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3명

73.9% (17표)

4.3% (1표)

21.7% (5표)
「 2,500,000 K 」11/07 v.8.22pth
제가 생각해도 약간 극혐이긴 하지만
그래도 뚝심하나로 리븐가지고
원챔 다이아 뚝배기 3번깬 사람입니다.
(전시즌 솔랭 다이아 2번달고 (한번 강등당함) 자유랭 다이아)
입대 사정때문에 유지가 힘들것 같아 글 내리기도 하고, 당시 많이 슬럼프라
나중에 여유가 생기면 쓸려고 계획했습니다.
어느덧 군생활 반도 안남았고
슬슬 정진하며 준비할때 라고 생각되기도 하고, 여전히 구데기인 리븐이
그나마 조금 살만한 숨통을 트이는 시기라 생각하여 글을 올립니다.
당시 말없이 글을 내린건 지켜봐주던 분들에겐 죄송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다시 써내려가 봅니다.
본 글은
말투가 매우 공격적이며
보는이로 하여금 배려가 없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용은 매우 객관적으로 작성했으니,
아는 동네 리븐충형이 썼다는 생각을 가지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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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글 등록
6.10 대대적 수정.
6.12 챔피언 추가중.
6.13 챔피언 상대법 추가 완료 및 8.12 패치내용 적용.
6.15 최신 스테락 설명부분 수정
6.17 다리우스 챔피언 상대 부분 추가
6.19 아이템 부분 도미닉 경의 인사 강조사항 추가.
6.26 아이템 부분 상황별 3코어 트리 및 최종트리 추가, 보조 룬 설명 변경.
6.27 8.13 패치내용 적용.
7.1 아트록스 상대법 삭제 및 설명 추가
7.8 탑원딜들 상대법 추가
7.19 8.14 패치내용 적용.
7.29 아트록스 상대법, 탑베인 정복자로 이긴 전적 추가
8.1 아칼리 상대법 업데이트.
8.4 탑 퀸 상대(스샷), 8.15 패치내용 적용
8.11 추가적인 룬 셋팅들 및 설명, 폭풍갈퀴 아이템 설명 추가.
8.18 8.16 패치내용 적용, 룬 부분 수정, 챔피언별 네임태그 추가
9.1 8.17 패치내용 적용, 룬 부분 수정, 아이템 폭풍갈퀴 내용 수정.
9.2 스킬 부분 추가내용 수정.
9.17 8.18 패치내용 적용.
10/22 8.20 패치내용 적용, 리븐정보 추가, 개인근황 추가
10/23 챔피언별 상대법 몇몇 챔프 추가.
11/7 8.22 패치 적용.
────────────
8.22 pth
시즌 말이라고 큰 패치는 하지않네요.
너무 강한 챔프는 조금 너프시키고
필요한 패치만 진행하고 있는거보니..
시즌 끝날때까진 리븐과 크게 관련된 패치는 하지 않을것 같네요.
와중에 빅토르 깡딜 너프 다행;
11/7
★ 리븐 팁?
리븐을 플레이 할때는
수직 동기화를 끄고 FPS 제한을 제한없음으로 하십시오.
수직 동기화가 평캔에 방해가 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꼭 ! 리븐을 플레이 할때엔 수직동기화를 끄십시오.
PS. 시즌 세기말인데 모든 리븐유저님들
마지막까지 ㅎㅇㅌ 하시기 바랍니다
(전 솔직히 이번시즌도 리븐 ㅈ망이라 생각함)
10/23
하 빨리 시즌 끝나라..
답답하네엷.
11/7
────────────
민간인까지
D - 106
(11/7 기준)
────────────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30 (+100) | 2330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64 (+3) | 115 | 공격 속도 | 0.625 (+3.5%) | 0.997 |
5초당 체력회복 | 8.5 (+0.5) | 17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3 (+4.4) | 107.8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원래 감전을 시작공략때 올렸는데,

은 근거리 스킬뿐이지만 유지력이 되는 (그리고 강한) 애들이고


얘네는 원거리 스킬도 있고, 유지도 되는 애들임.
의 발동조건은 전투개시 4초뒤 평타때려야 발동인데
는 말할 것 없는 다이브 시 포탑한방 버티는 개꿀 특성인건 빼박캔트고


중에 많이 갈리지만 처음엔
썼는데 포탑 때릴때 빠른것 말고는 중요도를 1도 모르겠고
는
를 가도 그만에다가, 둘이 중첩해도 50퍼밖에 안되고 애초에 리븐이 물몸에다가 여러모로 걍 어차피 CC 한번맞으면 영원히 맞다가 삭제되는게 리븐이기 때문에 안가게 된다.
차라리 이것을 이용하여 템트리를 짜봤더니 그게 오히려 좋다고 판단하여 이 특성을 든다.
는
와 시너지가 매우 잘맞는다.
는 굳이 말할 필요를 못느끼겠고


본인 스타일이긴 한데
1-2렙 말고는 체감이 나지 않는다.
그으닥.. 막 그렇게 좋은걸 못느끼겠다.
요즘은 그냥 20분에 AD 14+ 받는다는 마음으로 이거 듬.







상대로 절대 죽어주지 않겠다는 의지로 쓰인다.
,
에어본에 여진이 터지는데,
->
견제 이후
평
를
로 뎀감.
->
견제 이후 
평평평
평평

드럽게 아픈데 여튼
으로 뎀감.
->
견제 이후
평
평평을
으로 뎀감.







+
들고가면
을 쓴 후 5초 기다리면
를 쓸 수 있다.
(51.42%) >
(49.79%) >
(48.94%)
의 쿨타임이 줄음으로서 더이상
를 드는게 좋다고 판단함.
의 숙련자랑
의 숙련자중
내가 놓친부분이 있었음.
망할 리븐이 라인유지력이 개 구데기라는 부분을 망각함 ㅋ
그래서
나왔어도
쓰다가


견제 오지는 챔프들








등등등










뭐 드럽게도 많네
여튼 저런애들 상대로 라인유지가 안됨.
리븐은 타 챔프랑 다르게 유지력은 안좋아도 CS를 먹을수 있는 스킬이 없음.





리븐은 피흡스킬도 없고
체젠도 걸레고
원거리 스킬도 없음.

사실 진짜 그냥 피오라나 이렐 이딴거하면 더 발동하기 쉽고 리븐보다야 좋지만
우리는 안좋고 거지같은 리븐 그래도 잘 써볼려고 하는 사람들이니까
쓰는거지 사실 정밀에
있었으면 이거 들긴 했다

게다가
총방어구 관통 35% 있어서 사실상 정복자 별 쓸데 없다..

방관갈게 없어서 정복자 든거지.











6/26 수정.






어차피 중후반 부터 빛을 발하는
특성상 그냥
가는게 좋아 보인다.


8.11
↓
필자는 리븐에 대한 연구를 멈추지 않는다.
오만거 다끄집어내서 해보는 편이다.
아래 룬은 특별한 상황 및 일반 게임에서 즐길 수 있는 것들이다.
리븐을 하는 친구들은 대개 각자 본인 스타일이 있기 마련이다.
아래 룬 들은 필자가 랭겜에서도 써 보았고, 나쁘지 않다 판단하여 적어본다.
──────────────────











리븐의 CC 이후, 뒤지게 쳐맞게 되는 스킬메커니즘 상대로 괜찮다는 것이다.





















아이템은 극방관 및 딜템 올려주면 된다.
탱템 올리면 딜 안나와서 아무것도 안됨. 무조건 풀딜템.
여진리븐은 탱을 가는것이 아니라,
여진의 2초 방마저를 뽕으로 얻어서 일점사 당해도
뒤지지 않기 위함으로 드는것이다.
──────────────────

더이상 쓰지 않는다.
──────────────────






사라졌던 우리의 봉풀리븐.
탑 상대가 빡세지 않다면 충분히 언제든 들만하다.
스펠을 바꾸는게 아니라 일회용 스펠을 하나 들고가는거기 때문에
내 기본스펠 + 바꾼스펠이 한번에 장착되는 느낌이다.





게다가 전투시만 아니라면 라인에서도 갑자기 바꾸고
탈수도 있다.

변수가 가장 많은 룬.
9.1 ┐
fow.kr 기준 다시 떠오르는 봉풀주.



으로 자리를 잡았는데
이 자리에 왜
이 없는가 하면

필자의 뇌피셜에 의해 생각해보면은

포킹능력이 좋은 챔피언들에게 어울리는
이라는 특성이

당연히 근접 다단히트가 가능한 리븐에게는
굳이 쿨타임이 비슷한데 뎀지가 구데기인
을 쓸 이유가 없다고

판단함.
그리고 굳이
을 들 바에는 유동적이고 능률적인 플레이가 가능한


물론
이 라인전을 수월하게 해주고

데미지가 강하다는거에는 이변이 없지만
만약 라인이 망하면 ^^?
리븐이 아무리 간접버프 받고
이것저것 라이엇이 딸챙기는것처럼 조금씩 버프를 했다 해도
여전히 라인전을 이겨먹는다는 것은 어려움.
상당한 숙련도가 있어야 가능한 부분임.
근데
은 라인망하면 아무것도 할게 없음.

반면
같은 경우는 스펠을 말 그래도 자유롭게 사용가능하고

쿨타임도 바꿔 쓰면
쓸수록 줄어들기 때문에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스펠에 대한 차이에서 우위를 점할수 있음.
그래도 사실
를 잘쓰려면 
얘네보다 더



리븐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함.
필자는 그래서 이렇게 추천함.
퓨어탱이다 - 

그냥저냥이다 - 

미드리븐이다 - 



누가 더 유동적인 플레이가 가능할지 생각해보셈
리븐 라인 압살하고 활개치는 메타 이미 3년지났음.
ps.
들면 당연히 
임!





미니언텔타서
상대방 물러나게 한다음에 끊고 200초 버는 수를 생각하면서 텔을 간건데.
사실 내가 텔타이밍을 그렇게 잘 잡는편도 아니라서 텔을 안좋아함.
근데
은 거듭 너프를 먹고


이제는 진짜 사실은
합류가 똥같이 느린 


이런 친구들이야 당연히 텔파밍, 텔 중요도가 높다지만




기동성 씹상타고 2:2 소규모 교전도 좋은 리븐이 구우우욷이
를 들어야 하나.

스플릿 구도에서 텔합류 좋아하는 변태들 
딜뽕으로 압살해버리는것도


좋다.. (텔 못타버리게)
아니면 우리팀이 밀리는 구도라면 합류해서
로 한타 해버려도 나쁘지 않다














룬 검 (Runic Blade)
리븐이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검에 에너지가 축적되어 기본 공격에 총 공격력 30~60%(레벨에 따라)의 물리 피해가 추가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되며 매 기본 공격마다 한 번씩 효과가 발휘됩니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부러진 날개 (Broken Wing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리븐이 전방으로 짧게 돌진합니다. 이 스킬은 2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기 폭발 (Ki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리븐의 검에서 룬 에너지가 방출되어 주위에 있는 적에게 충격을 줍니다. 65/95/125/155/18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며 0.75초간 적을 기절시킵니다. (범위: 250)

용맹 (Valor)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리븐이 보호막을 두르며 마우스 커서가 있는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보호막은 70/95/120/145/170 (+1.1 추가AD)의 피해를 흡수하며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사정거리: 325)

추방자의 검 (Blade of the Exile)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리븐의 검이 정신력으로 충만하여 15초 동안 공격력이 25% 상승하며 공격 스킬과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또한 바람 가르기 스킬을 한 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일단
정밀룬 자체가 지속싸움에 강하다.

즉, 감전과는 달리, 스킬 찍는것에 변동을 주지않고



평캔은 간단히 언급해줌.
리븐의 평캔이 유명한 이유는 버그를 이용한 캔슬링이기 때문임.
기본적으로 평 -
는

다른 챔피언처럼 피즈 평Q나 다리우스 평W와 같은 아주 간단한 원리임
그냥 평타나가자마자 스킬 누른다고 생각하셈.
근데 이제 그 뒤가 문제인데

리븐 챔피언 앞 / 옆 / 뒤 아무곳이나 땅을 2-3번 빠르게
클릭하고 바로 상대를 다시 클릭해야함.
그렇게 되면
의 뒷모션이 캔슬되면서 다시 평타가 나가게 되는데

이 부분을 리븐하는애들이 그냥 단순하게
Q땅평임
이렇게 말만 하니까 뉴비분들이 뭔 개소린지 이해를 못하는거임.
일단 리븐을 하고자하는 애들한테는 평캔은 필연적으로 접해야 되는 부분이고
어떻게 하는가부터 해서 왜 땅을 찍는가가 궁금해 할텐데
이부분을 설명을 해주는 사람이 거의 음슴.
한마디로 리븐의 평캔은
기본적인 평 -
의 평타캔슬과

바로 뒤에 이어지는 땅클릭의
뒷모션 캔슬 이후

바로 또 상대를 눌러서 평타를 나가게 하는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라는 것이 리븐 평캔의 정의임.
간단하게 언급했는데 존나 길어져부럿다.
그래도 평캔의 원리를 알고싶어 하는 사람이 많기때문에 적었음.
이제 콤보를 알려줄텐데
리븐은 스킬 콤보가 중요한게 아니라
스킬 캔슬링을 얼마만큼 알고있고 쓸줄 아는지가 중요함.
시작함.
──────────
동시에 



매우 기본적인 캔슬링.
점멸 깜짝 이니시, 진입 등등
정말 많이 쓰이는 기본 캔슬.
──────────
동시에 



위에꺼랑 하는 방법은 똑같음.
참고로 이건 도주용임.
이걸 쓰게 되면


응용 콤보로는
3타 이후 
로 기절시키고 도망가는것 정도.



원래 방식대로 진입용으로 쓰겠다고 하면
너무 빨리 말고 그냥 천천히
모션 이후
를 쓰면 됨.


──────────



저 평
가 동시에 같이 나가야 성공한거임.


순간 딜링에 좋음.
──────────
동시에 



칼을 앞으로 휘두르다 갑자기 칼 치켜들면서 같이 나감 




──────────





기본 암살 콤보
라인전시에도 써먹고
한타때도 써먹을수 있음.
──────────






점멸 이니시때의 점멸 위치.
──────────







히드라 있을때의 콤보
──────────
쓰는법은 저걸 한순간에 다누르라는게 아님.







약간 이런느낌으로.
평타 나가자마자 

순으로 다다닥! 눌러주면 됨.



연습모드에서 열심히 연습하면 될 듯.
┏ 9/2 ┓



한때 거의 정복자 고정이었으나
감전 쿨감과 다시 떠오르는 봉풀주때문에
스킬 찍는 방식이 달라질수 있다.
상대챔프에 따라 달라질수도 있기때문에
간략하게 상황에 맞는 스킬찍는순서를 적어보겠음
──────────



극딜을 추구한다, 깜짝이니시를 추구한다
빠꾸없이 꼬라박겠다
주로
이걸 들때 가끔 찍게 된다.

그리고 탑상대는 물몸을 만날때 찍음.
──────────





졸렬 버티기를 하고싶다면 든다.
근데 이 템트리를 갈때의
중요한점은
초반에 빠르게 쿨감을 많이 갖춰줘야 한다




어차피
을 올리게 되더라도 오버쿨감은

공격력으로 추가전환 하기 때문에 (
)

손해볼것 없다.
이렇게 하면 초반에 
를 난사하면서 다닐수 있다.


변칙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단, 당연히 풀피 대 풀피 맞다이는 약해진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요즘 거의 투도란 고정임 걍.
가 발동준비 상태라 맞다이도 안밀림.
를 좋아하는 리븐 친구들은



해버림.
요건 이제 선택사항이 아니라
까진 올려주는게 맞음.




: 나는 암살자다.




: 나는 귀환하지 않겠다.




: 나도 귀환하지 않겠다.




: 나는 엉덩이를 비빌것이다.




: 나는 무난한 템트리이다.




: 나는 평타한방에 모든것을 걸겠다.




: 나는 AP가 무서워졌다.




: 나는 AD가 무서워졌다.
이 템에 대해 간략히 적어보려 함.리븐의 패시브랑 상당히 잘 어울림.과거 신성의 검 느낌이 나는 아이템인데물론 그것보다 훨씬 유용한 아이템임.암살콤보나 깜짝 이니시를 열때1명은 데리고가는 아이템이랄까일단 기본 3코어정도 뜬 상태에서 얘를 가면치명타가 챔피언 상대로 700이 뜸.
이 패시브의 효력덕임.자신이 잘컸고, 상대 딜러진만 죽여뿌면 게임이 터질거 같다고 판단되면가볼만한 아이템이다. 라는게 내 의견임.(탱커한테는 무쓸모임)
8.17패치로 인해 개구데기템 등록. 원딜한텐 어떨지 몰라도 리븐은 아님.
왜냐함은,
우린 거의 초가스같이 할거기 때문임.
결의를 들지않는 리븐 특성상, 체력이 부족한데
이걸 그냥 투도란으로 초반을 메꾸면 마음이 편함.
라인전 단계에서는
최소 3번 이상은 사주셈.

그리고 딱 초반타이밍인 


정도가 나온다면




미니언 툭툭 칠때마다 20이상씩 피가 참.
아주 기분이 좋음.
견제 슥 해놓고 미니언 툭툭툭툭 치면 됨.

그럼 상대입장에선 피가 말리기 시작함.
난 분명 쟤한테 견제맞고 포션빨고있는데
미니언 툭툭 치니까 풀피되가는 리븐을 보게 됨.
우리는 CS에 집중하면 그만.
근데 그러다가 


뜨면은




뜨는 타이밍 1:1은 기본 , 잘하면 1:2 무쌍가능함.
6렙 전까지 되게 CS먹기 힘들고 취약한 리븐한테 이 템트리면
진짜 맘편하게 CS 먹을수 있음.
그리고 바로
갖춰서 체력 안정성, 쿨감 맞춰주고 흥하면
올려버리고


우리팀이 너무 노탱이다 싶으면
올려서 어그로 핑퐁 버텨주면 됨.

그 뒤에 


등등은 취향껏 알아서.





3코어 쯤에 뽑아주면 딱 좋을것 같음. 





왜냐면 딱 저때가 한타 메인 페이지 시간대라
진입각 잡기 시작할 때임.
근데 난 안감. 그냥 흡혈돼지로 라인스플릿 오지게 하면서




저 템으로 비등하게 큰 탑 라이너한테 스플릿 구도에서 1:1 지면
손이 이상한거임.
6/19
↓
그리고 내가
이 아이템 때문에 다시 공략을 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약간 강조사항 이랄까

필수
아이템임.
추가 방어구 관통과 총 방어구 관통은 완전히 다른 딜링 차이가 남.
상대가 방템이 1도 없는 물몸조합이라고 해도 저건 가야함.
다시 한번 말하지만 과거 시즌 5 리븐 라이엇 딸 '꼬우면 님도 리븐하세요' 시절
그 패왕색과 한방딜링이 저 아이템 하나에서 나온거임.
무조건 가야함.
6/26
아이템 부문 추가적으로 설명을 올려보겠음.
일단
이후
까지는 진짜 거의 고정이다 시피 함.


상대가 뭐 진짜 AP메이지랑 원딜캐로만 이루어져 있는게 아닌이상

쿨감도 챙기고 체력도 갖춰야 하니까.
이제 이후에
☞ 물몸이 많아서 찢어먹을수 있을것 같다.
더이상의 체력 및 방어템은 무의미하다. 



☞ 내가
들었거나 상대가 스플릿만 하려고 한다.

그래서 나도 라인 밀면서 스플릿 해야한다 

☞ 우리팀 딜러진이 양호한 친구들이고,
탱이 없어서 내가 어그로 핑퐁을 해줘야 할 것 같다 





☞ 방어돼지들이 많아질것 같아서 3코어를 빠르게 방관을 갖춰야 할 것 같다.
혹은 트루뎀을 원한다. 

☞ CC가 미친듯이 많다. 



☞ 그냥 내가 조낸 잘커서 다 씹을 것 같다. 

☞
안들었는데 


흡혈 뽕 돼지들 나왔다 








이정도 선택의 기로가 있을 수 있겠고
최종 아이템은








































정도가 있겠음.
나는 대부분 무난한 템트리를 올림.
8.11 ┐


9.1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이스
붙어서 때리질 못함.
근데 딜이 약한게 아님.
나보다 더쌤
근데 딜이 약한게 아님.
나보다 더쌤

올라프
붙어서 때리면 짐.
2-3코어 나와야 이김.
근데 그 전이 넘나 고통임.
2-3코어 나와야 이김.
근데 그 전이 넘나 고통임.

일라오이
후반에 붙어서 때리면 지는챔프중 유일한 챔프
근데 이건 만 탑라이너 공통이라..
그냥 레이드를 하는게 맘편하다.
4:5 한타해서 밀든지.
근데 이건 만 탑라이너 공통이라..
그냥 레이드를 하는게 맘편하다.
4:5 한타해서 밀든지.
10/23
챔피언 상대법에서 최근 정보를 알고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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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도없이 졸라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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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쉬맨
(가렌)
상당히 까다로운 친구였음.
딜교적인 면을 보는게 아니라
상성상의 문제를 봐야함.

이제는 그래도 2-3코어 뜨면 잡기는 잡으니까 다행임.
라인전에서는 우리도 흡혈트리가니까 유지력도 크게 차이 안남.
가끔 
들고 딜 가는 가렌한테는 원콤 조심하자.






침묵 풀리면 점화 박고 평캔 오지게 쳐박으면 이긴다.
단, 조건은 풀피 대 풀피여야 한다.
하지만 그래도 한타때 우리가 더 할게 많으니 합류싸움에서 이득을 많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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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상
(갈리오)
시즌7때 개사기였는데
이젠 아님.
딜교 문제없고 라인유지 문제없으나
합류가 워낙 좋은 친구라
우리팀한테 핑 잘찍어줘야함.
맞다이도 안밀리니 문제 없음.
단, 
이니시는 항시 조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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귤선장
(갱플랭크)
상대하기 편함.


3렙부터 딜교 압승이고
6렙에 
면 다이브도 가능함.



얘가 스플릿 가는 라인 따라가서 압박 호되게 해주면 됨.
할거 궁쏘는거밖에 없음.
킬각 걸때 평타를 슬쩍
한테 써버리면

갱플둥절하면서 도망도 못가고 쳐맞다가 뒤짐.
10/23


닌탑 빠르게 올려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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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나르)
나르도 이상하게 손이타는 챔프인지
미니나르 잘하는애들은 또 더럽게 잘함.
거리 재는거 기가맥히고 코가막힘
나르 킬각잡는법은 분노나르때 긴장풀렸을때임.
분노나르 빵 되면 뒤로 살짝 뺐다가 나르 분노게이지 잘 보고있으셈.
1-2초전 풀릴때 쯔음 잽싸게 킬각 잡으러 들어가면 딸 수 있음.
근데 얘는 리븐한테 한번 따이면 영원히 따이는 친구임.
한타때
포텐은 항상 조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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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나서스)
예전에는 나서스 카운터가 리븐이었는데
이젠 아님 ㅋ
1코어 나오면 드럽게쌤 이친구


그렇다고 서로 맞파밍해도 후반에 얘가 더 쌤.
초반에 갱콜이나
로 두 세번 무난하게 따고 시작해주면

좋긴 하지만
그것도 우리팀이 못하면 불가능함.
3코어 쯔음엔 이기지 않을까 생각함.
근데 아예 후반가면 못이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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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두대
(다리우스)
요즘 매우 핫하던데.
밴까지 많이 당해서 볼 기회가 별로 없어짐.
이친구 상대로는 텔 유저도
를 들어야함.

잘하는 다리친구들은 

들고옴.



진짜 1렙에 뚝배기 깨질수도 있음.
6렙에 풀피 대 풀피 하면 이기긴 하는데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이친구의 딜링상태가 기가차기 때문에
가급적 40분전에 얼른 끝내야함.
(6/17)
킬각을 잡을때, 콤보 도중
3타를


한번 다리우스가 그래서 삐끗해서 킬각을 놓쳤다면
다음번에는 심리전을 걸어서 천천히 쓰는게 좋다.
────────────

쥐
(럼블)
쥐인지 족제빈지 여튼


이제는 흡혈트리도 있어서 견제도 살만하고
맞다이도 지지는 않음.
그래도 잘하던 애들은 잘하던데
잘크게 되면
올려주자 그냥.

난 한타때 얘만보는 스타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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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어
(레넥톤)
아 진짜 카운터 나왔다.
1코어 전까지 죽었다 깨어나도 못이김.
비등하게 커서
까지만 띄워도 반반임.

아예 3코어 뜨면 이기긴 하는데
그 전에 이미 리븐이 걸레가 될 확률이 농후함.
────────────

사자
(렝가)

딱 한번 탑렝가 만나봤는데


3렙 전까지 절대 부쉬 따라들어가거나
점프 거리 주면 안됨.

CS 먹으러 점프뛸때 한방으로 승부보셈.
이긴다고 장담은 못하는게
렝가도 손챔이라서 어떻게 하냐에 따라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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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러링
(리븐)


리븐 미러전때 이 글 보고 흡혈메타 하면 질수가 없음
딜교하고 상대는 포션빠는데
난 포션빨면서 흡혈함 ㅋ

모두 압살함.
일반이니까 즐겜하라는 말은 못하겠음
자존심이 있지, 꼭 쳐바르고 이기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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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수
(마오카이)

세계수도 마찬가지.
원래 딸 수가 없는 존재였는데

따는 팁이라면

이 점을 이용해서 재빨리 마오카이 뒤로 넘어가서 때리셈.
그러면
를 맞아도 마오카이 뒤로 넉백되기 때문에

더 때리기 좋은 구도가 나옴.
한타는 요령껏 하되, 혼자 물리는 구도가 나오면 안됨.
────────────

바위
(말파이트)
얘도 평등함
세계수보다 쉬움.
얘도 체력유지 방법이 포션밖에 없는 친구라
상대하긴 쉽지만 킬각은 잡기 힘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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락스타
(모데카이저)

모데 자체도 사실 물몸이라 녹음.
이 친구도 라인전에서 이득을 봐줘야 하는 챔프기 때문에
굳이 우리가 그런 승부수를 던질 필요가 없음.
천천히 파밍하다가 피말려죽이면 됨.
CC없는 친구라 당연히 한타도 리븐이 압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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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랏빛 헐크
(문도 박사)
상당히 핫해진 친구인데




뒤지는 일이 가끔 있음.
그 타이밍 매우 쌔니 조심.

30-40분 즈음엔 괴물이 되어버리니
가급적 초반에 많이 조져줘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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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곰
(볼리베어)
시즌7 이후로 만난적이 없으나
여튼 얘도 탱올려야 되는 친구라
후반가면 리븐이 스플릿에서 지진 않음.
단, 초반에 실수해서 따이면
라인전 절대 못이길 가능성이 농후함.
얘도
를 들고가는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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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기
(블라디미르)
1-2렙에
너무 많이 맞아주면

초반 라인전 피곤해짐.
적당히 사리다가 3렙부터 줘 패면 댐.

후반 흡혈량이 장난 아니니

얘도 후반가면 미르스틴놈이 되버리므로
블라디가 무서운 친구들은


정말 맛깔나게 모기를 잡을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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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치부인
(뽀삐)
한때 리븐 카운터.
지금도 물론 스킬 구성상으로는 카운터지만


전혀 딜교에 지장이 없다.




잡으면 BEST.
만약 잘크게 되면 우리팀이 잡기 힘들어지니
가급적 킬을 노리되 조심히 플레이 할것.
10/23

그냥 나는 요즘 
로 궁키면서 밟고


맞다이 뜨는편임.
이길만 할때 밟으면서 거셈.

존나 아프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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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 빡빡이
(사이온)
스킬 상성상으로는 리븐이 유리한게 팩트.
라인 주도권은 우리긴 하나
얘는 애초에 리븐 이겨먹을려고 픽하는게 아니라
바텀 터트리거나 한타 터트릴려고 하는 챔프.
항상 미아콜 잘 쳐주고 빨리 라인밀고 합류를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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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닌자
(쉔)

상당히 아픈건 맞지만
10/23
는 지랄 왜 저렇게 써놨지 내가
쉔 6렙전에 딜교걸지 마셈. 킬따인다;


6렙콜은 꼭 해주고

그때 우리는 쭉쭉 밀어서 탑에 묶여있게끔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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슨상님
(스웨인)
어째 못본새 더 늙어졌지만
전투력은 더쌔진 슨상님

진짜 원탑이다.
일점사해서 잡을수 있다면 다행인데, 한턴 버티면 우리팀이 짐.
절대 키워서는 안된다.
라인전 쇼부도
뜨는 타이밍에 할 것.

10/23
힘들면 걍 
올려뿌라..


더럽게 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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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고인
(아칼리)
8.1

초반에 안아프다.

쓰면서 뒤로 빠지는 스킬임. 케틀
랑 비슷함.

날아올수 있는데 날라오면 줘패면 그만임.

글쎄.. 리븐 스킬이 광역이다보니 그냥 후드리 후드리 할수가 있음.
잘크면 까다로워지는 애긴 한데

갠적으로 예전 아칼리보다 쉬운 듯.
────────────

신챔
(아트록스)
생각했던 대로 한방한방이 쎔.
조심해야 할건 초반 짤짤이임


더럽게 아픔.

궁킨다고 쫄지말고 우리도 궁키면 될듯.
10/23
될듯? 뭐가되지
아무것도 안됨.
갱콜 최소 2번은 받아야 할만해짐.
일단 맞다이 성립이 안되고
이새끼 Q 3개중에 하나라도 정통으로 맞으면
걍 킬따임.
갱콜 or CS 받아드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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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은 바람과 같지 늘 내곁에 있으니
(야스오)
필자는 야스오를 매우 애용하는 벌레다.
스킬 메커니즘상 리븐이 야스오를 잡기에 유리한 것은 기정 사실이나
야스오는 챔프 자체가 어떻게 하냐에 따라
지구 내핵부터 우주 끝까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정말 조심해야 한다.
1-2렙엔 절대 깝치면 아니되고
조져놔도 2코어 이후엔 2-3인분이 가능해지는 친구라서
절대 쉬운 챔프가 아니다.
순간순간을 집중할 것.
────────────

우콩
(오공)



상당히 아프다.
근데 그게 다다.
6렙에
돌려뿌면

우콩표 놀이기구 한번 탔다가
바로 내려서

반피 이하인데 오공이 풀피에 궁이있다면
그냥 귀환해라.

10/23
요즘은 정글 많이가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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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장장이
(오른)
집을 안가고 아이템을 사는 이친구는
패시브 그 자체만 본다면 상당히 비양심적인 챔프인것처럼 보이나
이친구의 라인유지력은 
끝.


딜교해놔버린후 우린 흡혈을 하면
가끔 이 친구가 그 꼴을 못보고
로 들어올때가 있는데

뚝배기를 살살 어루만져주면 된다.
한타는 솔직히
가 너무 존재감이 압승이라

나는 우리팀이 날 꼭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그냥 바텀을 쭉쭉 밀어버린다.
10/23
얘도 6렙전에 걍 앵간해서 딜교 걸지마셈.
불뿜 + 뚝배기
땋 맞으면

피 1/3 사라져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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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주
(요릭)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약간 나서스 하휘호환이랄까.

그 뒤로는 무난하게 스플릿 구도에서 주도권을 쥘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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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위게 이웃사촌
(우르곳)
와 이친구 저번에 만났는데
꽤 무서운 친구였다.
이런 못생긴 챔프는 안해서 스킬구성을 잘 모르지만

하지만 견제가 막 그렇게 빡세진 않으니
흡혈로 버티다가 1코어쯤엔 쇼부볼수 있다.
10/23
최근 픽률 1위 라인전 씹사기챔프.
그~나마 1코어 타이밍에 쇼부는 가능하긴 하더라.
궁피하면 거의 이기고
맞으면 반반..
먼저 녹이냐 못녹이냐의 차이.
────────────

갓렐리아
(이렐리아)
리메이크 축하하고 일단


다 필요없고 이렐은
이거 맞히냐 못맞히냐인데

잘맞히는 애들은 피할수 없게끔 맞추고
못하는애들껀 무빙으로도 피한다.

맞아도 일단 쫄지말고 그냥
맞딜 해버려라.

오히려 테두리에 걸쳐버리면 평타 다씹히니까 무조건 진다.
무빙치지말고 걍 맞으면 그자리에서 맞딜할것.


얘도 후반가면 답도없다.
한타때 한턴 버티거나 킬하나 먹으면
트리플킬 하는거 일도 아니니까
최대한 스플릿구도로 끌어들여라.
────────────

탑잘봔
(자르반 4세)
이 친구 특유의 내구력과


유지력이 없는 리븐한테서의 우위를 점하고



하지만 흡혈메타로 상대하니
이 친구의 마나가 남아나질 않더라.
갱호응만 조심하면 맞딜 안진다.
────────────

손잭스
(잭스)
잭스가 어렵다는 친구들이 많은데..
이친구와 리븐의 공통점은
원거리 견제기 및 원거리 파밍기가 전혀 없다.
고로
미니언 먹으러 올때

하고 빽무빙하다가



스킬빠지면 다시
평
평



초반에 딱히 그렇게 어렵지 않다.
중반의 
잭스는 당연히 조심해야 한다.


맞딜 질거다 아마.
그러다가 3코어쯤엔 이긴다.
────────────

세계관 킹왕짱
(초가스)
라인유지가 1렙부터 넘사벽인 이친구는
2-3렙
킬 아니면 사리는 수밖에 없다.

CS 먹다가
나오고 나서 쇼부를 볼수 있다.

근데 그 마저도 후반가면 체력괴물.
원래 레이드 챔프니까
스플릿으로 이기고 싶다면
흡혈템을 올릴 것.
────────────

입체기동
(카밀)


(그것도 최근에 앎)
추노 및 도주 1:1 단일능력
뎀지 지리고



패시브
ㄹㅇ 스플릿 탑챔으로 이만한게 없다고 생각함.
사실 리븐 망하면 얘 팔거임.
(이미 망한건 팩트)
하지만 5:5 한타가 좋은 편이 아니라는건 딱 하나 함정.
말렸거나 1:1 이길 자신이 없다면 걍 합류타서 한타해라.
라인전도 사실 불리함.

────────────

자칭 천사
(케일)
뭐 어려운건 없다 딱히.
한타때
이게 제일 거슬리지.

라인전 단계에서도
쓰면 걍 할 것 없는 척 하면서 뒤로 빠지는척


구인수 너프먹고 쓰긴 하나 모르겠다.
────────────

피돼지
(클레드)
진짜 체력 장난아님
뭔 놈의 체력이 그리 높은지
클레드 딜교 방법은
빠졌을때 딜교하면 됨.

얘 꼬맹이 됬을때
상당히 아픔.

스칼 게이지 잘 보다가
못딸거 같으면 그냥 깔끔하게 포기하셈.

막 그렇게 5:5가 좋은게 아닌게

궁으로 문애 조져야되는 친구임.
얘 궁뽕으로 신나게 달려오던 딜러진들을
본인이 물어주면 되겠다.
────────────

카레맨
(탈론)
이친구의 카레사랑은 한도끝도 없나봄.
픽대사좀 바꿔주지
여튼 리메이크 이후로
단일 암살 능력이 진짜 개쌔짐.
원래 얘가
를 못이겼는데

이제 그냥 선궁 걸리든 선궁 걸든
존나쌔서 제드가 

이딴거 할 틈도 없이



녹여버림.
우리 리븐은 그나마 다행인게
탱템을 하나 올려도 되는 브루저라는 입장임.
도저히 이샛기 딜이 감당이 안된다 싶으면





그러기가 싫다면 그냥


8/18
폭발룬 씹너프로
혹은
추천.


────────────

또란들
(트런들)

리븐이 상당히 불리할 것 같지만
은근 별로 안불리하다.

쓸모가 없다.
( 탱을 안올리니까 초반에 )
근데 맞다이를 뜰때
or
둘중에 하나는


빠진 상태에서 1:1을 해야 이긴다.
두개 다켜진 상태에서 하면 질 확률이 높음.

────────────

애쉬 남편(이혼했다던데)
(트린다미어)
요즘 간접버프를 많이 받아서
상당히 힘들다.
아예 리븐 카운터로 나오기도 하는 친구.
빠른 쿨감을 맞춰야한다.


하지만 역시 한타능력이 저조한 친구라
스플릿만 할 것이다.
────────────

TEEMOOOOOOOOOOOOOO
(티모)
사실
를 들면 초반이 편해지지만

뭔가 자존심 상하는 기분이라서
들고가다가 진적도 많다.

2-3렙 


조심.




티모가 물몸이니
를 갈까 고민했었으나





개더러운 티모를 봐버렸기 때문에

────────────

신봉선
(피오라)





그 싸움 및 딜교는 쳐발린거임.
피오라랑은
심리싸움이 중요함.

두어번 딜교를 걸어보고
얘가 어느타이밍에
쓰는지를 느끼면서

플레이 해야함.
저것만 잘피하거나 대응 잘하면 이기는게 어렵지 않음.
────────────

빵아저씨
(판테온)
요즘 잘 안보이는거 같지만
한때는 리븐 카운터로 자주 나온 친구다.



상대하기 여간 까다로운 친구가 아닐수 없다
6렙 전까진 죽었다 깨어나도 못이긴다.
얘 궁은 전투용이 아니니
6렙 이후로 쇼부를 보자.
그래도 후반엔 리븐보다 더 힘이 빠지는 친구다.
────────────

해태
(하이머딩거)

6렙에
들고 풀피 대 풀피
영혼의 맞다이 뜨면


무난하게 이긴다.
한번도
가서 진적이 없다.

근데 저거 안가면 진다.
────────────

똥파리
(베인)








8/18
폭발룬 씹너프로 인한 룬셋 변경.
베인상대로는 걍
추천.



당연히 스펠은 

아마 베인은
or
or
을 들고 올텐데





원거리 애들 상대할때는
마음가짐이 중요함.
' 꼭 찢어발겨 버리겠다 '
라는 마음가짐으로 라인전에 임하는게 좋음.
그리고 또 하나는
일단 라인전 자체는 물론 고통스러울거임.


다가가면
밀침.

첫템 무난하게
올리는게 마음이 편함.

조낸 버티다가 그냥
4-5렙 쯤에
딜교 한번 걸어서
나도 나오면서 맞아준후에
6렙타이밍에
1. 베인쪽으로 앞무빙
하면 아마도

조금 잘하는 애들이야 뭐 평타 두어대 치고
쓸거임.

신경쓰지 않아도 됨.
구르면
쓰셈.

개쫄아서
바로 쓸거임.

그래도 안쓰면
한번만 써보셈.

그러면 솔직히 100이면 99는
씀.

그럼 속으로 개꿀 하면서 뒤로 
쓰고 최대한 덜맞아주셈.



우리꺼 쿨타임 돌자마자 바로 

들어가면 이김.



딜교가 빡세서 6렙까지 못버티겠으면
집갔다가 그냥
랑 공템 몇개사서 라인와도 무방함

2. 베인쪽으로 앞무빙
햇는데 바로
키는 샛기가 있을수 있음.

그럼 일단 뒤로 무빙하면서
하나 써주셈.

무뇌라면 리븐 더때리겠다고 앞
쓸수 있는데

쓰는순간 바로 역으로 들어가서 줘 패면 이김.


↑
7/29
베인이 못하긴 했는데
상대법만 알면
로도 이길수 있다.

탑베인이라는걸 자각하지 못하고
를 들었는데

그래서 첫템을 안전하게
를 올렸다.

(참고로 랭겜)
────────────

새
(퀸)
폭발룬 너프로 인하여..
그냥 맘편하게 버티고싶다 

자존심이 있지 그래도 여진까진 아닌거같다 


8/18


당연히 초반엔 CS 받아먹으면서 사리고
6렙타밍에 쇼부보는게 제일 좋음.
얘는 궁이 공격용이 아니니까.
6렙 됬을때
퀸한테 앞무빙을 쳐보자
1. 평
를 시전한다



아마 10이면 9는
쓸거임.

밀쳐져서 거리가 멀어진 상태일거임.


마지막
땋! 썼는데


속으로 X발 외치면서
뚜벅뚜벅 빽무빙치는척 하셈.
퀸은 그때 이득을 봐줘야 하기 때문에
우릴 때리러 U턴해서 존나 쫒아올거임
미친년처럼 우리 뒷통수 치는 모션 보이는 순간
빽
평







개 빈사됨.
뚜벅뚜벅 걸어가서 평타 두어대 줘패면 킬임.
2. 바로
쓴다

그럼 걍 맞아주고 바로 







뚜까뚜까.
더 쉬움 이건.
6렙전 피 없으면 귀환해서
돈 되는대로





↑
8/18
8/3
↓

판수랑 승률보면
딱봐도 그냥 AD근접애들 나오면
카운터칠라고 픽한 승률인 친구임.


앞무빙치니까 바로
쓰는

으리슥은 친구였음.



이렇게 탑퀸을 쉽게 이길수 있다 ^_^
────────────
Q. ㅋㅋㅋ 리븐충샛기 존나 입롤쳐하네
입롤이라고 하면 할말은 없겠는데
나중에 꼭 라인전에서 베인 퀸 만나면
바로 녹화돌려서 공략에 영상 띄워드림.
난 진짜 저방식으로 리븐 카운터치러 픽한
탑원딜캐들 다 이겨먹었음.
원딜 특성상 몸약하고 물리는순간 뒤지는건 당연한거기 때문에
리븐 플레이 양식을 보고 반응하는게 당연한거고
원딜입장에서야 견제를 하는거지만
킬각을 잡는 선공권 자체는 리븐한테 있음.
그 선공권을 이용해서 이기는거임.
이게 실패 했을 경우 내가 역으로 킬을 따이는건 당연한 댓가인거고.
입롤일수도 있다고 생각할순 있지만
원딜캐 입장에서 생각해보셈.
저 상황에서 저 스킬 안쓰고 뭘 할지.





운영법은 골드이상만 되도 다 암
탑 타워 깨고 바텀가서 밀면 그게 그냥 스플릿 운영임.
근데 이제 거기서 세부적인 것들이 문제지
우리팀이 이득 볼 준비가 안됬는데
니혼자 잘컸다고 스플릿 하면서 설치다가 짤리거나
한타때 잘컸다고 설치다가 뒤지거나.
일단 리븐으로 뭔가 혼자 만들어내려고 하는게
결코 나쁘다는 판단은 아니지만
거의 이뤄지기 힘듬.
1:2 정도야 모르지만
니가 스플릿하고 있는데 상대가 다 맵에 안보이면
이미 골드만되도 니네 팀들중 한명이 빽핑을 찍어줄텐데
제발 그때 핑좀 듣고 뺄줄 알아야함.
리븐 기동성 좋으니까 빤스런 잘 할수 있다고.
그래도 니가 거기서 1명 짜르고 한 30초 어그로 다끌었는데
팀이 이득을 1도 못봤다면 그건 팀이 이상한게 맞음.
그럴땐 그냥 스플릿 포기하고 한타 합류 해버려.
답없는 애들은 그냥 멱살잡고 한타 열어줘버려야 되.
어차피
니까 한타구도 밀리지 않는다고.

각잡아서 2명 혹은 딜러 1명 묶어서 빈사 만들어줘도 이득임.
후진입각은 말로 백날 설명해야 모름.
게다가 리븐 진입각은 만들어져 있는게 아니라
순간순간에 생기는 편이라
한타 페이지에서는 항상 집중하고 있어야함.
애들이 계속 끝없이 무빙하기 때문에
언젠가 2-3명이 곂쳐있는 순간이 있음.
그때 바로 







들어가주면 되는거임.
집중을 잘해야함.
상대 딜러진 움직임을 보고 한번에 묶을수 있을때 들어가야함.
리븐의 거리를 아는 애들도 있는데
벽넘기 이니시나, 
의 끝각.


검 커지면 
범위 늘어나는거 알지?


근데 
에어본의 범위까지 계산하는 애는 진짜 드뭄.


이런거를 적어도 너는 알고 있어야함.
그래야 이니시를 걸고 추노를 하지.
참고로 깜짝이니시 열려면
꼭 가야된다.

시즌5때 리븐딜이 여기서 나온거니까.
리븐은 물론 숙련도가 매우우우 중요한 챔프임.
어떻게 쓰냐에 따라서 라인전 개말렸어도
후반에 왕귀소리 들을 만큼 잘 클수 있음.
리븐은 갱당하기 취약할 뿐더러
(리븐이 무빙스킬이 4개라고 갱당하는게 이상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초반 스킬쿨이 상당히 길고, 원거리 견제가 안되기 때문에 갱에 취약하다)
갱 당하게 되면 매우 상해버리는 챔프였지만

2-3뎃 따여도 충분히 코어 뽑고나면 왕귀소리 들을 만 함.
말렸을 경우, 최대한 CS 받아먹고
정글한테 미안타 카고 정글몹도 챙겨줘야함. 소규모 교전에 가급적 합류해서 1-2번 이득 취해주면
상대 입장에선 비빔밥 만들어 버리는거임.
그렇게 해서 카운터들 이겨먹는거임

- 마치며 -
그러니 리븐유저들아,
이제 리븐은 꼭 라인전 이득을 취해야하는
챔프가 아니기 때문에 너무 초반에 무리하지 말자.
그리고
갱 안온다고 지랄하지 말자 제발.
나도 내 자신이 정글탓을 할까봐
난 처음 시작할때 정글한테 갱 오지 말라고 한다
심지어 한때 닉네임이 '탑갱오면 안함' 이었다.
갱 당하는것, 안당하는것도 탑라이너의 기량이다.
내 챔프가 뒤지는건 어쨌든 간 파일럿의 실수가 50% 이상이다.
그리고 리븐을 탑라이너로 맞이한 같은 팀 친구들아,
원래 리븐 하는 애들이 뽕맛에 맛들린 애들인걸 알지 않느냐
그럴수 있다는 마음을 가지고 욕하지 말고 기다려주자.
어차피 뽕맛은 한타때 나오고, 리븐 한타가 플레이 입장에서
어려울 뿐이지, 한타 능력 자체는 양호한 챔프에 속한다.
라인전 또한 어려운 챔프에 속하니
몇 번 따이더라도
성급하게 팀원을 판단하지 말고 기다려주자.
그리고 진짜 리븐때문에 진거 같으면
넥서스 밀릴 때 쯤 욕해라.
PS. 궁금한거나 이해 안되는거, 모든 피드백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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