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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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드, 망나니 기사
Kled, The Cantankerous Caval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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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클레드원챔챌린저식템룬트리

- Enhancedaim(2018-11-14, 조회수: 4717)


일단 원챔챌린저의 전적이고 이번 시즌 111위로 마무리하셨습니다.




실버에서 허덕이다가 클레드 잡자마자 플레까지왔습니다.

물론 판수빨도 있긴 하지만 이분의 플레이 스타일이 국내에서는 아무도 시도하지 않는 특이한 룬과 아이템 트리를 가지고 있기에 공략으로 작성해봅니다.
클레드, 망나니 기사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810 (+149) 3343 마나 0 (+0.0) 0
공격력 35 (+3.5) 94.5 공격 속도 0.625 (+2.56%) 0.897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 125
룬에서 언제나 고정인 건 승전보 하나고 나머지는 상황에 맞게 바꿔씁니다.

전투 시간이 길어지는 챔피언, 탱커 상대로는 정복자 그 외엔 집공을 듭니다.

승전보는 언제나 고정, 라인 전 단계에서 적이 하드 CC 1개 이상 보유, 전체라인에 하드 CC2개 이상 있을 시 전설 : 강인함 그 외엔 전설 : 민첩함, 여기서 하드 CC는 속박, 공포, 기절, 제압, 실명 등을 말합니다.

에어본과 슬로우는 시간을 줄일 수 없거나 의미가 크지 않기에 거의 들지 않지만 질리언급의 하드슬로우 혹은 말파이트같은 공속을 줄여버리는 CC가 있으면 강인함을 듭니다.

마지막 룬은 최후의 저항이 90%, 스칼에서 내렸다=죽음+적이 물몸극딜 이면 최후의 일격을 듭니다.

보조 룬은 절대 집중 폭풍의결집이 90%의 픽률. 체력이 일정 이하로 떨어지면 안되는 챔피언 상대(다리우스, 파이크 등)로 피의 맛, 굶주린 사냥꾼을 들고 탱을가진않지만 기본능력치가 높고 적 정글 갱킹이 매섭다 싶으면 좀비 와드, 돌발 일격을 들기도 합니다.

그 외에 미드라인에설때 방관으로 딜을 극대화할 때 돌발 일격+영리한 사냥꾼
탑 라이너지만 점화의 픽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절대로 라인전에서 솔 킬 이 안 나거나 내기 힘든 챔프들
예시: 제이스, 말파이트, 가렌, 빅토르, 레넥톤 등은 텔 그 외엔 점화 고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겁쟁이 도마뱀 스칼 (Skaarl the Cowardly Lizard)
스칼 탑승 시: 스칼이 클레드 대신 피해를 받습니다. 스칼의 체력이 고갈되면, 클레드는 스칼에서 내립니다. 추가 체력은 스칼에게만 적용됩니다.

스칼 미탑승 시: 클레드는 Q스킬 '빵야'와 W스킬 '버럭버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 [100 + 레벨당 5]의 이동속도를 얻지만 가하는 기본 공격은 80%의 피해만 입힙니다.

클레드는 적 처치와 챔피언, 구조물, 에픽 몬스터를 공격하여 스칼의 용기를 회복시킵니다. 용기가 100이 되었을 때, 클레드는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스칼은 스칼 체력의 45/55/65/75%(1/6/11/16레벨)를 회복합니다. 귀환했을 경우에도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덫날리기/빵야!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스칼 탑승 상태: 클레드가 덫을 던져 30/55/80/105/130(+0.6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처음으로 맞춘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에게 덫을 겁니다. 덫이 지나가는 경로의 미니언들에게는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붙잡힌 적 근처에 1.75초 동안 머물렀다면, 60/110/160/210/260(+1.3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클레드쪽으로 적을 잡아챕니다. 그리고 1.5초 동안 40/45/50/55/60%만큼 적을 둔화시킵니다. 또 대상이 받는 회복 효과를 5초 동안 50% 감소시킵니다.

스칼 미탑승 상태: 클레드가 총을 발포하여, 뒤로 밀려납니다. 총알에 맞은 적들은 35/50/65/80/95(+0.8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추가 탄환당 2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맞은 각각의 탄환당 스칼의 용기를 5%만큼 회복시켜주며 최대 2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버럭버럭 (Violent Tendencies)
재사용 대기시간: 11/9.5/8/6.5/5초
기본 지속 효과: 클레드가 기본 공격을 할때, 광기에 휩싸여 4번의 공격 또는 4초 동안 150%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광기가 끝난 후 재사용 대기시간 타이머가 시작됩니다.

네 번째로 적중한 공격은 20/30/40/50/60 +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5.5/6/6.5%(+0.05추가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랴! (Jousting)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클레드가 돌진하여, 지나가는 길에 있는 적들에게 35/60/85/110/13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단, 벽을 넘을 수 없습니다.

이랴!가 적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맞췄다면, 클레드는 1초 동안 5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동일한 대상을 관통하는 돌진을 하여 25/50/75/100/12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겨어어억!!! (CHAAAAAAARGE!!!)
재사용 대기시간: 140/125/110초
클레드가 아군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흔적을 남기면서 해당 지점을 향해 돌진합니다. 돌진하는 동안, 클레드는 피해를 흡수하는 200/300/400(+3.0추가AD)의 보호막을 얻고 돌진이 끝나고 난 뒤 해당 보호막은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스칼은 첫번째로 만나는 적 챔피언을 들이받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대상의 전체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2/15/18%(+0.12AD)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이 스킬을 사용했을때 모든 적들이 나팔 소리를 듣습니다. (사정거리: 3500/4000/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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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QEWWWW, EQWWWW, EQRWWWW(정수약탈자템트리)

스킬 활용 팁

 Q와 E는 무조건 2타까지 맞춘다 생각하시고 플레이하는 것 외엔 팁이랄게 없습니다.


 QWE순으로 마스터 고정


 적 챔피언과 근접해서 미니언을 먹을 때 미니언W미니언W미니언W E 챔피언W E로 짧게 빠지기



1레벨에는 무조건 Q를 찍고 딜교각이 안 나오면 W는 최대한 찍지 말고 버팁니다.



궁극기는 라인 전 단계에서는 적의 하드 CC를 저지 불가를 이용해 씹는 방법과 타워에 미니언을 밀어 넣은 후 다이브, 라인 클리어 후 정글이나 미드 로밍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갈만한템
갈만한템2
핵심 아이템
시작 아이템은 평타로 피흡하면서 반반 파밍 구도가 되거나 초반 빡딜교로 솔 킬 내버릴 때 도란 검, 버티는 상황일 때는 롱소드3포션을 갑니다.

충전형 물약을 나중에 사긴 하지만 스칼체력관리가 매우 중요한 초반에선 무조건 3포션입니다.

어지간한 상황에서는 티아맷-탐식의 망치-양날도끼를 고정으로 갑니다.
다른 공략에서는 선거드라 뭐 이런 것들도 있는데 쿨타임감소가 매우 중요한 클레드는 절대 선거드라를 올리지 않습니다.

이후 거드라의 완성은 언제든지 해도 상관없습니다.
딜이 좀 더 필요하다면 거드라를 바로 올리고 그 외엔 다른 핵심아이템을 먼저 가도 됩니다.

신발은 하드 CC가 많으면 헤르메스를 들어서 강인함을 51%로 맞춰줍니다.
그 외엔 닌자의 신발을 들고 간혹 광전사의 군화도 갑니다.

이제 갈만한템들을 하나하나 설명하겠습니다.

죽음의 무도 : 전투지속력을 높여줍니다. 클레드용 워모그의갑옷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헤르메스의 시미터 : 어지간하면 안 갑니다. 정말 이걸 가는 상황은 한정적입니다. 다만 필요하다면 올립니다.

맬모셔스의 아귀 : AP한방딜이 셀 경우에만 들고 보통은 스테락을 듭니다. 가게 된다면 티아맷 이후 바로 주포를 올리고 4코어쯤 업그레이드

정수 약탈자 : 숨겨진 꿀템입니다 이걸 가면 쿨감 40%를 빠르게 맞출 수 있고 라인전이나 1:1상황에서 궁극기를 200% 이상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수 약탈자를 가게 되면 티아맷블클 이후 바로 정탈자 거드라 혹은 거드라 정탈자를 가며
궁극기의 최대체력데미지나 보호막이 좋긴 하지만 최소치가 너무나 낮고 회피하기가 쉬운 걸 대놓고 때려 박아도 되게끔 해줍니다. 한 번 가보세요 정말 좋습니다.

스테락의 도전 : 블클거드라 이후 스테락을 올리면 스칼에서 내리기 전에 어지간하면 발동이 됩니다. 생존력을 엄청나게 올려주고 강인함 보너스는 덤

밤의 끝자락 : 이 아이템을 갈 때는 미드에서 돌발 일격+영리한 사냥꾼을 부룬으로 들었을 때 갑니다. 이럴 때의 템트리는 티아맷 요우무 블클 스테락 밤의 끝자락이며 딜뽕의 끝판왕을 보여줍니다. 적 체력이 50% 이상 남아있어도 W 4타 한방에 삭제 시켜버릴 수 있습니다.

요우무의 유령검 : 스칼에서 내렸을 때 초반의 생존 가능성을 올려줍니다. 적의 스킬콤보가 한방이 크고 사이클이 길다면 딜을 먼저 스칼로 받아낸 후 내려지자마자 요우무를 키고 평타를치며 쫓아갈 때 혹은 반대의 상황 어디서든 무난합니다.
요우무를 갈 때는 티아맷 요우무 블클을 갑니다.

수호 천사 : 3코어든 4코어든 무조건 올립니다. 효과를 받았다면 팔아버리세요. 3코어쯤에 올려서 강제이니시열때 좋아요

필멸자의 운명, 도미닉 경의 인사 : 도미닉은 주로 미드라인에 설때 팀에 탱커가 있고 적팀에 전투 중에 체력회복을 하지 않는 탱커가 있을 때에 5코어 정도로 올려주고 필멸자는 라인전 단계에서 체력회복을 하는 챔피언이 있으면 티아맷 처형인 블클 순으로 올려준 후 역시 5코어 정도에 업그레이드해 줍니다.

즈롯 차원문 : 숨겨진 꿀템 2입니다. 기본 체력이 롤에서 압도적 1위를 차지하는 클레드이기에 체력 아이템은 블클거드라로 보충하고 방마저를 골고루 올려주는 이 아이템을 가는 게 탱템중에선 효율이 제일 높습니다.
가고일은 절대로 가지맙시다.
이템을 가는상황은 수호천사쿨타임이돌때 탱키함이 필요하다면 구입합니다.

수은 장식띠 : 어지간해서 안갑니다.

유령 무희 : 숨겨진 꿀템 3입니다. 모든 효과가 버릴게 하나도 없습니다. 가게 된다면 블클거드라이후 3코어가 효율이 제일 좋습니다. 그렇다고 무한의 대검까진 가지 마세요 폭풍갈퀴나.

광전사의 군화 : 가끔 갑니다. 이렇다 할 CC도 없고 라인전도굉장히 흥했으면 엄청나게 빨리 적을 삭제시킬 수 있습니다.

망원형 개조 : 궁극기사용 전 적의 낚시 유무나 지금 인원 차가 몇 명이 나는지 파악 등의 상황에서 좋습니다. 픽률100% 9레벨 이후 무조건 업그레이드해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가렌
피오라를 넣을까 했는데 걔는 그나마 물몸이고 픽률도 낮아서 얘를 넣었습니다.
어찌어찌 첫귀환전에는 킬각을 내볼만한데 한번템을사오기시작하면 절대로 못이깁니다.
로밍으로 승부를봅시다.
말파이트
공속감소가 OP입니다.
4타를 칠 수 없고 데미지도 제대로 안들어갑니다.
초인적인 반응속도로 말파궁을 클레드궁으로씹는다면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이스
조금만 할줄아는 제이스면 킬을 절대 낼 수 없습니다.
템좀사오기시작하면 싸움걸기도전에 스칼체력이 빈사가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케일
그냥 Q맞추고 평타치면 이겨요
렝가
1렙에W찍고 튀어나올때 딜교해주시면 일단 절반은 이겼고 그 이후로 튀어나올때마다Q맞춰주고 따라가서 후두려패면 질수가없습니다.
블라디미르
웅덩이쓰기전에Q걸면 따라가서 패버리세요
이렐리아 아칼리 빅토르 우르곳 뭐 다 힘든데 대부분 밴이되기때문에 넣지 않았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확실한 딜교각이 안나오면 W찍지말고 파밍하면서 반반가세요 선6렙찍으면 면상궁박고 싸워도 괜찮아요

 궁은 라인복귀용으로 써도됩니다.


초반 운영법

 바위게 싸움이 일어날거같으면 라인을 밀어주고 그게 아니면 당겨서Q파밍하면서 딜교각을잽니다.


중반 운영법

 망원개조로 적 정글 위치를 항상 파악하고 1명이상의 차이가 나면 무조건 궁으로 이니시거세요 이깁니다.


후반 운영법
싸움만 열면 이긴다면 이니시용으로 쓰시는게 제일 좋지만 관전할때나 제가 겪어본상황에선 후반쯤되면 맞으면 안되는 놈이 와서 일부러 맞아주거나 합니다.

이러면 E각도 안나와서 망해버리는게 대부분이라 스틸하러 뛰어들어갈때, 싸움 이후 귀환없이 빠르게 어딘가(억제기, 넥서스, 바론<->장로)로 이동해야할때 등등의 상황에서 쓰세요 아니면 한타시 적 하드CC를 씹는용도도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언제나QE는 신중하게사용하세요 E를 원딜과 미드에 사용해야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밴에 자주오르는 챔피언들은 전부 카운터라 생각하시면되고 짤견제넣고 거리유지하는놈들도 전부 카운터입니다.
쉬운 챔피언이 딱히 없어요 다만 소규모교전에서 2:2 3:3은 적탑이어떤놈이든 클레드가 훨씬좋습니다. 
다만 5:5에서는 글쎄요.

마치며
공략이라기보다는 단순한 저급 분석글인데 가는 템이나 룬 플레이스타일이 국내와는 너무나 이질적이면서 좋아서 작성해보았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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