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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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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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레이븐, 화려한 처형자
Draven, The Glorious Executio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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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메타=원딜 망했다고?! 그럼 홍철이를 꺼내들자 (스압주의)

- 갱꼬딩(2018-10-05, 조회수: 7482)

플론즈 현지인 드레이븐 유저입니다.


이번 시즌은 원딜 망했다고들 하시고, 실제로 유튜브나 프로경기에서

정통 원딜챔프들보단 어깨형님들이 봇라인에 더 많이 얼굴을 비추는 슬픈 나날입니다. 


실제로 랭겜을 돌려보면, 윗라인끼리 치고박고하다가 우리쪽 미드탑이 터져버리면

원딜로서 뭐 해보기도 전에 게임 터지고 15분서렌 나버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현재 티어에 만족하신다면,

'뭐 이기는 판은 이기고 지는 판은 지는거지'라는 마인드로

편하게 다음 판 하시면 되지만,


2018시즌의 끝을 앞두고, 현재 자신의 티어가 너무나도 맘에 안드는데 팀운이 안 따라준다면...!

비밀병기 홍.철.이를 꺼내들 때가 된 것입니다.


제 지난 시즌과 이번 시즌의 기록 비교입니다.

양 시즌 모두 제가 플래 찍는데까지 홍철이가 큰 역할을 해냈습니다만,

주목해주셨으면 하는 점은 승률의 변화입니다.

KDA는 2점중반대로 양시즌 다 비슷한 반면, 승률이 지난 시즌 51%인데, 이번 시즌 약 59%입니다.

같은 게임이라도, 현 메타에선 홍철이가 캐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지난 시즌의 경우, 흔히 말하는 '향로 메타'로 지금보다 원딜의 활약 가능성이 훨씬 큰 때였습니다.

다만, 향로라는 아이템의 특성상 홍철이보다는 다른 원딜들이 더 높은 효율을 뽑았습니다.

실제로 홍철이로 라인전을 파.괘.해놔도 후반 가서 "향로 당해" 게임을 역전패당하는 것도 흔히 발생했었죠.


반면, 이번 시즌은 다릅니다.

초중반에 빠르게 치고박고, 라인전의 결과가 곧 빠른 승리까지 이끌 수 있는 2018 시즌...


다 같이 홍철이를 꺼내들고 더 높은 티어로 RISE 합시다...!

드레이븐, 화려한 처형자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5 (+104) 2443 마나 360.56 (+39.0) 1023.56
공격력 62 (+3.61) 123.4 공격 속도 0.679 (+2.6%) 0.979
5초당 체력회복 3.75 (+0.7) 15.65 5초당 마나회복 8.04 (+0.65) 19.09
방어력 29 (+4.5) 105.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시즌 내내, 정복자/기민한발걸음/난입/콩콩이/어둠의 수확/빙결강화 등 다양한 룬세팅을 시도해봤습니다만,


Conqueror(정복자)

역시 가장 무난한 룬세팅은 정복자 드레이븐입니다.

다만, 조합에 따라 약간의 유동은 항상 필요합니다.


저는 요새 대부분의 경우 아래 2가지 중 하나로 가는데요.

1.정복자

2.기민한발걸음


대부분의 경우 최고의 딜을 뽑아낼 수 있는 Conqueror(정복자)정복자 룬세팅으로 가지만,



아래의 경우에 해당될 경우, Fleet Footwork(기민한 발놀림)기민한 발걸음을 채용합니다.

-상대 봇조합이 포킹조합이라, 짤짤이가  너무 아프다.

ex) 상대 서폿이 Nami(나미)Vel'Koz(벨코즈)Sona(소나)Zilean(질리언)Xerath(제라스)


-우리편 서폿이 상대방의 견제 피해를 상쇄해 줄 힐이나 배리어 스킬이 일절 없다.

ex) 우리 서폿이 Leona(레오나)Braum(브라움)Blitzcrank(블리츠크랭크)Shen(쉔)Nautilus(노틸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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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보조 특성의 선택 이유입니다.


Overheal(과다치유)과다치유(1순위)

드레이븐의 경우, 한타 때 자유롭게 두들겨 팰 수 있는 상황에서는 불사신에 가까운 피흡을 자랑하지만,

쌍도끼 유지 때문에 포지셔닝이 전방에 있을 수 밖에 없고, 생존기의 부재로

상대방의 강제 이니시에 무력하게 순삭 당하고 한타가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다치유 특성+피바라기를 갈 경우, 뻥튀기 된 피통으로 생각 이상의 높은 생존능력을 보입니다.

또한, 기민한 발걸음과 같이 갈 경우, 라인전에서 피통이 110%로 플레이한다고 보면 됩니다.

Triumph(승전보)승전보(2순위)

승전보는 확실히 좋은 특성이긴 하지만, 제가 드레이븐을 플레이해본 바로는,

혈투 끝에 적을 간신히 죽이고 나도 죽을뻔 한걸 승전보로 살아가는 상황보다는

상대방의 암살자나 브루저에게 물렸을 때, "아, 이거 한방만 버텼으면 내가 다 죽.여.버릴수있었는데!" 인 경우가 훨씬 많았습니다. 개인적으론 과다치유>승전보이군요.


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전설: 민첩함 / Legend: Bloodline(전설: 핏빛 길)전설: 핏빛길 (취향)

이 부분의 경우는 정말 취향 차이인 것 같습니다.

드레이븐의 미친 피흡을 생각한다면 전설: 핏빛길도 정말 좋습니다만,

제 공략에서는 아이템에서 공속템을 사실상 1개만 가기 때문에, 부족한 공속을 메꾸는 차원에서 민첩함을 선택했습니다.


Coup de Grace(최후의 일격)최후의일격(1순위)

드레이븐의 성패는 드레이븐의 패시브를 성공적으로 터뜨려, 압도적인 성장으로 라인전을 박살내고 그 스노우볼링을 굴리는데 있습니다. 최후의일격 특성을 선택함으로써, 상대방을 확실히 마무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줍시다.

Last Stand(최후의 저항)최후의저항(2순위)

드레이븐은 전투 스타일이 사거리나 스킬을 통한 프리딜링 보다는, 너도 맞고 나도 때리는 인파이터에 가깝기 때문에 최후의 저항 특성도 나쁘지는 않습니다만... 애초에 생존기가 없는 드레이븐은 피통이 50%이상 까질 생각을 하면 안됩니다. 그럼 걍 죽는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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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룬: 마법 - 보조룬 중에서 AD를 가장 높여준다=드레이븐은 깡AD의 효율성이 최고다.


Celerity(기민함)기민함(1순위)

드레이븐에게 이동속도는 생명입니다. 여기저기 튀는 도끼들을 꾸준히 받아야되고, 생존기가 없는 만큼 W의 이속버프를 이용해 여기저기 분주히 이동해야돼요. 이동속도를 올려주고 +a로 이속증가시마다 AD를 올려주는 기민함은 단연코 1순위 특성입니다.


Gathering Storm(폭풍의 결집)폭풍의결집(1순위)

엥?? 이거 완전 후반캐리형 챔프를 위한 특성 아니냐?? 라고 하실 수 있는데, 드레이븐의 경우 폭풍의결집 특성을 다른 원딜들보다 훨씬 일찍 효율을 뽑아낼 수 있는 챔프 중 하나입니다. 드레이븐의 경우, 특성을 찍든 아이템을 사든, 회전도끼의 특징 때문에 AD 증가량이 겉으로 표시되는 수치보다 적어도 1.5배 정도 높게 산정하면 됩니다.

20분만 되도 폭풍의 결집을 통해 AD가 20정도는 올랐다고 계산해도 괜찮은거죠. 거의 뭐 롱소드 2개 공짜로 벌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혹시 게임이 잘 안 풀려서 길어진다고 하더라도 드레이븐이 후반에 힘 빠지는걸 조금이라도 막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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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에 생각해볼 만한 룬세팅 (저는 개인적으로 비추천...)


Dark Harvest(어둠의 수확)지배-어둠의수확: 피의맛/시야수집/굶주린사냥꾼

장점:

라인전에서 대포미니언 먹고 상대방에 도끼 한방씩 던져주는 "견제"가 더욱 강려끄해진다.

뭔가 갈수록 강해지는 한방+피흡은 덤

단점:

상기의 강려끄한 한방은 첫타에만 해당된다. 지속딜이 약해 한타에서 탱커들에게 물리면 한없이 무기력해진다.


Phase Rush(난입)마법-난입: 무효화구체/기민함/폭풍의결집

장점:

한타시 엄청난 이속증가와 둔화저항을 이용한 카이팅으로 생존이 용이하다.

단점:

라인전단계에서 드레이븐만의 강력함이 부족하다. 어떻게든 킬을 먹어서 패시브를 터뜨릴 수야 있다면 중후반에 큰 포텐셜을 보일 수 있지만, 그게 힘들다.


Press the Attack(집중 공격)정밀-집중공격: 과다치유/전설-민첩함/최후의일격

장점:

팀원들이랑 다같이 한놈만 줘팬다는 가정 하에 가장 높은 딜을 뽑을수 있다(?)

단점:

정복자의 명백한 하위호환... 라인전에 있어서, 드레이븐의 견제란, 상대가 미니언 먹으려고 할때 도끼 1~2개 정도 잠깐 던져주고 빼는거기 때문에 집공을 터뜨리기 힘들고, 한타에서도 정복자의 AD추가 효과와 20%고정딜이 드레이븐을 물러오는 탱커/브루저를 녹이는데 훨씬 유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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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에 개인적으로 실험해본 룬세팅들 중, Summon Aery(콩콩이 소환)콩콩이 드레이븐은 어둠의 수확의 하위호환이었고, Glacial Augment(빙결 강화)빙결강화 드레이븐은 그냥 양학용으로 쓸만한 정도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빙결강화룬... 양학할 때는 생각 이상으로 발군입니다ㅋㅋ)


Kleptomancy(도벽)도벽 드레이븐은 사거리 증가 버그 패치 이후로 폐기처분

점멸은 고정이고,


barrier(방어막): 사실 힐보다는 배리어가 최곱니다. 상대방에게 물렸을 때 힐은 써도 죽지만, 배리어는 확실히 한방 정도는 버티게 해 줌


Heal(회복):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경우 힐을 들어야합니다. 다만, 힐을 쓰는 타이밍은 절대 죽기 직전에 으악! 하면서 반사적으로 쓰는게 아닙니다. 드레이븐에게 있어 힐은 이동속도 순간 증가용입니다.

a)적 정글러가 갱 온것이 보였을 때, b)치명적인 투사체 스펠을 피할 때, c)추노할 때, d)합류할 때 등 순간적인 이속이 필요할 때 아낌없이 써주세요.



저 같은 경우, 우리편 서폿이 카르마,룰루 등과 같은 이속을 줄 수 있는 챔프면, 무조건 배리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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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순위 스펠


Teleport(순간이동): 드레이븐으로 운영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오직 생.존.만을 생각해야 됨


Ghost(유체화): 제가 예전에 난입 드레이븐하면서 실험해본 스펠. 어떻게든 킬을 잘 주워먹고 성장에 성공하면 상대방에게 지옥의 카이팅을 선보일 수 있지만,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하기 힘듦.


Cleanse(정화): 자신 있으시면 들면 됩니다. 그런데 저를 포함해서 브실골플에선 이거 제대로 쓰시는 분들을 못 봐서...

드레이븐의 리그 (League of Draven)
드레이븐이 회전 도끼를 잡거나 미니언 또는 몬스터를 처치하고 포탑을 철거할 때마다 팬들의 환호 중첩이 쌓입니다.

미니언 6마리를 도끼를 떨어뜨리지 않고 연속으로 처치하면 환호 중첩이 2만큼 추가로 쌓입니다.

드레이븐이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40골드를 추가로 획득하고 팬들의 환호 중첩을 소모하여 중첩 하나당 2.5골드를 더 얻습니다.

드레이븐이 사망하면 팬들의 환호 중첩의 75%가 사라집니다.
회전 도끼 (Spinning Axe)
마나 소모: 45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드레이븐의 다음 공격이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피해량 45/50/55/60/65, 추가 피해량은 총 공격력의 75/85/95/105/115%와 동일합니다.

드레이븐의 도끼가 대상에게 맞고 튕겨 나가 공중으로 높이 뜹니다. 공중에 뜬 도끼를 드레이븐이 잡으면 자동으로 회전 도끼를 다시 사용합니다.

드레이븐은 한 번에 두 개의 도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광기의 피 (Blood Rush)
마나 소모: 40/35/30/25/2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드레이븐의 이동 속도가 1.5초 동안 50/55/60/65/70% 증가하며 공격 속도가 3초 동안 20/25/30/35/40% 증가합니다. 추가 이동 속도 증가분은 시간이 지날수록 급격하게 감소합니다.

드레이븐이 공중에 뜬 회전 도끼를 잡으면 광기의 피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비켜서라 (Stand Asid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드레이븐이 도끼를 던져 75/110/145/180/215 (+0.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도끼에 맞은 적들을 옆으로 밀어냅니다. 타격을 받은 대상은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0/25/30/35/4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050)
죽음의 소용돌이 (Whirling Deat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드레이븐이 175/275/375 (+1.1/1.3/1.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는 대형 도끼 2개를 투척합니다. 챔피언에게 적중하거나 재사용하면 도끼가 드레이븐에게 돌아옵니다. 적에게 명중할 때마다 피해량이 8%(최소: 40%)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이 죽음의 소용돌이에 피해를 입어 체력이 드레이븐의 현재 드레이븐의 리그 중첩의 100% 이하가 되면 드레이븐이 해당 챔피언을 처치합니다.

도끼가 돌아올 때 피해량 감소가 초기화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W-E순으로 선마.


스킬 콤보

Q가 평타캔슬이 안되므로, 평Q평 이런건 없습니다. 딱히 스킬 콤보랄건 없네요.

스킬 활용 팁

Spinning Axe(회전 도끼)Blood Rush(광기의 피)의 연계가 드레이븐의 알파이자 오메가입니다.


드레이븐에 대한 공략글을 보신 분들은 모두 알고 계신 내용이므로, 기본적인 내용은 생략하거나, 최대한 간결하게 적겠습니다.


Spinning Axe(회전 도끼)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적에게 도끼를 던진 후, 무빙을 치면 그 방향으로 회전도끼가 낙하합니다.



1. 무빙 타이밍에 관하여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드레이븐의 회전도끼의 투사체 속도는 정말 느리다는 겁니다.

원딜 평타 치고는 정말 느린 편에 속합니다.

그러니 서두를 필요 없이, 도끼 속도를 보면서 리듬을 타는게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

"a좌클릭 - 마우스이동 - 땅우클릭 2번" 으로,

"딱-따닥, 딱-따닥" 이라는 느낌으로 회전도끼 컨트롤을 합니다.


공속이 빨라져도, 그만큼 템포만 빨라질 뿐, 기본 컨트롤은 변함 없습니다.

첫번째 땅우클릭은 내가 예상하는 다음 도끼 낙하 방향이고, 두번째는 실제 도끼 낙하 위치에 맞게 미세조정하는거라고 보면 되겠네요.


상대 챔피언 면상에 대고 a좌클릭을 해주신 후, 즉시 마우스를 원하는 이동 방향으로 이동시키고,

도끼가 정확히 상대방 머리에 찍히는걸 확인한 이후에 땅클릭 2번한다는 느낌으로 하면 꽤 스무스하게 컨트롤 가능합니다.

즉, 마우스 이동은 즉시즉시 하되, 땅클릭은 쪼금 천천히 해도 된다는 뜻입니다.


2. Blood Rush(광기의 피)광기의 피 쿨타임 초기화에 관하여

평타-도끼줍기-Blood Rush(광기의 피)-평타-도끼줍기-Blood Rush(광기의 피)-평타-도끼줍기-Blood Rush(광기의 피)... 의 무한 연계의 중요성은 생략하겠습니다.


제가 적고 싶은 것은 Blood Rush(광기의 피)의 쿨타임 초기화를 조금은 특수한 경우에 사용하는 것인데,


a) 무빙이 미스나서 보통 이동속도로는 낙하하는 도끼를 회수하기 어려울 때

cs먹다가 멍때리거나 해서 회전도끼 무빙이 삐끗해서 원래 이동속도로는 낙하하는 회전도끼를 회수할 수 없을때,

아낌없이 Blood Rush(광기의 피)를 써주도록 합니다. 기본적으로 Spinning Axe(회전 도끼)의 쿨타임과 마나소모량을 생각했을 때, Blood Rush(광기의 피)를 써서라도 회전도끼를 회수하는 편이 이득입니다.


b) 적의 투사체 스킬을 피하면서 도끼를 회수할 때

라인전에서 드레이븐을 위협하는 상대 서폿, 특히 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등의 경우, 회전 도끼의 낙하지점으로 그랩을 날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그들의 그랩을 피해 미니언 뒤로 회전도끼가 떨어지도록 유도하면서 파밍해야 하지만, 어쩔 수 없이 회전도끼의 낙하지점이 미니언 라인 밖으로 노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런 경우, 도끼를 미련 없이 포기하는 것이 맞지만!!

상대의 Rocket Grab(로켓 손)을 피하면서 도끼를 회수하고 싶을 경우, 다음의 무빙을 쓰면 유효한 경우가 많습니다.

-회전 도끼가 높이 솟아올랐다 떨어지기 시작할 때까진 근처에서 기다렸다가, w의 순간 이속을 이용해 도끼가 낙하되는 타이밍에 맞춰 낙하표시 아이콘의 끝자락에만 살짝 걸쳐서 도끼를 회수하고, 바로 w를 써서 빠져나온다.


단, 이와 같은 무빙은 자칫 파국을 맞을 수 있는 만큼, 아래 2가지 경우엔 이딴 무빙 칠 생각도 말고 무조건 도끼를 버려야 합니다.

-도끼가 솟아올랐다가 떨어지기 시작하기도 전에 이미 그랩이 날아오고 있는 경우

-도끼를 회수하고 바로 w를 쓰더라도 0.5초 내로 미니언 뒤에 숨거나, 그랩의 사정거리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경우


이걸 순간 판단하는건 숙련이 필요하므로, 그냥 '아 이거 위험하다' 싶으면 도끼 버리세요 그냥.



3. Stand Aside(비켜서라)를 이용한 생존/추노에 관하여

드레이븐이 가진 유일한 cc이자 생존기입니다. 드레이븐의 Whirling Death(죽음의 소용돌이)보다도 중요한 스킬이죠.

이게 궁극기다라고 생각하고 신중하게 써야되는 스킬입니다.


쓰는 경우는 크게 2가지입니다.


a)라인전에서 킬각을 만들 때

b)생존을 위해서


a)라인전에서 킬각을 만들기 위해 Stand Aside(비켜서라)를 쓰는 경우,


상대 원딜이나 서폿이랑 1:1 혹은 2:1로 유리하게 대치하고 있고, 상대방을 3~4방에 확실히 죽.여.버릴 자신이 있을 때 하면 됩니다.


1:1인 상황에서 킬각을 만들려고 하는 경우, 승리가 확실하고, 상대 서폿/정글러/미드 등의 위치가 확인된 경우에만,


미니언을 때릴 때 회전도끼가 상대쪽으로 날아가도록 앞무빙을 치면서 w를 키고, 도끼를 받으면서 다시 w를 키는 이단부스트로 순간적인 접근이 가능한 걸 이용합니다.


Ezreal(이즈리얼) 같은 경우, 동일한 성장을 가정 했을 때, 드레이븐은 BF만 나와도 이즈리얼을 압도적으로 솔킬 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아슬아슬하게 이기는게 아니라, 압도적으로 솔킬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까다로운건 이즈리얼의 생존기 Arcane Shift(비전 이동)입니다. 다음의 경우 다음과 같이 이즈리얼을 죽.여.버립시다.


첫째) 라인이 우리쪽으로 당겨져 있는 상황에서 이즈리얼과 1:1 대치 중. 이즈리얼이 겁도 없이 cs를 먹겠다고 봇라인 절반 이상을 넘어왔을 경우,

이 경우, 이단부스트로 이즈리얼에게 접근하여, 평타와Stand Aside(비켜서라)를 동시에 날려서 이즈리얼을 죽.여.버립시다.

드레이븐의 Stand Aside(비켜서라)를 맞고 이즈리얼이 뒤늦게 Arcane Shift(비전 이동)를 써서 도망친다고 해도, Stand Aside(비켜서라)의 이속감소와 Blood Rush(광기의 피)의 무한 추노로 이즈리얼이 포탑에 돌아가기 전에 죽.여.버리거나 최소 스펠은 뺄 수  있습니다.


둘째) 라인은 중간 정도로 이즈리얼이 비전을 쓸 경우 안전한 곳까지 도망 가능한 경우,

상대방 서폿/미드/정글의 위치가 확인되어 개입이 없다는 걸 확인했을 경우, 대놓고 접근하면서 이즈리얼의 머가리를 찍어줍니다. 이즈리얼이 겁에 질려 Arcane Shift(비전 이동)를 썼다면, 이즈리얼의 Arcane Shift(비전 이동) 쿨타임 동안, 디나이 또는 솔킬이 가능합니다.


그외 Lucian(루시안)Vayne(베인)Corki(코르키)Tristana(트리스타나) 등 생존기는 있지만, 드레이븐의 Stand Aside(비켜서라)로 끊을 수 있는 경우엔, 그 생존기를 쓰는 타이밍만 예상해서 끊어주시면 손쉽게 솔킬을 딸 수 있고,


생존기가 없는 Sivir(시비르)Ashe(애쉬)Jinx(징크스)Kog'Maw(코그모)Kai’Sa(카이사)Jhin(진)는 기회가 날 때마다 뚜까 패주시면 됩니다.


단 동일한 실력이라는 가정 하에 드레이븐이 깝치면 안 되는 원딜들이 몇 있는데,

먼저, 드레이븐의 카운터로도 유명한 Caitlyn(케이틀린)입니다. 케이틀린의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은 생존기이기도 하지만, cc 및 헤드샷까지 추가로 붙어있어서, 애초에 드레이븐이 접근할 수가 없는 상대입니다. 그리고 긴 사거리+빠른 라인 클리어+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지옥으로 인해 라인전에서 받는 고통은 덤.


그리고 Miss Fortune(미스 포츈)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Make It Rain(총알은 비를 타고)의 이속저하로 드레이븐이 붙으려고 다가가다 뚜까 맞기만 하고 자칫 궁극기 Bullet Time(쌍권총 난사)에 역관광 당하는 그림도 많이 나옵니다.


또한, Xayah(자야)의 경우, 워낙 받아치는 데 특화된 챔피언이고, 자야가 궁극기 Featherstorm(저항의 비상)를 쓰면 드레이븐의 Spinning Axe(회전 도끼) 하나가 공허로 사라지는데다가, 자야의 e스킬 Bladecaller(깃부르미)의 생각지도 못한 데미지+속박 때문에 역관광 당하기 쉽습니다. 깝치지 말도록 합시다.




b)생존을 위해서 Stand Aside(비켜서라)를 사용하는 경우


상대 탑/미드/정글/서폿 등의 접근기의 대부분을 Stand Aside(비켜서라)로 저지할 수 있습니다.


단, Malphite(말파이트)Vi(바이)의 궁극기는 끊을 수 없으니, 여기에 Stand Aside(비켜서라)를 허무하게 낭비하지 말도록 합시다.


그리고 까다로운게 Leona(레오나)Zenith Blade(천공의 검)입니다.

이 스킬이 분명히 Stand Aside(비켜서라)로 끊을 수는 있긴 한데, 워낙 Zenith Blade(천공의 검)스킬의 판정이 거지 같아서 타이밍 맞추는게 더럽게 어렵습니다.

일찍 쓰면, 레오나가 옆으로 밀려나는가 싶다가도 별일없다는 듯이 이내 Leona(레오나)가 드레이븐쪽으로 날라오고,

늦게 쓰면, Leona(레오나)가 드레이븐으로 날아오는 것을 막아냈다 치더라도, Zenith Blade(천공의 검)스킬에 맞으면 잠시동안 드레이븐이 움직일 수 없는 판정 때문에 곧 Leona(레오나)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 사거리에 들어가고 맙니다. 거지같음 ㅡㅡ;


Leona(레오나)Zenith Blade(천공의 검)Stand Aside(비켜서라) 끊는다기보다는 애초에 피할 생각 하는게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어차피, 레오나가 6찍고 Solar Flare(흑점 폭발) 배우는 순간, 드레이븐은 눈 마주칠 때마다 죽음.

애초에 벤 해버리는 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4. 마지막으로 Whirling Death(죽음의 소용돌이)은 아낌없이 써주자


이것은 드레이븐의 궁극기지만 필살기가 아님. 사실 궁극기임에도 데미지도 Spinning Axe(회전 도끼)보다 약합니다.


따라서, 아낄 생각하지말고 기회날 때마다 미련 없이 써주면 됩니다.


탑이나 미드, 정글에서 소규모 싸움이 났을 때 지원/저격용 궁극기로 던져주셔도 되고,

한타 때는 한타가 열린다 싶으면 그냥 냅다 던지고 시작하면 됩니다.


또한, 일반적인 경우, 드레이븐의 궁극기가 한번 왕복하면 원거리 미니언은 한방에 죽일 수 있습니다.

상대의 압박 속에서 포탑을 지켜야 하는 상황에 처하면, Stand Aside(비켜서라)Whirling Death(죽음의 소용돌이)로 한방에 웨이브를 클리어해줍시다.



* 물론, Whirling Death(죽음의 소용돌이) 사용 시, 날아가는 도중에 R을 한번 더 누르면 더 빠르게 돌아오게 할 수 있다는 점도 적극 활용하는게 좋지만, 도끼 줍느라 정신없는 드레이븐에게 이것까지 신경쓰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Whirling Death(죽음의 소용돌이)에 너무 신경쓰지 맙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드레이븐의 템트리는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만, 한가지 확실한 방향성은 있습니다.



"무조건 일단 공격력"



시작템

 Doran's Blade(도란의 검)


첫귀환

1300원이 모이면, 무조건 B. F. Sword(B.F. 대검)를 갑니다.

말렸다 싶으면 Long Sword(롱소드)Long Sword(롱소드)Long Sword(롱소드) 삼도류를 먼저 가버리셔도 괜찮습니다.


상대 봇라인이 포킹챔이라 짤짤이를 도저히 버틸 수가 없으면,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를 먼저 갑니다.


두번째 귀환

다음 귀환에서 라인전이 흥하고 킬도 먹어서 1300원 이상이다.  ->B. F. Sword(B.F. 대검)를 하나 더 갑니다.

* BF를 하나 들고 있는 시점에서 1500원 있으면 1코어인 Stormrazor(폭풍갈퀴)를 살 수 있지만, 저는 그냥 B. F. Sword(B.F. 대검)를 하나 더 갑니다.

드레이븐의 도끼는 2개이기 때문에 BF도 2개여야 합니다.



첫번째 B. F. Sword(B.F. 대검)Stormrazor(폭풍갈퀴) 가면 되고,

두번째 B. F. Sword(B.F. 대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또는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를 가주도록 합시다.


그 뒤엔?

흔히 말하는 원딜템 가주시면 됩니다.

단, 룬세팅에 따라서,

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전설: 민첩함을 선택한 경우, 공속템을 하나만 올려도 되고,

Legend: Bloodline(전설: 핏빛 길)전설: 핏빛 길을 선택한 경우, 피흡템을 하나만 올려도 됩니다.


그리고 장화의 경우, 저는 개인적으로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신속의 장화를 추천드립니다.

드레이븐은 이속이 생명입니다.


물론, 이속이고 자시고 뭘 하기도 전에 암살당하거나, cc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가기도 하지만,

공속으로 먹고사는 챔은 아니기 때문에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는 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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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드레이븐이 가기 좋은 템입니다.


Stormrazor(폭풍갈퀴): 1코어로 가기 가장 적당합니다. 특히 라인전에서 견제용으로 한대 한대 던지는 맛이 일품임.


Guardian Angel(수호 천사): 하위템인 (초시계 키트)를 써버린 후에는 초시계를 팔고 다른 템을 사거나 가엔을 올려버립니다.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상대 조합이 CC천국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상대 조합이 AP천국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Zeal(열정의 검)또는 최소한 Brawler's Gloves(싸움꾼의 장갑)를 사준 후에 올리도록 합시다. 중후반만 가도 치명타 한방에 1000~1500 나옴.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대부분의 경우, 피바+고속


Death's Dance(죽음의 무도)Phantom Dancer(유령 무희): 조합 상, 인파이트가 불가피할 때, 피바+고속 대신 감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조합상, 한타 때 상대 탱커를 카이팅하면서 일방적으로 뚜까 패는 구도는 나오는데 딜이 안 박힐 때


Trinity Force(삼위일체): 후반에 돈 많으면 감. 드레이븐의 Blood Rush(광기의 피)와 시너지가 좋지만... 좀 비싼게 단점




보통

1) 야호! 흥했다!

Doran's Blade(도란의 검)-B. F. Sword(B.F. 대검)-B. F. Sword(B.F. 대검)-Stormrazor(폭풍갈퀴)-Zeal(열정의 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2) 아.. 좆망이다...

Doran's Blade(도란의 검)-Long Sword(롱소드)-Long Sword(롱소드)-Long Sword(롱소드)-Vampiric Scepter(흡혈의 낫)-Stormrazor(폭풍갈퀴)-Zeal(열정의 검)-Death's Dance(죽음의 무도)-Phantom Dancer(유령 무희)-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여기에 상황에 따라,

(초시계)-(망가진 초시계)-Guardian Angel(수호 천사) 또는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가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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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비추천 아이템 목록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드레이븐이 마나가 부족한 편인건 사실이지만, 정수약탈자의 효율을 뽑아낼 수 있는 타입이 아님.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굳이 안 가도 됨. 요우무는 중반만 가도 딜이 뭔가 애매하고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를 샀을 경우, 이속은 충분.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천상계 드레이븐 유저분들은 이거 좋아하시는 분들 많던데, 저는 갠적으로 맘에 안듦. 뭔가 한방한방이 묵직하지가 않음.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 상대 돼지들이 죽지를 않을 때. 그런데 이 경우, 드레이븐은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가 나음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문도가 아닌 이상, 상대의 피회복속도를 드븐의 DPS가 압도하는 것이 정상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미포가 아니면 이건 가지 말자.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뭔가 부족해 이놈은.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이걸 가는 생각 자체만으로 당신은 트롤이 될 수 있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드레이븐의 진정한 카운터입니다.

저는 드레이븐 할거면 둘도 생각안하고 레오나 벤 함.

레오나가 궁극기만 배우면, 게임 끝입니다.
진짜 드레이븐 입장에선 레오나 궁극기 돌아올때마다 죽어요.
ㄹㅇ 아무것도 못 함.

무~~~조건 벤
럭스
의외로 마빡이년이 드레이븐 카운터 중 하나.

드레이븐이 제일 무기력할 때가 속박당해서 한방에 녹아버리는 경우인데,
얘 스킬셋이 딱 그거임.

쪼랩때 e짤짤이는 아프고, q 맞으면 도끼 놓치고,
6랩 때는 q 속박 = 죽음임.

다만, 럭스는 물몸+망하면 존재감 0 으로 떨어지는 서폿이므로,
정글 호출해서 초장에 죽.여.버립시다.
케이틀린
케이틀린은 카운터까지라곤 할 수는 없는데, 확실히 까다로운 상대인건 맞음.

케이틀린이랑 라인전하게 되면, 한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라인 푸쉬하는 쪽이 이기고, 라인 밀리는 쪽은 무조건 고통 받음.

라인 밀리면, 포탑 밑에서 미니언 받아먹다가 케이틀린의 하드한 견제를 버티지 못 하고 말라죽지만, 반대로 라인을 밀면, 그대로 갚아주는게 가능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경우 케이틀린이 라인 푸쉬가 훨씬 유리하므로, 케이틀린이 상대면 우리 정글과 서폿에게 미리 말해서 라인 푸쉬 및 역갱 봐달라고 요청하면 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누가 뭐래도, 베인의 카운터는 드레이븐입니다.
비슷한 실력대라면 애초에 지고 싶어도 질 수가 없어요.

그런데 또 의외인게, 베인이랑은 1랩 싸움은 안 하는게 좋습니다.
둘다 q 스킬 하나씩 들고 싸울 때, 예상 외로 베인이 딜교 우위입니다. ㅡㅡ;;

왜냐하면 드레이븐의 q와 w 스킬은 하나씩만 놓고보면 반푼이 스킬이고, 특히 도끼 하나만 들고 있는 드레이븐은 정말 약하기 때문입니다.

그외엔 벽꿍만 조심하면, 베인은 죽.여.놓을 수 있습니다.
이즈리얼
라인전 내내 뚜까 팰 수 있고, 비전 빠지면 아예 죽.여.버릴 수 있습니다.
시비르
라인전 내내 뚜까 팰 수 있고, 시비르 입장에선 죽음 이외의 선택권이 없습니다.

 

 

라인전 운영법

 드레이븐이 강한 시기를 알아놓는게 좋습니다.

 1) 드레이븐은 선2랩 찍는 순간

 2) BF가 나온 순간

 3) 그리고 당연하지만 킬을 먹어서 더 좋은 아이템을 뽑았을 때 입니다.


 다른 원딜들에게도 해당되는 내용이지만, 드레이븐은 특히 그 정도가 심합니다.


1) 선2랩

드레이븐의 Spinning Axe(회전 도끼)Blood Rush(광기의 피)는 하나씩만 놓고보면 반푼이 스킬이지만, 그 둘을 합쳤을 때 1+1는 2 이상이 되는 스킬입니다. 특히 쌍도끼를 돌리면서 선2랩이 된 드레이븐은 상식을 뛰어넘을 정도로 강합니다. 아직 상대 봇듀오가 1래밸이면 아예 죽.여.버립시다. 물론, 양쪽 모두 2랩이면 한번 봐주도록 합시다.




동일하게 성장할 경우, 드레이븐은 3랩~ BF나올 떄까진 흔히 말하는 라인전 강캐로서 압도적인 강함을 보이지 못 합니다. 오히려 죽지만 않으면 다행이므로, 적당히 견제하면서 사이좋게 파밍하면서 성장하도록 합시다.


2) BF가 나온 순간

스킬 메커니즘 상 다른 원딜들보다 드레이븐의 AD상승 효율은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저는 흔히 '드레이븐 인생은 BF 나왔을 때부터'라고 생각하며 게임을 합니다.

봇듀오간 서로 동일한 cs 먹고 비슷하게 성장하며 첫 귀환 후, 비슷한 템 사와서 다시 마주쳤을 때,

드레이븐은 어디서 몰래 1킬 먹고온 것 같은 강함을 보일 수 있습니다.

다만 상대 봇듀오는 드레이븐이 이렇게 갑자기 강해졌을 줄 모르고 방심하고 있을 때이므로, 킬각을 잡기에도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또한, BF를 뽑은 시점부터 적 정글이 갱을 오더라도, 홍철이가 CC맞고 순삭되지만 않는다면 3:2 이길 수 있습니다.

우리 서폿의 목숨과 드레이븐의 트리플킬을 교환하는 것은 개이득에 해당됩니다.


 3) 킬을 먹고 좋은 아이템을 뽑은 경우

드레이븐의 패시브League of Draven(드레이븐의 리그)에 대한 설명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강함을 과시하다 허무하게 뒤져버리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홍철이가 가장 강한 중반에, 사리기만 하다가 좋은 시기 다 놓치는 것도 유리한 게임을 역전당하는 지름길입니다.


미니맵을 자주 보면서 적의 위치를 꾸준히 파악해주세요.

모든 챔프들이 그렇지만, 특히 드레이븐은 적 챔프들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적 서폿/정글/미드 등의 위치를 수시로 파악하여, 상대 원딜과 1:1 상황이 확실한 것이 파악된 경우에는 곧바로 홍철이만의 압도적 강함을 바탕으로 솔킬/디나이를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적 봇 포탑을 부순 뒤에는, 미드 또는 탑과 라인 스왑을 통해 스노우볼링 계속 굴려야합니다.

특히 우리 미드/탑 라인 중 망한 라인이 있으면, 빠른 라인 스왑으로 흥한 상대방의 성장을 저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5:5 한타가 빈번해지는 후반부터는 드레이븐은 미칠듯한 폭딜에 취하던 초중반의 자신을 잠시 잊고, 여느 원딜처럼 오직 생존에 전념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드레이븐이 중반에는 도끼 한방한방에 상대 라이너들 머가리가 깨지는 정신나간 누커에 가까웠다면,

후반 한타에는 남들보다 1코어 정도 더 나온 원딜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드레이븐이 아무리 강하다 강하다 해도 결국 적 암살자나 브루저에게 물리면 찍하고 죽어버리는 원딜인거죠.

서폿에게 항상 지켜달라고 어필하고, 보디가드마냥 붙어다녀달라고 요청합시다.


1:1 솔킬 같은 무모한 도전도 이제 슬 삼가하는게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무.적.권. 생존


지옥의 카이팅으로 앞라인부터 녹이기

어찌됐건 다 죽고 뒷라인들끼리만 남으면 드레이븐이 쓸어담을 수 있음

 

챔피언별 대응법



원딜

Lucian(루시안)루시안

홍철이와 비슷한 인파이트 원딜로서 정말 강려끄하다. 특히 너도 나도 템이 안나온 채 스킬만 하나씩 갖고 있는 1랩~3랩 구간에서 말도 안되게 강하다. 초반부터 함부러 쇼부 보지도 말고 각을 주지도 말자. 다만, 인파이트 원딜의 특징 상, 말리면 죽도밥도 안되는 녀석이기 때문에 빠르게 정글러를 불러서 몇 번 따고 시작하는게 좋다.


Miss Fortune(미스 포츈)미스포춘

스킬 하나하나가 위협적이다. 다만 뚜벅이이기 때문에 어떻게든 붙기만 하면 아주 죽.여.버릴 수는 있는데, 애초에 붙기가 어렵다. 아무리 못 큰 미스포춘이라도 궁극기 데미지는 물몸인 드레이븐에게 치명적이므로, 한타 때 그 범위에 휩쓸리지 않도록 포지셔닝에 유의하자


Varus(바루스)바루스

초반엔 정말 별볼일 없다. 근데 바루스의 궁극기 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에 정통으로 맞으면 답이 없다. 속박으로 쌍도끼 다 잃어 버리고 움직이지도 못 한 채 맞아죽는다. 궁극기 각을 절대로 주지 말자.


Vayne(베인)베인

드레이븐 입장에서 만나면 좋은 친구 대표1. 단, 카운터 픽에서도 기술했다시피 1랩 때 도끼 1개만 들고 있을 때는 싸우지 않는게 좋다. 드레이븐vs베인 구조상, 동실력/동성장할 경우 질 수가 없고, 드레이븐이 베인을 한번이라도 따면 그 후로 기회 날때마다 베인의 머리를 쪼개버릴 수 있다. 다만 후반에 벽꿍맞고 시작하면 속절없이 당하니 벽꿍각은 항상 유념하자.


Sivir(시비르)시비르

드레이븐 입장에서 만나면 좋은 친구 대표2. 뚜까 패면 된다. 단, 드레이븐으로선 시비르의 라인 클리어 속도를 따라 갈 수 없어서, 선2랩 뺏기고 초반엔 포탑에서 cs 받아먹는 구도가 자주 연출된다. 그래도 약속의 BF만 나오면, 보일 때마다 뚜까 패주면 시비르 입장에선 할 수 있는게 없다.


Ashe(애쉬)애쉬

라인전이 약할 거 같이 생긴 것 치곤 초반 라인전이 꽤 강하다. 단 뚜벅이 챔피언이므로, 킬각은 언제든지 만들 수 있다. 또한, 드레이븐이 킬을 한두개씩 먹기 시작하면, 언제든지 죽.여.버릴 수 있는 좋은 먹잇감 중 하나다.


Ezreal(이즈리얼)이즈리얼

드레이븐 입장에서 만나면 좋은 친구 대표3. 거의 라인전 최약체로서, q를 맞아주면서 싸우지 않는 이상 뚜까 팰 수 있다. 그래도 워낙 생존력이 좋은 친구라 후반 가면 상당히 까다로워지니, 라인전에서의 우위를 기반으로 스노우볼링 최대한 빨리 굴려서 일찍 끝내는게 좋습니다.


Xayah(자야)자야

라인전이 강하지는 않지만, 막상 쇼부보면 승리를 확신할 수 없는 원딜입니다. 뚜벅이 원딜이므로, 정글불러서 따고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Jhin(진)

뚜벅이 챔프로 킬각 자체는 만들기 편한 챔프이나, 쇼부각 잘못 봤다간, 진의 4타에 생각지 못한 딜이 들어와 폭사하거나, 사거리 밖까지 도망간 진의 궁극기에 역관광 당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그렇다곤 해도 한번 따기 시작하면 뚜까 패기 좋은 챔피언임에는 분명하다.


Jinx(징크스)징크스

드레이븐 입장에서 만나면 좋은 친구 대표4. 초반에 정말 약하고 심지어 뚜벅이다. 뚜까 패서 죽.여.버리도록 하자.


Kai’Sa(카이사)카이사

요새 핫한 원딜이지만, 라인전이 정말 약하다. 최대한 라인전 때 머리통을 부숴놓을 수 있도록 하자. 후반 가면 생각지도 못하게 강려끄해진다.


Kalista(칼리스타)칼리스타

뭔가 까다로운 녀석이다. 끊임없이 폴짝폴짝 뛰어다녀서 쇼부각을 찾기도 어렵다. 궁극기Fate's Call(운명의 부름)로 Alistar(알리스타)Braum(브라움) 같은 놈을 날려대면 답이 없다.


Caitlyn(케이틀린)케이틀린

드레이븐의 상징적인 카운터 원딜. 자세한 내용은 카운터픽에 적힌 내용 참조.


Kog'Maw(코그모)코그모

후반 가면 데미지가 정신 나가는 녀석이지만, 라인전에서만큼은 드레이븐에게 아주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다. 라인전을 아주 박살을 내서 초반에 게임을 끝내야 한다.


Tristana(트리스타나)트리스타나

트리스타나의 로켓점프Rocket Jump(로켓 점프)는 블리츠크랭크의 Rocket Grab(로켓 손) 등에 대해서는 판정이 좋지만, 의외로 Stand Aside(비켜서라)에는 쉽게 끊긴다. 라인전 단계에서 생존기 없는 트리스타나만큼 뚜까 패기 좋은 상대가 없다. 얘도 마찬가지로 후반가면 넘사벽 사거리로 답이 없어지므로 초반에 아주 박살을 내서 게임을 뒤집어 놓자.


Twitch(트위치)트위치

드레이븐 입장에서 만나면 좋은 친구 대표5. 라인전이 너무나도 약하다. 뚜까 패서 머리통을 아주 박살을 내놓자. 물론 얘도 후반 가면 한타 때 위협적인 녀석이므로 초반에 끝장내는게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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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

Nami(나미)나미

우리 서폿일 때, 정말 시너지 좋고 든든한 아군. 단 상대 서폿일 경우 경계대상임.

Aqua Prison(물의 감옥)물방울 맞으면 죽습니다. 딴건 몰라도 이것만큼은 무조건 피해줘야 됨. Ebb and Flow(밀물 썰물)밀물썰물 견제가 초반에 아프긴 하지만 약속의 BF만 나오면 죽.여.버릴 수 있음.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블리츠크랭크 Thresh(쓰레쉬)쓰레쉬

그랩 실력에 따라 최고의 서폿이 될수도, 아무것도 못 하는 최악의 서폿이 될 수도 있다. 상대 서폿일 경우, 그랩만 조심하면 일방적으로 뚜까 팰 수 있는 녀석들이지만, 그랩=킬 이라는 걸 항상 유념하면서 조심 또 조심하자.


Rakan(라칸)라칸

우리 서폿일 땐 썩 좋은지 모르겠고, 상대 서폿일 땐 요리조리 날렵한게 짜증나고, 특히 6랩 이후 궁 이니시 당하면 속절없이 당해버리는게 노답임. 라칸의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Stand Aside(비켜서라)로 끊는것이 핵심. 물몸이기 때문에 스킬만 빼고 나면 뚜까 패서 죽.여.버릴 수 있다.


Lux(럭스)럭스

우리 서폿이면 노답 트롤이지만, 상대 서폿으로 나오면 드레이븐 입장에서 상당히 어려운 상대이다. 특히 6랩 이후의 Light Binding(빛의 속박)= 죽음 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어떻게든 피하자. 뚜벅이이기 때문에 최대한 일찍 정글러를 불러서 따고 시작하는게 제일 현명하다.


Leona(레오나)레오나

우리 서폿으로 만나면, 드레이븐과 함께 공격적인 운영으로 적 봇듀오를 파.괘.시켜버리는 것도 가능하지만,

상대 서폿으로 만나게 되면 드레이븐에게 죽음 그 자체. 애초에 벤 하는게 제일 좋은 선택지다.

상대하게 될 경우, 사리고, 사리고 또 사리자. 레오나 성님은 들어오셨다하면 노빠꾸이기 때문에, 정글러를 빠르게 불러서 따고 시작하는게 답이다. 다만, 6랩 이후엔 그냥 진지하게 라인 스왑하는 것도 나쁜 생각이 아니다.


Lulu(룰루)룰루

우리 서폿일 경우, 스킬 하나하나가 드레이븐에게 최적화된 최애캐지만, 상대 서폿일 경우 짜증나는 보라색 어그로꾼. 물몸이기 때문에 금방 쇼부각이 나온다. 각이 나올 때마다 죽.여.버리도록 하자.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

우리 서폿일 때는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생존기 없는 드레이븐을 살려주는 갓갓서폿이지만, 상대 서폿일 때는 솔직히 위협적인 서폿은 아니다. 상대 정글러가 왔을 때 모르가나 q를 맞으면 물론 죽는다. 2:2 상황이라면 모르가나가 궁을 쓰더라도, 침착하게 우리 서폿과 함께 모르가나 먼저 줘패면, 스턴 먹기 전에 모르가나의 머리를 쪼개놓을 수 있다. 물론 한타 때는 조심하자.


Bard(바드)바드

우리 서폿일 땐 무난무난함. 근데 상대편이 되면 끔찍한 놈으로 돌변하는 서폿 중 하나.

평타 견제는 너무 아프고, q 스턴 맞으면 더욱 아픔. 단 강인함을 대가로 물몸이 돼버린 녀석이니, 템만 나오면 순삭시켜버리자.


Vel'Koz(벨코즈)벨코즈

우리편 서폿일 땐 무난무난함.  단 상대 서폿이면 짜증 이빠이 나는 서폿.

진심 도끼를 머리에 찍을 수만 있으면 죽.여.놓을 수 있는 녀석인데 거리를 절대 안 줌. 한타에서도 드레이븐이 뭐 하려고 하면 벨코즈 궁에 사르르 녹아버림. 라인전에서는 빠르게 정글러를 부르는게 좋고, 한타에서는 항상 벨코즈 궁 사거리 밖에 포지셔닝 해야 한다.


Braum(브라움)브라움

우리편 일때 무난무난함. 단 상대 서폿이면 끔찍한 놈으로 돌변하는 서폿 중 하나.

일단 브라움이 드레이븐에게 붙어버리면 띄어놓을 방법이 없고, 워낙 딴딴한 녀석이라 딜로 녹일 수도 없다. 라인전에서 브라움이 자기네 편 근거리 미니언에게 Stand Behind Me(내가 지킨다)를 써서 접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대 미니언들과 되도록 거리를 유지하도록 하자.


Brand(브랜드)브랜드 Xerath(제라스)제라스

우리편일 땐 좋지만, 상대편일 땐 끔찍한 최강최흉의 서폿.

우리편일 땐, 얘네들이 짤짤이 딜 대신 넣어주다가 킬각이 보이면 드레이븐이 호로록 쓸어담는 넘나 편한 서포팅을 받을 수 있지만, 얘네를 상대방으로 만나면 끊임없는 짤짤이에 크나큰 곶통을 받을 수 있다 ㅠㅠ


Sona(소나)소나

우리편일 때나 상대편일 때나 소나는 심각할 정도로 유리몸이다. 항상 그걸 유념하자.


Soraka(소라카)소라카

우리편일 땐 한없이 마음 따스한 어머니 ㅠㅠ. 상대편일 땐 못된 마녀... 그래도 그나마 요즘 소라카들은 q선마를 해주시는 덕분에, 힐선마로 미친 주유질 해대던 옛날보다는 상대하기 편해진 것 같다. 예전엔 진짜 소라카를 먼저 죽이지 않으면 원딜을 죽이지를 못 했는데, 요새는 상대 원딜이든 소라카든 킬각이 보이는 쪽의 머리통을 먼저 부숴놓으면 된다. 


Shen(쉔)

우리편이든 상대편이든 무난무난. 상대편일 경우 쉔의 Shadow Dash(그림자 돌진)그림자 도발을 Stand Aside(비켜서라)로 제때 끊는 것이 핵심이다. 탑쉔과 달리 서폿쉔은 몸이 약하므로, 그림자 도발만 피하면 뚜까 패서 죽.여.버릴 수 있다.


Alistar(알리스타)알리스타

우리편일 땐 무난무난, 상대편일 때도 조금만 신경 쓰면 무난무난. 상대로 만났을 때 알리의 Headbutt(박치기)Stand Aside(비켜서라)로 제때 끊는 것이 핵심이다. 단, 끊지 못했을 때 이어지는 Trample(짓밟기) 스턴까지 맞아버리면 그대로 뿅가버리는 수가 있다.


Zyra(자이라)자이라

우리편일 땐 대신 짤짤이 넣어주고, 속박을 통한 킬각도 쉽게 만들어줘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서폿.

단 상대편일 경우, 드레이븐에게 악몽을 심어줄 수 있다. 특히 속박 당하면 도끼 잃고 죽어버릴 가능성이 농후함 ㅠ

물몸+뚜벅이이기 때문에 갱불러서 같이 따버리는게 정말 좋다.


Janna(잔나)잔나

드레이븐이랑 가장 맞는 서포터 중 하나. 쉴드에 AD증가량까지 있고, 궁극기로 드레이븐에게 붙은 적들을 떼 줄 수 있는 점은 드레이븐에게 있어 정말 최고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상대방으로 만났을 때는 뚜까 팰 수 있는 만만한 상대로, 아군 서폿으로 만나도 적군 서폿으로 만나도 드레이븐 입장에선 혜자 캐릭터.


Zilean(질리언)질리언

드레이븐 대신 짤짤이를 넣어주다가 킬각이 보이면 드레이븐이 호로록 쓸어담는 게 가능하며, 드레이븐에게 정말 유용한 버프인 이속 버프를 줄 수 있는 혜자 서포터. 단 상대방으로 만날 경우, 이동을 제한하는 까다롭고 짜증나는 서폿으로 돌변한다.


Karma(카르마)카르마

드레이븐이랑 잘 맞는 서포터 중 하나. 라인전이 강하고 한타 때도 쉴드+이속증가 버프가 있어서 정말 좋다. 상대방으로 만나면 Inner Flame(내면의 열정) 짤짤이를 피하기 위한 혼신의 무빙이 필요하다.


Taric(타릭)타릭

드레이븐에게 나쁘지 않은 서포터. 쉴드+힐+스턴을 이용한 킬각을 제공하며, 궁극기 Cosmic Radiance(우주의 광휘)의 경우, 생존력이 낮지만 엄청난 DPS를 갖고 있는 드레이븐의 프리딜링을 가능케한다. 상대방 서폿으로 만난다 하더라도 스턴만 피하면 딱히 무섭지는 않은 상대. *단, 마이+타릭 조합은 진짜 무섭더라...


Tahm Kench(탐 켄치)탐켄치

우리편 서폿일 땐 별 도움 안되고, 상대편 서폿일 땐 강력한 거지같은 챔피언. 탐켄치가 날 먹어줌으로서 슈퍼세이브하는 경우는 한정돼 있고, 그 외 스킬들은 드레이븐에게 큰 도움이 못 된다. 반면 상대방 서폿으로 나왔을 경우, 스턴+슬로우에 잡아먹히면 도끼도 잃고 거의 죽는다고 보면 되며, 가뜩이나 생존기 없는 드레이븐 뒤에 궁극기로 친구 데리고 나타나면 답이 없다.


Trundle(트런들)트런들

우리편 서폿일 땐 별 도움 안되고, 상대편 서폿일 땐 강력한 거지같은 챔피언2. 애초에 트런들이 서폿으로서 드레이븐에게 해줄 수 있는게 전무하다. 반면, 상대방으로 마주했을 땐, 트런들의 크고 아름다운 기둥Pillar of Ice(얼음 기둥) 하나만으로도 드레이븐은 무빙에 너무 큰 제약을 받는다.


Pyke(파이크)파이크

우리편일 때, Death from Below(깊은 바다의 처형)궁극기를 통해 드레이븐의 패시브를 대신 터뜨려주는 고마운 친구다!! 단 Bone Skewer(뼈 작살)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의 연계에 따라 결과가 천차만별인 소위 파일럿빨을 심하게 받는 서폿이다. 상대방일 때도 마찬가지, Bone Skewer(뼈 작살)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 각을 줘선 안된다. 주변에 파이크가 보이지 않더라도, 드레이븐의 발밑을 상어들이 맴도는 표시가 나면 파이크가 근처에 은신하고 있다는 뜻이니 빠르게 도망을 가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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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글러

Gragas(그라가스) 그라가스

6랩 전에 갱왔을 때 Body Slam(몸통 박치기)Stand Aside(비켜서라)로 잘 끊으면 오히려 3:2로 역관광 가능. 단 6 이후 그라가스 궁극기Explosive Cask(술통 폭발)는 위협적이므로 항상 포지셔닝에 주의할 것


Graves(그레이브즈)그레이브즈 Rengar(렝가)렝가

초중반에는 그렇게 위협적이지 않은데, 중반 넘어가면 정신 나간 데미지를 보여주기 시작합니다. 홍철이 도끼 떨어지는 거 줍기도 전에 저 세상 갈 수 있으므로, 중반 넘어가고 나서는 이 분들에게는 깝치지 않고 서폿과 항상 붙어다니는 버릇을 들이도록 한다.


Nocturne(녹턴)녹턴

모든 뚜벅이 원딜들의 공포 그 자체. 이 녀석으로부터 생존할 수 있냐 없냐는 전적으로 우리 팀원들에게 달려있다.


Rammus(람머스)람머스

Thornmail(가시 갑옷)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를 두른 녀석에게 Puncturing Taunt(광란의 도발)도발 당하면, 때리는건 나인데 죽어버리는것도 자신인 기괴한 경험을 할 수 있다.



Lee Sin(리 신)리신

날카로운 갱이 가능한 챔피언이지만 물몸이기 때문에, 갱 왔을 때 쫄지 않고 리신을 줘패버리면 의외로 초반부터 3:2로 따버리는게 가능하다. 다만, 6랩 이후 특히 한타 때 인섹킥 당하면 아무리 잘 큰 상태라도 갑분싸 당할 수 있으니 포지셔닝에 항상 유의하자.


Master Yi(마스터 이)마스터이

아몰랑 무서워. 이 새끼는 우리 조합에 cc가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난이도 극락과 지옥을 왔다리갔다리 한다.


Vi(바이)바이

초중반엔 그냥 위협적인 정도에서 머물다가 6랩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를 배우고 나면, 드레이븐으로선 답이 없어지는 정글러. 이 녀석을 드레이븐으로부터 떼주는 데는 우리 팀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Sejuani(세주아니)세주아니

패시브때문에 드레이븐의 강려끄한 첫 한방에 박혀도 꿈쩍하지 않는다! 궁극기 역시 개사기라 생존기 없는 드레이븐의 경우 궁박꼼당하면 아무것도 못하고 죽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ㅠㅠ


Shyvana(쉬바나)쉬바나

뚜벅이 정글이라 6랩 전엔 딱히 위협적이진 않다. 다만 쉬바나의 궁극기Dragon's Descent(용의 강림)는 드레이븐의 Stand Aside(비켜서라)로 끊을 수 없기 때문에, 거리를 안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Skarner(스카너)스카너

뚜벅이 드레이븐 입장에선 답이 없는 정글러 중 하나. 드레이븐의 생존에 있어 우리편들의 도움이 절대적이다.


Xin Zhao(신 짜오)신짜오

무서운 짜장. 신속배달왔을 때 Audacious Charge(무쌍돌격)Stand Aside(비켜서라)로 얼마나 적절하게 끊느냐가 핵심이다.


Amumu(아무무)아무무

드레이븐에겐 끔찍한 정글러 중 하나. 아무무의 Bandage Toss(붕대 던지기)는 맞으면 스턴 판정이라 Stand Aside(비켜서라)로 끊을 수 없고, 더불어 아무무의 궁극기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는 속박에 더불어 평타까지 제한해버린다. 즉, 이 왕따 미라새끼가 들러붙는것에 대해 드레이븐 입장에선 정말 아무것도 할 수 있는게 없다. 빠르게 수은을 가주자.


Elise(엘리스)엘리스

Cocoon / Rappel(고치 / 줄타기)스턴고치 피해욧 ㅠㅠ 구석으로!! -> 어? 피했다?! 엘리스를 뚜까팬다 -> 승리


Olaf(올라프)올라프

Undertow(역류)역류 피해욧 ㅠㅠ 구석으로!! -> 어? 피했다?! 올라프를 뚜까팬다 -> 승리

중반 한타 때 Ragnarok(라그나로크)궁키고 달려오는 올라프는 정말 무섭지만, 후반가면 드레이븐에게 붙기 전에 순식간에 녹이는게 가능합니다.


Udyr(우디르)우디르

곰의 형상으로 미친듯이 뛰어오는 녀석을  Stand Aside(비켜서라)로 저지해봐도 드레이븐 혼자서는 이 녀석이 붙는걸 떼어낼 수가 없습니다. 우리편들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어차피 후반가면 힘빠지는 녀석 중 하나입니다.


Warwick(워윅)워윅

혼자 있다가 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궁극기 맞으면 죽는겁니다. 근데 근처에 이거 끊어줄 우리편이 한명이라도 있으면 생존 가능 ㅎㅎ. 서포터랑 손잡고 꼭 붙어 다닙시다.


Evelynn(이블린)이블린

개사기챔. 드레이븐 머리에 하트표 생기면 대부분의 경우 그대로 뿅가버리는 최후를 맞이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항상 사리면서, 포지셔닝에 유념합시다.


Jarvan IV(자르반 4세)자르반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 콤보는 어떻게 Stand Aside(비켜서라)로 저지할 수 있다고 쳐도 Cataclysm(대격변)에 갇혀버리면 너무 슬퍼진다. 후방 포지셔닝을 생활화 하자.


Zac(자크)자크

자크의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는 비교적 날아오는 속도가 느려서 쉽게 Stand Aside(비켜서라)로 쳐낼 수 있다. 단,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의 경우 당하는 입장에서 스턴 시간+끌려가는 거리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Stand Aside(비켜서라)로 쳐낸 후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까지 피하는 것이 핵심이다.


Camille(카밀)카밀

카밀의 Hookshot(갈고리 발사/돌진)Hookshot(갈고리 발사/돌진) 스킬은 땅바닥에 미리 아이콘이 표시되므로 그거 보고 쉽게 Stand Aside(비켜서라)로 쳐낼 수 있다. 단, 카밀의 궁극기 Hextech Ultimatum(마법공학 최후통첩)는 드레이븐 입장에서 뭐 어찌할 도리가 없다. 애초에 후방 포지셔닝을 잡아서  Hextech Ultimatum(마법공학 최후통첩)에 갇혔을 때 적진에서 최대한 떨어지도록 포지셔닝 하는 수 밖에 없다.


Khazix(카직스)카직스

투명 스킬 때문에 미처 Stand Aside(비켜서라)를 쓰지 못하고 접근을 허용할 때가 많다. 그리고 고립됐을 때 카직스의 데미지는 뻥튀기 되기 때문에 서포터랑 손잡고 항상 붙어다니는 습관을 기르자.


Kayn(케인)케인

요 녀석의 Reaping Slash(살상돌격)는 어떻게 Stand Aside(비켜서라)로 쳐낸다 해도 (애초에 워낙 빨라서 예측하지 않는 이상 반응하기도 어렵다.) 궁극기Umbral Trespass(그림자의 지배)로 '뭔가 이상한 것이 내 안으로 드러와버렷~!'을 당하는 걸 피할 길이 없다. 그래도 다르킨으로 변신했을 때의 Blade's Reach(몰아치는 낫) 외에는 드레이븐에게 위협적인 cc는 없으니 딴건 어쩔수 없이 맞는 셈 쳐도 Blade's Reach(몰아치는 낫)는 피하기 위해선 최선을 다해야 한다.


Taliyah(탈리야)탈리야

생존기 없는 드레이븐 입장에선 탈리야의 갱킹은 너무 매섭다 ㅠㅠ 내 발밑에 정확히 Seismic Shove(지각변동)가 깔리면 죽었다고 복창하자 ㅠ 또한 궁극기를 이용해 퇴주로를 차단하고 미친 갱킹을 올 수 있으므로, 상시 나대지 않고 사리는고 있는게 좋다.



마치며

드레이븐은 다른 원딜보다 다소 운용하기 까다롭고 신경쓸게 많지만, 그만큼 실력을 발휘할 경우 보다 확실한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특히 빠른 교전으로 초반 라인전의 성패가 게임을 결정하는 이번 메타의 특성 상, 2018년은 드레이븐의 강점이 더욱 부각될 수 있는 시즌입니다.


다들 드레이븐을 사랑해주세용 ㅎㅎ


룬특성/아이템트리/챔피언 대처법 등에 대해서 추가적인 의견 제시는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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