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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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Rammus, The Armordil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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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실골탈출보장] 군더더기없이 완벽한 정글 람머스 공략.

- 삐지직(2018-11-19, 조회수: 13125)





안녕하세요.

필자는 시즌8에 롤을 시작하여 람머스로 브론즈에서부터 플레티넘까지 올라왔는데요
시즌8에만 람머스를 1000판 가량 했을정도로 람머스를 엄청나게 많이하여
어느 누구보다 람머스 챔피언에 대해 이해도가 높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이 공략만 제대로 정독하셔도 티어가 쭉쭉 상승하실 수 있도록 내용을 기술해놓았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완벽한 람머스 백과사전을 펼쳐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자는 모든 템트리와 룬특성을 다 직접해봄으로써 람머스에 대한 연구를 마쳤으며
지금부터 람머스에 대해서 엄청나게 자세하게 모든것을 알려드리려고합니다.

공략이 살짝 길어져도 제가 람머스에 대해 아는 모든 것을 써내려갈터이니 
끝까지 정독해주시고 티어상승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추가공략 부분에서는 람머스만이 아닌 정글러들이 필수로 알아야할 개념들을 적어놨으니
이 글을 꼭 정독하시고 티어 상승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추가공략 파트부분에서 와드시야무시하고 갱다니는 법은 꼭 무조건 완벽히 숙지하세요!!
정글 실력만 느는것이 아니라 게임을 보는 눈이 달라집니다~


먼저 짚고 가야할 람머스의 장단점
게임을 이기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그 챔피언의 단점을 최소화하고 장점을 극대화 시키면됩니다.

그렇다면 우선 람머스라는 챔피언을 하기 앞서 챔피언의 장단점을 알고 가야겠죠?

장점
1. 기동력이 매우 좋다.
람머르기니라 불릴만큼 Powerball(대회전)를 사용하면 상당히 빠르므로 합류도 빠르고 역갱각을 자주 볼수가 있습니다.

뒤에서도 말씀드리겠지만 저는 람머스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 도발선마가 아닌 큐선마을 합니다.

1렙 쿨타임은 16초지만 5렙 쿨타임은 무려 6초이기 때문이죠.



2. 빠른 정글링

여기에 의아해하실 분들이 있으실텐데 람머스는 결코 정글링이 느리지 않습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람머스 정글링 방법대로만 하시면 피관리 + 빠른 정글링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뒤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3. ad챔피언 상대로 깡패
람머스가 Thornmail(가시 갑옷)올리고 Puncturing Taunt(광란의 도발)도발 걸고 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 w키고 ad챔피언을 물면 그 챔피언은 살아남을수 없습니다.



4. 갱킹이 1티어이다

람머스는 갱킹이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Powerball(대회전)로 굴러서 박고 Puncturing Taunt(광란의 도발)도발걸고 패면 되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게 티어가 낮은 구간에서는 잘 먹히지만 티어가 올라갈 수록 

상대 라이너가 대비를 함으로써 갱각을 잡기가 상당히 껄끄러워집니다. 

그래서 람머스 챔피언 자체는 쉬워보여도 람머스 유저마다 플레이 수준은 천차만별입니다. 
간혹 티어가 낮으신 분들은 갱각을 잘 못잡고 무리해서 Powerball(대회전)Flash(점멸)Puncturing Taunt(광란의 도발)을 하면서 

다이브 치고 역갱맞고 스펠 다 빠져서 갱승하면서 게임이 터지는 경우를 종종 봐왔는데 

제가 뒤에서 람머스 갱각보는 방법을 매우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꼭 람머스가 아니더라도 정글러 유저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5. 한타를 역전 시킬 수 있다.

게임이 밀리고 있는 상황에서 한타를 시작할 경우 보통 잘 큰팀이 먼저 이니시하기 마련인데 

우리팀 딜러에게 붙으려고 하면 도발을 먼저 걸어주고 다른 챔피언도 들어오려하면 
Powerball(대회전)가 넉백효과가 있기 때문에 살짝 밀쳐주면서 딜러를 지켜주면서 한타하면 종종 역전각이 자주 나오곤 합니다. 

또한 람머스가 매우 단단하기 때문에 한타 진영 한가운데에서 상대 진영을 붕괴시키면서 플레이하면 

상대 입장에서는 정말 욕나오도록 골치 아프죠.



6. 다이소 템트리를 가면 매우 강력크하다.

아이템 부분에서 자세히 설명을 드리겠지만 
초반에 Cloth Armor(천 갑옷)과 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하나씩만 들어도 엄청나게 강력합니다.

뒤에서 아이템 올리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단점

지금까지 장점만을 알아보았는데요 장점만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물론 단점도 존재하지만 제가 단점을 커버할 수 있도록 찬찬히 많은 꿀팁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초반에) 육식정글 상대로 게임 주도권이 없다.
Rammus(람머스)라는 챔피언 자체가 초식이기 때문에 초반 게임 주도권이 없을 수 밖에 없습니다.

초반 바위게 싸움에서 우위를 점하기 상당히 힘들며 상대가 잘하는 정글러이고 
Xin Zhao(신 짜오) 같은 육식 정글을 들고오면 초반에 게임을 풀어가는게 상당히 힘듭니다.

Xin Zhao(신 짜오)를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그 이유를 설명드리면 람머스는 3렙에 Puncturing Taunt(광란의 도발)을 찍기전까지는 갱을 갈 수가 없고 (2렙갱은 매우 좋지 않은 선택) 
2렙에 매우 강한 Xin Zhao(신 짜오)같은 육식 정글이 2렙갱으로 탑이나 미드, 봇중 한 라인 갱을 성공시키면 

정글 주도권이 그대로 상대 정글이 가져가게됩니다. 
우선 Rammus(람머스)는 Xin Zhao(신 짜오)를 상대로 바위게를 챙길 수가 없고 

갱을 성공시키면 생각있는 정글러라면 우리 정글로 진입을 시도할 것입니다. 
초반에 우리 정글 진영에서 Xin Zhao(신 짜오)를 마주치게 된다면 그대로 검은 화면을 보거나 Flash(점멸)가 빠지게 됩니다. 
Flash(점멸)를 쓴다해도 Xin Zhao(신 짜오)의 Phase Rush(난입)과 Flash(점멸)때문에 스펠만 다 빠지고 그대로 죽을 수도 있습니다.

운 좋게 산다해도 집을 가게 될텐데 그럼 우리 정글은 다 털려있을 것이고 
성장 못한 Rammus(람머스)는 갱을 가도 그대로 갱승이며 스노우볼링이 그대로 굴려지게됩니다. 

물론 나중에 뒤에 추가 공략 부분에서 대처법과 노하우를 다 알려드릴 것이며 

제가 알려드린대로만 하면 게임은 절대 쉽게 말리지 않을 것입니다.



2. 상대 딜러가 Cleanse(정화)를 들거나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를 올리면 플레이하기가 상당히 껄끄러워진다.

티어가 올라갈수록 우리팀이 Rammus(람머스)를 꺼내면 상대 미드라이너가 Cleanse(정화)를 자주듭니다.
그래서 람머스가 Puncturing Taunt(광란의 도발)를 걸어도Cleanse(정화)를 사용하여 바로 풀수가 있어 갱을 가기가 상당히 껄끄러우며

한타 상황에서도 도발이 바로 풀리기 때문에 자칫 도발 판단이 잘 못되면 그대로 한타를 지게 될 수가 있습니다.

또한 Cleanse(정화) 쿨타임이 길지가 않아 금방 다시 돌곤하여 상당히 골치가 아픕니다.
따라서 섣불리 싸우지말고 Cleanse(정화)가 빠졌을 때 다시 물어주어서 잡아야합니다.

한 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상대 미드라이너가 Cleanse(정화)를 들었고 
우리 미드 라이너가 Ignite(점화)를 들었다면 라인전은 우리 미드라이너가 훨씬 유리하기때문에 

갱을 가지 못하더라도 시야를 잡아주어 상대 정글의 위치를 파악해준다면 

아마 우리 미드라이너가 훨씬 우위를 가지고 라인전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Control Ward(제어 와드)75을 아까워하지마세요. 이 75원이 300원 아니 3000원 아니 게임 승패를 좌우합니다. 
집 갈때마다 Control Ward(제어 와드)를 사고 적절한 위치에 박아주세요. 

갱을 잘 다니는 정글러가 잘하는 것이 아닙니다. 

피지컬 <<< 뇌지컬입니다.



3. 상대 라이너가 속박, 공포 등 cc기가 있다면 갱승 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상대팀 서폿에 Fiddlesticks(피들스틱)이 있는 경우 Rammus(람머스)가 Powerball(대회전)를 쓰면서 갱을 시도하다가
Terrify(공포) 맞고 Powerball(대회전)이 캔슬되어 갱승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많은 경험이 필요한 부분인데 상대팀 스킬이 빠진 것을 확인하고 돌아가던가
아니면은 적팀이 논타겟 cc기 Light Binding(빛의 속박) 같은 것을 가지고 있는경우 그냥 무작정 굴러갈 것이 아니라

스킬을 피할 생각을 가지고 진입하여야합니다.


Lux(럭스) 의 Light Binding(빛의 속박)을 예로 들어서 제가 스킬을 피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무빙 없 Lux(럭스)를 향하여 진입한 후
Lux(럭스)의 Light Binding(빛의 속박) 모션이 보이자 마자 아래쪽이나 위쪽으로 바로 방향을 틀면 됩니다.
람머스의 Powerball(대회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이렇게 하면 무조건 스킬을 피할 수 있습니다.

무빙없이 진입하기 때문에 그 방향으로 스킬을 쓸 것이며
빠른 Rammus(람머스)의 이동속도를 활용하여 스킬샷을 피해주시면 됩니다.



4. 상대팀에 AP브루져가 많다면 람머스를 하지마라 (브루져: 딜탱)

상대팀에 AP브루져가 많다면 람머스를 꺼낼 이유가 1도 없습니다. 

람머스는 상대팀에 AD가 많을수록 힘을 발휘 할 뿐만이 아니라 갱킹 하나라는 메리트 때문에 람머스를 꺼내지마세요.

AP브루저가 많다면 훨씬 다른 좋은 정글들이 많습니다. 
AP브루져가 많다면 Nocturne(녹턴)Evelynn(이블린) 같은 암살자나 차라리 Zac(자크)를 하여 선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뽑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5. 람머스를 플레이하고 있는 당신
제발제발제발 Rammus(람머스)들고 아무생각없이 Powerball(대회전)키고 돌진하지마세요!!

한타 상황에서 상대팀 숫자가 더 많은데 상대 원딜을 물어야한다는 한 가지 신념만을 가지고
Flash(점멸)까지 쓰면서 진입한다면

팀원들에게 뇌절이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상대팀원들 위치를 우선 파악하고 우리팀 진영상태를 확인하고 타이밍 맞춰서 이니시해야합니다. 

뒤에서 더욱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5 (+94) 2273 마나 310.44 (+33.0) 871.44
공격력 55 (+2.75) 101.8 공격 속도 0.625 (+2.22%) 0.861
5초당 체력회복 7.92 (+0.55) 17.27 5초당 마나회복 7.84 (+0.5) 16.34
방어력 40 (+5.5) 13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우선 룬은 고정입니다.
상대팀에 cc기가 많다면 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대신에 Legend: Tenacity(전설: 강인함)들어주셔도 좋습니다.

빠른 이동속도를 위해 Predator(포식자)를 드시는 분들도 있던데 절대 들지 마세요.
뇌절입니다.

람머스는 포식자를 안가도 충분히 빠릅니다.
Predator(포식자) 보다 Aftershock(여진)메리트가 훨씬 커서 무조껀 여진이 좋습니다.

Aftershock(여진)을 감으로써 포탑 다이브가 가능해지고 여진 딜도 넣을 수 있으며 
지배룬(포식자룬으로 가는 경우)에는 없는 Bone Plating(뼈 방패)까지 간다면 

정말 단단한 람머스를 체험하실 수가 있습니다. 



Overgrowth(과잉성장)<<<<Unflinching(불굴의 의지)

간혹 체력을 더 올리고 싶어서 과잉성장을 가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몇안되는 체력을 더 올리는 것보다 Unflinching(불굴의 의지)를 감으로써  

강인함 & 둔화저항효과를 얻는 것이 훨씬 더 메리트가 큽니다.

 강인함이 어떠한 특성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설명드리자면

만약 강인함이 30%라면 자신이 받는 cc기 지속시간이 30% 감소하게됩니다. 
그만큼 cc기면역에 이만큼 좋은 특성이 없기 때문에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를 간 뒤 
적 챔피언에게 Smite(강타)를 사용하면 cc 지속시간이 줄어들어 정말 좋습니다.



Triumph(승전보)
긴말 안하겠습니다.

개사기입니다. 

승전보를감으로써 죽을 거 같다가도 살고 얻는 이 점이 엄청나게 크므로 이것대신 갈만한 룬은 없습니다.


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
람머스의 느린 공격속도를 보완하기 위해 전설: 민첩함을 들어줍니다.

나중에 상대 딜러들과의 1대1을 이길 수 있도록 해주는 룬입니다.

상대팀에 cc기가 많다면 Legend: Tenacity(전설: 강인함)를 가주셔도 괜찮습니다.
룬은 고정입니다~
가시박힌 껍질 (Spiked Shell)
람머스의 기본 공격이 10 (+방어력의 1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Powerball)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람머스가 6초 동안 공 모양으로 몸을 만 후 적을 향해 돌진하여 이동 속도가 150~235%만큼 증가하며, 충돌 시 80/110/140/170/2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50/60/70/80%만큼 낮춥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의 효과가 취소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 (Defensive Ball Curl)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람머스가 최대 6초 동안 몸을 말아 웅크려 자신의 방어력을 40 (+방어력의 40/50/60/70/80%) 만큼 상승하고, 마법 저항력은 10 (+마법 저항력의 30/35/40/45/50%)만큼 상승합니다.

기본 공격 시 이 효과의 지속시간이 0.4초씩 증가합니다. (최대 4초)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는 동안 가시박힌 껍질 효과가 150%로 강화되며, 자신에게 기본 공격을 하는 대상에게도 동일한 피해를 입힙니다. 다시 사용하면 몸 말아 웅크리기가 원래 지속 시간보다 더 빨리 종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이 취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광란의 도발 (Puncturing Taunt)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람머스가 적 챔피언이나 몬스터를 1.2/1.4/1.6/1.8/2초 동안 도발하며 지속시간 동안 람머스의 공격 속도가 20/25/30/35/40% 증가합니다.

공격 속도 증가의 이로운 효과 지속시간이 람머스의 다른 스킬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지속적으로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325)
지진 폭격 (Soaring Sla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람머스가 공중으로 뛰어오른 후 지점에 착지하여 100/175/2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15/17.5/20% 둔화시킵니다. 범위 중앙 근처에 있는 적에게는 이동 거리에 비례해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중에 사용했다면 중앙에 있는 적들은 0.75초 동안 공중에 뜹니다.

이후 3.5초 동안 해당 지점에 여진이 3회 발생하며, 각각 20/30/4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둔화 효과를 중첩합니다. (최대 3회)

이 스킬의 범위는 람머스의 이동 속도에 따라 증가합니다.

첫 착지와 여진 발생 시 포탑에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2000, 범위: 3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여기서 의아해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뭐야 왜 람머스가 Q선마야?"

당연히 E먼저 찍고 W찍고 Q를 제일 나중에 마스터해야하는거 아니야? 라는 생각을 하실겁니다.



한줄로 요약해드리겠습니다.
람머스는 Powerball(대회전)선마가 제일 좋습니다.


람머스  Powerball(대회전) 1렙 쿨타임은 16초이며 스킬을 찍을때마다 쿨타임이 2.5초씩 감소하며
Powerball(대회전)를 5렙 찍으면 쿨타임이 6초가 됩니다.

Powerball(대회전)를 갱 갈 때만 쓰는게 아니라 정글링 할 때와 합류할 때도 써야 하므로Powerball(대회전)선마가 훨씬 좋습니다.

Puncturing Taunt(광란의 도발)선마 안해도 킬각 충분히 나옵니다. Powerball(대회전)선마 메리트가 훨씬 많습니다. 

나중에 Powerball(대회전) 5렙이 되면 갱갈때 진입 할때 한번쓰고 추노할때 한번 더 쓸수도 있습니다.

(예외) 4렙때 도발 2렙 찍는 경우: 우리팀에 Viktor(빅토르)가 있을 때
만약에 우리팀에 Viktor(빅토르)가 있다? 그럼 도발을 먼저 2렙찍고 큐 마스터하세요. (W-Q-E-E-Q-R-Q~)

이건 진짜 아는사람 거의 없는 개꿀팁인데 
람머스가 도발 먼저걸고 바로 Gravity Field(중력장)중첩장쓰면 완벽하게 연계됩니다.

단, 도발이 렙2렙이여야해요. 1렙이면은 완벽하게 연계되지가 않습니다. 

빅토르한테 미리 말해두세요. 

도발 걸지마자 바로 중첩장 쓰면 필킬이라고.
빅토르Gravity Field(중력장)과 람머스Puncturing Taunt(광란의 도발) 연계가 너무 좋아서
빅토르가 Gravity Field(중력장(증강)) W를 업그레이드 하는것도 상당히 괜찮습니다.


정글링 도는법
제가 람머스의 2번째 장점으로 정글링이 빠른편이라고 설명 드렸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정글링 도는 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람머스는 칼날부리를 피가 닳지않고 가장 빠른시간안에 먹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정글링 도는법은 초반 피관리와 정글링 속도에 도움을 줍니다.



별차이가 없어보일지도 모르지만 

가뜩이나 초반에 약한 초식 람머스를 들었으면 단점을 최대한 최소화하면서 플레이해야합니다. 

이러한 작은 차이가 승패를 좌우합니다. 

초반 피관리가 갱의 성공률을 좌우하고 바위게 싸움 승패를 좌우하기 때문에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공식같은 정글링 도는법은 숙지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1. 레드, 블루

이것은 그냥 간단합니다.
그냥 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 랑 Puncturing Taunt(광란의 도발)키고 먹으시면 됩니다. 중간에 Powerball(대회전)섞어주셔도 좋습니다.
정글몹이 때리려고 할 때 Powerball(대회전)하시면 잠시 스턴이 되며 정글몹 평타가 캔슬이 되어 피관리에 유용합니다.




2. 칼날부리(★★★★★), 늑대

이거 먹는 방법 매우 중요합니다.
저티어 구간에서 간혹 1렙에 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 찍고 2렙에 Puncturing Taunt(광란의 도발)찍고 칼날부리 먹으면서 피가 엄청 닳고 

강타까지 쓰시는분을 제가 엄청나게 많이 봤습니다. 
그리고 람머스를 하면서 정글링 피관리가 안되서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을 Hunter's Potion(사냥꾼의 물약)까지 업그레이드 해가면서 
정글을 열심히 도시는 분들을 많이 봤는데 Hunter's Potion(사냥꾼의 물약)갈 필요가 전혀 없고 

칼날부리 먹으면서 피가 전혀 안닳고 먹는 공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블루팀 기준입니다.

위에 영상에 나와있는 내용을 다시 한번 적어보면

팀원들 리쉬 받아서 레드 먹고

칼날부리 먹을 때는
평타 - 잠깐 기다렸다가 Powerball(대회전) - 평타 - W키고 4대 치시고 빼면 깔끔하게 먹어집니다.
이때 평타 치시고 잠깐 안 기다리고 Powerball(대회전)하시면 
칼날부리 작은몹들 중 Powerball(대회전)에 안 맞는 몹들이 생겨 깔끔하게 먹을 수가 없습니다. 

연습모드에서 한 몇번 해보시면 감이 잡히실 겁니다.


늑대 먹을 때는

Q로 모든 정글 몹 맞추기 - W키고 작은 몹 한대씩 - 큰 몹 이렇게 먹어 주시면 됩니다~



블루팀일때와 유사하지만 그래도 레드팀 기준으로도 정글링 하는 영상 첨부하겠습니다.



스킬 활용 팁
스킬 콤보랄게 없습니다.
그냥 Powerball(대회전) 구르고 Puncturing Taunt(광란의 도발)도발 걸자마자 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키고 패시면 됩니다.
궁있으시면 Tremors(지진)키시고 싸우시면 됩니다.

그리고Tremors(지진)키면서 적 때릴때 그냥 적 챔피언 클릭해서 가만히 타켓팅 시켜놓고 때릴 것이 아니라

적 챔피언을 기본 공격하고 나서 다음 기본 공격까지의 시간 딜레이동안
적 챔피언이 도주 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때려주세요.

이렇게 하고 안하고가 딜량의 차이를 만들어내며 킬각을 만드느냐 못 만드냐를 좌우합니다.




또한 예를 들어 탑갱 갈때 상대가 라인을 엄청 밀어놨고 걸어서 도발을 맞출 수 있다면
 Powerball(대회전)를 쓰지 않고 따라가서 Puncturing Taunt(광란의 도발)걸고 패다가 적이 Flash(점멸)나 도주기 스킬을 사용하였을 때 
아껴놨던 Powerball(대회전)를 사용하시면서 추노하시면 더욱 확실한 킬각을 내실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 정말 중요합니다.

템트리를 어떻게 가느냐에 따라

초식인 람머스가 육식 정글을 솔킬 낼 수 있습니다.


백문이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있듯이 직접 눈으로 보는게 이해가 더 빠르겠죠?

제가 골드시절 마스터 1티어 정글러 BJ메뉴얼님 롤 관전강의 방송 탔었을 때 녹화해둔 영상인데

우선 이때의 상황을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게임은 8분경이었고 

Rammus(람머스)는 0/0/1에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bami's cinder(바미의 불씨)이었고 Graves(그레이브즈)는 0/1/0에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Long Sword(롱소드)Long Sword(롱소드)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이었습니다.

둘다 레벨은 똑같이 6렙이었습니다.
시작이후 저는 아이템은 bami's cinder(바미의 불씨)900원어치 올렸고 Graves(그레이브즈)는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300Long Sword(롱소드)350×2 총 1000원어치를 올려서
초식인 Rammus(람머스)가 골드상의 이익도 아니었고 레벨상의 이익도 아니었지만


영상을 보면 아시다시피 초식인 람머스가 승리하였습니다. 

보통 대부분의 사람들은 초식 정글을 잡으면 초반에는 육식 정글을 피해다니는데요 

아이템만 잘 올려도 초반이라도 충분히 초식이 육식을 잡을 수가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매우매우 중요한 아이템 가는 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람머스의 아이템 빌드
일단 웬만하면 첫 귀환을 할 때 900원 이상을 모아서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를 뽑아주셔야합니다.
간혹 950원 가량이 모였을 때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가시는 분들이 있는데 매우 Bad한 선택입니다.

bami's cinder(바미의 불씨)훨씬훨씬 좋습니다. 

1. 정글링 속도가 매우 빨라짐
2. 체력이 증가해 매우 탱탱해짐
3. 초반에는 바미의 불씨 데미지가 은근 강력해서 결국 갱킹에도 바미가 더 좋음

그럼 혹자는 질문할 것입니다.
"선생님,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를 가는것이 이속도 더 빠르고 갱킹에 더 도움되지 않을까요?"

얼핏 보기엔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이 갱킹에 더 도움될거 같지만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을 간다고 해서 
구를수 있는 거리가 크게 달라지지 않습니다. 
아니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아래 영상을 한번 참조해보시죠.

(꼭 보세요, 아래 사진자료로만 결과를 보는것보다 직접 눈으로 차이를 확인하고 체감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위에있는 영상을 정리한 사진 자료입니다.



★핵심 포인트★
1. 우선 기본 신발을 간다고해서 이동거리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2. 신발을 업그레이드 한다고 했을 때 닌탑,헤르메스와 속도의 장화는 큰 차이가 나진 않는다.

3. 기동력의 장화는 기본 신발보다는 눈에 띄게 많은 거리를 가지만 
   속도의 장화랑은 그렇게 크게 차이 나지는 않는다.

4. 신발을 신지 않은것과 업그레이된 모든 신발과의 속도차이는 크나 업그레이드된 신발간의 속도차이는 생각보다
   이동거리의 차이가 거의 없다.

5. 기동신을 간다고해도 그렇게 긴 거리를 굴러가진 않는다.(필자도 연구하다가 깜짝놀람)


1번과 5번이 제일 중요한 내용입니다.
일단 우선 신발 특성을 봅시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이동속도 + 25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115)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이동속도 + 55 (둔화 저항 25%)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마저 25, 이동속도 +45, cc기 지속시간 30%감소

람머스를 하는 많은 유저분들이 선 기동신을 올리시던데,
지금부터 제가 기동신을 절대 가지 않는 논리적인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선 기동신을 가시는분들은 급격한 속도 차이 체감으로 인하여 올리시는 것일겁니다.
그건 맞습니다.
왜냐하면 사진에도 나와있듯이 신발을 가지 않는 것이랑 기동신의 거리는 꽤 크기 때문이죠.


하지만 신속의 장화를 가도 이동거리가 크게 급증합니다.

그래도 기동신이 좀 더 이동거리가 증가하지 않냐고요?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이동속도 + 25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115)
기동신을 간다면 진입할때만 살짝 더 빨라질뿐 스킬이나 평타를 맞으면 기본 신발 속도로 바뀌기 때문에

추노나 교전 상황에서 매우매우 큰 손해입니다.


따라서 저는 무조건 신발은 상황에 맞춰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나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갑니다.
상대 챔피언중에 Olaf(올라프)Undertow(역류)나 Teemo(티모)의 Noxious Trap(유독성 함정)같은 둔화효과를 주는 챔피언이 많다?
그러면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을 가시면 되고



Ahri(아리)Charm(매혹) 나 Fiddlesticks(피들스틱)의 Terrify(공포)같은 cc기 스킬을 갖고 있는 챔피언이 많다?
그러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가시면 됩니다.



이해되셨나요?


신발에 대한 이야기가 길었네요.

그럼 본격적으로 아이템 빌드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인 아이템 빌드 설명
첫귀환 
~500(망한경우):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Control Ward(제어 와드))
650 ~ 800: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Control Ward(제어 와드))
900 ~ 1000(웬만하면 900원 이상 모을 것): bami's cinder(바미의 불씨)(Control Ward(제어 와드)
1200 ~ 1300: bami's cinder(바미의 불씨)Cloth Armor(천 갑옷)(Control Ward(제어 와드)
1550 ~1650: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bami's cinder(바미의 불씨)(Control Ward(제어 와드)
1850 ~1900: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bami's cinder(바미의 불씨)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Control Ward(제어 와드)

이렇게 가는것이 정말 제가 람머스를 1000판하면서 연구한 가장 강한 아이템 빌드입니다.



여기서 의문점!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 대신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 가는 이유?

1. 초반 부족한 탱킹 보충.
2. 후반가도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이 훨씬 탱탱하고 쎔.



초반 갱킹에는 슬로우를 줄 수 있는 파란강타가 더 좋을 수 있으나 2대2 교전이나 탱킹에서 빨간강타가 우위를 점함.
(참고: 빨간강타도 파란강타처럼 적 챔피언에게 데미지 들어감)


낮은 티어 구간에서는 상대 갱킹에 대한 대비나 역갱력이 많이 취약하기 때문에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도 나쁘진 않음.


그럼 첫귀환이후에 아이템 올리는 법은 무엇일까?


일단 한가지만 기억해라.


람머스는 다이소 템트리로 올리는 것이 가장 쎄다!!!

다이소 템트리는 1코어를 우선적으로 올리는 것보단 여러가지 아이템을 같이 올리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Enchantment: Cinderhulk(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을 먼저 올리기보단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bami's cinder(바미의 불씨)까지만 올리고 Cloth Armor(천 갑옷)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하나씩만 올려도 엄청 강력하다.
Enchantment: Cinderhulk(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을 먼저 올리는 것보단 Bramble Vest(덤불 조끼)을 먼저 올리는 것이 훨씬 강력하다.
Enchantment: Cinderhulk(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은 가시 갑옷을 다 올리고 나서 올리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그 후의 아이템 빌드는 대충 위에 나와있는대로 하면된다.
참고로 적팀이 올AD일 경우는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보다 Bramble Vest(덤불 조끼)를 먼저 올리는 것이 훨씬 강력하다.



그리고 이동속도 때문에 간혹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가는 애들 있던데 진짜 가지마세요.

템창하나 버리는 수준입니다. 
빠른 이동속도를 원하시면 차라리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을 가시는 것이 더 낫습니다.



Abyssal Mask(심연의 가면)이것도 비추함.
딜로스 너무심하고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가 훨씬 좋음.
근데 적 AP딜러들이 지속 스킬들이 거의 없다면 Abyssal Mask(심연의 가면)가도 딱히 상관은 없음.
Brand(브랜드)Orianna(오리아나)같은 애들 만났을 때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가면 엄청 탱탱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얘는 무조건 밴하셈

제일 ㅈ같음

속박만 있으면 ㄱㅊ은데 블랙실드도 있어서 매우 골치아픈 존재임

나는 항상 모르가나 밴하고 시작함.
리븐
얘 만날때는 아무생각 없이 굴러가면 리븐 w맞고 나가리됨.

기절 걸리면 도발쓸 타이밍이 없음.

그나마 대처법이면 구를때 그냥 박지말고 살짝 곡선그리면서 챔피언 주위로 돌아간다음
도주로 앞으로 가야함.

그러면 기절걸려도 도발 쓸 타이밍이 생김.

베스트는 적 스킬 빠지는거 보고 들어가는건데
잘하는 리븐이면은 갱각 나올거 같으면 스킬을 아낌.
르블랑
존나 잘 도망감.

하지만 대처법은 있음.

르블랑 체력40퍼 이하되기 직전에 도발걸어놓으면
분신이랑 본체 구분가능함.
.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람머스 유저들은 대부분 마이가 밥이라고 생각하는데
잘하는 마이 절대 못이김.

마이 잘크면 람머스가 w키든 뭘하든 그냥 구인수 몰락에 녹아버리고
수은 올려서 도발 바로품.

하지만 브실골 마이는 충밖에 없으니깐 안심하고 플레이해도 됨.

잘하는 마이는 진짜 씹사기임.
야스오
점화든 야스오는 리얼 개밥임.
근데 간혹 람머스픽하면 정화드는 야스오있는데 생각있는 애임.

수은이나 정화안들면 야스오가 잘 크지 않는이상 람머스한테 개밥이됨.

그리고 야스오는 주로 라인 푸쉬하는 챔피언이라 갱각도 잘나와서
나는 상대가 야스오 나오는거 좋아함.

그래서 나는 솔랭 돌릴 때 야스오 픽해놓고 우리팀이 밴 안하게 만듬.
하이머딩거
리얼 개밥.
딩거가 존나 크지 않는이상 그냥 딩거포탑에 안 부딪히게 굴러서
딩거 박고 w키면 w딜로 포탑 다 날라감.

원래 하이머딩거가 적 정글 갱승시키기 존나 좋은 챔피언인데 람머스한테는 존나 안통함.
바로 전챗으로 정글차이 지리네 이 소리 들을 수 있음.
Nocturne(녹턴): 얘도 티어에 따라 상대하는 난이도가 천지차이인데
우선 기본적으로 녹턴상대할 때는 도발을 아껴놨다가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빠질 때 도발을 걸어야 함.
또한 녹턴이 보이면 Powerball(대회전)쓰고 바로 굴러갈 것이 아니라 Powerball(대회전)를 아낀 후에
녹턴이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를 썼을 때 람머스가 Powerball(대회전)써서 공포 사거리 벗어난 후

공포가 풀린 후에 다시 싸워주는게 베스트임.


그리고 6렙 이후에 녹턴 궁때문에 게임이 터지는 경우가 매우 많은데 

오히려 상대팀을 터트리는 노하우를 알려드림.

우선 녹턴 Paranoia(피해망상)은 사거리가 진짜 은근 짧음.

그래서 궁으로 갱가려고 해도 가까이 가야함.
Rammus(람머스)가 잘 컸으면 적 정글로 들어가서 시야 장악을 해주고 Nocturne(녹턴) 위치를 찾아주는게 베스트고
라인 상황을 잘 보면 Nocturne(녹턴)이 갱갈만한 라인이 눈에 보임. (우리 라이너가 라인 밀고 있는 경우)

그 라인 주변에 대기 탔다가 녹턴이 궁 탔을 때 역갱치면 더블킬 먹을 수 있음.



Lux(럭스): 얘도 위에서 람머스 장단점 소개할 때 설명 드렸었는데
보통 람머스 유저분들은 Lux(럭스)의 속박때문에 럭스 엄청 싫어함.

하지만 위에서 알려준 대로 속박만 피하면 리얼 개밥임.

그래서 나는 적팀이 Lux(럭스) 나오는 것을 매우 좋아함.

몸도 매우 물몸이고 속박만 피하면 필킬이라 너무 좋음.



Xin Zhao(신 짜오): 보통 람머스 유저분들은 게임 초반에는 신짜오만 봐도 매우 쪼시는데

우선 쫄 필요가 전혀 없음.
게임이 극초반이여도 Xin Zhao(신 짜오)가 Audacious Charge(무쌍돌격)로 들어오자마자 Rammus(람머스)가 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키면 람머스가 딜교이김.
단, 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빠지는 순간부터는 Rammus(람머스)가 딜교짐.

이것을 잘 고려해서 플레이 하길 바람.




라인 / 정글 운영법

 위에서 언급했었던 신짜오 같은 육식 정글한테 안 말리는 법 알려드림.



우선 



게임 시작할 때 팀원들한테 부탁해서 여기 양사이드 부쉬 무조건 와드 박아야함.

바위게 싸움 유리해지고, 적 정글 동선 파악이 가능해짐.

이것만 해도 게임 승률이 급격하게 올라감.


<고티어구간에서 초반 시야 먹기위해 한타하는 영상>

예를 들어 적팀이 레드팀인데 아래 바위게 먹는 동선 짜고 있으면 

나는 적 레드들어가서 레드 카정치면됌.



탑쪽 부쉬는 탑라이너보고 1분30초에 박아달라하고 

봇쪽 부쉬는 미드라이너나 원딜보고 1분 20초에 박아달라고 하는게 정석임.



이렇게 와드하고 나면 내가 정글먹다가 적 정글한테 카정당하고 검은화면 볼 일은 거의 없음.

자신이 초식정글을 하든 육식정글을 하든 저기에 와드 부탁하는건 정글러의 기본중의 기본이니까 꼭해주세요~



★정글 동선 정리


블루팀 기준(양사이드 부쉬 ㅇㄷ전제)

1. 레드 - 칼날 - 바위게(이거는 상황보면서 먹으셈. 람머스가 바위게 먹을때는 2렙일 텐데 바위게 싸움 절대 못이김. 무리해서 먹을 필요가 없음) - 블루 - 늑대 - 상황보면서 플레이


※탑 바위게를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경우: 
양사이드 부쉬를 통해 적 정글이 봇 바위게를 먹고 있는것을 알고 있는 경우



2. (우리팀 서폿에 쓰레쉬, 파이크같은 좋은 그랩류가 있는 경우)

봇 3렙갱 루트 알려드림. 이거 리얼 개 잘당함

일단 봇듀한테 라인 좀 당겨두라고 말해놓으셈.


레드 - 칼날 - 작골까지 먹으면 3렙임. 원래 작골이 겸치 좀 많음

작골까지 먹고 상황보면서 봇 찌르면 스펠 다 빼거나 좀만 침착하게 잘하면 스펠 다 빼도 잡음.




레드팀 기준(양사이드 부쉬 ㅇㄷ전제)

1. 블루 - 늑대 - 칼날 - 레드 - 상황보면서 플레이


2. 역벞동선(이거 은근 진짜 잘 먹힘)

람머스는 정글중에 칼날부리 제일 잘 먹음.

그래서 카정도 치면서 변칙적인 플레이를 유도해내는 동선임.

레드 - 칼날 - 적 칼날 - 봇 바위게 - 봇갱각 보이면 봇갱 -블루 -두꺼비 - 늑대


블루팀이든 레드팀이든 양사이드 부쉬가 진짜진짜 ㄹㅇ 핵중요함.

역갱을 봐줄 수 도 있으며 자신도 정글을 편하게 먹을 수 있고 적 정글을 안전하게 털 수 있음.



라인 주도권에 관하여

우선 지금부터 알려주는 것들은 람머스가 아니여도 정글러가 알아두면 개꿀인 정보들임.


우선 정글을 하면서 바위게 먹다가 죽은 경우가 많을거임. 


그게 아마 적 정글 한명과의 싸움 때문이 아니라 상대 미드나 탑이 커버와서 죽은 거일 텐데 


우리팀한테 욕은 먹을대로 먹고 적 라이너는 오는데 왜 우리 라이너는 안오지 이런 생각만 들고 

기분만 더 나빠지면서 게임은 말릴거임. 


이게 라인 주도권이랑 상당히 관련있는 개념인데 쉽게 풀어서 설명하면 


만약에 우리팀 미드와 탑이 라인 주도권이 없어서 라인이 밀리고 있으면 탑 바위게는 절대로 손 댈 생각하면 안됨. 


왜냐하면 상대 미드랑 탑이 라인을 밀고 있는 상황이라 탑 미드 중간에 있는 바위게를 먹다가


샌드위치를 당할 수가 있음. 그래서 정글을 할 때에는 라인 주도권 상황을 매우 잘 체크해야함. 


봇 바위게도 마찬가지고.




우리팀이 라인주도권을 가지고 있을 때의 이점: 바위게 공짜임. 


적 정글이 앞에서 와리가리 까고 있으면 도움핑 오지게 찍어서 라이너 불러서 적 정글 때리고 있으면 


적 라이너는 뒤늦게 커버 올거임. 


그러면 이미 상대 정글은 개피라 금방 잡고 적 라이너도 스펠 다빠지고 그대로 겜 터트릴 수 있음.


이게 브실구간에서는 애들이 라인 주도권 생각 진짜 안해서 


우리팀이 주도권있으면 바위게 먹으면서 2대2교전을 유도해내기가 엄청 쉬움.


또한 우리팀이 라인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면 자신이 적 정글을 마주쳤을때 이길 수 있다는 전제하에 카정 들어가야함. 


안전하게 자신 정글만 먹고 있으면 게임 오래가고 역전각 줄 수 있음. 


스노우 볼링 굴릴 수 있을 때 계속 굴려야함. 




그렇다면 카정 들어가서 좋은점은 무엇이냐? 


1. 우선 적 정글 먹고 경험치랑 돈을 범. 


2. 그만큼 적 정글은 성장을 못함.


3. 적 정글 마주치면 적 정글 위치 파악가능해서 우리팀 라이너 게임 플레이하기 수월해짐. 


4. 그냥 적 정글을 말려 죽일 수가 있음. 


5. 상대팀 라이너가 커버 들어와도 우리팀라이너가 주도권이 있기때문에 커버가 결코 늦지 않음.


<우리팀이 라인주도권이 있는 경우 카정들어가서 3대3교전을 유도해낸뒤 게임 터트리는 영상>




상대팀이 라인주도권을 가지고 있을 때의 이점: 일단 바위게는 못먹지만 

상대팀이 라인을 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람머스로서는 굉장히 땡큐임. 

사실 람머스를 하면 우리팀이 라인주도권있어도 갱각도 안보이고 람머스가 초식이기때문에 

바위게 싸움이나 카정들어가기가 굉장히 껄끄러워지는데 상대팀이 라인주도권이 있으면 갱각이 오지게 잘 보임. 

근데 아마 상대팀 라이너가 아무생각없이 라인 밀지는 않겠죠?

아마 부쉬에 와드같은거 해놨을 거임. 

아무리 빠른 람머스라도 와딩되어있으면 바로 미니언 뒤로 가서 미니언에 박히게 유도하거나 뒤로 바로빼면 

괜히 무리해서 갱가려다 갱승을 만들어 낼 수가 있음.

그래서 지금부터 와드시야 피해서 갱가는 개꿀팁을 알려드림. 

이거 아는 사람 진짜 별로 없음. 

ㅈㄴ 핵꿀팁입니다 리얼. 

이것만 알면 그 순간 갱킹 성공률 떡상합니다.



진짜 개꿀팁이죠?

상대 미드라이너가 와드박는다고 "아 갱 못가겠네"가 아니라 


비웃으면서 "응 돌아가면 안 보여~~"하면서 씨익 웃고 갱킹을 성공시키면 됩니다~



물론 이러한 질문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적이 어디 와딩했는지 모르면 못 쓰잖아요" 하지만 게임을 하다보면 적 라이너가 어디 와드 박는지 보일 때가 


굉장히 많으며 미니맵만을 봐도 적라이너가 와드 박으러 가는 움직임이 보이기 때문에 매우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주로 와드 박는 위치가 있기 때문에 와드 박는것을 못봐도 시도해볼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이 영상에 나와있는 내용만 알아도 갱킹 성공률이 떡상할 것이며 님 티어도 떡상할 것입니다~~




한 라인 터트리는 운영법

이것은 정글러라면 꼭 알아야하는 개념입니다.

우선 초반에 탑갱을 성공시켰다 칩시다.

그렇다면 바로 다른 정글몹을 먹으러가는게 아니라 아래 부쉬에 대기탔다가 탑 라이너가 텔포타고 오면 

그 때 한번 더 따주면 그 라인은 그냥 끝납니다. 

라인이 밀어져있으면 바로 땅굴 부쉬로 들어가도 되고요.




이 영상은 제가 골드3시절 마스터1티어 정글러분께 관전강의 받은 시절인데

제가 관전강의 피드백을 받자마자 플레티넘 4티어까지 떡상했습니다.

여러분들께도 도움이 될거 같아 영상 첨부해봅니다.


마치며
진짜 엄청나게 정성을 들여 공략을 작성했습니다.

이 글이 괜찮으셨다면 엑셀 한번씩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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