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8명

77.8% (14표)

0% (0표)

22.2% (4표)
다이아탑켄치원챔의 리워크 후
자그마한 선물을 내려준 라이엇
그 선물의 이름은 ‘탐 켄치’다.
조금이라도 잘하는 상대에게
“아무고또모타쥬~~” 라며 농락을 당하던 나에게
만년 실버였던 나에게
플래티넘까지
아니 이제는 다이아 (2019.05.21)까지 갈 수 있게 해준
(+ 2020.05.30 부캐도 탐켄치로 다이아 달성)
꿀챔 ‘탐켄치’ 를 소개해보려 한다
.


전적이나 티어 그래프를 보면 알겠지만
나는 지난 몇년간
실버에서 골드5를 전전하며 살아온
흔하디 흔한 고등학생때부터 롤을 시작한 한 평범한(못하는) 유저였다.
그리고 19년 2월 중순부터 시작해서
19년 5월 21일에 정확히 다이아를 찍었으니
불과 세달만에 실버-> 다이아 까지 갈 수 있게 해준 챔피언이
바로 이 '탐 켄치' 다.
여러가지 자료를 통해 실력을 쌓지 않았냐고 하는
머텅도사들이 있을까 싶어서 말하지만
유튜브나 아프리카 티비로 롤 강의 영상 따위라곤 전혀 보지 않았고,
페이스북에서 떠돌아다니는 재밌는 롤 영상 몇개 본 게 전부이며
그저 탐 켄치만 플레이하며 이 챔프를 내 손에 숙달시켰다.
그래서
나는 멍청하며 손놀림이 아무래도 다른 사람들보다 부족하다 싶은
사람들을 위해서 이 탐켄치 공략을 써내린다.
이 개소린지 공략인지 싶은 글을 읽을 준비가 됐으면
집중해서 스크롤을 내리길 바란다.

자, 탐켄치를 간단하게 소개하겠다.
일단 인게임에서 탐켄치를 누르면 보이는 개요 창이다.
여기서 난이도는 세 칸 중 한 칸
이 난이도 한 칸이라 함은 가렌, 티모, 판테온, 소나 등과 같은 난이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당연히 난이도는 쉽지만 상당히 쎄다.
난이도 옆에 있는 피해 능력, 보조 능력, 방어 능력, 군중 제어 능력, 이동 능력 등을
보면 보조, 방어 능력이 풀이고
피해, 군중 제어는 3/5
이동 능력은 1/5 인 걸 볼 수 있다.
뚜벅이에다가 이동 관련 스킬까지 없으니
당연히 이동 능력은 모든 챔피언 중 최하위인 셈이다.
하지만 탐켄치는 이 가련하기만한 이동 능력을 무시할 만큼의
성능을 보유했다고 장담할 수 있다.
스킬셋을 살펴보면 (11.14 패치노트 기준 )

평타를 맞췄을 때 절대 미각을 중첩시킨다.

절대 미각 적용되지 않았을 때 맞추면 슬로우가 3초간 걸린다.
절대 미각 3회 적용됐을 때에 맞추면 2 초 스턴을 시킨다.
평타 3회 이후 2초 스턴을 넣을 수 있는 무시무시한 cc기다.


한번 더 누르면 미니언은 멀리 던져버리듯이 내뱉고 끝까지 날아간 미니언 주변에도
범위딜이 들어간다.
챔피언은 탐켄치 기본 공격 사거리가 닿을 거리에 뱉는다.
삼킨 상태로 3초간 드럽게 느리게 이동이 가능하긴 하며
아군을 보호하려고 삼켰을 땐 아군에게 보호막이 생긴다.

탐켄치의 실칸처럼 보이는 양만큼 보호막을 생성한다.
너프 후 2초동안만 지속되는 보호막으로 변경되었고
더욱 더 신중하게 사용해야 개죽음을 면한다.
모든 탱커들보다 더 탱커 역할을 잘할 수 있게 해주는 탱커계의 사기 스킬.
갱승 등 역관광 시키기 매우 좋으며 한타의 중심에서 상대 딜러한테 최대한 많이 맞을 수 있게 해준다.
9.9 패치 이후 마나소모량이 없어져서 마나 없어서 쓰지 못하는 상황이 없어졌다.


탐켄치와 그 부근 아군 챔피언 한명을 태워 이동할 수 있으며
적들을 공중에 띄운다.
아군을 위험상황에서 살려 보호막을 줄 수 있고
q와 w를 이용한 무한 cc 그리고 딜러들에게는 충분히 위협적인 딜이 가능하며,
e로 탱커 역할까지 할 수 있는 사기 챔피언이라고 할 수 있다.
천천히 읽으면서 믿고 따라하고 플레이를 해봐라.
티어 오르는 소리가 천천히 들릴 것이다.
탐켄치를 몇번 만나봤다면
초중반에 1vs1 또는 1vs 多 상대로
혀 테크닉이 좋아서
역관광 시키는 상황을 자주 봐왔을 것이다(?)
9.15 너프 이후 많은 탐켄치 유저들이 접는 소리를 들었다.
원래 사용하던 탐켄치와는 다르게 플레이해야 하기 때문에
충분히 어려울 수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브실골에서 먹히는 챔피언이라고
자신할 수 있다.
이렇게 1 대 1, 1 대 다수의 싸움에서 모두 강한 탐켄치를
영상으로 한번 보고 글을 써내려가도록 하겠다.
싸우는 도중에 미니언을 친다던가 하는 실수가 많은데도 이긴다.
이렇게 손이 안좋은 사람들을 (me) 위해서
만들어진 챔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이 탐켄치의 룬부터 소개하도록 하겠다.
여러분이 다같이 나처럼 꿀 빨아서 다이아까지 아니 적어도 플래티넘이란 티어까지는
올라오길 바라면서 룬 세팅을 어떻게 할 지부터 짖어보도록 하겠다.
2020-03-25 오른 상대법 추가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40 (+103) | 2391 | 마나 | 325 (+50.0) | 1175 |
공격력 | 56 (+3.2) | 110.4 | 공격 속도 | 0.625 (+2.5%) | 0.891 |
5초당 체력회복 | 6.5 (+0.55) | 15.85 | 5초당 마나회복 | 8 (+1) | 25 |
방어력 | 42 (+4.2) | 113.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 | 335 | 사정 거리 | 175 | 175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기본으로 집공+영감룬이 라인전에서 쎄서
솔킬 딸 각도 잘 나오고
초반 스노우볼을 굴리기쉽다.
또 요즘 메타에 초반에 잘 굴리면 게임을 이기기 쉽기 때문에
이 집공+영감 룬을 추천한다.
요즘 멘탈 안 좋은 사람이 많아서 몇번 솔킬 따다 보면
던지는 사람이 수두룩하기 때문에 강추다 !
그리고
그 전엔 착취 고정이라고 말했다면 이젠 탐켄치도 유동적으로 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된다.
칼날비 는 뚜벅이 상대로 8초마다 평평평q평으로 이기적인 딜교가 가능할 때 가면 좋다.
각을 잘 보는 탐켄치에 숙련된 숙련자는 칼날비를 사용하면
훨씬 더 3타 효과를 잘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골드 아래 티어
즉, 아무리 딸리는 걸 알아도 죽어도 빼지 않고
싸우는 갓이언, 갓론즈, 갓버에서는 칼날비 매우 추천한다 !
칼날비 고정에 정밀이나 결의, 영감을 가면 되는데
정밀로는 지금 올려놓은 룬을 가면 되고
결의로는 철거나 보호막 강타를 들어주면 된다.
영감으로는 쾌속접근, +초시계 정도
이외 무난하게 반반 갈 때 정복자룬이 괜찮고
근접 탱커들에게는 착취로도 충분히 이길 수 있기 때문에 착취도 좋다.




나는 탐켄치를 상대 딜러진을 물어서
포커싱할 수 있게끔
진영을 흐트러뜨리는 방법으로
사용하는데 아무리 탱탱하다고 하지만
들어가서 이니시 거는 무식한 방법으로는

이런 상황에서
효과가 들어온다면

다른 딜러진이나 탱커에게 버틸 수 있을 정도의
피 수급이 된다. 그래서 한타를
나 하나 잡다가 게임 끝나버리는 상황까지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애용한다.
그리고 전설 : 민첩함
, 전설: 강인함
, 최후의 저항
중에는



취향껏 가도 좋다고 말해주고 싶다.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나는 99% 보호막 강타를 든다. (사실 100프로임)
라인 푸시가 느린 탐켄치는

반면
는 싸우는 도중

승패를 왔다갔다 할 찰나에

너무 좋아서 안 쓸 수가 없는 룬이다.
빠른 3스택을 위해 공격 속도 10%
는 무조건 가주도록 하며

나머지는
상대 탑 챔피언이 ap인지 ad인지 보고



선호 스펠 : 라인 찢으면서 경험치도 먹고 성장력 ↑ 



라인 찢고 경험치도 놓치지 않을 자신 있다. (위험성이 있음) 




1레벨 사거리 2500
2레벨 사거리 5500
3레벨 사거리 8500으로 바뀌었다.
예전에는 5500으로 고정이었던 반면
초반에 극심한 너프 (텔
대신 궁
으로 인한 라인 귀환이 어려워짐) 를 받았지만


후반에는 맵 중앙에서 싸우고 있는 어디든 갈 수 있을 정도로 범위가 넓어졌다.
그래서 후반 합류가 텔이 없어도 충분히 잘된다.
9.14 패치 이후에는 탐켄치의 스킬을 사용했을 때 스택이 사라졌으며
오로지 평타로만 스택을 쌓아야 하는데
이 패치는 탐켄치의 팔, 다리를 자른 것과 같은 패치다.
평타 위주의 챔피언이 된 지금 팔, 다리가 없는 탐켄치를
라인에 설 수 있게 해주는
유일한 스펠이
유체화다.

그냥 무조건 필수 스펠이라고 생각하고 하자
궁 합류가 가능한 탐켄치는
없이 꾸준한 평타와 q를 절대

우겨넣지 못한다.
어느정도 탐켄치 숙달이 됐다고 느낀다면
유체화
를 들도록 하자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어서 딸피만 보면 물어뜯으려 달려들고
항상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우리가 이 공략을 보는 이유는 티어를 올리기 위함이요,
또 손도 안 좋고 멍청해서다.
때문에 매 판마다 미친 텔각 (모텔 각 아님ㅎ) 을 잡을 수 있는 사람이 아니면
유체화를 들기를 간곡히 청한다.
때문에 너프된 상황에서 텔은 절대 허용하지 않는다.
또 9.14 패치 이후 라인전 싸움을 유체화 키고 q 실수 최대한 안하면서
신중하게 해야 한다.
상대가 이속 증가 스킬이나 뚜벅이 아닌 챔프라면
유체화 없이 탐켄치는 정말 서있는 고기방패일 뿐이다.
그렇게 되면
그 판은 탑신병자 소리를 들으며
매일 뵙는 어머니, 아버지가 갑자기 돌아가셨다는 말까지 들을 것이다.
그리고 당연히 승리까지 놓치게 될 확률이 꽤 많다.
그런 점을 방지하기 위해
유체화
을 든다.

그리고 탐켄치라는 챔피언을 손에 숙련시킨다면
탐켄치는 어디서든 존재감을 뽐낼 수 있는 사기챔으로 변한다.










절대 미각 (An Acquired Taste)
공격 시 6~48 (+추가 체력 100당 주문력의 1.5%) (+추가 체력의 4%)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 공격 시 5초 동안 절대 미각 중첩이 쌓이며 최대 3번 중첩됩니다.
중첩이 3번 쌓이면 해당 챔피언에 대한 혀 채찍과 집어삼키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중첩이 3번 쌓이면 해당 챔피언에 대한 혀 채찍과 집어삼키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혀 채찍 (Tongue Lash)
마나 소모: 50/46/42/38/34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처음 적중한 적에게 75/120/165/210/255(+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에게 적중 시 탐 켄치가 10/15/20/25/30 (+잃은 체력의 5/5.5/6/6.5/7%)를 회복하고 절대 미각 중첩을 적용 및 피해를 입힙니다. 해당 챔피언에게 절대 미각 중첩이 이미 3회 쌓였다면 중첩이 소모되며 챔피언이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혀가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집어삼키기를 시전하면 절대 미각 중첩이 3회 쌓인 적 챔피언에게 적중 시 멀리에서 해당 챔피언을 삼킵니다. (사정거리: 900)
챔피언에게 적중 시 탐 켄치가 10/15/20/25/30 (+잃은 체력의 5/5.5/6/6.5/7%)를 회복하고 절대 미각 중첩을 적용 및 피해를 입힙니다. 해당 챔피언에게 절대 미각 중첩이 이미 3회 쌓였다면 중첩이 소모되며 챔피언이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혀가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집어삼키기를 시전하면 절대 미각 중첩이 3회 쌓인 적 챔피언에게 적중 시 멀리에서 해당 챔피언을 삼킵니다. (사정거리: 900)

심연 잠수 (Abyssal Dive)
마나 소모: 60/75/90/105/12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아래로 잠수한 후 지정한 장소에서 다시 나타나며 100/135/170/205/24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일정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적 챔피언을 한 명 이상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한 마나를 40/42.5/45/47.5/50% 돌려받습니다.
집어삼킨 아군을 태우고 함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군 유닛은 언제든 일찍 나올 수 있습니다.)
적은 정신 집중 시작 후 0.75초까지 탐 켄치의 도착 지점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1000/1050/1100/1150/1200)
집어삼킨 아군을 태우고 함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군 유닛은 언제든 일찍 나올 수 있습니다.)
적은 정신 집중 시작 후 0.75초까지 탐 켄치의 도착 지점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1000/1050/1100/1150/1200)

두꺼운 피부 (Thick skin)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기본 지속 효과: 탐 켄치가 입은 피해량의 15/23/31/39/47%가 두꺼운 피부에 비축됩니다. 근처에 적 챔피언이 2명 이상 있으면 피해량의 42/44/46/48/50%를 비축합니다. 4초 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두꺼운 피부를 빠르게 소모하여 비축량의 45~100%를 체력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 비축한 두꺼운 피부를 모두 2.5초 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사용 시: 비축한 두꺼운 피부를 모두 2.5초 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집어삼키기/역류 (Devour/Regurgit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탐 켄치가 몇 초 동안 챔피언을 집어삼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내뱉습니다.
적 챔피언: 절대 미각 3회 중첩이 필요합니다.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100/250/400(최대 체력의 15% + AP100당 7%)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는 이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40% 둔화되며 고정됩니다.
아군 챔피언: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내뱉어진 후 650/800/950(+1.0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보호막은 0.25초마다 50씩 사라집니다. 아군이 원하면 더 일찍 나올수도 있습니다. 탐 켄치는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아군은 체력 바 옆에서 이 스킬의 사용 가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은 확인 불가) (사정거리: 250)
적 챔피언: 절대 미각 3회 중첩이 필요합니다.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100/250/400(최대 체력의 15% + AP100당 7%)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는 이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40% 둔화되며 고정됩니다.
아군 챔피언: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내뱉어진 후 650/800/950(+1.0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보호막은 0.25초마다 50씩 사라집니다. 아군이 원하면 더 일찍 나올수도 있습니다. 탐 켄치는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아군은 체력 바 옆에서 이 스킬의 사용 가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은 확인 불가) (사정거리: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평타 세번이든 q 활용해서 쓰든 해서 절대미각을 3회 중첩시키면
가 스턴 1.5초
가 상대 챔피언을 3초동안 집어삼킬 수 있게 바뀐다.
유체화 키고 평평평 
평평평
평평평 피 얼마 없으면
로 마무리



탑 챔피언 중 가장 콤보가 쉽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기본적인 신화템 가는 방법
1. 라인전 상대가 도주기가 있고, 한타에서도 도주기챔이 많다

2. 라인전 상대가 도주기가 적고, 한타에서 비비는 싸움이 필요할 것 같다 

- 문의를 넣어주셔서 추가한 상대별 아이템 -
AP 상대로 할 때 초반에 마법사의 최후
를 뽑아주는 게 좋다.

근접 AP 모데카이저, 사일러스 등이나
추노를 해서 잡을 수 있는 챔피언들이라면
바로
를 올리면 되고

원거리 AP 카시오페아, 케넨, 티모 등
거리를 못 좁히는 상대라면
망령의 두건을 가고
정령의 형상을 뽑는 게 좋다.


지켜야 되는 상황일 때는 서리불꽃건틀릿
추천

이니시를 걸 수 있는 챔프가 없을 때는


상대의 딜을 맞으면서 딜을 해야 하기 때문에
체력도 250 붙은 망령의 두건이 탐켄치의 딜도 올려주고
상대의 스킬을 덜 아프게 하는 효과도 톡톡히 보게 해주기 때문이다.
● 잘 컸을 때 가장 좋은 템트리는 상대 AD 가 많거나 잘 컸을 경우





어느정도 상대를 봐줄 수 있을 때 가면 되고

할 수 있을 거 같다고 생각이 들 때 상황에 맞게 가면 된다.
라인전에서 비비면서 싸우는 챔프 

등의 경우는
을 가도 좋지만




필자는 대부분 
두개 중에 하나를 간다.


그리고 1코어까지 찢어발겨서 이겼다면 그 후에도 잘 큰 상태고
다른 딜러라인이 뭔가 부족하다 싶으면
를 가주는 게 좋다.

우리팀 딜러진이 잘 컸고 충분히 딜을 넣을 수 있으며 상대 딜만 받아내고
우리팀 딜러진을 지켜내기만 해도 충분히 이길 거 같다 느낀다면
를 가면 된다.

● 잘 컸을 때 가장 좋은 템트리는 상대 AP 가 많거나 잘 컸을 경우





얘네를 제외한 나머지 AP는 
로 뽑아주면 된다.


(
도 도트딜이긴 하지만 유체화로 물면 몸도 안되고 실명도 없어 티모보다 쉽게 자르기 가능 )

3코어로는 상대 AP가 여전히 건재하다면




가주면 된다.
마나가 딸린다면
을 가주면 되는데 나는 마나가 딸린다고 느낀 적이 없어서

첫 코어템으로
을 뽑았으면
을






개사기템이다.
근처 적이 세 명 이상 있을 때 마법저항, 방어력이 40 증가하고
그때 액티브를 쓰면 추가 체력이 생겨 어마무시한 탱킹을 뽐낼 수 있다.
완벽한 탐켄치를 위한 탱템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 전 하위템으로도
게임을 굴릴 수 있어




한타에서 조금의 피라도 중요한 상황에서


상대 뒤로 궁 타서 일방적으로 뚜드려패기를 하기
제일 좋은 스킬로 이 슬로우가 걸리기까지
상대가 플을 안 쓴다면 상대는 무조건 죽음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내가 애용하는 아이템이다.
요즘은 지켜야 되는 상황, 구도가 나오면 안 올리고
가고일을 올린다.
또 역시 아이템은 취향이지만
한가지 더 팁이라고 하자면
의 효과를 더 받기 위해

체력이 조금이라도 더 붙은 걸 가는 것을 추천한다.
상대 어느라인보다 잘 커서 씹어먹어야겠다 한다면


게임 중후반 사이드 밀면서 어그로핑퐁을 할 때는 워모그 강추다
탐켄치 피 3,000은 2코어부터 진작에 넘기기 때문에 워모그 3코어에 뽑으면
그냥 살짝 도망쳤다가 다시 들어가면 끊임없이 탱킹이 가능하다. 

신발에 대해 얘기를 해보자면 






이렇게 폭이 넓다 .
나는 케넨 같은 cc기 많은 ap 상대할 때만 

ad 평타기반챔프

진짜 그냥 찢을 수 있다 

나머지는 무조건
를 간다.

케넨이 카운터라고 했었지만
다이아에서도 꾸준히 상대해보니
하나만 가도

cc기 걸리는 시간이 상당히 짧아져서 매우 편하게 라인전을 할 수 있으며
나머지의 경우는
를 가서
슬로우 묻히고 빠르게 스택만 쌓으면


모든 챔프 다 상대할 만 했다.
9.14 패치 이후 거드라의 효과가 톡톡히 빛난다
나는 아직도 탱템으로 치장하고 있지만
잘 컸을 때 거드라를 가면 딜량이 어마무시하다.
서리불꽃건틀릿 + 거드라 딜뽕 미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넥톤
너프된 탐켄치는 레넥의 일방적인 치고 빠지기를
막을 수 없으며 그렇게 되면 성장 차이가 꾸준히 벌어지고
끌려다닐 수 밖에 없게 됨
실력이 동등하다는 가정 하에 레넥이 무조건 압승
막을 수 없으며 그렇게 되면 성장 차이가 꾸준히 벌어지고
끌려다닐 수 밖에 없게 됨
실력이 동등하다는 가정 하에 레넥이 무조건 압승

갱플랭크
이길 수가 없다.. 라인전을..

오른
탐켄치 너어어어어프 이후 유일하게 힘든 카운터
체력 퍼뎀 평타로 반피 이상 깎고
오른의 국민 콤보로 죽임.
딜교 자체가 안되니 그냥 한타 보는 게 좋은 케이스
한타 볼 때는 오른이 궁 켰을 때 빨리 3타 묻히고
에어본 못 쓰게 먹어주는 게 중요
체력 퍼뎀 평타로 반피 이상 깎고
오른의 국민 콤보로 죽임.
딜교 자체가 안되니 그냥 한타 보는 게 좋은 케이스
한타 볼 때는 오른이 궁 켰을 때 빨리 3타 묻히고
에어본 못 쓰게 먹어주는 게 중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탐켄치 대표 먹이
라인전 질 수가 없음
탐켄치 팔도비빔면 광고 섭외돼
혀로 그냥 ‘존나 비벼’
야필패 학계의 정설
라인전 질 수가 없음
탐켄치 팔도비빔면 광고 섭외돼
혀로 그냥 ‘존나 비벼’
야필패 학계의 정설

비에고
그냥 쉽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정글 바위게 싸움을 무조건 참여하는 게 좋다
싸움 우위에 있기 때문에 이득 보시면 개꿀따리보따리검은보따리
-> 바위게 젠이 2분에서 3분 15초로 바뀜
초반에 빡세게 라인전하다가 바위게 도와주면 상당히 편하게 할 수 있다
갱에 약하기 때문에 라인을 너무 미는 건
상대 정글에게 '나 뒤질래요 갱 와주세요' 하는 거니까
조심해서 밀어야 한다
필자는 라인을 밀어야 한다면
공격적으로 해서 갱 와도 갱승 각을 노리게
맞라이너 피를 많이 빼놓는 게 좋다
원거리에서 깔짝대거나 탐 켄치가 다가갈 수 없는 챔피언이라면
켄치 피가 더 까이니까 갱승이 아니라 그냥 갱을 당하고 우리팀의 욕까지
덤으로 들을 수 있으니까 조심하도록
초반 운영법
여기까지 읽으면 읽을 수록 시간 존나 아깝다고 생각이 들 때쯤일 것이다.
처음 써보는 어마무시한 개소리를 읽어보느라 수고했다.
이제 여기서부터 초반 이득 보는 곳 2판 중에 1판 꼴로 무조건 오는,
그리고 무조건 만나면 90% 이상 킬을 노릴 수 있는 곳을 소개하려고 한다.
여기서 나는 초반 이득을 보고 시작하며 여기서부터
스노우볼이 시작되는 거라고 장담할 수 있다.
만나면 쉽게 도망가지 못하고 플을 버리거나 무조건 킬을 줘야만 하는 상황을
발생시킬 수 있다.
즉 명당 중에 명당이다.
여기서. 탐켄치와. 조우를. 한다.
무조건 죽는다.
탐켄치만의 꿀팁이니 꼭 써먹도록 하자!
여기 서있으면 초반에 주도권 확실히 잡고 이득을 보고 들어갈 수 있다.
(웬만한 ad챔, ap챔 전부! 예외는
정도)


라인전을 시작하면 간단하다.
상대 라이너가 근접 챔프일 때 : 적을 최대한 디나이를 한다.
상대 라이너가 원거리 챔프일 때 : 존버한다.
상대 라이너가 케넨, 베인, 퀸일 때 : 최소한 디나이를 당한다.
그리고 갱 호응은 무조건 확실하게 해준다 !
축하한다.
이렇게 잘 라인전을 하고 있다면 당신은 이미 탐켄치 장인으로 불릴 수 있는 실력이 된 것이다.
중반 운영법
상대 라이너가 근접 챔프일 때 : 적을 최대한 디나이를 하고 여유가 된다면 갱승까지 노려본다.
상대 라이너가 원거리 챔프일 때 : 더이상 안 맞아줘도 된다.
터화탱이나 얼건을 뽑고 q 만 잘 맞추면 무조건 필킬이다.
상대 라이너가 케넨, 베인, 퀸일 때 : 더이상 안 맞아줘도 된다.
터화탱이나 얼건을 뽑고 q 만 잘 맞추면 무조건 필킬이다.
축하한다.
이렇게 잘 라인전을 끝마쳤다면 당신은 이미 탐켄치 장인으로 불릴 수 있는 실력이 된 것이다.
후반 운영법
상대 라이너가 근접 챔프일 때 : 맞으면서 팬다.
상대 라이너가 원거리 챔프일 때 : 맞으면서 팬다.
상대 팀이 너무 잘 컸을 때 : 최대한 우리팀을 지키면서 안 잘리도록 한다.
그리고 한타 전 사이드 푸시하는 챔피언에게 바로 궁이나 텔을 타서 정당한 영광으로
슬로우 묻혀서 잘라주고 4:5를 시작한다.
축하한다.
이렇게 잘 잘라냈다면 당신은 이미 탐켄치 장인으로 불릴 수 있는 실력이 된 것이다.
팀파이트시 역할
제일 잘 컸고 상대 암살자가 우리 딜러들을 자를 확률이 적다고 생각하시면
앞에서 최대한 여러명의 어그로를 끌면서 싸우면 베스트
내가 한달에 쌀 똥을 이 게임에 한번에 싸질러버렸다 하면
그냥 입 닫고 님 마음 속 한 켠에 있는 아주 조금의 양심을 지키면서
채팅을 치지 말고 우리 딜러들에게 위협이 될 수 있는 cc기를
대신 맞아주면서 하도록 하자
챔피언별 대응법

라인전에서 질 수가 없고 피 없을 때 조심해야 할 건 침묵
이 들어오면

궁
보호막을 못 키고 어이 없게 맞아 죽을 수 있으니 그거만 신경 쓰면 됨 !

이거 하나만 조심하면 모든 게 쉬움


절대미각
3스택 전에 뒤로
을 안 쓴다면



얘는 그냥 죽는 거.
탐켄치가 선
라서 그냥 짤짤이 딜 자체도 우위임


귤 너무 사기양 ㅠ

각 주면 따고 정당한 영광
뜨기 전까지는 각 잘 안나옴

멍청하게 맞아주지만 않으면 난이도 중


5렙 전까지 각 주면 웬만하면 털리니까 조심.
템 좀 나오고 싸우면 쉬움


이제는 머머리인데 약하기까지 해서 불쌍 ㅠ

들어가면 본전도 못 건짐
한타에서도 기여도가 더 높아서 한타까지 보면
조금 힘들지 않나 싶음
마저 조금만 높이고
로 들어가면 킬각 뜸







빡세짐..
기존 탐켄치가 하던 플레이로 할 수 없어진 지금
레넥톤의 치고 빠지기를 저지할 수가 없음..
레넥톤이 나온다면 그냥 서로 cs 먹으면서 한타 보는 게 낫다고 생각
난이도 : 상




리븐이 궁 쓸 때 보호막 타이밍 잘 맞추는 게 핵심



미니언 op 당하지 않도록 한다. (쪽팔린 과거의 본인 기억ㅋㅋ)

현재 1티어 탑챔이 되어 왔음 (2019.06.17~ )
근데 웃긴 점은 살짝 탐켄치 짭탱이가 되어 돌아왔다는 거임
라인전은 그냥 평타 잘 때려서 스턴 넣고 먹고 그러다 보면 그냥 이기고
한타에서도 둘다 뚜벅이인지라 잘 비벼짐
상대로 만났었는데 역시 찢어버려씀

죽지를 않는다 얘는 ..
맞다이 오히려 탐켄치가 짐


최대한 텔 타서 로밍 가거나 하는 곳 따라가면서 성장 억제하면
게임 쉽게 이길 수 이쑴

짜증나는 게 슬로우+최대체력퍼뎀 q, 이속 증가 w가 있어서
패시브 평타 치고 도망다니고 벽꿍하면 쫓아갈 수가 없음..
난이도 : 중상


되도록이면 q를 잘 맞추고 그랩을 피해야 하는데
솔직히 치감만 나오면 안 그래도 유리함

이유는
딜을 간과해서임 꿀떡꿀덕
치고
냠 해서 평타 무시 장판 범위 밖으로 뱉어서



패주면 됨

손이 영 안된다 하면 몇대 맞다가 앵간히 거리 좁아졌을 때
점멸로 변칙적 플레이로 따버리는 거 추천
(스웨인은 q 슬로우만 맞춰도 쫄아서 아무꼬또 못함)

가끔 깔짝대면
만 잘 맞춰도 킬이니까 화이팅


아칼리가 은신 중 스킬을 쓸 때 같이 평타를 쳐주는 게 핵심 !
은신 중에도 위치를 알면 w 로 먹을 수 있는데 많은 분들이 모르는 거 같아서
영상 가져왔어요 !


선가갑 추천, 암만 무빙 치고 생난리부르스를 해봐야
가갑이 딜 씹어먹어서 일방적인 딜교 밖에 안됨



팁은 궁으로 우리 버팔로 친구가 히히힝 하고 올 때 오른을
해버리면 아무꼬또 모타니까 참고.

탐 켄치 카운터로 등극..
난이도 : 상



그러고 싸우면 무조건 이기고, 어느 정도 성장 차이가 난다 싶으면
있으나 마나

탐켄치의 저녁밥


요릭이랑 붙어주면 난이도는 상당히 내려감 되게 느린 스킬이니 침착하게 맘만 추스르면 쉬움

가갑에 정당한 영광 가면 맵에서 탐켄치 보이는 순간 입 속에 들어감
cs 허락 받고 먹어야 함

5스택때만 안 싸우면 걍 쉬움
난이도 : 중상->하

영혼 그랩을 안 맞고 싸우는 게 중요하고
궁 있을 때 상대하기 어렵다면 방법
영혼 그랩 당했을 때 일부러 가까이 가서 싸움을 거는 척 하면 일라오이가 궁을 씀
그러면 바로 보호막 키고 빼주면 탐켄치는 한 반피정도 남고 일라오이는 궁을 버리게 됨
그 후부터는 일라오이 cs 못 먹음 ㅎㅋ
어느정도 컸으면 그냥





무조건 이김 (일방적인 딜교 : 원거리 평타 + 들어와서 망치로 찍고 다시 밀고 나갈 때 정당한 영광 키면
못 도망감)

얘는 라인에 탐켄치가 오면 할 게 없음
스택 찬찬히 쌓고 도약으로 도망치려 할 때 꿀꺽 하면 아무꼬도 못하고 죽어버림

조금 맞더라도 상대한테 견제해서 맞추는 걸 신경 써야 함
몇대만 맞아도 카시는 개피가 되니까
그때 스택 깔짝깔짝 쌓은 상태에서 거리 될 때
플 평 q 같은 유동적인 플레이로 짤라주면 점점 성장 차이 커짐

몸으로 맞으면서 밀고 패면 됨
켄치 q짤이 더 강력하니까 q 견제하다가
케넨 플 빠졌으면 무조건 내 플 사용해서 딴다는 마인드로
따버리면 이길 수 있음
한타는 기여도 자체가 다르니 힘내셈

스킬셋만 읽어봐도 카운터인 거 알 수 있음
꼬리 살랑살랑 흔들며 ' cs 좀 먹어도 될까요 헤헤 ' 하다가
선정당한 영광 띄우고 언제 그랬냐는 것처럼
퀸이 밀치면 바로 정당한 영광 키고 존나 패 막 패 그냥 패




조심해서 싸워야 되고 최대한 q짤로 딜 넣다가 5렙 이후에 싸우면 게임 편함




그리고 평타 한대 치고
하고 계속 기다리면 3초까지 뻐팅길 수 있음 그럼 최소 합 5초 나옴



까불고 싶어서
쓰러 들어오는데
가 사거리 더 길고


더 아픔 ㅋㅋㅋ

초반에 평타 무시와 q짤로 인해 힘드니 무리해서 들어가지 마세요!



혼자 알아서 씀. 그럼 냅다

하면 됨



(꼭 굳이 평타 세개 채웠다고 바로
써서 스턴 날리려고 하는데

멍청한 짓임 응수 당하기 쉬우니까 가만히 평타만 치셈)



하다 보면 올라가는 그런 티어가 '플래티넘' 이고
여기서 조금 더 노력하다보면 되는 티어가 '다이아' 라고 생각된다.
탐켄치로 꿀 빨아서 다들 올라갔으면 좋겠다는 심정으로
또 탐켄치가 뚜벅이 5티어라는 하급 챔피언의 편견을 깨보자는 심경으로
이 공략을 썼다.
이 글을 본 유저들이 하나 둘씩 티어가 올랐으면 하는
빈 말로 이 글을 마치겠다.
긴 글을 읽느라 수고 많았던 당신들에게
연패가 함께 하기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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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영상은 유튜브로 게시합니다.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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