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4명
79.2% (19표)
0% (0표)
20.8% (5표)
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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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4
※ -前마스터- 리메이크 케일, 이겁니다

- 우아한새끼(2019-03-11, 조회수: 325350)

반갑습니다 

前 마스터 티어 미드라이너 대발이입니다

3월 6일/ 9.5패치가 진행됨과 동시에

고인챔이였던 케일이 리메이크가 되며 화려하게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리메이크된지 얼마되지 않아

익숙하지 않은 플레이 방식으로 많은 분들이

고생하고 계시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이 룬도 들어보고 저 룬도 들어보고

이 탬도 들어보고 저 탬도 들어보고

연습을 거듭하던 중

알맞은 룬 셋팅과 탬트리를

발견하게되어

여러분께 소개시켜드리고 함께 공유하고자

이글을 작성합니다


※ 이 공략은 탑 라인을 기준으로 작성 되었으며 기타 라인은 케일에게 부적합 하다 판단되어 생략합니다







영상으로 쉽고 빠르게 알아보는 리메이크 케일









추가로 깨알 홍보 한 번 하겠습니다

1월 부터 작지만 소소하게 영상제작을 시작 했습니다

케일뿐만 아니라 모든 챔프들을 폭 넓게 다루고 있으며 
티어에 관계없이 모두가 즐겁게 볼 수 있는 영상
꾸준히 올릴 계획입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방문해주신 분들은 구독 한 번 꾸욱 눌러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인벤 여러분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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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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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결의 부분입니다

- 착취의 손아귀 -

초반 라인전 최약체인 리메이크 케일에게

e평에 보조딜과 피흡을 선사해 줌으로써 힘든 초반을 견딜 수 있게 해주는

유일한 룬 입니다

- 철거 -

이것밖엔 선택지가 없습니다

- 뼈 방패 -

돌진기가 있는 챔피언에게 유독 약한 모습을 보이는 케일에게

한턴을 버티게 해주는 꿀 같은 룬입니다

(그 이외 티모와 같은 견제가 심한 짤짤이 챔프를 상대로는 재생의 바람을 들어줍니다)

- 과잉 성장 -

몸이 약한 케일에게 추가체력을 선사해주는 룬 입니다

(제 공략에선 ap템을 올리지 않기 때문에 소생은 효율상 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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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지배부분 입니다

- 피의 맛 -

라인전이 약한 케일에게 e평을 통해 라인유지력을 높일 수 있게 해줍니다

- 굶주린 사냥꾼 -

몰왕이 나오기 전 깨알 피흡을 담당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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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들만하다고 생각되는 룬

1. 칼날비
양학용(빠르게 희열, 구인수 스택을 모아주고 순간 누킹이 가능하다 )

2. 도벽(착취 다음으로 잘 맞는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탱커용(라인에서 탱커를 만나 솔킬을 따일 위험이 적을때 빠르게 탬을 올릴 수 있게 도와주는 룬)
or
다리우스나 레넥톤, 리븐 처럼 착취를 터트리려 라인을 밀면 자칫 죽을 수도 있는 챔피언을 상대하는데 라인에서 안전하게 e짤만 하고 밀려오는 웨이브를 받아먹는 식의 플레이를 하고 싶을때(손이 되는 분이면 착취가 더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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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가로 기타 다른 룬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전제조건
라인전이 망하면 케일이 힘을 발휘하는 후반도 바라보기 힘듦으로 라인전에서
최대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룬이 best라고 가정

- 치속
라인전에서 발동은 잘되지만 치속 발동 이후
평타치러 가면 매우 높은 확률로 죽거나 손해 봅니다
한마디로 라인전에서 쓸 일이 거의 없습니다
(룬 없이도 밀리지 않고 라인전이 가능할만한 실력이 갖추어지는 소위 말하는 천상계(개인적으로는 그마 이상)
유저들은 고려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복자
치속과 마찬가지 이유

- 유성
착취보다 덜 안정적이고 효율이 떨어집니다

- 기타 룬
일반적인 상황에서 착취보다 효율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스펠은 점멸 텔포 고정입니다

(점화를 들어도 초반 약챔에 갱호흥도 약한 케일이 솔킬을 따기란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br>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정해진 콤보는 없습니다


라인전에서 착취가 on 일때마다 e평만 잘 해주시면 충분합니다

스킬 활용 팁

 q로 슬로우을 걸어준후 평타로 때려주다


잃은 체력 비례로 데미지를 주는 e스킬로 마무리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궁과 w는 추노, 도주, 팀 살려주기, 광역딜 등등 유동적으로 이용해 줍니다)



※ 케일은 궁을 찍을 때마다 외형, 스킬 효과와 평타가 바뀌며(스킬 툴팁 참고)


2랩궁을 찍는 11랩 부터는 평타가 원거리로 변경됩니다




※ q가 아닌 e선마를 하는 이유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 

초반부터 평타딜교를 걸기 어려운 케일이

q선마를 하면 라인전에서 딜이 더 나오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피지컬이 눈에 띄게 올라가는 다이아 중위권 이상부턴 

제한적이고 발동이 느린 q는 상대가 잘 맞아주지 않는 것 같습니다


두 번째

케일의 평타가 원거리로 변경되는 11레벨 쯤이면 구인수가 나왔거나

나오고 있는 시점인데 이때부터 케일의 주력딜은 q가 아니라 평타입니다

이때 평타딜을 최대한 강하게 가져와 말 그대로 왕귀 타이밍을

16레벨이 아닌 11레벨로 앞당기기 위해 e선마를 선택했습니다


세 번째

템트리 특성상 트포와 구인수가 선탬이기 때문에 계수가 높은 q보다

e가 더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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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공략의 탬트리 : ad ap 계수가 낮은 대신 체력을 앞세워 트포의 온힛 딜과 구인수 몰왕의 시너지로 딜링 하는 탬트리

q:계수가 높고 깡딜 상승폭이 크다

e:계수가 낮고 계수와 무관하게 잃은체력 비례 데미지가 올라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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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아이템
아이템 빌드
처음 탬트리를 보시면 조금 의아 할 수 있습니다

정상입니다

하지만 단 1판만 해보시면 그 효율과 안정성을 느끼시기에 충분합니다
(케일이 예전처럼 AP템만 가야하고 내셔를 가야만 한다는건 고.정.관.념.입니다)


비고
※ w를 제외한 케일의 모든 스킬에(패시브 포함) ad 계수가 있기 때문에 예전처럼
ap탬을 가지 않는다 하여 트롤이 아닙니다

※ 딜은 당연히 예전 케일 식으로 ap탬을 갔을때 더 쌘게 당연합니다 하지만 그 빌드로는
브루저가 활개치는 현 메타에서 성장이 굉장히 제한적이고 체력이 부족해 난이도 또한 상당히 높습니다 
한마디로 웬만한 고수가(개인적으로 다이아3이상) 아니고선 성장하기 힘듭니다

※제 빌드는 체력을 챙김과 동시에 최소한의 템으로 안전하면서도 최선의 딜을 뽑을 수 있도록 설계한 빌드입니다
(거듭 강조하지만 리메이크 케일은 궁국기 사용시 평타가 불가능해 체력탬이 꼭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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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찌어찌 중반까지 잘 넘겼다고 해도

더 이상 궁 사용후 평타가 불가능해졌기 때문에
(=예전처럼 궁 사용후 프리딜 불가능, 결론적으로 맞으며 딜 해야함)

체력이 받쳐줘야 제대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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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포 구인수 까진 고정픽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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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3코어 부턴

무난하다면 몰왕을(구인수+몰왕=시너지 최고)

상대가 3ap이상이거나 적 ap가 2명이상 잘컷다면 마법사의 최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정말 힘들어서 마최를 갈 수 밖에 없는게 아닌 이상 웬만하면 몰왕 추천드립니다)

이후 4코어는 방탬을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하나 올려줍니다
(망자,란두,정령,적응형 투구 중 선택)
(딱히 눈에 띄게 잘큰 상대가 없어 애매하다면 얼망이나 라일라이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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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탬은 수은, 가엔, 얼망 등등 상황에 맞게 마찬가지로 유동적으로 선택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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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발은 광전사, 헤르메스, 닌탑 중 매판 유동적으로 선택하여 트포 이후 올려줍니다
   



※ 위 탬트리는 최고공속제한, 케일의 특성, 아이탬들과의 시너지를 최대한 고려한 셋팅입니다



※ 케일에게 체력이 필요한 이유
더 이상 예전처럼 궁 사용후 평타프리딜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궁 사용은 곧 케일의 딜로스를 유발합니다(ap탬트리는 예외입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딜을 버티며 케일이 평타를 치려면 반드시 체력이 뒷받침 되어 줘야 합니다
사거리도 긴편이 아니기 때문에 극딜만 가면 아무리 탬이 잘나와도 한 번 잘못하면 상대 누커에게 녹아 없어집니다
왕귀를 위해서는 체력이 높은게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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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어탬별 구체적인 설명

1코어 트포
케일에게 필요한 모든 능력치가 균형있게 잘 배합되어 있는 아이탬입니다(ap가 없는게 아쉬울 뿐입니다)

2코어 구인수
케일의 페시브와 잘 어우러지는 최고의 아이탬 입니다
(2코어로 몰왕이나 마최를 가는 것 보다 dps가 높기 때문에 구인수를 먼저 올립니다)

3 코어 몰왕or마최
베인과 마이로 이미 증명된 구인수와 최고의 시너지를 뽑아 내는 아이탬 입니다
(딜러는 말할 것도 없고 탱커도 녹일 수 있는 아이탬 조합입니다)

4 코어 부터의 방어탬
이미 앞의 아이탬으로도 딜은 충분합니다
체력과 마방or방어를 올려 딜을 더 넣을 수 있게 해주는게 중요합니다
그 이상의 딜탬은 자기만족용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판테온을 만나면 지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사실 모든 챔피언이 케일을 힘들게 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착취 on → e평
(마나템이 없는 초반, 견제용으로 q까지 자주 사용하게 되면 마나가 금방 부족해집니다)
(거리조절은 기본 옵션입니다=케일이 난이도가 높은 챔피언이 된 이유)


초반 운영법
6전 까진 착취가 on일때만 e평으로 딜교 하며

상대가 추노하면 wq로 도망가 줍니다

광휘의 검 이후부턴 qe평도 괜찮습니다

깨알 팁으로 6랩부터 e가 광역 스킬로 바뀌는데

e를 직접 때리지 않고 근처 미니언에 써서

이 광역 스킬에 상대가 맞아도 착취가 터집니다


중반 운영법
최대한 레벨업에 집중하여 빠르게 11랩을 찍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후반 운영법
11랩 이후 부턴 왠만한 맞다이는 망한게 아닌이상 이길 수 있음으로 상황에 따라
팀을 따라다니시거나 사이드 스플릿을 돌려줍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의 포지션에서 딜합니다
(딜에 취해 앞으로 나가지 말고 앞라인 부터 녹여줍시다)



챔피언 유형별 상대법
누가오든 거리조절만 잘하면 충분히 비빌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하겠습니다




※상대가 근거리

-브루저(ex. 클래드 리븐 이렐 등등)
탑은 바텀과 마친가지로 타워에서 타워 사이 거리가 긴 라인에 속합니다
이말인 즉 잘못 물리면 도망가지 못하고 죽는다는 말과 같습니다
라인을 당기시며 e짤로 견제하다 보면 기회가 옵니다
단, 절대로 상대의 콤보 사정거리에 들어가시면 안됩니다 동실력이라는 가정하에 무조건 손해보거나 죽습니다
-탱커(ex. 나서스 말파 사이온 등등)
도벽룬을 고려해 볼만하며 초반 정글콜로 한 번 따볼만 합니다
(도움핑을 찍어줘야 팀 정글이 탑동선을 짤 확률이 높습니다)
첫 귀환 이후 딜이 들어가지 않는 시점 부터 빠르게 라인을 밀고 미드 로밍을 가거나 우리팀 정글과 카정 동선을
짜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or 계속 정글을 불러 따줍니다
(라인을 다 밀고 다음 미니언 웨이브가 오기까지 가만히 기다리는 것은 상대 탱커가 바라는 플레이 입니다)


※상대가 원거리
보통 원거리 탑 챔피언은 체력이 낮은게 특징입니다(우르곳 제외)
브루저를 상대할 때와 마찬가지로 라인을 당기며 모인 착취 스택으로 
e평 딜교를 하다보면 주도권을 가져올 기회가 한 번은 찾아 옵니다(6랩 전까지)
단 그전에 견제를 많이 당해 물약도 다 써버리고 피도 없는 상태가 되서는 안됩니다
버려야할 cs와 먹을 수 있는 cs를 구분할 줄 아는게 중요합니다


마치며
새로운 공략, 새로운 빌드, 새로운 제안, 태클, 지적 언제나 기쁜 마음으로 환영합니다

마치며 
모두 건승하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한 번 놀러오세요ㅎㅎ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4명
79.2% (19표)
0% (0표)
20.8% (5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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