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 티어는 현재는 플1(->다4)이고 최고티어 마스터(마딱이)에 보통 다 1~2에 거주하던 유저입니다. 이전에 마스터갈땐 클레드공략을 올렸었습니다. 현재 아이디 및 티어는 이렇고요.
본케아이디: 코스모가느껴져요
현시즌 플레1(->다4)
시즌7탑레 마스터34점
시즌5탑레 마스터123점
현재는 바빠서 롤은 취미로 가끔 하고있습니다. 제 롤에서의 취미가 적폐챔을 하는건데요.
베이가, 케일, 블라디 이렇게 꿀빨고 있습니다.
베이가는 재미가없어서 안하고, 요즘엔 탑적폐들인 블라디, 케일을 하는데
그 중 인벤에서 케일 공략들이 착취에 유성에, 아니면 도벽인데 시간왜곡물약은 안찍는다던가 하는 등 다들 좀 이상해서 현재 최고의 승률을 보이는 최적화된 빌드와 공략을 올립니다.
적폐챔의 특징은 cs가 밀려도, 솔킬몇번따여도 항상 일발역전이 가능하다는게 있고요,
적폐챔이 1킬먹으면 타챔으로 2킬먹는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상대가 한번 던져주는거 먹으면 상대를 재기불능으로 만들정도의 케리력이 있습니다.
그래서 게임시간이 길고 뇌절이 많은 하위티어에서 잘먹히고, 정글러들의 정글링과 갱동선이 빡빡한 상위티어에서도 잘 먹히는 감도 있습니다. 그냥 다 좋은 사기챔이 바로 적폐챔입니다.
그리고 적폐챔상대로 지는입장에서 매우 기분이 나쁘다는 점 때문에 적폐챔은 벤하거나 자신이 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자 바로 제가 실험끝에 정리한 최적화트리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제 케일 판수는 저것보다 많습니다. 본케로도 패배나 상대챔은 신경쓰지않고 많이 연구해봤고, 부케로 한것도 많기 때문입니다. 케일 승률이 승리최적화공략이라 했는데 말하는 것보다 낮은이유는 처음에 정복자 등등 아무거나 들고 실험을 많이 했기 때문입니다. 지금 승률은 30%대에서 최적화를 통해 올린 승률입니다.)
---------------------------------------------------------------
현재 케일은
일단 룬, 템트리는 상대챔에 따라 달라집니다 두 챔피언으로 나눌게요
1) ad 돌진 (카밀,렝가,리븐,잭스...) 상대시
아이템: 광휘의검 -> 탐식의 망치 -> 삼위일체 -> 광전사의신발 -> 고속연사포 -> 무한의대검 -> 유령무희 -> 정수약탈자
룬특성: 영감결의 ; 도벽-마법의 신발-비스킷 배달-시간 왜곡 물약, 뼈방패-과잉성장
스킬순서: e->w->q 후
q->e->w순으로 마스터
- 운영법
아마 케일 선픽을 하시면 만나게될 호구아이들입니다. 처음에 인베같은거 보지마시고 라인으로 갑니다. 가서 라인을 밀고 2:05 ~ 2:10 에 라인이 올때쯤 아랫부쉬에 와딩을 합니다. 솔방울탄은 늦게 나오기 때문에 꼭 부시에 할 필요가 없으니깐, 많이보이는 땅에 그냥 박습니다. 우리정글러가 탑을 오려고하면 백핑을 찍어서 오지말라고 합니다. 케일은 상대정글러로인해 말리는 경우보다 카정이나 바위게싸움을 거는 같은팀 정글러때문에 말리는경우가 많습니다. 아무튼 그렇게 푸시하는 케일은 돌진챔피언을 상대로 딜교환이 밀리지 않고 오히려 3렙에 솔킬을 자주냅니다.
가장 문제가 갱인데요. 사실 이렇게 푸시하면 정글러가 갱을 올 수가 없습니다. 무조건 라인밀지않고 상대가 사릴 때 일부러 라인을 2~3번 모아서 밀어넣으면 나는 3렙인데 상대는 2렙이라 정글러와 2:2싸움에서 한명은 무조건 데려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푸시를 기반으로 라인전 우위에 슨 케일은 1050원을 모아서 광휘의검을 사는 순간 상대 챔보다 세며, 절대 밀리지 않습니다. 돈의 여유가 되면 핑와는 하나씩 꼭 들고있어야합니다.
그 다음부턴 그냥 압도하시면 됩니다. ad 돌진챔들은 초반에 푸시를 안하는 케일이 킬각이 나기 쉬운것 빼곤 위협적인 것이 없습니다.
-----------------------------------------------------
2) 견제형 챔 (티모, 제이스, 카르마, 우르곳, 아칼리...) 상대시
아이템: 내셔 하위템(취향껏) -> 내셔의이빨 -> 구인수(하위템은 공속템부터) -> 라일라이(상대가 좀 짜증나서 족치고싶을때)or죽음의모자(후반까지 게임이 갈것같고, 내가 딜을넣어야할때)or존야(상대암살챔이잘컸을때 가도되지만 all ad가 아닌이상 비추천)
(ap템트리는 아이템 여기까지 뽑으면 전성기가 빨리와서 이미 게임이 끝나있습니다.)
룬특성: 영감지배 ; 도벽-마법의 신발-비스킷 배달-시간 왜곡 물약, 피의맛-굶주린사냥꾼
(굶주린 사냥꾼을 가시면 나중에 케일이 미니언에 평타만 쳐도 피가 엄청나게 찹니다. 초반엔 피의맛으로 버텨줄 수 있고, 후반엔 굶주린사냥꾼 특성 효율이 뛰어나서, 굶주린 사냥꾼 하나 보고 지배를 찍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킬순서: e->w->q 후
e->q->w순으로 마스터
(광휘의검을 안 가기 때문에 마나부족으로 q를 자주못씀, 평타기반의 템트리로 인해서 e를 먼저 선마스터)
룬: 방어or마저 2개, 쿨감 1개(원거리일 시에)
케일은 ad템트리보다 ap템트리가 더 셉니다. 근데 왜 ap템을 안갔냐? ap템트리는 라인전이 초반에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내셔이빨이 나와도 11렙이 안되었다면 평타사거리가 근접이라 쓸모가 없지요. 하지만 이런 견제형 호구챔피언들 상대로는 ap템트리가 케리력도 더 있고 좋습니다.
-운영법
라인을 푸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오히려 푸시하다가 상대의 평타나 견제스킬에 맞기 때문에 그냥 e로 상대방한테 포션과 돈을 뜯읍시다. cs 좀 놓쳐도됩니다. 내가 견제하는만큼 상대도 놓치기 때문입니다. 상대가 견제할때 미니언옆에 있습니다. 그래야 상대가 자연스럽게 라인을 푸시하거든요. 같이 서로 cs못먹고 이렇게 당겨먹으면 어느순간 내가 이기는 타이밍이 오고 그때 압도해주시면됩니다. 이게 끝입니다.
-------------------------------------------------------
-마무리
공략을 자세히 못써드리고 영상은 안올렸지만, 다들 지금 탑 승률 1위챔인 케일 꿀을 빨리 빠셨으면 합니다.
위 공략의 템트리, 룬선택, 운영법만 따라하시면 솔직히... 상대입장에서 답이없습니다.
지금 케일(적폐)때문에 탑의 생태계가 망가져서 빨리 너프먹었으면 하거든요ㅎㅎ
과거 빅토르때문에 탑에 탱커의 씨가 말랐었다면, 지금은 케일때문에 탱커가 못나옵니다.
(현재 9.7 패치에서 너프가 되긴했는데 겨우 마나소모 너프네요.. 어차피 케일은 1050원만 모아서 텔만타면 이기는 챔이라 해봐야알겠지만 별로 상관없는 너프같습니다. 이 글을 보는 분들이 더더욱 꿀빨아주셔서 빨리 더 너프를 먹여야 합니다. 만약 라인전이 힘들어졌으면 케일은 아직 과잉성장->소생으로 바꿔서 라인전에 힘을 줄 여력이 아직 있습니다.)
사진에서 제 전적중에 블라디 0/2/0인데도 이긴 전적이있죠? 이 판엔 블라디만의 당겨먹는 적폐운영법으로 상대했는데 상대의 뼈때리는 2렙갱후 직중공략을 당하는 판이었습니다. 하지만 상대리신은 블라디 두번죽이고 끝인 0/6/2로 끝났고 게임은 이기는 그런 판이었습니다. 내가 적폐일 땐 상대가 탑에 투자하는 만큼 우리 팀원들은 더 편해지고 게임은 이긴다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