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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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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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D]변수 창출의 왕 에코 (챔프 상대법 및 여러 정보들 추후 자세히 추가예정)

- 대한민국무적(2019-05-25, 조회수: 16054)

전시즌 플래1
현시즌 배치 골드2
현재 플래 3 티어에 있는 에코 모1 유저입니다.
솔직히 저는 플딱이 입니다. 그래서 여러분께 방대한 팁이나 정보를 알려드리기엔 아직 턱없이 부족하지만
그래도 제가 드리는 정보가 어느정도는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 공략을 써봅니다.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감전
이거는 기본입니다. 에코로 이거 없으면 다 잡은 거 놓치거나 한 틱 차이로 퍼블 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감전 덕분에 놓칠 뻔한거 아슬아슬하게 잡거나 퍼블 내는 경우도 있죠.
더군더나 패시브랑 시너지가 너무 좋으니까 감전은 꼭 드십시요.

궁극의 사냥꾼
유저분들 마다 취향이 다르실 수 있습니다.
굶주린 드시는 분도 있고 영리한 드시는 분도 있고 끈질긴 드시는 분도 있으실 겁니다.
굶주린은 라인전 상대가 근접전인 경우 드시고
영리한은 벨트 쿨감을 줄여서 딜러 암살위조 하실 분 드시고
끈질긴 사냥꾼은 로밍을 매우 많이 다니시는 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다만 , 롤은 라인전도 중요하지만 한타가 최고 핵심이기 때문에
궁극기로 변수 창출력을 증가시키는 에코에게 궁극기 쿨감 줄이는게 더 좋다고 봅니다.
취향 껏 드십시요. 다만 저는 궁극의 사냥꾼을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절대 집중
에코 3타와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절집을 활용한 3타 견제를 적극적으로 하느냐 소극적으로 하느냐에 따라
라인전 난이도가 갈릴 수 있습니다.

물론 상황을 봐가며 견제를 해야겠죠.



에코는 깡딜이 매우 중요할 뿐더러 다른 암살자와 달리 궁극기 의존도가 매우 높진 않습니다.
의존도 1 2 3 4 5 중에 어느정도냐고 물어보신다면 3.5 정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폭집을 들면 풀템 나왔을 때 800가까운 주문력을 얻을 수 있고 피가 절반인 딜러들을 e하나만으로
죽일 수도 있습니다.(에코의 w 패시브 덕분에)

기민함이나 물 위를 걷는자는 필요 없습니다. 에코는 뚜벅이가 아니니까요.

2번째 룬

주력 룬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NullifyingOrb(무효화 구체)-AbsoluteFocus(절대 집중)-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보조 룬

MinionDematerializer(미니언 해체분석기)-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상대가 LeBlanc(르블랑)Orianna(오리아나)Cassiopeia(카시오페아) 같은 초반 견제가 쌘 애들 상대로 괜찮은 룬입니다.






에코는 스플릿과 난전에 특화된 챔프 입니다. 텔을 들어주므로서 스플릿 하다가 울팀이 물렸거나 소,대규모 교전을 벌인다면 즉시 합류해서 변수창출을 하기 좋다고 봅니다.

적이 제드 , 트페 , 코르키처럼 쉽거나 무난한 측에 속하는 챔프 상대로는 점화 들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하드 cc가 3명이상이면 드셔도 되지만...그 전에 우리가 하드cc 적 챔프를 물어야겠죠?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면 , 보통은 텔드시는 걸 권장합니다. 적에 애니비아 , 빅토르 , 조이 같은 뚜벅이 챔프들 상대로 초반에 견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차라리 라인 스플릿을 과감하게 해주시면서 로밍을 가거나 갈 데가 없으면 집갔다가 템을 사고 복귀 텔타시면 되는데

500-600원 :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Faerie Charm(요정의 부적)

700원-900원 :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The Dark Seal(암흑의 인장) or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The Dark Seal(암흑의 인장)Faerie Charm(요정의 부적)  간혹 Kindlegem(점화석)부터 뽑으시는 분들 있는데 라인 스플릿 할 마나 딸려서 귀환 빨리타게 되고 오히려 손해입니다. 저렇게 사고 나중에 돈모아서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Ruby Crystal(루비 수정) 이렇게 사는게 훨씬 이득입니다. 아니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먼저 뽑으시면 괜찮습니다.

1050원 이상이 바로 모였으면 총검 먼저 사셔도 괜찮습니다. 사실상 총검 산순간 부터 딜교 해볼만 하니까요.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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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알아두셔야 할 점


3렙 때

Q를 하나 더 찍는다 vs W를 찍는다


우리 팀이 미드 봇 혹은 탑 미드 사이 바위게 쪽에서 싸움이 일어날 거 같으면 w찍으시고 

아니다 딱히 소규모 한타 할 일도 없으면 3렙때 q 2개 찍어서 라인을 강하게 푸쉬하시면 됩니다.





스킬 콤보

기본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돌아오는거 맞았을 때)Phase Dive(시간 도약)평 패시브 터뜨리고 Run


응용

쓰고 


심화


평 평 - 재빠르게 쓰셔야 합니다 안 그러면 삑사리 나요 (ㅠ.ㅠ)


쓰고 위에 스킬 활용 - 평 평 은 어느 정도 숙련좀 되고 나서 연습하셔도 무방 합니다 e q 평평이 

처음엔 쓰기 어려울 거예요.

스킬 활용 팁

부쉬 , 넘을 수 있는 벽 , 정신 없는 한타


이 3가지 상황이 다 있을 때가 에코가 가장 크게 활약

할 수 있는 때 입니다.


물론 한타 기준에서요.


부쉬는 딜러들이 왠만해선 가려고 하지않을 거고

넘을 수 있는 벽 에서 w 쓰고 w 떨어지기 0.5초전에

e 평 q 평 혹은 숙련되신분들은 e q 평 평 쓰시면 왠만해서

최소 플빠지거나 킬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Q. 에코가 지속 딜러도 아닌데 왜 주문 매듭이 필요한가요?

A. 단순합니다. 깡딜을 올리기 위해서죠. 주문력이 얼마나 차이가 있느냐에 따라 e q 평해야 암살할 수 있는걸
   e 평(w 패시브 터뜨려서) 원콤 낼 수 도 있습니다. 더군더나 구슬은 이속 증가 효과가 있는 액티브 템이기 때문에
   내가 없을 때 갑자기 한타가 발생했다? 그러면 이 템을 사용하고 합류 속도를 당길 수 있습니다.


아이템 빌드

1.무난하다 or 말렸다 - 무조건 벨트

2. 많이 흥했다 - 선 리치베인

자세한 내용은 추후 추가하겠습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사실 이 아이템에 대해서 고민 중입니다.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를 대체할 아이템으로 고려를 해봤습니다. 왜냐하면 , 적 서폿 , 미드 , 원딜이 모두 다 원거리 챔프라면 체력이 별로 없는 상태에서 무심코 들어갔다가 허무하게 죽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체력 AP템을 가주므로서 이런 결점을 어느 정도 커버할 수 있다 생각되서 조만간 다시 연구 후 수정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사딘
AP 메이지 챔프들의 카운터 카사딘 입니다.
라인전이 야스오처럼 파밍이 어렵냐 아닙니다!
다만 왕귀력 차이를 봤을 때 , 카사딘이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기 때문에 에코 입장에선
게임을 빨리 끝내야 한다는 부담감이 생기고 , 즉 , 그 말은 괜스레 어설프게 딜교했다가 카사딘한테 w 평 e q 를 다 맞고 딜교 손해만 보는 구도가 나오기 쉽상이라는 점입니다.

그나마 상대법은 6렙전에 라인 스플릿을 빡세게 해주세요. q 맞더라도 일단 계속 빡세게 라인밀고 로밍 가거나 정글러랑 같이 적 정글 터뜨려주거나 이런 식으로 해서 후반 넘어가기 전에 끝내주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에코 하실거면 얘 가급적 밴 해주세요.
사일러스
라이엇이 적폐 챔을 만들었습니다....
에코의 상위호환 사일러스 입니다.

에코 E = 짧은 도약(논타겟)+점멸 공격(타겟)
사일러스 E = 짧은 도약+에어본(둘 다 논타겟)

에코 패시브=3타 터뜨려야 함
사일러스 패시브=스킬 한 번 쓸 때 마다 사용 가능

네 딜교 성립이 안됩니다.
그렇다고 스플릿이 약한 편도 아닙니다
더군더나 w 스킬은 40%이하인 적에게 추가 피해 줍니다. 그러면서 AP 계수만큼 본인 피도 회복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고통 받습니다
사일 밴 안되면 에코하지 마시고 얘 하세요.
야스오
동실력이면 주도권 무조건 야스오한테 있습니다.
잘하는 야스오는 미니언에 e 타고 에코한테 q만 찌르고 다시 e로 빠집니다.
못하는 야스오는 에코한테 e타는데 이런 야스오 상대로는 q 평 e 평 Run 하시면 딜교 무난하게 이깁니다.

하지만 잘하는 야스오는 q로 막타먹는 것도 장막으로 막고 평타로 먹으러 가자니 e로 미니언타고 들어와서 평 평 q 찌르고 갑니다. 하.....

최대한 라인당겨서 파밍하세요. 벨트나오기 전까지는 갱불러서 따셔야 합니다.
한타 때 원딜보다 야스오부터 문다는 생각으로 하셔야 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징크스
모든 뚜벅이 원딜들은 다 잡기 쉽습니다.
ex)트위치 , 애쉬 , 징크스 , 바루스 , 진 등

도주기 판정이 그렇게 좋지 않은 원딜들도 잡기 쉬운 편입니다.
ex)케이틀린
제라스
라인 스플릿 에코 >>>>제라스 입니다.
제라스가 거리를 주면 e q 평 평 하시면 됩니다. 제라스 구체 맞으셨어도 q맞아서 슬로우가 걸렸기 때문에 어찌어찌 마지막 평타 치고 빠지시면 딜교 이득봅니다.

제라스가 거리를 안주면 그냥 계속 라인 밀어주면서 제라스 q 컨트롤로 피하거나 e 로 피하시면 됩니다.

에코가 라인 푸쉬하고 여기저기 다른 라인 개입하면 제라스는 그저 파밍하면서 먼 산 바라볼 수 밖에 없고 한타 때 제라스가 궁 쓰려고 시즈했다면 제라스 위치에 w 깔고 e로 들어가셔서 콤보 넣어주시면 제라스 원콤 낼 수 있을 만큼 쉽습니다.
제드
1-2렙은 에코가 유리하고
3-5렙은 제드가 약간 더 유리합니다

제드가 먼저 6렙이 찍혔으면 잠깐 사려주세요. 제드 입장에선 무조건 에코가 6렙 찍기 전 쇼부보려고 하기 때문에 초반만 뻐겨주시면 됩니다.

제드가 안보이면 무조건 봇에 빽핑 찍어주세요. 제드가 2킬 먹고와도 라인전엔 지장 없지만 ,
스노우볼이 심하게 굴러갈 수 있기 때문에 먼저 로밍가서 이득 보면 좋지만 그럴 상황이 아니면 빽핑 꼭 찍어주세요.

스플릿은 제드보다 에코가 더 좋습니다. 에코는 텔드는 반면 제드의 경우 점화드는게 대다수기 때문에 합류나 스플릿 둘 다 에코가 더 좋고

한타 존재감도 에코가 훨씬 좋습니다.
후반까지만 바라보셔도 우리팀이 대놓고 물려주는게 아닌 이상 에코 쪽으로 승기가 기운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친구도 어려워 하시는 분들 간혹 있으신데 정 어려우시다면 유성+미해분 룬을 드시고 2렙 먼저 찍으셔서 e로 들어가서 뚜까 패주세요. 라인미실 때 w쓰고 미시면 르블랑도 함부로 못옵니다. 르블랑이 혹시나 w로 들어왔다? 되돌아가는 자리에 에코 w 깔아주시고 사슬 피한다음 e로 들어가서 때리시면 됩니다.
더군더나 에코 3타 패시브는 흔적이 고스란히 남기 때문에 진품 감별하기 쉽습니다.
쉽다고 말할 순 없지만 이젠 무난한 상대 입니다. 한타도 에코가 더 좋고요.





라인전 운영
근접 챔프랑 라인을 섰으면 라인을 당기는 쪽으로 플레이 하시고
원거리 챔프랑 라인을 섰으면 미는 쪽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1렙 때 q로 미니언 오는거 바로 싹 긁어주시고
그 이후에 q는 미니언 막타 드시거나 라인 푸쉬용으로 쓰시면 됩니다.








 챔프 대응법
Easy 
Normal
Hard
Very Hard



갈리오 난이도 - Normal


이렇게 라인밀기 쉬운 상대 또 없음

갈리오는 나한테 q를 쓸 것이냐 , 라인미는데 q를 쓸 것이냐 고민해야 하는데

나한테 q쓰면 내가 피하든 , 못피하든 얘는 무조건 라인손해 볼 수 밖에 없음

얘가 E쓰면 나는 e로 피하면되고

얘가 q 2타 맞으면 e 평하면 w바로 쓰거나 e를 써야하는데 w 바로쓰면 지속시간 짧아서

갈리오는 딜교 손해봄 

결론은 이 친구는 로밍이 매우 좋으니까 우리 봇보고 라인 당겨달라고 하자





 니코 난이도 - 추후 추가 (상대 해본 적 없음)




  다이애나 난이도 - Normal 


상대법은 엄연히 동실력 기준임. 1렙 때 W 찍을텐데 맘편히 평타로 cs먹을 수 있음 다이애나 상대론 q 찍은 다이애나 상대로는 q를 나한테 쓸 거 같다. 알아서 무빙 잘해주면서 라인만 계속 밀면 됨

6렙 전 주도권은 에코한테 있음 q 1타 맞췄으면 q 돌아오는 쪽으로 e를 써서 평 3타 이런 식으로 힛앤런 하면 됨

다이애나는 피즈나 녹턴 처럼 스킬을 씹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맞아줄 수 밖에 없음.

단 , E로 갱호응 할 수도 있으니 그 점 주의

6렙 이후엔 q를 가급적 안맞아주는게 중요 이건 다이애나 상대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거라 봄.



 라이즈 난이도 - Very Hard


이 친구 무조건 갱부르셔야 됨. 왕귀를 막을 방법이 없음 1:1도 강한 편이고 에코가 선진입하면 오히려 역으로 쳐맞고 나옴. 더군더나 이 친구 라인 스플릿 나쁜 것도 아님. 라인전은 무조건 q 스킬로 막타먹거나 밀어야됨. 당겨져도 괜찮음. 왜냐하면 당겨지면 라이즈가 어떻게든 에코를 압박하려 할텐데(=가장 좋은 갱각)이라는거임. 


1. 라이즈가 나를 압박한다 = 좋은 갱각이다.


이런 경우 에코한테 주도권이 넘어옴. 2킬 정도 땄다고 주도권이 바로 넘어오진 않지만 라인 밀기는 매우 수월해짐


2. 라이즈가 라인만 밀고 로밍 다닌다. = 가장 답답한 구


우리 봇이나 탑이 사리거나 아니면 적 봇이나 탑을 터뜨려주길 바래야됨.


적 라이너가 라이즈다? 가급적 극후반 가기전에 끝내세요.



 럭스 난이도 - Easy 


이 친구도 갈리오랑 비슷하지만 라인 푸쉬력은 갈리오보다 더 약함. 

E를 견제에 쓸텐데 1렙 땐 E를 덜 맞으면서 라인밀면 되고

2렙부턴 E를 최대한 E로 피하면서 라인밀면됨. 라인 손해 이 친구가 일방적으로 볼 수 밖에 없음.

한타에서 혼자 뒤에서 프리딜 넣으려 하면 안 보이는데서 W 쓰고 E로 들어가서 평 q 평 벨트 하면 원콤임

애니급 물몸임.



 루시안 난이도 - Hard


미드 오는 원거리 딜러 중에 가장 빡셈 근데 갱부르거나 한타가면 우리가 훨씬 유리함.

초반엔 최대한 q로만 파밍해주삼 굳이 평타로 cs 먹으려다가 콤보 맞아줄 필요 없음

루시안은 어떻게든 에코한테 q 평 w 평 딜을 넣으려 할텐데 대놓고 거리 주지 않는 한 맞아줄 일

없음. 루시안 키우지 않으면 똑같이 컸을 떄 우리 쪽이 더 유리함. 에코의 변수 창출력은 최상에 속하기 때문에

중반이나 후반에 루시안만 죽어라 물면 루시안 암것도 못하고 원콤 날 수 밖에 없음. 


그렇다고 루시안만 대놓고 보라는건 아니고 다 물 수 있으면 우선순위를 루시안으로 두라 이 말임.



 룰루 난이도 - Normal

1렙 구간 견제는 빡십니다. 원딜이랑 비슷하시다 보면 되요. 하지만 기동성이 떨어지는 편이기 때문에 , 무난하게 라인 밀어버리고 다른 라인 로밍가서 터뜨리면 , 상대 룰루는 상대 팀원들한테 극딜을 당하겠죠? 사실 Hard 줄까 하다가 Normal 주는 이유는 얘도 중반 쯤부터 힘이 서서히 빠지기 시작하기 때문에 Normal 을 줬습니다. 미드 룰루를 픽한 이상 팀 서포팅 혹은 딜 넣기 둘 중 하나 강제 택일 해야하는데 , 원딜을 살리자니 에코의 표적이 되기 쉽고 , 그렇다고 자신을 살리려 하니 우리 원딜이 물려 죽을 위험성이 높고 , 라인 푸쉬도 룰루보다 에코가 더 좋습니다. q로 막타치면서 최대한 견제 덜 맞아주고 , 로밍가셔서 다른라인 혹은 적 정글 터뜨리시면 룰루는 먼 산 바라만 보는 상황 나오니 
상대로 나왔을 때 무난하게 갈 수 있다고 봅니다.

 르블랑 난이도 - Hard

엄연히 라인전이 빡센 르블랑 입니다 우선 룬은 유성 + 미해분 들어주세요. 상황봐서 평타로도 cs를 먹되 보통은 q로 

막타 파밍해야 하실겁니다. 일단 처음 상대해보신 분들을 위해 먼저 알려드리자면 , cs 뒤쳐지더라도 킬만 따이지 마십

시오. 1렙 때 감전 터뜨리러 올거같다? q 던지고 평 그리고 , 왜곡으로 돌아가면 q 2타 맞기 때문에 딜교가 나쁘진 않습

니다. 물론 3타 다 맞지 않아도 그럭저럭한 딜교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2렙을 먼저 찍었다 e 평 q 평이든 e q 평 평 으

로 딜교 먼저 거시면 르블랑 분신이 나타나는데 에코는 상대에게 3타 잔상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 진품 명품 하기 매

우 쉽습니다. 2렙 까지 무난하게 가셨다면 3렙부터 르블랑 견제가 가장 빡세집니다. 최대한 라인을 밀되 , 르블랑이 들

어왔다? 돌아가는 자리에 w먼저 써주시고 일단 사슬 부터 피해주세요. 그리고 르블랑이 w로 돌아갔을 때 , w 안에 대놓

고 있으면 e로 들어가셔서 딜교하시고 만약에 튀었다 , 그러면 그냥 q로 계속 라인 스플릿하고 난뒤 다른 라인 로밍가주

시면 됩니다. 의외로 이 친구가 제드보다 조금 더 유통기한 빨리 옵니다. 르블랑 혼자서 에코 사이드 스플릿 못막아요.

신발은 무조건 가주시면 르블랑한테 따일 일이 거의 없습니다. (사실상 헤르메스는 에코 필수 템이지만요.)





 리산드라 - Normal 

보통은 여진 들고 올겁니다. 여진 리산은 선진입 하시면 안됩니다.

다룬 룬을 든 리산은 선진입 하시되 e q 평 평 하셔야 합니다. 

일단 라인전 단계로 돌아가서 , 1렙 때 q 파밍 하시고 2렙부터는 최대한 견제를 덜 맞아가면서 q 파밍과 평타 파밍을 섞

어가며 하세요. 갱 호응이 굉장히 좋은 캐릭이라 라인미실 때 주의 많이 하셔야 됩니다. q 파밍하면서 리산한테 까지 q

를 긁을 수 있으면 , 좋은거고 그렇지 않더라도 최대한 라인밀어서 리산이 포탑과 cs 경쟁 구조를 만들고 다른 라인을 

가던지 집갔다가 템사고 텔로 와서 다시 라인 푸쉬 반복하던지 하시면 됩니다.

한타에서는 가급적 리산 먼저 보세요. 리산이 원딜한테 궁박는 일이 대다수 일 겁니다. 몰래 리산 위에 w 쓰시고 리산 

문다는 생각으로 e들어가시면 , 원딜 같이 물려던 다른 딜러나 탱커까지 스턴 걸리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구도죠. 우리 원딜 지킨다는 생각으로 상대하시면 한타 때도 원콤내기 수월하실 겁니다.

이 친구도 에코 사이드 스플릿 못막습니다.

 말자하 - Normal

얘 상대로는 초반에 이득을 좀 보셔야 합니다.

얘가 나한테 e를 쓸 때도 있고 미니언한테 e를 쓸 때도 있는데 일단 미니언한테 e를 썼다 바로 e 평 q 평 딜교 이득 보

셔야 됩니다. 얘는 일단 e를 어디에 쓰느냐에 따라 , 대처가 달라지는데 만약 나한테 e를 썼다. 그러면 라인 스플릿하시

면 되고 , 미니언한테 e를 썼다? 그러면 바로 진입하셔서 딜교 하시면 되는데 다만, 6렙 이후엔 진입하시면 안됩니다.

궁은 제압이라는 최상급 갱호응 스킬이기 때문에 , 오히려 에코가 말자하에게 킬을 주고 스노우볼이 굴러갈 수 있습니

다. 조심하셔야 합니다. 한타 때는 가급적이면 적 딜러 물러 들어가기보다 , 말자하부터 보십시오. 적 원딜 스턴 걸어도 

말자하한테 제압당하면 말짱 꽝이기 때문에 말자하부터 먼저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말자하가 거리를 안주면 원딜 지키

는 쪽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베이가 - Easy

결론부터 우선 말씀드리겠습니다. 후반 안가시는 걸 권장합니다. 왕귀캐릭입니다.

근데 1:1은 에코가 압도합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베이가가 q 파밍도 하기 어려운 구도를 만들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거리를 줄 때 마다 무조건 진입하셔서 딜교 이득 보십시오. (그렇다고 포탑다이브 하시면 안됩니다.) 

얘 상대로는 라인 당기시고 베이가가 최대한 w로만 라인 밀게 유도하세요. 그러면 베이가도 q 스택 욕심 내기 마련인데 욕심 내려는 순간 , 진입하시면 최소 플 빠집니다. 

한타에선 베이가 무조건 먼저 보세요 어차피 e를 가두거나 스턴 용도로 먼저 써버리기 때문에 , 에코의 기습에 무방비 상태가 되기 마련입니다. w 베이가 위에 깔고 들어가셔서 콤보 넣으시면 베이가는 원콤나기 때문에.

대놓고 극후반 가지않는 한 에코가 베이가 상대로 매우 유리합니다.

아리 - Normal

얘는 라인 푸쉬하기 가장 편한 AP 딜러들 중 하나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빅토르랑 리산이 라인밀기 더 빡셉니다.

1-2렙 때 q파밍 평타파밍 섞어주시다가 3렙부터 q 하나 더 찍어주시고 라인 과감하게 미세요. 아리가 에코 라인푸쉬 

거의 못따라갑니다. 에코가 작정하고 밀면 아리도 괜히 겁나서 평 q 하기 마련인데 나한테 평타 쳤다 무조건 좌우로 피해주세요. q 날리려는 겁니다.

매혹각을 대놓고 주지않는 한 라인 푸쉬 하고 다른 라인 봐주고 다시 미드로 돌아와서 라인 푸쉬해주시면 됩니다.

6렙이후 갱호응 좋으니까 조심하세요 다만 , 1:1은 아리가 6렙이여도 에코 못이깁니다. 여러분이 대놓고 매혹각 주지 않으시면 아리도 함부로 궁못쓸 뿐더러 역관광 시키기 쉽습니다.

한타 때도 아리보다 에코가 더 좋습니다 아리가 우리팀 원딜 물려하면 우리팀 원딜 지키려 하지 마시고 적 팀 원딜 물러 가세요.

아리보다 에코가 뒤가 더 많습니다.


 아지르 - Normal

후반 존재감이 큰 AP 지속딜러 아지르 입니다. 1렙 때 q로 막타치세요 . 아지르는 어떻게든 상대 피깎아서 집을 보내려고 하겠지만 우리가 q로 막타 먹으면서 라인을 밀면 , 아지르 입장에선 몰려오는 우리 미니언을 먹는데 급급해집니다.
라인을 계속 푸쉬 푸쉬 해주세요. 아지르가 에코 로밍 못따라 옵니다. 거의 이 친구랑은 이 친구가 거리 주지않는 이상 반반 구도로 흘라갈텐데 한타 때는 아지르보다 원딜을 먼저 봐주시면 됩니다. 아지르가 궁을 써야 하는 이상 제발로 적진 한가운데로 들어와 주거나 , 아니면 우리 탱커/브루저로 부터 떼려고 궁을 미리 써버리기 때문에 , 원딜 물고 아지르 바라봐도 늦지 않습니다.

반반 구도 가는 것만으로도 에코 입장에선 땡큐 입니다.


 아칼리 - Normal

너프 전에는 패시브 피흡이랑 W 지정 불가 상태 떄문에 , Hard 였지만 지금은 패시브 피흡이 사라지고 나서 할만해 졌습니다. 아칼리한테 Q 사거리 최대한 주지마시고 q랑 평타로 파밍하세요. 차피 라인 당겨도 아칼리가 q로 견제 해올 수 있기 떄문에 , 당기는 것보다 미는게 좋습니다.






 조이 난이도 - Easy

이 친구는 딱 하나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서로 라인전에서 솔킬 혹은 킬을 안줬다는 전제하에
에코가 벨트가 나오면 무조건 이깁니다.
초반에는 평타 견제나 q 견제를 덜 맞거나 피해주면서 라인을 적극적으로 밀어주세요. 조이가 라인정리 스킬이라곤 에코처럼 q 뿐인데 관통이 안되는 스킬이기 때문에 에코가 조이보다 2-3배 이상 라인 푸쉬력이 좋습니다.
물론 이 친구 수면 맞추고 연계 q 스킬 매우 아픕니다. 아니 , 템 1개만 나와도 잘하면 원콤도 나요.
하지만 라인전 단계에서 우린 조이가 수면을 먼저 쓰지 않는 이상 라인을 밀어주는 식으로 플레이 해주시면 됩니다. 
라인 밀고 로밍을 가든 시야에서 잠깐 사라져 주든 하면 조이 입장에선 라인이 밀리는 상황이기 때문에 , 굳이 우리가 로밍갈만한 곳이나 적 정글을 들어 갈만 한 상황이 안나와도 압박감을 느낄 수 밖에 없고 , 이런 식으로 무난하게 플레이하면서 벨트 나왔을 때 " e q 평 바로 벨트 꼭!!!!! 그리고 평 " 그러면 놀라서 정면으로 헤롱헤롱(E 스킬)을 쓸텐데 벨트를 쓰면 적 챔프 뒤로 가기 때문에 수면은 안맞아주고 , 설령 상대가 이런 전략을 눈치채고 뒤로 e 스킬을 쓰더라도 수면 걸리기전에 3타 치면 감전까지 터져서 거의 원콤이거나 , 최소 조이 점멸 뺄 수 있습니다. 조이랑 원딜이 같이 있으면 조이부터 먼저 노리세요. 그러면 원딜은 덤입니다.









한타 운영









위에는 참고 영상입니다. 에코의 포지션을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 암살자--------(에코의 포지션)---------마법사 라고 보시면 됩니다.

에코도 야스오 카사딘과 더불어 근접 미드라이너 3대 왕귀형 챔피언 입니다.
이유를 설명드리자면 , (미드 말파)   의 경우 적진 한복판을 들어갈 때 뒤가 전혀 없을 뿐더러 궁극기 의존도가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의 경우 라는 슬로우와 조건부 스턴이 있고 ,  평 평 혹은

평  평으로 적 딜러나 미드 라이너를 원콤 내고 패시브를 활용해서 도주를 하기 수월합니다.

그리고 라는 변수 창출하기 가장 좋은 궁이 있기 때문에 한번 더 싸울 수도 있습니다.



 라인전에서 에코의 궁을 맞아줄 일은 거의 없지만 , 한타에서는 정신없기 때문에 딜 넣는 데에 정신 팔린 사이 에코의 궁으로 변수 창출 할 수 있는 경우가 허다 합니다. 이 점을 잘 살려내서 에코를 하시면 됩니다.

결론으로 들어가서 , 에코도 후진입 입니다. 우리 팀 브루저/탱커가 이니시를 걸면 상대가 많은 곳에 w를 깔아두고 w가 떨어지려는 순간 E로 들어가서 스턴 걸고 딜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에코는 어려운 캐릭입니다. 여러분이 정말 에코를 먼저 해보고 싶으시면 해보시는거 좋습니다. 다만 , 사용자 설정이나 연습하기에서 먼저 챔프에 대해 이해를 하신 이 후에 , 일반에서 어느 정도 시행착오를 겪으시고 숙련되셨을 때 랭크 돌리시는게 바람직 하다고 봅니다.

여담으로 , 롤은 팀윅 게임 입니다. 특정 라인이 터졌다고 무작정 포기하지도 말되 , 해결책도 전혀 없는데 무작정 서렌 반대를 하셔도 안됩니다. 나를 포함해서 팀원들이 어떻게든 뒤집어 보려고 했지만 너무 기울었으면 GG 칠줄도 알아야하고 , 겜 판을 뒤집을 방법이 있다면 포기하기 말고 판을 뒤집을 줄도 알아야 합니다. 저도 롤이라는 게임에 대한 개념을 뒤늦게 완전히 깨닫고 하나 하나 실천하는 단계 이기 때문에 서투른 면이 없지 않아 있지만 위에 내용을 실천 하실 수 있다면 여러분 티어도 쑥쑥 오를거라 장담합니다.

여러분의 건승을 빌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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