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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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Fizz, The Tidal Trick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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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버전 피즈

- Poroward(2019-02-28, 조회수: 10554)

 현재 다이아 4에 서식하고 있는 피즈 유저 입니다.

 시즌 3때 브론즈부터 시작해서 다이아까지 거의 피즈로 올라왔습니다. (고3때 아이디를 삭제해서 시즌3부터 했던 것은 인증x)

 처음 롤을 시작할 때 뭘 하던 인벤에 와서 글을 찾아 보았던 것이 생각나서
 다른 유저들이 처음 피즈를 접할때 조금이라도 편하게 플레이할 수 있기를 바라며 글을 씁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저는 이론적으로 생각하고 머리굴려서 게임하는 스타일이 아니라

 그냥 손으로 무작정 플레이하는 스타일이기에 설명이 정갈하고 이쁘지 않습니다.

 이점 유의하여 글을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317.2 (+52) 1201.2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3.1%) 1.005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2.41 (+4.6) 100.6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개인적으로 룬은 개인 취향, 스타일에 따라 다르게 찍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메인룬은 감전 - 돌발 일격 - 시야 수집 - 굶주린 사냥꾼 으로 고정하고

서브 룬에서 정밀 or 영감으로 나뉩니다.

정밀 - Triumph(승전보) , CoupDeGrace(최후의 일격)
보통 정밀 룬을 자주 사용합니다.

영감 - MinionDematerializer(미니언 해체분석기) , 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리산드라, 카사딘 처럼 혼자 이기기 어려운 챔프가 상대일 때 사용합니다.
정밀 룬의 피해량 증가, 승전보 처럼 싸움에서 좋은 능력보다 라인관리에 도움이 되는 룬들입니다.


능력치 룬은 하는 사람 취향에 따라 다릅니다.
필자는 시즌 3부터 룬과 관련하여 공격속도 룬을 사용해 왔기 때문에 OFFENSE(공격)을 선호합니다. (안쓰면 답답해서)
그러나 천상계에 계신 장인분들은 OFFENSE(공격)를 사용하더군요.
두번 째는 FLEX(유연)고정이며
세번 째는 상대가 ad면DEFENSE(방어) ap면 DEFENSE(방어)를 사용합니다.
점멸은 F입니다.
영리한 싸움꾼 (Nimble Fighter)
피즈가 유체화 상태가 되고 모든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4 (+주문력의 1%) 감소합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피해는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성게 찌르기 (Urchin Strik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피즈가 목표를 향해 돌진하며 기본 공격 피해에 10/25/40/55/70 (+0.55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이 스킬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550)
심해석 삼지창 (Seastone Trident)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기본 지속 효과: 피즈의 공격이 적들을 상처 내서 3초간 20/30/40/50/60 (+0.3AP)+ 대상이 잃은 체력의 4/4.5/5/5.5/6%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다음 공격이 50/70/90/110/130 (+0.4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대상을 처치하지 못한 경우 5초 동안 적중시 10/15/20/25/30 (+0.35AP)의 추가 공격력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심해석 삼지창 활성화 효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 20/28/36/44/52을 돌려받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가 됩니다.
장난치기 / 재간둥이 (Playful / Trickster)
마나 소모: 75/80/85/90/9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피즈가 커서가 위치한 쪽으로 뛰어올라 삼지창 위에 섭니다. 이 상태에서 피즈는 목표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직후 땅을 강하게 내리쳐 주변 적들에게 80/130/180/230/28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맞은 적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45/50/55/60% 감소시킵니다.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미끼 뿌리기 (Chum the Water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피즈가 물고기를 풀어 처음으로 부딪힌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고 상러를 유인하여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상어는 2초 후 바닥에서 튀어나와 대상을 공중으로 띄워올리고 나머지 적을 옆으로 밀어냅니다.

물고기가 이동한 거리에 따라 상어의 크기가 커지며, 상어는 150/250/350 (+0.8) ~ 300/400/500 (+1.2)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40% ~ 8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12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위 스킬 트리는 유동적으로 변합니다.



보통 피즈 유저들은 선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마스터하고 난 후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Urchin Strike(성게 찌르기)순으로 찍습니다.

그러나, 상대에 따라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와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 중 하나를 선택해서 선 마스터 해야합니다.


카타리나, 제드, 야스오, 아트록스 와 같은 경우에는 w를 마스터 합니다. (특히 브루저들 상대할 때)

그러나, 르블랑, 오리아나, 리산드라 같은 경우에는 e를 마스터 합니다.

스킬 콤보

 기본적으로 스킬을 사용할 때 Doran's Blade(도란의 검)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를 사용합니다. 


라인전에서 딜교할 때는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Doran's Blade(도란의 검)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Electrocute(감전)후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나오거나,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Doran's Blade(도란의 검)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Electrocute(감전)후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로 나옵니다. 


만약, 굳이 스킬 하나를 소모하며 나오지 않고 당당히 걸어나오는 것이 가능하다면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Doran's Blade(도란의 검)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든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Doran's Blade(도란의 검)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든 좋습니다.


보통 6렙 전에 킬각을 낼 때는 위 콤보에 점화만 더하면 킬각이 잡힙니다.

특히, 상대가 죽을까봐 거리를 주지 않더라도Flash(점멸)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Ignite(점화)로 킬을 자주 만들 수 있습니다. 


6렙 이후에는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을 맞추고 위의 콤보를 시전



스킬 활용 팁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는 광역 슬로우 , 거리 좁히기/벌리기 , 스킬 회피 + 딜 스킬입니다.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중요 스킬 하나를 씹고 딜교를 하거나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슬로우를 묻히거나 두 가지로 경우로 나누어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판테온 w나 럭스 q처럼 cc기 를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피해야겠죠.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슬로우를 묻히는 경우 (상대방에게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쓰는 경우)

슬로우를 걸어 Doran's Blade(도란의 검)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 할때 사용합니다.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는 슬로우, 데미지 스킬 입니다.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는 자신이 스킬을 시전한 위치로부터 상대방까지의 거리에 비례해서 데미지가 증가하며, 크기도 멀수록 커집니다. 가장 큰 상어를 소환해서 데미지를 넣는 것이 베스트지만, 굳이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는 슬로우용으로 사용해서 갱킹 호응하거나 그냥 딜링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적어도 뻘궁쓰는 것 보다는 좋기 때문입니다. 


어느정도 올라가다 보면, 멀리서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을 대놓고 쓰면 상대가 대놓고 피합니다. (은근 피하기가 쉬움)

그래서 라인전에서 갱킹호응이나 킬각을 잡을 때는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확정적으로 궁을 넣기 위함)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를 시작 아이템으로 갑니다. 무조건
이후 첫 귀환때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을 삽니다. (이게 있어야 라인전 유지력이 올라가서 버티기 쉬워집니다) 



아이템 빌드는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를 가는 빌드와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를 가지 않는 빌드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를 가면 이후,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Lich Bane(리치베인)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올리면 됩니다.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를 가지 않는다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1코어로 올리고 Lich Bane(리치베인)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후 마지막 아이템은 자유롭게 선택하셔도 됩니다.

추가로, Lich Bane(리치베인)를 바로 올리지 않더라도, 아이템 트리에 Sheen(광휘의 검)하나를 먼저 섞으셔도 좋습니다. 

신발은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Ninja Tabi(닌자의 신발)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중 유동적으로 선택해서 가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사딘
기발 카사딘, 착취 카사딘, 감전 카사딘 , 콩콩이 카사딘 등 여러 카사딘을 상대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솔직히 카사딘을 라인전에서 갱킹 없이 이기는 것은 매우 힘듭니다. 어떤 방식으로 딜교해도 반반이거나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러니 갱킹을 부르도록 합시다. 카사딘을 이기는 방법은 아군 정글러가 초반에 자주 찔러주는 것입니다. 얘도 6렙전엔 뚜벅이라서 갱킹당하기 쉽기 때문이죠.

굳이 라인전을 이기고 싶다면 감전대신에 집공을 들면 됩니다. 그러나 집공 피즈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카사딘은 파워가 강해지는데 피즈는 파워가 약해집니다... 그러니 집공 들었으면 30분전에 게임을 끝내야 합니다.


갈리오
갈리오도 카사딘처럼 ap근접 챔피언과의 라인전에서 우위에 있습니다. 갈리오가 e를 쓸 때 엉덩이를 뒤로 빼는 모션을 보고 e로 피하면서 딜교해야 합니다.

9시즌 초반에는 갈리오가 미드로 오면서 밴하기도 했습니다만, 9.3이후에는 미드로는 잘 안나오고 서폿으로 나오더군요. 따라서, 이 친구는 무서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일러스
신캐 사일러스는 얼마 만나보지는 못했으나, 단 한번도 이긴적이 없습니다. (라인전 1대1을)
사일러스와 딜교는 압도적으로 사일러스가 우위에 있습니다. 어떤 방식의 딜교환으로도 이길 수 없어서 이 캐릭터와는 반반을 가져가는게 베스트입니다.

팁이라면 싸울 때 중간에 점화를 박아 놓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일러스가 w로 피흡하는데 잃은 체력 비례 피흡이기 때문에 사일러스가 w를 쓰겠다 싶은 타이밍에 점화로 피흡을 감소시켜야 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신드라
아리
말자하


3렙 이후 피즈는 Syndra(신드라)Ahri(아리)Xerath(제라스)Taliyah(탈리야)Malzahar(말자하)와 같은 메이지를 압살할 수 있습니다. (Ahri(아리)는 6렙 전까지만)
그러나 현재 9.4 버전에는 이런 메이지들은 잘 나오지 않습니다.

Katarina(카타리나)Yasuo(야스오)Zed(제드)LeBlanc(르블랑)Aatrox(아트록스)Akali(아칼리)Zoe(조이)는 손 싸움입니다. (자신이 못하면 집니다)
예를 들어 조이는 쿨쿨 방울을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피하냐 마냐의 싸움이며, 제드는 표창을 잘 피하고 유리한 딜교를 성공하냐 마냐의 싸움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최근 바위게 싸움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정글 2렙 때 바위게 싸움이 자주 일어납니다. 이와 관련하여 아군 미드라이너가 초반 라인 주도권을 갖고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해졌습니다. 그러나 피즈는 3렙 전까지 라인 주도권을 가져오기가 매우 힙듭니다.(거의 불가능함) 이 점을 유의하고 아군 정글을 신경쓰면서, 어느정도 상대에게 맞더라도 2렙 찍는 것을 신경써야 합니다.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솔직히, 현재 전적 검색 사이트에서는 피즈가 2티어라고 나와 있는데, 그렇게 좋지 않습니다. 훨씬 좋은 캐릭터, 메타에 맞는 캐릭터가 있고, 더 좋은 암살자가 널렸습니다. 


여러 장인분들을 하나씩 검색해서 찾아보며 플레이 하다가 저장용 + 다른 유저분들이 가볍게 글을 보고 플레이 할 수 있기를 바라며 글을 씁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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