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정보로 혼란을 드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직 충분히 상대해보지 못한 챔프는 적지 않았습니다.
----------------------------------------------------------------------------------
챔프별 난이도 나눈 기준은 라인전 기준이며 (후반가면 이김 or 짐 이런건 고려 안함) , 상대가 모데 스킬이 뭔지정도는 알고 있고, 모데가 최선의 플레이를 했다는 가정으로, ★★★★, ★★★, ★★ 는 사람에 따라 의견차도 생길 수 있고, 티어에 따라 달라질 가능성도 있으니 감안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닷지. 걍 닷지 하는게 편함. 정글이 3번 정도 따주면 반반은 될듯?
★★★★ - 어려움. 1대1은 못 이기고, 실력 차가 나거나, 상대가 모데 이해도가 충분치 않거나, 2번 정도 따주면 이길 수 있음.
★★★ - 손싸움. 말그대로 누가 잘하냐의 싸움. 한번 따거나 따이더라도 따라갈 만 함.
★★ - 쉬움. 1대 1로 이기는 상성. 한두번 손해봐도 충분히 이길수 있지만, 너무 무리해서 손해를 보면 질 수도 있음. 파일럿 기량과 상황에 따라 2대 1 각이 나올 수도 있음.
★ - 매우 쉬움. 정글이 와도 2대 1로 싸우면 됨.
*현재 웬만한 근접챔프들은 손과 갱빨로 커버 가능합니다.
--------------------------------------------------------------------------------
리메이크 후에도 모데의 라인전 스타일이나 뚜벅이라는 점 자체는 변하지 않았기에, 예전과 카운터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단지 스킬 매커니즘의 변경으로 인해 몇몇 챔프 상대로 유의해야 할 점이 조금 달라졌을 뿐.
-------------------------------------------------------------------------------
가렌 중후반에 활약하는 뚜벅이 브루저라는 점에서 모데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서로 무난하게 컸을경우 모데는 의 강력한 유틸성으로 한타에서 더 큰 활약을 할 수 있으니 조급하게 안하셔도 됩니다. 짤로 계속 괴롭혀주시다가 로 달려오실때 밀쳐내면 라인전은 무난합니다.
갱플랭크 가 을 풀 수 있다는 점때문에 후픽으로 많이 나옵니다. 하지만 생각만큼 큰 카운터까진 아니고 약간 힘든 정도입니다. 일단 챔피언이 많이 어려워서 천상계가 아니면 잘 다루는 사람이 드문데, 이러면 생각보다 스킬을 잘맞아줘서 유지력 싸움으로 가면 할만한 그림이 나옵니다. 와 를 먼저 올려서 없이도 킬각을 만들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장인분들이 잡으면 상당히 힘들긴 합니다.
다리우스 다리우스가 너프 먹고 생각보다 쉬워졌습니다. 들고 첫템 가면 의외로 맞다이를 이깁니다. 만 타이밍에 써주시면 됩니다.
라이즈 와 비슷한 라인전 양상입니다. 첫귀환 전에는 라이즈가 견제를 심하게 할정도로 마나가 충분치 않아 버틸만 하고, 그후에도 뚜벅이라는 특성상 한번이라도 를 맞추면 크게 이득을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MMR계수 챔프라는 별명답게 위로 갈수록 딜을 야무지게 넣고 무빙도 잘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힘들어지긴 합니다.
레넥톤 원래는 모데가 약간 유리한 느낌이었는데 분노에 쉴드 파괴가 붙으면서 모데가 약간 불리한 것 같습니다. 가렌이 로 레넥톤이 들어오는 순간 딜감소 시키듯이 를 쓰면 됬엇는데, 지금은 그렇게 하면 크게 손해보니, 로 들어오는 순간 를 한대 맞춰 주시고, 풀콤 넣고 다시 나갈때 +평타로 패시브 발동시키면서 쫒아가면 됩니다. 여기서 를 무조건 맞춰야 손해를 안보기 때문에, 집중해서 쓰셔야 합니다. 무난무난 하게 갔다면 찍은 이후부터는 모데쪽이 조금 유리하고, 1코어 후부턴 모데가 이깁니다.
리븐 기동성이 매우 좋아서 는 물론이고 조차도 잘피하기 때문에 패시브 터뜨리기가 힘들수도 있습니다. 보통 딜교를 할때 3타는 꼭 맞추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 모션이 다른 스킬에 비해 큰 편이므로 이때 스킬을 써주면 잘 맞습니다. 을 드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지금은 너프를 많이 먹어서 5대5 정도 인것 같고, 예전처럼 다시 좋아지면 조금 힘들어질 것 같습니다.
블라디미르
상대하기 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블라디도 뚜벅이라 맞는 각은 나올수 밖에 없고, 사거리가 짧아서 도 꽤나 맞출 수 있습니다. 한타때 으로 데려가기만 해도 블라디의 픽 이유가 거의 사라져 버리는데다가 AP챔프라 올리기도 애매하죠. 아무리 라인전에서 망했어도 블라디가 한타 쓸어버리는 그림만은 막을 수 있습니다.
사일러스
위에도 써놨듯이 을 공유하는 점을 유의하시고, 근접챔프 상대론 보통 을 들고 올텐데, 극초반에 로 스킬 하나를 피하고 풀스택 + 를 맞으면 질수도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때만 지나면 왠만하면 맞다이는 이깁니다. 픽 자체가 궁 변수를 위함이니 라인전을 쉽게 이겨도 상당히 짜증나므로 궁콜은 항상 해줍시다.
쉔
쉔 자체가 라인전이 강한 픽은 아닙니다. 극 초반에 강화는 안맞도록 하고, 포탑 밑에서를 맞으면 크게 손해보니 견제할때 조심하셔야 합니다. 특이하게 를 써도 패시브는 터뜨릴 수 있습니다.
세트
탱으로 가는경우는 미드만 가니 논외로 하고, 을 가는경우 맞다이는 조금 불리한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못이길 정도는 아니고, 고뎀을 피하냐 못피하냐의 싸움같습니다. 못피할것 같다면 로 상쇄해야 합니다. 과 비슷한 난이도라고 생각합니다.
아트록스 모데가 유리한 상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과 다르게 모션이 크고 시전중에 제자리에 멈추므로, 스킬 맞추기가 매우 쉬우며, 잘컸어도 을 썻을때 데려가 버리면 한타 영향력이 크게 줄어듭니다.딜교 혹은 맞다이시 3타를 쓸때 로 밀쳐버리거나 를 을 써서 없애버리면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아칼리 를 쓸때 를 터뜨리냐 못터뜨리냐의 싸움인데, 보통 이걸 위해서는 장막 안에 있는 아칼리를 스킬 하나를 예측해서 맞춰야 합니다. 워낙 기동성이 좋은 챔피언이고, 위로갈수록 잘다루는 사람이 많고, 반대로 밑에서는 쉽게 터지는 각을 내주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때문에 하위티어에서는 6대4 정도로 유리, 상위티어에서는 4대6 정도로 불리라고 생각합니다.
야스오
1,2렙때 매우매우 강하므로 덤비지 마시고, 로 요리조리 스킬을 잘 피하기 때문에 을 들어줍니다. 을 쓰면 미니언이 없어 를 못타서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6렙 후부터 수은 나오기 전까지는 무조건 맞다이를 이기니 이때를 잘 이용해서 이득을 봐줍시다.
이렐리아 을 쓰면 미니언들이 모두 사라져서 이렐리아의 장점인 기동성과 가 크게 퇴색됩니다. 한타에서 을 아무리 이쁘게 깔아도 모데가 데려갈 수 있다는 점도 이렐 입장에선 큰 부담이 됩니다. 빌드의 발견 이후 맞다이가 상당히 빡세졌습니다. 대신 한타에서도 잘 터지긴 하지만 2코어 이후 사이드에서는 이렐은 못이긴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갈수록 이렐 잘하는 사람은 정말 어마무시해서 상위티어로 갈수록 이렐 상대가 꽤 빡세다고 느끼는 중입니다. 하위티어라면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우르곳 모데와 비슷한 왕귀형 브루저로, 와는 다르게 의 광역공포로 인한 한타력은 모데 궁에 충분히 비할 수 있고, 로 인해 지속딜도 모데에게 꿀리지 않습니다. 13렙 전에는 모데가 약간 유리하고, 13렙 후에는 우르곳이 약간 유리한것 같습니다. 크게 유의할점은 없고, 잘하는쪽이나 갱 먼저 온쪽이 이깁니다. 팀이 에 끌려갈때 을 쓰면 어떻게 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요즘 워낙 우르곳도 안나와서... 혹시 해본분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라오이 , 특히 을 썼을때 으로 카운터 칠수 있어서 일라오이 하시는 분들이 모데를 많이 밴합니다. 을 쓰면 된다지만, 선템 혹은 빠르게 을 올리면 오히려 템차이로 모데가 싸움을 이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에 싸우려는데 '이건 내가 진다' 라는 생각이 들면 을 썼을때 로 밀쳐버리면 cc기가 빈약한 일라오이는 모데를 못 쫒아오고, 분신과 같이 안맞을 가능성이 높아져 딜도 적게 들어옵니다.
잭스 다들 아시다시피 때문에 패시브를 빠르게 터뜨릴 수 없고, 맞다이가 매우 강해서 힘든 카운터픽입니다. 를 쓰실때 라인이 밀려있을때는 거꾸로 써섯 밀어내고, 당겨져 있을때는 당기는 방향으로 쓰시는 게 좋은데, 유의하실 점은 스킬을 짧게 써서 최대한 멀리 밀어 내야 한다는 겁니다. 즉 , 마우스를 모데쪽에 놓고 쓰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잭스는 평타 딜러이기 때문에 멀리 밀쳐내야 잭스가 다시 다가오는 동안 로 딜을 넣을수 있고, 또한 당기는 경우엔 우리 미니언 한테도 맞게 할 수 있습니다. 로 견제를 많이 해주시고, 긴 싸움은 피하시며 초반에 최대한 이득을 봐야합니다. 잭스는 유지력이 부족하고, 견제기가 없어 싸우려면 를 써야 하는데, 이때문에 정글러를 자주 부르는 것이 좋습니다. 가 나오기 전까지는 해볼만 하지만, 나오고 부터는 힘듭니다. 을 쓴 후에 을 쓰면 더 이득입니다.
케넨
AP 케넨일 경우 와 마찬가지로 을 쓰자마자 으로 데려가면 한타 존재감이 0이 됩니다. 하지만 모데 상대로 픽했다면 AD 케넨일 가능성이 높고, 이러면 까지 올릴 수 있어서... 상당히 괴로운 게임이 됩니다.
클레드 로 자기가 원할때 싸움을 쉽게 걸어 버리는 점이 뚜벅이인 모데한테는 꽤나 뼈아프고, 에 치감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지속딜을 넣는 모데 특성상 스칼 재탑승을 막기도 힘듭니다. 하지만 이 맞다이에는 큰 도움이 안되고, 클레드는 지속싸움이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5대5 정도의 상성이라고 생각합니다. 6렙 후부터 유리해지니 그 전에 클레드가 딜교를 걸어오면 두번째 돌진 를 쓰면 로 밀쳐주세요. 한번 스칼에서 내리면 원콤각이 아닌 이상 싸워주지 마시고 재탑승하게 놔둔 뒤, 바로 싸우면 이깁니다.
트린다미어
으로 데려가도 맞다이가 너무쌔서 지고, 라인유지력마저 좋아서 못이깁니다. 는 트린이 먼저 들어올때까지 무조건 아낍시다.
판테온
6렙전에 꽤나 강력한데, 과 세팅, 혹은 을 들어주면 버틸 수 있습니다. 6렙 후에는 판테는 공격스킬이 하나 없는것이나 다름없어 이기기 쉽습니다. 를 썼을때 로 뒤로 보내서 때리면 딜 들어갑니다.
피오라
와 비슷한 왕귀형 챔프인데, 는 견제기도 있고 피흡도 있습니다. 게다가 로 모션이 큰 를 막는것도 쉬워서... 하지만 잭스의 처럼 평타를 다 무시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을 들고 를 아껴주시면, 2코어까지는 이길 수 있습니다. 썼을때 벽에 붙는 것 중요합니다. 약점 위치를 보고 예측해서 를 쓰시면 잘 맞습니다. 저는 맞다이를 확실하게 이기기 위해 하나 섞는걸 선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