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릭을 픽 해야 하는 상황, 원딜과의 궁합, 상성을 전반적으로 알아봅시다.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은 타릭은 절대로 선픽하는 챔피언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적 봇듀의 라인전 능력, 아군 원딜의 종류뿐만 아니라 적팀 광역 딜러 비율, 아군 조합,
극단적으로 킨드레드나 바드처럼 특수한 챔피언의 유무를 확인한 다음 픽해야만 비로소 빛을 발하는 챔피언입니다.
단순히 그 챔피언의 조작을 마스터했다고 잘하는 것이 아니라, 그 챔프를 해야만 하는 상황을 잘 찾아 픽하는 것도 잘하는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타릭을 픽 해야 하는 상황
1 - 가장 우선으로 봐야 할 것은 아군 원딜과의 궁합입니다.
WE 연계를 이용하기 쉬운 이동기 소지 원딜과도 잘 어울리지만,
타릭의 부족한 라인전 능력을 보완할 수 있으면서, 이동기가 없어 하드 시팅이 필요한 원딜에게 든든한 아군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2 - 두 번째로 확인해야 할 것은 아군 조합의 컨셉입니다.
보통 원딜을 제외하고, 돌진 성향의 챔피언이 둘 이상 있느냐를 보게 됩니다.
타릭은 돌진하는 상대를 카운터 치기에도 좋지만, 그 이상으로 돌진하는 아군을 보조하기도 좋은 픽입니다.
정글러로 예를 들자면 리신, 람머스, 자르반 등이 있고
미드라이너로 예를 들자면 이렐리아, 카사딘, 사일러스 등이 있습니다.
3 - 세번째는 적 팀의 조합입니다.
타릭이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 챔피언은, 대표적으로 세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광역 무적 궁극기로 카운터 칠 수 있는 광역딜을 가진 유형
돌진형 이니시에이팅 스킬을 가진 유형
한 번 돌진하면, 뒤가 없는 유형
4 - 마지막으로 기피해야할 상대 챔피언입니다.
타릭은 의외로 암살형 챔피언들을 상대에 꽤나 취약한 편입니다.
암살자들을 직접 떼어놓을 다수의 CC기도 없을 뿐더러, 궁극기는 2.5초라는 긴 대기시간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적 바텀듀오의 라인전 능력도 확인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타릭은 라인전이 약하다 못해 덜 아프게 맞는 것이 최대목표인 챔피언입니다.
딱히 위에 해당하지는 않지만, 특별히 기피해야 하는 챔피언도 몇 있습니다.
이유는 챔피언별 상대법에서 서술하겠습니다.
타릭은 이러한 까다로운 픽 과정을 통해야만 비로소 빛을 발하는 챔피언입니다.
저는 최소한 위 조건 중 2가지를 만족 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선픽은 별로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원딜별 궁합
☆☆☆☆☆ ~ ★★★★★
별의 개수는 난이도가 아닌 타릭을 꺼낼만한 상황인지를 표시한 척도입니다.
별이 많을수록 타릭이 나오기 좋은 상황입니다.
Ctrl + F로 챔피언을 찾아봅시다.
현재 루시안 / 미스포츈 / 바루스 / 베인 / 사미라 / 세나 / 시비르 / 아펠리오스 / 야스오 / 애쉬 / 이즈리얼 / 자야 / 진 / 징크스 / 카이사 / 칼리스타 / 케이틀린 / 트리스타나 / 트위치 까지 작성되어있습니다.
루시안
- ★★★★☆
이동기를 보유했고, 폭딜이 강력한 원딜입니다. 하지만 자체적인 라인전 견제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한방 싸움으로 밀어붙여야 합니다. 상대에 따라 라인전 난이도가 급변합니다.
+ 10.16
딜량 버프를 받아 라인전이 한 층 강력해졌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때릴 수 있는 상황에서 좀 더 쎄게 때릴 수 있어진것이지, 사거리가 더 긴 상대에게 특별히 대항할 수단이 생긴것은 아니기 때문에 평가는 비슷합니다.
미스포츈
- ★★★☆☆
미스포츈의 룬과 아이템 트리에 따라 달라지지만, 기본적으로 스킬 데미지 위주의 원딜인 만큼 하드캐리형 평타원딜과 더 어울리는 타릭과 궁합이 좋진 않습니다. 치명타 트리를 올릴 경우엔 좋은 파트너입니다.
바루스
- ★★★★★
기본적으로 뛰어난 라인전 능력, 타릭에게 부족한 이니시에이팅 스킬을 가졌지만 이동기가 없어 서포터에게 많이 의지하는등 서로에게 부족함이 없는 듀오입니다.
+10.20
두 패치에 걸쳐 타릭과 잘 어울리지 않는 포킹 바루스 대신 AS 바루스가 큰 버프를 받았습니다. 기존의 라인전 수행 능력에 더불어 타릭과 잘 어울리는 챔프이기 때문에 궁합이 최고로 좋아졌습니다.
베인
- ★★★★☆
타릭의 E를 보조할 수 있는 이동기, 하드 시팅이 필요한 하드 캐리 원딜이라는 조건에 부합하는 원딜입니다. 허나 상대에 따라 라인전의 난이도가 급변할 뿐만 아니라 메타 자체에도 영향을 크게 받는 원딜이기 때문에, 베스트 커플이라고 볼 수만은 없습니다.
사미라
- ★★★★☆
사미라라는 챔프 자체의 성능, 사거리 500의 극단적인 돌진형 원딜, 하이 리스크 슈퍼 리턴이라는 특성이 타릭과 잘 맞물려 좋은 지표를 보이는 듀오입니다. 사거리가 긴 조합 상대로 라인전이 힘들다는 단점을 제외하면 사미라의 폭발력에 추진기를 달아주는 조합입니다.
세나
- ★★☆☆☆
진과 비슷한 스타일의 유틸 방관형 원딜입니다만, 소나타 조합과 유사하게 유지력을 이용한 방법으로 연구중에 있는 조합입니다. 마침 뚜벅이인데다 붙는 상대에게 무력하다는 단점을 타릭이 커버쳐 줄 수 있고, 라인전이 약하다는 타릭의 단점 또한 세나가 커버쳐 줄 수 있습니다.
+ 10.8
원딜로서의 성능이 별로 좋지 않아졌기 때문에, 세나원딜 자체를 보기 힘들어졌을 뿐더러 세나탐과 유사하게 사용하더라도 타릭은 성장기대치가 낮기 때문에 별로 좋은 조합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시비르
- ★★★★☆
타릭의 라인전을 라인 푸쉬나 부메랑 등으로 보조해 줄 수 있고, 후반 한타에서 두 챔피언의 궁극기 조합이 공격적으로나 방어적으로나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시비르가 치명적인 너프를 먹지 않는 한 좋은 조합입니다.
+ 9.13
정수의 하위템이 변경되었고 시비르 자체의 마나소모량도 늘어났으나 메커니즘적으로 잘 어울리는 챔피언들이라서 시너지 자체에 큰 타격은 없습니다.
아펠리오스
- ★★★★★
세나에 이어 간만에 추가된 뚜벅이 원딜입니다. 라인전 수행능력 및 한타 딜이 매우 강력하지만 뚜벅이이기 때문에 하드시팅이 필요해 타릭과 잘 어울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펠리오스 자체가 실력과 운이 된다면 무엇이든 가능한 마스터키와 같기 때문에, 범용성 높은 시팅스킬인 광역무적이 아펠리오스를 가장 효과적으로 보좌한다고 생각합니다.
+ 10.8
계속해서 너프를 먹었지만 여전히 좋은 조합이라고 생각됩니다. 더욱 더 적극적인 시팅을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야스오
- ★★☆☆☆
야스오의 실력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지는 조합입니다. 타릭에게 에어본이 있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붙는데 성공했을때 무력은 상당합니다.
애쉬
- ★★★★★
라인전 견제 능력이 강력하지만, 뚜벅이라서 하드 시팅이 필요한 원딜의 대표 주자입니다. 라인전에서 궁을 통한 갱 호응이나 교전 이니시에이팅도 가능해 타릭에게 부족한 능력을 채워주는 좋은 원딜 파트너입니다.
+ 10.8
버프를 먹어서 1.5티어까지 성능이 상향되어 괜찮은 챔프가 되었습니다.
+ 10.20
케이틀린과 같이 연이은 너프를 먹었지만, 케이틀린보다는 지표가 좋고, 궁합이 정말 잘 맞는 챔프들이기 때문에 별에 영향을 주진 않았습니다.
이즈리얼
- ★★★☆☆
워낙 이즈리얼의 유연성이 뛰어난 데다, 적절한 라인전 견제 능력에 더해 이동기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무난한 원딜 파트너입니다.
+ 10.3
이즈리얼이 도벽 삭제와 이번 버프이후 평타원딜에 가까워졌습니다. 별을 한개 추가했습니다.
자야
-★★★☆☆
들어오는것을 받아치는데 능한 자야는 타릭과 주특기가 동일하기 때문에 장점을 강화시켜줄 순 있지만, 라칸처럼 공수전환이 좋은 듀오는 아닙니다.
진
- ★☆☆☆☆
진은 라인전이 강한 챔피언이지만, 인파이팅 형식이 아닌 포킹 스타일 챔피언이고 공격적인 이동기가 없기 때문에 타릭이 진의 라인전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이 크게 없습니다. 타릭은 또한 향로와 지크를 모두 갈 수 있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이 두 아이템에 크게 효율을 받지 못하는 진은 타릭과의 시너지가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징크스
- ★★★★★
애쉬와 마찬가지로 준수한 라인전 수행능력을 지니고 캐리력도 강력하지만 뚜벅이라서 하드 시팅이 필요한 징크스입니다. 징크스는 자신에게 붙는 브루저나 암살자를 떼어줄 수 있는 서포터가 필요한 원딜이니, 타릭과의 궁합이 좋습니다.
카이사
- ★★★☆☆
이즈리얼과 비슷하게 무난한 캐릭터지만 캐리력이 한 층 더 강화되어있습니다. 타릭과도 좋은 원딜 캐릭터이지만 훨씬 공격적인 돌진형 탱커 서포터들이 많기 때문에 최고라고 할 정도는 아닙니다.
+ 10.11
카이사 자체성능이 구렸던 와중 추가 버프를 받았습니다. 딱히 시너지가 강화된것은 아니기 때문에 궁합도를 유지합니다.
칼리스타
- ★★★★☆
주도적인 이니시에이팅이 불가능하다는 타릭의 큰 단점을 보완시켜주는 챔피언입니다. 칼리스타 특유의 공격적인 라인전 또한 타릭이 힘을 실어주기 좋습니다.
+ 10.8
대회에서 강점을 보이는 듀오였기 때문에 너프를 받았지만, 성능과 별개로 챔프 자체에서 시너지가 있기 때문에 여전히 좋은 듀오입니다.
케이틀린
- ★★★☆☆
공수 밸런스가 좋은 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케이틀린은 기본적으로 라인전 수행 능력이 뛰어나고, 들어오는 적을 상대로 취약하기 때문에 타릭은 좋은 서폿이긴 하다만 모르가나처럼 공격적이게 운용하는건 힘든 편입니다.
+ 10.20
큰 폭의 롤백성 너프로 예전의 성능으로 돌아왔습니다. 별의 영향은 없습니다.
트리스타나
- ★★★★★
트타릭이라고 불리는 조합입니다. 이동기가 있고, 폭딜이 강한 원딜이긴 하지만, 듀오가 아닌 이상에야 딜레이가 심한 트타의 이동기로는 타릭의 E스킬을 의도하고 맞추기가 힘드니 주의해야합니다. 이 외에 유의미한 시너지라고 하면 궁을 이용한 다이브가 강력한것 정도가 있습니다.
+ 9.13
트리스타나가 좀 더 공격적인 플레이에서 좋은 활약을 보이도록 W의 데미지가 향상되었습니다. 딜레이는 여전하지만 E를 맞추기 위한 앞점프가 버프되어서 소소한 이점이 생겼습니다.
+ 10.16
템이 나온 이후 상황에서의 딜이 무지하게 강력해졌습니다. 초반뿐 아니라 중반까지 충분히 파워를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별을 하나 추가했습니다.
트위치
- ★★★★☆
특수한 조합입니다. 은신한 트위치에게 씌워준 W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합을 맞출 수 있는 듀오에서 적합한 픽이지만, 솔로 랭크에선 서로의 약점을 보완해 줄 수 없고 라인전이 매우 약해지기 때문에 비추천드리는 조합입니다.
+ 10.20
라인전 카운터인 팔이 긴 상대들, 세나 애쉬 케이틀린 등등이 너프를 맞고 기세가 꺾였기 때문에 나오기가 쉬워졌고, 요즘 뜨는 조합인 트위치 라칸 못지않은 특수조합이기 때문에 조커픽으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별을 두개 추가했습니다.
점차 추가 예정입니다.
챔피언 별 상대법
☆☆☆☆☆ ~ ★★★★★
별의 개수는 난이도가 아닌 타릭을 꺼낼만한 상황인지를 표시한 척도입니다.
별이 많을수록 타릭이 나오기 좋은 상황입니다.
Ctrl + F로 챔피언을 찾아봅시다.
현재 갈리오 / 나미 / 노틸러스 / 라칸 / 럭스 / 레오나 / 룰루 / 마오카이 / 모르가나 / 바드 /브라움 / 블리츠크랭크 / 세나 / 세트 / 소나 / 소라카 / 쓰레쉬 / 알리스타 / 유미 / 자이라 / 잔나 / 제라스 / 카르마 / 파이크 / 피들스틱 까지 작성되어있습니다.
패치 내역에 따라 별의 개수와 상대법, 평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파란색 글씨로 표시해둔 부분은 패치로 인해 달라진 부분입니다.
갈리오
- ★★★★☆
9.11패치에서 너프를 먹어 한풀 꺾인 갈리오입니다. 라인전에서의 교전이나 풀어나가는 방식에선 여타 진입형 탱커 챔피언들과 다르지 않으나, 궁극기를 통한 합류 플레이에선 타릭이 한 발짝 느리기 때문에 바텀 교전을 유도해서 풀어나가야 합니다.
+ 9.14
점멸 도발이 너프당한 이후 서폿으로서의 정체성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도발을 보고 막을 수 있게 되어서 크게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나미
-★★☆☆☆
잔나, 소라카와 일맥상통합니다. 정통 유틸폿중에서도 극한의 공격성을 지닌 나미는 라인전 딜링을 견디기 어려워 기피해야하는 상대입니다. 10.1패치로 스킬에도 E 슬로우가 적용되게 변경되었기 때문에 전보다 훨씬 까다로워질것으로 생각됩니다.
+ 10.9
생존력 부문에서 너프를 먹었기 때문에 기회를 잘 잡아서 들어가면 원딜상성에 힘입어 이겨볼 수 있는 상대가 되었습니다. 별을 하나 추가했습니다.
노틸러스- ★★★★★
노틸러스 같은 진입형 탱커 챔피언들을 상대할 땐 항상 먼저 E를 쓰지 않는다는 걸 명심해야 합니다. 상대가 진입에 성공하든 실패하든, 일단 스킬을 사용한 것을 확인하고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데미지가 엄청난 챔피언이기 때문에 순삭당할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 9.12
노틸러스의 Q 데미지가 너프먹었기 때문에, 순삭당할 일이 줄어들어 더더욱 좋은 상대가 되었습니다. 고로 별을 한 개 추가했습니다.
+ 10.2
Q 데미지가 한차례 더 너프를 받았습니다. 이제 조금의 부담도 없어졌습니다.
+ 10.16
개인적으로 별로 좋은 편이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이번 너프로 쐐기를 박힌것 같습니다. 별을 한개 더 추가하고싶습니다.
라칸
- ★★☆☆☆
여타 진입형 서폿들과는 다르게, 라칸은 타릭에게 매우 어려운 상대로 후반에도 승리를 보장하기 힘든 편입니다. 진입기와 퇴각기가 구별되어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스턴을 맞추기 매우 힘든 편으로, 라칸보단 원딜을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럭스
- ★★☆☆☆
여진으로 인해 티어가 상승한 럭스입니다. 타릭에게 매우 강한 브랜드나 자이라를 상회하는 스킬 사거리를 가지고있기 때문에 까다로운 편이며, 뚜벅이인 타릭은 럭스의 속박을 지근거리에서 피하기 힘들기 때문에 비추천합니다.
+ 9.14
패치로 보호막 부분이 큰 너프를 먹음과 동시에 딜적인 부분이 상승했습니다. 전체적인 럭스의 티어가 떨어졌기 때문에 패치전보단 나은 상황이지만, 사거리가 길다는 장점은 여전하기 때문에 그리 좋은 상대는 아닙니다.
+ 9.16
보호막이 다시 버프를 받았습니다. 버프 전에도 좋은 상대가 아니었기 때문에 평가는 여전합니다.
+ 10.4
속박과 관련된 서폿 포지션 버프를 받아 더 자주 나오게 되었습니다. 럭스 서폿 특유의 돌진 억제력, 견제력, 범용성이 증가해서 매치업 난이도는 여전합니다.
+ 10.11
슬로우 관련 버프를 받아 더욱 상대하기 까다로워졌습니다.
+ 10.20
때아닌 W선마가 주목을 받아 보호막량에 너프를 받았습니다. 전보다 상대하기 조금 쉬워졌습니다. 별을 하나 추가했습니다.
레오나
- ★★★★☆
라인전에서 스턴을 아무도 맞추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기지 않는 이상, 선진입하는 레오나에게 타릭이 질 일은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잘못해서 킬을 몇번 헌납하면 원딜 상성에 따라 매우 힘든 라인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시간은 타릭의 편이니 시간을 가지고 급하지 않게 플레이하면 됩니다. 궁극기 쿨타임의 격차를 주의하며 플레이합시다.
+ 9.14
레오나의 W효과가 고정 피해량 감소로 바뀐 덕에, Q평평 콤보로 소량의 데미지를 많이 넣는 형태의 타릭에게 버티기 좋아졌습니다. 다만 궁극기의 평타 강화 또한 사라졌기 때문에 타릭의 궁극기 대기시간 동안 삭제시키는것이 힘들어졌고, W버프도 지속 싸움에 강한 타릭 상대로는 큰 의미가 있는 버프가 아니라서 결과적으로 여전히 타릭을 뽑기 좋은 상대입니다.
+ 9.17
Q쿨이 짧아지는 버프를 받아 예전이었다면 Q를 두 번 쓸 상황에 세 번까지 쓸 수 있게되었습니다. 챔프가 크게 바뀐것은 아니기때문에, 항상 상대했던것처럼 상대하시면 됩니다.
+ 10.3
데미지가 약간 너프당했습니다. 기존의 타릭>레오나 상성도 무너뜨릴정도로 강했었기 때문에 적절한 너프라고 생각됩니다. 상대하기 조금 쉬워졌습니다.
룰루
- ★☆☆☆☆
보통 룰루와 잔나같은 라인전 역할 수행 밸런스에서 공격적인 부문과 수비적인 부문이 균형 잡인 유형의 유틸 서포터는 적 원딜 픽의 라인전 능력까지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라인전의 견제를 룰루 혼자 맡는 조합이라면 타릭 픽에 큰 방해는 되지 않지만, 극 후반의 원딜 세이빙 변수는 의식할 필요가 있긴 합니다.
+ 10.13
현 패치 중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챔피언입니다. 작년의 유미를 연상시키는 고정 밴 카드입니다. 후반의 원딜 커버 성능은 압도적이고, 견제 관련 버프를 몇번 받은 덕분에 라인전에서도 매우 까다롭습니다.
마오카이
- ★★★☆☆
아직 많이 만나보진 못했지만, 유성 E선마 딜마오카이는 분명히 라인전에 강점을 가졌기 때문에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여진 탱마오카이를 상대로는 라인전이 수월하지만, 강력한 갱호응이나 한타 CC를 주의해야합니다. 전반적으로 쉬운 상대이지만 아직 제대로 사용하는 적을 못만나봤기 때문에 별을 세개만 주었습니다.
모르가나
- ★★☆☆☆
통상적으로는 블랙쉴드 스킬 때문에 어려운 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딜과 모르가나 둘 다에게 스턴을 맞출수 있으면 좋겠지만, 기본적인 실력차이를 바탕에 깔고 나오는 장면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타릭말고 다른걸 픽하는게 추천되는 바 입니다. 다른 유틸폿들 보다는 후반에 타릭이 훨씬 좋은편이기 때문에 엄청나게 하드 카운터라고는 할 수 없겠습니다.
+ 10.6
블랙쉴드량이 버프를 받았습니다. 타릭은 블쉴을 뚫을 수 있는 스킬이 단 한개이기 때문에, 블랙쉴드의 스탯 자체는 크게 매치업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바드
- ★☆☆☆☆
숙련도가 크게 차이 나는 게 아닌 이상, 되도록 타릭을 꺼내는 것이 추천되지 않는 매치업입니다. 라인전 최약체인 타릭은 바드의 견제에 매우 취약하며, 궁극기의 무적시간도 바드궁의 존야 효과에 완전히 무마될 수 있습니다.
+ 9.14
바드의 기본스탯과 E가 버프를 받았습니다. 바드는 원래 E의 통로 안 이동속도 때문에 W의 힐량을 포기하고 Q다음으로 E를 선마 했었는데, 이 패치로 이제 W를 마스터하게 되었기 때문에 바드 입장에선 매우 좋은 패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패치전에도 상대하기 좋은 상대가 아니었기 때문에 이젠 완전히 하드 카운터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 10.5
종 스택당 데미지가 너프를 받았습니다만, 여전히 힘든 상대입니다.
+ 10.9
바드의 유틸스킬들의 쿨타임이 줄어들었습니다. 타릭이 바드를 상대할때 바드가 할 수 있는 일이 너무 많고, 타릭은 바드를 봉쇄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챔프 컨셉이 달라지거나 치명적인 너프를 받는게 아니면 카운터 관계가 유지될 것 같습니다.
브라움
- ★★★★☆
타릭과 같은 유형의 수비형 서포터인 브라움입니다. 사실 두 챔프는 정상적인 상황에서 만나기 힘들지만, 가끔식 그나마 선픽하는 상황이 더 나오기 쉬운 브라움 상대로 후픽하기 나쁘지 않습니다.
+9.24
버프를 받았으나 타릭의 후반 기여도를 뛰어넘는 서폿 탱커챔프는 존재하지 않기때문에 버프전과 양상이 크게 다르지 않을듯합니다.
블리츠크랭크
- ★★★☆☆
여타 그랩챔프들과 다르게 블리츠크랭크는 본인이 직접 돌진하는 스킬은 없어서, 우리쪽 진영으로 들어와서 싸우는데에 능한 타릭 상대로는 살짝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끌려간 아군에게 궁극기를 사용해도 무력하게 짤릴 수 있지만, 한 텀만 버텨서 개싸움 형식으로 끌고 간다면 승산이 있는 매치입니다.
+ 9.19
그랩 사거리와 지속싸움 능력이 어느정도 버프를 받았습니다. 9.19 핫픽으로 떠오르는 추세이지만 타릭과의 매치업에선 크게 달라진점은 없습니다.
세나
- ★★☆☆☆
아직 연구중인 챔피언이기도 하고, 출시시기의 정황상 10시즌 프리시즌 패치에 맞춰 디자인 되었을것이라고 예상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왈가왈부하기엔 시기상조인 점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한것은 세나의 라인전이 매우 강하다는것이고, 타릭은 라인전 견제가 강한 챔프에게 취약하기 때문에 잠정적인 하드카운터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9.24b
초반 Q짤딜이 많이 약해졌지만 여전히 좋지 않은 매치업입니다.
+ 10.6
세나의 성장성이 많이 약해졌습니다. 허나 약해진 성장성만큼 만만한 타릭을 상대로는 여전히 좋은 픽입니다.
세트
- ★★★★★
너프 전엔 무력 부분에서 타릭과 비빌수 있는 몇 안되는 챔프라고 생각했지만, 핵심적인 부분에서 너프를 많이 먹었기 때문에 이젠 알리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결국엔 라인전에서 계속 선공을 해야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상대하기가 쉽습니다.
+ 10.20
탑 라인 지향 관련 패치를 많이 받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서폿보단 라인이 더 좋다고 생각되는 챔피언입니다. 타 챔프로도 대처가 쉬워졌다는것은 타릭으로는 한없이 쉬운 상대라는 것이기 때문에 별을 하나 더 추가했습니다.
소나
- ★★☆☆☆
타릭은 소나만큼이나 왕귀력이 강력한 서폿이며, 소나의 견제는 재생의 바람과 보호막 강타, 소생 등으로 충분히 버틸 수 있는 수준입니다. 또한 몸도 약하고 이동기가 없어서 E를 맞추기 쉬운것도 타릭이 소나를 카운터 치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 9.13
소나의 주문력 계수가 너프를 먹었고, 타릭에게 거슬리는 E의 이동속도 증가 주문력 계수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상대하기 편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 10.2
이동속도 버프량이 상승했습니다. 상대하기 조금 까다로워졌습니다.
+ 10.4
탑 소나 관련 핫픽스 덕분에 상대하기는 쉬워졌으나, 다음 패치서 주도검 골드 획득 조건 롤백 패치와 함께 핫픽스가 롤백된다고 하니 좀 더 기다려봐야할것같습니다.
+ 10.5
앞서 말씀드린대로 보상버프가 진행되었습니다. 챔프 성능자체가 준수해졌습니다.
소라카
- ★☆☆☆☆
원체 견제력이 강한 챔프이기 때문에 타릭에게 힘든 상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9.15패치에서 견제 데미지가 버프를 먹었기 때문에 소라카 자체의 성능은 제쳐두어도 어려운 상대입니다.
+ 10.4
탑 소라카 약화를 빌미로 견제력 너프가 이루어졌습니다. 사실상 소나와 비슷한 이유로 대처 난이도가 하락했기 때문에 타릭 입장에서 긍정적입니다.
+ 10.6
10.4패치의 보상버프가 이루어졌습니다. 전체적인 상대 난이도는 그대로 어렵습니다.
+ 10.10
견제력이 더더욱 강해졌습니다. 타릭또한 성체 너프를 받아 버티기 어려워졌습니다.
쓰레쉬
- ★★★★☆
타릭이 카운터치기 좋은 진입형 탱폿입니다. 여타 진입형 탱커 서포터들보다도 한타가 별로라는 얘기가 많은 쓰레쉬기에, 후반으로 갈 수록 이기기도 쉬운 최적의 매치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사용자 숙련도에 따라 실력이 극단적으로 갈리므로 완전 방심할 순 없고, 타릭이 그랩당해 순삭당하는 일을 미연에 방지해야 합니다.
알리스타
- ★★★★☆
알리스타는 너프를 많이 먹고 3 티어 정도에 머물러있는 서폿입니다. 쿵쾅 콤보를 타릭과 원딜 둘 다 맞지 않는 이상 지속 싸움에서 타릭을 이길 순 없으니 먼저 들어오기를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루시안 같은 호응력 좋은 원딜이 알리스타와 함께 있다면 우리 원딜이 오히려 삭제당할 수 있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 10.5
기본 체력이 상당히 버프를 먹었습니다. 또한 패시브의 스택이 쿨타임과 상관없이 증가하게 되었기 때문에 교전 및 한타 영향력이 높아졌습니다. 타릭과의 매치업에 크게 영향을 주진 않겠지만 꽤 상당한 버프이기 때문에 별을 하나 제거했습니다.
유미
- ★☆☆☆☆
타릭으로선 유미를 잡을 방법이 없습니다. 만약 나왔다면 다른 챔피언을 하시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 9.12
유미가 너프를 심하게 먹었지만, 본질적으로 강한 라인 견제력은 그대로이고 대기시간이 있는 CC기 한 개밖에 없는 타릭은 유미의 W를 끊기 어렵기 때문에 여전히 기피해야 할 상대입니다.
+ 9.14
유미의 견제력이 너프를 먹고 유지력이 상승했습니다. 조금 수비적인 캐릭터로 바뀌도록 한 패치인듯 하나 여전히 강력한 상대입니다.
+ 9.16
Q스킬의 딜링 측면에서 유의미한 너프를 받았습니다. 이것이 타릭과의 상성에서 크게 영향이 있을지는 미지수이지만, 틀림없이 타릭의 입장에서 긍정적인 패치입니다.
+ 9.24b
이번 패치로 챔프 자체의 메커니즘이 크게 변경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공격적인 능력과 안정성을 하향시킨 대신 보조력을 크게 올린 형태가 되었는데, 이는 초반에 타릭을 압박하는 동시에 후반 기여도에도 밀리지 않아졌다는것을 의미합니다. 기피해야하는 상대입니다.
+ 10.3
Q에 체력퍼뎀이 붙게 되면서 타릭, 브라움같이 짤짤이에 무력한 탱커들을 상대로 강해졌습니다. 별을 하나 삭제했습니다.
+10.13
유지력에 강력한 너프를 받았습니다. 상대하기 조금 수월해졌습니다.
자이라
- ★☆☆☆☆
자이라로 대표되는 강력한 라인전 견제능력을 지닌 챔피언들은 모두 타릭의 하드 카운터입니다. 하지만 본질적으로 타릭 궁에 카운터당하는 광역 마법사 챔프이고, 서폿보단 원딜의 중요도가 올라가는 후반까지 게임을 끌고간다면 타릭입장에서도 해볼만 합니다. 최근에 궁극기 쿨타임 버프를 받아 승률이 올라왔습니다.
잔나
- ★☆☆☆☆
제라스나 자이라같은 라인전 짤짤이 극대화 챔프들은 타릭의 약점을 파고드는 카운터라고 할 수 있으면, 잔나와 바드 같은 챔피언들은 타릭의 장점을 무마시키는 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인전 초반부터 일방적인 짤짤이, 게임 후반엔 진영 붕괴 등으로 타릭의 궁극기각을 망쳐놓는 주범입니다.
+ 10.11
견제력이 약화되었지만, 여전히 최고의 카운터인것은 맞습니다.
제라스
- ★☆☆☆☆
비단 제라스 뿐 아니라, 벨코즈나 브랜드같은 라인전 짤짤이에 치중되어있는 챔피언은 모두 타릭의 숙적입니다. 하지만 잔나나 바드와 다르게 후반까지 버틸 수만 있다면 시간은 타릭의 편입니다. 후반까지 카운터 칠 수 있는 저 둘에 비해서는 승률이 높은 편이지만 추천해 드리는 매치업은 아닙니다.
카르마
- ★☆☆☆☆
9.12 패치로 매우 강력해진 카르마입니다. 강력한 라인 견제력을 지니고 있고, 후반 한타각에서 광역 이동속도 & 보호막으로 막강한 변수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타릭의 입장에선 매우 꺼려지는 매치업입니다.
+ 9.13
이동속도 증가 버프 유지시간이 다시 너프를 먹었지만, 견제력과 광역 이동속도 버프는 아직 그대로이니 여전히 힘든 상대입니다.
+ 10.2
카르마의 딜적인 부분이 버프를 먹었기 때문에 더욱 버티기 어려워졌습니다.
+ 10.16
Q스킬의 쿨타임, 마나소모량이 너프를 받았습니다. 초반 견제가 한 풀 꺾였지만 여전히 쉽지 않은 상대입니다.
파이크
-★★★☆☆
파이크같은 먼저 진입하는 형식의 서포터는 타릭이 전문적으로 카운터 칠 수 있는 챔피언 유형입니다. 하지만 발이 느린 타릭으로서는 파이크의 로밍을 주도적으로 저지할 수 없으니 마냥 좋은 상대라고만 할 순 없습니다.
+ 9.13
파이크의 라인 클리어 능력이 너프를 먹었습니다. 다만 원래부터 타릭을 상대로 이길수가 없었던 파이크는 라인클리어 너프 자체는 큰 상관이 없지만, 이제 Q 다음으로 W를 찍게 됨으로서 상승한 로밍능력은 타릭에게 까다로워질것입니다.
+ 9.14
상대하기가 조금 어려워졌습니다. 캐릭터가 본질적으로 바뀐것은 아니지만, 조금만 실수해도 파이크쪽이 벌어들이는 골드량이 급격하게 늘어났기 때문에 궁극기 타이밍에 예의주시 해야합니다.
+ 9.21
패시브 라인 유지력과 성장 체력이 많이 너프당했습니다. 중반부를 저격한 패치이니 초반단계만 터지지 않도록 주의하면 타릭에게 좋은 소식입니다.
점차 추가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