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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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1패치 반영] 바드학개론
안녕하세요 플레에서 서식하고 있는 바드유저입니다.
바드를 잘하진 않지만 그 누구보다 바드를 사랑하기에
바드의 매커니즘, 운영법, 딜교방식등을 나름 연구하여
개론으로 써보았습니다.
[시즌 6,7,8 합쳐서 800판 가량 했고
현재 시즌8 kda는 4.90:1 승률은 57~59퍼 사이를 기록중입니다 ]
난이도가 ★★★인 만큼 플레이하기 상당히 어려운 챔피언에 속하는데
(아마 서포터중에서는 가장 어렵지 않나 생각됩니다.) 초보자분들, 특히 귀여운
바드의 몸짓에 이끌려 아 바드하고싶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께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뜬금없지만 바드를 시작하게 된 계기입니다.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30 (+103) | 2381 | 마나 | 350 (+50.0) | 1200 |
공격력 | 52 (+3) | 103 | 공격 속도 | 0.658 (+2%) | 0.882 |
5초당 체력회복 | 5.5 (+0.55) | 14.85 | 5초당 마나회복 | 6 (+0.45) | 13.65 |
방어력 | 34 (+5) | 11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500.0 | 500.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가장 많이 쓰는 감전-외상 룬입니다.
추후에 설명하겠지만 바드의 평타(종이랑 같이 때립니다)는 2타로 취급되기 때문에 평타-큐 혹은 큐-평타로
쉽게 감전을 터뜨릴 수 있습니다. 초반 라인전에서 1-2렙구간 두번정도 터뜨릴 수 있는데 2번 다 터뜨리면 손쉽게
킬각을 볼 수 있는 트리입니다.
지배


애용합니다.

올라가기 때문에 로밍형 챔피언인 바드에게는 정말 좋은 효과입니다.
다만,

영리한 사냥꾼도 추천드립니다. 후반부가면 지휘관이 거의 1분에 한번씩 나옵니다. 서포터인 만큼 액티브아이템을 많이
가므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8.12패치에선 지휘관이 사라져서 활용도가 다소 감소할 수 있습니다.

궁극의 사냥꾼을 사용하여 쿨타임을 줄이는 방법도 좋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끈질긴 사냥꾼이나 영리한 사냥꾼
을 추천드립니다.
영감

렸다가 겨우겨우 빨포에 핑와 사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젠 걱정없습니다. 과다한 부채는 가계에 영향을 주는게 아니라
게임의 승리를 가져다 줍니다. 무조건 쓰세요 정말 편하고 좋습니다.


관 사이온 등등 롤이 아니라 스타를 하던 시절 지휘관 카운터용으로 사용한 룬입니다. 하지만 8.12패치로 지휘관이
없어지면 더 이상 볼 일은 없겠네요. 바이바이, 미해분.
----------------------------------------------------------------------------------------------------
보통 바드유저들이 감전룬을 사용하지만 초보자분들은 유성룬도 좋습니다.

따라서 라인전에서 굳이 큐를 넣으려고 가까이 가는 리스크를 감수하는게 싫으시다면 그냥 평타에 종이 돌아올 때마다
상대방에게 깔짝깔짝 때리세요. 은근 데미지가 괜찮다는 걸 실감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특히 AP서포터 특성상 첫템을

도 줄어드는 것.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성룬을 쓴다고 하면 룬트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고 반대로 몸은 또 약해서 죽기가 쉬운데 데스 방지용으로, 특히 아군원딜이 유리멘탈일 경우 초반 2렙싸움 지고 바로
'아니 우리 서폿 왤케 나댐? 아 서폿차이 ㅈ되네 ㅡㅡ' 를 방지할 수 있는 유용한 룬입니다.

전 구간 고정 90이어서 초반에는 쓰기가 너무 힘들었습니다. 즉발 회복량도 겨우 30정도고 10초동안 고통의 라인전 버
티고 캬아-하면서 마셔봐야 70 언저리 마냥이었으니까요. 거진 계륵같은 스킬이었는데 이번에 버프를 받아 마나소비량
이 70으로 바뀌면서 제법 여유가 있어졌습니다. Q나 E,R은 마나의 구애를 크게 받지 않기 때문에 이 룬은 생략하기로
하였습니다.

이어서 추천드립니다.

만능의 스펠 점화-점멸 입니다.
상대 원딜이 


이거나




상대 미드가 

원딜도살자라거나



상대 정글이 


등등 복합적인 경우에 탈진을 고려해볼 수도 있으나




애초에 점화를 들어 없애버리자란 마음가짐으로 점화를 듭시다. 애초에 요즘 메타에 탈진이 별로여서 대부분
탱커서포터들도 다 점화듭니다.










방랑자의 부름 (Traveler’s Call)
바드가 맵에서 무작위로 고대의 종을 끌어모읍니다. 바드가 고대의 종 근처로 이동하면 종을 모으며 경험치가 20 증가하고 최대 마나의 12%를 회복합니다. 2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이동 속도가 24% 증가합니다. (최대 10회)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0/160/200/24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순서
Q-W-E 순서대로 마스터 해주세요.
스킬 활용 팁

를 줍니다. 5개를 모으면 한 단계 강화되며 대략 평균적으로 30분 게임 기준 50개 정도 먹습니다. 게임시작할 땐 1개였
다가 점점 종을 먹으면 2개, 3개 해서 점점 강화평타의 수가 증가합니다. 30분 게임기준 4개~5개 정도이고 최대치는
9개인데 아마 설정게임이 아니면 저렇게까지는 못드실 겁니다. 또한 일정량 이상 종을 먹으면 평타가 히드라처럼
부채꼴의 형태로 퍼지게 됩니다. (라인클리어가 너무 안좋아서 라이엇이 넣어준 것 같습니다)
5개: 정령들이 1초동안 25%의 둔화효과를 적용합니다.
10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2마리 생성됩니다.
15개: 정령이 대상 뒤쪽의 원뿔 범위에도 피해를 줍니다.
20개: 정령이 부활하는 시간이 7초로 감소합니다.
25개: 둔화율이 10% 증가합니다.(둔화율 35%).
30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3마리 생성됩니다.
35개: 정령이 피해를 주는 원뿔의 범위가 증가합니다.
40개: 정령이 부활하는 시간이 6초로 감소합니다.
45개: 둔화율이 10% 증가합니다.(둔화율 45%)
50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4마리 생성됩니다.
55개: 정령이 부활하는 시간이 5초로 감소합니다.
60개: 정령의 둔화율이 10% 증가합니다.(둔화율 55%)
65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5마리 생성됩니다.
70개: 정령이 부활하는 시간이 4초로 감소합니다.
75개: 둔화율이 10% 증가합니다.(둔화율 65%)
80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6마리 생성됩니다.
85개: 정령의 둔화율이 10% 증가합니다.(둔화율 75%)
90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7마리 생성됩니다.
95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8마리 생성됩니다.
100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9마리 생성됩니다.
( 105개를 모은 이후에는, 종 5개당 정령이 15의 피해를 더 줍니다. (출처: 나무위키)
10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2마리 생성됩니다.
15개: 정령이 대상 뒤쪽의 원뿔 범위에도 피해를 줍니다.
20개: 정령이 부활하는 시간이 7초로 감소합니다.
25개: 둔화율이 10% 증가합니다.(둔화율 35%).
30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3마리 생성됩니다.
35개: 정령이 피해를 주는 원뿔의 범위가 증가합니다.
40개: 정령이 부활하는 시간이 6초로 감소합니다.
45개: 둔화율이 10% 증가합니다.(둔화율 45%)
50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4마리 생성됩니다.
55개: 정령이 부활하는 시간이 5초로 감소합니다.
60개: 정령의 둔화율이 10% 증가합니다.(둔화율 55%)
65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5마리 생성됩니다.
70개: 정령이 부활하는 시간이 4초로 감소합니다.
75개: 둔화율이 10% 증가합니다.(둔화율 65%)
80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6마리 생성됩니다.
85개: 정령의 둔화율이 10% 증가합니다.(둔화율 75%)
90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7마리 생성됩니다.
95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8마리 생성됩니다.
100개: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이 최대 9마리 생성됩니다.
( 105개를 모은 이후에는, 종 5개당 정령이 15의 피해를 더 줍니다. (출처: 나무위키)
판정이 '스킬공격' 판정이라서 시비르의
을 벗길 수 있고, 강화공격이 아닌 평타+종평타의 개념이라 2타적용이

됩니다. 평타 +
+
= 



종을 먹으면 이동속도가 최대 5중첩까지 증가하고 최대마나의 일정량을 회복합니다. 바드가 라인전 도중 W를 포탑
근처에 깔아주고 부족한 마나 보충을 위해 봇 라인근처 종을 먹고 증가한 이동속도로 다시 돌아오기 수월합니다.
★종 운영법★
맵상에 종이 많이 생기는데 평타강화를 위해서 온 맵의 종을 모조리 다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라인전을 하다보면
W 때문에 마나가 부족해질 것이기 때문에 봇 라인 근처에 있는 종 정도만 먹고 다시 라인으로 돌아오거나, 언뜻 보니까
아군 정글러가 용앞 바위게 싸움을 하고 있다거나, 상대 미드가 반피 이하이다. 내가 가면 딸 거 같다. 할 때는 종을 먹
으면서 증가한 이동속도로 미드로밍을 가는 것입니다. 또한 집 복귀 후 탑도 반피다 내가 가면 딸 거 같다. 하면 종을
먹으면서 탑로밍을 가고 - 쭉 강 따라가면서 미드에 터널따서 미드에서 킬 내지 점멸 따주고 바로 봇으로 내려가면 됩
니다. 그러면 상대방 미드 탑 라이너들은 일제히 상대 서폿에게 '아 서폿차이 ㅈ되네 상대 바드는 로밍다니는데 우리
서폿은 뭐함? 2대 1인데 상대 원딜 따지도 못하고 1차 생채기는 냈냐? 아 15 ㅈㅈ ㄱㄱ' 이렇게 됩니다. 제가 부르는 전
문용어로는 '바드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라고 하죠. 이러한 로밍력의 기반은 종이 주는 이동속도(그리고 추후에 기술
할 터널E)입니다. 따라서 종을 무작정 먹는게 아니라 자신의 로밍루트를 생각해서 몇개는 남겨두는게 좋습니다.

1.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상태로 만듭니다.
2. 이후 대상을 관통하여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 미니언등 적중가능대상을 명중시키면
3. 두 대상 모두 1/1.2/1.4/1.6/1.8초 동안 기절합니다.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슬로우와 조건부스턴, 그리고 두 '개'가 맞으면 모두 기절합니다.
상대챔피언 두 명을 다 맞추는 건 한타에서 하는 거고 라인전에선 꽤나 어렵습니다. 아마 아군 정글러가 '노리쉬 ㄱㄱ,
삼거리에서 대기타셈' 하면 그때나 맞출까 합니다. 그럼 대부분의 적중방식은
1. 상대 - 미니언 or 정글몹
2. 상대 - 벽
인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열심히 싸우고 있는 미니언과 그걸 열심히 먹고 있는 원딜러를 퉁-퉁해서 스턴시키고 평타
때려서 감전 터뜨린 다음 유유히 빠져나오시면 됩니다. 다만 조심할 점은 판정이 그다지 좋지 않아서 미니언 옆에 있는
(혹은 뒤에 있는) 상대 챔피언을 맞추려다가 그냥 미니언 두명 기절 만드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저도 게임을 거의 800
판 했으니까 판 당 아무리 적게 열번만 썻다 하더라도 8000번 쏜 건데 맞추기가 힘듭니다. 라이엇은 이런거 수정 안 해
됩니다. 정글에서 상대방이 쫓아올 때 정글몹이랑 상대방이랑 혹은 벽이랑 큐 맞춰주면 쫓아오다가 전의를 상실해
버리곤 합니다. 또한 바드의 E를 이용한 터널스턴이 있는데 그건 추후에 기술하겠습니다.
벽과 함께 맞추는 방법도 있습니다. 특히 이건 아군 정글러와 함께 상대 정글러 따러 카정을 간다거나 할 때도 좋고
탑, 봇에서 부쉬에 있는 상대를 스턴시키기에도 좋습니다. 부쉬 뒤는 벽이라 상대가 점멸 쓰지 않는 이상 무조건 스턴
입니다. 다만 미드는 벽이란 게 크게 없어서 맞추기가 살짝 힘듭니다. 미드에서 적중각은
1. 양옆 부쉬에 와드를 박으러 / 지우러 오는 상대
2. 레드/블루에서 미드로 오는 사잇길
3. 미드에 있는 유일한 벽인 양옆부쉬 양쪽에 있는 벽
입니다. 1,2번은 상대 미드 도와준답시고 오는 상대 정글러나 서폿 스턴시켜주시면 되고 3번은 우리가 로밍갔을 때
쓰는 방법입니다.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처음 바드를 하시는 분들이 보기엔 투사체 속도도 느리고, 거리도 짧고, 판정도 그다지 좋지가 않아서 (케이틀
린의 Q처럼 실제로 스킬이펙트랑 히트박스 판정이 서로 살짝 안맞습니다) 바드가 어렵게 느껴지는 주 요인 중 하나라
고 생각합니다.
다른 서포터들, 특히 AP서포터들은 






크게 무리하지 않아도 원거리








에서 높은 딜량을 안정적으로 넣을 수 있는데 바드는 그렇지 않습니다. 앞서 언급한 서포터들과 비교하자면 카이팅 서
포터 같은 느낌으로 상대방 스킬 다 피해가며 바드 몸마냥 두꺼운 큐를 요리조리 잘 맞춰야되서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
하지만 맞추면 큰 이득을 가져올 수 있는 만큼 무조건 맞춘다. 나는 무조건 상대방을 스턴시킨다.
란 마음가짐으로 플레이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상대방 원딜 서폿에게 평타 큐 감전이 뜨면 대부분 체력
50~55% 정도 남습니다.. 위에서 기술한 서포터들과 달리 누구보다 감전을 쉽게 터뜨릴 수 있는 챔피언이 바로 바드이
기 때문입니다.

어집니다. 즉발 체력 회복력은 상당히 낮으며 (30/60/90/120/150) 10초간 채워야 최대 회복량(70/110/150/190/230)이
채워집니다. ap계수가 붙어 있지만 바드의 ap가 올려봐야 100~150 정도이어서 크게 체감은 되지 않습니다. 우리 아군
에게 마우스커서를 대고 사용하면 바로 체력을 채워줍니다. 사용시에 0/3, 1/3, 2/3 이렇게 표시가 되고 최대치(3개)가
되면 3/3으로 나오면서 더 깔려면 이전 꺼 하나는 없어진다는 무언의 경고를 보여줍니다. 최대치를 넘어서 깔게 되면
가장 처음에 깔았던 성소(우주소녀 성소 ㅈㅅ)가 사라지며, 최대치에서도 아군에게 즉발회복을 해줄 경우 성소는 사라
지지 않습니다. 또한 짤막하게 1.5초간 이동속도를 고정 50% 올려줍니다. 도망치는 상대방을 아군과 같이 추노할 때 쫓
아가는 아군에게 w를 쓰면 일시적으로 이속이 증가하여 킬을 따낼 수 있습니다. 이때 제가 쫓아가겠다고 저한테 쓰면
w 사용 선딜 때문에 이속 버프 받은게 도루묵이라 되버려서 꼭 추노하는 아군한테 쓰시기 바랍니다.
보통 다른 바드유저분들은 E선마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왜냐면 이 거지같은 W가 힐량도 미미(구구단 미미 ㅈㅅ)하
고 이동속도 증가도 고정이며 일단 마나를 90(지금은 70입니다)이나 잡아먹는데 심지어 쿨감도 안되니 찍을 이유가
없다 라고 보신거죠. 저도 똑같이 생각합니다.
다만 지금은 마나소비랑이 70이라 초반부를 제외하고는 그렇게 큰 부담이 되지 않으며, 바드의 특성상 로밍을 갈 때
포탑근처에 최소 2개의 성소는 깔고 로밍을 가셔야 하기 때문에(진짜 중요합니다. 원딜입장에서 갑자기 2대1되
면 3배1보CS는 물론이거니와 상대서폿이 



이면 바드가 탑 혹은 미드에서 모습 보였다하





는 순간 들어와서 킬 내지 점멸 따고 갑니다. 무조건 W깔아주고 가세요) 일부러 W선마를 합니다. 2렙W를 찍고 미리 깔
아놓은 1렙W를 먹어도 2렙회복량이 채워집니다.
또한 로밍을 갔을 때에도 아군 라이너가 풀피인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양쪽 라이너가 반피쯤 되어 있을
텐데, 로밍을 가서 무난히 상대방이 도망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고 아군라이너한테 달려들어서 너는 잡고 간다 시뱔
점화 한두틱이라도 버티고 살아남습니다. 바드 자체도 물몸이라 로밍다니면서 이리맞고 저리 맞았을 텐데 우물가서
채우거나 비싼 포션 빠시지 말고 성소로 채워야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게다가 성소에 쓸 마나는 종으로 채우면 되니
까 사실상 무한급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봇 뿐만 아니라 탑, 미드에도 한두개씩 깔고 가면 아군라이너가 먹고 살거나,
먹고 킬내서 갑자기 어시 들어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다. 단순 이동보다는 전략적 이동, 즉 로밍가거나 할 때 쓰는 루트로 가야합니다. 가령,

위 사진에서 빨갛게 칠한 곳이 제 나름의 터널스팟입니다. 추가로도 더 많으며 여러분의 창의적인 터널루트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벽은 언제나 환영이야!
맵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탑, 봇, 정글사이사이에는 터널스팟이 많습니다. 다만 미드에는 적은 이유가 미드양쪽 벽을
타면 걷느니만 못한 로밍이 되버립니다. 즉, 터널을 오래탄다고 좋은게 아니라 얼마나 효율적으로 빠르게 원하
는 곳에 가느냐가 루트의 핵심입니다.
터널의 특성상 출구가 상대방에게 보이기 때문에 아군미드와 라인전하는 도중에 갑자기 벽에서 터널이 보이면 상대미
드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백무빙을 치든가 아니면 아예 도망가버릴 것입니다. 킬을 따러왔지 겁을 주러 온 게 아니
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미드 양옆부쉬쪽에선 걸어서 이동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앞에서 추후에 터널스턴을 설명한다고 했는데, 바드와 상대방이 동시에 터널을 타게되면 바드가 먼저 도착해
있습니다. 왜냐면 아군이 적군보다 10/20/30/40/50% 빠르게 이동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먼저 도착한 바드는 상대방이
나오길 기다렸다가 쫓아오는 상대에게 벽 스턴을 뚜웅 하고 넣고 유유히 도망가면 됩니다. 만일 이렇게 스턴 넣어도 상
대방이 이동기, 돌진기가 있어서 스턴넣고 죽을것 같다 하시면 궁까지 박으세요. 그럼 거의 3초간 못 움직이게 되서
추노를 포기할 겁니다.
터널 안에서는 무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모든 데미지를 다 맞으며 터널 바깥에서도 사정거리에 들어오면 원딜, 타워등
에게 맞을 수 있습니다. 터널 통과 이전에 받은 지속데미지도 전부 맞고



다





맞습니다. 맞으면서 끝까지 터널 타는 경우가 있고 맞아서 터널바깥으로 빠져나가는 경우가 있는데
가 대표적

입니다. 타겟팅 이동방해기를 맞으면 터널을 타다가 가장 가까운 벽으로 빠져나와서 개 두들겨 맞습니다... 반대로 터
널을 따라오는 적군에게 터널 도중에 궁을 박아 버리면 가장 가까운 벽에서 존야로 빠져나옵니다. 코르키 개틀링이나
루시안 궁을 쓴 상태로 터널을 타게되면 다 쳐 맞 습 니 다. 꼭 주의해서 쓰시기 바랍니다.

에게는 효과가 없습니다. 범위가 그냥 브랜드W보다 조금 큰 정도...?이고 무엇보다 투사체여서 날아가는 시간이 있습
니다. 사정거리는 꽤 넓지만 투사체 속도를 고려했을때 사정거리의 1/3, 1/4보다 바깥쪽에 있으면 움직이는 적은 안맞
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움직이는 걸 맟추려면 무조건 근접에서 사용하셔야 됩니다. 한타에선 미리 이전에 누구 얼릴
지 물어보시는 것도 좋고, 무엇보다 센스있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궁 사용사례는 아래가 대표적입니다.
1. 근접해오는 탱커라인을 얼리고 아군미드라이너 등이 상대 뒷선의 딜러진을 딴다
2. 뒷선의 딜러를 얼리고 2.5초동안 아군원딜을 이용해서 탱커진을 녹인다
3. 이동기나 점멸이 빠진 상대방을 얼려서 다같이 딴다. 







등..









4. 바론이나 용(혹은 상대 정글러)을 얼리고 아군정글과 호흡을 맞추어 스틸한다
5. 전령이 몸통박치기 하려는 타워를 얼려 타워피를 보존한다.
6. 마타조합의 마이가 궁키고 미친듯이 돌진할때 '아군을 얼린다'
7. 



등 확정궁극기를 맞은 아군세이브(하지만 탐켄치W가 더 좋다는게 함정)





8. 점화걸려서 죽고있는 아군에게 쿵
9. 적에게 추노당하고 있는 아군을 위해 적만 깔끔하게 얼리기
10. 적에게 궁을 맞추고 끝나자마자 큐스턴 넣기
바드의 궁극기는 맞추기도 어렵고 상황에 맞게 쓰는 건 더더욱 어렵기 때문에 꼭 미리 연습하시고 쓰는 것을 추천드립
니다. 그리고 대부분 이니시궁은 할만한데 세이브궁이 진짜 어렵습니다. 날아가는 속도와 피통이 파파팍 줄어드는 아
군체력의 속도는 여러모로 안타깝기만 합니다. 궁극기 범위 선에 걸쳐있기만 해도 얼어버리기 때문에 이동방향에 대충
맞춰 얼려버리시면 됩니다. (정현이랑 페더러랑 테니스할때 와 저게 인이야? 하시는 느낌이 여기서 드실 겁니다.)
따로 꿀팁을 드리자면 애니비아 알 상태와 자크의 4등분 상태를 궁으로 얼리면 시간은 줄어들면서 피는 보존됩니다.
다만 궁이 끝나도 아직 채워지고(?) 있는 상태라 어느정도 시간 지났을 때 쓰는 걸 추천드립니다.
회복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스탠다드 바드★
템트리는 유동적입니다. 소크라테스도 울고 갈 만고불변의 진리급;
하지만, 역시 시작템은
파란 표창에
3포 + 노란와드스타트
입니다.



그리고 돈이 되자마자 바로 
을 사서 로밍각보고 상대방 스킬도 요리조리 피해줍니다.


그 다음
을 가고 바로 최종템 시야석
을 가지 않습니다. 패치로 굳이 시야석을 가지 않아도 템효과로


500골드만 벌면 와드가 생기기 때문에 먼저 급한템 가고 나중에 시야석 업글해줍니다.
바로 솔라리
를 가시는데 8.11패치 기준으로는 닥 지휘관
입니다만, 8.12에서 없어진다 해서 솔라리로 바꿨


습니다. 그다음에 상대 ap가 잘컸다 하면 마저템 가시고 ad가 잘컸다 하시면 물리방어템 가시면 됩니다. 다만 솔라리
혹은 지휘관을 간 만큼 체력템과 병행해서 마저 물방을 올리시면 되겠습니다. (체력템 안 올리시면 방마저만 높은 허
수아비 바드 됩니다.)
외상으로 빚을 낼 수 있는 만큼 꼭 핑와 챙기고 다니셔서 군데군데 다 박아주시고 렌즈 돌리셔서 시야싸움 이기셔야
합니다. 로밍갈때 와드에 들켜버리면 로밍 성공률이 떡락하게 되고 온 세상에 바드여기있어요를 들키게 되는 만큼
시야는 주기적으로 없애 주도록 합시다.
★AP스프린터바드★
바드는 기본적으로 물몸이라 대부분 탱템을 가지만 워낙 게임이 잘 풀리고 봇 라인전 압살해서 상대 정글러가 전챗으
로 '봇 듀 차 이' 이러고 있으면 아래와 같은 템트리도 추천드립니다.






이 아이템트리의 기본적 구조는 AP + 이동속도 입니다. 실제로 이기고 있는 판에서 가게되면 상당히 효과적이며
팀챗으로 와 바드 잘한다.. 라는 말이 나오는 템트리입니다.평타 패시브에 ap계수 (0.3)이 달려있기 때문에 딜도 엄청
쎄고 기동신마냥 이동속도가 빠른데 전투도중 이속 감소가 없어서 괜찮은 편입니다. 쌍둥이로 슬로우 걸고 슈렐로 이
속증가하고 아군 원딜에게 W쓰면 향로적용을 받기 때문에 아군 정글러 탑이 탱커다 하면 가도 괜찮은 템트리입니다.
전체적으로 가격이 저렴하여 서폿도 쉽게 맞출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노틸러스
진짜 오지게 힘듭니다. 나오면 바로 닷지 아니면 탑한테 빌면서 라인스왑해주세요 ㅠㅜㅜ 해
야되고 정글러한테도 봇 분당1갱 안오면 무조건 져요 저 미리 말했어요 진짜 집니다. 라고 해도 지는 말도 안되는 챔입니다. 다행히 잘 나오지는 않지만 한번 큐 끌리는 순간 반피는 기본이고 점멸 내지는 킬 따입니다. 지는 방어막 써서 아프지도 않고 나는 속박에 슬로우에 다 걸려서 옴짝달짝 못하다가 킬 따이고 우리 원딜은 '아 서폿차이 ㅈ되네 무슨 노틸같은거에 지냐' 하면서 욕하다가 '아 난 언제쯤 편한 라인전 해볼까 누구때문에 씨에스 구경도 못해보네' 하고 '15 ㅈㅈ ㄱㄱ'하면서 겜 끝납니다. 게다가 다른 라이너들도 '바드 하지도 못하면서 왜함? 저럴거면 걍 안정적인 알리나 하지' '전챗 / 아 님들 꽁승 축하요 팀운 줜나게 없네' 처럼 되니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잘 안나와서 망정이지 나오면 무조건 집니다. 여러분 무조건 져요
야되고 정글러한테도 봇 분당1갱 안오면 무조건 져요 저 미리 말했어요 진짜 집니다. 라고 해도 지는 말도 안되는 챔입니다. 다행히 잘 나오지는 않지만 한번 큐 끌리는 순간 반피는 기본이고 점멸 내지는 킬 따입니다. 지는 방어막 써서 아프지도 않고 나는 속박에 슬로우에 다 걸려서 옴짝달짝 못하다가 킬 따이고 우리 원딜은 '아 서폿차이 ㅈ되네 무슨 노틸같은거에 지냐' 하면서 욕하다가 '아 난 언제쯤 편한 라인전 해볼까 누구때문에 씨에스 구경도 못해보네' 하고 '15 ㅈㅈ ㄱㄱ'하면서 겜 끝납니다. 게다가 다른 라이너들도 '바드 하지도 못하면서 왜함? 저럴거면 걍 안정적인 알리나 하지' '전챗 / 아 님들 꽁승 축하요 팀운 줜나게 없네' 처럼 되니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잘 안나와서 망정이지 나오면 무조건 집니다. 여러분 무조건 져요

쉔
얘도 마찬가집니다. 다행히 노틸보다 숨쉴 여유는 좀 있지만 한번 도발당해서 피 반 따이게 되면 원딜도 씨에스 못먹고 저도 부쉬근처에 갈 엄두도 안나게 됩니다. 도발 큐 더블유 여진 점화면 진짜 순간삭제 됩니다. 다행히 얘도 노틸처럼 잘 나오지는 않는데 나오면 진다고 보시면 되요. 평타거리가 딱 이놈 도발거리라 어줍잖게 평타 쳤다가 도발맞으면 억소리나고 골로 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노틸이나 쉔처럼 라인전을 절대 못이기겠다 하시면 로밍으로 게임 풀어야 됩니다. 원딜이 아무리 봇에 박혀있으라 핑 찍어도 절대 봇 가지 마시고 아군 정글러랑 같이 미드 탑 풀면서 게임해야되요. 봇 가봐야 되는거 하나도 없고 죽기만 하니까 로밍으로 게임 풉시다.
노틸이나 쉔처럼 라인전을 절대 못이기겠다 하시면 로밍으로 게임 풀어야 됩니다. 원딜이 아무리 봇에 박혀있으라 핑 찍어도 절대 봇 가지 마시고 아군 정글러랑 같이 미드 탑 풀면서 게임해야되요. 봇 가봐야 되는거 하나도 없고 죽기만 하니까 로밍으로 게임 풉시다.

레오나
세이바!!!!
E가 엑스칼리버 수준이고 풀콤 맞으면 즉사입니다. 칼 실드 스턴 여진 점화 궁 = 끝
로밍가세요 그냥 원딜 버리고 다른 라인 키워야죠 뭐
E가 엑스칼리버 수준이고 풀콤 맞으면 즉사입니다. 칼 실드 스턴 여진 점화 궁 = 끝
로밍가세요 그냥 원딜 버리고 다른 라인 키워야죠 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신드라
싸우기 쉽다는 게 아니라 궁으로 얼리기가 좋습니다. (이동기 없는 챔프)
애초에 바드는 라인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이 없어요.
아군과 같이 궁으로 쌈싸먹는 챔피언들을 선정했습니다.
애초에 바드는 라인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이 없어요.
아군과 같이 궁으로 쌈싸먹는 챔피언들을 선정했습니다.

애쉬

제이스
★서포터별 대응법★
기본적으로 바드는 라인전 지약챔이라 그 누구도 쉽지 않습니다. 사거리가 긴 것도 아니고 스턴 넣기는 더럽게 어렵고
상대 서폿이 누가 나오든 고전을 면치는 못하겠군..합니다. 하지만 버틸만한 애들과 못 버티는 애들이 있는데 진짜 숨
도 못쉬는 애들은 위에 적어놨고 아래는 그나마 좀 할만한 챔프 상대법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놈도 물몸이라 W는 최대한 안맞겠다, Q는 절대 안맞겠다 식으로 무빙하다가 각보이면 바로 큐점멸평타점화로 체력
1/3 만들 수 있습니다. 아군 원딜과 반드시 같이 호응해야 하고 혼자 평타 때려야지 하면 제 체력만 깎입니다.

빠지거나 하는 얍삽한 챔입니다. 어떻게 딜교를 잘해도 한번 이놈 큐 맞으면 체력회복되고, 궁점멸W는 절대 못피하니
까 6렙때는 무조건 사리는 딜교 해야합니다. 대처법은 라칸이 W로 들어왔을때 큐스턴을 맥이면 은근 약한 모습을 보여
줍니다. 라칸이 W쓰는 각이 보일때 딱 그자리에 큐쓰면 E로 못빠져서 허우적 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라칸자야가
같이 나와도 쫄지 마시고 W를 큐로 막는다 이 생각으로 하시면 됩니다.

만 순간이동기가 없는 만큼 갱콜해서 부르면 크게 어려운 상대는 아닙니다. 6렙때 킬각보려다가 거대화 맞지 마세요. 그
리고 요즘 봇파괴 조합에도 잘 나오는 만큼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가는거에요. 스턴을 쉴드로 막는다 하는데 몰가가 원딜 옆에 착 붙어 있지 않는 이상 그렇게는 잘 못하는 것 같고 몰가
대신 원딜 위주로 노려주시면 되겠습니다. 몰가도 큐 말고는 그렇게 위협적이지 않아서, 큐만 잘 피해주시면 되겠습니
다. 솔직히 장판 사우나바닥정도 뜨끈뜨끈하지 아프진 않잖아요. 6렙쯤 궁배우면 딱 초시계 타이밍 돌아오니까 궁초시
계 유의해 주세요. 자기한테 블쉴걸고 돌진하기 때문에 큐 이런거 쓰지 마시고 냅다 튀다가 상대 원딜이 들어오면 걔한
테 큐 쓰시면 됩니다.


에 없어요 다행히 자주 나오는 편은 아닌데 진짜 힘드니까 갱콜하셔야 되요. 다행히 이놈들 이동기는 없어서 한두번
킬따주면 자연스레 수그러들게 되있습니다. 아마 해보시면 진짜 힘드실 거에요... 이놈들 카운터에 올리지 않은게
킬이 한방에 나지 않아서 그렇지 라인전 자체는 극카운터들과 비슷합니다. 답은 로밍입니다.

로 반응하는 브라움은 아직 못봤습니다. 찰싹 달라붙어있는 것도 아니니까 열심히 때리세요. 다만 가끔씩 갱콜하고
큐플평으로 순식간에 달라붙는 경우가 있는데 그냥 아끼지 않고 플써서 도망가세요.

생존기가 있는게 아니어서 갱콜해서 따버려야 돼요. 후반부가도 라이너들보다 딜 많이 나오는 놈이라 2대2 맞딜하면
무조건 집니다. 답은 로밍입니다.

컨디션 좋으면 이길 수가 없어요. 무조건 미니언 뒤에 숨으시고 그랩각 절대 주시면 안되고 어중간히 평타 때리려다가
자석되는 수가 있습니다. 다만, 대부분 고대방패 들고 오니까 미니언 때리러 앞으로 오는 그림이 자주 연출됩니다. 그
때 개패주시면 깨갱하고 돌아가긴 합니다. 그래도 그랩은 무조건 주의하셔야 돼요

리면서 타워 근처에 박혀야 됩니다. E로 이속 빨라지고 W로 라인유지 해서 성가십니다. 다만 바드의 로밍력을 따라올
수 없으며 후반부에도 크레센도 아니면 별 볼일 없는 챔프라 라인전 져도 무조건 후반 생각하시면서 하면 이깁니다.

배우니까 한방에 큐점멸 평타점화로 아군원딜과 호응해서 죽입시다. 후반부에도 무조건 소라카 먼저 따야 게임 이깁니
다. 소라카가 계속 힐 해주다보면 한타 이기기가 어려워요. 아군 암살자한테 소라카 따주세요 하고 계속 조져놔야 이길
수 있습니다.

다. 랜턴갱으로 한번에 3대2 만들긴 하는데 랜턴의 특성상 쓰레쉬와 같이 오게 되니까 오는 타이밍에 맞춰서 큐맞추고
도망가면 됩니다. 시야장악은 필수고 특히 절대 상대 원딜한테 선궁 쓰지 마시고 랜턴 빠진걸 확인하시든가 아니면 쓰
레쉬랑 같이 얼리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쿵쾅각 보면 바로 빼셔야 합니다. 일단 알리를 따긴 힘들고 상대 원딜을 물어야 합니다. 상대원딜 큐스턴감전 터뜨리
고 바로 빼다가 다시 살짝 들어갔다 뺏다가....하지만 주도권은 알리에게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군원딜이랑 호응해서 죽이세요. 한두번 따놓으면 다신 깝치지 못하게 됩니다. 어딜 어린 놈이 확 그냥

지고 플레이 하세요. 갱콜 꼭 하시구요. 다행히 요즘은 안나오네요. 시야장악도 잘 하셔야 됩니다.

E가 빠지면 물몸이기에 아군 원딜과 호응해서 죽이도록 합시다. 3렙까지 가면 이기기 힘드니까 최대한 1,2렙때 승부를
봐야합니다. 절대 잔나가 W로 프리딜교 하게 두지 마시고 한두대 맞더라도 포션 빨아가면서 꼭 큐스턴 내지는 평타라
도 때립시다.

주의해주시면 됩니다. 궁을 자기자신한테 걸면 아마 때려바때려바 하면서 다가올텐데 못 이기는 척 싸움 안해본 척 튀
다가 마음속으로 3초 세시고 얼려버리시면 궁 풀릴 때쯤 딱 돌아와서 엥? 하고 죽습니다.

은근 물몸이라 맞으면 아파합니다. 무적궁 쓰면 딱 무적 받을때 쯤 상대원딜을 얼리셔야 합니다.

카이팅 하더라도 E로 보호막 채워버리고 상대 원딜 물어도 W로 삼키면 그만이라 로밍으로 푸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냅다 도망치세요 QE아니면 별로인 챔프라 (근데 QE맞으면 힘듭니다) 신경쓰지 마시고 상대 원딜 후두려 패야됩니다.
얘가 초반에 고대방패 가지고 미니언 먹는다고 와서 앞으로 나올때 때리지 마세요 얘 어차피 체력 채워져서 감전 터뜨
려봐야 좀 있으면 언제그랬냐는듯 체력 80~90퍼 유지하고 있을 겁니다. 감전이 쿨타임이 긴 만큼 아끼셔야 되요. 무조
건 상대방 원딜에게 터뜨린다 하는 생각 가지셔야 합니다.

궁만 주의해주세요. 근데 어차피 잘 못큰 피들은 진짜 허수아비라 별 위험이 안될 겁니다.
이 외에도 피해야 될 챔피언이 있습니다.


리면 되지않냐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얼리려고 팔 뻗으면 이미 죽어있으니까 얘네들 나오면 무조건 초중반에 끝낸다
라고 생각하고 플레이 해주세요.


카타들은 피가 적으면 후루룩 슈롸롹 하고 잡수시는데 바드로 만들기가 어려워요. 그리고 판 안 깔리면 절대 먼저 선진
입 안하니까 게임이 계속 수동적이되고 답답해집니다. 상대편으로 만나면 더 힘듭니다. 궁을 막을 방법이 없어요. 얼리
려는 순간 이미 단검꼬챙이되서 죽어있습니다. 주의해주세요. 순보때문에 얼리기도 쉽지 않습니다.
대략 제가 아는건 다 설명드렸고 나름의 경험과 노하우도 잘 녹아든 것 같습니다.
헤헤 즐겁게 봐주셨으면 좋겠고
다들 바드 많이 사랑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당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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