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100% (2표)
0% (0표)
0% (0표)
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0
0
0
2/2
[시즌 8, 9 다이아 소나] 처음 써보는 공략 [Playing Sona]

- Bladem(2019-11-04, 조회수: 10979)

단일 챔프만 플레이한 것은 아니지만, 몇 시즌 소나를 플레이해온 사람입니다.
공략을 한번 써야지 하긴 하는데.. 시즌8 다이아일때 타이밍을 놓쳐서 이번에 시즌9 다시 달고 이제 적을 수 있을라나 싶어서 적어봅니다 ㅎ

[19년 5월 15일] 처음 작성 - [스킬] 부분까지만 작성하였습니다. 2시간은 적고 있는데 내용이 워낙 많네요. 이어 적겠습니다.
[19년 5월 15일] 유미 리뷰하려다가 너무 쓰레기라 때려치우고 다시 작성을 시작합니다.




시즌 6부터 소나를 시작했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주 모스트는 소나/나르/녹턴/니코/라칸입니다.
시즌 9 전적

그다지 좋지는 않네요. 시즌 초기 배치를 봤는데 4점대로 37% 승률이 잡혀서.. 한 두세달정도 부계정에서 미드 나르로 플래티넘 다는 이상한 짓을 좀 했었습니다.
5월 되면서 슬슬 올려봐도 괜찮지 않을까 싶어서 급하게 올렸습니다.
대~충 한 65%정도 승률로 플3~플1 지나온 것 같네요.

이 정도면 기본적인 소개는 된 것 같고, 제가 플레이하는 소나는 일반적인 인식과는 템트리나 플레이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감안하고 봐주시기 바랍니다. 미드 나르도 하는 사람이 하는 소나가 정상일리가...(사실 뭐 이러나 저러나 이기면 장땡..?)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메인 룬은 이렇습니다.
만약 상대방 바텀 듀오 조합이
사거리가 긴 원딜 + 사거리가 긴 서포터(AP)인 경우에는

이 룬으로 들어주시면 됩니다.
요새 이 쪽으로 돌려야 되는 경우가 좀 늘어나는 것 같네요. 추가로 적 원딜이 시비르면서 상대 서포터가 노틸러스인 경우에도 이쪽으로 돌려주세요. 어렵습니다.
개인적으로, 여신의 눈물 순서에 따라서 템트리가 변할 수 있다고 보긴 하는데
선 여눈 소나의 경우에 초반부 약한 시점이 너무 약하다고 봐서.. 버렸습니다.
만약에 선 여눈으로 하시고 바텀 라인전을 버틸 수 있다면,
2페이지에서 정밀 - 체력차 극복 - 침착 / 1페이지에서 깨달음 - 폭풍의 결집을 들어보셔도 괜찮습니다.
아마 11렙 이전에 매우 약할 겁니다..만 게임이 30분을 넘길 수 있다면 꽤 좋은 선택이 될 지도 모릅니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활용 팁
소나의 스킬은, Crescendo(크레센도)와 Power Chord(파워 코드)가 중요하고,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거리는 어느 정도 숙련도가 있으면 충분히 재실 수 있을 겁니다. (바꿔 말하면, Q거리 줄타기는 많이 해보지 않고서는 모릅니다.)

Crescendo(크레센도)는, 1.5초의 기절과 상당한 수준의 AP데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Crescendo(크레센도)를 사용할 때 개인적으로 2명이 있으면 모세를 소환하는 기적을 행하는 경우가 좀 있긴 하지만, 여튼 저는 R을 띄워 놓은 후에 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스마트키를 권장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소나 스킬의 특성 상, QWE는 타게팅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R 하나 타게팅으로 사용한다고 해서 그다지 어려울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최대한 침착하게 사용해주시는 게 중요하고, 너무 천천히 쓰면 팀원들이 궁 좀 쓰라고 하는 경우도 없잖아 있긴 하지만 감성센도를 하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1.
(재생하시면 특정 부분에서 시작합니다. 채널이 운영중이라 짧은 영상을 마구잡이로 올리지는 못하네요, 전 부분이 다 소나 영상이긴 하지만, 올리는 영상들은 한 장면만 보여드리고자 하는 것이니 반복해서 올라가기도 합니다.)

소나의 Crescendo(크레센도)은 위의 1번 장면처럼 아예 각을 잡고 들어가는 경우가 주된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의 Crescendo(크레센도)은 중요한 점이, 소나가 점멸 + Crescendo(크레센도)을 하는 경우 대체로 아군이 웬만한 상황이 아닌 경우에서야 호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이상한 각도에서 걸게 되면 게임을 말아먹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
다음으로는 이런 식으로 Crescendo(크레센도)이 어느 정도 받아쳐야 되는 상황에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Crescendo(크레센도)을 아끼지 말고 쓰세요. 원딜을 살릴 때도 그렇긴 합니다만, 잡을 거 못 잡는 식으로 안 쓰는 건 상관없는 경우가 많아도 안 죽을 거 죽는 식으로 안 쓰는 건 손해가 굴러갑니다. 뻔히 3:1 다이브 당하면서 죽는 상황이어도 일단 쓰시는 게 그나마라도 변수를 만들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뭐 항상 유형이 구분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럴 때는 적당하게 재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R을 키보드로 한번 누르고 마우스 커서를 옮겨가면서 위치를 지정해주세요.
침착하게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가장 최근 영상인데, 이 영상이 Crescendo(크레센도)각이 이쁜 장면들이 가장 많더라구요. 뭐 반복해서 인용되긴 합니다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점멸 + Crescendo(크레센도)을 사용하는 만큼, 이 거리 재기도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
다음으로는 Power Chord(파워 코드)에 대한 내용입니다.
대체로 라인전에서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의 조합으로 사용되긴 하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 Power Chord(파워 코드)의 조합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 Power Chord(파워 코드)는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 편이네요. 
딜러가 들어오는 상황에서 개인적으로는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 Power Chord(파워 코드) 보다는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 Power Chord(파워 코드)가 더 편하게 사용 가능한 경우가 많고, 이 정도로만 해도 사실 억제력에 크게 제약받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는 대부분 라인전 과정에서 사용하는 패턴이고, 소나가 처음 라인에 도착하였을 때 선딜교를 하기 위해서
우물에서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1), 리시 과정에서 평타 +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2) + 평타,
이후 라인 복귀 후 상대 챔피언에게 평타 +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3) + 평타(캔슬 Power Chord(파워 코드))을 날려주시면 됩니다.
또한, 도벽 룬 특성상, 소나 평타가 상대방에게 도달하기 이전에 소나가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중 아무 스킬이나 사용하게 되면 도벽 특성의 적용을 받습니다. 평타 +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로도 돈을 뜯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라인 첫 평타 +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3) + 평타(캔슬 Power Chord(파워 코드))은 주문도둑검 3스택을 모두 사용하고, 도벽 1스택을 돌려줍니다. (거리에 따라서는 앞에 설명한 내용 때문에 2스택이 들어오는 경우도 있는데, 매우 적습니다.)
이 부분은 특히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 Power Chord(파워 코드)를 이용한 슬로우를 잘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사실 하도 영상이 많아서 최근 영상에서 기억나는 부분을 가장 먼저 가져오고 있긴 합니다만..

이 부분은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 Power Chord(파워 코드) 를 사용한 딜링입니다.
시즌 9 초반에는 선 벨트소나를 연습했었던 적이 있어서, 그 당시의 영상입니다.
유사한 딜링 방식입니다.
대략 Flash(점멸) + Crescendo(크레센도) +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 Power Chord(파워 코드) + Ignite(점화) +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입니다.



이미 점멸 평타를 친 상황에서, Power Chord(파워 코드) 2스택이 있는 다음과 같은 상황이라면 남은 스킬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를 사용하고 Power Chord(파워 코드)평타(캔슬)을 치면 됩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Power Chord(파워 코드)(3)평타는 이전 평타를 캔슬합니다.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스킬과 스킬 사이에 평타를 섞고, Power Chord(파워 코드)(3) 평타(캔슬)을 잘 이용하시는 게 파워 코드의 핵심입니다. 어떤 상황에 어떤 코드를 써라..는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 Power Chord(파워 코드)상황에 한정한다고 생각하시고(대체로 따라가는 상황이나 도망가는 상황에서 나오기 때문에 크게 어려움은 없구요.), 일반적인 플레이 상황에서는 어떻게든 스킬을 많이 돌리고, 그 사이에 최대한 많은 평타를 섞는다고만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이 정도면 적어드린 내용이랑 비슷한 부분이 될 것 같네요. 게임은 거의 다 진 것 같긴 한데...?

+)선벨트 플레이 풀영상을 요청하신 분이 계셔서, 플래티넘 구간에서 하나 찍었습니다. (본계정은 시간 여유가 될 때 기간을 잡고 플레이하는 편이라서요. 지금은 휴면강등 방어만 하고 있습니다.)

(영상 화면비가 21:9 입니다, 보시고 화면비에 대한 의견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요새 모바일은 18.5:9라고 하지만, 데스크톱 주류는 여전히 16:9라서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 시작 아이템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은 고정입니다.

- 이후 아이템(각 아이템 별로 설명합니다.)
Frostfang(얼음 송곳니)얼음 송곳니(무조건 1)
첫 귀환에 450원 이상이 있다면 무조건 구매,
450원 미만이 있다면 되는 데까지 Faerie Charm(요정의 부적)를 여러 개 사시면 됩니다.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불타는 향로(2)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2)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여신의 눈물(2)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빙하의 장막(2)

순서가 동일한 여러 종류의 아이템입니다.
일단 신발은 룬으로 충당되었으니 서술에서는 제외합니다.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를 가는 경우
 원딜이 평타기반이거나(그러니까 Jhin(진) 이런 놈 아닌 경우), 게임에 전반적으로 평타기반 챔피언이 많은 경우(Jax(잭스)Gnar(나르)Nocturne(녹턴)Darius(다리우스)Lee Sin(리 신) 등등 일단 딜 구조에 평타가 자주 섞이는 친구들)이고, 동시에 상대방 서포터가 생명의 위협을 주지 않는 경우(그러니까 Pyke(파이크)Leona(레오나)같은 애들이거나, 원딜이 Draven(드레이븐)Lucian(루시안)거나, 잘 큰 적 정글러가 Master Yi(마스터 이)Lee Sin(리 신)Xin Zhao(신 짜오)Khazix(카직스)Hecarim(헤카림)이 아닌 경우)에는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가 무난합니다.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를 가는 경우(망하면 포기)
 유일하게, 라인전을 지켜봤는데 내가 원딜보다 잘하면 선템으로 갑니다. (바꿔 말하면, 원딜이 더럽게 못하면 이거라도 갑니다. 갱호응이라도 하게..)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를 가는 경우
 게임이 너무 길어질 것 같은 느낌이 들면 갑니다. 그럴 때는 여신의 눈물 스택이 24분경 끝나는 게 상당한 도움이 되기도 하거든요.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를 가는 경우(선택)
 음.. 그러니까 Pyke(파이크)Leona(레오나)같은 애들이거나, 원딜이 Draven(드레이븐)Lucian(루시안)거나, 잘 큰 적 정글러가 Master Yi(마스터 이)Lee Sin(리 신)Xin Zhao(신 짜오)Khazix(카직스)Hecarim(헤카림)면 갑니다. (어디서 본 거 맞아요, 위에 있음.)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아테나의 부정한 성배(3)(선택)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얼어붙은 건틀릿(3)(선택)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대천사의 포옹(3)(순서)

이런 애들은 게임의 구도에 따라서 다릅니다.
위에 있는 아이템들 중 Frostfang(얼음 송곳니)Ardent Censer(불타는 향로)은 어찌 되었든 게임이 끝나기 전까지 가긴 갑니다.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사실 얘도 빨리 가면 좋지만, 얘를 빨리 못 가는 게임이 많이 나와요. 다른 아이템을 급하게 가야 되서.. (근데 이럴 때 마나순환팔찌가 아니면 곤란합니다.) 하여튼 얘도 게임이 길어진다는 전제 하에 언젠가 가야 됩니다.

그러면 6칸 중에 4칸이 정해집니다.
Frostfang(얼음 송곳니)Ardent Censer(불타는 향로)Slightly Magical Boots(약간 신비한 장화)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
이후 2칸이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중 2개입니다.
당연히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를 가는 경우
 상대방에 AP가 너무 많거나, 그냥 내 앞에 있는 서포터가 Xerath(제라스)Brand(브랜드)Zyra(자이라)Vel'Koz(벨코즈) 이거나 원딜이 Vladimir(블라디미르)Viktor(빅토르) 같은 AP인 경우에 갑니다.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를 가는 경우
 
 얘가 조금 더 우선순위입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를 가지 않는 경우에 갑니다.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를 가는 경우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를 가지 않는 경우에 갑니다.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와의 순서는 상대방에 AD가 많은 비중에 따라서, 많으면 많을수록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를 먼저 갑니다.
만약에 2번 순위에서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를 구매하였다면, 다음 아이템은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입니다.

+) 예외로, 상대방에 AP가 너무 많은 경우에 한해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같이 가기도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루시안
상대 원딜이 루시안이고 아군 원딜이 팔이 짧은 경우, 바텀 라인전 주도권은 없습니다.
버틸 수 있는 수준입니다.
드레이븐
상대 원딜이 드레이븐이면 소나 픽은 자제하시는 게 좋습니다. 일단 빙하의 장막은 하나 들고 생각해야 되는 건 맞는데, 소나로는 얘 잡기 엄청 힘듭니다.
제라스
서포터 중에 가장 짜증납니다. 잘 안 나오니까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긴 한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호구입니다.
주머니 털기 좋아요.
쓰레쉬
마찬가지로 호구입니다.
주머니 털기 좋고, 어지간한 장인이 아닌 이상에서야(or 자석이 달린 게 아니고서야) 그랩이 그다지 잘 맞는 편이 아니라서, 상대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노틸러스나 블리츠크랭크보다는 아주 약간 더 쉬운 수준입니다.
브라움
방패 들어도 돈 뜯기 좋고, 원딜이 베인 수준의 뚜벅이만 아니면 라인전 어렵지 않습니다.
정글러가 파면 말이 좀 달라지긴 하는데.. 아직 티어가 낮아서 그런가 브라움 있다고 엄청 망했다 싶은 판은 없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100% (2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