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기본적으로는 견제용 룬을 사용합니다만, 견제에 어느 정도 익숙해져 소라카나 나미 룰루가 나와도 견제에서 크게 밀리지 않을 정도가 되었을 때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지배의 피의맛
과 끈질긴 사냥꾼
을 이용한 견제 룬은 피의 맛
을 통한 라인 유지력으로 포션
을 2~4개까지 절약해 최대한 빠르게 기동신
을 뽑을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끈질긴 사냥꾼
으로 최대 48의 추가 이동속도를 얻어 초중반 잔나의 합류력과 패시브
로 인한 견제력을 극대화 시켜줍니다. 덤으로, 이 룬을 들고 1레벨 W
를 찍었을 때의 이동속도는 376이기 때문에 적 바텀보다 먼저 라인에 도착해 원거리 미니언을 2~3대정도 칠 수 있어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선2렙을 가져올 수 있게 됩니다.
한편, 적의 조합에 따라 견제룬이 무색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성
미포 원딜과 노틸서폿이 나왔다고 칩시다. 견제 룬의 잔나는 빠른 기동성을 통해 W쿨과 기동신 쿨이 돌 때마다 치고 빠지는 식의 딜교를 하는데, 유성미포같은 경우 틈틈이 멀리서 E를 쏴대서 기동신의 쿨이 돌기도 쉽지 않고, 미포 W
의 패시브때문에 이속차를 다른 원딜만큼 벌리기가 힘듭니다. 초반에 강한 딜교를 통해 이득을 봐서 기동신을 빠르게 뽑고 여기저기 빠른 합류를 해야하는 잔나의 입장에서는 돈도 벌기 힘들고 몸이 안그래도 종잇장인데 룬까지 몸에 신경을 전혀 안썼으니 6레벨 이후 맞다이도 까다롭죠.
이럴 때 수호자
룬을 사용합니다. 위 룬 사진에는 1개까지밖에 보여드릴 수 없어 말로 설명드리는 점 양해바랍니다.
수호자
룬의 경우 저는 주 룬에 수호자
-생명의 샘
-뼈 방패
-소생
/을 씁니다.생명의 샘
은 꼭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이거 효과 받습니다. 취향에 따라 소생
대신에 과잉성장
이나 불굴의 의지
를 넣으셔도 상관없습니다. 잔나 본인의 생존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가는 룬이니 뼈방패
대신에 사전준비
를 들어도 됩니다. 대신 보조룬은 마나순환 팔찌
와 기민함
이 거의 고정입니다. 기민함
은 극도로 떨어진 잔나의 기동성을 조금이나마 메꿔주고, 마나순환 팔찌
가 없으면 모처럼 수호자
를 들고 존버를 하는데 5렙쯤에 마나가 극도로 모자라서 손가락만 빨게되는 상황이 나옵니다. 이럴 때 바텀에서 33싸움이 나면 궁
도 못써보고 지는 억울한 상황이 나올 수도 있겠죠.
그럼, 수호자
룬을 써야 할 적의 조합은 어떻게 판별하느냐. 저는 1+1과 2+0/0+2 공식을 사용합니다. 각각 왼쪽과 오른쪽은 라인전의 강약을 나타냅니다. 1+1의 경우 원딜이나 서폿중 하나는 라인전이 강하고, 하나는 라인전이 약한 조합(미포
노틸
과 같은. 다른 조합으로는 트위치
모르가나
, 베인
나미
이런식이 되겠네요. 보통 짤짤이나 딜포터종류가 강한 쪽에 들어가고 원딜은 코그모
트위치
같은 뚜벅이 평타챔들이 약한 축에 속합니다. 큰 기준은 없고 본인이 견제하기 까다로우면 강한 쪽에, 편하면 약한쪽에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을 나타내고 2+0이나 0+2의 경우 둘다 강한(진
자이라
나 드븐
벨코즈
같은) 조합이나 둘다 약한 (베인
쉔
같은) 조합입니다.
그럼 이 공식중 어느 쪽에 해당할 때 수호자
를 쓰는게 좋을까요? 양쪽의 견제가 전부 강한 2+0? 정답은 1+1일때 쓰는게 가장 좋다 입니다. 우선, 수호자
룬을 들 경우 돈템으로는 고대주화
를 갑니다. 극심한 마나소모를 보충해주고 견제를 포기하는 대신 보다 많은 돈을 빠르게 얻어 방템
을 둘둘 두르기 위함이죠. 거기다 부족한 마나를 보충하기 위해 마나순환 팔찌
까지 듭니다. 이것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수호자 잔나는 항상 마나가 모자랍니다. 그런데, 마나만 모자란 게 아니라 잔나의 E
스킬은 초반 쿨타임이 거의 20초에 가깝게 깁니다. 어느 정도 쿨감템과 스킬 4레벨정도가 되지 않는 이상 10초 이내는 꿈도 못꾸죠. 그래서 2+0 조합이 나와버리면 계속 쏟아지는 두명의 견제를 잔나 혼자서 감당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잔나는 마나 오링에 원딜은 조금씩 피가 까이면서 압박당하고, 견제를 못하는 잔나기에 적은 자유롭게 디나이를 하게 되죠. 반반이 아니라 지고 들어가는게 거의 확정이란 겁니다. 아니 그러면 진
자이라
같은 조합에다 물몸 견제룬을 들고 가나요??라고 하실 수도 있겠지만 네 들고 갑니다. 그런 조합의 특징은 '유지력이 딸린다'입니다. 브랜드 자이라 벨코즈 제라스 이런 챔프들은 보통 피회복을 못하고 견제기의 대부분이 논타겟스킬이기 떄문에 무빙이 따라준다면 기동력이 좋은 잔나로는 해볼만 합니다. 리스크는 크지만 W 서너대쯤 스킬 안맞으면서 맞춰서 맞견제를 이겨버리면 순식간에 원콤날 피가 돼서 뒤에서 손가락 빨게 된다는 거죠. 거기다 저런 조합은 맞견제를 이기지 못하면 갱콜 이외에 22로 상황이 좋아질 방법이 없어요. 또, 0+2조합 같은 경우는...그냥 편하게 돈 뜯고 킬먹고 주도권 잡고 하면 되는데 굳이 수호자
를 들 이유가 없겠죠. 견제가 잘 된다면 오히려 고대주화
보다 주문도둑검
이 돈이 더 잘 벌릴 때가 많습니다. (예외적으로, 윗라인 챔프들이
이런식으로 조합돼있다면 그런 경우에 한해서 들어볼만 합니다.)
이런 이유로 2+0조합이나 0+2조합에는 수호자의
효율이 안나오지만, 1+1 조합의 경우 견제는 완벽히 막으면서도 맞다이에서 원콤이 쉽게 나지 않기 때문에 최고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요약하자면 적팀에 짤짤이가 강한 챔프가 하나, 아닌 챔프가 하나 있을때 제일 좋다고 할 수 있겠네요.
견제룬
주 룬
: 대세룬이었습니다만, 딜너프가 된 이후에 최근 유성잔나가 뜨고 취향으로 가는 룬이 되었습니다. 유성잔나보다 딜은 다소 약하지만 초반 라인전에서 1레벨이라 낮은
의 실드량을 보완해줍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의 효율이 떨어지고
가 주 스킬로 변하는만큼 효율은 시간이 지날수록 좋아집니다.
: 저도 애용하는 룬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쓰고 계시고 견제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추천드리고 싶네요. 룬 이름자체부터 견제룬인만큼 위 사진에는 유성을 올려뒀습니다. 실드계수도 없고 쿨타임도 있지만 콩콩이 기본딜의 2.5~3배 정도에 2배의 계수를 지닙니다.
의 슬로우 효과로 인해 거의 90%이상 맞출 수 있습니다.
: 스킬 적중시 10번까지 1번당 마나를 25 늘려줍니다. 10스택을 채우면 5초마다 잃은 마나의 1%를 회복합니다. 초반 마나관리에 없어선 안될 룬입니다.
의 마나소모를 잔나 5레벨정도까진 반으로 줄여주죠. 덤으로, 잔나는 서포터중 18레벨 기준 최다 기본마나량을 갖고 있어서 다른 서폿들보다 효율도 더 좋습니다.(최소인 벨코즈와는 600이상 차이납니다. 18Lv 잔나 1438/ 18Lv 벨코즈 826)
: 잔나를 위한 룬이죠. 모든 추가이속 효과 10%증가입니다.
의 데미지를 뻥튀기시켜줍니다. 추가이속이 많이 붙는 잔나이기에 이속증가 자체도 쓸만합니다.
: 견제력을 더 올려줍니다. 10초의 쿨타임이 있으며 거의 항상 터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조 룬
: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주면 체력을 회복하는 룬입니다. 쿨타임은 20초로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만, 스킬 적중이 아니라 [피해]를 주면 체력을 회복하기 떄문에
나 평타에도 전부 터집니다. 의미없이 보여도 1초 뒤에 발동되는
나 날아가는 시간이 있는
에도 터지기 때문에 꽤 잘 터집니다. 저는 라인전에선 보통
3개에서 5개정도 절약하는 것 같네요. 라인전 초반에 150~250원은 상당히 큽니다. 특히
가 빨리 나와야 하는 잔나는 더더욱. 또, 덕분에 서로 포션이 없을 경우 이 룬 하나로 견제에서 점점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풀피에서는 누적됩니다. 첫 라인 도착때 견제를 하면 미니언 어그로가 끌리게 되는데, 미니언에게 몇대 맞으면 피의 맛이 피가 닳고 난 후에 터집니다.
: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때 이동속도가 8+현상금 사냥꾼 중첩 1회당 8씩 증가합니다. 최소 8에서 최대 48까지 증가하는 거죠.
와 시너지가 정말 잘 맞습니다. 또, 초반 소규모 교전 합류에서 압도적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덤으로, 5스택에 바람용 3개면 기동신 향로만 가도 이속이 600을 뚫는 기현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룬 파편
공격: 적응형 능력치+9
유연: 적응형 능력치+9
방어: 체력+15~90
전 견제룬은 이걸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생존룬
주 룬
: 70~150+0.25AP+추가체력의 12%의 쉴드를 주고 본인과 대상 아군의 이속을 20% 증가시켜줍니다.
잔나의
에 더해 실드를 하나 추가시켜주는 룬입니다.
도 아이템으로 가기 때문에 수호자 잔나의 힐&실드는 최대 다섯개까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도 들기 때문에 갑툭튀가 아닌 이상 한타에서는 한두명 달려들어서는 원딜을 절대 자를 수 없습니다. 그래서 보통 원딜보다는 수호자 잔나에게 하드CC가 먼저 들어옵니다.
: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하면 4초 동안 표식을 남깁니다. (
로 발동 가능)
표식이 남겨진 적을 공격하는 아군 챔피언은 2초에 걸쳐 5+나의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체력을 회복합니다.
피회복량 자체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4초 동안 표식을 남기고, 2초에 걸쳐 체력을 회복하기 떄문에 향로의 지속시간 6초를 생각해보면 이론상 최대 12초까지 향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표식이 남은 적 챔프를 공격하는 아군 전원에게요. 물론 이론상이니 실제로는 2~3명이 한 7~9초정도 효과를 받겠지만, 룬 하나에 그정도면 썩 좋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 적 챔피언으로부터 피해를 입은 뒤 해당 적이 가하는 3회의 스킬 및 기본 공격으로부터 25~50의 피해를 덜 받습니다.
암살챔프에게 좋습니다. 3대를 맞으면 최소 75~최대 150의 피해를 흡수해줍니다. 다만, [해당 적]이기 때문에 나를 처음 때린 1명에게만 적용됩니다. 라인전 주도권은 1도 없고 살기 바쁜 수호자 잔나에게 정말이지 꿀같은 룬입니다.
: 10분 후 방어력 +8 및 마법 저항력 +8 과 동시에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5%증가
룬파편 따라 다른데
나오면 +15정도, 그 외 방어&마저템 두르기 시작하면 +18정도 오릅니다.
와 잘 맞습니다. 저는 잔나에게는 방어력/마저가 150정도에서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데
+
+
or
면 둘 중에 하나정도는 130정도 나옵니다. 신발은 제일 잘 큰 적에 맞추거나 평타기반/CC에 따라 가면 되겠죠. 단점이라면 10분까지 뼈 방패보다 물몸이고, 그 이후에도
가 나오기 전까진 뼈 방패와 비슷하거나 그 이하라는 겁니다. 하지만
가 나온 후에는 룬 하나 값은 톡톡히 하는 것 같네요.
: 힐&실드 뻥튀기용. 부연설명 할 게 없네요.
: 체력 뻥튀기용. 미니언 8마리 흡수마다 체력3씩 증가하고 120마리 흡수부터 최대 체력의 2.5%가 더 늘어나요. 대충 30분정도 기준으로 100보다 좀 더 늘어났던 것 같네요. 솔직히 본인 체감상으로는 소생이나 과잉성장이나 큰 차이가 없는데 차이점이라면 소생은 팀 전체에 영향미치고 과잉성장은 저만 좋은거라서 전 소생 씁니다. 이건 정말 취향이라고 생각해요. 아무거나 맘에 드는거 쓰세요
보조 룬
: 효과는 위에 견제룬에서 설명드렸으니 뺄게요. 수호자 잔나는 실드
의 마나소모량이 커서 마나가 모자란 일이 많아요. 거기다 견제잔나보다 딜이 압도적으로 약하기때문에 상대방의 견제가 더 세게 들어와서 실드를 자주 써야합니다. 수호자룬을 쓰실거라면
둘 중 하나는 필수입니다.
:
로 인해 견제잔나보다는 기동력이 떨어지는 수호자잔나지만, 기민함을 든다면 타 챔프의
보다는 보통 빠릅니다. /이동속도가 330으로 표준정도인
는
을 갔을 경우 이속이 439입니다.
3레벨 기준
가 나오고
을 들고있는 잔나의 이속은 455네요. 이때
의 이속증가가 +14입니다.
을 들지 않는 경우는 444로 알리보다 5 빠르네요.(이동속도는 오르면 오를수록 계수나 증가효과가 100% 적용되지 않고 조금씩 낮게 적용되는 경우가 있어서 실제론 441이어야 할텐데 444로 나오네요. 위의 알리스타 기동신도 실제론 445여야 하지만 439입니다.)
를 들었을 경우엔 강 위에서 이속이 469가 됩니다만 추가이속 계수가 높은 잔나가
대신
를 드는건 조금 손해같네요.
: 보조에 마법 대신 영감을 드는 분을 위한 룬입니다. 12분까지 3분마다 잃은 체력과 마나의 15%를 회복하고 최대 마나를 40 늘려주는 비스킷을 보내줍니다.
와의 비교를 하자면, 라인유지력을 조금 더 올려주는 대신 중후반부 마나수급량과 최대마나 90을 버리는 효과라고 볼 수 있겠네요.
자체의 효과만 보자면 저는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제 경우엔 마나가 모자라는 일은 많아도
에
두개 정도면 체력이 모자란 일은 거의 없었습니다. 거기다, 최대체력과 마나의 15%가 아니라 잃은 체력과 마나의 15%이기 때문에 마나가 스킬하나 쓰지 못할 정도로 없을 때가 아니면 저 효과의 100%를 끌어내기는 어렵습니다. 실제론 최대 마나의 10%도 회복을 못한다는 얘긴데, 잔나의 기본마나 350에 레벨당+64를 고려해보면 라인전이 보통 7~10레벨에 끝나는걸 감안했을 때, 80~100을 회복하지 못한다는 얘기니 쿠키 하나에 실드
한 번 꼴입니다.
효과의 [5초마다 잃은 마나의 1%를 회복]은 10스택 쌓고나서 5분 지나면 잃은 마나의 60%를 회복해줍니다. 최대마나는 90 더 늘려주면서 말이죠. 물론 상당히 좋은 룬입니다만,
와 비교했을 때 잔나에 한해서는 살짝 효과가 떨어진다고 볼 수 있겠네요. 체력수급에 고민이 있으신 분들은 드셔도 좋습니다.
: 일반 장화보다 이속이 +10 인 장화를 10(-챔피언 처치당0.5)분에 주는 룬입니다. 견제잔나에게는 기동신이 곧 딜이기 때문에 빠른 신발이 중요하지만 수호자 잔나에겐 그저 초반 300원 아껴주는 룬입니다.
나오면 특성을 버려가면서까지 돈을 긁어서 빨리 사야하는 템은 딱히 없어요. 개인적으로 그런 템이 있으신 분들은 드셔도 좋습니다. 오히려 견제잔나에게 좋은 룬이 아닐까 싶습니다만, 시간제한때문에 돈이 900원 있어도
를 못 사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아니면, 수호자잔나도 하고싶은데 이속도 챙기고 싶으신 분들도 드셔도 좋습니다.
의 효과가 수호자잔나가 버리기엔 너무 꿀이지만요.
: 저는 안씁니다만, 이건 확실히 좋은 룬입니다. 취향따라 드세요.
보다는 좋은 것 같네요.
요약하자면, 보조룬은
을 추천드리지만 영감을 들어야만 하시는 분들은
/
을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룬파편
대 AD 대 AP
올AD이거나 AD/AP 섞인 경우 4AP인 경우(혹은 이즈/카이사/코그모+AD탱커/서폿+3AP)
공격: 쿨감+1~10%
공격: 쿨감+1~10%
유연: 방어력+6
방어: 마저+8
방어: 체력+15~90
방어: 마저+8
룬 파편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저는 수호자 룬은 AD전용/AP전용 두개를 씁니다. 룬페이지가 남는 분은 두개를 쓰시는 걸 추천드려요. 매번 바꾸다가 까먹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