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아무무, 슬픈 미라
Amumu, The Sad Mummy
0
0
0
미입력
1/1
초보도 따라하기 쉽고 강력한 마관무무

- Haniel(2018-05-28, 조회수: 11681)

현 시점에는 정글러는 더이상 서포팅형식이나 탱킹형식의 정글러보단 오히려 성장형 정글러가 대세인 시점입니다.


심지어 성장형+육식이라는 좋은 능력을 가져야만 1티어 정글에 가까워질 수 있으며, 정글링 역시 강력한 챔피언이 대세입니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아무무의 위치는 그런 정글러들과 컨셉이 많이 어긋나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일전에도 아무무 장인 김재키님이 작성했던 마관무무 컨셉을 현시점에 어울리게 공략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아무무, 슬픈 미라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5 (+94) 2283 마나 287.2 (+40.0) 967.2
공격력 57 (+3.8) 121.6 공격 속도 0.638 (+2.18%) 0.874
5초당 체력회복 8.88 (+0.85) 23.33 5초당 마나회복 7.38 (+0.53) 16.31
방어력 33 (+4) 10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메인 특성으로는 감전과 비열한 한방이 가장 필수적인 선택사항이며, 서브특성으로는 마법의 궁극의 모자와 기민함을 꼭 찍습니다.



감전을 드는 이유는 마관무무 특성상 이게 무무 딜이였나 싶을 정도의 딜링이 훅하고 들어옵니다. 이후 궁극기 콤보나 E스킬을 통해 연계하다보면 2프로 부족한 딜을 감전이 아주아주 크게 보충해줍니다. 준 스킬급 딜링을 보장해주니 폭딜을 위해서라도 감전을 반드시 드는 것이 좋습니다.


마관무무이기에 비열한 한방이 아닌 돌발 일격을 찍을 수 있으나, 개인적으론 스킬의 대부분이 CC인 무무 특성상 비열한 한방이 좀더 활성화 시키기 쉽습니다. 돌발 일격은 붕대를 적중하지 않으면 활성화 시킬 수 없거든요.


마지막으로 마법 특성의 궁극의 모자는 반드시 찍어야하는 특성입니다.


아무무의 특성상 6렙이후 갱킹과 한타에서 강력함을 뽐내는데 아무무는 궁극기 쿨타임 굉장히 길어서 그 단점을 커버하기 위해서 반드시 궁극의 모자를 찍어야합니다.


이후 기민함은 정글러로서 꼭 필요한 특성이라 생각하여 찍었습니다. 바위게 보상이 커진 만큼 물위를 걷는자를 찍는 것도 나쁘지는 않고 깨달음을 찍어 쿨타임 감소를 더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또한 본 공략에선 2티어 신발을 빠르게 가기 때문에 개인 취향에 맞게 투자해주면 좋겠습니다.

무무의 꽃은 붕대 적중이나 궁 점멸을 통한 깜짝 이니시에이팅이기 때문에 점멸 강타 외에 드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습니다.
저주의 손길 (Cursed Touch)
아무무의 기본 공격을 받은 대상은 3초 동안 저주에 걸려 마법 피해를 입을 때마다 10%의 추가 고정 피해를 받습니다.
붕대 던지기 (Bandage Toss)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스킬 가속에 영향 받지 않음)3초
아무무가 붕대를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붕대를 당겨 다가간 뒤 1초 동안 기절 시키고 70/95/120/145/170 (+0.8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스킬 충전 시간: 16/15.5/15/14.5/14초 (사정거리: 1100)
절망 (Despair)
마나 소모: 초당 8
재사용 대기시간: 1초
활성/비활성화: 아무무가 울부짖으며 근처 적들에게 걸린 저주를 초기화시키고 1초당 14 + 대상 최대 체력의 1/1.25/1.5/1.75/2% (+주문력 100당 0.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00)
짜증내기 (Tantrum)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기본 지속 효과: 아무무가 받는 물리 피해를 5/7/9/11/13 (+0.03 추가 방어력) (+0.03 추가 마법 저항력) 감소시킵니다.

사용 시: 아무무가 주변의 적들에게 65/100/135/170/20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아무무가 공격 당할 때마다 짜증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씩 감소합니다.

50% 아래의 공격에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범위: 200)
슬픈 미라의 저주 (Curse of the Sad Mummy)
마나 소모: 100/150/2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25/100초
아무무가 주변 적을 옭아매며 200/300/40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저주를 내리며,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범위: 5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일전에는 아무무의 빠른 정글링을 위해 1레벨 W를 찍은 이후 2,3레벨에 E를 두번 찍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장점은 물리피해 감소효과와 정글링이 수월해지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허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옛날 아무무가 현역으로 쓰이던 시절 주 스킬트리였으며 현재는 3레벨에 반드시 Q를 찍습니다. 이유는 캠프안의 큰녀석의 피통이 훨씬 커졌고 그것을 잡다보면 E를 통해 작은 몹들이 먼저 죽어버리고 큰몹을 Q로 딜 넣는 것이 훨씬 정글링이 빠르기 때문입니다. 거기다 본의아니게 3렙갱이나 커버를 가야하는 경우나 바위게를 먹을 수 있는 경우에도 Q를 찍는 것이 정글링에 도움이 됩니다.


다음으로 5레벨까지 E를 총 3개정도 투자해주고 이후 Q를 선마해줍니다.


첫째로 위에서 말했듯 큰 몬스터를 빠르게 정리하는 것이 정글링 속도를 좀더 빠르게 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로 Q를 E보다 먼저 투자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득은 Q쿨타임을 비약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E를 선마한 것에 비해 훨씬 강한딜을 상대에게 넣을 수 있습니다.


만약에 본인의 붕대 적중에 자신감이 없다면 E를 그냥 마스터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며, 만약 상대가 올 AD라면 E를 선마해 물리피해 감소효과를 받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Cursed Touch(저주의 손길)


본 아무무 특성 저주의 손길은 아무무의 기본공격이나 궁극기에 적중 되었을때 활성화 됩니다.


효과로는 아무무가 입히는 피해가 고정피해로 10퍼센트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챔피언이 아닌 몬스터에게 활성화 되는 부분입니다.


그렇기에 보통 정글링을 하시는 경우 붕대를 큰 몬스터에게 선 적중후 들어가서 정리하는 방법도 있지만, 고의적으로 정글몹에게 평타를 적중시킨 후 Q를 맞추게 되면 훨씬 강력한 딜이 들어가게 되어 정글링에 도움이 되니 참고바랍니다.


바위게나 두꺼비에게 딜을 넣을때 꼭 하시면 좋습니다.


슬픈 미라의 저주
(Curse of the Sad Mummy)
마나 소모: 100/150/2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0/110초
아무무가 주변 적을 옭아매며 150/250/35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저주를 내리며, 2초 동안 기본 공격과 움직임을 봉쇄합니다.
범위: 550







또한 앞서 말했지만 아무무의 궁극기는 패시브를 활성화 시키기에 갱킹을 갔을때 선붕대를 날리는 것 보다는 점멸등을 연계하여 적중시킨 뒤 저주를 활성화 하고 붕대를 연계하는 방법이 딜이 더욱 잘 들어가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Skirmisher's Sabre: Runic Echoes(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Oblivion Orb(망각의 구)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공략의 핵심 마관무무의 핵심 아이템입니다.

룬의 메아리가 현재 이동속도가 삭제되고 쿨타임 감소가 10퍼센트 추가되었는데 잃은 것도 있지만 얻은 것도 많은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첫째로 일전에는 룬의 메아리 이후 2티어 마관신을 빠르게 올림으로써 높은 이동속도를 가지고 갱킹을 원할하게 다닐 수 있는 장점이 있었지만, 이번 패치로 얻게된 쿨타임 10퍼센트 덕분에 궁극기 쿨타임이나 스킬 쿨타임 관리가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허나 이동속도가 삭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저는 룬의 메아리 이후 마관신을 빠르게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첫째로 마관무무의 핵심은 마관에서 뿜어져 나오는 딜이 핵심이며, 이동속도가 높다는 것은 갱킹 능력도 상승하지만 정글링에도 크게 한몫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후 망각의 구까지 확보함으로써 마관을 확보하게 되어 이시점에서 무무는 왠만한 라이너와 붙게 되더라도 괴랄한 딜로 싸움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1대1구도를 만들기보단 다인전 구도를 만드는 것이 훨씬 좋은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가볼만한 아이템.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현재 문도의 티어가 크게 상승해서 문도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 문도를 상대로나 상대 유지력을 떨어트릴 수 있다는 점에서 망각의 구를 모렐로 노미콘으로 빠르게 올려 원천봉쇄 할 수 있습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심연의가면 + 존야의 모래시계


개인적으로는 둘다 망각의 구 이후 가면 좋은 아이템입니다. 첫째로 심연의 가면은 체력통과 마저를 확보하여 대 AP능력을 보충함과 동시에 본인말고도 아군이 가하는 본인 주변의 딜링을 20프로 뻥튀기해줍니다. 이는 대부분의 스킬이 광역기인 아무무에게 굉장히 좋은 아이템이며 딜링아이템을 두름으로써 AP메이지에게 취약한 부분을 심연의 가면을 올림으로써 보충하며 딜링 역시 더욱 상승 시킬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존야의 모래시계는 어떤 상황에서도 싸움을 걸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예를들면 상대 탑라이너가 스플릿푸쉬를 하는 구도에서 과감하게 타워 다이브를 할때 좋은 아이템이며 궁극기 연계 이후 급격히 할 짓이 없어지는 무무의 스킬 쿨타임을 한번더 돌리는데 일조하는 아이템입니다. 한타 한번으로 승부를 가를 것 같다면 초시계를 먼저 무난한 상황이면 팔목보호대를  만약 갱킹을 좀더 가고 싶어 궁극기 쿨을 더 돌리고 싶다면 악마의 마법서를 가시면 되겠습니다.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후반 아무무가 대탱킹능력을 갖추게 하는 아이템입니다. 탱커가 아닌 딜러나 서포터를 물었을때 대부분의 경우는 아무무의 궁극기를 돌리게 되었을시 즉사 혹은 빈사상태에 만들 수 있습니다. 허나 유일하게 마관무무가 이기기 힘든 상대는 마저템을 둘둘 두른 탱커캐릭터입니다. 허나 대탱킹 능력이 필요하다면 지속딜을 증가시켜주고 고정피해를 입히며 체력퍼템을 입히는 리안드리가 W와 함께 시너지로 대탱킹 능력을 확보해주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그 외 추천하지 않는 아이템.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일단은 하위템 재료 가격이 모두 1250원이며 마관무무 특성상 높은 주문력 계수를 확보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데캡 주문력 뻥튀기를 효율적을 받을 수 없으며 가격에 비해 좋은 딜량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또한 뽑는데 성공하였다 하더라도 극적인 변화를 보여주지 못합니다.


참고로 아무무 스킬의 계수가 매우 높은편(0.7 + 0.5 + 0.8 = 2.0)이지만 그럼에도 높은 주문력 계수를 확보하려면 비싼 아이템이 기반이 되어야 하고 또한 마관템이 없기에 공허의 지팡이와 같은 마관템이 받쳐줘야한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존야에 비해 큰 메리트가 없으며 룬의 메아리가 뜨는 시점에서 정글링에 필요한 마나 부족현상은 1도 없습니다.




현재 연구중인 아이템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Banner of Command(지휘관의 깃발)


셋다 좋은 아이템에 틀림 없습니다. 가격 역시 비싸지 않고 매우 싼편이며 쿨타임감소와 어느정도 딜링도 가능한 부분인데...개인적으로 어떤 시점에서 가야 효율적인지 모르겠고 조금더 연구해봐야 알 것 같은 아이템들입니다.


성능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우리는 위에서 이미 심연의가면과 존야를 통해 체력통과 물리 방어력 마법 저항력을 모두 챙겼습니다.

아군 딜이 충분한 상황에서 억지로 딜을 더욱 끌어 올리기보다는 존야와 가고일을 연계하여 이니시 이후 버티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블린
정글동선을 반대로 짠다고 하더라도 마주치면 아무무는 죽습니다.

붕대를 먼저 적중하면 이블린에게 이길지도 모르지만 애초에 은신캐릭이며 선 매혹으로 들어오거나 정글링 중 스킬이 빠진 것을 확인하고 카정을 오면 그냥 죽어야합니다.

필자는 무무를 할때 꼭 이블린을 벤합니다.
카밀
한턴에 녹일 딜이 나오지 않으며 AP방어 쉴드와 이동기를 가졌고 뚜벅이인 무무에겐 버거운 상대입니다.

벤 하는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그레이브즈
정글러와 맞싸움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붕대 적중이 불가피한데 그레이브즈의 경우 멍청하지 않은 이상 Q를 반드시 피할 것이며, 뚜벅이 특성상 연막탄을 직격하면 그 역시도 어느정도 치명적입니다.

허나 딜링면에서는 아무무가 그레이브즈를 압도하기 때문에 정글링 루트와 와딩을 신경 쓴다면 크게 어려운 상대는 아닙니다.

무무의 카운터는 3렙싸움입니다.



상식적으로 우리 아군 탑라이너가 아무리 강한 다리우스라 하더라도 다리우스,아무무 vs 그레이브즈,나서스 구도에서 누가 이기게 될까요?



물론 잘 들어가고 잘 팬쪽이 이기겠지만 아무무는 절대로 3렙싸움을 해주면 안됩니다.



또한 궁극기의 유무가 갱킹의 핵심이기에 꾸준한 정글링을 통해 빠른 6렙을 찍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6렙전에 갱킹이 강력한 정글러보다 존재감이 초반에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며 이점을 아군에게 꾸준히 상기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갱을 가지 마라는 것은 아니고 상황은 언제나 유동적이게 맵을 주시하며 상대 정글러 동선을 머리속에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

패치 이후 저는 정글 동선을 바꾸었습니다.





1.


레드 - 블루 - 두꺼비 - 늑대 - 칼날부리 - 골렘 - 바위게



2.


블루 - 레드 - 골렘 - 칼날부리 - 늑대 - 두꺼비 - 바위게




이렇게 도는 이유는 보통 두번째 버프를 먹을 때 일전에는 카정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허나 곧장 달린다면 카정 올 확률이 현저하게 줄어들며 이 버프들을 '갱킹이 목적이 아닌 레벨링 목적의 캠프였다.'라고 생각하고 도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6렙이전의 무무는 굉장히 약하며 갱킹도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수준이지만, 만약 버프를 빠르게 챙기고 정글동선을 낭비 없이 모두 드시게 된다면 다음 버프쿨이 도는 시점에서 6을찍거나 6에 가까워집니다. 만약 블루팀의 경우는 동선낭비 없이 모든 정글링을 빠르게 했다면 레드를 먹는 시점에선 반드시 6을 찍게 됩니다.




------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