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8명
50% (4표)
0% (0표)
50% (4표)
마스터 이, 우주 검사
Master Yi, The Wuju Bladesman
0
0
0
4/8
도끼 마이-용사구인수 빌드 최적트리[8.17]

- 5hark(2018-08-31, 조회수: 7320)

























안녕하세요. 마스터이 만 하는 도끼 마이 라고 합니다.

마타 조합 너프 이후에 가장 좋은 선택지를 계속 연구해왔는데요. 제가 생각하는 범용적인 상황에서 가장 적합한 룬특/아이템 트리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현재 다이아 중위권에 계신 '알파 마스터 이' 님의 정복자 용사 구인수 트리 베이스에 티아맷을 초반에 섞어주는 트리 입니다.

수확 치명타 트리의 고질적인 단점이 없으면서 초중반의 강함은 여전히 챙겨가며 기존 피갈퀴 구인수의 탱커 분쇄력도 최대한 챙겨가주는 트리입니다.
초반에 AD에 투자(티아맷+용사 1코어) 함으로써 선 피갈퀴의 고질적인 단점을 해소하고, 그렇게 AD에 투자함으로써 약해질수 있는 대 탱커 상대력도 정복자+구인수의 꼴통 온힛지속딜로 커버하며  대부분의 범용적인 상황에서 고정으로 운용해도 크게 무리가 없는 트리라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티아맷의 빠른 정글링 속도를 바탕으로 역갱/카정/백업 등을 수행할 여유를 최대한 확보해서 정글도느라 최대한 캠프에 매여있는 무기력한 초중반 운용을 피하고자 하였습니다.







마스터 이, 우주 검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00) 2320 마나 250.56 (+42.0) 964.56
공격력 65 (+2.2) 102.4 공격 속도 0.679 (+2%) 0.91
5초당 체력회복 7.59 (+0.65) 18.64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3 (+4.2) 104.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5.0 355 사정 거리 175 175
기본적으로 정밀(정복자)+영감(외상) 들어줍니다.

'정복자' - 고정
비활성화시에 맞다이 능력이 '치명적 속도' 보다 떨어지나 1코어를 용사로 가져가야 하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들어야 합니다.
정복자 안들고 용사를 가버리면 대 탱커 교전력이 몹시 낮아집니다.

'승전보' - 한번 시작되면 0.1초 단위로 살떨리게 작두를 타게 되기 때문에 쏠쏠하게 챙겨줍니다.

'전설: 민첩함' - 공속 고정. 항상 공속이 부족합니다.

'최후의 저항' -  마이 특성상 한번 쇼부보게되면 지구끝까지 가기 때문에 기용해줍니다.



'마법의 신발' - 300원 절약 및 약간의 추가 이동속도

'외상' - 코어 하나하나가 굉장히 항상 급하기 때문에 고정으로 들어줍니다
강타 점멸 고정.

봉풀주 베이스 트리 탈때만 강타 점화나 강타 탈진 들고 있습니다.

2연속 공격 (Double Strike)
마스터 이는 4번째 기본 공격 마다 2연속 공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격 필살 (Alpha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마스터 이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순간이동한 후 대상 주변 적들을 순식간에 공격합니다. 공격이 4회 적중한 후 적중하는 모든 공격은 적에게 30/60/90/120/150 (+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명상 (Meditate)
마나 소모: 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재사용 대기시간: 9초
마스터 이가 정신을 집중하여 4초 동안 120/200/280/360/440(+1.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마스터 이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9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우주류 검술 (Wuju Style)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마스터 이의 기본 공격이 5초 동안 20/25/30/35/40(+0.3 추가 AD)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최후의 전사 (Highland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마스터 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첫귀환후 바로 티아맷을 올리기 때문에 Q에 많은 레벨을 투자 하지 않습니다. 2레벨 까진 주셔도 무방하고

저같은 경우는 극단적으로 Q를 1레벨만 주고 E선마 해주고 그다음 W선마 하고 있습니다.

8.17 패치로 명상이 버프되어 이제 W가 저레벨 단계에서도 쓸만하기에 W와 Q를 교차로 찍어줍니다.

스킬 콤보
1. 상대 벌어지기 전까지 무조건 평타만 계속 치다가 알파(평상시 콤보)

2. 앞점멸 후 평타치다가 치속터질때 or 도주기 사용시 알파 후 마무리 평타(난이도 상 - 킬각 판단을 경험에 의존해야 함)

3. 페이크로 앞라인 먼저 치다가 뒷라인 알파 사거리 줄 때 알파로 붙어서 순간 누킹(한타 콤보)
 

스킬 활용 팁
 명상을 겉멋 명캔에 절때 낭비하지 않으며, 필요할때만 사용

본인의 데미지가 누킹이 터지는 타이밍을 항상 날카롭게 신경 쓰면서 플레이

 이미 망가진 상황에서도 어떻게든 주변 챔프에게 평타를 박으려고 노력
 이는 알파 쿨을 조금이라도 다시 줄여봄으로써 뭐라도 다시 시도해볼수 있게 함
시작 아이템
극 물몸 상대용 정수 빌드
안전빵 1인분 빌드
정수대신폭갈 [ 추천 빌드 ]

* 8.17 패치 주요 변화
- 명상 버프
Meditate(명상) 의 쿨타임이 소폭 감소하고 각 레벨 데미지 감소 % 버프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쓸만한 명상 스텟을 위해 급하게 W선마 할 필요없이 교차로 Q와 W를 찍어줌으로써 알파 데미지도 챙겨갈 수 있는 여유가 생겼습니다.

- 폭풍 갈퀴 소폭 변경
Stormrazor(폭풍갈퀴) 의 AD가 5정도 감소하고 첫타 치명타 피해가 감소한 대신
공격속도가 +10% 증가 하였습니다. 폭갈을 그저 공격력과 공속 수급템 정도로 바라보고 올려줬던 기존 메인 트리에선 크게 신경쓸만한 너프는 아니라고 봅니다.





* 메인 트리(대다수의 범용적인 상황)
하드퓨어탱 2명 이상일시에는 이 빌드를 선택하시는 것에 신중하셔야 합니다.

- 첫템 및 첫귀환시
첫템을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 이렇게 가는건 첫귀환 이후 외상달고 티아맷을 수훨하게 뽑기 위함이며, 부담될시엔 그냥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사셔도 무방합니다.



- 티아맷 이후 용사 구인수 빌딩 단계
바로 Tiamat(티아맷) 뽑아주시고 돈 남으시면 Long Sword(롱소드) 몇개 집어주시면서 그대로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올려 주시면 됩니다.
티아맷 덕분에 잡몹처리가 엄청나게 빨라지기 때문에 전체적인 적정글 동선 대처속도가 올라갑니다. 또한 초반에 티아맷이 개쌔기 때문에 데미지 측면에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용사까지 나온 이후에는 그대로 Pickaxe(곡괭이) 먼저 사주시면서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올려주시면 됩니다.



- 구인수 이후 중후반 단계
상대 하드 CC가 심각하게 나에게 집중적으로 들어올때만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구매하시고 그게 아니라면 B. F. Sword(B.F. 대검) 달아주시면서 바로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나 Stormrazor(폭풍갈퀴)올려주시면 됩니다. 둘다 데미지는 크게 차이가 없는데 폭갈이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대부분 상황에서 정수 보단 폭갈을 추천드립니다.  정수빌드는 상대가 물몸 위주고 적에 딜탱이 없고 한타때 선알파 진입을 자주하게 될때 가주시면 됩니다.

Stormrazor(폭풍갈퀴)에 달려있는 공속 스탯은 궁을 쓰지 않아도 준수한 지속딜링 능력을 제공해 줍니다. 또한 첫타 치명타도 쏠쏠하게 도움이 많이 되구요. 나중에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까지 나왔을때 거드라의 액티브와 폭갈의 치명타가 겹쳐져서 강한 누킹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3코어로 AD와 공속을 주는 아이템인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나 Stormrazor(폭풍갈퀴) 을 갈수 없는 상황이실 경우에는 그냥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딜탱템으로 AD라도 높혀주는 딜탱 빌드를 탑니다. 딜탱 빌드를 타실때는 팀원이 잘해서 벨트만 메고 있으면 되는 경우가 아닌 이상 신발은 되도록이면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를 선택해서 부족한 공속을 충당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팁으로 정수를 갔을시엔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이렇게 3코어 이상 나왔을 시부터 정수의 지속 효과를 이용해서 최대한 E 지속시간을 늘리면 솔바론이 몹시 쉽게 가능합니다. 또한 정수의 기본지속효과들 덕분에 한타때 알파쓰는 부담도 적어지고 공속50% 추가 효과로 AD 400 이상 상태에서 공속 2.5 딜링을 유지할 수 있어 몹시 쌥니다.



- 2티어 신발 선택
딜탱 빌드 타셨을때만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올려주시면 되고 
3코어로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나 Stormrazor(폭풍갈퀴) 가셨을때는 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로 최소한의 안정성은 확보해 줍니다.



- 티아맷 상위템 고민
하드 AP 상대 빌드시에나 흡혈이 꼭 필요할때만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가주시면 되고 그게 아니라면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올려주시면 됩니다. 
또한 티아맷 상위템을 굳이 빠르게 올리실 필요는 없습니다.



- 풀템 경우의 수 종류
1.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안전빵, 1인분
2.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Ninja Tabi(닌자의 신발)Stormrazor(폭풍갈퀴)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범용적인 상황 [추천 빌드]
3.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Ninja Tabi(닌자의 신발)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적 극 물몸, 선알파 진입
4.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극 AP, 하드CC 대응





* 티아맷을 초반에 가주는 이유
기본적으로 정글링 속도 향상을 바탕으로 빠르게 먹을꺼 다 챙겨먹고 최대한 빨리 라인개입/상대역동선카정 등을 수행하기 위해서 갑니다.

마이 정글링 속도가 느린편은 아니지만 빠른편은 아니고, Q선마를 하지않는 이상 잔몹처리에 은근히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E선마를 안하면 Q선마/수확/치명타 트리가 아닌이상 효율이 별로기 때문에 이를 티아맷으로 최대한 보완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티아맷 하나 덜렁 들고 있는 단계에서 데미지가 상당히 쌔기 때문에 초중반을 강하게 가져가는 상대 정글러에게 밀리는 아이템도 아니며 나중에 마이 패시브와 구인수 환영타격에도 묻어나가기 때문에 손해보는 아이템이 아닙니다.

구매시 AD +25 와 주변 온힛 데미지(추가 AD 0.6 계수)가 평타에 추가되는데 극초반에 마이 기본 평타 데미지 + AD 25 + 온힛 약 45 가량에 마이 패시브까지 생각하면 가성비가 몹시 높은 아이템입니다.

또한 티아맷의 상위템인 히드라나 거드라가 마이랑 아예 상관 없는 아이템도 아니구요. 초반에 티아맷으로 가져갈수 있는 여러가지 장점들이 아주 많다고 보고있습니다.

- 여러가지 영상 참고 자료


* 티아맷 트리 솔랭 10회 실전 테스트 자료






* 봉풀주 트리(선 피갈퀴)
하드 퓨어탱 2명 이상일시 선 피갈퀴 필수 - 정복자 용사로는 대처 불능

기본적으로 피갈퀴를 가야만 할것 같은 상대가 많으면서 점멸 스펠이 크게 의미가 없는 상황일때 기용합니다.
심각한 카운터 조합이나 카운터 챔프를 만났을때 최소한의 저항력을 가지고 있게 만들어 무력하게 당하기만 하지 않게 해줍니다. 
특히 상대팀에 2명이상 하드 퓨어탱커가 있는데 아군원딜이 퍼뎀원딜이 아닐경우 무조건 선 피갈퀴 타주셔서 마이가 잡아주셔야 합니다.

룬: Unsealed 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Magical Footwear(마법의 신발)Future's Market(외상)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 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Last Stand(최후의 저항)
변경된 봉풀주를 활용해 추가 스펠들로 마이 본연의 한계와 선피갈퀴의 비변수성을 최대한 보완하고,
추가 공속 20% 및 피몰구 트리로 기존의 딜량은 최대한 가져가는 운용법


스킬 트리: Alpha Strike(일격 필살)Wuju Style(우주류 검술)Meditate(명상)Alpha Strike(일격 필살)Wuju Style(우주류 검술)Highlander(최후의 전사) 이후로 W2렙만 주고 E선마 > W선마 > Q선마
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순서로 3코어 고정. 이후 아이템은 상황따라 유동적으로.

중반 이후로 백도/스플릿 각이 나오면 강타/점멸에 텔레포트 스펠 추가해서 운영
초중반 및 텔포 스펠 이미 사용했을시엔 상황따라 필요한 여러가지 스펠 봉풀주로 추가

초반에 2레벨 싸움 상대가 무조건 들어오고 그걸 무조건 이기고 싶을땐 픽창에서
Smite(강타)Ignite(점화)Smite(강타)Exhaust(탈진) 등의 스펠등으로 시작해서
나중에 도주기 스펠 필요할때만 봉풀주로 추가해주기


















7/30 기준 현재 연구중인 룬템트리
현재 연구 진행 계정 - [ 도끼 마이 ] 플래티넘 본계정 랭크 테스트중

치속+영감(외상)
Muramana(무라마나)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orNinja Tabi(닌자의 신발) 
이후 상황 따라 순서만 바꿔가는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 3신기

최종 풀템
Muramana(무라마나)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 4온힛 스테락 극딜, 딜러 0.1초 미만 삭제, 연습모드 DPS 3000~4000이상


무라마나 베이스 트리 지속적으로 테스트 해본 결과 폐급 판정.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우디르
정글을 좀 오래 해보신분들은 다들 아시겠지만 얘는 그냥 대놓고 들어오는데 답이 없습니다.

손가락 빨면서 팀원 버스 기다릴꺼 아닌 이상 그냥 밴해줍니다. 저같은 경우는 무조건 이 친구 밴합니다.

피할수 없다면 봉풀주 트리 들어서 그냥 부딫히면서 상대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샤코
자주 안나오지만 장인이 잡으면 정말 귀찮게 굽니다. 샤코 나오면 집중하셔서 게임하셔야 합니다. 맞다이는 절때 안해주고 마이나 팀원이 약할때만 들어옵니다.

하지만 얘는 봉풀주 트리까지는 안들어도 상대는 가능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상대 정글챔프가 나랑 상성이 너무 안맞는 챔프(우디르, 트런들, 잭스 등등)라 정버프 바위게에서 만나면


너무 불리하다 할시엔 쿨하게 역버프 돌아주시면 되고 그게 아니면 정버프 바위게 가시면 됩니다

초중반 운영법

 바위게 싸움 들어가기전에 무조건 아군 라인 얼마나 밀리고 당겨있는지 상황 잘보시고


 안되면 쿨하게 빼주시는게 중요합니다.


 갱 억지로 다닐필요 없고 킬각 갱각을 내가 만드는게 아니라 상대가 만들어준다 + 그때 난 간다 이런 느낌으로


 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티아맷 베이스라 정글링 속도가 몹시 빠르기 때문에 상대 정글러가 나랑 반대 동선에서 갱킹 수행시 역동선으로 카정들어가서


지속적으로 카정 털어주시면서 계속 멈추지 않고 성장하는 식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중후반 운영법
용사 구인수 정수까지 나온 3코어 단계 이후부터는 탱커/물몸 가리지 않고 걸렸다 하면 전부 찢어지기 때문에

강한 데미지를 본인이 인식 잘하시면서 플레이 해주시면 되고 솔바론 등의 오브젝트 플레이도 빠짐없이 잘 참여해서 해주시면 됩니다.

대충 기본적으로 한타베이스로 보고 운용하신다고 생각하시면 편하실꺼에요.

마치며

  궁금한점 있으시면 얼마든지 댓글 달아 주시면 성실히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8명
50% (4표)
0% (0표)
50% (4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