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리 신, 눈먼 수도승
Lee Sin, The Blind Monk
0
0
0
0/0
리 신에 대한 개인적인 소개

- Creatively(2018-11-03, 조회수: 5315)

※ 장문 주의 ※
안녕하십니까 리신으로 골드찍었다가

다시 만년 실딱이로 돌아온 심해의 한 유저입니다.


롤을 시즌 3부터 시작했으나

지금까지도 상위 티어는 커녕

중위권에도 안착을 못하고 있는 실력으로

무슨 공략을 쓰겠냐마는,


리신에 대한 애정과 저티어 구간에서

저에게 있어 가장 자신있는 챔프가 리신이고,

이 리신으로 골드맛을 살짝 핥고 돌아왔기에

용기내어 공략 한 글 끄적여 봅니다.


리 신, 눈먼 수도승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08) 2481 마나 200 (+0.0) 200
공격력 69 (+3.7) 131.9 공격 속도 0.651 (+3%) 0.983
5초당 체력회복 7.43 (+0.7) 19.33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6 (+4.9) 119.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룬은 기본적으로 지배-Electrocute(감전)감전을 사용합니다.

8.16 패치에서Electrocute(감전) 감전이 너프되었기에

다른 여러 룬을 실험해보았었습니다.


정밀-Press the Attack(집중 공격)집중 공격

Flurry(질풍격)패시브를 통한 빠른 2타는 도움이 되겠으나 3타까지 칠 여유가 없을 뿐더러 리신의 스킬셋과 집공을 터뜨린 후 추가딜은 너무 비효율적이었습니다.


정밀-Conqueror(정복자)정복자

정복자 발동 후의 딜링은 상당히 만족했습니다. 당시 탱템을 둘렀음에도 탱커 딜러 구분없이 때려패는 모습(원래 리신이 쎄긴 쎕니다) 을 보고 상당히 맘에 들었습니다.

하지만 4초라는 발동시간이 정글러로써, 특히 리신의 스킬셋과는 어느정도 효율이 떨어져 메인 룬으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언젠간 탑 리신으로 활용해 볼 생각입니다.


지배-Electrocute(감전)감전

룬 개편 이전의 천둥군주와 매우 닮아있는 룬입니다.

리신의 스킬셋과 콤보를 고려했을 때에도

상당히 어울리는 룬입니다.

하지만 너프 이후로 예전만큼의 폭딜은 나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대신 쿨타임이 줄어들어 오랜시간에 걸쳐 싸울 경우 2번 이상의 발동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지배-Dark Harvest(어둠의 수확)어둠의 수확

감전 너프 이후로 수확으로 갈아타는 리신 유저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리신 뿐 만 아니라 다른 감전을 사용했던 정글챔의 대부분이 그렇습니다.

분명 딜 기대값이나 활용도는 감전에 못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취향의 차이,플레이 스타일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감전이 더 편하다고 생각되어 감전을 사용하고 있지만, 수확이 편한 분들은 수확을 들어도 상관 없습니다.


마법-콩콩이 소환(나는 포킹 리신이다)

예능으로 들기 시작했던 룬인데, 생각보다 나쁘지 않았습니다.

대치 상황에서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음파 딜을 배꼽만큼 늘려주고,

Ignite(점화)점화나 Hemorrhage(과다출혈)도트뎀으로 죽어가는 아군에게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방호를 타면 방호 자체 방어막+콩콩이 방어막으로 아군이 따봉을 날리는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의 활용 방안으로는, 콩콩이의 쿨타임은 날아간 콩콩이가 나에게 돌아오는 시간인데, 리신의 경우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음파로 콩콩이를 날린 후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돌진하면 콩콩이가 바로 돌아와 짧은 시간 안에 귀여운 콩콩이를 여러번 상대 몸뚱아리에 붙여줄 수 있는겁니다.

근데 이럴빠엔 감전들고 딜뽕이 훨씬 낫습니다.


결의-Aftershock(여진)여진

룬 바꾸는거 까먹고 겜했습니다.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QDragon's Rage(용의 분노)R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Q 가 주 콤보이신 분 정도라면 쓰..지마세요


영감-Unsealed 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봉인 풀린 주문서

콩콩이와 더불어 예능으로 사용했었습니다.

스펠 변경으로 변수 창출이 돋보였던 룬 입니다.

근데 이걸로 변수 창출할 바엔 감전들고 딜뽕이 훨씬 낫습니다.


그냥 Electrocute(감전)감전이 최곱니다 Dark Harvest(어둠의 수확)수확 들 분들은 들어도 무관합니다.


지배 2티어의 Sudden Impact(돌발 일격)돌발 일격도 Electrocute(감전)감전과 함께 너프당했지만,

저 줄에서는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돌진기가 많은 리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룬입니다.


지배 3티어는 취향 차이입니다. 크게 다를건 없습니다.


지배 4티어는 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끈질긴 사냥꾼 or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궁극의 사냥꾼 택1하시면 됩니다.

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끈질긴 사냥꾼의 경우 기동력에 힘을 실어줄 수 있고,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궁극의 사냥꾼은 Dragon's Rage(용의 분노)궁쿨이 짧아져 겜이 후반으로 흘러갈수록 힘이 빠지는 리신에게 좋은 Dragon's Rage(용의 분노)궁셔틀이 될 수 있게 해줍니다.


보조룬의 경우, 어느걸 들어도 상관없습니다.


정밀을 들 경우 약간의 공속으로 초반 정글링에 힘을 실어주고 Triumph(승전보)승전보 Coup de Grace(최후의 일격)최후의 일격을 들면 됩니다.


마법을 들 경우 룬으로 얻는 공격력이 상당히 높아져 미세한 딜뽕이 생기고 Celerity(기민함)기민함-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물 위를 걷는를 통해 기동력과 바위게 싸움에 힘을 실어줍니다. 적팀에 AP가 많을 경우 Nullifying Orb(무효화 구체)무효화 구체를 들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결의는 그닥 추천하지 않습니다. 나쁜건 아니지만 다른 상위 룬과 비교했을때 효율이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그래도 Bone Plating(뼈 방패)뼈 방패와 다른 룬들을 통해 어느정도 탱킹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감을 들 경우 마법을 들었을 때와 같이 룬으로 얻는 공격력이 높습니다. 또한 영감은 Minion Dematerializer(미니언 해체분석기)미니언 해체 분석기, Biscuit Delivery(비스킷 배달)비스킷 배달, Approach Velocity(쾌속 접근)쾌속 접근과 Time Warp Tonic(시간 왜곡 물약)시간 왜곡 물약을 제외하고는 다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입맛대로 들어주시면 됩니다.

필자는 영감을 들었을 때 주로 Magical Footwear(마법의 신발)마법의 신발Future's Market(외상)외상을 선택합니다.

Smite(강타)강타는 정글러로서 필수이며,

Flash(점멸)점멸은 리신으로서 필수입니다.


우린 Shaco(샤코)이분이 아니니 Ignite(점화)점화는 들지 않도록 해요 ^^

질풍격 (Flurry)
리 신이 스킬을 사용하면 그의 다음 두 번의 기본 공격 속도가 40%만큼 증가합니다. 공격으로 20/30/40, 두 번째 공격으로 10/15/20 만큼의 기력을 환원합니다.
음파/공명의 일격 (Sonic Wave)
기력 소모: 50/2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음파: 리 신이 불협화음으로 된 음파를 발사하여 적의 위치를 파악하고 가장 처음 명중하는 적에게 55/80/105/130/155 (+1.1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이 음파에 명중하면 다음 3초 안에 공명하는 일격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공명의 일격: 리 신이 음파를 맞은 적에게 돌진하여 55/80/105/130/155 (+1.15 추가AD)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이 잃은 체력에 따라 피해량이 최대 10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00)
방호/강철의 의지 (Safeguard)
기력 소모: 50/2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방호: 리 신이 대상 아군에게 돌격합니다. 아군이 챔피언인 경우 2초 동안 아군과 자신을 70/115/160/205/250 (+0.8AP)만큼의 피해로부터 보호하고, 방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방호를 사용하고 난 뒤 다음 3초 동안 강철의 의지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강철의 의지: 고된 수행으로 리 신이 전투에서 보다 잘 살아남을 수 있게 됩니다. 4초 동안 생명력 흡수,주문 흡혈율이 10/14/18/22/26%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700)
폭풍/무력화 (Tempest)
기력 소모: 50/25
재사용 대기시간: 9초
폭풍: 리 신이 바닥을 내리쳐 충격파를 방출하여 35/60/85/110/135 (+1.0 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여기 맞은 적 유닛을 드러냅니다. 폭풍이 적에게 명중하면 다음 4초 안에 무력화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무력화: 리 신이 폭풍으로 드러난 적을 4초 동안 약화시키며 이동 속도를 20/35/50/65/80%만큼 낮춥니다. 저하된 이동 속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회복됩니다. (범위: 350)
용의 분노 (Dragon's Rage)
재사용 대기시간: 110/85/60초
리 신이 강력한 돌려차기로 적 챔피언을 뒤로 날려버리고, 날아간 대상과 부딪히는 모든 적에게 175/400/625(+2.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 대상과 부딪힌 적은 짧은 시간 공중에 떠오릅니다.

공격 대상은 적 챔피언과 부딪힐 때마다 추가로 대상의 추가 체력 12/15/1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3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Q선마를 기본으로하고 그 뒤의 Tempest(폭풍 / 무력화)Cripple(무력화)E와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Iron Will(강철의 의지/방호)W의 마스터 순서는 취향입니다.

개인적으로 딜템 위주일 땐 Tempest(폭풍 / 무력화)Cripple(무력화)E마스터, 텡템 위주일 땐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Iron Will(강철의 의지/방호)W마스터를 하는 편입니다.

스킬 활용 팁

정글링은 Flurry(질풍격)패시브를 반드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렙에 카정이나 바로 갱을 갈거라면 Tempest(폭풍 / 무력화)Cripple(무력화)E를 찍어주세요.

필자의 경우 3렙까지 내 정글에서 안전하게 성장하는 스타일이라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Iron Will(강철의 의지/방호)W를 찍어 초반 정글링에 힘을 싣습니다.


갱을 갔을때 적의 체력이 곧 죽을만 하거나 도주기가 모두 빠지지 않은 이상,

시작부터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음파-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공명의 일격을 바로 갈구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되도록 걸어가거나 적의 주변에 있는 아군 미니언, 와드 혹은 진입해 있는 아군에게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방호를 타서

거리를 좁힌 다음 적이 도주기를 쓸 것 같을 때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음파를 써주세요.


정글하시는 분이라면 이정도의 갱 상식은 기본이고, 도주기를 쓸 것 같은 타이밍도 보일겁니다.


적의 무빙이 심상치 않아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음파를 맞출 자신조차 없다면, 선 Dragon's Rage(용의 분노)궁을 쓰는것도 방법입니다.

Dragon's Rage(용의 분노)궁을 쓰면 적은 일자로 뒤쪽에 걷어차여지게 되는데, 그 넉백의 타이밍에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음파를 사용한다면 보다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딜 템트리
탱 템트리
딜탱 템트리

시작은 무조건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마체테+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충전형 물약+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와드 토템 입니다.

그리고 저는 5시즌이 넘는 오랜 시간 Lee Sin(리 신)리신을 하면서 여러 아이템 빌드를 실험해봤었는데요,

위에 있는 3가지 템트리가 현재로썬 가장 효율적이라고 판단을 내린 룬입니다.


딜 템트리-

1. 첫 귀환에 Tiamat(티아맷)티아맷을 뽑아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 갱은 되도록 킬딸을 하는 편이지만, Tiamat(티아맷)티아맷 자체가 첫귀환에 바로 뽑을 정도로 저렴하진 않기에 돈이 모자랄 땐 하위템인 Long Sword(롱소드)Long Sword(롱소드)롱소드 2개를 사거나 그대로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빨간 강타를 올리고 돈모아서 Tiamat(티아맷)티아맷을 삽니다.


2. Tiamat(티아맷)티아맷 구입 후엔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빨간 강타를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용사로 업글해주고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칠흑의 양날도끼를 구입합니다.

이렇게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용사-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 2코어에 Tiamat(티아맷)티아맷이 다 나온 초중반의 타이밍이 Lee Sin(리 신)리신이 가장 강한 타이밍이라고 생각합니다.


3. 그 후 Death's Dance(죽음의 무도)죽음의 무도를 바로 올려줍니다.

Death's Dance(죽음의 무도)죽음의 무도도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칠흑의 양날도끼 못지않게 Lee Sin(리 신)리신에게도 어울리는 템입니다.

스킬 딜이 주력 딜인 리신에게 부족했던 피흡이 생기고,

무심코 돌진했다가 적군 사이에서 점사당하기 일쑤인 Lee Sin(리 신)리신에게 Death's Dance(죽음의 무도)죽무의 고유 지속 효과는 상당히 꿀입니다.

물론 Guardian Angel(수호 천사)가엔을 가서 부활할 수도 있겠지만, Death's Dance(죽음의 무도)죽음의 무도도 높은 공격력, 쿨타임, 피흡과 더불어 쏠쏠한 패시브로 어울리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했습니다.


4. 그 뒤엔 Tiamat(티아맷)티아맷을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히드라로 업글해줍니다.

이미 Death's Dance(죽음의 무도)죽무로 피흡이 어느정도 확보된 상황에서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히드라 까지 올리는 것은 비효율적일 수도 있으나, 사실상 Death's Dance(죽음의 무도)죽무 패시브가 Guardian Angel(수호 천사)가엔 부활만큼 믿음직한 것도 아니고, 피흡도 있지만 어디까지나 피흡 수치가 아닌 패시브의 딜비례 회복이라

이런 아쉬운 부분들을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히드라로 채우고자 하는겁니다.

게다가 Death's Dance(죽음의 무도)죽무와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히드라 둘 다 공격력을 매우 높게 올려주는 아이템이기에,

추가 계수인 Lee Sin(리 신)리신에게도 좋은 딜템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두 템을 같이 가는게 낭비라고 생각되는 분은 둘중 하나를 빼고 다른 템 가셔도 좋습니다.


5. 주요 코어는 여기까지고, 그 뒤엔 상황에 따라 가줍니다.

내가 피흡할새도 없이 녹는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가엔,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스테락

CC기가 너무 많다-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헤르메스의 시미터(이 부분은 미리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수은 가주는 것도 좋습니다.)

딜템 도배해도 탱커가 단단하다-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도미닉 경의 인사(이 부분은 미리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라위 가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피흡에 깡딜을 떡칠해도 CC기에 잘 녹습니다.

그렇기에 신발은 주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 막템도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시미터를 가는 상황이 많습니다.


탱 템트리-

1. 그냥 빠르게 Enchantment: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용사를 올립니다.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빨간 강타나 Enchantment: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파란 강타는 취향이니 상관없습니다.


2. Enchantment: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용사를 올렸으면 나머진 적팀의 어떤 딜러가 아픈지를 보고 탱템을 도배해줍니다.


텡 템트리는 이게 다입니다.

Enchantment: Cinderhulk(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Enchantment: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잿불거인에 올탱이면 Lee Sin(리 신)리신 할 바에 Sejuani(세주아니)세주아니를 하고, Enchantment: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용사만 가도 딜이 꾀 충분하다고 느껴집니다. 부족함이 느껴지는 분은 Enchantment: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용사-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칠흑의 양날도끼 까지 올리고 탱템 가주셔도 좋습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맬모셔스의 경우 탱리신이라고 하더라도 그닥 어울리는 마방템이 없는 리신에게 좋은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AP가 많을경우 가 주세요.


딜탱 템트리-

1. 딜 템트리와 동일, 일단 첫 귀환에 빠르게 Tiamat(티아맷)티아맷을 올려줍니다.

Tiamat(티아맷)티아맷이 나오지 않을 경우 Long Sword(롱소드)Long Sword(롱소드)롱소드 2개 혹은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빨간 강타를 올립니다.


2. Tiamat(티아맷)티아맷이 나왔으면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빨간 강타까지만 올립니다. 상위 업글은 일단 하지 않습니다.


3. 그 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칠흑의 양날도끼를 가줍니다.


4.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칠흑의 양날도끼가 나왔으면 앞서 구매한 Tiamat(티아맷)티아맷을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거드라로 업글해줍니다.


5.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빨간 강타(노업글)-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칠흑의 양날도끼-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거드라 까지 나왔으면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스테락도 구매합니다.


6.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빨간 강타를 Enchantment: Cinderhulk(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잿불거인으로 업글해줍니다.


7.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워모그를 갑니다. 사실 다른거 가고싶은 템 가도 무관합니다.


딜탱 템트리의 경우 사실 좋은 템트리는 아닙니다.

그저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거드라의 체력비례 댐지를 뻥튀기 해볼까 하는 생각해 처음 시도했던 빌드입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점사당할 일이 많은 리신에게 탱킹에도 어느정도 도움이 되고, 딜링 역시 만족했어서 고안한 빌드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효율적인 빌드도 아니고, 생각해보면 이 템트리로 흥해서 이긴 판은 다른 템트리를 가도 이길 판이었던 것 같고, 무엇보다 망했을 때 이템트리를 가면 이도저도 안됩니다.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신발의 경우 템을 사고 300원정도 남을 때 삽니다.

업글은 주로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기동력으로 했다가, 중후반 될 때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탑 or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로 갈아타는 편입니다.


사실 대부분의 공략에서 그렇듯이, 아이템은 유동적으로 구매하라는 말이 맞습니다. 이건 제가 자주 사용하는 템트리를 소개해드린 것이고, 적팀의 상황, 우리팀의 상황을 잘 보고 이해하며 그 상황에 맞는 아이템을 가는 것이 제일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레이브즈
붙어서 싸워야 하는 리신 특성상 그브를 만나면 불리해집니다.
정글링도 빠르고 정글 안에서 마주쳤을 경우 이기기 매우 힘듭니다.
그냥 얘 만나면 이상하게 되는 일이 없습니다. 도망가야 합니다.

그래도 감전 너프+수확 너프 이후로 잘 안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신 짜오
오지게 쎕니다.
그브같은 사기캐 이외엔 정글에서 리신과 맞다이로 이기는 것도 힘든 일인데,
그 힘든걸 짜오가 해냅니다.
그냥 보이면 빠꾸없이 들어옵니다

난입이던 집공이던 무섭습니다 일단 궁으로 차놓고 팀원의 합류를 기다립시다.
마스터 이
얘는 파일럿에 따라 다릅니다(모든 챔프야 그렇겠지만)
정글링도 빨라 바위게 먹으러 가면 이미 바위게를 때리고 있는 마이를 볼 수 있는데,
이 때 마이가 풀피면 집니다. 어느정도 피가 깎인 마이라면 해볼만 하지만
이놈은 싸우다 지가 불리해지면 명상키고 도움핑 오지게 찍어서 자기 팀원들 합류시킵니다.

정글에서 적이랑 마주칠 땐 아군에게 항상 합류할 준비를 시키고 적의 합류도 경계할 수 있게 시야를 확보해놓읍시다.

못하는 마이는 밥입니다 보일 때 마다 조져주세요 안그럼 후반에 깝칩니다

사실 정글러로써 쉬운 챔은 별로 없습니다.

요즘 워낙 라이너들이 정글 싸움에 개입하는게 잦기 때문에

손 쉬운 상대라도 아군의 합류 차이에 따라 승패가 갈릴 수 있습니다. 카운터 픽으로 고른 저 3명도 파일럿이 호구고 적의 합류가 늦거나 없다면 밥입니다.


 스킬 설명에서도 언급했지만 저는 2렙갱이나 초반 카정을 가는 것 보다는 내 정글에서 안전하게 3렙까지 성장을 하는 스타일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블루팀-

아군 봇듀에게 레드 리쉬를 받고 늑대, 블루(강타), 두꺼비를 빠르게 해치워 안전하게 3렙을 찍습니다.

적이 카정 올 위험이 있다면 레드후 바로 블루 달리고 바위게를 먹어 시야 확보 후 늑대나 두꺼비 먹으면 됩니다.

바위게 포함 정글 4캠프를 돌아야 3렙이 됩니다.

바위게를 먹을 땐 항상 주위 경계를 하고 언제나 아군의 합류 가능 여부에 따라 움직여야 합니다.

적 정글이 주위에 있을 땐 강타를 아껴놓았다가 바위게 막타로 사용합니다. 

초반 운영법

 3렙을 안전하게 찍었다면 갱을 다니면 됩니다. 무리는 절대 선호하지 않습니다.

밀린 라인에 갱을 갑니다. 점멸만 빼도 이득이니 무리하게 다이브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템 빌드에서도 나왔지만 첫귀환 티아맷이 목표이기 때문에 되도록 킬각이 나올 땐 무리없이 킬딸합니다.


정글 캠프를 다 돌고 애매하게 레벨업까지 경험치가 아주 조금 남았을 땐, 탑 땅굴을 파거나 미드 한가운데로 지나가면서 라이너 경험치 뻇어먹는 것도 괜찮습니다. 다만 봇은 가지 마세요 빽핑!핑!핑!


중반 운영법

 리신은 빨간 강타에 티아맷정도만 나와도 솔용이 가능합니다.

아군 서포터에게 용 주위 시야 장악을 부탁하고 몰래 빠르게 솔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

 앞서도 말했지만 리신은 후반에 갈수록 힘이 빠지는 챔프입니다.

또한 필자는 안정적인 운영을 선호하기 때문에, 대치 상황에서도 왠만하면 선 진입이나 배달을 하지 않습니다.

초중반에는 적의 주요 딜러를 빼오는 배달이 효율적일 순 있으나

후반으로 갈수록 딜러들도 템이 나오고 생존템을 뽑기 시작합니다.

배달 당하더라도 살아나오거나 그대로 한타가 열릴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후반에 한타 페이스에선 주로 아군 딜러를 지키고 들어오는 적을 궁으로 당구를 칩니다.

당구치는게 배달보다 훨씬 딜도 잘 들어가고 다인 넉백이 가능하기에

한순간 한순간이 중요한 후반 한타에서 좋은 CC가 될 수 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초반 교전시에는 리신이 강하고 적들도 방템이 잘 안나온 시점이기 때문에

들어가서 딜러를 물어줍니다. 되도록 원콤을 노립니다.


중반이 되면 원콤이 나오지 않는 경우도 종종 생깁니다.

이 때는 주로 배달을 통해 적 딜로를 우리 진영에 보내 점사하고 싸움을 시작해도 좋습니다.


후반이 되면 원콤은 커녕 들어가면 내가 죽습니다. 딜러들도 아이템이 나오고 대처능력도 생기기 떄문에

배달보다는, 나도 아군 딜러를 지키면서 들어오는 적을 당구각을 보며 궁으로 차내기만 해도 1인분입니다.



마치며

 비록 만년 실딱이라고 불리며 실력에 발전이 없다는 걸 느꼈지만

리신을 하면서 처음으로 연구와 실험을 해보고

처음으로 골드에 가볼 수 있었습니다.


제 티어가 낮은 만큼 부족한 글이지만

리신을 하는 유저로서, 내가 리신을 하는 방법을 누군가에게 소개해주고 싶었습니다.

그렇기에 본 글은 공략이기보다는, 소개에 가깝습니다.


부족하면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