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명
55.6% (5표)
0% (0표)
44.4% (4표)
나미, 파도 소환사
Nami, the Tidecaller
0
0
0
5/9
롤 잠시 쉽니다 __) 나미는 언제나 제 마음속의 1티어 ★

- 별하람(2024-04-25, 조회수: 236423)

안녕하세요 ! 롤을 시작한 지는 어느 덧 7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지만,

그 시간동안 계속해서 럭스(지금은 하지 않습니다. 숙련도도 높지만 .. 손이 늙어서 잘 안되더라구요 ㅠ.ㅠ), 소나, 소라카, 나미만 파온 별하람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솔랭은 쉬고서 칼바람만 종종 하고 있지만
2주 전에 혼자의 힘으로 골4를 찍었습니다 ! ㅎㅎ

사진 올리는 방법을 까먹어서 못 올리는 중인데 아시는 분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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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04-25 ]
안녕하세요, 여러분. 별하람입니다.
2달 만에 끄적이네요.
제가 3월 초까지는 롤을 했는데 개인사정으로 몇 년 간은 계속 쉴 것 같습니다.

저번에 나미도 버프먹었다는 소식을 들어서 하고 싶은 마음도 드는데
더 중요한 게 생겨서 여유가 생기면 그 때 하면서 공략을 수정하겠습니다.
제 공략을 참고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서 고민 끝에 남겨놓습니다.

그럼 다들 즐롤하시고, 건강도 항상 챙기시고,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라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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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2023 S1 시즌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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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2020 시즌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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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어는 낮지만 한번쯤은 올려보고 싶은 공략이라 쓰게 되었고
처음 써보는 공략이라 난해할 수도 있겠지만 좋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티어 관련해서 불편하신 분들은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심신의 안정에 도움이 될 겁니다 ^_^)

그럼, 우선 룬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미, 파도 소환사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60 (+88) 2056 마나 365 (+43.0) 1096
공격력 54 (+3.1) 106.7 공격 속도 0.643 (+2.6%) 0.927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9 (+5.2) 11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50.0 550.0
이전에 감전 나미가 유행했을 때 감전 나미만 주구장창 썼었는데

e 스킬이 너프됐다는 소식을 최근에 접하고서 콩콩이만 들고 있습니다.

핵심 룬으로는 콩콩이 - 마나순환 팔찌 - 깨달음 - 주문 작열 이렇게 들고,

보조룬으로는 침착 - 최후의 일격을 듭니다.
( 상대 서폿이 탱일 때는 최후의 일격 대신 체력차 극복을 듭니다. )

칼바람에서도 침착이 유용하게 쓰이듯이 협곡에서도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면은 4초 동안 마나 재생이 증가할 뿐더러, 처치 관여 시에는 마나의 15%를 회복하므로 한타 때도 상대 팀 처치 이후에 스킬을 계속 쓸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만큼 스킬 활용을 얼마나 잘 하는지에 따라 이 룬이 잘 맞고 안 맞고가 나눠지는 것 같습니다.

침착을 들었을 때 마나 관리가 안된다 하시는 분들은 비스킷 - 통찰력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강한 딜교를 위해 적응형 능력치 2개를 적용시키고,
이번 시즌에 방, 마저가 사라지고 체력 or 강인함 및 둔화 저항이 생겼는데
솔랭에서는 [체력+65]가 더 좋고, 칼바람에선 레벨에 비례하는 [체력 증가]가 좋습니다.

솔랭할 때 레벨에 비례하면서 10씩 올라가는 [체력 증가]를 껴버리면
물몸인 나미는 라인전을 하다가 금방 녹아버릴 것입니다.

그렇기에 체력을 +65 올려둔 상태에서 라인전을 하는 게 더 안전합니다.

[체력 증가]가 더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체력 증가]를 끼셔도 무방합니다.

+) 혹여나 상대가 딜서폿이거나 상대 조합이 까다롭거나
'우리 원딜이 상대 원딜보다 약하다 ! , 내가 콩콩이로 상대하기에 조금 어려운 챔이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수호자 - 생명의 샘 - 뼈 방패 - 소생 / 마나순환 팔찌 - 주문 작열 드셔도 좋습니다.

마나관리가 어려우신 분들은 위에 쓴 것처럼 비스킷 - 통찰력 드는 걸 추천드립니다.
기본적으로 저는 점화랑 점멸을 드는데 원딜이 어떤 스펠을 드는지를 먼저 봅니다.
제 맘대로 들면 원딜과 다른 팀원들에게 피해를 주기 때문입니다.
말 그대로 상대에겐 꽁승이나 다름 없는거죠.

탈진도 들기는 하지만 딸피인 상대를 녹일 땐 점화가 더 좋아서 탈진은
암살자(ex.★ 제드,탈론, 카타리나, 브라이어, 나피리 )가 많거나 견제가 빡센 탱 서폿 (ex. 노틸러스,쓰레쉬,블츠 )이 나오거나 상대 원딜이 돌진형 원딜(ex.★ 루시안, 제리, 카이사, 케틀, 사미라 )이면 무조건 탈진을 듭니다.

조합상으로도 진-제라스, 케틀-모르가나, 사미라-노틸러스 같은 조합일 때도 탈진을 듭니다.
근데 케틀-모르가나 조합은 요즘엔 안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사슬 판정이 너프 먹었는데 어떻게 될 지 모르겠네요.

진-제라스는 꾸준히 나오는데 딜교조차 못 할 때가 많아서 나미가 어항 안의 물고기가 될 때가 많아요. 흑흑

정말 사리고 싶다, 완전 초보자다 싶으시면 원딜에게 양해를 구하고서
  방어막을 어도 좋습니다.
( 이해해준다면 당신은 정말 착한 원딜 그 자체입니다 .. So Sweet .. ♥ )

그리고 요즘 유체화 특성이 바뀌면서 유체화를 드는 원딜들도 많이 보이기에 
원딜이 유체화를 들었을 땐  회복을 들어주는 게 좋고,
적팀이 CC기 챔피언(ex.★ 리산드라, 노틸러스, 마오카이, 피들 )이 많아서
원딜이 정화를 들 때도 회복을 들어줍시다.
밀려오는 파도 (Surging Tides)
나미의 스킬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이동 속도가 100(+0.25AP) 상승했다 1.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물의 감옥 (Aqua Prison)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지정한 위치로 물방울을 보내면, 적에게 90/145/200/255/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75)
밀물 썰물 (Ebb and Flow)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밀려드는 파도를 보내 아군이나 적을 번갈아 맞힙니다.

아군을 맞힐 때: 55/80/105/130/155(+0.4AP)만큼 치유하고, 근처 적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적을 맞힐 때: 60/95/130/165/200 (+0.5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근처 아군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각 대상에는 한 번만 튕기며, 최대 3명의 대상에게 튕깁니다. 피해량과 치유량은 한 번 튕길 때마다 10% 감소합니다. 감소량은 (+100AP당 10%)씩 조정되어, 200AP가 되면 감소가 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725)
파도 소환사의 축복 (Tidecaller's Blessing)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아군 챔피언을 6초 동안, 혹은 3번의 기본 공격 및 스킬을 강화시켜 기본 공격으로 20/30/40/50/60 (+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공격 당한 적에게 1초 동안 15/20/25/30/35%(+0.05AP%) 느리게 만듭니다. (사정거리: 800)
해일 (Tidal Wav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나미가 있는 위치에서 해일을 소환합니다.

해일은 적들을 공중에 띄우며 70%의 둔화를 적용하고 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해일이 이동한 거리가 길수록 둔화 지속 시간도 길어지며, 최소 2초에서 최장 4초 지속됩니다.

해일 안의 아군에겐 밀려오는 파도의 추가 이동 속도가 두 배로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27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초반엔 E-Q-W + 점화 + 평타,

궁이 생겼을 땐 R-E-Q-W + 점화 + 평타입니다.

(Q를 잘 맞추시는 분들은 QE를 바꿔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

E를 상대에게 맞추면 느려지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정글이 갱이 오거나 어느 정도 상대가 피가 닳아져 있을 때 R를 날려서 띄우고 E를 쓴 상태로 달려가서 때리고 Q로 상대방을 띄워서 점화를 건 다음에 W로 상대 피를 닳게 해주면 끝입니다. 


라인전에서 킬 각이 보인다면 Q를 잘 맞추시는 분들은 상대가 Q 거리에 있을 때 Q를 써서 맞춰주신 다음에 W로 피를 빼주면서 점화를 걸고, 원딜에게 공격력을 강화시켜주는 E를 걸면 그 적군은 아웃이 됩니다.

어려우시다면 먼저 E로 슬로우를 묻힌 다음, Q로 각을 재고서 띄워주시고서 W를 쓰면서 점화를 걸으면 피가 점점 깎일거고 원딜이랑 같이 계속 때리면 그 적군은 아웃 됩니다.

참고로, 상대가 애매하게 딸피일 땐 평타를 같이 때려주지 않으면 원딜만 딜교를 하면서 한 끝 차이로 못 죽일 수도 있고, 물음표 핑이 찍힐 수도 있으므로 옆에서 같이 평타를 야무지게 때려줍시다 ㅎㅎ


+) 스킬 활용 팁을 드리자면 상대방의 사거리, 그리고 나미의 스킬 사거리를 잘 재야 합니다. 궁 각도 각이 나와야 잘 띄울 수 있기 때문에 그 사거리를 알지 못하면 뻘궁을 날리기 쉽상입니다. 공부를 열심히 해야 성적이 오르듯이 나미 궁 각도 사용자 설정 or 일겜 or 자랭에서 많은 서폿 챔들과 겨루면서 열심히 연습하시면 그만큼 이해도가 쑥쑥 오를 겁니다.


You Can Do It !!


더 쉽게 하고 싶으신 분들은 유튜브 라콩님, 데스티니님 등 서폿 장인분들의 공략을 유튜브에서 찾아서 보시거나 라이브를 통해 도움을 받으시면 나미에 대한 많은 지식들을 쌓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영상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이제 신화급 전설급 그런 게 사라지고 다 똑같은 등급이 되었는데

헬리아의 메아리라는 템은 저에겐 애매한 것 같아서

전 월석 or 슈렐을 무조건 가는 편입니다.

특히 제드, 탈론, 루시안과 같은 돌진형 챔피언이 팀에 많을 때 슈렐을 가면

모두가 좋아할 겁니다.

+) 루나미일 때는 제국을 먼저 빠르게 올려주고
  그 이후에 월석 또는 슈렐을 가주는 게 좋습니다. ★

슈렐은 사용할 때 적용이 되면서 이동속도가 빨라지기에 상대를 잡을 때도, 적팀으로부터 도망갈 때도 아주 유용한 템입니다.

하지만 스킬에 묻힐 수 있는 슈렐일 때보다는 안 좋아진 느낌이라 웬만하면 월석을 갑니다. ( 이전 슈렐로 돌려주세요 라이엇 형님들 .. )

아이템 빌드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저는 마나 회복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기에 밴들유리 거울을 먼저 올려주는 편입니다.

반대로 상대방이 빡세서 스킬도 많이 못 쓰고, 체력이 금방 닳는다 싶으면 점화석을 먼저 올려주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상대팀에 피흡을 많이 든 챔피언이 많거나 상대 서폿이 소라카와 같은 유틸일 때는 치유 및 회복효과를 감소시키는 모렐로노미콘을 2코어로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 화학공학 부패기는 삭제되었습니다.

얼어붙은 심장(줄여서 얼.심)은 우리 팀 상황이 불리하면서도 상대가 공속이 빠른 챔프들이 몇몇 있을 때 중반쯤에 가주면 좋고,
이제 시야템 퀘스트를 다 깨면 자자크의 세계가시라던지 5개 정도가 템 창 위에 뜨는데
저는 그 중에서 자자크 또는 꿈 생성기를 갑니다.
썰매도 좋을 것 같지만 나미는 잔나보다 스킬을 맞추기가 어렵고, 이젠 너프를 먹기 때문에 많이 쓰이진 않을 것 같습니다.

헬리아의 메아리는 예전에 있던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란 아이템을 대신해서 나온 것으로
상대에게 데미지를 넣으면 영혼 파편이란 걸 얻게 되는데 최대 2개까지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보호막을 씌우면 그 쌓인 파편을 소모하여 추가적인 체력을 회복하고, 가장 가까운 적 챔피언에게 마법피해를 입히는 템이라 적팀보다 우리 아군이 생존력이 약한 챔피언이 많다면 헬리아를 1코어로 가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아까도 말했듯이 루시안 나미 조합은 무조건 제국을 1코어로 올려주세요 !

루.나.제.국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지금은 잘 안보이지만 나미의 하드 카운터 No.1은 레오나라고 생각합니다. 확정 CC기가 있어서 한번 물리면 샤르르르 집으로 돌아갑니다 흑 ㅠ.

혹여 살 것 같다면 레오나가 들어오는 자리에 q를 쓰고 재빨리 점멸로 달아나는 게 좋습니다. 원딜을 물어도 좋지만 원딜에게 물방울을 맞히지 못하면 ... 물음표 핑이 찍히기 때문이죠
제라스
진, 제라스 나오면 나미 아무것도 못합니다.
물론 상대를 많이 하다보면 요령은 생기지만 잘하는 제라스를 만나면 .... 멘탈 나갑니다.
특히 유성 제라스 너무 싫습니다.
블리츠크랭크
한번 끌리면 답 없는 블츠라서 Best에 올려놨습니다.

쓰레쉬, 노틸도 빡세지만 블츠 그랩이 제일 빨라서 저에겐 제일 어렵더라구요.

이 외에도 바드, 자이라, 카르마, 브랜드 등등 딜 서폿한테 정말 약합니다.

카운터가 많죠 ? ㅎㅎ ..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나머지는 실력에 따라서 카운터가 될 수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해서 차마 선택을 하지 못했습니다. 마음이 아프지만 나미도 은근히 물몸이기 때문에 자칫하면 원딜한테 한 소리 듣는 챔이기도 합니다.

가끔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묵묵히 게임하고, 다독여주는 원딜을 만날 때가 있는데
고마우면서도 미안한 마음이 크게 듭니다.

원딜들 싸랑해요 !! ♥



라인 / 정글 운영법

일단 1렙 땐 W를 찍고, 선 2렙을 찍고 나선 QE중에 어떤 걸 먼저 찍을지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물론 선 2렙을 찍으면 주도권을 먼저 갖고 가는 거나 마찬가지지만 라인을 밀다보면 적 정글이 올 수 있기 때문에

Q로 적을 못 맞추시겠다 싶으시면 E를 찍으시는 게 더 좋습니다.

E를 아군에게 걸어주면 6초 정도 공격력을 살짝 올려주고, 상대에게 쓰면 이속이 느려지기 때문이죠.


초반 운영법

원딜이 더 견제를 쉽게 할 수 있을 땐 미니언 먹기 쉽게 앞으로 나가서 적팀 부쉬에 시야를 먹어주면서 견제를 같이 해줍니다.

정글이 바위게 싸움을 하거나, 공허 유충 or 용을 먹는 상황에서도 꼭 도와주셔야 합니다. 안 그럼 상대가 뺏어먹거나 정글이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지키자는 마인드로 하셔야합니다. ( 불리할 땐 상황을 좀 더 지켜보고 도와주시는 게 좋습니다. )

+ 미드 or 탑 포탑이 깨져있어서 적이 안 보이거나 라인을 너무 밀어서 적팀 정글이 올 것 같을 땐 적팀 블루 or 용 쪽에 와딩을 해주고, 맵리를 하면서 원딜을 지켜줍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 정도가 되면 바텀 포탑을 밀려있을 시간이라 용이 있다면 미드에서 원딜이랑 같이 라인을 밀어주고, 용 각을 노려보고, 전령만 있다면 웬만하면 정글에게 핑을 찍고서 전령 싸움을 하자고 하면서 아군 중에 가장 센 아군을 지켜주는 게 좋습니다.
원딜을 지켜주는 것도 좋지만 그 센 아군보다 약하다면 효율적으로는 좋지가 않기 때문이죠.
혹여나 센 아군이 라인을 밀 때는 옆에 있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한다면 그 때는 원딜 또는 정글을 따라다니셔도 좋습니다.
( 뜻하지도 않은 말에 상처를 받아서 멘탈이 나가는 것보다는
 '당신의 뜻을 따르겠소' 라는 마인드로 하셔야 마음이 편합니다. )

후반 운영법
후반까지 간다면 각 팀이 성장도 되어있고, 템도 어느 정도 뜬 상태이기 때문에
죽지 않는 게 가장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죽고서의 그 타이머가 점점 길어집니다.
( 30초 → 40초 이런 식으로요 )
즉, 시야를 잡을 때도 팀원들이랑 붙어서 잡고, 감시하는 와드석을 사면 제어와드를 총 3개를 살 수가 있는데 그걸 항상 구비해두는 게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만약에 상대가 와드부쉬쪽에 있을 때, 그 쪽으로 헤카림 같은 정글이 물러간다면 바로 궁을 쓰고, 구원을 깔고 W로 아군에겐 힐을, 상대에겐 데미지를 입힌 후 쎈 애들에게 E를 걸어 물린 적팀에게 Q로 띄웁니다.

R은 도망갈 때, 맞받아칠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대응법은.. Q(물방울)는 상대에게 물렸을 때 맞춰줘야 죽지 않고 살아 남을 가능성이 있고, 원딜에게도 EW를 주면서 상대에게 견제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좋습니다.

결론은 스킬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대응을 잘하고 못하고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어떤 챔이든 무조건 연습 또 연습이 필수입니다 !!!

마치며

 아직까지도 많이 부족한 실력이지만 앞으로도 열심히 연습하면서 지금보다 더 원딜을 잘 지킬 수 있는 서폿이 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_)


예쁜 말은 저를 웃게 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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