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3명
38.5% (5표)
7.7% (1표)
53.8% (7표)
루시안, 정화의 사도
Lucian, the Purif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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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3
(지속업뎃중) 시즌9도 루시안과 함께. 선 요우무 침착루시안

- 즐거운인생겜(2018-12-02, 조회수: 256147)


급하신 분들은 바로 
아이템 ㄱㄱ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제목처럼 침착룬을 활용한 
원딜방관 루시안 공략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방관 루시안이므로 치명타나 기발같은 다른 공략은 자세하게 포함되있지 않습니다.)
공략의 핵심 내용은 룬부분과 아이템 파트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루시안, 정화의 사도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1 (+100) 2341 마나 320 (+43) 1051
공격력 60 (+2.9) 109.3 공격 속도 0.625 (+4%) 1.05
5초당 체력회복 3.75 (+0.65) 14.8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28 (+4.2) 99.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00.0 500.0
룬은 위와 같습니다. 

2가지로 나뉩니다. 
우선 메인룬은 정밀 들어주세요. 
보조특성은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들어주세요


위에 1번 룬입니다.

정밀 + 마법 
이건 상대 조합을 보고 자신이 딜을 지속적으로 넣어야 할때 드는 룬입니다. 
(ex. 탱커가 많을때, 라인전이 불리할 때, 존버 할때)







 
2번 룬입니다.
이 룬은 정밀 + 지배입니다. 이건 제가 최근 연구하다가 발견한 룬입니다. 

우선 말하자면 강추!! 입니다.

이 룬을 살펴보죠. 우선 
지배 1티어 돌발 일격 
아시다시피 루시안 e와 너무 호흡이 잘맞습니다. 쿨4초에 지속시간 5초라서 너무 사기에요. 또한 방관 루시안이기 때문에 방관 +7은 정말 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3티어 영리한 사냥꾼 입니다. 


제가 선택한 Ingenious Hunter(영리한 사냥꾼)는요. 제 템트리와 너무 잘 맞습니다. 우선 5스택 기준으로 아이템(장신구 포함)쿨감 40%입니다. 

한마디로 요우무 쿨이 27초 몰락 쿨이 54초입니다. 한마디로 한타시나 스플릿시 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에 비해 훨씬 생존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상대 에 씨씨가 많다면 헤르메스 쿨이 54초 
 상대의 예상을 깨버리는 아주 유용한 특성입니다. 그리고 지금 메타는 정글 바위게 싸움과 시야장악 싸움인데 장신구 쿨이 
무려 40% 감소하는 것은 시야적으로도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Ravenous Hunter(굶주린 사냥꾼) 스킬만 적용이라 다르것에 비해 구데기 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는 합류와 스플릿에 중요해서 좋습니다.(취향차이)



침착룬을 활용하기 때문에 승전보와 과다치유 대신 침착을 들어주시면 됩니다.

그럼 침착룬을 왜 들까?
우선 침착룬의 기본적인 효과 부터 보도록 하죠.
처치 관여시 최대마나 20% 회복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 10% 감소 입니다. 

첫번째 이유
방관 루시안의 최대 장점은 '순간 폭딜' 입니다. 그러나 최대 단점은 '마나'입니다. 
루시안 해본분들은 아시다시피 정수가 나오기 전 루시안은 마나 조루입니다. 

바텀은 2대2 싸움이기 때문에 보통 라인전에서 강한 루시안이 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그러나 1명을 따고 다른놈을 못따는 이유는 보통 체력보다는 마나가 없기때문입니다. 라인전 이외에도 한타등 소규모 전투에서 루시안이 부족한 것은 체력이 아닌 '마나'. 
이를 커버하는 것이 침착룬 입니다.

두번째 이유
루시안에게 2% 모자란 딜을 채워주고 견제, 라인 클리어, 폭딜에 쓰이는 궁쿨의 감소 입니다. 침착을 들게 되면 궁쿨이 줄어들어 아쉽게 놓치던 킬각이나 보이지 않던 킬각이 생깁니다.

다른 룬에 관한 설명

Triumph(승전보)승전보는 보통 갓전보라 불리우지만 루시안의 경우 한타중 대체로 모자라는 것이 
'체력'보단 '마나'입니다.
  
Overheal(과다치유)기발룬 들때 Legend: Bloodline(전설: 핏빛 길) 와 들면 좋지만 이미 유행이 지난지 오래죠...(가끔씩 해보세요 결과는 장담 못합니다.)


빛의 사수 (Lightslinger)
루시안은 스킬을 사용한 후 기본 공격을 하면 총을 두 번 연속 발사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대상에 1/7/13레벨에서 0.5/0.55/0.6 공격력의 피해를 입히고 미니언을 상대로는 피해가 공격력의 100%까지 증가합니다.

경계: 아군이 루시안에게 체력 회복 또는 보호막 효과를 부여하거나, 근처 적 챔피언이 이동 불가 상태가 되면 루시안의 권총이 과충전 상태가 되어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15 (+0.2AD)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두 번째 탄은 개별 공격입니다.
3.5초 내에 공격하지 않으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경계는 강화된 기본 공격을 4회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꿰뚫는 빛 (Piercing Light)
마나 소모: 48/56/64/72/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적 유닛 하나를 관통하는 빛 줄기를 발사하여, 일직선 상의 적들에게 85/115/145/175/205 +(+0.6/0.75/0.9/1.05/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000)
타는 불길 (Ardent Blaz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루시안이 사거리 끝에 도달하거나 적을 맞히면 폭발하는 탄환을 발사합니다. 폭발에 맞은 적은 75/110/145/180/215 (+0.9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표식이 남습니다.

루시안이나 아군이 표식이 남은 적을 공격하면 1초 동안 루시안의 이동 속도가 60/65/70/75/80 상승합니다. 아군이 이 효과를 발동시키면 루시안이 경계 효과도 얻습니다. (사정거리: 900.0)
끈질긴 추격 (Relentless Pursuit)
마나 소모: 40/30/20/10/0
재사용 대기시간: 19/17.75/16.5/15.25/14초
짧은 거리를 돌진합니다.

빛의 사수가 발동된 상태에서 공격을 적중시키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며, 적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2초 감소합니다.(적중 시 마다 2초 감소. 두번의 공격을 모두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4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45.0)
빛의 심판 (The Culling)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루시안이 3초 동안 한 방향으로 총을 22회 난사해 처음 적중한 적에게 각각 15/30/45 (+0.15 AP) (+0.2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을 재사용하면 난사를 중단합니다.

총을 난사하는 도중에 끈질긴 추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사 횟수는 루시안의 치명타 확률의 25%만큼 증가합니다.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는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마스터 순서는 q e r w순입니다.

3렙에 라인전을 압도하면 q를 찍어 보다 라인전을 압도하는 것이 정석이며 말렸다면 w를 찍어 멀리서 씨에스나 챙겨주세요. 


요새 1렙 w찍는 루시안이 많이 보이는데

쿨이 길어서 못맞추면 쓸데 없습니다.

스킬 콤보 및 팁

 스킬 콤보는 다른 공략이 보다 자세히 설명 되 있기에 생략합니다.


음..사람들이 의외로 잘 모르는 루시안 꿀팁 (아시는 분은 욕하지 마시고 스킵해주세요)


먼저 q평캔

평타 한방 치는 모션후 바로 q쓰면 평타 적용 됩니다. 의외로 모르고 바로 q평평 하시더라고요. 평q평평으로 바로 집공터트릴 수 있어요.


e평캔

위에랑 같아요


w쓰고 궁

w스킬 효과가 맞춘상대 평타 때리면 이속 빨라 지는거 아시죠? 이거 w맞춘 상대한테 궁써도 빨라집니다. 한마디로 그냥 궁쓰지 말고 w맞추시고 궁쓰시면 궁 맞출때 이속때문에 맞추기 쉽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급하신 분들을 위해 설명 보다는 템트리소개를 먼저 하겠습니다.

견제심할때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압박할때Doran's Blade(도란의 검)

Serrated Dirk(톱날 단검)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Ninja Tabi(닌자의 신발)상대 올ad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상대 4 ap 혹은 씨씨천국 

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 시야장악 필수!!!
돈 남으면 하나씩 사들고 다니세요. 



위 순서는 고정입니다. 
이후부터는 상황에 따라 템을 유동적으로 갑시다.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우리는 정수약탈자를 '침착'룬으로 커버 쳤기 때문에 갈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템 가세요.

일반적인 추천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잘커서 무난하게 딜가고 싶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상대 ad가 쎄다.
-----------------------
추천
Stormrazor(폭풍갈퀴)가 너무 잘컸는데 상대가 물몸이고 순삭이다.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상대가 씨씨천국이다.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상대가 체력뿐 아니라 방어력도 높다.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상대에 힐러가 많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상대 ap가 쎄다.



Phantom Dancer(유령 무희)치명타를 가고싶은데 상대에 나를 노리는 사람이 있다.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치명타를 가서 녹이고 싶다.

비추천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유령무희 혹은 고속연사포를 갔다.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난 아직 피에 목마르다.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남자는 역시 방관이다.
(데미지 너프후 x)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느려져랏!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나도 마이가 되고싶다.

Death's Dance(죽음의 무도)궁으로 피흡하고 싶다.

Trinity Force(삼위일체) 이거는 첫타에만 터지는 거지만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는 물리피해 모두 방깎입니다. (상대팀이 방어력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이거 하나 안 갈리 없잖아요. ) 



무대를 비추천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원래 방관템과 치명타트리를 섞는 것보다 깡딜이 더쎄고 괜히 비등비등 할때 가다가 말리면 답없습니다.
(취향차이 잘컸다면 가도 상관 없어요.)

피흡또한 피흡 가는 것 보다 딜가서 상대를 찍어 눌러주세요.  

러므로 무대, 피흡을 갈바엔  
차라리 밤의 끝자락이나 수호천사를 가세요
 
이제 선몰락이 아닌 선 요우무를 가는 이유를 설명해야 겠네요. 
처음 부터 하나씩 비교해 봅시다.
가격은 3200원기준으로 
요우무 똥신 vs 몰락이 되겠네요.
그럼 무조건 요우무가야되네하고 생각하는 분들과 아니 빌지워터가 좋은데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이제 설명 들어 갑니다.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1500원 Serrated Dirk(톱날 단검)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1400원
루시안은 초반에 딜로 찍어누르기 때문에 견제를 엄청나게 당하지 않는이상 피흡이 필요 없어요. 

그럼 액티브는? 네, 쿨 90초짜리지만 100의 마법피해 와 슬로우 25% 좋아요. 

그러나 방관 루시안에게는 톱날단검이 있습니다. 물관10과 액티브 스킬뎀에 40추가 물리피해 게다가 쿨은 30초에 똥신이 있으니
이속까지! 그래도 여기서 중요한것은 '딜' 입니다. 물관 10이 핵심입니다. 루시안의 패시브는 스킬 다음 평타를 2대 때리는 거죠.
6렙전 기준 평Piercing Light(꿰뚫는 빛)평평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평평Ardent Blaze(타는 불길)평평을 했다면 평타 7방 q 1방  총 8방이 물리데미지로 공격한횟수 입니다. 
따라서 10(물관)*8 = 80이 추가적으로 들어 갑니다. 따라서 하위템은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 <<<Serrated Dirk(톱날 단검)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이제 상위템 비교를 봅시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vs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공격력  55   >     40
물관    18    >     0
평%뎀   0%  >  현재체력8%
깡이속  65   >      0
퍼이속  20%  25%
슬로우  0%  25%
피흡    0%   
공속     0% 
이정도가 되겠네요. 설명하자면 빨강하이라이트는 제가 중요하게 본 부분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루시안은 기본적으로 평타와 스킬의 활용 깡딜로 찍어누르기때문에 피흡과 공속은 보지 않았습니다. 데미지는 요우무가 역시 압도적입니다. 

혹시 궁금해 하실까봐  현재 체력8%를 보시고 이거 개사긴데? 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초반에는 상대가 물몸입니다. 1코어 뜰때 적 원딜,미드 가 체력템을 올립니까? 아니면 적 탑이 우리 1코어일때 3코어 모두 탱입니까? 현재 체력 8%는 보기에는 좋지만 초반에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즉 초반 이속이 퍼뎀보다 깡이속이 좋은 것과 비슷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선몰락 보다는 선요우무로 초반은 잡고 지속력이 슬슬 필요해지는 시점인 2코어 이후 3코어로 몰락을 올려줍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티모

짜증나는 자식 입니다. 어디선가 튀어나와 치려하면 실명때문에 평타가 안 맞아요.
핑와랑 렌즈 꼭삽시다. 버섯 잘못 밟았다간 트라우마 생겨서 저녁상에 버섯 나오면
밥상 엎을지도 모릅니다.
피즈

이 자식도 나를 원콤내는 짜증나는 자식중 한명입니다.
좆간둥이가 너무 사기라서 평타가 안맞습니다. 추노 도주에도 능합니다.
제드

원딜의 짜증나는 카운터 입니다. 왠만하면 벤합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그 외에 마이나 엄창난 딜로 암살하는 누커들을 제외하곤
' 손' 에 달렸습니다.




바텀에서 루시안이 진다는 것은 서폿 차이 뿐입니다.
누커들이랑 암살자가 제일 무서워요. 아무것도 못해보고 죽으니 서폿보고 잘 지켜달라고 합시다. 그 외엔 딱히 어려운 애들은 없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첫째, cs

둘째, 판단

셋째, 맵리딩


cs를 안먹는 것은 템을 뽑지 않겠다는 것과 같습니다. 잘 챙기세요. 잘컸다고 cs안먹으면 렙차 템차 금방 따라 잡힙니다.


가장 어려운거 판단이죠. 한타때나 라인 밀때 맵리딩 하고 항상 신중하게 판단하세요.

초반에는 몰라도 후반갈수록 중요해지는게 판단입니다. 후반에 짤리면 끝이에요.


맵리딩은 기본적으로 연습해 둡시다. 단순히 맵만 보는 것이 아니라 아군이 싸울때 바로바로 달려가야 합니다. 라인 밀때도 애들 안보이면 한번 빠져서 다시 생각해 보시고요.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Farsight Alteration(망원형 개조)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 필수!!!  

 

초반 운영법

 3렙 q찍고 압도합시다.

 

중반 운영법

 블클나온 이후로 최강 입니다.

 

후반 운영법

 맵리딩과 판단 그리고 '손'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은 포지셔닝이 가장 중요합니다. 너무 앞에 있지도 말고 너무 쫄지도 말고 항상 판단이 중요합니다. 가장 딜을 잘 넣으면서도 안전한 위치에서 때리세요. 유튜브에 원딜챔 매드무비 보시면 한타때 포지션을 익히기 쉬워요. 

 

챔피언별 대응법

 다른 공략 이용해 주세요.

 

마치며

cs 드세요 가장 중요합니다.

이번이 어찌저찌 하다보니  제 인벤 첫공략이 되었는데요. 어떻게 쓸지 고민하고 참고하며 열심히 끄적거려 봤습니다. 아직 미숙하여 질문이나 수정사항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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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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