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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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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8명
77.8% (14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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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 (4표)
탐 켄치, 강의 폭군
Tahm Kench, the River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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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탑켄치원챔의 리워크 후

- 귯엉쓰(2022-01-13, 조회수: 208721)




0따리탐켄치 방송 ON : https://www.twitch.tv/altmxj580





손도 안좋고 맵리도 안되고 센스도 좋지 않은 그대에게

자그마한 선물을 내려준 라이엇 

그 선물의 이름은 ‘탐 켄치’다.

조금이라도 잘하는 상대에게

“아무고또모타쥬~~” 라며 농락을 당하던 나에게

만년 실버였던 나에게

플래티넘까지 

아니 이제는 다이아 (2019.05.21)까지 갈 수 있게 해준 
(+ 2020.05.30 부캐도 탐켄치로 다이아 달성)

꿀챔 ‘탐켄치’ 를 소개해보려 한다

.



전적이나 티어 그래프를 보면 알겠지만 

나는 지난 몇년간

실버에서 골드5를 전전하며 살아온 

흔하디 흔한 고등학생때부터 롤을 시작한 한 평범한(못하는) 유저였다.

그리고 19년 2월 중순부터 시작해서 

19년 5월 21일에 정확히 다이아를 찍었으니 

불과 세달만에 실버-> 다이아 까지 갈 수 있게 해준 챔피언이

바로 이 '탐 켄치' 다.  

여러가지 자료를 통해 실력을 쌓지 않았냐고 하는 

머텅도사들이 있을까 싶어서 말하지만

유튜브나 아프리카 티비로 롤 강의 영상 따위라곤 전혀 보지 않았고,

페이스북에서 떠돌아다니는 재밌는 롤 영상 몇개 본 게 전부이며

그저 탐 켄치만 플레이하며 이 챔프를 내 손에 숙달시켰다.

그래서

나는 멍청하며 손놀림이 아무래도 다른 사람들보다 부족하다 싶은 

사람들을 위해서 이 탐켄치 공략을 써내린다.

이 개소린지 공략인지 싶은 글을 읽을 준비가 됐으면 

집중해서 스크롤을 내리길 바란다.



자, 탐켄치를 간단하게 소개하겠다.

일단 인게임에서 탐켄치를 누르면 보이는 개요 창이다.

여기서 난이도는 세 칸 중 한 칸

이 난이도 한 칸이라 함은 가렌, 티모, 판테온, 소나 등과 같은 난이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당연히 난이도는 쉽지만 상당히 쎄다.

난이도 옆에 있는 피해 능력, 보조 능력, 방어 능력, 군중 제어 능력, 이동 능력 등을

보면 보조, 방어 능력이 풀이고

피해, 군중 제어는 3/5

이동 능력은 1/5  인 걸 볼 수 있다. 

뚜벅이에다가 이동 관련 스킬까지 없으니 

당연히 이동 능력은 모든 챔피언 중 최하위인 셈이다.

하지만 탐켄치는 이 가련하기만한 이동 능력을 무시할 만큼의 

성능을 보유했다고 장담할 수 있다.





                                      





스킬셋을 살펴보면 (11.14 패치노트 기준 )

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 패시브는 평타에 탐켄치 추가 체력의 2.5 %를 추가 피해로 입히게 해주고 

평타를 맞췄을 때 절대 미각을 중첩시킨다.



Tongue Lash(혀 채찍)(q) 는 9.9 패치 이후 사거리가 50 증가한 900이고,

절대 미각 적용되지 않았을 때 맞추면 슬로우가 3초간 걸린다.

절대 미각 3회 적용됐을 때에 맞추면 2 초 스턴을 시킨다.

평타 3회 이후 2초 스턴을 넣을 수 있는 무시무시한 cc기다.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Regurgitate/Devour(역류/집어삼키기)(r) 은 한번 누르면 아군이나 상대 미니언, 상대 챔피언 등을 삼킬 수 있으며 

한번 더 누르면 미니언은 멀리 던져버리듯이 내뱉고 끝까지 날아간 미니언 주변에도 

범위딜이 들어간다.

챔피언은 탐켄치 기본 공격 사거리가 닿을 거리에 뱉는다.

삼킨 상태로 3초간 드럽게 느리게 이동이 가능하긴 하며

아군을 보호하려고 삼켰을 땐 아군에게 보호막이 생긴다.




Thick skin(두꺼운 피부)(e) 는 다들 알겠지만

탐켄치의 실칸처럼 보이는 양만큼 보호막을 생성한다.

너프 후 2초동안만 지속되는 보호막으로 변경되었고

더욱 더 신중하게 사용해야 개죽음을 면한다.

모든 탱커들보다 더 탱커 역할을 잘할 수 있게 해주는 탱커계의 사기 스킬.

갱승 등 역관광 시키기 매우 좋으며 한타의 중심에서 상대 딜러한테 최대한 많이 맞을 수 있게 해준다.

9.9 패치 이후 마나소모량이 없어져서 마나 없어서 쓰지 못하는 상황이 없어졌다.






Abyssal Voyage(심연의 통로)(w) 은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r) 을 함께 사용하면 

탐켄치와 그 부근 아군 챔피언 한명을 태워 이동할 수 있으며

적들을 공중에 띄운다.


                                          

이렇게 이동 능력이 없는 대신 궁으로 빠른 합류가 가능하고 

아군을 위험상황에서 살려 보호막을 줄 수 있고

q와 w를 이용한 무한 cc 그리고 딜러들에게는 충분히 위협적인 딜이 가능하며, 

e로 탱커 역할까지 할 수 있는 사기 챔피언이라고 할 수 있다.



천천히 읽으면서 믿고 따라하고 플레이를 해봐라.

티어 오르는 소리가 천천히 들릴 것이다.


탐켄치를 몇번 만나봤다면

초중반에 1vs1 또는 1vs 多 상대로   

혀 테크닉이 좋아서

역관광 시키는 상황을 자주 봐왔을 것이다(?)




9.9 패치 이후 말이 많은데

나는 패치 전 초반에 2~3 렙 때 퍼블을 땄다.

하지만 q, w 의 초반 너프로 이런 초반 이득을 보기 어려워졌지만 

5~6렙 이후엔 1:1 지는 챔프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적당히 라인을 조금이라도 이득을 이끌어가면

후반에 텔이 두개 있는 듯한 효과로 존재감을 뿜뿜 시킬 수 있어서

충분히 밸런스 맞는 패치라고 생각한다.


9.15 너프 이후 많은 탐켄치 유저들이 접는 소리를 들었다.

원래 사용하던 탐켄치와는 다르게 플레이해야 하기 때문에

충분히 어려울 수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브실골에서 먹히는 챔피언이라고 

자신할 수 있다.


이렇게 1 대 1, 1 대 다수의 싸움에서 모두 강한 탐켄치를

영상으로 한번 보고 글을 써내려가도록 하겠다.













저 영상들에서 보면

싸우는 도중에 미니언을 친다던가 하는 실수가 많은데도 이긴다. 

이렇게 손이 안좋은 사람들을 (me) 위해서 

만들어진 챔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이 탐켄치의 룬부터 소개하도록 하겠다.






여러분이 다같이 나처럼 꿀 빨아서 다이아까지 아니 적어도 플래티넘이란 티어까지는

올라오길 바라면서 룬 세팅을 어떻게 할 지부터 짖어보도록 하겠다.







2020-03-25 오른 상대법 추가




탐 켄치, 강의 폭군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3) 2391 마나 325 (+50.0) 1175
공격력 56 (+3.2) 110.4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6.5 (+0.55) 15.85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42 (+4.2) 113.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175 175
내가 생각하는 탐켄치

날 다이아까지 올려보내준 탐켄치의 

룬으로 말할 것 같으면
 무조건 결의 (착취의 손아귀)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 + 정밀 (승전보) Triumph(승전보)로 가고 

그 안에서 상황에 따라 세부적인 부분만 변경하도록 한다.

(케넨, 베인, 퀸, 빅토르 등 원거리 챔피언의 경우 어떻게 하냐고 한다면

나는 다른 딜이 들어가는, 또는 포킹이 더 잘되는 룬을 추천하기보다는 

이 룬으로 해서 존버하는 걸 추천한다.)

기본으로 집공+영감룬이 라인전에서 쎄서
솔킬 딸 각도 잘 나오고 
초반 스노우볼을 굴리기쉽다.
또 요즘 메타에 초반에 잘 굴리면 게임을 이기기 쉽기 때문에 
이 집공+영감 룬을 추천한다.

요즘 멘탈 안 좋은 사람이 많아서 몇번 솔킬 따다 보면
던지는 사람이 수두룩하기 때문에 강추다 !

그리고


그 전엔 착취 고정이라고 말했다면 이젠 탐켄치도 유동적으로 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된다.
칼날비 는 뚜벅이 상대로 8초마다 평평평q평으로 이기적인 딜교가 가능할 때 가면 좋다.
각을 잘 보는 탐켄치에 숙련된 숙련자는 칼날비를 사용하면
훨씬 더 3타 효과를 잘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골드 아래 티어
즉, 아무리 딸리는 걸 알아도 죽어도 빼지 않고
싸우는 갓이언, 갓론즈, 갓버에서는 칼날비 매우 추천한다 !

칼날비 고정에 정밀이나 결의, 영감을 가면 되는데
정밀로는 지금 올려놓은 룬을 가면 되고
결의로는 철거나 보호막 강타를 들어주면 된다.
영감으로는 쾌속접근, +초시계 정도

이외 무난하게 반반 갈 때 정복자룬이 괜찮고
근접 탱커들에게는 착취로도 충분히 이길 수 있기 때문에 착취도 좋다.


Triumph(승전보) 를 가는 이유는

나는 탐켄치를 상대 딜러진을 물어서 

포커싱할 수 있게끔 

진영을 흐트러뜨리는 방법으로

사용하는데 아무리 탱탱하다고 하지만

들어가서 이니시 거는 무식한 방법으로는

Thick skin(두꺼운 피부)으로도 조금 빡빡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Triumph(승전보) 효과가 들어온다면

다른 딜러진이나 탱커에게 버틸 수 있을 정도의

피 수급이 된다. 그래서 한타를

나 하나 잡다가 게임 끝나버리는 상황까지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애용한다. 

그리고 전설 : 민첩함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 전설: 강인함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최후의 저항LastStand(최후의 저항) 중에는 

향껏 가도 좋다고 말해주고 싶다.


Demolish(철거)orShieldBash(보호막 강타)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나는 99% 보호막 강타를 든다. (사실 100프로임)




라인 푸시가 느린 탐켄치는

Demolish(철거)를 쓸 상황이 매우 적다.




반면 ShieldBash(보호막 강타) 는 싸우는 도중

승패를 왔다갔다 할 찰나에

Thick skin(두꺼운 피부)보호막 키고 추가타의 효율이

너무 좋아서 안 쓸 수가 없는 룬이다.




빠른 3스택을 위해 공격 속도 10%OFFENSE(공격) 는 무조건 가주도록 하며

나머지는

상대 탑 챔피언이 ap인지 ad인지 보고

FLEX(유연)FLEX(유연)DEFENSE(방어) 마저를 갈 것인지, 방어를 갈 것인지 선택하도록 한다. 



선호 스펠 : 라인 찢으면서 경험치도 먹고 성장력 ↑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라인 찢고 경험치도 놓치지 않을 자신 있다. (위험성이 있음) Ghost(유체화)Flash(점멸)





9.9 패치 이후 탐켄치의 궁Abyssal Voyage(심연의 통로)

1레벨 사거리 2500

2레벨 사거리 5500

3레벨 사거리 8500으로 바뀌었다.

예전에는 5500으로 고정이었던 반면

초반에 극심한 너프 (텔Teleport(순간이동) 대신 궁Abyssal Voyage(심연의 통로)으로 인한 라인 귀환이 어려워짐) 를 받았지만

후반에는 맵 중앙에서 싸우고 있는 어디든 갈 수 있을 정도로 범위가 넓어졌다.

그래서 후반 합류가 텔이 없어도 충분히 잘된다.

9.14 패치 이후에는 탐켄치의 스킬을 사용했을 때 스택이 사라졌으며 

오로지 평타로만 스택을 쌓아야 하는데

이 패치는 탐켄치의 팔, 다리를 자른 것과 같은 패치다.

평타 위주의 챔피언이 된 지금 팔, 다리가 없는 탐켄치를 

라인에 설 수 있게 해주는

유일한 스펠이 Ghost(유체화)유체화다. 

그냥 무조건 필수 스펠이라고 생각하고 하자

궁 합류가 가능한 탐켄치는 Ghost(유체화) 없이 꾸준한 평타와 q를 절대

우겨넣지 못한다.

어느정도 탐켄치 숙달이 됐다고 느낀다면
유체화Ghost(유체화)를 들도록 하자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어서 딸피만 보면 물어뜯으려 달려들고

항상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우리가 이 공략을 보는 이유는 티어를 올리기 위함이요,

또 손도 안 좋고 멍청해서다.

때문에 매 판마다 미친 텔각 (모텔 각 아님ㅎ) 을 잡을 수 있는 사람이 아니면 

유체화를 들기를 간곡히 청한다. 

때문에 너프된 상황에서 텔은 절대 허용하지 않는다. 

또 9.14 패치 이후 라인전 싸움을 유체화 키고 q 실수 최대한 안하면서

신중하게 해야 한다.

상대가 이속 증가 스킬이나 뚜벅이 아닌 챔프라면 

유체화 없이 탐켄치는 정말 서있는 고기방패일 뿐이다.

그렇게 되면

그 판은 탑신병자 소리를 들으며 

매일 뵙는 어머니, 아버지가 갑자기 돌아가셨다는 말까지 들을 것이다.

그리고 당연히 승리까지 놓치게 될 확률이 꽤 많다.

그런 점을 방지하기 위해 

유체화Ghost(유체화)을 든다.

그리고 탐켄치라는 챔피언을 손에 숙련시킨다면 

탐켄치는 어디서든 존재감을 뽐낼 수 있는 사기챔으로 변한다.
절대 미각 (An Acquired Taste)
공격 시 8~60 (+추가 체력의 3%) (+추가 체력 100당 주문력의 2%)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 공격 시 5초 동안 절대 미각 중첩이 쌓이며 최대 3번 중첩됩니다.

중첩이 3번 쌓이면 해당 챔피언에 대한 혀 채찍과 집어삼키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혀 채찍 (Tongue Lash)
마나 소모: 50/46/42/38/34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처음 적중한 적에게 80/130/180/230/280(+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에게 적중 시 탐 켄치가 10/15/20/25/30 (+잃은 체력의 5/5.5/6/6.5/7%)를 회복하고 절대 미각 중첩을 적용 및 피해를 입힙니다. 해당 챔피언에게 절대 미각 중첩이 이미 3회 쌓였다면 중첩이 소모되며 챔피언이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혀가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집어삼키기를 시전하면 절대 미각 중첩이 3회 쌓인 적 챔피언에게 적중 시 멀리에서 해당 챔피언을 삼킵니다. (사정거리: 900)
심연 잠수 (Abyssal Dive)
마나 소모: 60/75/90/105/12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아래로 잠수한 후 지정한 장소에서 다시 나타나며 100/135/170/205/24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일정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적 챔피언을 한 명 이상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한 마나를 40% 돌려받습니다.

집어삼킨 아군을 태우고 함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군 유닛은 언제든 일찍 나올 수 있습니다.)

적은 정신 집중 시작 후 0.75초까지 탐 켄치의 도착 지점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1000/1050/1100/1150/1200)
두꺼운 피부 (Thick skin)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기본 지속 효과: 탐 켄치가 입은 피해량의 15/23/31/39/47%가 두꺼운 피부에 비축됩니다. 근처에 적 챔피언이 2명 이상 있으면 피해량의 42/44/46/48/50%를 비축합니다. 4초 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두꺼운 피부를 빠르게 소모하여 비축량의 45~100%를 체력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 비축한 두꺼운 피부를 모두 2.5초 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집어삼키기/역류 (Devour/Regurgit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탐 켄치가 몇 초 동안 챔피언을 집어삼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내뱉습니다.

적 챔피언: 절대 미각 3회 중첩이 필요합니다.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100/250/400(최대 체력의 15% + AP100당 7%)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는 이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40% 둔화되며 고정됩니다.

아군 챔피언: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내뱉어진 후 650/800/95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보호막은 0.25초마다 50씩 사라집니다. 아군이 원하면 더 일찍 나올수도 있습니다. 탐 켄치는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아군은 체력 바 옆에서 이 스킬의 사용 가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은 확인 불가) (사정거리: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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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평타 세번이든 q 활용해서 쓰든 해서  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 절대미각을 3회 중첩시키면


Tongue Lash(혀 채찍)가 스턴 1.5초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가 상대 챔피언을 3초동안 집어삼킬 수 있게 바뀐다. 


유체화 키고 평평평 Tongue Lash(혀 채찍) 평평Tongue Lash(혀 채찍) 평평평 피 얼마 없으면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로 마무리

탑 챔피언 중 가장 콤보가 쉽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킬 활용 팁
스킬 활용은 Thick skin(두꺼운 피부) 의 보호막 지속 시간이 2초로 줄어드는 너프를 받음으로
적절한 타이밍에 사용과

Tongue Lash(혀 채찍)Regurgitate/Devour(역류/집어삼키기)로 멀리 있는 미니언을 먹어서 뱉을 수 있고 

이걸로 상대 피를 깎을 수 있다는 점 정도만 알아두면 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기본적인 신화템 가는 방법 
1. 라인전 상대가 도주기가 있고, 한타에서도 도주기챔이 많다(서리불꽃 건틀릿)
2. 라인전 상대가 도주기가 적고, 한타에서 비비는 싸움이 필요할 것 같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방패)




- 문의를 넣어주셔서 추가한 상대별 아이템 -

AP 상대로 할 때 초반에 마법사의 최후Wit's End(마법사의 최후)를 뽑아주는 게 좋다.

근접 AP 모데카이저, 사일러스 등이나
추노를 해서 잡을 수 있는 챔피언들이라면
바로 Wit's End(마법사의 최후) 를 올리면 되고

원거리 AP 카시오페아, 케넨, 티모 등 
거리를 못 좁히는 상대라면  Spectre's Cowl(망령의 두건)망령의 두건을 가고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정령의 형상을 뽑는 게 좋다.


지켜야 되는 상황일 때는 서리불꽃건틀릿(서리불꽃 건틀릿) 추천
이니시를 걸 수 있는 챔프가 없을 때는 
(터보 화공 탱크)화공탱을 필수로 올린다.

 Spectre's Cowl(망령의 두건)거리를 못 좁힐 때 망령의 두건 먼저 뽑는 이유는 
상대의 딜을 맞으면서 딜을 해야 하기 때문에 
체력도 250 붙은 망령의 두건이 탐켄치의 딜도 올려주고
상대의 스킬을 덜 아프게 하는 효과도 톡톡히 보게 해주기 때문이다.

● 잘 컸을 때 가장 좋은 템트리는 상대 AD 가 많거나 잘 컸을 경우 

(터보 화공 탱크)or(서리불꽃 건틀릿) ->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or Thornmail(가시 갑옷) 가주는 편이 좋으며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은 우리팀이 유동적인 플레이가 가능한 챔프들이 많아 슬로우만 묻혀도
어느정도 상대를 봐줄 수 있을 때 가면 되고
Thornmail(가시 갑옷)은 내가 AD 딜러들의 딜을 다 맞고 있을 때 우리팀이 탱커라인이나 한타를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거 같다고 생각이 들 때 상황에 맞게 가면 된다. 

라인전에서 비비면서 싸우는 챔프 Garen(가렌)Darius(다리우스)Nasus(나서스) 등의 경우는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을 가도 좋지만
필자는 대부분 (터보 화공 탱크)(서리불꽃 건틀릿) 두개 중에 하나를 간다.


그리고 1코어까지 찢어발겨서 이겼다면 그 후에도 잘 큰 상태고 
다른 딜러라인이 뭔가 부족하다 싶으면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를 가주는 게 좋다.
우리팀 딜러진이 잘 컸고 충분히 딜을 넣을 수 있으며 상대 딜만 받아내고 
우리팀 딜러진을 지켜내기만 해도 충분히 이길 거 같다 느낀다면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를 가면 된다.



● 잘 컸을 때 가장 좋은 템트리는 상대 AP 가 많거나 잘 컸을 경우 

Teemo(티모) Mordekaiser(모데카이저)확 찢어버릴 두 AP 놈은 첫 코어로 신화하위템 바미(바미의 불씨)만 뽑고
(대자연의 힘)Wit's End(마법사의 최후) 등으로 찢어발겨주면 된다.
얘네를 제외한 나머지 AP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대자연의 힘)로 뽑아주면 된다.

Cassiopeia(카시오페아)도 도트딜이긴 하지만 유체화로 물면 몸도 안되고 실명도 없어 티모보다 쉽게 자르기 가능 )

3코어로는 상대 AP가 여전히 건재하다면 
Abyssal Mask(심연의 가면)Spirit Visage(정령의 형상)Adaptive Helm(적응형 투구)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중에 
가주면 된다.

마나가 딸린다면 Abyssal Mask(심연의 가면) 을 가주면 되는데 나는 마나가 딸린다고 느낀 적이 없어서
첫 코어템으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뽑았으면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을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을 첫 코어템으로 뽑았으면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을 넣고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을 가주면 된다.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의 효과를 읽어두자
개사기템이다. 
근처 적이 세 명 이상 있을 때 마법저항, 방어력이 40 증가하고
그때 액티브를 쓰면 추가 체력이 생겨 어마무시한 탱킹을 뽐낼 수 있다.
완벽한 탐켄치를 위한 탱템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 전 하위템으로도 (초시계) 게임을 굴릴 수 있어
(터보 화공 탱크)(서리불꽃 건틀릿) 을 잇는 탐켄치의 띵템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은 상대팀에 잘 큰 ap가 하나라도 있으면 무조건 가는 편이다.

한타에서 조금의 피라도 중요한 상황에서
Triumph(승전보) 효과를 극대화 시켜줌



(터보 화공 탱크)은 스킬 활용에서 말했던 궁 활용, 강제 이니시

상대 뒤로 궁 타서 일방적으로 뚜드려패기를 하기

제일 좋은 스킬로 이 슬로우가 걸리기까지

상대가 플을 안 쓴다면 상대는 무조건 죽음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내가 애용하는 아이템이다.

이 아이템 역시 무조건 간다.

요즘은 지켜야 되는 상황, 구도가 나오면 안 올리고 
가고일을 올린다.






또 역시 아이템은 취향이지만

한가지 더 팁이라고 하자면 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 의 효과를 더 받기 위해

체력이 조금이라도 더 붙은 걸 가는 것을 추천한다.


상대 어느라인보다 잘 커서 씹어먹어야겠다 한다면 
Wit's End(마법사의 최후)Trinity Force(삼위일체) 중 하나를 가도 나쁘지 않다.




게임 중후반 사이드 밀면서 어그로핑퐁을 할 때는 워모그 강추다

탐켄치 피 3,000은 2코어부터 진작에 넘기기 때문에 워모그 3코어에 뽑으면

그냥 살짝 도망쳤다가 다시 들어가면 끊임없이 탱킹이 가능하다.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신발에 대해 얘기를 해보자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Ninja Tabi(판금 장화) 
이렇게 폭이 넓다 .

나는 케넨 같은 cc기 많은 ap 상대할 때만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ad 평타기반챔프 Ninja Tabi(판금 장화) 

진짜 그냥 찢을 수 있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나머지는 무조건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를 간다. 


케넨이 카운터라고 했었지만

다이아에서도 꾸준히 상대해보니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하나만 가도


cc기 걸리는 시간이 상당히 짧아져서 매우 편하게 라인전을 할 수 있으며

나머지의 경우는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를 가서 Tongue Lash(혀 채찍) 슬로우 묻히고 빠르게 스택만 쌓으면

모든 챔프 다 상대할 만 했다.

 




다른 공략들을 다 봤는데

필수적으로 거드라를 다 가던데

나는 모르겠다.. 

솔직히 라인을 빠르게 푸시하면 좋기야 하겠지만

굳이 그 비싼 3500원짜리 템을 원코어때 강요하는 게 

맞는 건지 싶다.

나는 거드라보다 선 정당한영광이나 가갑, 태불망 등의

퓨어탱템을 원코어로 추천한다.

9.14 패치 이후 거드라의 효과가 톡톡히 빛난다
나는 아직도 탱템으로 치장하고 있지만
잘 컸을 때 거드라를 가면 딜량이 어마무시하다.

서리불꽃건틀릿 + 거드라 딜뽕 미친다(서리불꽃 건틀릿)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넥톤
너프된 탐켄치는 레넥의 일방적인 치고 빠지기를
막을 수 없으며 그렇게 되면 성장 차이가 꾸준히 벌어지고
끌려다닐 수 밖에 없게 됨
실력이 동등하다는 가정 하에 레넥이 무조건 압승
갱플랭크
이길 수가 없다.. 라인전을..
오른
탐켄치 너어어어어프 이후 유일하게 힘든 카운터
체력 퍼뎀 평타로 반피 이상 깎고
오른의 국민 콤보로 죽임.

딜교 자체가 안되니 그냥 한타 보는 게 좋은 케이스
한타 볼 때는 오른이 궁 켰을 때 빨리 3타 묻히고
에어본 못 쓰게 먹어주는 게 중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탐켄치 대표 먹이
라인전 질 수가 없음


탐켄치 팔도비빔면 광고 섭외돼
혀로 그냥 ‘존나 비벼’

야필패 학계의 정설
비에고
그냥 쉽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정글 바위게 싸움을 무조건 참여하는 게 좋다


싸움 우위에 있기 때문에 이득 보시면 개꿀따리보따리검은보따리


-> 바위게 젠이 2분에서 3분 15초로 바뀜 
초반에 빡세게 라인전하다가 바위게 도와주면 상당히 편하게 할 수 있다





갱에 약하기 때문에 라인을 너무 미는 건


상대 정글에게 '나 뒤질래요 갱 와주세요' 하는 거니까


조심해서 밀어야 한다







필자는 라인을 밀어야 한다면


공격적으로 해서 갱 와도 갱승 각을 노리게


맞라이너 피를 많이 빼놓는 게 좋다





원거리에서 깔짝대거나 탐 켄치가 다가갈 수 없는 챔피언이라면


켄치 피가 더 까이니까 갱승이 아니라 그냥 갱을 당하고 우리팀의 욕까지


덤으로  들을 수 있으니까 조심하도록


초반 운영법
여기까지 읽으면 읽을 수록 시간 존나 아깝다고 생각이 들 때쯤일 것이다.

처음 써보는 어마무시한 개소리를 읽어보느라 수고했다.

이제 여기서부터 초반 이득 보는 곳 2판 중에 1판 꼴로 무조건 오는,

그리고 무조건 만나면 90% 이상 킬을 노릴 수 있는 곳을 소개하려고 한다.

여기서 나는 초반 이득을 보고 시작하며 여기서부터

스노우볼이 시작되는 거라고 장담할 수 있다.

만나면 쉽게 도망가지 못하고 플을 버리거나 무조건 킬을 줘야만 하는 상황을

발생시킬 수 있다.

즉 명당 중에 명당이다.









이렇게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여기서. 탐켄치와. 조우를. 한다. 
무조건 죽는다.

탐켄치만의 꿀팁이니 꼭 써먹도록 하자!

1분 25초쯤 탑 라이너들이 와드를 박고 올라오는 걸 흔히 볼 수 있는데
여기 서있으면 초반에 주도권 확실히 잡고 이득을 보고 들어갈 수 있다.
(웬만한 ad챔, ap챔 전부! 예외는 Darius(다리우스) Riven(리븐)정도) 





라인전을 시작하면 간단하다.

상대 라이너가 근접 챔프일 때 : 적을 최대한 디나이를 한다.

상대 라이너가 원거리 챔프일 때 : 존버한다.

상대 라이너가 케넨, 베인, 퀸일 때 : 최소한 디나이를 당한다.

그리고 갱 호응은 무조건 확실하게 해준다 ! 



축하한다.

이렇게 잘 라인전을 하고 있다면 당신은 이미 탐켄치 장인으로 불릴 수 있는 실력이 된 것이다.

중반 운영법
상대 라이너가 근접 챔프일 때 : 적을 최대한 디나이를 하고 여유가 된다면 갱승까지 노려본다.

상대 라이너가 원거리 챔프일 때 : 더이상 안 맞아줘도 된다. 
                                    터화탱이나 얼건을 뽑고 q 만 잘 맞추면 무조건 필킬이다.

상대 라이너가 케넨, 베인, 퀸일 때 : 더이상 안 맞아줘도 된다. 
                                    터화탱이나 얼건을 뽑고 q 만 잘 맞추면 무조건 필킬이다.





축하한다.

이렇게 잘 라인전을 끝마쳤다면 당신은 이미 탐켄치 장인으로 불릴 수 있는 실력이 된 것이다.
후반 운영법
상대 라이너가 근접 챔프일 때 : 맞으면서 팬다.

상대 라이너가 원거리 챔프일 때 : 맞으면서 팬다.

상대 팀이 너무 잘 컸을 때 : 최대한 우리팀을 지키면서 안 잘리도록 한다.

그리고 한타 전 사이드 푸시하는 챔피언에게 바로 궁이나 텔을 타서 정당한 영광으로 

슬로우 묻혀서 잘라주고 4:5를 시작한다.






축하한다.

이렇게 잘 잘라냈다면 당신은 이미 탐켄치 장인으로 불릴 수 있는 실력이 된 것이다.
팀파이트시 역할
제일 잘 컸고 상대 암살자가 우리 딜러들을 자를 확률이 적다고 생각하시면 

앞에서 최대한 여러명의 어그로를 끌면서 싸우면 베스트

내가 한달에 쌀 똥을 이 게임에 한번에 싸질러버렸다 하면

그냥 입 닫고 님 마음 속 한 켠에 있는 아주 조금의 양심을 지키면서

채팅을 치지 말고 우리 딜러들에게 위협이 될 수 있는 cc기를 

대신 맞아주면서 하도록 하자






챔피언별 대응법
Garen(가렌) 가렌 : 같은 뚜벅이이나 엄연히 '급'이 있듯이 cs 허락 받고 먹이게끔 하면 됨 
        라인전에서 질 수가 없고 피 없을 때 조심해야 할 건 침묵Decisive Strike(결정타)이 들어오면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보호막을 못 키고 어이 없게 맞아 죽을 수 있으니 그거만 신경 쓰면 됨 !
       이거 하나만 조심하면 모든 게 쉬움








Galio(갈리오) 갈리오 : Tongue Lash(혀 채찍) 슬로우 한번 맞으면 평타짤짤이 넣다가 
       절대미각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Jusrice Punch(정의의 주먹) 3스택 전에 뒤로 Jusrice Punch(정의의 주먹)을 안 쓴다면 
       얘는 그냥 죽는 거. 
       탐켄치가 선Tongue Lash(혀 채찍) 라서 그냥 짤짤이 딜 자체도 우위임




Gangplank(갱플랭크) 갱플랭크 : 리워크 후 탐켄치 카운터
귤 너무 사기양 ㅠ




Gnar(나르) 나르 : 3타 때문에 조쿰 빡셈 
       각 주면 따고 정당한 영광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뜨기 전까지는 각 잘 안나옴
       멍청하게 맞아주지만 않으면 난이도 중




Nasus(나서스) 나서스 : 웬 개새끼가 와있누 앉아, 손, 옳지 잘한다 




Darius(다리우스) 다리우스 : 정신병 있어서 싸우길 좋아하는 애들을 많이 만남
        5렙 전까지 각 주면 웬만하면 털리니까 조심.
        템 좀 나오고 싸우면 쉬움






Ryze(라이즈) 라이즈 :힘들다는데 그런 거 못 느끼겠음.
        Tongue Lash(혀 채찍) 사정거리가 길어져서 난입 뜰 때 맞추면 쉬움 
           이제는 머머리인데 약하기까지 해서 불쌍 ㅠ











Rumble(럼블) 럼블 : 서로 무난무난한데 깔짝대는 거 꼴보기 싫어서
        들어가면 본전도 못 건짐

        한타에서도 기여도가 더 높아서 한타까지 보면
        조금 힘들지 않나 싶음

        마저 조금만 높이고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로 들어가면 킬각 뜸 






Renekton(레넥톤) 레넥톤 : 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 각 주면 들어와서 Ruthless Predator(무자비한 포식자) 쓰고 Cull the Meek(양떼 도륙) 하고 다시 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로 도망감
          Tongue Lash(혀 채찍) 로 깔짝대면서 미니언 먹고 한대씩 기분 나쁘게 쳐주면
          환상적인 혀 테크닉에 녹음
           빡세짐..
          기존 탐켄치가 하던 플레이로 할 수 없어진 지금
         레넥톤의 치고 빠지기를 저지할 수가 없음.. 
         레넥톤이 나온다면 그냥 서로 cs 먹으면서 한타 보는 게 낫다고 생각

         난이도 : 상 








Rengar(렝가) 렝가 : 선가갑 가면 개꿀잼 평타랑 Thick skin(두꺼운 피부) 만 써도 이김 













Riven(리븐) 리븐 :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가야 킬각 나옴 자체적으로 난이도는 쉬움
               리븐이 궁 쓸 때 보호막 타이밍 잘 맞추는 게 핵심 









Maokai(마오카이) 마오카이 : 쉬움







Malphite(말파이트) 말파이트 : 공속 감소가 있어서 괜히 무리하지만 않으면 쉬움 Ground Slam(지면 강타) 썼을 때 무리한 딜교를 하려고 해서
       미니언 op 당하지 않도록 한다. (쪽팔린 과거의 본인 기억ㅋㅋ)
 







Mordekaiser(모데카이저) 모데카이저 : 자 이 친구가 패치 이후 아직 너프가 안돼서

현재 1티어 탑챔이 되어 왔음 (2019.06.17~ )

근데 웃긴 점은 살짝 탐켄치 짭탱이가 되어 돌아왔다는 거임

라인전은 그냥 평타 잘 때려서 스턴 넣고 먹고 그러다 보면 그냥 이기고

한타에서도 둘다 뚜벅이인지라 잘 비벼짐 

상대로 만났었는데 역시 찢어버려씀 









Dr. Mundo(문도 박사) 문도 : 문도 패치 이후 난이도 上 
죽지를 않는다 얘는 ..
맞다이 오히려 탐켄치가 짐  













Vayne(베인) 베인 :  필벤하고 전장으로 들어간다.













Vladimir(블라디미르) 블라디미르 : 이 친구.. 초반부터 끝까지 라인에서 키우지 않는 이상 별 볼 일 없다..

최대한 텔 타서 로밍 가거나 하는 곳 따라가면서 성장 억제하면 

게임 쉽게 이길 수 이쑴 













Poppy(뽀삐) 뽀삐 : 기본 스킬 콤보만 잘 맞추면 벽꿍 맞고 시작해도 이김
               짜증나는 게 슬로우+최대체력퍼뎀 q, 이속 증가 w가 있어서
                패시브 평타 치고 도망다니고 벽꿍하면 쫓아갈 수가 없음..

                난이도 : 중상




 
Sion(사이온) 사이온 : 대놓고 거리 주지 않는 이상 존버하는 챔프라 솔킬 따기는 힘듬

   



Sylas(사일러스) 사일러스 : 피흡이 있는 챔이지만 비비면서 싸우면 탐켄치가 이기는 건 역시 학계의 정설
되도록이면 q를 잘 맞추고 그랩을 피해야 하는데
솔직히 치감만 나오면 안 그래도 유리함










Shen(쉔) 쉔 : 평타에 무적되는 효과 때문에 처음에 까부는 쉔들이 많이 보였는데 그런 쉔들마다 항상 나한테 지던 
        이유는 Tongue Lash(혀 채찍) 딜을 간과해서임 꿀떡꿀덕 Tongue Lash(혀 채찍) 치고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냠 해서 평타 무시 장판 범위 밖으로 뱉어서
         패주면 됨  














Swain(스웨인) 스웨인 : 스킬이 느려서 잘 보고 피하는 거 추천
         손이 영 안된다 하면 몇대 맞다가 앵간히 거리 좁아졌을 때
        점멸로 변칙적 플레이로 따버리는 거 추천
        (스웨인은 q 슬로우만 맞춰도 쫄아서 아무꼬또 못함)













Singed(신지드) 신지드 : 재미없는 상대 중 하나.. 그냥 쉬움 싸움 자체를 하려고 하지 않아서.
        가끔 깔짝대면 Tongue Lash(혀 채찍)만 잘 맞춰도 킬이니까 화이팅 






Akali(아칼리) 아칼리 : 바미의불꽃 먼저 가서 숨었을 때 위치 파악을 하는 게 좋음
        아칼리가 은신 중 스킬을 쓸 때 같이 평타를 쳐주는 게 핵심 ! 
        은신 중에도 위치를 알면 w 로 먹을 수 있는데 많은 분들이 모르는 거 같아서 
        영상 가져왔어요 ! 








Aatrox(아트록스) 아트록스 : 선가갑 아트록스개뚜맞







Yasuo(야스오) 야스오 : 야필패는 학계의 정설
        선가갑 추천, 암만 무빙 치고 생난리부르스를 해봐야
        가갑이 딜 씹어먹어서 일방적인 딜교 밖에 안됨 









Wukong(오공) 오공 : 초반 2~3렙에만 조심하면 뭐.. 난이도 5점 만점에 2.0 정도?







Ornn(오른) 오른 : Bellows Breath(불꽃 풀무질) 평타가 체력 퍼뎀이라 생각보다 아파서 조심하는 게 좋음
       팁은 궁으로 우리 버팔로 친구가 히히힝 하고 올 때 오른을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해버리면 아무꼬또 모타니까 참고. 
        
        탐 켄치 카운터로 등극.. 


        난이도 : 상











Olaf(올라프) 올라프 : 초반에 비슷하게 성장했다면 올라프 Ragnarok(라그나로크) 킨 상태에서는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가 안 통하니 그냥 궁 빼고 사리는 게 좋음
        그러고 싸우면 무조건 이기고, 어느 정도 성장 차이가 난다 싶으면 Ragnarok(라그나로크) 있으나 마나
        탐켄치의 저녁밥









Yorick(요릭) 요릭 : 뚜벅이인 켄치씨가 힘들 수 있는데 갇히는 Dark Procession(망자의 진) 이 스킬이 걸려올 때 
       요릭이랑 붙어주면 난이도는 상당히 내려감 되게 느린 스킬이니 침착하게 맘만 추스르면 쉬움








Urgot(우르곳) 우르곳 : 버프를 먹어도 탐켄치의 저녁밥 
       가갑에 정당한 영광 가면 맵에서 탐켄치 보이는 순간 입 속에 들어감
        cs 허락 받고 먹어야 함






Irelia(이렐리아) 이렐리아 : 미리 q짤로 피 좀 깎아둔 다음에 우리 미니언 없을 때 (도주 차단용)
        상대 미니언 세네개 정도 있을 때 들어가면 그냥 이확찢 
        미니언 있을 때에도 우리 미니언 피 낮은 애 파악해두면 쉬움 
         이제 미니언 타고 가는 걸 쫓아갈 방법이 없음.. 
         5스택때만 안 싸우면 걍 쉬움

       난이도 : 중상->하






Illaoi(일라오이) 일라오이 : 
      영혼 그랩을 안 맞고 싸우는 게 중요하고 
      
       궁 있을 때 상대하기 어렵다면 방법
 
       영혼 그랩 당했을 때 일부러 가까이 가서 싸움을 거는 척 하면 일라오이가 궁을 씀
      그러면 바로 보호막 키고 빼주면 탐켄치는 한 반피정도 남고 일라오이는 궁을 버리게 됨
      그 후부터는 일라오이 cs 못 먹음 ㅎㅋ

       어느정도 컸으면 그냥 
       Leap of faith(믿음의 도약) 를 쓰고 Tentacle smash(촉수 강타) 여러 촉수가 탐켄치의 몸 구석구석을 탐하려 할 때
      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먹어주고 최대한 오래 있다가 쿨 돌리고 뱉으면 이김 (일라오이 상대 승률 100%) 






Jayce(제이스) 제이스 : 존버로 cs 허락받고 굽신굽식 먹다가 정당한 영광 띄우고 태세전환 우디르 ㄱㄱ
        무조건 이김 (일방적인 딜교 : 원거리 평타 + 들어와서 망치로 찍고 다시 밀고 나갈 때 정당한 영광 키면
        못 도망감)






















Jax(잭스) 잭스 : 선가갑 존뚜맞 (선가갑 가면 존나 뚜드려 맞는 잭스)
        얘는 라인에 탐켄치가 오면 할 게 없음 
        스택 찬찬히 쌓고 도약으로 도망치려 할 때 꿀꺽 하면 아무꼬도 못하고 죽어버림
        









Cassiopeia(카시오페아) 카시오페아 : 라인은 미는 게 좋음 
        조금 맞더라도 상대한테 견제해서 맞추는 걸 신경 써야 함
        몇대만 맞아도 카시는 개피가 되니까 
        그때 스택 깔짝깔짝 쌓은 상태에서 거리 될 때 
        플 평 q 같은 유동적인 플레이로 짤라주면 점점 성장 차이 커짐  

















Kennen(케넨) 케넨 : 선헤르메스 먼저 뽑고, 망령의 두건 가니까 별로 안 아파서 
        몸으로 맞으면서 밀고 패면 됨
        켄치 q짤이 더 강력하니까 q 견제하다가 
        케넨 플 빠졌으면 무조건 내 플 사용해서 딴다는 마인드로 
        따버리면 이길 수 있음
        한타는 기여도 자체가 다르니 힘내셈















Quinn(퀸) 퀸 : 일방적인 딜교를 당할 수 밖에 없는 스킬셋 
        스킬셋만 읽어봐도 카운터인 거 알 수 있음
        꼬리 살랑살랑 흔들며 ' cs 좀 먹어도 될까요 헤헤 ' 하다가
        선정당한 영광 띄우고 언제 그랬냐는 것처럼 
        퀸이 밀치면 바로 정당한 영광 키고 존나 패 막 패 그냥 패
 










Kled(클레드) 클레드 :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를 최대한 아끼다가 클레드 이누무씨끼가 공룡에서 내릴 떄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쓰면 무조건 필킬










Trundle(트런들) 트런들 : 트런들이 물어뜯으면 지 공격력 올라가고 내 공격력 내려감 
        조심해서 싸워야 되고 최대한 q짤로 딜 넣다가 5렙 이후에 싸우면 게임 편함












Tryndamere(트린다미어) 트린다미어 : 얘는 궁을 써도 켄치한테 안됨 Undying Rage(불사의 분노) 5초인데 3타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하고 Tongue Lash(혀 채찍) 하면 1.5초 스턴 
        그리고 평타 한대 치고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하고 계속 기다리면 3초까지 뻐팅길 수 있음 그럼 최소 합 5초 나옴 







Teemo(티모) 티모 : Ghost(유체화) 들어도 나쁘지 않음 티확찢 
       까불고 싶어서 Blinding Dart(실명 다트) 쓰러 들어오는데 Tongue Lash(혀 채찍) 가 사거리 더 길고
        더 아픔 ㅋㅋㅋ  





Pantheon(판테온) 판테온 : 진짜 말이 필요없이 탐켄치 첫판이라도 이기는 챔프
        초반에 평타 무시와 q짤로 인해 힘드니 무리해서 들어가지 마세요!



Fiora(피오라) 피오라 : Riposte(응수) 로 눈치밥 볼 텐데 그런 거 필요없이 평타만 계속 치고 Thick skin(두꺼운 피부)를 쓰다 보면
      혼자 알아서 씀. 그럼 냅다 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 Tongue Lash(혀 채찍)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하면 됨
        (꼭 굳이 평타 세개 채웠다고 바로  Tongue Lash(혀 채찍) 써서 스턴 날리려고 하는데
        멍청한 짓임 응수 당하기 쉬우니까 가만히 평타만 치셈)










Heimerdinger(하이머딩거) 하이머딩거 : 라인전에서 재미 없음 그냥 서로의 cs를 탐하면 됨






Hecarim(헤카림) 헤카림 : 뭐 있누..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쓰고 들어온다면 꽁킬 떙큐




하다 보면 올라가는 그런 티어가 '플래티넘' 이고

여기서 조금 더 노력하다보면 되는 티어가 '다이아' 라고 생각된다.

탐켄치로 꿀 빨아서 다들 올라갔으면 좋겠다는 심정으로

또 탐켄치가 뚜벅이 5티어라는 하급 챔피언의 편견을 깨보자는 심경으로 

이 공략을 썼다.

이 글을 본 유저들이 하나 둘씩 티어가 올랐으면 하는

빈 말로 이 글을 마치겠다.

긴 글을 읽느라 수고 많았던 당신들에게 

연패가 함께 하기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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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영상을 올리니 원활하게 공략글이 들어가지지 않은 오류가 있어
풀영상은 유튜브로 게시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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