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챔피언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말이지만 라인전을 그럭저럭 넘겼다면 전부 할만해짐.
라이즈
사거리 차이가 있어서 어렵지는 않음.
거리를 주게 되어
W맞는 경우 두들겨맞겠지만 솔직히 거리 줄 일이 거의 없음.
그냥 CS나 먹으면서 Q견제질 하면 됨.
내 옆에 딸피 미니언이 있으면 라이즈가
EQ 전이(광역)데미지로 꽤 아픈 견제를 날리니 조심
E가 묻어있는 미니언 옆에 있는것도 마찬가지이니 조심
로밍도 그럭저럭 편하게 갈 수 있음. 라이즈 1렙
궁은 사거리가 우물에서 넥서스끝으로 겨우가는수준이라서
그렇게 무섭지않음.
라인전 끝났을때는 E로 방해하는거 외에는 접점이 없는 정도로 건드리지 않는게 좋음.
실드도 있어서 귀찮고 다른 적을 먼저 잡는게 편함.
럭스
적팀으로나 우리팀으로나 서폿으로 보이는경우가 많은데
미드에 종종 올라오기도함.
우선 초반에는 맞견제를 해도되긴 되는데 아주 거슬릴거임.
초반
E는 거의 못피하는수준이고
Q도 은근히 거슬림.
이렇게 짜증나기는 하지만 그렇게 어려운것도 아닌게 갱오면 정화들고있는거아닌이상 따고
럭스가 실수로 스턴이라도 걸린다면 바로 솔킬낼수 있음
게임이 끝날때까지 이런 난이도는 바뀌지 않겠지만 나 또한
Q맞으면 언제나 골로 갈 수 있다는건 인지해야함.
서로 한번의 실수가 치명타가 됨.
블라디미르
여러 라인에서 출몰하는 친구인데 어렵지는 않음
유지력이 좋긴 한데 그건 별로 상관없고 Q견제를 신나게 해주는게 좋음.
블라디
강화 Q 타이밍마다 뒤로 빼서 블라디가 나한테 빨대를 안꽂게 하셈.
블라디의 체력 게이지 아래에 회색-노란색-빨간색 이런식으로 보이는데 노란색에서 빼면 됨.
싸울때는 선점화를 갈기는걸 추천
블라디 상대로는 E를 맞추려고 쓰지말고 가두는걸 목적으로 쓰는게 좋음.
게임 어느때나 웅덩이
는 까다로운 스킬이 맞음.
하지만 블라디 입장에서도
가 아주 까다로운 스킬임.
사실상 웅덩이
사용을 강제하기 때문에 블라디의 한타 플레이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음.
로 블라디와 적군을 갈라놓거나 블라디의
사용을 강제해 블라디가 소극적으로 플레이하게 만들고
고통스러운 상처는 블라디가 이니시를 걸러 들어와도 순식간에 점사를 해서 녹일 수 있게 함.
아리
안정적으로 선픽할만한 챔피언이라 매우자주나옴
초반 Q
E
는 무조건 피한다는 생각을 지니셈
E도 E인데 Q 돌아올때 데미지가 정말 아픔. 아리들이 보통 끝자락에 걸치게 맞도록 던지는데
그렇기때문에 1타맞으면 2타도 이미 맞은거나 다름없음. 그냥 피한다는 생각을 가지셈.
어쨌든 피하면서 Q견제를 열심히 해주고
5렙때 역시 안맞으면서 체력관리를 좀 해주는게 좋음
반피 혹은 반피보다 좀 많은 정도라면 6렙찍자마자
죽을거임.
반대로 아리가 반피 혹은 반피보다 좀 많은정도라면 6렙찍자마자
잡을 수 있음.
아리가 궁이 있을때는 벽을 아리를 향해 쓰는것보다 내 주위에 두르는게 더 효과적일 수 있음.
0.5초 선딜사이에 아리가 충분히 빠져나올수
있기때문에 섣불리 벽썼다가는 낭패를 봄.
아무튼 QE 다맞아주는거 아니고서야 라인전은 어렵지 않음. Q견제 하다가 킬각도 한번 보는게 좋음.
한타에서는 아리를 방해하는 역할을 맡게 됨
아리의 경로에 적절히 E를 깔아주는게 좋음.
+
빙결 강화 아리
요새
이 아닌
를 들고 오는 아리들이 많아졌음
결론부터 말하자면
보다 힘듬
라인전 자체는 감전아리보다 유지력이 좋기때문에 귀찮기는 하지만 별다른건 없고 순간딜이 줄어서 괜찮음
문제는 라인전이 끝나고 나서인데
이 친구들이
등으로 굳이 자신이 먼저 들어가지 않아도 영향을 줄 수 있게 됨
이건 상당히 기분나쁜 요소인데
감전 아리는 딜이 쎄고 궁극기와 함께 본인이 직접 이동하는 기동력을 이용해 우리팀을 박살냄.
하지만 베이가의 벽에 의해 아리가 마음대로 깽판을 칠 수가 없고 결국 아리는 존재감이 사라짐
그런데 빙결 강화 아리는 위의 아이템으로 인해 베이가 벽의 영향을 받지 않고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음
어떻게 하든 아리가 존재감을 내보일수 있고 아리는 진입각을 더욱 신중하게 볼 수 있다는 말임
잘못 뛰어다니다가 벽에 꼬라박기도 하는 아리가 벽에 영향을 덜 받는다는건 당연히 베이가 입장에서는 눈엣가시임
라인에서
아리가 라인을 비웠다면 보통은 라인을 밀어두는게 좋음
이게 나왔다면 라인 밀지 마셈
써두고 주변에 있던 아군이랑 기습할 확률이 높음
아리가 궁극기가 있다면 절대로 벽을 먼저 칠 생각을 하면 안됨
평타로 슬로우먹이고 말려죽임
대치, 한타구도에서
감전 아리를 상대하듯 적극적으로 방해하는건 거의 불가능함
눈앞에 보인다면 당연히 방해해야겠지만 상당히 멀리 떨어져있기때문에 골치가 아픔
타겟순위를 좀 멀리 두는게 좋음
아니면 나도
같은걸로 유틸을 강화해서 맞대응해도됨
아칼리
베이가의 입장에서 이전의 아칼리와 차이점은 다음과 같음
유지력이 이전만큼 좋지 않음
아칼리의 6렙 이전 딜교는 예전보다 훨씬 쎔
아칼리의 6렙 이후 딜교는 이전보다 불안정함
장막으로 벽 못넘음
장막으로 벽을 못넘는다는건 베이가에게 아주 좋은 소식이 아닐수가없음.
이전 아칼리는 장막 순간이동으로 베이가 벽을 넘어다녀서 6렙전에 따기도 힘든데다 (유지력은 덤)
6렙 후에는 타겟팅돌진기로 녹여버려서 여간 빡치는 존재가 아닐 수 없었음.
하지만 이제는 아님
E만 피하면 호구잡을 수 있는 챔피언이 됨
W는 아칼리가 다이브쳐서 W로 살거나 갱킹을 W로 숨어서 피해가면 짜증나겠지만
이외의 상황에서는 오히려 예전보다 덜 짜증날거임
베이가의 일반스킬은 모두 광역기에 심지어 하나는 가둘수도 있기때문에..
팀 단위 교전, 즉 한타에서 아칼리는 뛰어난 기동력과 절대 은신으로 아군을 교란함
이걸 제대로 막을 수 있는게 베이가인데 아칼리를 노리고 벽을 치게 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음.
로는 벽을 넘을 수가 없음.
아칼리가 내쪽으로 뛰어오면?
못해도 존야는 빠질거임.
아칼리가 붙어서 를 썼다면?
다만 아칼리도 이 있고 이동기가 빠르기 때문에 함부로 까부는건 안됨.
라인전이 끝날 시점이면 아칼리의 딜량또한 당연히 쎔.
오리아나
역시 선픽으로 안정적으로 잡는 챔피언이라 꽤 자주나옴
Q는 오리아나에게 공이 붙어있으면 피하기 힘듬
오리아나에게서 공이 떨어져있으면 그 위치에서 좀 벗어나서 파밍하면 그럭저럭 피할만함
그래도 존재만으로도 좀 거슬리기는 함
QW
콤보는 초중반 어느 상황에서나 아프기때문에 오리아나가 W
가 있는걸 확실하게 안다면 Q
를 신경 써주는것이 좋음.
6렙 이후 R
의 갱호응은 아주 좋으니 조심.
내 갱호응도 아주 좋으니 들키지 않게 조심.
굳이 베이가의 갱호응이 아니더라도 오리아나 자체가 갱에 많이 약하기때문에
Q짤로 피를 빼다보면 정글러가 알아서 오게 되있음.
이후에는 피아구분없이 누구에게도 붙어있지 말고 간을 보자. 너무 멀리 떨어지지는 말고.
제라스
어려운 상대임.
갱킹에는 약하지만 스킬 사거리가 긴데다 라인클리어도 좋아서 정글개입없이는 압박만 당함.
제라스는 편하게 견제하는데 나는 이리저리 다 피하면서 겨우 미니언먹거나 견제해야됨.
여러모로 불공평한 라인전을 할 수 있음. 제라스 스킬이 선딜이 좀 있어 이론적으로는 다 피할 수 있다고?
쟤는 힘도 안들이고 견제하는거라 의미없는 소리임.
느리긴 하지만 쟤도 하드CC
하나 달고있는것도 기분나쁨. 다른데 신경쓰다가 가끔 이거 맞는경우에는..
갱을 자주 오라고 적극적으로 핑을 찍자. 몇번 킬을 따면 그래도 성장 격차라는게 생기니 할만해짐.
조이
너프를 많이 먹긴 했는데 그래도 그럭저럭 밴되고 픽되는 챔피언
라인전에서 Q
는 그냥 파밍용으로 쓰는 경우가 많으니 크게 신경안써도 되고
E는 게임 내내 피한다는 생각을 하는게 좋음. 맞으면 1데스다!!
그래도 다행인건 E
가 선딜이 조금 있고 투사체 속도도 보고 못피할 수준이 아니라는것임.
맞으면 죽는게 문제지.
라인에서 잠깐 시야에서 사라졌다가 금방 등장하면 Q
를 끌고오는거니까 뒤로 빼주셈.
w
는 내 시야에도 별풍선이 미니언에 달리는게 보이는데 이럴때는 미니언 치지 말고 가만히 있으셈
이유는 딱 하나임. 별풍선 위치를 조금이라도 더 내쪽으로 땡겨오기 위해서
W
별풍선은 작게 어떤효과인지 시각적으로 보이는데 위험도에 따라 견제를 세게 하거나 좀 풀어주는게 좋음.
못줍게 하겠다는 마인드로 조이가 별풍선에 다가갈때 열심히 두들겨야됨
이게 나왔다면 그냥 뛰어올때 q한방만 날려줘도 됨
나열해 보니까 위험한게 훨씬 더 많다고? 그래서 이 스킬이 사기임..
궁극기가 있는상황에선 견제를 몇번하다보면 킬각이 나옴. 내가 조이를 잡는 속도가 훨씬 빠르니 대담하게 해보자.
초중후반 언제든 팀적인 시야가 부족하면 조이견제가 기습적으로 오니 조심.
어려운 상대는 아님.
직스
짜증남.
스킬 사거리가 길어서 E각을 안내줌. 느낌이 애니비아랑 좀 비슷한데 아무튼 그냥 짜증남.
갱킹대응이 크게 좋은 챔피언은 아닌데 직스가 좀 잘해서 갱킹을 W
로 흘려내면 아주 짜증남.
라인클리어도 잘하고, 로밍을 가면 포탑을 깎다못해 철거하기 때문에 짜증남.
R
로 초장거리 지원이 되기도 하기때문에.. 로밍 등으로 라인 비우는건 그냥 자제하는게 좋음.
들 생각 말고
로 바위게싸움에 조금 더 도움이라도 되거나
이런거나 들자.
트위스티드 페이트
오래도 해먹고 있는 챔피언.
이상한 놈이고 어려움.
초반 트페 딜교가 생각보다 많이 아픈데다 시동기인 W는 평타이기때문에
베이가가 한번에 스턴을 맞추지 못했다면 트페가 많이 편함.
라인미는데 쓰는 눈먼 Q에 가끔 맞을 수 있는데 맞으면 기분나쁠 뿐만 아니라 아픔.
6렙전에 본격적으로 라인 밀기 시작하고 6렙찍으면 돌아다니기 시작하는데 내가 직접 따라가서 막는건 불가능에 가깝고 라인 밀리는걸 방지해야함
라인솔킬도 어려운 편에 속하고 로밍은 상대도 안됨
후반갈수록 어느정도 나아지겠지만 후반가기전에 겜터질 확률이 너무높음.
후픽으로 고르는건 포기하고 선픽했는데 트페떴으면 정글싸움났을때 빛의 속도로 달려가고 갱콜도 자주해주는게 좋음.
피즈
기분나쁜 챔피언
스턴이 즉발이었을땐 솔직히 할만했음
이젠 아니기 때문에 매우 짜증남
룬은 콩콩이를 들고 1~3렙 극초반구간에 평타(+Q)견제를 정말 미친듯이 해주고 체력차이를 유지해주는게 좋음.
극초반 피즈는 평타밖에 없는 챔피언이기때문에 저렇게 견제를 하고 잠시만이라도 유리하게 있는게좋음.
그런다고 피즈가 킬까지 따여주지는 않으니 방심하면 안됨.
이렇게 체력차이가 나는 상황에서는 그나마 정글교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음.
그리고 5렙부터는 피즈가 24시간 킬각을 잡고있다고 보면 됨.
선존야 사고 어떻게든 저놈에게 킬을 주지않겠다는 마인드로 게임하셈
피즈가 맵에서 안보이면 팀원들이 빡칠정도로 핑을 미친듯이 찍어줘야함.
피즈 또한 엄연한 암살자이니 계속 사려주다보면 한번쯤은 무리해서 킬을 시도하려고할거임
피즈가 가장 무서운상황인데 이타이밍만 흘려낸다면 다음턴은 어찌어찌 가져갈수있을거임.
말은 쉽지만 피즈가 나를 상어밥으로 만드는게 일반적이기때문에 기도메타를 한번..
에코
일단 스펠은
를 드는게 좋음
E
순간이동으로 벽을 뛰어넘을 수 있고
패시브+감전의 폭딜로 위협적인 모습을 보이는 챔피언
가끔 궁미아가 나긴 하지만
로 죽을만한 것도 살아가기도 하니 스킬셋 상으로는 꽤 불리하다고 할 수 있음.
하지만 미니언 어그로를 꽤나 많이 끌기에 초반에는 에코입장에서도 꽤나 부담스러움
그렇기 때문에 거리 유지만 좀 잘해주면 됨.
거리 유지하면서 Q짤 좀 날려주다보면 재미를 좀 볼 수 있음.
에코가 들어오는것도
로 어느 정도 대응이 가능함.
에코가 딜교를 성공했다면 돌아가는 경로에 깔아서 미니언 어그로에 끌린 에코에게 스킬을 난사하고
아니면 애초에
에 부딪혀서 나만 팰 수도 있음.
정말 위험한 상황인데 에코가 E
를 쓴다면 바로 탈진을 걸어주면 생존률이 올라감.
좀 졸렬하게 플레이 해주면 에코가 화병이 도질거임
처럼 에코가 잠깐 시야에서 안보였다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대부분 W
를 끌고 오는 것이기 때문에 즉시 뒤로 빼는게 좋음.
라인전이 끝나고 한타에서는 팀원과 붙어있되 에코의 진입을 방해해 주는게 좋음.
E
쓰다가 벽에 박히고 궁쓰거나 죽는 에코 정말 많이 봤음.
탈론
에코와 마찬가지로
를 들어주는게 좋음
탈론에게는 평짤이랑 Q짤을 그럭저럭 쉽게 할 수 있는데
에코처럼
순간폭딜을 낼 수 있기때문에 조심해야함
게다가 탈론은 이 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에 눈 뜨고 코 베일 수 있음
탈론이 W를 날렸으면 무조건 뒷무빙을 쳐야됨
Q돌진은 대충 내 평타 사거리라고 생각하고 하면 좀 알기 쉬운데
W를 두대 다 맞았다는건 탈론한테 킬각을 줬다는 말이나 다름없음. 무조건 뒤로 째야됨
아무튼 이녀석에게도 견제는 심심치않게 하되 킬은 따이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탈론이 공격할 기세만 보이면 뒤로 빠지는게 좋음.
이렇게 사림에도 불구하고 6레벨 타이밍이 되면 탈론은
만 있어도 24시간 킬각을 잡을 수 있음
따라서 선템으로
를 사는게 좋음.
탈론이 맵에서 안보이면 역시 팀원이 빡칠정도로 미아+위험핑을 찍어주는게 좋음.
탈론의 로밍이 엄청나게 빠른것도 있지만
팀원이 안일하게 라인 파밍 좀 더하려고 안빼는게 정말 자주 보이기때문에 미친듯이 찍어줘야함.
그리고 탈론이 로밍 가는 라인에는 안따라가는것이 좋음.
애초에 속도도 비교도 안되는데다가 간을 좀 보는 탈론들은 와드박아놓고 다시 넘어와서 기습을 하기도 하기 때문임.
따라서 탈론이 가는 라인쪽 부쉬에 와드만 박고 미드라인을 밀어놓거나 반대라인으로 로밍가는게 훨씬 좋음.
한타에서는
가 사용 가능한 상황이 아니라면 탈론은 다른 팀원이 맡도록 해야함.
탈론을 치는건 탈론이 들어오고나서나 하는게 좋음.
말자하
보통 서로 굳이 딜교를 걸지는 않는다.
패시브
는 평타나 Q로 제거하고 말자하를 수시로 클릭해서
쿨타임을 확인해주자.
는 W로 한방에 정리하거나 Q로 두마리를 먹을 수 있다.
보통은 적 미니언이랑 공허충이 붙어있기 때문에 W로 정리하는 경우가 많다.
공허충들이 미니언들을 밀어버리기 전에 빠르게 정리하자.
라인전은 그냥저냥 무난하다. 굳이 더 유리한 쪽을 고르자면 베이가 쪽이라고 생각한다.
갱호응, 대치 구도에서 말자하를 잘라내고 싶다면 QE
를 쓰면 된다.
Q를 날리고 패시브를 깐다음 스턴을 먹이는 것이다.
선딜 시간동안 말자하 패시브가 까지기 때문에 말자하가 그냥 걸어가다 맞는 경우가 많다.
라인전이 끝난 후 부터는 궁극기
가 있는 말자하에게는 떨어지자.
나머지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
전체적으로 어렵지 않은 상대다.
르블랑
전통적인 베이가 두들겨패는 챔피언
..이었는데 아무래도 지금은 아닌것 같음
대놓고 W로 들어와서 감전터뜨리고 가던 르블랑이 보이기만 하던 그림은 이제 없음
이제는 그냥 깡딜가서 같이패면 이길 수 있음.
너무 가까운 거리에는 있지 말아야하지만 르블랑이 들어와도 이전보단 남.
먼거리에서 극한의 Q짤하다보면 르블랑이 딜교하려고 열심히 노력하다가 마나오링나고 자멸한다..
물론 르블랑이 여전히 원콤을 아예 못내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갑자기 들어오는건 조심할 필요가 있음.
대치상황에서 들어오는(시야밖에서 기습 등) 르블랑은 R키 누르고 내쫓는게 좋음.
애니비아
스킬셋이 베이가같은 챔피언에게 아주 유리하게 되있는터라 어려움.
를 적절히 조합한 애니비아에게 한번이라도 콤보를 당한다면 굉장히 불리해지기 시작함
라인전에서는 절대 스턴을 걸생각하지말고 밀리려는 라인 막으면서 Q짤견제만 하는게 좋음
개인적으로는 이 챔피언 등판하면
들고 스킬 미친듯이 쓰면서 라인을 막고 버티는게 좋다고 생각함.
애니비아 기본 스탯이 좋은 편은 아니기때문에 견제하다보면 체력 은근히 많이 빠지고
좀 빠졌을때 갱콜해서 잡아내고 라인을 밀면 확실히 쉬워짐.
라인전에서의 핵심은 라인 밀리는걸 스킬 미친듯이 쓰면서 막고, 벽에 걸리지 않는 선에서 Q짤을 잊지말고 해주고,
무조건 갱콜을 한번 불러서 따는것..
물론 갱을 받으려면 대가가 필요할것임. 정글이 싸우면 뒤도보지말고 달려가서 도와주는게 오히려 좋음..
로밍도 자주 가주는것이 좋음. 애니비아랑 맞다이해서 차이를 벌릴 수 없다면 다른 라인을 지원해서 차이를 벌리자.
는 뒷무빙보다 옆으로 쭉걸어가는게 피하기 훨씬 쉬움.
사실 굳이 옆으로 걷지 않으려고해도
애니비아는 당신을 옆으로 걷게 만들것임. 아니면 맞거나.
대치구도에서는 애니비아에게
에 훅갈수 있으니 조금 뒷전으로 둔다고 생각하자.
이렐리아
라인전 힘듬
드는게좋음
쉴새없는 킬각을 어느정도 피하기위해 1코어는 존야추천
E
는 사실상 맞으면 죽기 때문에 (Q
를 두번 쓸수 있게되기때문에 순식간에녹음)
무조건 피한다는 생각을 가져야됨.
아군 미니언이랑 붙어있지말고 기회가 되면 Q짤을 날려주는게 좋지만 기본적으로는 소극적으로 하는게 좋음
이렐이 붙었다면 바로 탈진걸고 째는게좋음
벽은 이렐이 들어오고나서 쓰는게 좋음
대충 이런 느낌으로..
이렐은 벽에 가둔다는 느낌으로, 나는 벽에 가까이 둔다는 느낌으로 (안이던 밖이던 상관없음)
이렐이 다이브를 심하게했다면 정신차리고 역킬각을 볼 수도 있음.
아무튼 이렐이 견제를 다맞아주지 않는 이상 내가 주도권을 잡는건 아니기 때문에
라인전 자체는 아주 어렵다고 할 수 있음.
다만 라인전 단계가 넘어가면 이렐리아의 입장에서는 베이가가 제일 거슬리는데 물기 제일 힘들게됨
팀원이랑 붙어있는 졸렬한놈이라 그냥 들어와서 잡을 수도 없고
들어와도
못잡고 죽기때문에 이렐은 다른 딜러를 물 수밖에없음
근데 여기서 이렐한테 안물려서 자유로운 베이가는 이렐을 가만히 둘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