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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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Fizz, The Tidal Trick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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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3 / 숙련도 142만!! 시즌9 피즈 룬 & 공략

- 피랭(2019-06-11, 조회수: 17273)

안녕하세요. 시즌8에도 올렸었지만,

시즌9가 되어 룬, 신규 챔프들이 나옴에 따라 다시 공략글을 써봅니다.


시즌8엔 110만이였지만 지금은 142만밖에 못찍은건 그만큼 현실이 바빠져서 많이 게임을 못했네요,

이번시즌엔 배치로 다3에서 시작하다보니 더 느슨해진듯 합니다.

그래서 아프리카 방송으로 피즈 방송 하시는분들것 보며 쉬엄쉬엄 하고있습니다.ㅎ


그럼 간략하고 확실한 내용글들만 적어보겠습니다~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317.2 (+52) 1201.2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3.1%) 1.005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2.41 (+4.6) 100.6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룬 경우 지배의

감전 - 돌발일격은 고정입니다.

밑에 시야수집 or 좀비와드는 선택입니다.

저같은 경우 시야 수집을 주로 하는데 피즈 챔피언 특성상 반반으로 크는것보다 상대챔을 죽이고, 로밍다니면서 죽이고 하는 챔프다 보니 시야수집이 무난히 잘맞습니다.


굶주린 사냥꾼 경우 나중에 스택이 쌓이고나면 라인정리함에도 피흡이 되어 사이드 운영시에 도움이 됩니다.


굶주린 사냥꾼 외에

1. 영리한 사냥꾼으로 와드, 벨트, 존야 유틸아이템 쿨을 줄여 좀더 유동적으로 이용할수도 있습니다.


2. 궁극의 사냥꾼으로 궁쿨감을 하여 아리,제드 등 상대하실때 상대보다 빠른 궁쿨로 이득을 보실수 있습니다.


보조로는 보통 정밀이 고정이구요.


다른분들 보면 승전보- 최후의 일격 / 승전보-전설:민첩함 을 찍으시는데


저 같은 경우 전설:민첩함 - 최후의 일격을 찍습니다.


이유는 이전 시즌부터도 공속룬을 9%찍어 평W를 했던 습관이 남아있어


지금시즌에도 전설:민첩함과 밑에 부특성 공격속도+10%로 평W를 부드럽게 쓰고있습니다.


최후의 일격은 초반에 딜교 해놓고 킬각을 볼때에 유용하더라구요.

서머너 스펠 경우

점멸-점화 고정입니다.

가끔 재미로 탑피즈 경우 텔-점화 / 점멸-텔을 들기도 하구요


미드에서 상대라이너가 너무 버티는 챔프다 생각하면 간혹 점멸-텔을 들기도 합니다.

(상대 라이너가 CS도 잘안먹고 뒤에서 버티면 답답하여 로밍으로 게임을 풀기 위해)

영리한 싸움꾼 (Nimble Fighter)
피즈가 유체화 상태가 되고 모든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4 (+주문력의 1%) 감소합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피해는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성게 찌르기 (Urchin Strik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피즈가 목표를 향해 돌진하며 기본 공격 피해에 10/25/40/55/70 (+0.55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이 스킬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550)
심해석 삼지창 (Seastone Trident)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기본 지속 효과: 피즈의 공격이 적들을 상처 내서 3초간 20/30/40/50/60 (+0.3AP)+ 대상이 잃은 체력의 4/4.5/5/5.5/6%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다음 공격이 50/70/90/110/130 (+0.4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대상을 처치하지 못한 경우 5초 동안 적중시 10/15/20/25/30 (+0.35AP)의 추가 공격력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심해석 삼지창 활성화 효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 20/28/36/44/52을 돌려받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가 됩니다.
장난치기 / 재간둥이 (Playful / Trickster)
마나 소모: 75/80/85/90/9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피즈가 커서가 위치한 쪽으로 뛰어올라 삼지창 위에 섭니다. 이 상태에서 피즈는 목표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직후 땅을 강하게 내리쳐 주변 적들에게 80/130/180/230/28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맞은 적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45/50/55/60% 감소시킵니다.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미끼 뿌리기 (Chum the Water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피즈가 물고기를 풀어 처음으로 부딪힌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고 상러를 유인하여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상어는 2초 후 바닥에서 튀어나와 대상을 공중으로 띄워올리고 나머지 적을 옆으로 밀어냅니다.

물고기가 이동한 거리에 따라 상어의 크기가 커지며, 상어는 150/250/350 (+0.8) ~ 300/400/500 (+1.2)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40% ~ 8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12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경우 10중 8,9는 E를 먼저 찍습니다.

이유는 첫라인 CS 근접미니언 3마리를 한번에 먹기에도 편하고 상대 스킬을 피함에도 무난하죠

하지만 초반에 간혹 W를 먼저 찍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에코가 Q로 라인을 밀경우 라인이 상당히 빨리 포탑으로 오기에

이떈 에코Q 스킬을 피하면서 포탑으로 당겨져온 CS를 W로 편하게 먹기 위함입니다.


그외에 E W Q 순으로 찍었다면 4랩스킬은 W냐 E냐 부분인데 제드,탈론,이렐리아,아칼리,블라디미르 등 상대도 어느정도 근접으로 와서 딜교를 해야하는 챔피언 상대로 4랩에 W를 찍구요.

그외엔 E를 찍습니다.

위에말한 제드,탈론,이렐리아,아칼리,블라디미르 경우 5랩에도 W를 찍어 3랩을 만들고 이후에 E선마를 하곤 합니다.


이후엔 E선마 W선마 Q선마 R선마 순서가 되겠네요.

스킬 콤보

 스킬은 보통 Q로 진입 - 평타 - W - 평타 - 상대스킬보고 피하면서 E로 딜을 넣거나 빠져나오거나 합니다.

 다른분들도 하는것 보면 딜차이가 나는부분이 평타를 얼마나 넣냐 안넣냐 차이인거 같습니다.

 전 그렇기 위해 위에 룬을 공격속도를 위주로 찍어 캔슬을 이용해 평타W 평타Q등을 이용하구요.

 스킬 콤보는 유동적이라 기본적인 것만 적어 놓겠습니다.

스킬 활용 팁

 피즈의 스킬 활용은 간단하게

 거리가 먼 적을 잡거나 갱호응하기위해

 미니언한테 Q를 써서 간격을 좁힌 후 상대에게 R을 맞춰 이동속도를 느리게하여 잡는 스킬 활용이 있겠네요.

 그 외에 스킬 활용 팁은 파일럿의 기본센스로 ㅌㅌ할때 재간둥이E를 어떻게 쓰냐정도 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은 유동적입니다.

정답은 없고 취향에 맞게 상황에 맞게 가는게 아이템인데요.


부패물약은 거의 고정입니다.

이유는 초반에 CS먹기 힘든 피즈에게 물약3개라는 메리트와 부패물약을 먹은상태에서 상대를 때리게 되는 경우 도트댐이 있어서 이보다 좋은 첫 시작탬은 없다 생각합니다.

이후에 암흑의 인장을 감으로써 물약지속쿨타임이 더 늘게되어 좋구요.


부패물약 이후에 암흑의 인장과 돈이 더 되면 장화 OR 마법의고서를 갑니다. 셋다 사게되면 좋구요.

번외로 돈이 남을때 마다 핑와를 사갑니다. (우리팀 정글러, 피즈가 로밍시 꼭 필요)


위에 네개 아이템이 나왔다면 이후엔 마관신 부터 갑니다. 이후는 이동속도도 그러고 리볼버를 먼저 가는것보다

돈도 싸고 딜도 상상이상으로 들어갑니다.


현재 탬이 부패물약 암흑의 인장 마법의고서 마관신 이라면 이후엔 리볼버를 간후 벨트를 갑니다.


벨트는 라인정리, 피즈가 상대챔피언에게 들어가기 부족한 거리를 줄여줌, 쿨감, 체력 등 좋은 선탬이라 생각합니다.


이후엔 리치베인 OR 존야 어느걸 먼저 가느냐인데 이것도 상황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안정적으로 가기위해선 존야를 먼저 가주는게 좋습니다.


변수를 아예 차단하는거죠.


벨트 - 존야 - 리치베인 이렇게 가는것도 딜로스도 크지않고 스킬만 잘돌린다면 무난하게 딜 나옵니다.


이후엔 너무나 잘컸다 싶으면 암흑인장을 메자이로 올리는방법도 괜찮구요 ( 이유는 스택10 이후부턴 이동속도 붙음)


아니라면 쓸데없는 지팡이를 간 후 대캡을 가고 이후에 탬은 지팡이를 가거나 모렐로 가거나 선택입니다.



**아이템은 유동적으로 너무나 잘컸다면 첫탬을 메자이로 가고 이후에 벨트 리치베인 대켑 등 극딜로 가도 상관없습니다.


망고독? 이분은 피즈원챔 첼린저로 아이템을 선존야-쿨감신-리치베인 순으로 가시더라구요.


모든건 자기에 맞게 쓰는게 최고다 생각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사일러스
피흡, 한타관여율, 라인정리, 유틸성 모두 좋다생각합니다.
판테온
패시브, 로밍, 주문포식자, Q, 확정스턴(재간둥이로 씹을수 있긴함) 예전부터 극카운터.
카사딘
마법대미지감소 패시브, Q, 딜교시 우위, 로밍력, 왕귀챔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제라스
트위스티드 페이트

피즈의 카운터는 솔직히 너무 많습니다.

파일럿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구요.

대체로 미드게시판에 올라오는 글들 보면

피즈VS에코 누가 이김? 피즈VS아리 누가이김?

이런 글들도 보이는데

상성으로 따지면 피즈는 다 애매합니다. 파일럿기량 차이로 이기는 방법이 최고의 카운터다 생각합니다.


예로 어떤챔은 상대하기 어렵던데 어떠세요?란 질문에 티어가 어딘지 여쭤보니 실버랍니다.

전 다이아라서 솔직히 실버에 카운터들도 어느정도 잡기에 성립이 안됩니다.

결론은 윗말처럼 파일럿기량차이다고 봅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숙련도 있는 사일러스, 판테온, 카사딘은 실버라도 조금 힘듭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초반은 최대한 상대 스킬을 안맞아주며 랩업을 하여 3랩부터가 시작이다고 봅니다.

요즘은 예전처럼 바위게싸움도 사라져서 수월하게 찍을수 있습니다.

3랩이후에 감전이 있을때 Q로 진입하여 싸우거나 상대스킬을 E로 피하며 딜교를 걸고 Q로 빠지는 등

이득보는 딜교를 해주며 킬각을 만들어 봅니다.

우리팀 정글과 상대 정글도 맵으로 꾸준히 체크해주구요.

 

중반 운영법

 중반은 이제 6랩 이후부터라고 생각합니다.

6랩 이후엔 첫궁을 미드라이너한테 쓰느냐, 봇을 로밍가서 원딜이나 서폿에게 쓰느냐에 따라

이후 성장속도, 스노우볼속도 가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다른챔도 마찬가지지만 미드를 아예 쭉 밀며 우리팀 정글을 도와 같이 터트리거나.

주도적으로 탑이나 봇으로 로밍을 가서 다른 라이너들에게 힘이 되며 나도 킬먹고 크거나식으로 운영 하시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은 얼마나 사각지대에서 상대에게 궁을 맞추냐.

한타 이전에 사이드 운영을 하며 상대라이너를 잡느냐.

원딜러를 물어서 죽이고 존야, 재간둥이 등으로 어그로 핑퐁을 하냐.

이 셋이 포인트 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가 열리게되면 궁을 최대한 맞췄다는 가정하로

Q나 E로 들어간 다음 피즈에게 포커싱이 되면 존야로 한번 버티고

이후에 E로 빠져나오거나 피가 적은 상대를 Q나 E로 다시 진입하여 죽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마다 유동적인지라 댓글에 달아주시면 간략하게 적어드립니다. ^^*

 

마치며

현실 일을 마치고 카페에서 노트북으로 간략하게 작성하는 글이라 보시기 불편하거나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겁니다.

수시로 확인하며 수정해갈테니 시즌8처럼 잘부탁드립니다. ^^*

마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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