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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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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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발+지배 케일

- Lightleona(2019-03-08, 조회수: 4648)


 케일이 리메이크 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아직 룬과 템에 

 많은 혼동이 있는데, 약 30판 가량 일반과 랭크 게임에서

 실험해보고 괜찮은 결과를 낸 룬과 아이템 세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간단하게 룬과 아이템 위주로 소개 형식이고, 스킬 활용 같은 건 차차 더 숙련되면 추가하겠습니다.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그냥 여러분 다 아시는 카사딘 룬입니다.

 지금까지 공략이나 영상들을 찾아봤는데 이 룬을 드는 경우를 못 찾은 거 같습니다.

 카사딘과 케일은 아시다시피 비슷합니다. 초반을 어떻게든 넘겨서 후반을 바라보는 픽들이죠.

 그래서 카사딘 유저들이 개발한 룬이 위에 보이는 저 룬입니다.

 거기다 케일은 힘든 초반 라인전이 근접 공격 형태이기 때문에 디메리트가 많지만, 반대로 근접이기 때문에 기민한 발놀림의 디메리트 효과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빠른 뚜벅이에 불과한 케일의 추노력을 조금 더 향상시켜주기도 합니다.



 +) 다른 룬과의 비교

   착취 룬의 경우 데미지 딜링은 초반에 조금 더 잘 나옵니다. 근데 솔직히 말해서 그 차이 안 큽니다. 거기다 원거리 대응 수단이 초반에는 전부 긴 쿨타임과 마나를 잡아먹는 케일은 착취는 터뜨리기도, 유지하기도 힘듭니다.

   정복자는 들지 마세요. 안 그래도 너프먹었는데 정복자 들면 초반에 스택 쌓지도 못합니다.

   유튜브에서 약팔이되고 있는 도벽 케일은 정말 말 그대로 도박입니다. 이즈나 갱플처럼 온힛 스킬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빅토르처럼 온넥스트 힛 스킬이 쿨이 짧거나 원거리 챔피언도 아니기 때문에 도벽의 효율이 극악입니다.

   유성, 콩콩이, 지배쪽 핵심룬은 별로인 거 같습니다.


 +) 난입

  난입은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특히 나서스 같은 하드 슬로우 스킬이 있는 경우, 난입으로 빨리 푸는 게 좋은 경우가 많고, 중후반에도 상대방에게 달라붙기 좋은 룬입니다.

 
 +) 봉풀주

  봉풀주를 들어 변수를 만드는 플레이도 생각해 볼 수 있으나, 케일은 우르곳마냥 봉풀주를 통해 이득을 볼 수 있는 킬 캐치 능력이 초반에 극도로 약합니다. 미드 케일의 경우에는 가능할 수도 있겠네요.


 미드건 탑이건 초반에 아이번 누누 제외하고 맞다이 지기 때문에(누누는 눈덩이 풀샷 맞으면 질 듯) 그냥 조용히 텔 들어서 후반을 도모합시다.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90/100/110/120/13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Q 맞추고 따라가서 평평평평평 E


 물론 초반에 이렇게 하라는 건 아니고 유리한 상황이거나 갱 호응이거나 후반 왔을 때


 초반엔 제발 조용히 사리자구요 ㅇㅇ


 상대 체력 얼마 없을 때 Q 맞추고 E 때리면 데미지가 초반에도 꽤나 세게 들어갑니다

스킬 활용 팁

 첫 웨이브에 근접 미니언에 Q 써서 3개 드시고 뒤로 빠져서 존버하세요. 라인 천천히 당기면서 경험치만 챙긴다는 느낌으로. 물론 상대가 나랑 싸우고 싶어서 미쳐가지고 무리를 하면 E 찍고 싸우세요(다리우스 같은게 아니면). 의외로 이렐리아 같은 챔피언은 1렙때 이렐 5스택이 아니면 이깁니다.


 E 선마가 최곱니다. 다만 파밍하기 너무 힘들면 Q에 몇개 더 투자해도 됩니다.


 W는 리메이크 이후 회복기보다는 이속 증가에 초점이 맞춰진 거 같아서 선마하지 맙시다. 얼마 힐 되지도 않아요.






 Q 플 안됩니다 시도하지 마세요


 Q는 커서로 보이는 사거리에서 조금 더 길게 나갑니다. 그리고 Q로 상대방 맞추면 십자 형태로 퍼집니다. 이걸로 미니언 사이에서 상대방 맞추기 가능


 E는 6레벨 이후 광역으로 잃은 체력 비례 데미지 주는겁니다. 미니언과 타워에 맞춰도 주변에 광역으로 퍼지니까 잘 활용합시다.





 +) 제일 중요한 궁극기


 리메이크 이후 케일의 궁극기는 1.5초의 시전시간을 가집니다.

 

 궁 지속 시간이 2/2.5/3초니까 사실상 초반 단계에는 궁 쓰고 때리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런 주제에 스킬 쿨은 겁나게 길어요.


 그러니까 리메이크 케일 궁은 처맞고 딸피일 때 역관광 시키는 용도가 아니라, 상대방의 스킬을 예측하거나, 물린 아군에게 줘서 상대방의 주요 기술을 빼고 시작하는 용도 혹은 이니시하는 챔피언(녹턴, 렝가 등)에게 줘서 광역 폭딜 용도가 맞습니다. 즉, 예전보다 확실히 운용 난이도가 올라갔다는 겁니다.


 물론 약속의 16레벨에 도달하면 그런 거 없이 다 팰 수는 있습니다.


 궁극기 광역딜이 진짜 셉니다. 맞출 수 있으면 맞춰줍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시작템은 부패 고정입니다. 집 갔을 때 돈 애매하면 인장 무조건 사줍시다. 인장 + 부패는 초반 나약한 케일에게 진짜 큰 힘이 됩니다.


 리메이크 케일은 템 선택이 자유롭습니다. 기존 처럼 AP AS 빌드여도 좋고, AD 치명타 빌드여도 좋습니다. 탱템 몇 개를 섞어주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그러니까 꼭 이 템을 가야지 하고 고정하지 마시고, 팀 조합과 상대 조합에 맞추어 유동적으로 빌드를 짜줍시다.


 일단 보편적인 AP AS 빌드만 짚고 넘어가면, 이전의 케일처럼 마찬가지로 공속이 중요한 챔피언이라 내셔 구인수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후는 진짜 자유입니다. 상대 CC기가 많다면 어느정도의 인파이팅이 필요한 케일 특성상 수은을 올려주시고, 아군이 잘 커서 내가 어그로만 끌면 된다 싶으면 존야(궁 -> 존야로 5.5초 어그로 빼는 능력이 진짜 어마어마합니다).

 추천템은 총검과 라일라이입니다. 총검은 비싸기는 하지만, 그 값을 톡톡히 하는 아이템입니다. 액티브 슬로우는 물론, 굶주린 사냥꾼과 연계된 광역 피흡량도 엄청납니다.




 +) 개인적인 생각 - 삼위일체

 삼위일체를 첫 코어로 올리시는 분을 많이 봤습니다. 근데 개인적으로 저는 이게 별로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물론 삼위일체는 뽑기만 하면 좋은 아이템이 맞습니다만, 그 값이 너무 비싸 구매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이 기간동안 심각한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광휘의 검 + 착취 효과로 상대방과 맞딜교를 한다는데, 케일이 힘들어하는 챔피언들은 케일이 광휘의 검 하나 들고 오든 뭘하든 맞딜교를 무조건 이깁니다. 거기에 삼위일체 자체가 케일과 시너지가 좋은 것도 아닙니다. 케일은 스킬쿨이 다 길고, 11렙이 되기 전에는 근접이라 광휘의 검 효과를 제대로 뽑아내기도 힘들 뿐더러, 케일은 기본 공격력이 하위권이라 삼위일체의 데미지가 그렇게 세지도 않습니다. 거기에 DPS는 내셔나 구인수에 비해 확실히 부족합니다.

 삼위일체가 나올 돈이면 내셔 + 신발 + 단검이 만들어지는데, 이 700원 차이는 라인전에서 굉장히 큽니다. 오죽하면 300원 차이 나도 라인전 진거라는 말이 있는데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달라붙어서 공격하는
잭스
평타 무시 옵션이 있는 챔피언들은 전부 카운터입니다.

물론 다리우스(유체화 든 경우) 등 맞다이 최강 근접 브루저들은 다 힘들어요.

특히 잭스는 후반 가도 답없습니다.
나서스
이동기 없는 뚜벅이 공속 기반 챔프 케일은 쇠약 걸리면 답없습니다.

만만한 초반에 갱 불러서 패야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이번
제발 탑으로 와주세요 그루트!
누누와 윌럼프
제발... 와줘 ㅠㅠ
이렐리아
의외로 이렐은 초반 맞다이 이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렐이 5스택을 못 채웠거나 스턴 피하면 반반은 가능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정글러님 죄송합니다 ㅠㅠㅠ 탑은 당기고 파밍만 하겠습니다

 

초반 운영법

 버텨

 

중반 운영법

 버티자

 

후반 운영법

 다 뒤졌다

 

팀파이트시 역할

 궁극기 잘 쓰자

 

챔피언별 대응법

 끄앙 파밍만 하게 해주세요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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