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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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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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인, 그림자 사신
Kayn, the Shadow Re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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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인 공략

- Pipoi(2019-07-23, 조회수: 14270)

다르킨 중심으로 작성한 케인 공략입니다.



케인, 그림자 사신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9) 2508 마나 410 (+36) 1022
공격력 68 (+3.3) 124.1 공격 속도 0.669 (+2.7%) 0.976
5초당 체력회복 8 (+0.75) 20.75 5초당 마나회복 12 (+0.95) 28.15
방어력 38 (+4.5) 114.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75 175

일단 룬은 취향인데 저같은경우엔 이렇게 듭니다.

 

다르킨


- 정복자 => 적팀에 근접 챔피언 많고 오래 버틸 수 있을거 같을 때


- 감전    => 진입했을 때 빨리 녹을거같거나 정복자 스텍을 쌓기 힘들거같을 때


- 공통    => 승전보, 전설:강인함, 굶주린 사냥꾼은 필수 나머지는 크게 중요하진않은거같아요




그암 

 

- 감전or 포식자, 돌발일격, 끈질긴 사냥꾼




저는 적팀 조합이 종이몸들만 있는게 아니면 그암으로 플레이 하지 않습니다.

(사실 종이몸들만 있어도 다르킨이 더 좋은거 같아요)



다르킨의 낫 (The Darkin Scythe)
케인이 고대의 무기를 휘두르며 그 안에 내재된 다르킨 라아스트와 서로를 통제하기 위해 싸웁니다. 매 게임마다 케인과 라아스트 중 하나가 다른 하나를 흡수합니다. 케인은 원거리 공격형 적을 사냥함으로써 그림자 스킬을 연마할 수 있고, 라아스트는 근거리 적과 정면 대결을 통해 피에 대한 갈증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케인이 싸움에서 승리하면 그림자 암살자로 거듭나게 됩니다. 라아스트가 승리하면 주인을 흡수하며 통제권을 차지합니다.

그림자 암살자 : 챔피언과 전투 시작 후 3초 동안 챔피언에게 입힌 감소 후 피해량의 15~45%(레벨에 따라)을 마법 피해로 입힙니다.

다르킨 : 스킬로 챔피언에게 입힌 피해량 중 일부만큼 체력(25% +추가 체력 100당 0.5%)이 회복됩니다.
살상돌격 (Reaping Slash)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케인이 앞으로 돌진해 근처의 적을 공격합니다. 돌진 및 공격 시 75/95/115/135/155 (+0.8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다르킨: 리아스트가 앞으로 돌진해 근처 적을 공격합니다. 돌진 및 공격 시 (0.65 AD)의 물리 피해 + 대상 최대 체력의 6 (+추가 공격력 100당 3.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상대 최대 200/250/300/350/400)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4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00)
몰아치는 낫 (Blade's Reach)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케인이 직선상의 적에게 85/130/175/220/265 (+1.1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90% 둔화시킵니다. 둔화 효과는 1.5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그림자 암살자: 사거리가 추가로 증가(+200)하고 몰아치는 낫 사용 중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다르킨: 리아스트가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올립니다. (사정거리: 600)
그림자의 길 (Shadow Step)
마나 소모: 90
재사용 대기시간: 21/19/17/15/13초
케인이 1.5초 동안 지형을 통과할 수 있게 되고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처음으로 지형을 통과하면 체력을 90/100/110/120/130 (+0.45 추가AD)만큼 회복하고 효과의 지속시간이 7/7.5/8/8.5/9초까지 늘어납니다.

그림자 암살자: 그림자의 길이 활성화되면 추가로 이동 속도가 증가(70%)하고 둔화 효과에 면역이 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로 감소합니다.
그림자의 지배 (Umbral Trespas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케인이 최근에 피해를 입힌 적 챔피언에게 파고들어 2.5초 동안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해당 효과가 일찍 종료됩니다. 그림자의 지배가 끝나면 대상은 150/250/350 (+1.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그림자 암살자: 대상 챔피언의 몸에 들어가거나 나올때 사거리가 증가하고(+200) 그림자의 지배 종료 시 다르킨의 낫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다르킨: 그림자의 지배가 끝나면 대상은 최대 체력의 15 (+0.1 추가 AD)%만큼 물리 피해를 입고 라아스트는 대상 최대 체력의 9.75 (+0.065 추가 AD)% 회복합니다. (피해량의 75%) (사정거리: 6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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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 3
  • 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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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스킬 모르시는 분들은 위에 보고오세요.


일단 기본적으로 스킬선마는  Reaping Slash(살상돌격)q-Blade's Reach(몰아치는 낫)w-Shadow Step(그림자의 길)e 순으로 마스터 하되


다르킨은 내가 변신을 빨리할거같으면 Reaping Slash(살상돌격)q 3랩만찍고 Blade's Reach(몰아치는 낫)w 찍는거도 나쁘지 않은거 같아요.


그암같은경우는 무조건 Reaping Slash(살상돌격)q선마가 좋은거 같아요.




스킬 콤보



스킬콤보는 저는 웬만하면 Blade's Reach(몰아치는 낫)w부터 쓰고 시작합니다.

Blade's Reach(몰아치는 낫)w 먼저쓰면 궁쓰고 나왔을때 쿨감이 어느정도 갖춰지면 Blade's Reach(몰아치는 낫)w쿨이 돌아 한번 더 사용 가능

ex) Blade's Reach(몰아치는 낫)w (가까우면)평타 Reaping Slash(살상돌격)q 평타 평타...

거리멀어지면 Umbral Trespass(그림자의 지배)R------> 나오면 (Blade's Reach(몰아치는 낫)w평 Reaping Slash(살상돌격)q평) or (Reaping Slash(살상돌격)q평 Blade's Reach(몰아치는 낫)w평)





스킬 사이에 평타 넣기

급박한 경우가 아니면 Reaping Slash(살상돌격)q나 Blade's Reach(몰아치는 낫)w(거리가 가까울시) 사이에 평타를 넣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정복자를 드는경우 더더욱 중요)



급박한경우가 아니면 스킬 한사이클 다돌리고 궁쓰기, 그후 다시 스킬 한 사이클 더돌리기





스킬 추가설명 및 활용




Reaping Slash(살상돌격)Q


얇은 벽을 넘을 수 있고 몬스터에 추가데미지가 있어 정글속도가 매우 빠른편



Blade's Reach(몰아치는 낫)W

슬로우(변신전,그암), 에어본(다르킨)

첫 Blade's Reach(몰아치는 낫)w를 맞추는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궁을 쓰고 나온뒤 2번째 Blade's Reach(몰아치는 낫)w가 정말 중요

보통 궁을쓰면 적들이 나오면 죽일라고 몰려드는데 이럴때 Blade's Reach(몰아치는 낫)w 여러명 맞추기 정말 쉽습니다.

궁쓰고 나온 뒤 각이 나오면 바로 Blade's Reach(몰아치는 낫)w 각이 안나오면 Reaping Slash(살상돌격)q로 한템포 빠진다음에 각맞춰서 Blade's Reach(몰아치는 낫)w 쓰면 잘맞아 주더라고요.



Shadow Step(그림자의 길)E

사용 시 벽을 통과 할수 있으며 최초로 벽에 들어갈 시 피도 채워준다.

그리고 이속도 빨라지고 벽너머의 시야도 얻는다. 단, 부쉬안은 안보인다.

벽너머 시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카정갈때도 아주 좋은 스킬이지만 그래도 확실하지않은 정보로 카정 갈때에는 벽을 되도록 쿨타임이 짧은 Reaping Slash(살상돌격)q로 넘자 Shadow Step(그림자의 길)e 는 혹시모를 도망쳐야할 때를 대비해 아껴놓자

벽에 들어가있는 상태에도 다른 스킬 사용 가능하다.
Shadow Step(그림자의 길)를 활용해 벽을 넘어 와드무시 갱, 오브젝트 스틸 등 다양한 플레이 가능
그래도 확실하지않은 정보로 카정 갈때에는 벽을 되도록 Reaping Slash(살상돌격)q로 넘자 Shadow Step(그림자의 길)e 는 빠지나올때를 대비해 아껴놓기
그암같은 경우에은 이번에 Shadow Step(그림자의 길)e쿨타임이 짧아져서 e쿨타임이 돌 때마다 벽에들어가서 Blade's Reach(몰아치는 낫)w로 짤짤이 가능

적과 전투시에 지속시간이 짧아지니 주의
벽에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 적에게 맞더라도 E스킬이 풀리기전에 Reaping Slash(살상돌격)q 사용 시 생각보다 두꺼운 벽도 넘어져 운좋게

생존하는 경우도 있음


Umbral Trespass(그림자의 지배)R

궁으로 들어가 있을 때 타겟이 은신을 해도 보임
(Vayne(베인)Shaco(샤코)  이런애들 한테 궁써놓으면 은신해도 보임)

궁극기를 이용해 적의 주요 스킬을 흡수 할수 있음

블라디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w 같은 대상 비지정화로는 피해를 무시할수 없다

물론 대상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Divine Judgement(신성한 심판), Cosmic Radiance(우주의 광휘)등등 무적기 사용시 데미지는 당연히 안들어가고 피흡만됨

단, 포탑, 타겟팅 투사체 스킬이 날라올때 궁으로 들어가면 데미지는 들어옵니다. 완전 무적판정은 아님 
너무 딸피 때 들어가면 궁으로 들어갔는데 안에서 죽을 수도 있으니 주의

궁쓴 상태에서 궁 데미지가 들어가기전에 숙주가 죽으면 피흡이 안되니 주의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일단 다르킨은 쿨감이 아주 중요함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


파란스마vs빨간스마


파란강타 빨간강타는 취향같은데 저는 파란강타 많이가는 편이에요. (10판중 8판은 파란스마감)

파란강타가 갱도 더 좋은거같고 케인같은 경우에 급박할때 파란스마를 쓰면 대상에게 Umbral Trespass(그림자의 지배)R궁이 바로 사용 가능해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Umbral Trespass(그림자의 지배)R궁으로 스킬 피하면서 한번 어그로를 빼는게 가능함



Faerie Charm(요정의 부적)


요정의 부적


초반에 탬사면서 남는돈으로 사주면 아주 좋다.


케인 챔프 자체가 정글 캠프를 아주 많이 돌아야 되는데 블루가 없으면 마나가 좀 딸리는 경우가 있는데


템 가격도 싸서 짜투리 돈으로 사서 쓰다가 팔면 굿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헤르메스의 발걸음


신발은 올ad아니면 헤르메스가 좋음(강인함 시너지) 올 ad면 닌자의 신발을 갑시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칠흑의 양날도끼


정말 제일 중요한템임 쿨감에 공격력에 체력까지 있어서 무슨일이 있어도 정글템 가고 바로 가줍시다. (2코어고정)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수호 천사


중간에 초시계도 갈수 있고 방어력에다 공격력 조금 붙어있어서 저는 양날도끼 가고나서 다음템으로 보통 수호천사 갑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스테락의 도전


말이 필요없는 딜탱의 필수템 보통 수호천사 가고 다음템으로 가는편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정령의 형상


보통 막템으로 많이감 마저에 치유 효과증가, 쿨감도 있어서 굿


적 ap 데미지가 많이아프면 유동적으로 블클가고 바로가주면 좋음



Thornmail(가시 갑옷) Bramble Vest(덤불 조끼)


가시갑옷, 덤불조끼


올 ad 이거나 치감 필요할때 가주면 좋음


다르킨 특성상 여러명한테 두들겨 맞을때가 많아서 쓸만함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드락사르의 황혼검


그암한테나 좋을거 같은 템인데 막상 가보면 데미지도 쌔고 시야먹는데도 도움되고 정말 좋긴하다.


근데 갍 타이밍을 잘모르겠음 초반에가면 탱로스가 심해지고 후반에가기엔 애매하다.


내가 너무 잘 풀려서 빡빡하게 굴리고 싶을때 가면 좋을듯?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죽음의 무도


좋긴한데 뭔가 애매한느낌 이거가면 뭔가 템창이 모자란느낌 저는 잘 안감





그림자 암살자는 이런식으로 가시면 될듯 (그암은 무조건 파란스마)


Enchantment: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Guardian Angel(수호 천사)




맞다 그리고


남는 짜투리 돈으로 Control Ward(제어 와드)제어와드는 필수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직스
솔직히 다른애들은 왠만큼 말리지 않으면 변신후 1대1은 거의 이기는데 카직스는 q진화+고립뎀이 너무쌔서 템좀 나오기 전까지는 변신 후에도 빡셈

성장차이 많이나는거 아니면 템 좀 나올때까지 안싸워주는게 답

그래도 요즘 잘 안보여서 개꿀
이즈리얼
적 원딜로 얘나오면 매우 거슬림 밴하는거도 좋음
킨드레드
그렇게 빡세진 않은데 교전 일으켜 봤자 그암게이지 줘서 짜증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람머스
얘상대로 진 기억이 없음 대놓고 적정글 서리하고 벽넘어서 튀면 람머스가 아무리 굴러봤자 못쫒아옴 성장차 내기 쉬움

한타때도 얘가 들어와서 딜러 물어봤자 퍼뎀으로 딜러랑 같이 뚜까패면됨 구를때 에어본맞추면 람머스 w도 못쓰고 녹을때도 많음

설마 람머스 상대로 그암가는 호구는 없겠지...
잭스
변신만하면 왠만큼 템 밀리지 않는한 템차나도 이겼던거 같음
초반에도 그렇게 쌔지않아서 잭스e빠지면 선빵 칠만함
케인
사실 뭐가 나와도 크게 유리하거나 불리하다는 느낌은 없음

적 정글만 보고 뽑기보단 적 전체 조합을보고 뽑는편임

적팀에 근접 챔피언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듯

Xin Zhao(신 짜오)Lee Sin(리 신) 같은 쌘 친구들을 만나더라도 도망다니면서 빠른 정글링으로 성장차를내면서 하면 별로 어렵지 않음


카정하면서 적 정글와드는 필수(동선파악)




라인 / 정글 운영법

 

케인의 빠른 정글링을 최대한 활용하기


케인할 때는 정글을 아주많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이 돌아야 합니다.


갱에서 밀리는거는 답 있어도 성장에서 밀리면 답없다고 생각함.


그래도 정글 먹으면서 가까운라인은 항상 주시하고 역갱은 봐줘야함.


단, 절대 갱때매 니가 짠 동선을 크게 바꾸지 말아라.


아무리 쓰래기같은 동선을 짜더라도 갑자기 바꾼 동선보단 원래 동선이 더좋다고 생각함.



ex) 아랫정글 다먹고 빈상태이고 윗쪽정글 이제막 먹고있는데 우리팀 바텀에서 갱오라고 난리친다.


-->> 가면 갱을 성공해도 큰 이득은 아니고 실패라도 하면 정글도 같이 말림

       (케인갱이 그렇게 좋은편이 아니라 어거지로 갱가면 실패가능성이 높음)


        반대로 윗쪽에서 싸우면 싸우고나서도 먹을 정글몹이있으므로 갱을 실패해도 큰 손해는 아니라 생각함.




동선



케인같은 경우 동선을 매우 자유롭게 짤수 있다.


버프시작과 칼날부리시작도 되고 잘 안하지만 늑대 시작도 할수 있어서 좋음


적 칼날부리 혼자 시작도 꿀임(들키면 걍 혼자 우리 블루나 우리늑대 시작하면됨)


시작위치 들키기 싫을 땐 뭘 시작하든 리쉬 안받고 혼자 먹어도됨


칼날부리 스타트시에는 리쉬 절대 받지 마셈 잘못해서 하나 먹히면 2랩안됨


동선하나를 대충 예를 들면 아랫팀 기준으로 레드-골렘-칼날부리-늑대-두꺼비-블루-바위게or집or갱


이정도를 기본으로 깔고 상대정글 보이면 바로 반대쪽 상대캠프 털어먹기 + 적정글와드 필수


바위게 젠시간 바뀌고 부터는 어디 시작하든 최대한 풀캠위주로 도는게 좋은거같음


물론 풀캠위주로 돌되 내가 라인을 봤을 때 갱 각이면 가주는게 좋음


무조건적으로 초반엔 정글만 돌라는 말이 아님


그리고 바위게에 욕심부릴 필요 없음 각보고 바위게 쌈 안될거같으면 과감히 포기하고 다른캠프 먹으면 됨

(물론 유리할땐 챔기는게 좋긴함)


상대 정글이 보이면 탭키를 눌러서 정글 cs를 확인해서 몇캠프 먹었는지 확인하자


모르는분들이 있는데 정글 cs4개당 1캠프


cs만 봐도 초반에 상대가 정글을 어떤동선으로 돌았는지 대강 유추할 수 있음(카정하는데 도움됨)




초반 운영법



시작하고 우리팀이 인베 조합이 괜찮으면 무조건 가는편 가서 와드만 박아도 이득


확실히 유효타 날거같은게 아니면 갱을 가지않고 정글링 위주로 하되


먹고있는 캠프 가까이에서 교전발생시 합류는 해준다.


욕먹어도 어쩔 수 없다. 가봤자 어차피 갱은 갱대로 실패하고 성장차도 못내게 된다.


오히려 팀 전체 입장에서 볼 때 갱각도 아닌데 갱가서 실패해 얻는거없는 상황보다 내가 성장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함


초반에 갱위주로 플레이 하고 싶으면 다른 챔피언을 하는게 몇배는 좋음


Lee Sin(리 신)Xin Zhao(신 짜오)Rek'Sai(렉사이)Camille(카밀)Elise(엘리스)Pantheon(판테온)

갱위주로 다니고 싶으면 굳이 케인을 하기보다 이런애들 하시면 될듯


성장차가 충분히 나기 전까지는 도망다니면서 적정글 서리 위주로 한다.


상대정글 위치 파악시 내가 같은동선이면 역갱각보는거 생각하고 반대동선이면 적정글 캠프 서리하기


미니맵을 항상 주시하고 적 정글 발견 시 위치를 반드시 팀원에게 알려주기




중반 운영법



중반 쯤 됬으면 아마 다르킨 변신이 되었을텐데 이때부턴 웬만한애들 1대1은 이기니 양아치처럼 플레이 하자


변신 후 1대1만큼은 대부분의 정글과 다 싸워볼만 함 선빵 필승임


Blade's Reach(몰아치는 낫)w 에어본 2명이상만 맞추면 충분히 1인분 이상 가능




후반 운영법



앞라인 탱커한테도 딜이 잘박히기 때문에 앞라인을 우리팀과 같이 빠르게 녹여도 되고


딜러들 잡을 딜도 충분히 나오기때문에 딜러를 물어도됨.


우리팀과 적팀의 성장을보고 스스로 판단해서 싸우자

다르킨 사기 스킬인 Blade's Reach(몰아치는 낫)w의 존재때문에 대충 싸워도 최소 1인분은 하기 쉬움




팀파이트시 역할



광역딜+어그로+탱킹


심지어 1대1 능력도 좋음


하드이니시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이니시도 가능


운이 좋으면 1:5로 물려도 한 턴 버티면서 팀원들 합류해서 역관광 또는 e스킬로 도망갈 수도 있음

Blade's Reach(몰아치는 낫)w르 항상 신중하게 쓰자




챔피언별 대응법



어떤 챔피언을 만나도 초반엔 정글위주로한다.


Lee Sin(리 신)Xin Zhao(신 짜오)Pantheon(판테온)Rek'Sai(렉사이)

이런 무서운 형님들 나와도 성장 차 내면 충분히 변신전에도 싸워볼만 합니다. 불안하면 변신까지만 버티자.


적정글도 서리해가며 도망다니면서 확실한 성장차를 내고 그후 교전하는게 중요.




마치며



바위게 젠 시간이 늦어지면서 초식들 뜨고있는데 케인이 육식들 상대로도 나쁘진않고 초식들 상대로 매우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팀원들한테 휘둘리지말고 적정글이 갱킹을 많이 성공시켜도 조급해하지말고 내 할 일을 하는게 중요


다시한번 쓰는데 케인 하면서 조급해 하지 마세요. 기다리다보면 언젠가 기회는 옴.


혹시 기회가 안온다? 그판은 뭘해도 이미 진판임. 그냥 보내주셈.

 

그리고 정치하는 팀원은 차단이 답임.


정글이라는 라인 자체가 정치를 많이 당할 수 밖에 없는 라인임 차단하는게 속편함.


끝으로 이 공략은 생각나는대로 막 끄적여서 두서가 없을텐데 조금이라도 케인 하는사람들에게 도움이 됬으면 좋겠음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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