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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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시안, 정화의 사도
Lucian, the Purif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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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4)루시안 공략

- 아로니에(2018-10-27, 조회수: 8383)

P2 상위부터 D4 까지의 전적이 20판 16승 4패입니다.

저보다 잘하시는 분 많고, 장인분들 많습니다. 이 공략은 루시안을 하고싶은데, 어떻게 플레이해야할지 모르는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어드리려고 쓰는 공략입니다. 만약 도움이 안되신다면, 뒤로가기 눌러주시면 감사합니다.
루시안, 정화의 사도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1 (+100) 2341 마나 320 (+43) 1051
공격력 60 (+2.9) 109.3 공격 속도 0.625 (+4%) 1.05
5초당 체력회복 3.75 (+0.65) 14.8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28 (+4.2) 99.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00.0 500.0
1. 정밀 - 집중공격

루시안의 패시브는 '스킬사용 시 다음 기본공격이 2번 타격한다.' 이고,
집중공격은 '기본공격을 3회 타격하면  "고정데미지를 주며" 다음타격부터는 데미지가 증가한다.' 입니다.

루시안 전용 룬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할정도로 아주 잘 맞습니다.

2) 승전보

루시안의 특성상 이즈리얼, 케이틀린 같이 사거리를두고 안전하게 딜링을 하는게 아닌, 브루저처럼 따라붙으면서
파고들며 스킬을 피하고 딜링하거나, 조금씩 빼면서 딜링하는 구도가 자주 나옵니다.
라인전만 놓고 본다면, 적의 짤딜을 상쇄시켜주는 '과다치유' 특성도 들 만 하지만
승전보는 소·대 규모 한타구에서는 적이 죽으면 죽을 수록 진가가 나타나며, 집중공격을 이용해 한마리를 포커싱해서 죽이고 시작할 수 있는 루시안의 경우, 승전보는 단비와 같은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3) 전설: 민첩합

루시안에게 공격속도는 궁극기의 (연사속도에 의한)데미지, 콤보의 속도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민첩함은 아주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내는 특성입니다.

"전설: 피빛 길" 도 들 수 있지만, 선몰락을 올리는 루시안의 경우, 흡혈탬이 1코어로 나오기 때문에, 특성의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흡혈스텍이 쌓여야만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스텍이 쌓일때 쯤 된다면 이미 빌지워터나 흡혈의 낫을 가지고 있어 필요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전설 : 강인함"
풀 스텍시 30%의 강인함 효과를 주는 룬이지만, 이게 필요할 정도의cc기가 있다면 헤르메스와 수은을 올리시는게 더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4) 최후의 일격
적의 체력이 40%이하일 때 적에게 주는 피해량 7%증가 + "적 처치 관여시 10초간 공격력 9 증가"
무엇 하나 빼놓을 수 없는 특성입니다. 특히나 집중공격으로 한마리 잡고 시작할 수 있는 루시안에게는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체력차 극복" 이건 적이 전부다 탱커만 있다면, ex) 문도, 갈리오, 세주아니, 우르곳, 말파이트 이런식.. 들 수도 있겠군요. "칠흙의 양날도끼" 를 올리는 루시안에게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최후의 저항"
일단 내가 60% 이하의 체력이 되어야만 효과를 볼 수 있는데, 트린다미어나, 아트록스 같은 챔피언에게는 괜찮을 것 같네요.

2. 보조 
-보조룬은 정말로 "취향차이" 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특성은 위와 같습니다.
1) 마법 - 공격속도 9% + 공격력 9
 - 마나순환 팔찌
  스킬을 주로 사용하는 루시안에게는, 마나량이 큰 의미가 있습니다. 정수약탈자가 나오기전에는 관리가 까다로운 챔피언이라고 생각하여, 최대마나 250과 잃은마나 비례 회복속도를 올려주는 룬을 선택했습니다.

 - 폭풍의 결집
  원딜의 특성상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캐리력을 높여주는 룬이라 생각합니다. 약 30분이상이 되면 바론을 먹은 것과 같은 공격력 상승량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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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에 들면 괜찮을 것 같은 룬. 이하는 모두 다 실사용 해보고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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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지배 ★
  돌발일격, 굶주린 사냥꾼
  - 장점 : "방관루시안의 경우" 돌발일격의 방어구 관통력으로 루시안의 e를 활용한 콤보 데미지와 궁극기의 딜은 괴랄합니다.
   -방관루시안 - 요유무 드락사르 칠흙의 양날도끼 등의 방관탬을 가는 루시안.
  - 단점 : 정수의 약탈자가 나오기전까지는 마나관리가 매우 까다로운편이며, e를 사용한 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스킬딜을 넣고 뒷무빙을 할 경우에는 큰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2. 마법 
  절대집중, 폭풍의 결집
 - 장점 : 플레1 구간에서 본인이 직접 사용해본 룬입니다, 절대집중 1레벨부터 5의 공격력과 20분기준 폭풍의 결집과 비슷한 공격력 증가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체력 70%' 이상일 때 효과를 발휘하지만, 선공을 노릴 수 있는 루시안의 경우, 효과를 볼 수 있는 상황이 많이 나옵니다.
 - 단점 : 마나관리가 어렵습니다. 이외에는 아주 좋습니다.

 3. 영감 ★
  마법의 신발, 외상
 - 장점 : 돈이 모자란경우, 1100원, 800원 등.. 의 상황에 아주 유용합니다. 마법의 신발의 경우 10분정도에 나오는데,
 대부분 빌지워터 + 2단검 ~ 몰락 정도를 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신발이 이 상황에 나와주면 300원의 돈 절약과 함께 코어도 더욱 빨리 뽑을 수 있습니다.
 - 단점 : 외상을 사용할 때마다 50원씩 날립니다. (하지만 그럴만 한 가치가 있습니다. 중요한 때를 제외하면 사용안하시는게 좋습니다.) 마법의 신발이 나오기 전까지는 신발을 못 삽니다. 10분전에 타워가 터지거나, 상대가 브랜드, 소라카, 그랩류 등.. 이동속도가 중요한 상대라면 아주 까다롭습니다. e를 활용해서 피해주는 것도, 쿨타임과 마나관리로 인해 힘들 수 있습니다.

이 외의 룬은 비추천 합니다.
가끔 보호막, 점멸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우리팀 서포터가 힐을 들 경우)

텔레포트... 안써봤는데 써보고싶지도 않습니다. 힐 너무 좋아요.

정화 - 이걸 쓸거라면 수은을 가줍시다. 그전까지는 그냥 고통받는게 이롭습니다.
정화는 수은이 대신해줄 수 있지만. 힐은 대신해줄 수 있는게 없습니다.

진짜 만약, 적이 피들 애쉬, 레오나 애쉬 같은 하드cc조합이라면 생각 해 볼 수도 있습니다만,
그래도 저는 힐을 들고, 최대한 빠르게 수은을 삽니다. 안죽는게 장땡이거든요.
빛의 사수 (Lightslinger)
루시안은 스킬을 사용한 후 기본 공격을 하면 총을 두 번 연속 발사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대상에 1/7/13레벨에서 0.5/0.55/0.6 공격력의 피해를 입히고 미니언을 상대로는 피해가 공격력의 100%까지 증가합니다.

경계: 아군이 루시안에게 체력 회복 또는 보호막 효과를 부여하거나, 근처 적 챔피언이 이동 불가 상태가 되면 루시안의 권총이 과충전 상태가 되어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15 (+0.2AD)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두 번째 탄은 개별 공격입니다.
3.5초 내에 공격하지 않으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경계는 강화된 기본 공격을 4회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꿰뚫는 빛 (Piercing Light)
마나 소모: 48/56/64/72/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적 유닛 하나를 관통하는 빛 줄기를 발사하여, 일직선 상의 적들에게 85/115/145/175/205 +(+0.6/0.75/0.9/1.05/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000)
타는 불길 (Ardent Blaz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루시안이 사거리 끝에 도달하거나 적을 맞히면 폭발하는 탄환을 발사합니다. 폭발에 맞은 적은 75/110/145/180/215 (+0.9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표식이 남습니다.

루시안이나 아군이 표식이 남은 적을 공격하면 1초 동안 루시안의 이동 속도가 60/65/70/75/80 상승합니다. 아군이 이 효과를 발동시키면 루시안이 경계 효과도 얻습니다. (사정거리: 900.0)
끈질긴 추격 (Relentless Pursuit)
마나 소모: 40/30/20/10/0
재사용 대기시간: 19/17.75/16.5/15.25/14초
짧은 거리를 돌진합니다.

빛의 사수가 발동된 상태에서 공격을 적중시키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며, 적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2초 감소합니다.(적중 시 마다 2초 감소. 두번의 공격을 모두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4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45.0)
빛의 심판 (The Culling)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루시안이 3초 동안 한 방향으로 총을 22회 난사해 처음 적중한 적에게 각각 15/30/45 (+0.15 AP) (+0.2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을 재사용하면 난사를 중단합니다.

총을 난사하는 도중에 끈질긴 추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사 횟수는 루시안의 치명타 확률의 25%만큼 증가합니다.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는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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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저는 선 w찍습니다.


대부분 선 q 찍으시는데, 1랩 마나소모, 데미지 뭐하나 차이도 없고, 사거리는 사거리대로 짧은 q를 왜 찍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w를 맞은 적에게 공격시, 이동속도를 올려주는 효과가 있는데, 이걸 이용해서 집중공격을 터치고 빠지는 플레이가 가능하며, 1~2랩 구간에서 이거 엄청나게 아픕니다. 적이 소라카나 나미같은 짤챔으로 2랩을 못찍을 경우, 원거리w로 cs를 챙기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2랩에 q를 찍는경우,

선 2랩 싸움을 할 때, 2랩갱이 왔을 때, q를 찍으면 플q평으로 마무리가 가능하다 이럴 때 만 찍습니다.

스킬 콤보
  극딜콤보

상대가 cc가 걸려있거나 (ex)몰락, 빌지워터, 나미 버프, 드래곤 평타 등) 혹은 내가 가속이 걸려있을 경우 사용합니다.
평상시 사용하면, 평w평 딜레이 동안 도망갑니다. (특히 이즈)

도주기가 있는 적에게


반응속도가 빠른 이즈리얼 들은 대부분 q데미지가 비전으로 씹힙니다만, 그렇지 않을경우 반피이상 날릴 수 있습니다.

위으 콤보 사이에 몰락이나 빌지를 섞고, 마지막에  이걸 사용하면, 솔킬각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루시안의 콤보는 매우 다양하고, 스킬이해도에 따라 여러가지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아이템을 고르는 기준.


라인전 상대가 짤짤이가 있다.

케이틀린, 나미, 소라카 브랜드, 쓰래쉬(e패시브를 이용한 평타짤 진짜아픕니다. 거리내주지 마세요.

상대방이 한방싸움이다, 브라움, 알리, 레오나 등

내가 저놈을 이길 자신은 없는데, 상성상 내가 유리하다.
쟤는 개 밥이라서 이거가도 이긴다.

나는 무슨짓을 해도 이길자신이 없다. 그런데 우리팀이 타곤산 서폿이다.

------------------------- 이후 코어 아이템 선택 방법 ---------------------------
1. 몰락, 도끼, 고사포, 인피의 치명타트리.
 - 사실 이 빌드에 대한 필자의 생각은 이렇습니다.
   몰락의 슬로우는 아주 좋고, 도끼의 방어력감소와 탱킹력 쿨감 뭐하나 빼놓을게 없다.
   그런데, 스킬딜을 주로가는 도끼를 올리고, 왜! 치명타 아이템을 가는가? 사실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무난한 상황" 에서 2코어까지는 좋지만, 3코어 고사포 올릴 때 마다 딜로스를 느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빌드 안씁니다. (만약 이걸 좋다고 생각하신다면 쓰시면 됩니다. 제 생각에 안좋을 뿐 입니다.)

2. 몰락, 도끼, 정수, 고사포, (인피, 시미터, 멜모셔스, 수호천사, 존야 중 택 1)
 - 필자가 자주가는 탬트리입니다.
   정수에 bf가격이 좀 쌔서 그렇지(사실 고사포 3코어로 올릴때도 열검 1300원 주고 사잖아요?), 
   나오기만하면 딜로스고 뭐고 그냥 딜하난 괴랄합니다.
   - 마지막 코어 선택
     - cc만 풀면 나는 살아서 딜 할 수 있다. -시미터
     - 마딜이 너무 아파서 살기 힘들다. (르블랑같은 xx 후..) - 멜모셔스
     - 적딜러가 죽을때 쯤, 나도 죽는다 (양팀 앞라인이 강력해서 딜러진이 녹을 때) -수호 천사
     - 적cc가 강력하지도 않고, 다 피할 수 있는데 딜은 모자란다 - 인피
     - 총체적 난국이라 무슨짓을해도 난 죽는다. (탑 피오라,잭스, 미드 제드,르블랑, 정글 렝가..) - 존야
--------------------------------------------------------------------------

빌드.

첫 귀환 시, 900원 미만 이다.
 이 상황은, 대부분 불리한 상황이다. 최대한 버티는 아이템을 사준다. (충전포션)
 롱소드 + 충전포션 + 제어와드 or 롱소드2 + 충전포션

첫 귀환 시, 900원 이상 1250원 미만이다.
 흡혈의 낫 + 충전포션 + 제어와드 or 흡혈의낫 or 흡혈의 낫 + 제어와드 + 1포션

 흡낫있다고 포션안챙기는 이상한 짓은 하지 맙시다. 해봐야 흡낫 10%가지고는 평타 딜 100중에 10밖에 회복 못합니다. 포션하나에 150이라고 생각하면 15대 때린거랑 맞먹는 흡혈량입니다.

첫 귀환시 1250원 이상 1500원 미만이다.
 필자는 탐식의 망치 + @ 올립니다. (@ 는 충전포션, 제어와드, 포션 등..)

첫 귀환시 1500원 이상이다.
 빌지워터 + @

첫 코어 몰락은 올려주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탐식의망치 빌지워터를 든 상태도 많이 쌥니다. 저는 빌지를 산 상태로
1250원 귀환을 했다면, 곡궁 안사고 망치사서 갑니다.

(상대가 cc뭉치인데 봇을 계속오려고 하는 것 같다. 다 필요없고 일단 살고봐야되니까 수은부터 어떻게는 올립니다.)

나머지는 상황에 맞게 가줍시다.

신발
헤르메스 - 적 ap가 아플 때, 강인함은 보너스라고 생각하세요. 이럴 때는 대부분 정글탈리아, 미드르블랑 같은 ap 가 아픈애들이 하나라도 있을 때입니다.

닌자 - 거의 모든 무난한 상황에서. 상대 ad딜을 조금이라도 더 버티기 위해 갑니다.

광전사 - 날 막을 존재는 없어.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이틀린
사거리차이가 너무많이 납니다. 평타짤 너무 아픕니다.

- 상대법

초반에 선2랩을 찍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안된다면 cs받아먹고 버티다가 서폿을 믿어봅시다.
몰락, 빌지가 나오면 할만 해집니다.
( 앞 대쉬로 들어갔다가 투망맞고 골로가는 수가 있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드레이븐
아. 진짜. 도끼 그만돌려.

이거만큼은 맞다이 못이깁니다.

하지만 충이 많으니 잘 보고, 잘 한다 싶으면 갱과 서폿을 믿는 방법뿐입니다.
쓰레쉬
잘하는 분들은 e로 루시안대쉬 다끊어먹고 궁으로 가둡니다. 무빙이 힘들어지는 만큼
거리를 내주지 맙시다.

거리만 안내주면 얘도 밥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즈리얼
맞다이? 후반? 그런거 없습니다.

동일코어, 같은손이라면 질 수가 없습니다.

부쉬에서 선궁때리고 암살 노리는 것만 조심합시다.

q안맞아주면 질일 없습니다.
거리만 나오면 앞대쉬 몰락 콤보로 그냥 녹입니다.

상대 서폿이나 정글러의 위치를 잘 봅시다. 대부분 잘하는 진은 혼자 절대 안다닙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선 2랩 최대한 잘 노려봅니다, 안될 것 같으면  cs 1~2개 버리더라도 도망갑시다. 킬주는 것 보다 나아요.


라인전시 와드 잘 해놓고, 맵 잘보고 상대, 우리 정글러 위치 파악하는게 좋습니다.


상대 정글러가 피하기힘든 갱, 포식자 람머스 등. 의 경우 라인 최대한 당겨서 파밍합시다.



라인전 시 미니언을 이용해서 q로 최대한 상대 챔피언 맞춰주는게 좋습니다.

상대가 알리, 레오나, 파이크 등의 하드cc가 없다면 (소라카 등.) 

e콤보 각 보는것도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우리 정글러가 아래쪽(미드를 반절로 자르고)에서 싸울 때 잘 봐줍시다. 라인몇마리 포기하고 올라가서 같이 싸워주는거 매우 중요합니다.

 

중반 운영법

 대부분 미드에서 먹고 있던가, 미드 상주하는 애니비아나 제라스 등이 우리팀이라면, 봇 라인 밀어넣고 타워철거하고 오브젝트 챙깁시다. 만약 오브잭트 타워 아무것도 없다면 와드하는 서폿 같이 따라가줍니다.

 

후반 운영법

 최대한 안죽으면서 상대 딜러 죽이거나, 상대 앞라인 녹이는게 좋습니다. 상황따라 매번 다르니 잘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1) 프리딜일 경우 - 상대 딜러를 같이 죽여줍시다.

 2) 나에게 암살을 시도한다. - 최대한 생존하는게 좋습니다. 만약 살아남았고 내 피가 괜찮다면 전장합류해서 딜 넣어줍니다. (이블린, 렝가, 카직스가 적이라면 장신구 제어로 바꾸고, 싸움시작할 때 사용하면서 딜합니다. 실루엣이라도 보이면 피할 수 있습니다.)

 3) 상대가 애니비아같은 장판이 있다, 앞라인 들어오는거 같이 녹여줍니다.

 4) 무슨짓을 해도 우리팀이 이길 구도가 아니다. 그럼 뭐.. 운영을 해보고 최대한 잘라먹기 해봅시다. 그래도 안된다면 뭐....

챔피언별 대응법

상대 라이너, 서포터가 짤짤이 챔프다. (케이틀린, 브랜드, 소나, 소라카 등..)

도란방패 사들고 가서 버티다가, 빌지워터 나오고 나서 반격합시다. 대부분 짤챔은 물몸입니다. 

우리팀 서폿을 믿어봅시다.


사실상 루시안은 무상성 원딜러라고 생각합니다. 궂이 따지자면 케이틀린, 드레이븐정도. 하지만 잘 사려서 초반만 넘긴다면 크게 어렵지도 않습니다. 

마치며

 공략이 많이 미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까지 봐주신 점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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