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33.3%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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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7% (2표)
베인, 어둠 사냥꾼
Vayne, The Night Hu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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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인 초보자도 환영한다. 원딜 탱베인.

- 한국로리콘(2019-06-10, 조회수: 16296)

탱베인은 베인으로 카이팅 하기 어려운 분들께서

그래도 베인을 하고 싶다고 할 때 추천해 드립니다.

내구를 보충하여 어느정도 탱을 보완하되,

은화살의 효율을 충분히 뽑아내 딜탱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한 빌드입니다.


이 빌드는 베인이 너프는 커녕 상향 먹기도 전에 만든 빌드인데, 아직까지 사용할만하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전체 내용 요약

룬 : 공속 룬에 보조로 결의를 들어 내구력 보충

스킬 : Q를 먼저 3개 올리고 W를 먼저 마스터

아이템 : 구인수-마법사의 최후, 닌자의 신발을 올린다. 그 이후 방템을 올린다.
베인, 어둠 사냥꾼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0 (+103) 2301 마나 231.8 (+35.0) 826.8
공격력 60 (+2.36) 100.1 공격 속도 0.658 (+3.3%) 1.027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6.97 (+0.4) 13.77
방어력 23 (+4.6) 101.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룬은 이렇게.
중요한 점은 치명적 속도와 후반을 바라본 탱룬입니다.
스펠은 정석대로
어둠 사냥꾼 (Night Hunter)
베인이 악당들을 무자비하게 사냥합니다. 적 챔피언에게 접근할 때 이동 속도가 30만큼 증가합니다. (범위: 2000)
구르기 (Tumbl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베인이 짧은 구르기를 하며 3초 안에 기본 공격을 하면 추가 물리 피해를 줍니다.

추가 피해량은 베인의 총 공격력의 75/85/95/105/115% (+0.5 AP)입니다.

구르기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300)
은화살 (Silver Bolts)
베인이 사악한 존재에게만 피해를 주는 특수 금속으로 만든 볼트를 사용합니다. 같은 대상에게 공격 또는 스킬이 세 번 명중하면 50/65/80/95/110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에 해당하는 수치가 고정 피해로 추가됩니다.

몬스터에게는 최대 200의 피해를 입히고, 모든 대상에게 최소 50/65/80/95/110의 피해를 입힙니다.
선고 (Condemn)
마나 소모: 9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베인이 거대한 볼트를 발사하여 대상을 뒤로 날려보내고 50/85/120/155/190(+0.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지형에 부딪힌 대상은 선고 피해량의 150%의 추가 물리 피해를 받고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사정거리: 710)
결전의 시간 (Final Hour)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베인이 8/10/12초 동안 35/50/65의 추가 공격력을 얻고 구르기 시전 시 1초 동안 은신 상태가 되며 어둠 사냥꾼의 이동 속도 증가율이 3배로 늘어납니다.

적 챔피언이 베인에게 피해를 입은 후 3초 안에 사망하면 R - 결전의 시간 지속시간이 4초 증가합니다.

지속시간 동안 구르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30/40/50% 감소합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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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를 먼서 3개를 올려 라인전에서의 순간 화력을 보충

Q3 이후로 W를 마스터 하면 일반적으로 구인수의 격노검이 나올 때 쯤 마스터되거나 4랩이 됩니다.

빠른 구인수를 올리는 빌드인 만큼 타이밍 맞게 W의 레벨을 높여두어야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 3도란검
이 빌드의 특징이 되는 탱킹이라는 것을 제대로 맞추기 시작하는 시기는 3코어 부터입니다. 닌자의 신발, 마법사의 최후로 방어력과 저항력은 찍어 올리게 되지만, 낮은 체력이 발목을 잡습니다.
3도란검을 올리고 게임을 시작하면 240체력이라는 높은 체력을 가지고 시작할 수 있으며, 구인수를 1코어로 올리느라 발생하는 흡혈부재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Ninja Tabi(닌자의 신발)Recurve Bow(곡궁)Pickaxe(곡괭이)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
아이템을 이따구로 들고오는 베인을 상대하기 꽤나 껄그러울 겁니다. 구인수 올리기 전에 닌자 신발까지 올렸다면 구인수 뽑는 타이밍은 늦어지겠지만, 적어도 상대 원딜하고의 딜교에서 우위를 점하기 쉬워집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Wit's End(마법사의 최후)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
베인이 2코어까지 다 올렸을 때의 템창입니다. 중요한점은 도란의 검을 쉽게 팔아선 안된다는 것. 적어도 3코어 돌입까지는 꾹꾹 템창에 체워놓고 다닙니다.
템이 이정도만 나와도 왠만한 탑딜탱 부럽지 않을 생존력을 보여줄 것입니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너프먹은 구인수

탱베인의 핵심 딜탬인 구인수가 너프를 먹었다고 합니다.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올려두면 확실하게 베인의 딜량을 책임지는 아이템입니다. 구인수가 너프를 먹은 탓에 2코어로 늦게 올린다는 선택도 하고 싶었지만, 1코어로 마법사의 최후를 올리는 것이 더 안좋습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 상향먹은 마법사의 최후

구인수가 너프를 먹은 대신 탱베인이 함께 즐겨쓰던 마법사의 최후가 상향되었습니다. 딜량도 올랐을 뿐더러, 특히 흡혈기능이 생겨난 덕분에 흡혈의 부재를 완화할 수 있게 되었고, 이동속도가 붙은 점 또한 베인에게 아주 좋습니다.
이제는 정말 탱베인을 위한 몰락한 왕의 검 mk ll 라는 느낌이 되었습니다.


3코어 이후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란두인 VS 망자의 갑옷

마법사의 최후가 있어 한동안 마법저항력은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아직 탱이라기에 방어력과 체력이 부족하므로 3코어때 채워야 합니다. 이때 선택가능한 두 아이템이 란두인 또는 망자의 갑옷인데,

란두인의 경우 상대팀이 평타위주에- 그것도 치명타 챔프가 있을 경우 꼭 올려줍니다. 특히 한다때 란두인을 키고 싸울 경우 위치선정에서 우위를 점하기 더욱 쉬워집니다.

란두인을 가기에 상대팀에 치명타가 없다 싶으면 올릴만한 것이 망자의 갑옷입니다.
기본능력치는 엇비슷하지만 재미있는 기능으로 공격 안하고 달리면 점차 이속이 빨라진다는 점이 있는데, 베인의 페시브랑 합쳐져서 역겨운 수준의 딸피 추노 능력을 보여줍니다. 원거리라서 슬로우 기능이 없는 건 아쉽지만 란두인 대신 올릴만한 방템입니다.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가고일의 돌갑옷

4코어때 올리길 추천하는 방템입니다. 베인은 고정데미지를 활용하고, 탱베인은 아예 고정데미지에 의존하여 싸우는 빌드입니다. 가고일의 돌갑옷이 발동할 때 딜량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지만, 고정데미지는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고일의 돌갑옷을 완성한다면, 한타때 대놓고 가고일을 발동하고- 4000을 웃도는 체력으로 말뚝딜을 박아넣을 수 있을 것입니다.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얼망

막템으로 얼망을 올려줍니다. 방어력 저항력은 없지만 체력 수치가 매우 높기 때문에 탱커치곤 체력이 낮다는 점을 옛말로 만들고, 또 적에게 지속적인 슬로우를 걸어 도망칠 수 없는 은화살 지옥을 선사해줄 수 있습니다.
1:1 맞다이의 최강자

맞딜 최강의 DPS 마스터이
투사체 씹어먹는 야스오
썬글라스 부숴대는 티모
공속 너프를 걸어대는 말파이트 나서스
자신과의 싸움 정석 베인

이정도는 상대할 때 유의해야 할 적이긴 하지만, 그 이외의 적은 대부분 탱베인을 이기지 못합니다.

만약 진다면 상성때문에 졌다기 보단 성장이 부족해서 지는 경우이고, 성장치에 따라선 위의 까다로운 적도 잡아내기 어렵지 않습니다.

은화살은 리그오브레전드에서 가장 불합리한 딜 구조인 [체력 비례 고정데미지] 라는 사기옵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말은, 어느정도 공속과 말뚝딜을 넣을 수 있는 상황만 갖추어 둔다면, 상대의 방템이나 시간의 흐름과는 상관 없이 일정한 딜량이 반드시 보장된다는 것입니다.

탱베인의 강력함은 여기서 나옵니다. 상대의 방템을 모조리 씹어먹으면서, 자신은 상대의 딜량을 방템으로 견뎌내는 점. 이 때문에 탱베인은 특히 1:1 싸움에서 압도적인 강함을 보여줍니다.



딜탱, 극탱과 싸울 경우?- 베인이 압도적으로 이깁니다.

극탱은 말할 것도 없고, 대부분의 딜탱이 탱베인을 상대로는 불리할 수 밖에 없으며, 상대를 체력이 약한 베인이라고 착각하고 들어오는 순간 상대는 회색화면을 보게 될겁니다.
여담으로, 정말로 만만한 딜탱이 베인 따려고 들어오면 저는 아예 키보드에서 손을 놓습니다. 손놓고 싸워도 이길 정도로 유리합니다.
대표적으로 9.10 기준의 너프먹기 전인 아트록스조차 (동등한 수준/서로 풀템) 맞딜에서 탱베인을 이길 수 없습니다. 베인이 무빙으로 피하면서 싸우는게 아니라 어느정도 맞으면서 싸웠을 때의 기준이 그러하며, 아트록스가 탱베인1을 잡아내려면 Q의 정타를 3번 다 제대로 맞춰야 가능할까 말까 수준입니다.



암살자의 경우?- 상대 원딜을 끊어내자는 전략이 아예 봉쇠가 되어 버립니다.

암살을 시도하다가 킬을 따내지 못했을 경우 그것만으로 암살자의 가치는 크게 떨어지게 되어버리는데- 란두인에 가고일까지 무장하는 탱베인을 암살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본래 원딜의 천적이었던 암살자가, 탱베인에겐 역으로 카운터칠 수 있는 대상으로 바뀌어 버립니다.



원딜의 경우?- 상성상 다소 불리하지만 이기긴 어렵지 않습니다.

이론상 은화살은 체력이 높은 대상에게 효율이 오르기 때문에 방템에 돈을 낭비한 적에게 더욱 치명적입니다. 반대로 방탬에 돈을 거의 들이지 않고, 탱커를 잡아내기 좋은 DPS를 보유한 원딜이 탱베인의 천적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탱베인이 우위를 점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대부분의 원딜 자체가 1:1 맞다이에서는 좋지 않은 점이 원인입니다.
다른 원딜은 1:1 싸움이 아닌 팀싸움에서 탱커의 보호에 의존하는 챔프이다 보니, 딜탱 조차 맞다이에서 십어먹고 싸우는 탱베인도 원딜에게 있어선 무서운 천적인 것은 마찬가지.
서로의 약점을 쥐고 있지만 의외로 베인이 쥐고있는 약점이 더욱 크게 작용하는 편이었습니다.




탱베인이 정말로 조심해야 하는 것은 연속되는 CC기로 완전히 물려 사망하게 되는 경우. 탱베인이란 존재 자체가 어그로를 잘 끌고, 또 플레이 하는 입장에서는 자신이 팀원들 보다도 단단해져버렸다 보니 후방 보단 아예 전방에서 싸우는 일도 흔히 발생합니다.

물론 1:1 뿐만 아니라, 팀싸움에서도 란두인에 가고일을 키고 싸우는 탱베인은 상당히 위협적이지만, 팀싸움에서는 변수가 많고 오가는 딜량도 1:1싸움과는 격이 다르다 보니, 탱베인이 아무것도 못하고 뒤지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탱베인은 맞다이에서의 강력함, 잘 죽지 않는 생존력 덕분에 방심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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