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랭크에서 미드 아칼리를 하면서 느끼는건 '내 숙련도가 조금만 더 높았으면 더 킬 냈겠다' 입니다.
리메이크 아칼리는 굉장히 어렵지만 어느정도 미숙함에도 리턴이 꽤 잘 되고 있는건 상대법을 아직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지금이 시작하기에 아주 좋은 타이밍입니다.
라인전 해보시면 느끼지만 킬캐치 능력이 굉장히 좋습니다. 짧은 사거리로 인해 라인전이 약할 것 같지만 생각보다 킬캐치가 자주 나오고 적이 미드로 둘 이상이 왔을 때도 르블랑보단 압박을 덜 느끼는 편입니다. 1:1 상황에서 변수를 잘 만들지만 1: 다 싸움에선 다 쓸어버리고 하진 않습니다.
>>잘커도 하이퍼캐리는 힘들고 못커도 1인분 하기는 다른 암살자에 비해 쉽습니다.
리메이크 됐을 떄의 르블랑은 딜을 넣는데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그 챔프처럼 기본적으로 패시브를 이용하지 못하면 딜 차이가 심각하기에 히트앤런을 해야하고 잘커도 한타에서 뭉쳐있는 적 상대로 폭딜을 넣으려다간 객사당하기 쉽습니다. 이 부분은 야스오랑 비슷한 느낌입니다.
>> 한타시 따로 튀어나와있는 딜러를 암살하거나 후진입, 우리 딜러가 너무 잘커서 내가 딜 넣을 필요가 없다면 진입 이후 딜보단 연막 플레이로 어그로만 끌어주는게 좋습니다. (그만큼 모여있는 한타에서 아칼리 혼자서 무얼 하긴 힘듭니다.) 하지만 한타능력은 생각보다 준수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칼리의 스킬이 논타겟들이 됐습니다. q 또한 거리가 굉장히 애매합니다. 맞을 거리 같은데 안맞곤 하고 좌우로도 좁습니다. e스킬은 선딜레이로 인해 회피기로는 좋지만 공격기로는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궁극기 의존도가 높은데 둘다 거리나 범위가 그리 좋진 않은 논타겟이니 스마트키는 빼는걸 추천합니다.
랭겜으로 아칼리를 시작했고(신챔충 ㅈㅅ...) 현재까지 30판정도 해본 걸 토대로 작성합니다. 제가 알게 된 부분을 공유하고 싶어 써봅니다. 기본적으로 룬과 아이템 트리에 유동성은 높습니다. (하이브리드 챔프인 아칼리라 더욱)
플레 4~5에서 시작했고 전체 승률은 60% 정도입니다. 아래 스크린샷은 가장 최근 하루동안 플레이한 아칼리 입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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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0 (+119) | 2623 | 마나 | 200 (+0.0) | 200 |
공격력 | 62.4 (+3.3) | 118.5 | 공격 속도 | 0.625 (+3.2%) | 0.965 |
5초당 체력회복 | 9 (+0.9) | 24.3 | 5초당 마나회복 | 50 (+0) | 50 |
방어력 | 23 (+4.7) | 102.9 | 마법 저항력 | 37 (+2.05) | 71.8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첫쨰 룬에선 감전-난입-기발로 보통 나뉘는데 다 사용해 본 결과 감전만 전 사용중입니다.
왜냐하면 플레이 해봤을 때 딜량이 가장 높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난입과 기발을 한타에서 감전에 비해 효용성이 떨어졌습니다. 본인 플레이에 맞춰 이부분은 유동적으로 가능합니다.
두번째 룬에선 결의 (번데기-뼈방패)와 마법 둘을 보통 사용합니다.
개인적으로 번데기-뼈방패는 라인전을 보고 고르는데 상대 챔프에 따라 취향껏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 마법을 거의 듭니다.
아칼리가 이 원의 경계를 넘어가면 카마의 사거리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다음 공격의 사거리가 두 배로 증가하며 35~182 (+0.6 추가AD) (+0.55AP) 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연막 안에 있는 동안 아칼리는 투명해지며 아칼리의 이동 속도가 30/35/40/45/50% 증가했다가 2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황혼의 장막이 활성화된 동안 아칼리의 기력이 100 증가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아칼리의 모습을 드러나게 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재사용 시: 표식을 남긴 대상에게 돌진해 49/98/147/196/245 (+0.7AD) (+0.77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650)
두 번째 돌진은 적들을 관통하여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70/140/210 (+0.3 AP) ~ 210/420/630 (+0.9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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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q-w-e 로 마스터에는 이견의 여지가 없습니다.
e스킬의 활용은
1. e로 적을 맞춘다. (가장 딜 포텐이 높은 콤보 시작이지만 맞추기가 쉽지 않습니다.)
2. e를 뒤로 써서 적에게 붙는다.
3. 연막에 e를 붙여서 한타에서 교란용
4. e로 스킬을 피하는데 사용한다. (선 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타이밍에 맞춰 적에게 붙이면서 스킬을 피하거나 양옆으로 피하는 등으로 사용됩니다.)
1. 가장 안정적이면서 딜은 뽑을 수 있는 콤보
> r1- e - e 평타 입니다. 먼거리에서 궁극기 첫번쨰의 스턴을 걸면 e는 확정정으로 맞추면서 패시브를 터뜨립니다.
이 이후 연막과 q를 이용해서 패시브를 많이 터뜨려준 뒤 두번쨰 궁극기로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궁극기는 체력이 적을수록 대미지가 높습니다.)
이 콤보는 한타, 라인전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2. 라인전에서 먼저 q를 맞추고 빠져서 패시브 활성 후 때릴 수 있다면, 그리고 e를 맞추고 진입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이는 킬캐치용이고 기본 딜교환은 (적이 q거리를 계속 안줄 시) 연막 이용 후 이속증가로 q를 맞춘 후 패시브를 터뜨리고 상황봐서 추가 딜교나 빠지는 식으로 합니다.
*스킬에 팁을 드리자면 습관적으로 연막을 쓰지 마세요.
연막에는 기력 회복이 있고 적의 어그로를 빼는 용도도 있습니다. 존야를 필수로 가기에 존야가 있을 시엔 비슷한 역활을 할 수 있는 연막과 우선 순위나 사용 타이밍을 잘 활용해줄 수록 한타에서 빛이 납니다.
*q에는 기력이 주홍일 때 체력회복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생각하면서 라인전에서 미니언을 밀 때도 q타이밍을 고민해야 라인전이 편해집니다.
기본적으로 아칼리는 굉장히 물몸이고 체젠이 개차반입니다.
**** 아칼리를 플레이할 땐 침착하고 또 침착할 것! 바쁘게 슉슉 하는거보다 차분하게 할 때 플레이가 더 잘 나옵니다.
(저는 침착하지 못해서 데스가 저리 많습니다..)
*다이브가 좋지만 킬을 빠르게 낼 때 좋습니다. 생존기가 wer, 궁극기가 두개이니 생존기가 총 4개입니다.
킬 딸 치려다 뇌절하는 거보단 살아서 다음 턴을 보는게 낫습니다. (생각보다 이게 안죽네 하는 경우가 많이 나옵니다.)
*** 총검 vs 벨트
두개 다 가봤지만 개인적으로 총검에 한표입니다.
벨트의 장점
1. 가격이 싸다.
2. 쿨감이 있다. (굉장히 꿀)
3. 벨트-r 콤보 (이 부분이 사실 가장 큽니다. 총검 아칼리를 할 때 첫번쨰 r이 거리가 비교적 짧아서 껄끄러운 부분을 매끄럽게 히트시킬 수 있게 됩니다.)
벨트의 단점
1. 성장이 아주 잘된게 아니라면 원거리 미니언 1콤 타이밍이 아주 늦다. (빨라도 2코어)
2. 자잘한 체력관리가 약간 안된다. (솔블 등)
총검의 장점
1. 액티브의 대미지-슬로우
2. 피흡 (하지만 광역딜이 많아서 생각보다 매리트가 없습니다.)
3. 9레벨에 총검+인장으로 한번에 원거리 미니언 정리 (정상적인 성장 상태시)
이정도입니다. 본인이 사용해보시고 취사선택하시면 됩니다.
*** 2코어
존야 vs 리치베인 vs 모렐로
존야의 타이밍은 2코어 혹은 3코어입니다.
본인의 판단하에 수비적 존야 vs 공격적인 리치베인 vs 소라카,스웨인,문도 등이 있을 때 모렐
선택하시면 됩니다.
*** 약속의 3코어나 하위탬이 나오면 쿨감 30%+ 저같은 경우 룬에서 10%를 취하기 때문에 총 쿨감 40%가 됩니다.
궁극기 의존도가 큰 아칼리에게 빠른 궁극기 쿨에 플레이가 더 능동적일 수 있습니다.
(룬의 경우 다른 룬을 선택 후 블루로 취하시면 됩니다.)
***신발
헤르메스 vs 마관신 vs 닌탑 vs 신속
닌탑은 평타 의존도가 높은 마이 야스오 등이 많을 때만 가면 됩니다.
대체적으로 cc가 껄끄러운 아칼리 입장에선 헤르메스를 선호합니다.
마관신은 생각해보면 거의 안가는 편이고 신속은 슬로우가 많을 떄, 이속이 급하게 필요할 때 등 때 꽤 가봄직 합니다.
*** 첫번 째로 구매하는 탬이 필수로 리볼버는 아닙니다.
탈론 등 ad가 빡셀 때 선 팔목보호대가 훨씬 쾌적하게 합니다.
적 ap일 때 빡센 경우는 아직까진 없어서 모르겠는데 주포자나 헤르메스를 먼저 올리는 것도 생각해보고 구매해야합니다.
하지만 무난하게는 리볼버임은 확실합니다.
이후 추천 탬
무난한 ap 딜러의 딜 뻥튀기 탬
ap 범위딜이 너무 많아서 피곤하다면 이 세가지 탬 중 적절하게 가는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한타 페이즈에서 데켑-보이드로 딜 뻥튀기보단 이런 방어탬을 섞는게 좀 더 활약하는 것 같습니다.
이 팀에서 내가 어그로를 끄는 역활을 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우리 원딜이 너무 잘 컸을 때, 쫄보들 뿐이라 이니시가 너무나 안되지만 한타만 열리면 분명히 이길 때, 이럴 땐 존야와 수호천사를 동시에 가도록 합시다.
혹은 적 원딜러가 미친듯이 쎄서 한대만 맞아도 핑퐁이 불가해진다면 역시 갑니다.
고찰
은신과 평타 강화, 잠깐의 슬로우 등 활용여지가 너무나도 많고 딜 강화가 1초동안 보이지만 않으면 되서 은신과 아주 잘 맞습니다. 하지만 제가 갔던 판에선 크게 활용이 안됐지만 아직 가능성을 지켜볼만 합니다.
(ad 누킹 챔프에게 확실히 훨씬 어울리긴 합니다. 방관은 아칼리에게 워낙 쓸모가 없어서..)
꼬꼬님이 가시는 아이템이지만 써봤을 때 저는 체감이 별로 되지 않았습니다.
스노우볼링 챔프이기에 분명히 잘 어울리지만 전 안 죽을 자신이 없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기본적으로 둘다 계속 정신사납게 다니는데 딜교해보면 나만 손해봐 져 있는 불편한 상황..
궁 진입, 연막이면 적은 범위스킬을 분명히 쓸 것이고 e스킬로 뒤로 빠지면서 연막에 붙이고 다시 진입해서 적 범위 스킬만 뺀 이후 한타를 다시 해보는게 가장 베스트겠지만 자주 이런 플레이가 나오진 않았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연막 플레이로 인해 야스오는 6랩 전까지 원하는 만큼 때리지 못하지만 아칼리는 원하는 만큼 팰 수 있습니다.
6랩 이후 또한 야스오의 궁극기는 연막 앞에서 무기력합니다.
보조룬으로 결의를 들고 조금만 공격적으로해서 이득을 본다면 르블랑 입장에서 많이 껄끄러워합니다. 기본적으로 피즈,르블랑 처럼 진입하는 챔프들에게 뒷 e로 스킬을 씹고 오히려 혼자 딜 넣을 수 있는 상황이 나올 수 있어서 이 또한 이점입니다.
또한 주도권을 쥐었을 때 르블랑의 약점인 푸쉬로 이득을 본다면 르블랑은 답답해지고 스킬만 빠지면서 계속 아칼리가 주도권을 쥐게 됩니다.
왜곡 플레이로 논타겟인 궁이 삑나는 것만 아니면 킬캐치도 꽤나 나는 편입니다.
물론 위에 서술한 콤보는 그냥 쓴거고 w와 q만의 연계로도 딜교환이 성립이 되고
e를 맞춘 이후 q 이후 w로도 딜교환을 성공할 수 있습니다.
*** 챔프별
마나조루, 갈리오의 도발과 진입기( we)를 아칼리의 e로 피할 수 있다면 베스트입니다.
기본적으로 아칼리가 라인 밀면서 q 견제하기가 편하고 라인을 밀면 갈리오는 스킬을 쓰게되고 마나부족에 허덕입니다.
하지만 한타에서의 존재감이 껄끄럽습니다. 라인전 자체는 꽤 할만하고 킬캐치도 할 수 있습니다.
위 참조
모르겠어요. 근데 그냥 강화 q 피하고 e 차징할 때 e로 같이 빠지면서 플레이 하다보니 이기긴 하더라구요.
서로 핑퐁기가 좋지만 블라디의 피흡과 웅덩이가 껄끄러운 점, e차징은 연막으로 피할 수 없고 미니언 뒤에 숨어야하는 점정도만 생각하면서 궁타이밍을 잡으면 나쁘진 않았습니다.
문제는 딜교를 할거면 확실한 성과가 있어야합니다. 라인을 밀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 있는 킬캐치, 빈사, 강한 킬압박 등이 아니라면 유지력 측면에서 블라디가 압승이기 때문에 어설프게 하다보면 손해만 보고 있습니다.
일단 플레티넘 아지르들은 제정신이 아니기 때문에 쉽습니다. 아지르는 굉장히 어려운 챔프고 굉장히 마나조루입니다.
위 참조
어렵습니다. 단순히 라인전 뿐만 아니라 성장력이나 한타력만 생각해도 많이 껄끄러운 챔프입니다.
붙으면 직스가 w로 거리를 벌립니다. w가 빠지는걸 기다리거나 모든 스킬이 온일 때 궁극기를 아끼고 나머지 스킬로 붙은 다음 다이브까지 해버려 혼내줍시다. (혹은 딜교를 적절히 하고 첫 궁극기로 붙은 다음 다이브도 베스트입니다.)
1. 탈론의 돌아오는 w에는 슬로우가 크기 때문에 맞으면 딜로스가 심해지면서 킬 캐치 당할 수 있다.
2. 3스택 상태에서 평타맞을 상황이라면 무조건 진다 보면 된다.
3. 궁극기 범위가 연막정도이기에 붙은 상태에서는 연막으로 회피할 수 없다. 연막에서 궁 맞은 순간 w까지 맞는다 봐야한다. 탈론이 q로 진입하면 일단 e스킬로 거리를 벌려야한다. (맞은 이후에 꼭 e를 쓰세요. 아니면 따라와요)
붙은 이후에 바로 궁극기를 쓰는지 아니면 간을 보는지를 보고 거리가 벌려진 상태에서 궁극기를 쓰면 바로 연막으로 회피, 아닐 경우에 딜교환해서 궁 쓰기 전에 폭딜을 넣어둬야 승리한다.
4. 선탬은 무조건 팔목보호대..
이후에 추가 작성 하겠습니다 :)
이부분은 조금 더 고민해보겠습니다.
팁 하나 : 스펠 아끼지 마세요. (아칼리 하면서 유독 많이 느끼는 부분)
앞부분에 짬뽕으로 많이 써둔 것 같으니 그부분을 참고 해주세요.
가독성 구린 글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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