때문 탈론도 같은 원리 탈론은 닌탑 빠르게 올리면 상대가 어느정도 되는데 문제는 제드는 닌탑간다고 어떻게 되는 챔피언이 아니기 때문에 최소한 제드가 밴 된 상황에서 카사딘 픽 하길 바람.





라인 / 정글 운영법

 너무 길어서 쓰기도 애매하고 상황도 너무 다양함.


진짜 제일 좋은건 그냥 첼린저 경기 보거나 중국에서 도파 영상 찾아 보면 될거임.


카사딘 운영법이 미드 챔프중에서 제일 쉬운 편에 속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누구나 따라할 수가 있음.


뭐 어차피 어떤 정신병자하나 때문에 베드먹고 이 글 묻힐게 뻔해서 이건 나중에 적겠음.




야스오 상대법
야스오 상대법은 좀 특이하니까 따로 적겠음.


선탬 부패 물약 가주고 룬은 콩콩이 + 번데기 + 뼈갑옷

1렙에 Q 찍고 그냥 계속 날려줌

야스오 보통 Q찍고 오기 때문에 거리 조절 잘 해가면서 Q 두 세 방 날려줌
어차피 야스오 Q 한 두 번쓰면 라인 무조건 밀리기 때문에 야스오가 2렙 먼저 찍음
그니까 우리 팀 미니언 6마리 죽으면 바로 뒤로 빼줌.
그리고 타워로 몰려오는 미니언 처치해서 2렙 찍어주고 E 를 찍어줌

그리고 라인 리셋 되는 타이밍이 보통 3렙 찍히는 타이밍인데 이 경우 맞딜걸면 카사딘이 이김
무작정 걸진 말고 야스오가 무조건 들어올 때 피하지 않고 그냥 꾸역꾸역 스킬씀

야스오 머저리같이 미니언에 요리조리 E처박는데 그게 다 카사딘 E스택으로 환원돼서 딜교 한 번에 카사딘이 E를 두 번이나 쏘는 기적의 딜교환이 성립됨
그렇게 3렙 딜교 이득보고 E선마 하면서 꾸역꾸역 이득봐주면됨.
근데 9렙 넘어가면 맞다이 절대 x eq만 날리고 뒤로 빼는게 제일좋음 
그 이후론  못 이김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66.7% (2표)
0% (0표)
33.3%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