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움
반반(손싸움)
쉬움
막상 나열해보니깐 쉬움 챔프들도 많은데 쟤네는 거의 다 비주류^^
주류픽들은 대부분 힘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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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라디미르
난이도 : 중
스펠 :
라인전에선 에코가 더 유리합니다.
라인클리어 / 맞딜에서 에코가 더 우위에 서있습니다.
때문에 블라디가 에코를 솔킬따기는 힘들고,
에코는 를 잘 맞춘다면 솔킬 딸 여지가 많습니다.
스플릿 구도에서도 마찬가지구요.
라인전에서 강화큐는 너무 많이 맞지 마시고, EQ평평으로 감전터트리고
짧게 짧게 딜교하시면 딜교 이득 보실 수 있습니다.
팁 한가지 드리면, 우리 미니언이 더 많을때 블라디가 강화큐를 나한테
빨러 온다? 그 타이밍에 일부러 강화큐 맞아주시고 풀콤박고 나오시면
딜교 더 이득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진 1대1일때 상황이고, 어려운 점도 존재합니다.
블라디의 독보적인 후반 한타 존재감.
에코는 사실상 블라디가 우리 딜러진에게 광역딜박고 어그로 끄는걸
막을 수단이 없습니다. 중후반 한타가서는 상대 원딜을 물기 보다는,
우리 원딜 물러 들어오는 블라디에게 CC기로 잘 견제하여
원딜을 지키는 편이 좋습니다. 는 꼭 블라디한테!
사일러스
난이도 : 극악
얘도 카운턴데 자리 없어서 못넣음.
에코 상위호환입니다. 맞딜 성립 안되구요, 저는 밴하는 편입니다.
항상 밴해서 자주 만나보지는 않았는데
맞딜교는 최대한 피하고 라인관리에 집중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라인은 확실히 밀 수 있는게 아니면, 어정쩡하게 80:20 정도로 밀다간
갱 당하기 쉬우니 최대한 50:50으로 반반라인 만드는게 좋습니다.
+ 라인클리어 사지절단 수준으로 너프먹었습니다.
이제 라인클리어는 에코가 확실히 우위에 서 있고
E 실드 또한 챔프 적중 시 발동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맞딜 or 라인클리어 후 로밍이 더 수월해졌습니다!
아리
난이도 : 상
솔킬로 조지겠다 안정적으로 하겠다 + 상대 CC가 위협적이다
아리는 준 카운터 급으로 분류할 만 합니다.
1. 이속증가와 로 인해 W를 맞추기가 불가능 수준
2. 한번 붙어도 로 저지당하거나 로 다시 빠져 카이팅함
딜교 매커니즘 상 매우 까다롭죠.
라인전에서 가장 중요한건 를 맞지 않는것입니다.
특히 상대 정글이 안 보일경우, 막 들어갔다간 풀콤보맞고
죽을 수 있기 때문에 근거없는 딜교보단 라인푸쉬 위주로 해주셔야 합니다.
다만 아리가 을 찍기 전에는 W를 맞춰볼 만 하니, 정글을 불러서 6렙 전에
한번 딴다면 은근 해볼 만 할 겁니다.
매혹 피하는 팁 하나 드리자면
아리쪽으로 일자로 를 쓰지 마시고
살짝 비스듬하게 대각선으로 써 주시면 매혹을 피할 확률이 높습니다.
근데 이타이밍에 매혹을 안썼다?
E 2타로 붙었을때 를 쓰겠다는 건데,
이 경우에는
1) 살짝 들어가려는 모션 취하면서 매혹을 뺀 후 들어가는 방법이 있고,
2) E 2타로 붙은 후, 에코가 아리를 바라보는 방향에서
살짝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를 써 주어 피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영상으로 보여드리면 쉬울텐데 제가 영상을 다룰 줄 몰라서 ㅠㅠ 죄송합니다.
잘 모르겠으면 댓글로 말씀해주시면 그림으로라도 올려드리겠습니다.
아지르
난이도 : 중상
솔킬 보려면 초반에 짤짤이 버틸자신 없으면
초반 병사견제가 아픈 아지르입니다.
장인챔인지라 하위티어 구간에서는 사실 그렇게 어렵지 않은데,
잘하는 아지르는 많이 아픕니다.
CS 버릴거 버리면서 반반라인 Q파밍 하다가,
Q 한방에 라인 클리어 될 타이밍에 Q로 라인밀고 로밍각 보셔도 좋습니다.
벨트가 뜨면 솔킬이 가능하긴 한데,
아지르 E 빠진상태에서 W맞추는게 아닌 이상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중반타이밍엔 에코가 게임 만들어가기 쉬우니
갱콜로 잡든 솔킬을 보든 로밍을 가든, 스노우볼 굴리는 게 중요합니다.
참고로 아지르가 e 쓰는 방향에 서 있으면 아지르 날라가다 끊깁니다!
퇴로 차단할때 쓰시면 되겠습니다.
아칼리
난이도 : 극악
카운턴데 자리없어서 못넣음 22
얜 매커니즘상 카운터라기보단 딜교성립이 안되서 카운터입니다.
스펠 :
잘 못하는 아칼리는 많이 이겨봤는데, 잘하는 아칼리는 진짜 답이 없습니다.
아칼리 궁2타를 로 잘 씹어주는 수 밖에요..
라인전에서 그나마 팁아닌 팁을 좀 드리면,
아칼리의 라인전 딜교는 (Q평) 으로 피를 빼놓다가 킬각을 보는
식인데, 아칼리랑 거리 유지하면서 Q를 안맞는다는 마인드로 라인전
하셔야 됩니다. 특히 강화평타가 매우 아프니 맞으면 안됩니다.
아칼리가 기력이 빠진 시점에는 짧게 EQ평 딜교 해주셔도 괜찮고,
웬만하면 딜교 피해주시고 킬만 안주겠다는 마인드로 게임하셔야됩니다.
미아핑 잘 찍으시구요!
한타때 원딜지킬 챔피언이 없다면 원딜옆에 붙어서
지키는 식으로 게임하셔도 좋습니다.
애니비아
난이도 : 중상~상
초반 정글교전에 힘 실어주겠다 초반 라인CS 안놓치면서 중후반 보겠다
메타가 메타인지라 저는 점화를 자주 듭니다.
구조적으로 불리합니다. 스킬 구성 및 때문에 솔킬은 거의 못낸다고
보시면 되고, 후반을 가더라도 애니비아가 꿀리지 않습니다.
라인전을 푸쉬만 하면서 반반가고
다른곳을 터트린다는 마인드로 하는게 좋습니다.
라인전에서 애니비아를 상대할땐 를 아끼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저거 다 맞는 순간 솔킬이기 때문에
무조건 벽이 깔리자 마자 로 넘어서 튀어야 합니다.
애니비아가 6렙 전엔 라인클리어 안되는 똥챔이기 때문에
적당히 피해주시면서 로 라인 쭉쭉 밀어주시고
정글쌈 합류를 해 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6렙을 찍었더라도, 마찬가지로 절대 먼저 딜교를 거시면 안됩니다.
애니비아가 라인클리어가 워낙빠르기때문에
라인을 오래비우는 로밍은 확실한 각 아니면 가시면 안됩니다.
상대법이라 하기도 뭣하지만, 그나마 한가지 알려드리면
애니비아 6렙 전에 갱으로 조져놓아서 여눈타이밍을 꼬아놓는게 베스트.
다만 애니비아가 에코보다 상대적으로 수동적인 챔프라
판을 만드는 변수창출력은 에코가 더 뛰어나니,
교전이득을 바탕으로 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야스오
난이도 : 극악
스펠 : +
카운터입니다. 장막으로 Q가 막혀 3타를 터트리기 힘들고,
노코스트 챔프 주제에 라인클리어가 더럽게 빨라서
항상 에코 마나가 먼저 닳아 집탐을 잡아야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라인주도권의 부재는 곧 야스오의 로밍으로 인한 다른라인 폭파로
이어지구요. 물론 맞딜도 성립하지 않습니다.
스플릿단계로 가면 더 심각합니다.
역시 라인클리어에서 밀릴뿐더러 스플릿 구도의 특성상
차례로 줄서서오는 우리 미니언에 를 타고 딜교를 거는 야스오한테
죽기 십상입니다.
야스오한테 이기는 방법은 의 변수를 믿는 수 밖에 없습니다.
를 맞췄고 체력상황이 좋다면 솔킬도 노려볼 만 하며,
상대에 같은 챔피언이 없다면 에코가 한타 변수창출은
더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를 잘 맞춘다는 가정하에..
그러나 야스오 자체가 말려도 한타한번으로 게임터트릴 파괴력을 가진
챔피언이고, 워낙 신경써서 게임해야되서 피곤한 상대다 보니
저는 야스오는 무조건 밴하고 게임하는 편입니다.
제드
난이도 : 하 ~ 상
자신있다 자신없다
제드 상대법은 간단합니다.
1. 절대 죽어주지 말기
2. 우리 바텀이 제드로밍에 안 터지도록 도와주기
제드의 난이도는 상대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 갈립니다.
일반적으로 에코의 궁이 제드의 궁을 무력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에코가 제드 카운터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게 항상 통하는 공식은
아닙니다. 잘하는 제드는 지속적인 로 피를 빼 놓은 후
에코가 어쩔수 없이 궁을 쓸 수 밖에 없이 만든 후, 에코 궁이 빠지면
를 사용하여 킬을 냅니다. 에코가 표창을 무빙으로 얼마나 피하냐에
따라 상성이 갈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근데 사실 제드가 1대1보다 무서운 것이 로밍입니다. 의 특성상
로밍속도가 더럽게 빠르고, 에코가 조금이라도 라인주도권이 없을경우
우리바텀의 대가리가 터져버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특히 솔랭의 특성상 간다고 핑을 오지게 찍어줘도 봇이 잘 빼지 않고,
빼더라도 초반 물몸인 바텀 듀오로서는 이 있지 않은 이상
딜로 찍어누르는 제드를 버티기 힘듭니다.
트페 상대법과 마찬가지로, 6렙 이후로는 라인을 갱 당하지 않는 선에서
항상 먼저 밀어 제드의 로밍을 방지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물론 1대1에서 한번이라도 뒤지는 순간 의 유통기한 쿨타임이 초기화되어
우리바텀은 1+1로 뒤지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탈론
난이도 :중~중상
스펠 :
(이잉~ 앗쌀라말라이꿈~)
탈론을 상대할 때 가장 중요한 것 한가지. 2렙 솔킬 조심.
알면서도 당하는게 탈론 2렙 킬입니다.
특히 상대 2렙찍기 직전에 맞으시면 안됩니다.
를 먼저 긁는 애들은 보고 빼면 되는데,
로 붙어서 평하는애들은 반응 못하실 수 있으니 좀 주의하셔야 합니다.
6을 찍고 나서도 계속 집중하셔야 합니다.
탈론이 티아멧이 나왔을경우 라인클리어에서 밀리게 되는데요,
탈론이 로밍가는 척 부쉬에 숨어 킬각을 노리거나 할 수 있으니 조심.
그리고 탈론 궁을 로 씹었더라도, 패시브3타를 맞으면 죽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교전해야 합니다.
사실 솔킬만 안 당해주면 어렵지 않은 상대입니다.
다만 로밍으로 우리 봇이 터지지 않도록 핑,채팅 잘 찍어주셔야 합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한타에서 에코가 훨씬 영향력이 크므로
초중반에 게임이 터지지만 않는다면 수월하게 이기실 수 있습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난이도 : 중
초중반에 조지겠다
맞로밍 및 중후반 사이드 운영을 안정적으로 하겠다
많은 미드라이너 분들이 트페상대로 어떤챔프든 를 많이 드시는데,
저는 지양하는 편입니다. (상대에 세주 피들같은거 있으면 듭니다)
트페가 가 떴다면 은근 단단하기 때문에
점화가 없으면 딜로스로 따기가 힘들고, 의 이점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선택지에서 밀려난 편입니다.
트페 상대법은 간단합니다. 라인을 쭉쭉 밀어서 로밍 방지하기.
트페가 조금이라도 안보이면 미아핑과 백핑을 오지게 찍어주기.
1대1에선 에코가 밀리지 않지만, 확정 타겟팅인 골카의 변수와
CC 연계로 에코가 한번에 터질 수 있는건 조심하셔야 합니다.
상대가 트페일경우 를 벨트보다 먼저 뽑는 편입니다.
여기까진 일반 트페빌드의 상대법이었고, 다음은 도벽 AS트페입니다.
기본적인 틀은 동일합니다. 라인밀고 로밍 방지하기.
다만 이 트페의 경우 카이팅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트페가 를 뽑는 순간 1대1은 이기기가 매우 힘들어집니다.
한타 또한 AS 트페가 에코에 밀리지 않구요.
이 빌드 상대로는 정글을 적극적으로 불러 초반에 조지는게 중요하고,
다만 트페입장에서도 난이도가 매우 어려운 빌드이니
트페가 못하길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