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2명
66.7% (8표)
16.7% (2표)
16.7% (2표)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Fizz, The Tidal Trickster
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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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2
7년째 써오는 정통 AP감전피즈 + 8/8 수정

- 생선의왕(2019-08-08, 조회수: 266743)

안녕하세요. 시즌3초입때 플2까지 갔다가 입대후


6년만에 다시 시작한 유저입니다.


피즈에 대한 공략글이 많이 없고 아쉬움에 글을 쓰게됩니다.


저만의 노하우, 피즈를 약 7년하면서 느낀 모든것들을


공유합니다.



+4/3 수정 및 추가

-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생각나는대로 디테일한부분 추가 및 수정했습니다.


+4/18 9.8업데이트 관련내용 추가 및 보충설명 추가

- 상대하기 힘든 챔피언 변동 / 노틸 꼭 밴하세요!


+5/9  9.9업데이트 관련내용 추가 및 질문과 답변 추가

-질문과 답변 업데이트 추가


+5/20 질문과답변 추가

- 주목타이틀 달아주신 인벤관리자에게 감사드립니다.


+5/23 말자하 상대법 추가 및 수정

- 엑셀주신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추후 피즈와 상성/조합 좋은 챔피언들 or 닷지칠까?할정도로 극악인 챔피언들을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6/20 질문과 답변 , 보조룬 , 카운터챔 업데이트

- 조회수 5만 달성! 너무 감사하고 제 글이 피즈유저분들께 너무관심을 받는것같아 놀라울따름입니다!

- 요즘 게임보단 본업에 충실하다보니 업뎃이 늦어지고 게임도 많이 못하고있습니다.

 그러나 아예안하고있진 않으니 업데이트는 꾸준히 할 예정입니다. 지켜봐주세요!

- 3개월전 피즈승률이 43위였는데 현재 19위로 엄청난 기록을 달성하고있습니다! 피즈승률을 볼때마다

정말 시건방진생각이지만 감히 제공략글도 이순위 올렸다는거에 한몫했다고 정신승리하며 뿌듯해하고있습니다 (헤헤) 모두들 축하해주세요!


+7/22 9.14 패치내용 및 질문과답변 추가 / 불필요한 내용 삭제

- 제일 중요한 사실을 제가 안적었네요. 아이템공략창에서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 '바위게싸움'이란 단어가 없어질정도로 집단싸움이아닌 백업형싸움이라 내용 삭제 했습니다.


!! 공식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한분께서 제플레이를 보고싶다고 제아이디를 여쭤

보셨는데 괜히 공개(인증)해서 일부분들의 악평을 받아들일 자신이없습니다. 입롤이라고 해도 할말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어느훌륭한 다른공략글처럼 사진,그림판,영상등 올리지도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글로만 작성해서 피즈공략글의 메인글이 됐다는건 제가 쌓아온경험들이 지금유저분들께서도 공감하시고 피즈를 잘 안해보신분들도 쉽게 이해가 됀다는거겠지요. 그것만으로도 전 충분히 기쁩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317.2 (+52) 1201.2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3.1%) 1.005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2.41 (+4.6) 100.6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Electrocute(감전)


하위룬, 고정입니다 . 다른거 써본적없습니다.


#그 외 집공피즈,정복자 리메이크 후 피즈 등등 다해봤는데. 감전피즈안할빠에 다른 챔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제가 7년동안 써온피즈 공략의 강점은


1.상대에게 딜찍누를 보여주는 압살적인 피즈

2.상대 바텀라이너(물몸)들을 반응조차 못하도록 압살하는 피즈

3.그냥 압살하는 피즈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죄송하지만 색다른피즈를 원하셨다면 다른공략글을 보시는건 추천드립니다.


- 굶주린 사냥꾼은 후반에 가면갈수록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미니언을 먹을때 흡혈량이 어마어마합니다.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사실 Scorch(주문 작열)와 많이 고민도해보고 많이 써왔습니다. 하지만 Scorch(주문 작열)은 초반을 위한 룬인데

막상 써보면 주문작열을 들었다해서 무조건 퍼블,솔킬이 더 많이나는게 아니기때문에 중후반부 궁을안쓰고

물몸 바텀챔피언을 원큐내기위해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쓰고있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제7의 아이템, 즉 ap템 하나가 업글되고있는거라고 생각하면됩니다.)


AbsoluteFocus(절대 집중): 고정입니다. 이거와 비교할 룬 없습니다.


-추가로 설명 들어갑니다. 절대집중은 피가 깎이면 깎일수록 강해지는 '버서커'능력의 반대입니다.

이 룬은 내가 피관리만 신경쓴다면 초중후 어디 구간이던 잘만 이용하면 최고의 룬입니다.



정밀 보조룬

Triumph(승전보)CoupDeGrace(최후의 일격)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 :  프로들 or 천상계 피즈가 많이 쓰는 정밀 보조룬입니다.

저도 이 보조룬을 쓰다가 포기하고 제가 더 좋다고생각하는걸 찾은게 현재 제가쓰는 마법 보조룬입니다.

왜 제가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AbsoluteFocus(절대 집중) 택하게 됐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플레이가 어떠냐에따라 다르기때문에 보조룬보다 이게 더 좋다고는 표현안하겠습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 입니다!!

CoupDeGrace(최후의 일격) : 체력 40%이하인 적에게 피해주는량이 8% 증가한다.


- 라인전에서 피 40%만들기전까진 효력이 없는 룬


1.널리고널린게 피즈카운터인데 카운터챔 피 40%이하로 만들라는것 자체가 힘듭니다. 동등한 실력이라면요.

2.상대 피 40%이하 만들어놓으면 나는 집을가야하는게 사실 피즈의 현실입니다.

3. 반대로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AbsoluteFocus(절대 집중) 로  시간이 흐를수록 조건없이 강해지는 룬이 훨씬 더 좋은것같습니다 . 미드라인전은 특히

개털리지 않는이상 10분만에 포탑이 나가진않거든요.

4.AbsoluteFocus(절대 집중) 룬으로 3렙때 피관리만 잘했다면 주문력9가 올라가있는상태에서 3렙때 진입해서 주도권을 쉽게 내줄수없는 힘을 발휘할수있게됩니다. ( 자연스레 킬각을 만들수있는 피를 만들어놓을수 있게돼지요.)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 : (쉽게 표현하면) 공속 올려주는 룬


글쎄요.. 잘 모르겠습니다 제 피즈는 스킬/평타 비율이 9:1 인지라..

주문력 룬을 포기하고 공속을 올려야한다것부터 저에겐 이미.. 안맞는 룬인지 아닌가 싶습니다

애초에 시도를 해보질않아서 솔직히 말씀드리면 잘 모르겠습니다. 여유가 되면 해보겠습니다.

내셔피즈 한참 글올라올때 했다가 몇판조진유저인지라...사실 피즈에게 공속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않는 필자입니다.

계속 당부하지만 플레이 차이인것같습니다. 이래서 '룬은 취향'이라는말이 계속 나오는겁니다!!

(근데 이거 쓰면 OFFENSE(공격) 이거대신 OFFENSE(공격)이거 가나요..? 차라리 승전보에 OFFENSE(공격)가는게 낫지

않나요..? 정말 잘 모르겠습니다)


Triumph(승전보): 분명 엄청나게 좋은 룬이고 피즈에게도 적합한 룬입니다.

하지만 제플레이는 승전보보다 더 효율적이고 라인전에서 조금 더 피즈에게 힘을 실어줄수있는 룬이 필요했습니다.

승전보를 포기해서라도요. 그래서 찾은룬이 결론은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AbsoluteFocus(절대 집중) 기승전 성장형 주문력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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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FFENSE(공격)OFFENSE(공격): 적응형 고정

DEFENSE(방어)DEFENSE(방어)FLEX(유연): 유동적입니다. 상대 정글과 상대미드라이너 보고 선택하고있습니다.(ap조합이면 마방룬듭니다)


- 적응형능력치 1개와2개차이 가 어마어마합니다. 시작주문력이 12 와 21 차이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초반2~3렙때 딜교를 할때 상대에게 q평w만으로 "피즈가 약하지않구나" 라는 모습을 보여주며

초반 주도권을 뺏기면 안됩니다.

고정입니다.


피즈의 또다른 무서운점은 카오스에서 샤카-잔과 상당히 흡사한데


더이상 딜을 안넣어도 남은피 100~150은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의 패시브효과,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의 사용시 쏠쏠한 지속딜,그리고 Ignite(점화) 이 세가지시너지가 상당히 어마어마합니다.


죽지 않을것도 정말 많이죽는경우 봅니다. 심지어 맞다이를까서 내가 죽었더라도 내가 상대에게 킬을 내주므로써


상대보다 50원,100원 더 가져가는상황이 정말 많이 나옵니다.


그 외에도 많이해보신분들은 알겠지만,어짜피 죽을거 스킬하나 더 안빼고 다음타겟팅 이어 노릴수있는 장점도있습니다.

영리한 싸움꾼 (Nimble Fighter)
피즈가 유체화 상태가 되고 모든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4 (+주문력의 1%) 감소합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피해는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성게 찌르기 (Urchin Strik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피즈가 목표를 향해 돌진하며 기본 공격 피해에 10/25/40/55/70 (+0.55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이 스킬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550)
심해석 삼지창 (Seastone Trident)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기본 지속 효과: 피즈의 공격이 적들을 상처 내서 3초간 20/30/40/50/60 (+0.3AP)+ 대상이 잃은 체력의 4/4.5/5/5.5/6%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다음 공격이 50/70/90/110/130 (+0.4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대상을 처치하지 못한 경우 5초 동안 적중시 10/15/20/25/30 (+0.35AP)의 추가 공격력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심해석 삼지창 활성화 효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 20/28/36/44/52을 돌려받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가 됩니다.
장난치기 / 재간둥이 (Playful / Trickster)
마나 소모: 75/80/85/90/9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피즈가 커서가 위치한 쪽으로 뛰어올라 삼지창 위에 섭니다. 이 상태에서 피즈는 목표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직후 땅을 강하게 내리쳐 주변 적들에게 80/130/180/230/28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맞은 적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45/50/55/60% 감소시킵니다.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미끼 뿌리기 (Chum the Water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피즈가 물고기를 풀어 처음으로 부딪힌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고 상러를 유인하여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상어는 2초 후 바닥에서 튀어나와 대상을 공중으로 띄워올리고 나머지 적을 옆으로 밀어냅니다.

물고기가 이동한 거리에 따라 상어의 크기가 커지며, 상어는 150/250/350 (+0.8) ~ 300/400/500 (+1.2)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40% ~ 8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12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예전에 w선마,e선마로 많이 호불호가갈린 피즈였습니다.

심지어 선리치베인/공학벨트가없었던시절,딜탱타입로아피즈 이렇게요.

전 선리치베인이였고 지금도 선리치베인입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1렙부터 선택의기로입니다 피즈에겐.

w를찍느냐,e를찍느냐 그차이는

피즈는 다들 아시다시피 모든스킬이 찍히는시점인 3렙까진 피도아껴야돼고 라인을땡겨서라도

첫번째웨이브 자체를 경험치만 먹어야할수도있습니다.

(페이커도 피즈할땐 대포미니언이 나오는 웨이브에서 대포미니언만 먹으면된다고할정도입니다.)


상대 평타기반이 단거리챔이거나, 전적검색을하면 게임전적이높지않은플레이어는 w

상대 평타기반이 원거리챔이거나, 전적검색을하면 게임전적이 높은 플레이어는      e

쉽죠?


피즈는 태생 창잡이찐따기때문에 처음부터 1웨이브6마리 다먹을라다가 평타다쳐맞고 피반되서 물약다쓰고

결국 못버팁니다. 선e찍더라도 1웨이브에서 전사미니언 3마리만 먹어도 잘먹었다고 볼수있습니다.


자.그리고 e선마인데 왜 4렙때 w레벨을 한개 더올리느냐?


피즈에게 가장 상대를 깜짝놀래킬수있는 레벨,주도권을 가져올수있는 시기가 3렙~4렙입니다.

중요한건 주도권을 가져올수 있는콤보는 사실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Electrocute(감전)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인데,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진입을 잘하고 이걸 맞아줄정도로 상대라이너는 멍청하지않다고 생각해야합니다.

거리를 내주더라도 플래쉬를 쓰겠죠. 거기서 항상 변수를 생각해야하는게 정글러입니다.

괜히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썼다가 정글 역갱 치고 오면 우리정글러한테 욕먹습니다.항상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는 최고의카드이자 최후의카드입니다.


그렇기때문에 4렙때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에 힘을 한번 실어준다음, 내가 주도권을 가져오는 심리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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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4 패치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Nimble Fighter(영리한 싸움꾼)피해 감소 효과: 기본 공격으로 입는 피해량 4/6/8/10/12/14 (1/4/7/10/13/16레벨에서) 감소      

                         모든 유형의 피해량 4 (+주문력의 1%) 감소 (최대 50% 감소)

... 그이후 추가 패치

영리한 싸움꾼 피해량 감소: 모든 유형의 피해에 4 (+ 주문력의 1%)(최대 50% 감소)

                                      모든 유형의 피해에 3 (+ 주문력의 1%) (최대 50% 감소)


이패치를 보고 제가  버프라고 생각했던이유는 기본공격 에서 모든피해 로 바뀌었다는거에 큰버프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둔해서 그런지 잘 모르겠는데, 사실 맞으면서 '응? 왜이렇게 안아파?' or '오?이게사네?'

라고 느낀적은없습니다.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큰 체감을 느끼질 못했습니다.

아무래도 맞는걸 둘째치고 안맞을라고 무빙하면서 전체적인흐름을 보다보니 깊게 생각못했을지도요.

사실 제일 겁나는건

1.제가느낀체감에 비해 피즈승률순위가 압도적으로 올라갔다는것

2.유튜브같은곳에서 피즈패치에 대한 의견이 매우 긍정적이고 핫하다는것

3.미드챔중 1티어챔으로 올랐다는것     (피즈가 1티어챔으로 뽑힌적이 정말 기억도안납니다.)


이런식으로 부흥하게되면 괜히 라이엇에서 다른스킬 데미지계수를 낮출까봐 제일 겁이납니다..

개인적으로 피즈전성기라고 생각하진않는데 대부분은 피즈전성기로 평을받고있으니 조금 겁이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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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스킬 공략이 제일 길고 어렵습니다.




5렙전 가능한 콤보


1.[q거리진입이 가능할때]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Electrocute(감전)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2.[근접일때] 평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Electrocute(감전)Urchin Strike(성게 찌르기)평 (개피여서 도망가거나 마지막까지딜교하려하는 결정적순간)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요 두개 활용방법은 너무 무궁무진해서 글로 정말 다쓰기가 힘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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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확정무적기/생존기/벽넘기가능/진입기/둔화cc 까지

하나하나 설명드리기가 쉽지가않습니다.

많이 해보셔야 합니다.e버튼을 두번 연속 누르는 순간은 생존기/벽넘기/상대추노 때만 씁니다.

(범위라고하기에도 애매할정도로 정말 작습니다)

!!중요한점은 e한번 쓰면 창위로 올라간상태에서 Flash(점멸)이 가능합니다!!

그만큼 재간둥이가 상당히 중요하고 무궁무진합니다 리신의방호만큼 머리잘써야하고 더 중요합니다!


상대가 개피인데 내앞에서 깔짝댄다해도 내가플이있다면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 없더라도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Flash(점멸)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Urchin Strike(성게 찌르기) 로 불가능한 거리계산이 나오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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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 

투사체속도가 애쉬궁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 체감상 이정돕니다;


그리고 Black Shield(칠흑의 방패)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Wind Wall(바람 장막)Spell Shield(주문 방어막)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막힙니다. 야스오장막은 Trueshot Barrage(정조준 일격)처럼 미끼가 없어지는게 아니라

다른쉴드처럼 상대에게 물리는게 아니라 물린 시점 그 자리에 얹혀집니다.

Black Shield(칠흑의 방패)Spell Shield(주문 방어막) -최근 경기에서 혹시나 미끼물리나 던져봤는데 쉴드쳐져있는상태에서 물린상태에서 그대로 따라가더라구요 ;; 녹턴을 아직 안만나봐서 한번 해볼예정입니다. 정확히 아시는분 댓좀 부탁드릴게요.. 정보가없습니다 ㅜㅜ



말은 정말 쉽게하면.. 그냥 맞추면되는데 투사체가 느리기때문에 옆무빙,빽무빙 살짝만해도 피해지기쉽상입니다.

미끼던지는것자체도 심리전입니다.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를 맞추기위한 몇가지 잔기술들이 있습니다.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  상대미니언을 통해Urchin Strike(성게 찌르기)진입 하면서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맞추는방법.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Electrocute(감전) 진입후 초단거리에서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 방법이있지요. (초단거리기때문에 범위도,딜도 미미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단거리인 챔 Yasuo(야스오)Pantheon(판테온)Talon(탈론)Jayce(제이스) 등 한정적입니다.




(사실 누가봐도 쓸것같은타이밍에만 안쓰고 암살챔인만큼 중장거리까진 갑작스럽게 던지면 잘물려요 헤헤)




2코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에서 - 3코어(Oblivion Orb(망각의 구)) 전까진 어떤 챔피언이 나오던 or 풀피인 챔피언 단거리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이라도 맞추지 못하면 확실한 킬 나오기 힘듭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아이템

상대가 어떤애냐에 따라 부패의 물약으로 시작할지

도란/2물약 으로 시작할지 나뉩니다.


Anivia(애니비아)Orianna(오리아나)Kassadin(카사딘)Zed(제드)Sylas(사일러스)Morgana(모르가나)Ekko(에코)Lissandra(리산드라)LeBlanc(르블랑)Pantheon(판테온)

이런 원거리평타기반/초반생존기여부/지속적인 확정원거리 스킬/강력한 챔은 부패로 시작해서

2렙~3렙 앞서 설명했던 바위게싸움이 나면 스킬및평타를 버티면서 적정피 유지해야합니다.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사용법은 물약을 복용하는시간때 싸워야합니다. 말그대로 부패딜도 하나의 딜량이니까요.

정말 개피라 회복하면서 구지 싸우시는건 아니겠죠?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싸울때를 대비해 1개는 남겨주세요~


반대로 피즈를 밴할정도로 하는 대표적 챔.

Ahri(아리)Kayle(케일)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Katarina(카타리나)Veigar(베이가) 

사실 많이없네요.. 피즈 약체입니다. 그래서 인기가없는것같아요.

이런친구들은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Electrocute(감전) 콤보에 더 힘을실어줄수있도록 선도란시작입니다.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따위 신경안쓰는 q각 모르는 애들은 정말 2렙때 퍼블나요. 진짜요.

놀라서 Flash(점멸)쓰면 나도 그대로 따라가서Flash(점멸)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묻어있는평타+Ignite(점화) 바로 퍼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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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ran's Ring(도란의 반지)-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구입후 다음 첫집방문때 전 무조건 선도란1개 구입하고 갑니다!

그이유는 극초반에 1코어하위템보다 라인전에서 훨씬 더 좋은 효율을 뽑을수있는 아이템이기때문이죠!

체력,주문력,마나관리 까지! 다시 보니 제가 4코어때 부패를 팔고 5코어만들때까지 가지고있던게 도란반지더라구요.

제일 중요한데 너무 익숙한나머지 신경을 안써버린것같습니다..이제 올리네요.

시즌2때는 부패가없을시절 초반 투도란테크를 탔었던 필자입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첫복귀에 900골드를 벌어왔다. 그럼 Aether Wisp(에테르 환영)보다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Doran's Ring(도란의 반지) 이렇게 가는겁니다.

이속을 조금 늦게올리고 주문력+5 와 체력+60,마나회복을 가져오는거지요.

제가 주문력에 좀 집착이 강한가봅니다. 이속,기동성이 중요하다생각하시는분은 걸르셔도됩니다.


-신발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마관18은 정말 큽니다. 내가 주문력이 아무리높고 스킬 다때려부어도

원딜,딜러들이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Edge of Night(밤의 끝자락)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Adaptive Helm(적응형 투구)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이거들고오면 차이 진짜 심해요.


우리 피즈에겐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가 있잖아요 ^^


피즈는 한마디로 말하면 ' 니가 안죽으면 내가 죽어' 입니다. !암살챔프! 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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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그리고 여기까지 제글을 정말 감사하게도 읽어주셨는데 여기서

"얘 공략글엔 왜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가 없지?" 하실수도있습니다.


사실 제가 그렇게 이친구에게 정이 가지않습니다. 많이 써보긴했는데 아무리생각해도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1코어 띄우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얘가 2코어로 가기엔

피즈에게Lich Bane(리치베인)<


그렇다고 Lich Bane(리치베인)얘를 2코어가기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3코어가는동안 존야로 할수있는 한타에서의변수,내가 살수도있는걸 죽을수도있는것 변수를 감안하면 그것도아닙니다.


그리고 3코어때 모렐 하위템인 Oblivion Orb(망각의 구)까지만 나와도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Electrocute(감전)

바텀 물몸조합중 한명만 맞아도 피 7할은 까입니다.


*극히 제 개인적인플레이,및 생각입니다. 공학벨트 주로 쓰시는분들 죄송합니다 (__) 취향존중 해주세요.


그렇게때문에 저는 1코어 리치베인 / 2코어 존야 입니다.

물론 어떤챔이냐,상대가 어떤 손이냐에 따라 1코어 존야가는경우있습니다.


-그리고 4코어아이템인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나오면 이미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룬과 빛을 발하며 주문력 700가까이 되는걸로기억해요.

-이시점에선 왠만한 물몸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 없이 원콤 낼수있습니다.


그전에 게임이 끝나서 5코어까지가는경우가 많이없습니다.

바론싸움,최종한타 할때 시작은개찐따였던피즈가  최종후반 한타때는 피즈가 제일 강합니다.

5코어 가게되면 아무래도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가 낫겠지요.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을 상대 물몸에게 먼저 던져주고 (탱커인 챔프가 맞아도 사거리를 길게 던지게되면 범위가 어마어마하기때문에

적군이 모여있다면 같이 딜이들어갈 확률큽니다 / 덩달아 전체 반 띄워지면서 살짝밀리기때문에 진형도흔들수있습니다.) 그리고 보이는 반피이하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Electrocute(감전) 짤라주고 딜 모자르다면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범위크게)해서 또 딜넣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2~3초 버틸수있습니다 . 그때쯤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 또 쿨 돌아옵니다. 모든상황,아다리가 맞는다면


못해도 트리플킬이상은 할수있겠죠. 최소한 내가 딜러들을 짤라주는겁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분명 야스오는 현재까지도 통계치를 보면 압도적인 밴 1위를 차지하고있습니다.
정복자룬과 야스오는 너무 사기적인 시너지를보이고
야스오 이해도가 높은 플레이어라면 피즈가 주도권을 가져올수가 없습니다.
궁 각을 쉽게 잡을수가 없습니다.
라인전 힘들면 정글러 무조건 부르세요.
피즈의 장점은 자연스럽게 내가 라인을 당길수있습니다.
야스오는 알잖아요..? 왜 야필패라 불리는지.. 본능적으로 킬낼라고 별짓을 다 하잖아요..?
정글러 불러서 2:1 후려주세요.

(다만 고티어{플1이상} 일수록 야스오조종사는 예외입니다.클라스 자체가 달라요)
가렌
ㅋㅋ.. 미드가렌메타 안나오길 바랬건만 결국 나왔네요.
최근 '쓰리컨드'님께서 유튜브,sns '가붕으로 챌린저까지!'로 이슈가 됐지요.
그 영상속에서 '탑보단 미드를 많이 간다'라는 말이 나와서
최근들어 미드가렌이 쏟아져나옵니다.
네. 피즈에게 극악입니다. 밴을하거나
가렌 나오면 그냥 피즈말고 원거리챔하세요 ㅋㅋ;
카사딘
피즈의 이해도가 높은 or 숙련도가 높은 카사딘은 피즈가 주도권을 잡을수가없습니다.

확정원거리스킬 / 마법실드 / 도주기 / 한타존재감 등 모든것이 피즈에겐 괴롭습니다.

q평w감전 후 -> e로 카사딘q 씹으면서 도주하면서 피 갉아먹어가면서 정글러 불러야합니다.

그러나 계속 말씀드렸죠? 1:1게임이 아니라 5:5게임입니다.

상대가 카사딘이던 케일이던 킬을 먹으면 당연히 내가 힘듭니다.

어떤 챔피언이던 완벽한 챔피언은 없습니다. 솔킬 절대 내주지말고 버티고 버티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리
매혹 피할 방법 너무 많습니다.
심지어 한두번 맞아줘도 될정도로 피즈가 우위에있습니다.

미끼뿌리기라는 카드를 안쓰고 협박만하셔도 계속 압박할수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은 나와의 싸움을 포기하고 로밍을 자주 갈수있습니다.
내가 가고싶으면 라인 다밀어놓고 로밍가세요 포탑에서나오는돈도 허락할수없습니다.
카타리나
그냥 라인 당기세요~
칼 몇방 맞아주세요~
상대 정글러보다 내 정글러가 날위해 갱을 오게끔 만들수있는게 피즈장점이에요~

다만 롤은 운빨뭣망겜이라 난 분명 안키웠는데 어디선가 더블킬,트리플킬먹고 한타에서 압도적일수있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은 나와의 싸움을 포기하고 로밍을 자주 갈수있습니다.
내가 가고싶으면 라인 다밀어놓고 로밍가세요 포탑에서나오는돈도 허락할수없습니다.
케일
최근 바뀌었습니다.

탑케일,미드케일,서폿케일 연구하시는분들이 많던데

미드는 안파도될것같습니다. 연구하시는분들

서로 궁빼고 성게찌르기로 진입만하면 무조건 킬먹습니다

-9.8패치에서 더 구데기됐습니다


시즌2부터 지금까지 피즈만 몇천판,몇년을 해오면서 느끼고,신기한점이 티어가 어디던 상대도 많이 발전했습니다.

한명한명 요건요렇게,저런저렇게가 아니라 간단명료하게 설명하겠습니다.



Hard

Galio(갈리오)Gangplank(갱플랭크)Nasus(나서스) Lissandra(리산드라)Sylas(사일러스)Illaoi(일라오이)Kassadin(카사딘)Corki(코르키)Swain(스웨인)

- 공통점이 보이시나요?

어느 암살자 제드건 탈론이건 사실 암살챔프의 카운터는 '솔킬내기가 불가능에 가까운 챔프'입니다

그자체만으로도 킬먹고살아야하는 암살챔프입장에선 엄청 고통스러운데 / 그와중에 피즈는 쳐맞는 절대적 을  

'후반왕귀챔/지속적인 딜/한타존재감/확실한 생존기' 이러한특징이 피즈보다 더 높으면 그자체가 카운터입니다.


이런 친구들이 걸렸다. 무조건 킬 안내주고 cs어떻게든 안벌어지게끔 라인신경쓰고 맵리하면서

정글러호출,빠른백업,환경조성 등 피즈존재감 만들어야합니다.

1:1게임이 아니에요. 5:5 팀게임입니다.



Pantheon(판테온)- 수정 예정



Ryze(라이즈)-딜교할때 단타로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Electrocute(감전)콤보로 치고빠지세요.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딜까지 무리해서 넣을라하면 200%

라이즈 룬2회충전패시브로 역관광솔킬맞습니다. 6렙전까지 피 갉아먹고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들어오면 Ignite(점화)와 함께 솔킬or갱킬내세요. 라이즈에겐 짧은쿨타임과 Overload(과부하)패시브 두가지로 먹고살기때문에 각나오는데로 짧은시간안에 치고빠져야됍니다.

생존기 없기때문에 라인만 조금 당겨주면 정글러 알아서 와줄겁니다




Malzahar(말자하)- 댓글에서 한분께서 공유해주신 공략인데 첫코어 템 무조건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가세요.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나온순간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액티브로 Void Shift(공허 태세) 껍데기 벗기고 국민콤보 넣으면 필킬입니다.

거의 말자하 카운터급입니다. 저도 잘몰랐던게 피즈선픽박으면 말자하를 본적이없었고 1코어를 리치베인가고

유일하게 신발을 마방신으로 바꿔신었었으나 (그렇다고 압도적으로 진적이없었던걸로 기억함) 

그럴필요없이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1코어로 가면 하드캐리확률 상승합니다.

조금만 머리쓰면 더 쉽게 이길수있는걸 왜 생각못했을까요.. 공유해주신 플미너스 님 감사합니다 ^^



Vel'Koz(벨코즈)Anivia(애니비아)Xerath(제라스)Cassiopeia(카시오페아)Karthus(카서스)Zoe(조이)Irelia(이렐리아)Syndra(신드라)Neeko(니코)

피즈 조종사께서 적재적소 및 눈치가 얼마나 있냐에따라 난이도조정됩니다.

분명 이친구들한테 내가 고통받다 죽기전에 내가죽일수 있는 '타이밍' 혹은 '기회'존재해요

-못해도 피즈가 먼저 플빼게 만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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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개인적으로 안만났으면 하는 챔피언

 Vladimir(블라디미르)Ekko(에코)Brand(브랜드)

음 위에있는 친구들이랑 뭔 차이야? 하면 솔직히 어떻게 말해야할지 모르겠어요

그렇다고 브랜드가 생존기가 있는것도 아닌데 뭐랄까...

우리팀이 스킬을 다 부어서 이친구들을 제외한 다른적들을 짤라서 쪽수로 유리하다.라고 하면

우리가 쿨도는시간동안 이친구들한테는 그 상황을 뒤집을수있는 힘이 있는것같다고해야할것같아요.

이친구들이 엄청커서 딜찍누할수있는 상태가 아니더라두요.


Viktor(빅토르)-얘도 사실 콜해야해요 예로들자면 픽할때 상대두명이 빅토르랑라이즈 둘이 픽하면

속으로 '빅토르 제발 탑가라'라고 생각하게되요. 너무 아파서 눈치를 좀 더 봐야하는정도?




제가 생각한 것보다 짧은 시간안에 많은조회수가 올라갔습니다.


그동안 눈팅하신분들도 있으실거고 만족하시니 악평도 안달리는거겠지요.


(평가해주신 일곱분 감사드립니다)


다른 의견,궁금한점 댓글로 달아주시면 성심성의껏 달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과 답변




??? :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Electrocute(감전)  그리고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쓴상태에서)Urchin Strike(성게 찌르기) 차이가 뭐에요? 그냥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Urchin Strike(성게 찌르기)쓰면안돼요?




작성자 :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Electrocute(감전) ///////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Urchin Strike(성게 찌르기) ---------(평타)--------(평타/이제서야Electrocute(감전))  


 글로 설명하려니 힘드네요.

첫번째이유 : Electrocute(감전)빨리터뜨리고 한대라도 더때려서 많은딜을 뽑아내고 도망가던 개피만들어서 킬을내던 해야겠지요?

두번째이유 : Electrocute(감전)을 터뜨려야하는데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방법으로 Electrocute(감전)터뜨리려다가 그동안 상대는 더많은딜 박을겁니다.

세번째이유 : 결론적으로 초반 딜교 개손해겠죠? 물론 후반부엔 감전없이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Urchin Strike(성게 찌르기) 평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Electrocute(감전)마무리입니다.



??? : 피즈가 너무 힘듭니다. 버티다가 어느순간 말리고 결국 지게 되요.




작성자 : 지극히 정상입니다! 카운터픽창에서 보았듯이 피즈카운터는 널리고 널렸습니다!

피즈가 결코 동등한입장에서 1:1싸움이 좋은 챔은 아닙니다! 조종사에 따라 잠재력이 무궁무진LeBlanc(르블랑)Yasuo(야스오)Vladimir(블라디미르)Lissandra(리산드라) 같은 챔은 아니거든요. 그이유로 피즈의 강단점은 피즈는 당연한Urchin Strike(성게 찌르기) 사거리,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이용한 뻔한 범위딜/생존기 때문에 잠재력이 그리 강한챔은 아닙니다. 그렇기때문에 천상계에선 잘 나오지도않을뿐더러 피즈장인이 고티어에 많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상대가 프로가아닌 10중 9명이 브실골인 (플4때 op.gg로 통계론 상위10프로로 봤었음) 상대를 잡기에는 부족함이없는 챔입니다.

영화나 만화에서 보면 버티다가 상대가 틈이 보일때 기습카운터를 날리는 눈썰미가 있어야하는 챔이 바로 피즈입니다.

만약 버티면서 계속말렸다면 셋중하나입니다. 분명 카운터를칠수있는각을 조종사께서 못봤거나,정글러가 라인을 몇십분째 당기면서 버티는데도 갱을한번도 안왔다거나,조종사께서 킬낼수있는각을 못봤거나.

피즈의 강장점은 반대입니다. 확실한(당연한)사거리,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이용한 확실한(뻔한) 범위딜/생존기기 때문에

피즈가 크면 답이없는챔중 하나입니다. 성장형 후반왕귀챔이라고 봐도 무방할정도입니다.

제 피즈 공략글의 핵심은 여기서 나옵니다. 결국 잘버티면서 기회가 왔을때 잘 챙겨먹고 크는 피즈운영법입니다.

킬을 내려하지마시고 버티면서 우리정글을 부르거나 , 어떻게 반격을 할것이며 어떻게하면 내가 킬을 가져오고 우리팀이 한타대승을 할수있을지 생각하세요.


??? : 요즘 존야를 1코어로 자주가던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작성자 : 제가 작성한 공략글에서 봤듯이 저보다 컨트롤과 실력이 좋은 AD계열챔프 (제드/탈론 등) 이면 저도 선존야 갑니다. 그러나 '무조건 1코어는 존야!' 라는 마인드는 골드도 못올라갑니다. '존야의 모래시계'란 아이템은 방어아이템으로 빠집니다. 공격아이템이 아니라요. 그리고 어떻게 유동적으로 템을갈지 정하느냐? 1분30초부터 첫집을 가기전까지 못해도 400~500골드 잘버티고 킬도챙겨먹었으면 1200골드까지 벌어두었을텐데 첫집을갈때 상대라이너와 심리전을하면서 상대플레이가 어떤지 느끼지 못했다면 선리치던선존야던 상대에게 계속 주도권잡히며 고통받을게 100프로입니다. 비등비등하면 그냥 선리치가세요 나보다 피지컬이 확실히 좋고 주도권을 잡을자신이없으면 존야하위템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가세요. 선존야가는 큰이유를 쉽게얘기하면 '나는 너랑 상성도안좋고 너가 더 잘하는데 솔킬은주기싫으니 가는거야' 입니다.


??? :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 어떻게 생각하세요?


작성자 : 'high risk high return' 그 자체입니다. 사실 솔랭에서 열심히 부랴부랴 올라갈때 브실때만 시간아낄려고 몇번 썼던것 같네요. 압도적으로 전라인 흥하고 상대팀이 서렌안칠것같은 느낌일때만 갑니다. 가서 풀스택메자이 찍으면 신계긴 하지요.

하지만 전략적아이템으로 가기엔 무리가 있지 않나싶습니다. 괜히 메자이 갔다가 우리팀이 설렁설렁 짤려주고 던져주다가 역전각인게임 안해보신 유저분들은 없을겁니다. 제가 안정성을 추구하는사람인지라 별로 정이가는템은 아닙니다.

실수로 한번죽으면 쌓인스택(주문력) 까이는거 보는것도 마음아프구요.


??? : 재사용대기시간을 줄이고싶은데 블루없는 타이밍엔 쿨타임을 줄이기가 힘듭니다.
작성자 : 제템트리가 아마 6코어아이템인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가 나오지 않으면 블루먹어도 40%감소가 힘들겁니다.

정말 쿨타임 1초가 아쉬워서 그러신다면 신발을 바꾸세요.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제일 쉬운방법이 있지요~

모든 아이템과 룬은 자기플레이스타일대로 가시면됩니다~




??? : 빙결아리랑 딜교가 힘듭니다. 거리조절당하고,궁쓰면 궁으로 튀고..


작성자 : 상대아리가 그래도 기본은 있었나보네요. 거리측정과 상대에게 킬을안내주려하는건 기본오브기본입니다.

여기서 조금 별개로 운영법을 알려드릴수있겠네요. 상대아리가 싸움을피한다는건 우선 피즈가몇안되는상대한테 주도권을 가져왔다는겁니다.(사실 게임정말 편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아리가 궁이빠지면 정글을부르거나, 디나이 한다거나,다른라인로밍가는등 여러가지고 압박할수있고 할수있는게 많다는겁니다.제공략에서 계속 얘기하지만 킬을 낼생각을하지마시고 킬을 어떻게해야 낼수있을지 생각하세요. / 그리고 정상적인 게임하신거에요! 그게임을 만약아리의 존재감으로 인해 졌다면..... 주도권을 가지고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리견제를 제대로 못하신걸로 조심스레 예측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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