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맞다이의 최강자
맞딜 최강의 DPS 마스터이
투사체 씹어먹는 야스오
썬글라스 부숴대는 티모
공속 너프를 걸어대는 말파이트 나서스
자신과의 싸움 정석 베인
이정도는 상대할 때 유의해야 할 적이긴 하지만, 그 이외의 적은 대부분 탱베인을 이기지 못합니다.
만약 진다면 상성때문에 졌다기 보단 성장이 부족해서 지는 경우이고, 성장치에 따라선 위의 까다로운 적도 잡아내기 어렵지 않습니다.
은화살은 리그오브레전드에서 가장 불합리한 딜 구조인 [체력 비례 고정데미지] 라는 사기옵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말은, 어느정도 공속과 말뚝딜을 넣을 수 있는 상황만 갖추어 둔다면, 상대의 방템이나 시간의 흐름과는 상관 없이 일정한 딜량이 반드시 보장된다는 것입니다.
탱베인의 강력함은 여기서 나옵니다. 상대의 방템을 모조리 씹어먹으면서, 자신은 상대의 딜량을 방템으로 견뎌내는 점. 이 때문에 탱베인은 특히 1:1 싸움에서 압도적인 강함을 보여줍니다.
딜탱, 극탱과 싸울 경우?- 베인이 압도적으로 이깁니다.
극탱은 말할 것도 없고, 대부분의 딜탱이 탱베인을 상대로는 불리할 수 밖에 없으며, 상대를 체력이 약한 베인이라고 착각하고 들어오는 순간 상대는 회색화면을 보게 될겁니다.
여담으로, 정말로 만만한 딜탱이 베인 따려고 들어오면 저는 아예 키보드에서 손을 놓습니다. 손놓고 싸워도 이길 정도로 유리합니다.
대표적으로 9.10 기준의 너프먹기 전인 아트록스조차 (동등한 수준/서로 풀템) 맞딜에서 탱베인을 이길 수 없습니다. 베인이 무빙으로 피하면서 싸우는게 아니라 어느정도 맞으면서 싸웠을 때의 기준이 그러하며, 아트록스가 탱베인1을 잡아내려면 Q의 정타를 3번 다 제대로 맞춰야 가능할까 말까 수준입니다.
암살자의 경우?- 상대 원딜을 끊어내자는 전략이 아예 봉쇠가 되어 버립니다.
암살을 시도하다가 킬을 따내지 못했을 경우 그것만으로 암살자의 가치는 크게 떨어지게 되어버리는데- 란두인에 가고일까지 무장하는 탱베인을 암살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본래 원딜의 천적이었던 암살자가, 탱베인에겐 역으로 카운터칠 수 있는 대상으로 바뀌어 버립니다.
원딜의 경우?- 상성상 다소 불리하지만 이기긴 어렵지 않습니다.
이론상 은화살은 체력이 높은 대상에게 효율이 오르기 때문에 방템에 돈을 낭비한 적에게 더욱 치명적입니다. 반대로 방탬에 돈을 거의 들이지 않고, 탱커를 잡아내기 좋은 DPS를 보유한 원딜이 탱베인의 천적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탱베인이 우위를 점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대부분의 원딜 자체가 1:1 맞다이에서는 좋지 않은 점이 원인입니다.
다른 원딜은 1:1 싸움이 아닌 팀싸움에서 탱커의 보호에 의존하는 챔프이다 보니, 딜탱 조차 맞다이에서 십어먹고 싸우는 탱베인도 원딜에게 있어선 무서운 천적인 것은 마찬가지.
서로의 약점을 쥐고 있지만 의외로 베인이 쥐고있는 약점이 더욱 크게 작용하는 편이었습니다.
탱베인이 정말로 조심해야 하는 것은 연속되는 CC기로 완전히 물려 사망하게 되는 경우. 탱베인이란 존재 자체가 어그로를 잘 끌고, 또 플레이 하는 입장에서는 자신이 팀원들 보다도 단단해져버렸다 보니 후방 보단 아예 전방에서 싸우는 일도 흔히 발생합니다.
물론 1:1 뿐만 아니라, 팀싸움에서도 란두인에 가고일을 키고 싸우는 탱베인은 상당히 위협적이지만, 팀싸움에서는 변수가 많고 오가는 딜량도 1:1싸움과는 격이 다르다 보니, 탱베인이 아무것도 못하고 뒤지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탱베인은 맞다이에서의 강력함, 잘 죽지 않는 생존력 덕분에 방심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