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4명
57.1% (8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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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테온, 전쟁의 장인
Pantheon, The Artisan of W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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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위게 성애자면 판테온 하세요 -

- 알렘(2018-11-30, 조회수: 285564)



판테온
[Pantheon]


본 공략은  '정글 판테온'  저들을 위한 글입니다.






시작에 앞서 본 공략을 열람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필자는 시즌2에 롤을 시작하여 첫 배치로 실버부터 시작을 하였고

시즌3부터 판테온 탑, 정글을 통해 꾸준히 다이아를 찍어온 유저입니다.

게임에 투자할 시간이 많지 않아 판 수가 많지는 않지만 시즌3부터 5년간 해왔고

판테온에 대한 열정만큼을 그 누구에게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공략을 씁니다.





본 공략은  크롬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필자]






개인사정으로 롤을 플레이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지인에게 롤 시즌 종료 임박 소식을 듣고 급히 랭크를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10월 06일 쌩배치를 시작으로 10월 14일, 약 1주일 만에 다이아 5 랭크를 달성하였습니다.



[기록]



181124  OP.GG에서 룬 픽률이 1.70% 를 달성하였습니다. 공략에 대한 관심 감사합니다 :)

181130 조회수 1만 회 감사합니다.
판테온, 전쟁의 장인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9.16 (+101) 2366.16 마나 317.12 (+31.0) 844.12
공격력 64 (+2.9) 113.3 공격 속도 0.658 (+2.95%) 0.988
5초당 체력회복 6 (+0.65) 17.05 5초당 마나회복 7.36 (+0.45) 15.01
방어력 37 (+5.1) 123.7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룬]



룬을 설명하기에 앞서 패치노트를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글 몹이 주는 경험치의 양이 줄어들었습니다. 이는 라이엇에서 대놓고 난전 메타를 유도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린 라이엇에서 원하는 대로 따라해주면 됩니다. 필수 버프몹과 짤 시간 정글링을 제외한 모든 시간엔

판테온의 강력한 국지전 능력을 앞세워 적 정글에 들어가거나 갱킹, 백업을 봐주면 되는 겁니다.

패치노트를 확인했고 대충의 흐름을 알았으니 이제 룬으로 다시 돌아가보겠습니다.




Dark Harvest(어둠의 수확) vs Electrocute(감전)

어둠의 수확 개꿀입니다. 쪼렙 갱킹 시 무려 50의 피해를 줍니다.

그리고 갱킹과 카정 위주의 플레이를 하는 판테온이라 킬을 할 확률이 높은데

이 때 이제 스택을 쌓을 필요가 없고 챔피언만 스택이 쌓이는 어수확을 활용하기에 최적입니다.

감전보다 어수확이 훨씬 쎄고 후반 도모하기도 좋습니다. 당장 어수확으로 써보세요!



Sudden Impact(돌발 일격) vs Cheap Shot(비열한 한 방)

비열한 한 방은 스턴을 맞추고 나서 첫 뎀을 고정피해를 줍니다. ( 쪼렙 기준 5 )

돌발일격은 스턴을 맞추고 나서 5초간 방어구 관통력을 줍니다. ( 쪼렙 기준 7 )

당연히 스킬을 여러개 썼을 때 돌발 일격이 더 강력합니다. 따라서 돌발 일격을 들어줍니다.



Eyeball Collection(시야 수집) vs Ghost Poro(유령 포로)

취향차이입니다. 저는 초반부터 킬을 바라보는 판테온이기 때문에 시야 수집을 들었습니다.

카정을 자주 들어가는 판테온의 유령 포로를 들음으로 공격력 보너스 + 시야까지 획득할 수 있으니

유력 포로 또한 괜찮은 룬이 되겠습니다.



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 vs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취향차이입니다. 저는 궁극의 사냥꾼을 통한 궁극기 쿨감보다 끈질긴 사냥꾼을 통한 이속 증가가

더욱 크게 체감되어 끈질긴 사냥꾼을 채택하였습니다. 기본 이속이 바르고 근접해야하는 판테온과

시너지가 아주 잘 맞는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Triumph(승전보)Coup de Grace(최후의 일격) vs Celerity(기민함)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취향차이입니다. 저는 기민함이 '추가 이동속도' 로 바뀌어 초반에 쓸모가 없어졌고

꾸준한 갱킹과 카정으로 국지전이 열릴 경우가 많음으로 싸움에 강력한 정밀 쪽 룬을 들었습니다.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공격, 공격, 방어 룬을 들었습니다. 정글링보다 갱킹과 카정 위주의 플레이를 위한 판테온이기에

공격속도를 버렸고 쿨감의 경우 쪼렙 때 1% 밖에 주지 않기에 공격력 2개를 들었습니다. (1렙 12 추공)

방어의 경우 정글링 피 관리 + 강력한 AD 정글러들을 상대할 때의 수월함을 위해 들었습니다.

[스펠]


Smite(강타)

정글을 돌기 위해선 필수로 채택을 해야하는 강타입니다.

초반에 큰 몹 잡을 때 말고는 아끼지 말고 강타 막 써주세요.



Flash(점멸)

뚜벅이 판테온에게 단비와도 같은 스펠입니다.

브실골 유저분들 보면 점멸 너무 아낍니다.

킬 각이 나왔다 싶으면 갱킹 때 점멸 바로바로 써주세요.
필멸자의 의지 (Mortal Will)
스킬 사용 또는 공격을 5회 하고 나면 다음 기본 스킬이 강화됩니다.
혜성의 창 (Comet Spear)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11/10.25/9.5/8.75/8초
짧게 누를 때: 판테온이 창을 찔러 적중한 적들에게 70/100/130/160/190 (+1.1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혜성의 창 재사용 대기시간이 60% 감소합니다.

길게 누를 때: 판테온이 창을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70/100/130/160/190 (+1.15 추가AD)(+0.5 AP)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에 있는 적들에게 50%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체력이 20%보다 낮은 적들에게는 155/230/305/380/455 (+2.3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필멸자의 의지 추가 효과: 20~240 (+1.15 추가AD)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미니언과 몬스터에게는에게는 30% 감소된 피해를 입히고, 몬스터에게 105%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75/1000)
방호의 도약 (Shield Vault)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판테온이 적에게 돌진해 최대 체력의 6/6.5/7/7.5/8% (+추가 체력 250당 1%) (+주문력 100당 1.5%)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필멸자의 의지 추가 효과: 다음 공격시 3회 타격하여 총 120~165%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와 미니언 대상 최소 피해량: 60
몬스터와 미니언 대상 최대 피해량: 200 (사정거리: 600)
방패 돌격 (Aegis Assault)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판테온이 방패를 들어 지정한 방향의 적들과 전투를 시작합니다. 1.5초 동안 포탑을 제외한 해당 방향의 피해로부터 면역이 되고 총 공격력 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지속시간이 끝나면 판테온이 방패로 타격하며 55/105/155/205/255 (+1.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필멸자의 의지 추가 효과: 방패로 타격할 때 1.5초 동안 이동 속도가 60% 상승합니다.

재사용 시 스킬이 더 빨리 종료됩니다. (빨리 종료해도 마지막에 방패로 타격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종료 후 4초 동안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5~30 (레벨에 따라) (+추가 체력의 2.5%)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400)
거대 유성 (Grand Starf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기본 지속 효과: 판테온의 방어구 관통력이 10/20/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판테온이 힘을 모아 높이 도약했다가 창을 던져 좁은 영역에 70/100/130/160/190 (+1.15 추가AD) (+0.5 AP)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그런 다음 지정한 위치에 유성이 되어 떨어집니다. 일직선상에 있는 적들에게 최대 300/500/7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범위 가장자리로 갈수록 감소하여 가장 바깥 쪽은 50%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거대 유성을 사용하면 필멸자의 의지가 즉시 활성화 됩니다. (사정거리: 5500)
스킬 빌드
  •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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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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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ar Shot(투창) 선마 3줄 요약]

1. 판테온이 갱킹을 가서  를 쓸 경우 상대와 거리가 벌어져서 놓칠 수 있습니다.

2. 그러니  선마를 하여 순간 딜링, 추노력, 막타 성공률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3. 추가적으로  에는  패시브인 Heartseeker Strike (심장추적자) 가 적용되어 시너지가 좋습니다.






[Aegis Protection (방패 방어술)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사용법]

판테온을 잘하는 유저인지는 Aegis Protection (방패 방어술) 의 활용을 어떻게 하느냐로 알 수 있습니다.

스킬과 평타를 4회 사용할 경우 Aegis Protection (방패 방어술) 이 생기고 상대의 평타를 한 대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 를 사용해도 바로 Aegis Protection (방패 방어술) 가 생깁니다. 이걸 응용하여서

평타와 스킬을 사용하여 3회 스택을 쌓아놓고 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 를 사용하면 

3스택 + Aegis Protection (방패 방어술) 가 되어 평타를 2번 연속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Heartseeker Strike (심장추적자)Heartseeker Strike (심장추적자)사용법]

판테온은 Heartseeker Strike (심장추적자) 를 통해 한타에서 대량 딜을 넣을 수 있고 Heartseeker Strike (심장추적자) 를 통해 막타를 칠 수 있습니다.


막타라는 게 단순히 막타로 킬을 먹는 것이 아니라 딸피인 적을 놓치지 않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게다가 Heartseeker Strike (심장추적자) 는 Spear Shot(투창) 에도 적용이 되기때문에 역관광, 깜짝킬을 내기 아주 좋습니다.

고로 Aegis Protection (방패 방어술) 와 Heartseeker Strike (심장추적자) 를 잘 이용하면 Master Yi(마스터 이) 같은 애들 역관광 시킬 때 아주 좋습니다.






[Grand Skyfall (대강하)사용법]

판테온의 꽃인 Grand Skyfall (대강하) 사용법입니다.

Grand Skyfall (대강하) 은 예전에 너프를 당한 후로 굉장히 느리게 떨어집니다.


게이지가 2회 달면 떨어지는데 1회 때는 상대에게 원이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갱킹 시 미리 싸울 것을 요청하거나 상대의 퇴각로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1렙]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 vs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

1렙에 W를 찍고 사냥꾼의 부적을 사줍니다.

그게 인베이드 성공률도 높혀주고 정글링 피관리도 더 안정적입니다.




[신발]

판테온은 기본 이속이 350으로 굉장히 빠른 편입니다.
기본 이속도 빠른데 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 (끈질긴 사냥꾼) 룬이 더해져 훨씬 더 빠릅니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일반적인 경우 기동력의 장화를 구매합니다.

끈질긴 사냥꾼 룬과 합쳐져 이동속도 480 ~ 500 까지 바라볼 수 있습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간단하게 상대 AP 챔프가 너무 강력하거나 CC 가 많을 떄 구매합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

상대가 올 AD 조합이거나 상대 정글러가 AD 챔프라 2대2 싸움 시 불리할 때 구매합니다.




[정글템]

Enchantment: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

일반적인 경우 파랑강타가 좋습니다.

슬로우라는 CC 를 하나 더 만들어 줘 갱킹 성공률을 높힐 수 있고 약간의 데미지를 더 줄 수 있습니다.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누킹을 한 번 막아야 하거나 누군가를 빠르게 녹여야 할 때

또는 적 정글에 자주 들어가 싸움을 걸어줘야 할 때 구매합니다.




[코어템]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굉장히 좋습니다.

공격력 + 방관 + 이속 (기동신과의 시너지) + 아이템 이속 증가 효과

보통 정글템 이후 2코어로 바로 올립니다. 다만 이 경우 체력이 약하니 누킹을 조심해야합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굉장히 좋습니다.

공격력 + 체력 + 방관 + 쿨감 + 아이템 효과에 따른 E 스킬과의 시너지 + 추노력

요우무와 마찬가지로 굉장히 완소템이고 2코어로 바로 올리거나 요우무 이후 3코어 안엔 꼭 올려줍니다.

요우무와 달리 체력템이 들어있어 딜로스가 조금 있지만 코어가 뜨고나면 데미지도 챙기고 비비기도 가능해집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굉장히 좋습니다.

그냥 이 아이템은 지금 브루저들에게 너무나 좋은 효과를 보여주는 아이템인 것 같습니다.

쏠쏠하게 공격력도 챙겨주고 체력도 챙겨줍니다.

아이템 효과로 인해 누킹으로 인한 의문사를 방지해주고 비비기가 수월해집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일반적인 코어로는 올리지 않습니다.

다만 상대에 AP 챔프가 많거나 누킹 챔프가 잘 컸다면 가줍니다.

특히 상대 정글러가 AP일 경우 주문 포식자 까지만 올려줘도 굉장히 크게 교전력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잘 큰 판테온이 가주면 너무 좋습니다.

판테온이 걸리적거리는 상황에서 판테온이 가엔을 올리면 상대 입장에서 스트레스가 심해집니다.

가엔이 공격력도 있고 방어력도 있어서 상대가 올 AD 조합일 경우 무조건 가줍니다.



Tiamat(티아맷)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초반에 너무 말렸을 경우 티아맷을 가줍니다.

정글링 속도가 향상되고 교전력 또한 향상됩니다.

거드라로 올릴 경우 탱킹력 + 데미지 + 순간 데미지 다 올릴 수 있어서 꽤나 쏠쏠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람머스
갱킹 타이밍 재기도 힘들고 역갱가도 이기기 힘듭니다.

후반 기여도 또한 무난하게 큰 람머스보다 낮습니다.

가능하면 초반 라인전에 최대한 힘을 줘서 유리한 쪽으로 만들어둬야합니다.
요즘 정글은 그냥 개인의 능력 한마디로 동선을 보는 능력이 제일 중요하고 맵을 잘 봐주고

정글이 플레이 하기 쉽게끔 호응해주는 라이너를 만나냐 못 만나냐가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

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트위스티드 페이트
트페 : 받아라 골카!
판테 : 방어함
초반에 피통이 낮아 갱킹가기 괜찮은 챔피언들 [ 아지르, 벨코즈 등 ]

초반에 평타의 비중이 심한 챔피언들 [ 마스터이, 신 짜오 등]

다만 피통이 낮은 챔피언들은 후반 순간 폭딜이 높아져 조심해야하고

평타기반의 챔프들도 후반엔 맞다이 싸워서 이기기 힘듭니다.

한마디로 초반에 터뜨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블루팀 초반 정글동선]




리쉬를 받아 레드를 먹습니다. 패시브를 활용해 최대한 HP의 손실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상대 미드 라이너가 앞 무빙을 칠 경우 2렙 미드 갱킹을 가줍니다.

참고로 이 때 플래시만 빼줘도 이득이고 상대가 플래시 빠진 상태로 또 앞으로 나오면

플래시 W를 통해 2렙 킬을 내줄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1렙 레드 리시를 받은 후 이렇게 늑대로 달려도 좋습니다.

나는 HP가 많은 상태이고 레드가 있기 때문에 2렙 싸움에서 절대 지지 않습니다.

이후 상대 레드로 또 달려서 카정을 가도 좋습니다. 플레이 루트는 무한대입니다.




[레드팀 초반 정글동선]




탑에게 도움을 받아 선 레드를 합니다. 탑에게 마나를 쓰지 말라고 하여

최대한 선 레드 시작이라는 사실을 상대에게 숨기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탑 라인을 보고 2렙 탑 갱을 가줘도 아주 좋습니다.

다만 전혀 갱킹을 갈 상황이 아니거나 이득을 보기 힘든 상황이면



이렇게 미드 갱킹 각을 노립니다.

이후 상대 블루에 카정을 가거나 평상시대로 정글링을 진행한 후

빠르게 아이템을 뽑고 바텀으로 달리기도 합니다.

이처럼 동선은 정해진 루트가 없이 매우 많습니다. 경험이 정답입니다.




[판테온 정글의 핵심]


판테온 정글의 핵심은 초반에 이득을 보는 것입니다. 

레드를 든 2렙 판테온은 굉장히 강합니다. 정글 싸움에서 쉽게 지지 않으며

갱킹을 가도 킬 또는 반드시 플래시를 빼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여야합니다.

2렙 때 이득을 보지 못할 것 같으면 바위게 위주로 정글을 미리 먹어놓고

시야 플레이를 추구하여 갱킹을 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판테온 중반 플레이]


중반엔 궁극기를 활용한 바텀 갱킹 또는 백업플레이를 하거나

판테온이 국지전에 굉장히 강력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용 주변으로 어그로를 끌어

소규모 국지전을 열어 계속 이득을 봐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포탑 철거에 힘을 실어서 전반적으로 플레이 범위를 장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판테온 후반 플레이]


판테온은 R을 활용하여 운영적으로 이득을 보기 쉬운 챔피언입니다.

어느정도 잘 큰 판테온을 1대1에서 이길 수 있는 챔피언은 많지 않기 때문에

사이드 라인을 푸시하여 유리한 라인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팀원이 물리거나 유리한 각이 나오면 궁을 바로 타주거나

상대가 판테온을 막으려고 바텀에 왔을 때 궁을 타 4대5 유리한 한타를 열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궁금한 부분이나 필요한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추후 추가하겠습니다.

글을 읽으시면서 불편한 부분이나 오타 지적 또한 환영하는 바입니다.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랭겜에 행운이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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