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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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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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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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2까지 승률 64% 미드조무사메타 에코로 쉽게 티어올립시당 :)

- 내마음이(2018-06-17, 조회수: 6314)

























안녕하세요 :)

우선 인증으로 인사드립니다!






최근 팀운 나쁨임에도 불구하고 쉽고 빠르게 캐리할 수 있는 에코!



극악의 팀운을 극복해버리는 자유랭크 양민학살자 꿀코!



평균 게임시간 20분대!


피지컬도 중요하지만,

심리전과 로밍으로 손쉽게 오픈시킬 수 있는 에코

함께 해보시겠어요?



Q1. 와드는 어디다 해요?

★ Q2. 1-3레벨 어떻게 운용하나요?

Q3. 집 타이밍은 언제잡는거죠?

Q4. 에코는 주구장창 라인밀고 돌아다니는 건가요?

Q5. 텔레포트는 어떻게 활용해야 하나요?



여러분들이 수많은 공략들을 읽어도 해소되지 않으셨을,

그리고 궁금해하실 에코에 대한 간지러운 부분을

제가 정말정말 시원하게 긁어드리겠습니다!





주의.


이 공략은 어렵게 갈 수 있는 게임을 손쉽게 오픈시킬 수 있고

여러분들의 승률을 조금이나마 올릴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자 하는 가이드 라인일 뿐,

영상, 방송 등을 통한 개인적인 이득을 취할 생각은 없습니다.


하여 글로써 설명해야 하기 때문에 읽다보면 지루해져서

드르륵 드르륵 내리고 뒤로가기 할 수 있는데

최대한 읽기 편하게, 그리고 가독성 좋게 글을 작성할테니

한번만! 딱 한번만 집중해서 읽어봐주시면

정말 정말 감사드립니다!



또한, 이 공략은 필승법이 아닙니다.

이 공략을 읽는다고 해서 승률이 100%가 되지 않습니다.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다른 공략에서 A룬써라, 또 다른 공략에서 B룬 써라

어 페이커는 C룬 쓰네? 어 비디디는 D룬쓰네..


정말 헷깔리고 고민 많으셨죠?


공략 한참 정독하고나서 맨 마지막에

"자신에게 맞는 룬을 쓰는게 가장 좋아요"

라는 글을 보고 허무하셨죠?


수많은 BJ들과 내로라하는 에코장인, 프로들의 에코 플레이 영상을 관전하면서

내린 결론은, 위의 룬이 에코에 최적화 되어있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미드 라인전의 중요도가 낮아지고

바텀에 뚜벅이들이 많아지면서

로밍시 킬을 낼 확률이 굉장히 높아졌습니다.


기민함이 3% -> 1.5%로 너프되면서,

절대 집중룬이 더 좋아지게 되었습니다.


절대 집중룬은 라인클리어에만 장점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미드라인을 갔을 때

가장 신경쓰이고 짜증나는게 무엇인가요?


솔킬 따였을 때?

아닙니다.


나보다 못하는 거 같은데

내가 싸우기만 하면 이길 수 있는데

자꾸 사라지고


이 사라진 놈이  바텀에 불쑥 나타나서 킬먹고

또 이 사라진 놈이 탑에 불쑥 나타나서 킬먹고


그럼 채팅이 시작되죠

"우리 미드 뭐함?"

"아니 핑찍어줬는데 왜 당하는거임?"


나는 포탑에 박힌 CS 먹느라 바쁜데,

상대 미드(특히 탈론 등)는 스킬 2-3번만에 라인 밀고 사라져 버리면

핑 찍다가 게임 끝나버린 경험, 다들 있지 않으신가요?



바텀이나, 탑에 갔을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얘네들 진짜 못하는데? 싸우면 이길 수 있는데?

해서 싸우려고 할 때마다

미드에서 백핑을 찍습니다.

미드에서 미아핑을 찍습니다.


바텀이면 서폿과 원딜이 그 핑으로 인해 판단이 달라질 수 있고,

탑에서는 솔킬각이 보이는데도 미드가 안보여서 포기하여야 합니다.



이런 경험 정말 너무 많으시죠?


우리는 이걸 미드차이 라고 합니다.

저는 이것을 심리전 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드차이 내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솔킬을 내야만 미드차이가 아닙니다.

맵을 크게 쓰고, 상대방 팀 전체의 심리를 불안하게 만들어

아무것도 못하게 발 묶을 수 있는게 바로 중단!

미드라이너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길게 설명을 했는데

어느정도 납득이 되셨죠?

그럼 룬 구성을 보시면 이해가 더 쉬우실 거에요!


좀비 와드를 통해 맵의 시야를 여기저기 밝혀주고,

끈질긴 사냥꾼을 이용해 로밍을 다니며

절대 집중으로 라인클리어를 하고

중후반 폭풍의 결집으로 원딜 서폿 등을 암살한다!


위의 룬이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에코 룬입니다.

헷깔리게 이것도 좋고, 저것도 좋다 라고 하지 않겠습니다.

저희는 그냥 플래시, 텔레포트로 갈게요!


서두에 기재했던


Q1. 와드는 어디다가 해요?

Q2. 1-3레벨 어떻게 운용하나요?

Q3. 텔레포트는 어떻게 활용해야 하나요?

Q4. 집 타이밍은 언제잡는거죠?

Q5. 에코는 주구장창 라인밀고 돌아다니는 건가요?



기억 나시나요?


이 부분에 대하여 굉장히 상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할테니

시원한 물한번 마시고, 정신한번 차리고!

 천천히 읽고 가슴으로 받아들이며

정독! 부탁드립니다!



질문 순서도, 설명하기 쉽게 제가 구성하였습니다.


Q1. 와드는 어디다가 해요?


윗팀이던 아랫팀이던 상관없이,

첫 와드는 무조건! 빨간색에 와드를 합니다.

(단, 윗쪽 진영이고 상대 정글이 카밀일 경우 노란색에 와드!)


와드가 생길 때마다 바로 위, 혹은 아래 부시에 와드를 하고,

항상 라인 가운데에 서있는게 아닌,

Q 한번 쓰고 와드한 곳에 숨어있으며

신경을 긁는 것이 중요합니다.

핑크와드는 빨간색이 1순위, 노란색이 2순위 입니다.

빨간색 시야를 잡고 있을 경우 저쪽으로 로밍가기가 굉장히 편합니다.



★ Q2. 1-3레벨 어떻게 운용하나요?


제일 중요한 질문입니다!

1-3레벨에 플레이하는것에 따라 정글/미드라인이 낮은확률로 오픈됩니다.


1레벨 Q로 라인을 쭉 미시고 필요하다면

부패물약 1개 먹으며 맞으면서 라인 미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 미드라이너는 라인을 받아먹기 위해 자기 포탑으로 당기게 됩니다.

2번째 라인이 상대 1차 포탑에 도착할 때쯤 

상대 미드라이너는 포탑에 박히는 1번째 라인 원거리 미니언 1-2개를 치고 있습니다.


저희는 최대한 나오지 못하게

상대 포탑근처에서 Q로 CS 6마리를 맞추고, 

CS 1마리 먹고 2레벨 찍자마자 윗무빙을 하여

우리 정글 바위게를 리시해줍니다.


여기서 저는 4판 중 1판 혹은 그 이상으로 3:2 혹은 3:3 싸움을 겪는데

이 싸움에서 게임이 가장 많이 터집니다.

연패로 인해 멘탈이 약한 정글러 혹은 미드라이너는 쉽게 OPEN 을 외칩니다.

멘탈이 괜찮은 친구라 하더라도, 상대 정글은 상대 미드라이너에 의구심을 품게 됩니다.


바위게 싸움에서 이기셨다면, 다시 라인에 돌아와 Q를 쓰며 라인을 쭉쭉 미시고,

라인 밀고 가만히 서있는게 아니라 우리 정글이 윗동선을 먹고 있다면 윗부시로 무빙하시고,

아랫동선을 먹고 있다면 아랫부시로 무빙하셔야 합니다.


바위게가 중요해지면서 강가에서 정글러들끼리 마주치는 일이 빈번해졌습니다.

언제든지 더 빠르게 합류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마나관리를 하여 4분, 6번째 라인이 올 때 

상대는 대포미니언이 있어서 라인을 쉽게 밀지 못하는 타이밍에

바텀 로밍 혹은 탑 로밍으로 한번 풀어줄 수 있습니다.



Q3. 텔레포트는 어떻게 활용해야 하나요?


이 역시 게임을 터트리기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전 필요에 따라서 1레벨에 카밀 신짜오 등의 강력한 2렙 갱을 당해 집을 간 상황에도

바텀에 텔레포트를 탑니다.


우리팀 바텀라인에게 2-3레벨에

빨간색에 와드하고 필요하면 첫텔을 바텀에 쓸테니

당겨달라고 부탁합니다.


무작정 텔을 쓰는 것이 아니고,

우리팀 딜교가 반반 정도 되어있고

상대 서폿이 알리스타일 경우 WQ로 진입 했을 때,

상대 원딜이 루시안일 경우 E를 앞대시로 썼을 때 등

상대가 도저히 도망갈 수 없는 상황에"만" 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랫 진형일 경우,

빨간색이 와드위치(텔을 탈 위치)

초록색이 우리팀

노란색이 상대팀

인 상황입니다.


이 상황에 첫 텔을 쓰면 거의 무조건 잡겠죠?

이 경우에도 무작정 텔을 타는 것이 아니고,

상대 스펠을 물어본 뒤 없는 애가 있다면 없는 애를 타게팅,

스펠이 다 있다면 뚜벅이부터 타게팅,

피가 없는애를 타게팅,

누굴 타게팅할건지 팀에게 정확히 의사소통하고나서 타셔야 빠르게 잡을 수 있습니다.


텔레포트를 왠만하면 미드라인에 쓰지 마시고,

항상 들고 있으면서 정글러에게 텔이 있으니 바텀이나 탑 봐달라,

무조건 내가 더 빠르게 합류할 수 있다라고 적극적으로 어필하시면 좋습니다.


가장 좋은 상황은, 마나 유지를 잘해서 4분에도 마나가 반쯤 있는 상태에

바텀 한번 로밍갔다 오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6번째 웨이브는 해체분석기를 쓰지 않는 이상

대포미니언 때문에 상대 미드라이너가 쉽게 밀지 못합니다.

한번 쓰윽 다녀와서 킬내면 정말 말그대로 "대박"

로밍에 실패한다고 하더라도 근거리 2-3개정도밖에 손해보지 않습니다.

혹은 영악한 정글러가 이미 커버를 하고 있을 것입니다.

CS 2-3개로 상대 바텀에 "이타이밍에 로밍을와? 우리 미드 주도권이 1도 없네!" 하는 생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텔레포트를 우리 탑에 빅웨이브가 있는데 다이브당해서 죽었다거나,

바텀에 빅웨이브 들어오는데 상대 갱킹으로 인해서 우리 바텀이 다 죽었을 경우엔

바로 텔을 타서 라인을 먹어줍시다!



Q4. 집 타이밍은 언제잡는거죠?


집 타이밍은 상대라이너가 "와 진짜 끈질기네"라고 느낄정도로

최대한 이득보고 집 가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로밍을 자주 다니는 만큼, 솔랭이라는 것이 항상 이득을 100% 볼 수는 없습니다.

CS손실이 2-3개씩 조금씩 나다보면 상대미드라이너와 성장격차가 커질 것입니다.

하여 이럴 경우 로밍을 가는척, 혹은 집에 간 척 숨어있다가

상대 미드라이너 집을 보내고

1웨이브를 쭉밀어놓고 집가는 것이 생각보다 정말 중요합니다.



Q5. 에코는 주구장창 라인밀고 돌아다니는 건가요?


대충 읽으시고 "아, 라인밀고 걍 돌아다니라는거군? 별거없네" 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매순간 생각, 생각, 또 생각을 하시며 다니셔야 합니다.


움직일 때는 우리 정글 있는 동선으로 움직이고,

미드 정글 2:2 싸움시 이길 수 있는가?

용쪽 대치시 우리 바텀이 상대 바텀보다 빨리 올 수 있는가?

매 순간 매 선택마다 웨이브 밀고 어디로 무빙할지, 생각을 하시고 움직이셔야 합니다.


우리 바텀 빅웨이브 들어가는데 뜬금 없이 로밍가서 로밍도 실패하고, 우리 바텀 빅웨이브도 다 날리고

우리 탑이 많이 지고있는데 풀어주겠닾시고 가서 갱승당하고

하는 것은 로밍이 아닌 민폐입니다!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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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주의※

E로 진입해서 Q로 3타치고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스킬 활용 팁

E로 진입해서 Q로 3타치는 습관을 들이시면

고티어에서 딜교할 때마다 오히려 손해를 보고

"어 여태까지 잘 먹혔는데 쟤는 견제 잘하네?"

하는 생각이 드실거에요!


라인전 시에는 근접 상대일 경우

상대가 막타CS를 먹을 때 평타로 한대 치고,

Q평타로 딜교하고 패시브로 빠지시고, E는 아낍니다!


원거리 상대일 경우

Q로만 견제 하시고 Q끝에 걸쳐서 2타들어가고 E로 3타 친 후 패시브로 빠져나오면 베스트인데,

우리 컨셉 기억나시죠? 굳이 미드라이너와 라인전하면서 피 빠질 이유가 없습니다!

딜교보다는 라인을 빨리빨리 미셔서 다른라인에 도움을 주게 하시는게 이득이에요 :)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템트리는 제가 감히 뭐 어떻게 해라 라고 말을 할 수는 없는 것 같아요

워낙 개성있으신 분들도 있고, 제가 다 실험해 본것이 아니기 때문에요!


다만 첫템은 도란링이 너프되어서 

도란링 가도 마나수급이 원할하지 않더라구요!

부패물약을 추천드리고


첫 귀환에 750원을 모아서

도란링과 인장 2개 구매 후 라인 복귀하시면

마나수급 많이 부족하시지는 않을거에요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조이

라이즈
애니비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가렌
가렌
가렌

 

마치며

 정말 정말 긴 글이었는데 여기까지 정독해주신 분이 계시다면 정말 감사드립니다

글로만 적다보니 한계가 있고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이 분명 있으시리라 생각해요

친구추가 주셔서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지 받고 답변해드리니 부담갖지말고 친추주세요!


이 글 읽는 모든 분들 행복하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명
50% (2표)
0% (0표)
50% (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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