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55 (+99) | 2338 | 마나 | 280 (+50.0) | 1130 |
공격력 | 58 (+3) | 109 | 공격 속도 | 0.625 (+3.3%) | 0.976 |
5초당 체력회복 | 9 (+0.9) | 24.3 | 5초당 마나회복 | 7 (+0.8) | 20.6 |
방어력 | 32 (+4.2) | 103.4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40 | 340 | 사정 거리 | 125 | 125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1. 핵심 룬
1-1. 감전
에코의 깜짝 폭딜과 초반 딜교환,
그리고 데미지 딜링 방식이 3타 딜인
에코에게 현재로서 가장 좋은 룬입니다
1-2. 콩콩이
감전 딜교환으로 이기기 힘든 상대가 나올 때 이거들고
라인푸쉬만 오지게 하시고 선 로밍각 잡아줍시다.
를 미니언에게 맞추면서 동시에 챔프한테 맞춰주면
딜이 꽤 나옵니다.
1-3. 유성
유성도 좋습니다
딜교환 시, 콩콩이 보다 딜이 더 잘나옵니다.
콩콩이랑 유성은 본인 선택입니당.
1-4. 착취
탑 탱에코할 때 쓰시면 됩니다!
1-5. 빙결
주의!! 랭크용으로는 비추천.
일반게임 예능용으로 몇번 써봤는데 재밌습니다.
상대 원거리 챔프한테 달라붙기 쉽고
탑 에코할때 이거들고가면 라인전 갱호응도 괜찮고
라인전 자체도 은근 괜찮습니다.
그리고 까지 나오면 한타 때
무한슬로우 변태가 될 수 있고..
미드에코할거면 비추천하는것이 딜이 없습니다.
2. 세부룬
2-1. 감전 룬을 사용할 때
돌발일격
=> 가 있는 에코에게 찰떡궁합!
시야 수집
=> 이거 바뀌기 전엔 좋았는데
지금은 그저 선택지 중 하나.
좀비 와드
=> 이것도 선택지 중 하나.
유령 포로
=> 나쁘지 않습니다.
굶주린 사냥꾼
=> 무난합니당.
끈질긴 사냥꾼
=> 이런 애들 나오면 사용하세요.
궁극의 사냥꾼
=> , 상대로 이거 좋습니다.
사실 마지막 룬은
3개 중 아무거나 써도됩니다.
2-1-1. 보 조 룬
보조룬은
1. -
2. -
3. -
4. -
4개 중 하나 사용하시면 됩니다.
2-2. / 콩콩이/유성을 사용할 때
미나순환팔찌
2째 줄은 무조건 이거 쓰세요.
에코는 마나가 매우 딸리는 챔프라서
이거 있고 없고 차이가 엄청 큽니다.
절대집중
에코에게 절대집중은 빼놓을 수 없는 관계죠.
그리고 3째 줄에서 이거말고 딱히
쓸만한 것도 없습니다.
주문작열
솔킬각 충분히 낼 수 있는 상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EX) / / / /
요런 애들 상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폭풍의 결집
상대가 초반에 더 강하거나
핵카운터 만났을 때 사용해주세요
또는 라인전 답이 없고 후반을 봐야할 때
EX) / / / / /
2-2-1. 보 조 룬
1. -
2. -
위 2개 말고는 딱히 쓸만한게 없습니다.
룬은 취향입니다!!
정해진건 없어요!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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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렙에 찍어도 되고 찍어도 됩니다.
찍으면 라인푸쉬가 더 좋아지고
찍으면 견제력 + 정글싸움에서 유리해져요.
3렙 되었다고 바로 스킬 찍지마시고
상황 봐가면서 스킬 찍어주세요.
에코는 스킬 콤보가 어려운 편이 아닙니다.
단, 에코를 플레이하실 때 반드시 숙지하셔야 할 것은
를 무조건 터트려야 이긴다 입니다!!
를 터트리기 위해서는 를 절대적으로
적중시켜야 하셔야 합니다.
A. 일반 콤보
중요도 : 에코를 플레이할 때 익혀둬야할 정도
실용성 : 게임 내에서 자주 쓰이는 정도
제가 영상 편집할줄을 몰라서 글로 싸질러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 - - 평타
중요도 : 5
실용성 : 5
모두가 아는 에코 콤보 중 가장 기초적인 단계이며,
에코 처음하는 사람들도 이 콤보는 자신도 모르게
자동으로 습득하게 되실텐데요.
이 콤보의 장점은 그냥 콤보 발동이 매우 쉬운 편입니다.
게다가 그만큼 라인전 단계에서 발동이 매우 쉬우며,
콤보 발동 조건도 만 맞추면 끝납니다.
- 스킬 콤보 설명 -
이 콤보에서 2가지 콤보를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1-1. (1타)를 상대에게 맞춰서 완전히 붙은 상태에서
(2타)를 사용하여 평타로 (3타!)를 터트립니다.
1-2. -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즉, 로 먼저 구르는 것과 동시에 를 날려서
(1타)로 상대에게 슬로우를 먹인 후,
슬로우 붙은 상대에게 이미 시전한 (2타) 로 달라붙어
평타로 (3타!) 를 발동시킵니다.
공통점은
두 콤보 모두 를 먼저 사용한다는 것이고,
차이점은
1-1은 1타를 로 시작한다는 것이고
1-2는 1타를 날아가는 로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아직 에코를 많이 하지 않았다면 1-1을 더욱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1-2는
를 사용하면서 거리가 벌려진 상대에게
날아가는 를 맞춰야만 발동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2번째보다 1번째 콤보가 더더욱 발동이 쉽습니다.
로 붙어서 적과 완전히 근접해있는 상태에서
를 사용하기 때문에 발동이 더욱 쉽습니다.
에코를 많이 하게 될수록 1-2 콤보를
더 자주 쓰게 되실 것이니
에코 처음 하시는 분들은
1번째 콤보를 집중적으로 연습해주시면 됩니다.
두 번째 : - 돌아오는 - - 평타
중요도 : 5
실용성 : 4
이 스킬 콤보로 말할 것 같으면 제가 상당히
좋아하는 스킬 콤보입니다!!
발동이 어려운 편도 아니며,
라인전 단계에서도 발동시키기
은근히 쉽습니다.
- 스킬 콤보 설명 -
먼저 를 먼저 날립니다.
-> 적이 에 맞았다면 1타 표식이 생깁니다.
-> 상대 무빙에 맞춰서 돌아오는 를 맞게 움직여 주세요.
-> 상대가 돌아오는 를 맞았다면 2타표식이 생깁니다.
-> 그렇다면 로 접근하여 를 발동!
세 번째 : - 평타 -
중요도 : 3
실용성 : 1
이 콤보 같은 경우는, 를 로
터트리는 형식인데 사실상 잘 안쓰입니다 ㅠㅠ
이 스킬이 안 쓰이는 이유는
쓰고 도중에
평타를 섞을 생각을 잘 안하게됨으로써
잘 안쓰이는 것입니다.
- 스킬 콤보 설명 -
생략. 진짜 안쓰임..
네 번째 : - - 돌아오는
중요도 : 4
실용성 : 4
이 콤보는 두 번째와 비슷합니다.
이 콤보를 사용하실 때 주의하실점은 바로 타이밍과 방향.
가 나에게 돌아오기 직전에 로 달려들어
돌아오는 로 를 발동시켜 깜짝딜을 선사해줍시다.
이 콤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돌아오는
의 타이밍을 잘 숙지하셔야 하고,
상대의 움직임과 의 방향을 잘 파악하셔야 합니다.
- 스킬 콤보 설명 -
를 상대에게 맞춥니다. (1타)
-> 로 를 발동시키려면
무엇보다 타이밍이 좋아야 합니다.
-> 가 돌아오는 타이밍과
돌아오는 방향에 맞춰서 로
상대에게 접근합니다.
* B. 궁극기를 이용한 콤보
B-1. - - =
이 콤보는 라인전을 이기고 있을때,
상대 타워에서 농락 딜교환을 할 때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워를 밀다가 로 상대 챔프를 맞추고 빠집니다.
( 이 때 돌아오는 를 맞추면 로 발동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돌아오는 를 못맞췄을때의 콤보입니다. )
그러면 상대는 이제 압박을 그만하나 싶어서
살며시 라인으로 나오려고 무빙을 할텐데,
이 때 거의 대부분 의 잔상을 생각을 못합니다.
타워 안이라는 생각 때문에 본인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 때 잔상 안에 적 챔프가 들어왔다면
바로 를 사용합니다.
그러면 의 1타 + 의 2타로 패시브가 2타까지 쌓입니다.
그 후, 로 마지막 3타를 터트려주고
로 빠져나오는 방식입니다.
이 딜교환은 사실상 상대보다 좀 더 성장이 잘 되었을 때,
사용가능한 딜교환 방식입니다.
의 데미지 + 를 평타가 아닌 로 터트리기 때문에
더욱 강력한 3타딜과 더욱더 빠른 이속으로
빠져나오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굳이 타워 안에서가 아니더라도
라인 중간 단계에서도 충분히 써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상대방이 에코 궁의 잔상 위치를
신경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꽤 쓰기 힘듭니다.
이 딜교환 방식에서 가 있다면
상대 물몸 메이지 챔프들은
거의 다 사망합니다.
B-2. - 돌아오는 - =
이 콤보는 영상으로도 자주 보셨을거 같습니다.
로 2타를 만들어 놓으시고 뒤로 빠지는척하면서
의 잔상 안에 적이 들어왔다면 바로 를 사용해서
를 터트립니다.
이 딜교환의 경우, 우선 적 챔피언이
돌아오는 를 맞아야만
성립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유저들은 무빙을 통해 돌아오는 를 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하는 빈도수가 상당히 낮습니다.
그러나! 빈도수가 낮은만큼 이 딜교방식이 성공만 했다면
상대가 누구든 거의 100% 킬이 가능합니다.
를 로 터트리기 떄문입니다.
그리고 를 이용한 스킬 연계는 상당히 힘듭니다.
그 이유는 바로 를 맞히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의 범위가 그리 넓지가 않기 때문에
맞을것 같아서 썼는데 못 맞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의 잔상이 적들에게 보이므로
상대가 생각만 하고 있다면 라인전 단계에서
를 맞아주는 유저는 거의 없어요...
에코에 대한 이해도가 0인 유저라면 모를까.
일일반콤보(A)의 1,2번만 익혀놓으시면
편하게 게임을 하실 수 있습니다.
2번을 익혔으면 4번콤보는 자동적으로
습득하게 될거에요.
6렙이후도 똑같습니다.
그저 상대 챔프가 2타일 때 로
3타 발동시키면
상대가 진짜 극탱커가 아닌 이상
모든 미드 암살자 챔프 상대로
1대1 무조건 승리입니다!!!
위의 챔프들처럼 나름 미드 라인
1대1 강자들이라고 알려진 애들도
3타를 로 맞으면 절대 반응 못하고
그냥 체력이 순식간에 없어집니다
같이 잘 뒤지지 않거나
에코를 만만하게 보는 같은애들도
그냥 터지게 만들수 있습니다.
그만큼 에코의 딜의 이론상 기댓값은
롤 내에서 1위라고 말할 수 있을정도로
상당한 수치를 자랑합니다.
다만 그만큼 맞추기가 힘들단게 단점 ㅠㅠ
참고로 안에 를 써서 들어갔을 때,
발동됩니다!!
그 외 신발을 가야할 때
은 솔직히 저는 이걸 사야되나 라는
생각이 드네요.
미드에코는 탱커가 아닌데다가
빠르게 치고 빠져나오는
한방 챔프이므로 구입해봤자
별로 쓸모가 없습니다.
에코는 암살자이므로 딜에
좀 더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를 구입하셔서 데미지를
올려주는게 훨씬 이득입니다.
손절 대상 아이템
-> 마나가 후달리는 건 사실이지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어디서 이런 양심도 없는 X가 튀어나온건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니코 - 쉬움 / 숙련자는 보통
룬 :
1. 데미지가 강력하지만
스킬 범위가 좁은 편
2. 계속 맞으면 라인전 주도권 잃음
한 두번은 맞아도 서 너번은 맞지말 것!!
3. 는 로 무조건 피할 것!
다이애나 - 어려움
룬 : or /
1. 6렙 전에는 비등. 6렙 이후엔 그냥 닥파밍
2. 6렙전 딜교환 타이밍은 가 빠졌을 때
3. 6렙 이후 를 맞으면 사용이
2번이 가능해져서 무조건 딜교환 패배.
는 스킬 써서라도 피할 것.
4. 서로 무난히 라인전 진행하면
라인전 무조건 발림.
초반에 정글 부르거나 소규모 교전 유도 필요.
초반 정글 싸움에선 에코가 유리.
라이즈 - 보통 / 숙련자 - 매우 어려움
룬 :
1. 무조건 + / 선택할 것.
2. 유지력 싸움이 중요함
3. 만약 빠르게 라인을 밀려는 라이즈를 만났다면
같이 라인을 팍팍 밀어줄 것!
4. 라이즈는 스킬없이 미니언 처치가
힘들기 때문에
강제로 마나를 소모할 수 밖에 없게
만들어야 합니다!
럭스 - 쉬움
룬 :
1. ' 뜨면 넌 뒤짐' 마인드로 파밍
2. 소규모 교전에서 속박을
2명이상 맞지 않는다면
2대2 교전에서도 유리.
3. 그냥 데미지 자체가 에코가 훨씬 우위이므로
데미지 딜교환하면 질 수가 없음.
4. 속박만 피하면 럭스는 속박 쿨 돌 때까지
절대 앞으로 못 나옴.
5. 속박 변수가 꽤 큰 편이므로
무빙에 자신 없으면 사면 질 확률 0%
6. 사이드 부쉬 낚시가
매우 잘 먹히니 시야 잘 잡을 것.
럭스는 양쪽 부쉬 시야 없이
절대 정글로 못들어옴.
르블랑 - 어려움
룬 : /
1. 절대 시비 걸지 말것.
2. 초반 구간엔 모든 부분 다 꿇림.
그냥 얌전히 파밍할 것.
3. 르블랑 상대로는 반반 파밍에만
성공해도 이득!
4. 무조건 푸쉬에만 집중!
5. 를 사용하면 를 사용해서
바로 뒤로 빠질 것!!
6. 스킬쿨이 긴 친구라서 스킬 한 번만
빼놓으면 파밍 자체는 쉬운 편
리산드라 - 보통
룬 : or /
1. 를 빠르게 뽑을 것
2. 는 미니언 관통하면 사거리가 증가되니,
미니언 근처에 있지말기
3. 리산드라의 룬이 가 아니라면
선진입하셔도 무방하지만,
를 들고왔다면 절대 선진입 금물
4. 갑자기 를 쓰고 들어온다면 100% 갱임!!
눈치껏 뒤로 빠져보리기!
Q스킬이 다시 버프받지 않는 이상
면상 볼 일 없을거 같네요.
앙 기모띠
말자하 - 보통
룬 :
1. 초반부터 라인을 팍팍 밀어주면서
강제 딜교환도 걸기
2. 초반부터 라인푸쉬 하면서 계속 라인 압박!!
3. 를 뽑아오기전에 집을 보낸다면
매우 쉽게 상대 가능
4. 6레벨 이후 진입할 때는 반드시
깔고 진입할 것!!(중요)
5. 갱호응 답없으니 핑와는 필수
베이가 - 쉬움 / 숙련자 - 보통
룬 :
1. 일단 붙기만 하면 가
완벽하게 형성되기 전에
를 쉽게 터트릴 수 있음
2. 는 안에 갇혔다면 요리조리 무빙을
계속 해줍니다.
3. 베이가도 만 뜨면
풀피 킬각 가능
4. 절대 게임 후반까지 끌고가지 말것.
후반가면 이기기 굉장히 힘들어짐
벨코즈 - 쉬움 / 숙련자 - 보통
룬 : or /
1. 와 비슷.
스킬 사거리가 길지만 몸이 정말 약한 편.
2. 잘하는 벨코즈는 절대로 에코에게
달라 붙을 거리를 주지 않음
거리 안주는데 무리한 딜교환 자제
3. 는 맞아도 되는데 그 외
스킬 와 는 반드시 피할 것.
4. 못하는 벨코즈는 그냥 들어가시면 언제든 킬각.
못하는 벨코즈는 그냥 거리를 줍니다 ㅋㅋ
5. 벨코즈도 럭스와 마찬가지로
부쉬 낚시가 매우 잘 먹힘.
블라디미르 - 보통 / 숙련자 - 어려움
룬 :
1.초반에 딜교환 강력하게 걸어야됨.
2. 초반부터 계속 딜교환 해주시면
킬각 충분히 잡힘
3. 후반 갈수록 블라디가
무조건 유리하기 때문에 반드시 초반에 끝내야됨.
4. 강화 는 눈앞에 대포 미니언이 있어도
맞지 말아야됨.(중요)
한 번 맞으면 라인전 주도권 잃음.
빅토르 - 보통
룬 : or /
1. 다른 정통 AP 챔피언과 달리
초반 딜이 많이 아픈 편.
너무 무리하게 까불지 말 것.
2. 챔프 특성상 초반 타워에 박히는
cs 챙기기 힘든 편
그렇기에 딜교환 하면서
라인도 같이 밀어버리기.
3. 빅토르는 첫 귀환 못 뽑으면
알아서 말림.
그렇기 때문에 평화모드로 가선 안되고
초반부터 빡세게 딜교환 해서
집을 빨리 보내야됨.
4. 빅토르도 라인유지력 쓰레기라서
초반부터 딜교환 팍팍 걸면
집을 안갈래야 안갈 수가 없음.
사일러스 - 매우 어려움
룬 : /
1. 에코 상위호환급. 딜교환 절대로 못이김.
2. 푸쉬력은 에코가 훨씬 좋기 때문에
라인푸쉬에만 집중할 것.
3. 를 절대 맞지 말기.
를 쓰면 그냥 뒤로 쭉빠지시던가
깔고 미니언에 부비부비 할것.
4. 이놈은 내 궁을 훔쳐 쓰기 때문에
앵간하면 솔킬각 절대 안나옴.
5. 정글이 갱 오면 반드시 먼저 걸어버릴 것.
피흡량 답없음.
스웨인 - 쉬움 / 숙련자 - 보통
룬 :
1. 농락하기 정말 쉬운 몇 안되는 챔프
2. 이게 빠지면 그냥 무한 딜교환
스웨인 특성상 모든 스킬 콤보의 시작은
이므로 스킬은 안 쓸리가 없음.
거리를 안주면 앞에서 설쳐도됨.
3. 6렙 이후에도 절대 지지 않음.
물론 켰는데 그 안에서 끝까지
맞딜하란 소리는 아님..
4. 침착하게 터트려주고 나오는
플레이 반복하시면
스웨인 아무것도 못함.
신드라 - 쉬움 / 숙련자 - 보통
룬 :
1. 에코에 대한 이해도가 조금이라도 올라갔다면
제일 쉬운 상대가 될 것.
2. 신드라는 무빙 캐스팅이 가능한
몇 안되는 챔프이므로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끊임없이 무빙을 해야됨..ㅠ
3. 그리고 초반엔 방심하지 말것!!
를 피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먼저 딜교환 걸다가
잘못하면 도 못터트리고
에코만 체력 손해볼 수 있음.
4. 를 뽑으셨다면 그냥 맵에 보이면 킬각.
를 쓰면 챔프 바로 앞까지 이동되기 때문에
를 안 맞음 ㅋㅋ
아리 - 보통 / 숙련자 : 어려움
룬 :
1. 에코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면 쉽지만,
이해도가 높다면 까다로운 상대가 될 것.
2. 선진입 하지 말 것.
스킬 세팅이 전부 에코를 카운터치기 때문에
선진입 해봤자 이득 보기 힘듬..
3. 아리 상대로는 굳이 라인전에서
솔킬을 내려고 안달내기 보다는
파밍에만 집중하는게 훨씬 이득.
4. 그리고 라인전에서 아리를 상대하실 때
1렙에 평타견제를 계속 맞지말기.(중요)
5. 는 일직선으로 날아오기 때문에
맞기 싫으시면 라인에 일직선으로 위치하시고
좌우로 피하시면 쉽게 피하기 가능
6. 그리고 아리 상대로 절대 라인 당기지 말기!!!!!
라인 당기면 타워에서 무한 견제 당함!!(중요)
7. 와 달리 광역기도 없고
CC기가 많은 것도 아님.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템을 요즘
/ 이런거 올리기 때문에
초반 라인전만 버티면 중반 용 한타 부터
사실상 딜 아예 없음.
초반만 주의할것!
아우렐리온 솔 - ???
- 리메이크 이후 안 만나봤습니다! -
일단 확실한 건 장인은 조금 골치 아프고
장인 아닌 애들은 샌드백임!
아지르 - 보통 / 숙련자 - 어려움
룬 :
1. 1렙에는 파밍하시고 2렙에 를
피했다면 바로 딜교환 걸기.(중요)
2. 2렙에 아지르에게 체력압박을 넣지 않으면
그 이후로 계속 쳐맞게됨 ㅠㅠ
3렙부터는 아지르에게
쉴드 + 돌진기가 생기기 때문에
까다로운 상대가 되버림..
3. 3렙 이후부터 첫 귀환 전까지는
아지르에게 주도권이 있기 때문에
앵간하면 파밍에 집중할 것.
4. 첫귀환 + 6레벨 이후부터는
에코에게 선공권이 생김.
5. 몸이 굉장히 약한 친구라
감전 몇 번 터트리면
알아서 킬각 나옴
아칼리 - 닷지
유일하게 제가 닷지하는 상대입니다.
딜은 에코가 훨씬 쌘데
이 개같은 스킬 하나 땜에 카운터입니다
ㅋㅋㅋㅋㅋ
스킬 하나 때문에 카운터라니
어이가 없어서 참 ㅋㅋㅋ
근접 논타겟() 챔프인 입장에서
장막을 파훼할 방법이 없어요.
공략 없어요.
아칼리를 이겼다??
그 아칼리가 드럽게 못해서 이긴겁니다.
아니면 초반 교전에서 손해를
너무 많이봤다던가..
결코 본인이 잘해서 이긴게 아님...
아트록스 - 어려움
룬 : or /
1. 초반엔 에코가 더 강력하므로
라인 팍팍 밀어버릴 것
2. 초반에 딜교환 강하게 하면
킬각 보임.
3. 첫 귀환 이후부터 주도권 1도 없으므로
라인 밀고 로밍 or 정글과 상대 정글 들어가기
애니 - 쉬움 / 숙련자 : 보통
룬 : /
1. 예전엔 진짜 어렵다고 생각했음
근데 최근에 몇 번 더 만났는데
딜교환을 아예 안하고
푸쉬에만 집중하니 쉽게 이김..!!
2. 애니와의 맞딜교는 집니다!!
그러나 라인관리능력은 에코가 넘사벽급 우위
3. 1렙부터 라인을 그냥 밀어버릴것.
이 과정에서 몇대 맞아도 됩니다.
1레벨엔 애니가 할게 없기 때문.
4. 평타 사거리는 길지만
스킬 사거리는 굉장히 짧기 때문에
라인을 계속 밀어버리면 애니 입장에서는
킬을 내고 싶어도 라인 받아먹기 바빠서
아무거도 못함.
5. 라인관리능력이 최악이므로 당연히
로밍도 에코가 훨씬 더 빠름.
얘도 사이드가 터지면 참 답이 없는 친구라서
사이드 터트리면 알아서 말리게 되있음.
6. 얘는 변수 능력이 딱 점멸 - 스턴이라서
점멸 쿨 계산만 잘해도 변수 창출 확률 0% 되버림.
폭딜은 정말 강하지만
간파하기가 너무 쉬운 챔프라서
머리 좀 쓰면 진짜 쉬운 상대.
애니비아 - 보통
룬 : or /
1. 는 애니비아 콤보의 시작과도
같은 스킬이므로 무조건 피할 것!(중요)
2. 를 허공으로 날렸다면 바로 딜교환 해주시고
거리를 주지 않는다면 라인을 바로바로
밀어버릴 것
3. 애니비아는 마나소모량이 크기 때문에
초반에 라인 압박을 하시면 정신 못 차림.
스킬없이 평타로 CS 챙기기 힘든것도 덤.
4. 6렙 이후에는 를 뽑기전까지는
평화모드로 갈 것.
5. 는 바로바로 로 써서 넘어갈 것!!(중요)
빠르게 반응 못하면 + =
콤보 맞고 골로감..
6. 애니비아도 사이드가 터졌을 때
무력한 챔프라서..
라인전에서 도무지 킬각이 보이지 않으면
정글과 같이 사이드를 터트려줄것.
야스오 - 매우 어려움
룬 :
1. 초반깡딜 기동성 유지력 등등 모든면에서
야스오가 에코를 앞서기 때문에
그냥 사리는게 정답.
2. 그리고 가장 큰 문제.
땜에 가 막혀서 딜교환 이기기가
힘듬 ㅠㅠㅠ
3. 그렇기 때문에 초반부터 라인을 아예 당길것!(중요)
밀고싶어도 야스오 스킬쿨이 더 짧아서
초반 푸쉬력도 야스오가 더 좋음;;
야스오도 어찌됐든 초반만 잘 버티시면
상대못할 정돈 아닙니다!!
4. 절대로 를 사용한 선 딜교환을
자제할 것!!
만약 딜교환을 하고싶으시다면
- 발동을 정말 빠르게 할 것
장막에 가 막히기라도 했다면
키보드에서 손 떼고 화장실 가서 세수하고 옵시다..
5. 야스오를 상대하실 때는 근접했을 때,
평타로 보호막을 벗기고(중요)
를 맞춰주시고 로 를 발동시킨 후,
빠르게 빠져나오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딜교 방법.
6. 즉, 야스오를 상대하실 때는
로 진입하는 딜교가 아닌
를 먼저 사용하는 딜교환 방식을
애용하기
7. 그리고 초반에 야스오가 나에게 딜교환
신청할거같으면 그냥 뒤로 쭉 빠지기!
그거 맞받아치다가 체력손해만 봄 ㅠㅠ
오리아나 - 보통 / 숙련자 - 어려움
룬 : or /
1. 초반부터 작정하고 라인 밀어버리기!
당기면 계속 압박 받음..(중요)
2. 오리아나 상대로는
- + 가 상당히 좋음!
3. 라인관리 및 유지력을 와 를
이용하여 버텨주시고,
라인을 빠르게 미신 다음 + 구입 후,
로 복귀하면 충분히 라인전 할만함!
4. 오리아나도 라인 밀리지 않기 위해
맞푸쉬한다면 오히려 이득.
마나소모량이 크기 때문!
똑같이 스킬 써가면서 맞푸쉬하면
오리아나의 마나가 더 빨리 닳는 걸 볼 수 있음!
5. 아이템이 나오면 나올수록
오리아나는 에코의 순간 폭딜에
대응할 방법이 없음
6. 한타 기여도 자체는 오리아나가 높지만
사이드 라인 싸움 변수 창출은
오히려 에코가 우위.
7 .정면 한타보다는 사이드에서 잘라먹기식으로
게임을 풀어 나가자!!
이렐리아 - 보통
룬 :
1. 라인을 당기면 이렐은 할 게 1도 없음
2. 최대한 평타로 cs 챙기다 보면
이렐이 알아서 타고 들어올텐데
를 한 2번 미니언에 탔으면
나한테 들어오겠다는 뜻이니
이때쯤 그냥 살며시 빠져줄것.
3. 1렙에 찍는 것도 방법!
4. 이렐의 는 이제 물리데미지만 감소시킴.
에코 입장에서는 없는 스킬.
5. 이렐리아랑 지속딜 하는 그림은
절대 없어야됨.
애초에 에코는 치고빠지기 챔프라
이렐리아가 -> 5스택을 쌓든
안 쌓든 지속딜에선 발림..
제드 - 보통
룬 :
1. 초반 첫 귀환 전엔 절대적으로
파밍에만 집중할 것.
카운터픽이라고 초반부터 깝치면 망함.
초반 단계에서는 제드가 6 : 4 로 유리.
2. 쓰면 곧장 로 반응하셔서
후속 스킬을 피할 것!!!! (매우 중요!!)
무조건 같이 반응해주셔야됨!!
- - 맞고 감전터지면
답이 없음 ㅠㅠ
맞딜교 하려고 들어가면
타워가 있어서 그것도 불가능함..
3. 쿨이 보다 쿨이 2배가량
길기 때문에 그림자 한 번 빠지면
에코에게 턴이 오게 되있음.
4. 제드는 6렙전에 킬 안주고
첫 귀환 전에 사고만
일어나지 않으면 그 이후부터
에코가 이기기 시작함.
첫 귀환 이후부터는 먼저
딜교환 걸어도 됩니다.
5. 제드가 궁쓰자마자 바로 맞궁 쓰시면
표식자체가 없어짐!
또는 터지는 타이밍에 맞춰서
궁쓰면 표식 데미지 0!
6. 난 아무리 봐도 제드가 너무 아프고
힘들다 싶으시면 먼저 올리시고
그 다음에 트리 타시면 질 확률 거의 없어짐.
7. 초반에 제드 상대로 킬 한번 주면 라인전
혼자서 복구 절대 못함.
혼자 복구했다면 제드 숙련도가 낮은 것.
제라스 - 쉬움
룬 :
1. 초반 딜 엄청 약함.
그냥 맞으면서 라인 밀어버리면 그만.
2. 첫 귀환 이후에는 그냥 딜교환하면
제라스 포탑에 짱 박혀서 아무거도 못함.
3. 때문에 진입하면 지지 않을까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 는 거리에 비례하여 스턴 시간이 정해지므로
를 쓰자마자 를 사용한다면
거의 초근접 상태에서 맞습니다.
그렇기에 스턴시간이 그리 길지 않음!
와 동시에 를 던지시면
충분히 추격해서 를 발동할 수 있음
제이스 - 보통 / 숙련자 - 매우 어려움
룬 : /
1. 걍 개노답.
초반에 괜히 싸움걸지 말고
사리면서 파밍
2. 상대가 제이스 장인이다?
그냥 CS 다 버리세요.
숨도 못쉽니다.
3. 첫 귀환 전까지 절대 킬 주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라인전 해야됨.
CS 차이 많이 나도 되니까 킬만 주지 말것.
4. 라인 가자마자 던지면
라인 밀려지니까 라인 가자마자
쓰지 말것.
조이 - 쉬움 / 숙련자 - 보통
룬 : or /
1. 초반에 싸우지말고 파밍에만 집중
2. 라인푸쉬가 구데기이므로
라인 밀어버리면 라인 받아먹느라 바쁨.
3. 들고 가면 라인전 정말 쉬워짐.
4. 뜨면 그 때부터 과감하게
딜교하시면 됨.
직스 - 보통
룬 :
1. 반드시 초반에 족칠 것
초반에 족치지 않으면
미드타워 진짜 밀기 힘듬.
2. 얘는 한 번 죽이는걸로 멈춰선 안됨
계속해서 킬을 내야됨.
3. CC기가 거의 없기 때문에
무리한 딜교환을 한다 해도
리스크가 없음.
4. 초반 마나소모량이 크고 초반엔 라인푸쉬도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므로
초반부터 주도권 가져올 수 있음
5. 위에 계속 있지말것.
데미지 정말 강력함..
질리언 ( 상대법 미완 )
제가 정확하게 질리언 상대법을 파악을 못했습니다.
추후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카르마 - 보통
룬 : /
1. 처럼 평타견제가 심하거나
짤짤이 딜이 강한 편은 아니라서
라인전이 힘든건 딱히 없음
2. 카르마는 1번만 킬 내면
그 이후부터는 킬 내기 정말 쉬운 챔프가 되버림.
솔킬각 안보이면 정글 부를 것.
3. 딜교환 타이밍은 가 빠졌을 때.
4.얘는 유지력이 좋아서
감전 딜교환으로 상대해봤자
별 의미가 없음
쉴드량이 넘사라서 잘 안 뒤짐..
5. 그렇기 때문에 룬으로 빠른
라인클리어로 승부할 것.
6. 카르마 상대로는 라인전 단계에서
상대 원딜을 박살내야 쉬워짐
카사딘 - 보통 / 숙련자 - 어려움
룬 : or /
1. 단순히 인벤보고 에코 카운터 카사딘이네?
카사딘 해야지~ 하고
픽박은 카사딘 숙련도 낮은 애들은
전혀 어렵지 않음
2. 일단 카사딘 상대로 중요한 건
초반에 라인을 빠르게 밀고
한 번 귀환을 할 것.
3. 카사딘은 라인 푸쉬력이 고자이므로
초반 라인 주도권은 에코에게 있음.
3렙쯤에 집갔다가 카사딘이 잘하는 거 같으면
를 하나 더 사시고,
카사딘이 별로 못하는거 같으면
사고 복귀할 것.
4. 카사딘이 카운터픽은 맞지만
초반에는 에코가 충분히 압박할 수 있음.
쫄지말고 라인 압박할 것.
5. 절대로 스킬 교환을 하지 말 것.
던졌다고 기분 나쁘네? 하고
들어가지 말아야됨.
마법 피해 흡수하는 스킬이므로
쉴드가 사라지는 타이밍에 맞춰서
딜교환 할 것!!(중요)
6. 비슷비슷하게 성장했으면
2코어로 를 추천.
7. 6레벨 이후에도 스킬 풀 딜교환하면
에코가 이김!!
- - -
이거 모두 다 적중했다고 가정하면
궁이랑 상성 믿고 까부는
카사딘 참교육 가능
P.S
만약 상대가 잘 사리는 카사딘이면
그냥 정글 부르세요.
잘 사리는 카사딘은 초반에도 당연히 견제보다
파밍에 집중하고
6레벨 이후에도 앵간해서는
딜교환 신청 안합니다.
이게 잘하는 카사딘입니다.
이런 유형의 카사딘은 라인전 단계에서는
평화모드였다가
- - 뽑고
스플릿 단계에서 에코를 압도하기 시작합니다.
솔직히 팀 상황이 비슷비슷하고
카사딘이랑 동성장하면
카사딘 막기 힘듭니다.
카사딘이 잘 사리면
정글 불러서 다이브 치던가 해야되요.
상대가 카사딘이면
아군 정글한테
/ / / /
이런 강력한 ad 브루저 정글러
해달라고 부탁합시다.
카서스 - 쉬움 / 숙련자 - 보통
룬 :
1. 을 들고온 카서스라면 첫 귀환 전에는
절대 '선' 딜교환 하지말것..!!
2. 강제로 딜교환 걸어도 그냥 뒤로 쭉 빠질것.
3. 카서스라면 2렙부터 그냥 들어가시면 됩니다.
4. 탈진 카서스 한정, 극 초반 라인전에서
너무 설치지만 않으시면
어렵지않게 이길 수 있음!
카시오페아 - 보통
룬 : or /
1. 초반부터 견제가 엄청 빡셀거 같지만
있으면 모든게 해결 가능
.
2. 카시 를 계속 맞으면 곤란..
반드시 피하는게 좋음
3. 카시오페아를 상대하실 때는 반드시
깔고 들어갈 것.
카시오페아가 쫄아서 뒤로 빠지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
안 깔고 진입하면 카시오페아는
땡큐! 하면서 뒤로 빠지는 에코를
끝까지 쫓아와서 날려댐..
카타리나 - 쉬움 / 숙련자 - 보통
룬 : /
1. 카타리나는 기동성이 너무 뛰어난 챔프라
을 터트리기가 힘듬.
그렇기 때문에
/ 을 사용할 것.
2. 위의 룬 들고 로 짤짤이 데미지
넣는 방식으로 라인전 하시면
쉽게 라인전 진행 가능
3. 카타리나는 기본적으로
라인 푸쉬가 구데기이므로
7렙만 되어도 에코에게 주도권이 넘어옴.
주도권이 넘어온다는건 카타리나의 강점인
로밍도 막아버릴 수 있다는 뜻
4. 카타리나 상대하실 떄도
를 먼저 사용하는 딜교환이 좋음.
를 먼저 쓰게되면
카타리나를 쫓아가는게 불가능..ㅠㅠ
5. 카타리나의 초반 궁딜은 약한 편!
카타가 궁썼다고 무조건 바로 맞궁쓰지말고
침착하게 깔고 빠져주기
카타가 쫓아온다면 그떄 쓰고
역관광 노려볼것.
케일 - ?
케일은 리메이크 이후, 탑으로 승천하였습니다.
코르키 - ? ( 나와야 알지.. )
잠깐 반짝하다가 또 안나옵니다.
근데 만나본 결과 라인전은 그닥 어려운게 없습니다.
견제가 강한것도 아니고
cc기가 있는것도 아니고..
다만 비슷비슷하게 성장하면
코르키 폭딜이 의외로 매우 강합니다.
----- 미완 -----
탈론 - 보통 / 숙련자 - 어려움
룬 : /
탈리야 - 쉬움 / 숙련자 - 어려움
룬 :
트위스티드 페이트 - 쉬움 / 숙련자 - 보통
룬 : or /
피즈 - 보통 / 숙련자 - 어려움
룬 : /
하이머딩거 - 어려움
룬 : /
수정할 부분이라던가 잘못된 부분은 바로 바로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이나 관심좀...ㅠ
-아직 작성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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