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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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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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 후 떡상한 서폿케일

- 개인주택(2019-03-10, 조회수: 13401)

케일이 리메이크 된 후 많은분들이 분석되기도 전에

한번 해보는 식으로 예전에 가던 템들을

그대로 가며 정글,탑 라인을 주로 갑니다.

리메이크되고 다들 레벨업에 따른 평타강화에

주목하고 있지만 Q스킬,W스킬,R스킬 모두

리메이크 전보다 서폿케일의 힘을

더욱 이끌어 주게 되었기에 공략을 써봅니다.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SummonAery(콩콩이 소환)콩콩이로 초반 E및 Q짤 견제로 인한 딜교환 이득과 Celestial Blessing(천상의 축복)힐로 인한 보호막까지 챙길 수 있는 완소옵입니다.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케일은 마나가 매우 부족합니다. E평타와 Q짤로 쿨타임 돌때마다 터트려주시면 금방 쌓이게 되죠

Transcendence(깨달음)리메이크 후 궁극기 1레벨 쿨타임이 매우 길어졌습니다. 초반 쿨감을 위해 가줍니다.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Scorch(주문 작열) 마지막 룬은 둘중에 자신이 쓰기 좋다 라고 하는것을 가주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주문작열은

                  후반에 쓸모가 없으며 초반에도 룬 효과때문에 안맞을 타워에 맞을 위험도 있기에 폭풍의 결집을

                  드는 편입니다.


Triumph(승전보)죽을것도 안죽고 아주 좋습니다. 갓전보라고 괜히 불리는게 아니죠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서폿케일은 공속템을 가지않기에 교전시 조금이라도 딜을 넣기위해 가줍니다. 11레벨 기준 패시브,룬 풀스텍

        공격속도가 1.3 정도가 나오기에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BonePlating(뼈 방패)SecondWind(재생의 바람)상대방이 초반 라인전에서 버스트딜이 좋다, 혹은 짤짤이 견제가 매우 아프다 할땐 부특성으로 결의를

                 가주셔도 좋습니다. 결의를 드셨을 경우에 마지막룬은 Revitalize(소생)소생을 가주세요



Ignite(점화)초반 라인전이 약한 케일에게 조금이라도 힘을 실어주기 위해 들어주세요.

Flash(점멸)기본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br>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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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천상의 검을 소환해 처음으로 맞힌 적에게서 멈추게 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70/115/160/205/25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3초 동안 20%만큼 낮춥니다.

리메이크 전에는 그저 둔화밖에 없던 스킬이 매우 완소스킬이 되어 돌아왔습니다.

논타겟팅으로 바뀌었으나 사거리도 긴편이고 범위도 넓어서 미니언 뒤에 숨어있는 적 챔피언도 맞추기 쉽습니다.

후반 한타때도 원딜을 지키면서 앞라인에 Q를 써주면 방어,마저 감소 효과가 20프로나 되기 때문에 매우 좋습니다.

초반에 데미지도 약하지 않아서 Q짤을 두세번만 넣어줘도 반피넘게 까져있는 적 원딜을 볼 수 있으실겁니다.

둔화효과도 있기에 갱호응에도 좋습니다.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60/90/120/150/180(+0.3AP)(+0.1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리메이크 전에도 있던 힐 스킬이지만 리메이크 후 팀원과 자신을 동시에 회복시켜주며 이동속도도 같이 증가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갱 회피에도 좋으며 반대로 갱호응에도 좋습니다. 힐량도 준수한 편이고 찍을수록 이동속도도

증가하기 때문에 두번째로 마스터 해주세요. 마나소모량이 높기 때문에 초반 딜교환에서 너무 사거리를 내줘서

많이 맞으시면 안됩니다. 또 우리 원딜이나 자신의 피가 반피아래로 내려가는것 아니면 최대한 두명이서 같이

힐이 되게끔 써주세요. 원딜이 풀피인데 내 피가 70%정도라고 막 썼다간 마나가 순식간에 없어집니다.

사거리 내에 아군이 있으면 스킬을 땅에다 찍어도 그 아군과 자신이 같이 힐이 됩니다.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0/15/20/25/30(+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10/12.5/15/17.5/2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6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서폿케일은 절대 자신이 평타를 쓰면서 딜링하는 포지션이 아닙니다. 딜량이 낮을 뿐더러 초중반에 평타를

넣을 기회가 별로 오지 않기 때문에 1렙 교전을 위해 하나 찍어주시고 최대한 나중에 마스터 해주세요.

평캔이 되기 때문에 부쉬에 와드가 박히자마자 빠르게 평e 평 해주시면 바로 지우실 수 있습니다.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듭니다.

시전 시간이 끝나면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에게 200/350/500(+1.0 추가AD)(+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리메이크 전과 후 모두 케일의 존재의 이유였던 무적 궁 입니다. 전보다 쿨타임이 매우 길어졌지만 광역 딜링의

효과가 추가되었고 깡뎀,계수 모두 나쁘지 않기 때문에 생각보다 딜이 잘 나옵니다. 무적이지만 상대방의

cc기는 전부 들어오기 때문에 상대방의 cc기가 빠졌을 때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상대방이 들어왔을 때

상대의 주력 딜링기를 쓸 타이밍에 미리 궁을 써서 딜을 씹어준다면 역관광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스킬 콤보

 교전시 q로 먼저 상대방의 방어력과 마저를 깎고 Starfire Spellblade(화염주문검)E스킬이 평캔이 되기 때문에 평E로 패시브 스텍을 빠르게

 쌓아주세요.


스킬 활용 팁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서폿 케일은 딜러가 아닙니다. 절대로 자기가 앞포지션 잡고 평타로 모기딜

욱여넣다가 궁극기를 자신한테 쓰는 일이 있어선 안됩니다. 또한 궁극기 쿨타임이 길어졌다고 아끼지도 마세요.

케일의 존재 이유이기 때문에 아끼다가 못쓰고 팀원이 죽고 교전에서 지는 순간 케일은 0.1인분도 못한게 되는겁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은 언제나 유동적으로 갈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성배와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향로는 케일과 궁합이 꽤 잘 맞습니다. 평타딜과 Q딜로 인해 성배 스텍이 매우 잘 쌓이고

향로에 있는 공격속도 증가 옵션이 원딜과 자신 둘다 적용이 되기 때문에 케일의 평타를 조금이나마 더 넣을 수 있습니다.

케일은 마나가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성배와 향로에 있는 마나재생 옵션이 매우 꿀입니다.




신발은 상황에 맞춰서 가주시면 됩니다. 상대방 서포터가 기동신을 신고 로밍을 자주간다 하면 같이 기동신을 사서

따라다녀주면 됩니다. 또 상대방의 AP딜이 아프고 광역 CC기가 많은 편이라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를 가주세요.


상대 원딜이 잘컸거나 AD암살자가 엄청잘커서 궁을뚫고 우리 원딜을 쉽게 자르고

자기에게 까지 딜이 들어올 정도다 하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탑을 가주시고

라인전이 아주 유리하게 흘러가거나 우리팀에 딜이 조금 부족하거나 하드탱커가 둘이상 있다면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광전사도

좋습니다.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마관신과 쿨감신은 효율이 좋지 않으니 안가주셔도 됩니다. 딜템이 없고 다른 템에서 쿨감챙기기 쉽기

                 때문에 가는게 의미가 없습니다.




성배와 향로 이후 템은 상황에 맞춰서 가주시면 됩니다.

Sylas(사일러스)Vladimir(블라디미르)Dr. Mundo(문도 박사)이런종류의 회복효과가 매우 까다로운 챔피언들이 있다면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모렐로를 가주세요.



게임이 만약 극후반으로 치닫아 만렙 풀템 싸움으로 서폿템들이 의미가 없어진다면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이런 딜템으로 바꿔서 왕귀케일로 한타를 캐리해주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라스
초반 짤짤이가 강력해서 라인전이 매우 힘듭니다. 케일의 q나 e전부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뭐 하나 맞추러 들어가면 딜교 손해만 보고 돌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우 긴 사거리로
견제를 하면서 패시브로 마나수급도 해버리는 놈이라 여간 까다로운게 아닙니다.
카르마
카르마는 서로 라인전에선 그렇게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상대 갱 호응이나 우리 갱 회피에
매우 능하고 상대 원딜이 케이틀린이나 이즈 같이 거리유지하면서 싸우는 챔피언이라면
강한 cc기가 없는 케일 입장에선 할수있는게 별로 없어지기 때문에 모든 스킬면에서 라인전에서 카르마는 우위에 있습니다.
사일러스
케일의 존재의 이유를 가져가버리는 엄청난놈입니다. 무조건 처음에 벤하고 시작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역으로 케일 궁을 이용해서 엄청난 생존력+딜 을 챙길 수 있기에
오히려 케일을 픽한것 자체가 사일러스를 역으로 도와주는 꼴이 되버립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파이크
파이크의 궁을 무용지물로 만듭니다. 또한 파이크가 들어왔을때 맞딜 해주면 패시브차이로 인해 무조건 케일이 이기고 w이속증가로 그랩 피하기도 수월하기 때문에 파이크는 다른 라인으로 로밍가는 수 밖에 없어집니다.
카이사
짧은 사거리로 인해 수월하게 E와 Q로 견제할 수 있으며 카이사의 궁으로 들어오는
플레이에도 케일궁으로 패시브 딜을 씹어주며 동시에 큰 딜이 들어가며
역관광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제드
제드나 탈론같이 빠르게 스킬을 돌려 딜을 집중한 후 힘이 빠지는 챔피언들에겐
케일 궁만큼 짜증나는게 없습니다.

서폿 케일의 최대의 장점은 상대 봇 조합을 크게 타지 않고 반반을 갈 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때문에 아군 원딜이

초반에 조금 약하고 후반 캐리형이 되는 Vayne(베인)Ezreal(이즈리얼)Kog'Maw(코그모)같은 챔피언들과 궁합이 좋습니다. 케일이 초반 라인전이

강하진 않지만 W힐로 인한 유지력과 이동속도 증가로 인한 갱회피 및 궁으로 인한 역관광, 또한 패시브로 인한

교전 맞딜이 꽤 강하기 때문에 라인전 버티기가 매우 좋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서폿케일의 장점인 서포팅능력이 뛰어나다는 점은 반대로 말하면 원딜 의존도가 크다는 것입니다.


초반 운영법

 우리 원딜의 챔피언 및 성향에 따라 움직여주시면 됩니다. 초반에 약한 Vayne(베인)Ezreal(이즈리얼)Kog'Maw(코그모)류의 챔피언이라면

상대가 먼저 들어오지 않는 이상 딜교를 굳이 먼저 걸지마시고 Celestial Blessing(천상의 축복)힐스킬을 딜교가 끝나고 넣어주는것 보단

상대가 들어오는 순간 걸어줘서 SummonAery(콩콩이 소환)콩콩이 보호막과 동시에 이속증가로 빠질 수 있게 해주세요.


Lucian(루시안)Varus(바루스)Kai’Sa(카이사)같이 초반 딜교환이 매우 좋은 챔피언이라면 적극적으로 하되 원딜이 딜교를 걸때

같이 걸어주는 식으로 하세요. 절대 혼자서 무리하게 딜교 거시면 체력도 빠지고 쓸데없이 힐하다 마나도 녹아서

라인전이 매우 힘들어집니다.

항상 갱루트에 와드 박아주는것을 잊지 마시고 상대방이 갱을 왔을 경우에 Celestial Blessing(천상의 축복)를 원딜에게 걸어주고 빠지는 동시에

Radiant Blast(광휘의 일격)스킬을 상대 정글이나 봇 라이너에게 맞춰 둔화를 걸어주세요


중반 운영법

 라인전이 끝나고 한타에선 포지션은 원딜과 항상 같이 뒷라인을 잡아주시면 됩니다. 상대 앞라인이 원딜을 물었을 때

Radiant Blast(광휘의 일격)스킬로 상대방의 방어력을 까고 원딜과 같이 패주면서 Celestial Blessing(천상의 축복)이동속도 증가로 거리유지를 시켜주세요

원딜이 위험할때 Divine Judgement(신성한 심판)궁극기 아끼지 마시고 써주시고 상대 앞라인이 들어오기 전에 우리 앞라인이 먼저 녹는다

싶으면 앞라인에 궁극기를 먼저 써주는것도 좋습니다. 케일의 궁극기 판단으로 인해 한타의 승패가 갈릴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이 되어 레벨도 16이 넘어가고 템도 꽤 나왔다면 원딜과 같이 앞라인을 녹여주면 됩니다. 패시브로 인해

앞라인 탱커들을 녹이기도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절대 앞라인에 서지 말고 뒷라인에서 항상 팀원들을 보조하면 됩니다. 여러분은 정글,탑 케일이 아닌 서폿케일을

 픽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카르마 수준은 아니지만 케일도 상대 앞라인과 거리유지에 능한 챔피언입니다. 이를 이용해 최대한 뒷라인을 살리며

동시에 상대의 앞라인을 녹이는데 집중 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리메이크 전에도 약하던 초반 케일이 리메이크 된 후로 더욱 약해져 버렸다는 의견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때문에 초반을 버티기가 어려워 탑이나 정글같이 중요한 역할로 갔을때 아군이 힘이 많이 드는 현상 때문에

많이들 케일을 꺼려하시는 것 같습니다. 리메이크 후 케일의 서포팅 능력이 매우 높아졌기에 초반의 약한 패시브를

서포팅 능력으로 버티고 극 후반에서 패시브를 이용하는 편이 좋을거라 생각해 공략을 써보았습니다. 배드나 엑셀

모두 환영하고 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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