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전 운영법
2레벨에 킬각을 낼수있는 강력한 서포터
가 아니라면 왠만해서는
3레벨까지 최대한 풀피를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상대 서폿의 위치를 보면서 상대가 cs 를 챙길때
를 이용하여
체력을 조금 깍아두면 라인전을 편하게 가져갈수 있습니다.
포탑방벽이라는 시스템이 생겼기 때문에 피관리가 안된 상대를 타워에 박아두고 포탑을 치는것만으로도
충분히 골드 격차를 벌릴수있습니다.
패시브 발동에 너무 집착하여 킬내는데 무리 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첫귀환 이후
이나
을 사오게 되면 라인전 주도권은 자연스레 가져올수 있으니 이후
타워 방벽이나 용 등으로 스노우볼을 굴릴수 있습니다.
라인전 이후 운영법
라인전이후는 승리했을때와 패배했을때가있습니다.
패배시는 사이드에서 cs를 챙기면서 최대한 성장을 맞추는데 신경쓰시고 맵 보시면서 필요시 합류하시면 됩니다.
라인을 이겼을때, 포탑을 빨리 밀었을때가 있습니다.
딱 3가지만 신경쓰시면 됩니다.
1. 오브젝트
2. 포탑방벽
3. 1차포탑
이렇게 3가지입니다.
먼저 라인을 터뜨리고 맵을 봅니다.
1. 용이 살아있고 정글이 아랫쪽이면 용을먹고 리콜합니다.
(라인에서 이긴 골드를 쓰지않아 약할 수 있는 타이밍이라 위험할 수 있습니다.)
2. 용이없거나 안좋은 용인데 정글이 멀다 -> 바로 리콜합니다.
리콜을하면 무조건 제어와드를 1,2개 사준뒤 탑으로 갑니다.
본인이 라인전을 이겼더라도 상대는 탑솔러라서 본인보다 레벨이 높고 챔프 특성상 1대1을 질수있습니다.
괜히 강함에 취해 1대1 하다 제압킬주고 게임터뜨리지 않습니다.
탑과의 스왑을 한뒤 서폿과 함께 탑시야를 먹어준뒤 사온 제어와드를 이용하여 전령 시야를 잡습니다.
이후 정글위치를 봅니다.
1. 정글이 탑쪽에 붙어줬다. -> 할게 정말 많습니다. 포탑을 기고있는 상대 탑솔러를 서폿과함께 잡아내고
채굴을 한뒤 전령을 챙겨줄수 있습니다.
2. 정글이 아랫동선이다. -> 맵을 잘보면서 아군과 적의 위치를 잘 봅니다. 이 타이밍에 혼자 탑에 버려지는 경우가
많은데 괜히 혼자 딜교를 하거나 채굴하려다 제압킬 주는 경우가 없어야합니다.
탑 포탑과 전령까지 챙겼다면 다음은 미드입니다.
전령을 이용하여 미드를 공략해도 되고 1차 타워를 가지고 오는것을 목표로 삼습니다.
이 단계까지 제압킬을 주지않고 무난히 넘어오셨다면 원딜간의 템차이는 1코어 차이 이상으로 벌어집니다.
이때 타워를 무리하게 치려다 물려서 죽는 한타가 아니라면 거의 모든 한타를 승리할수있고
을 막을 수 없는 지경 까지 오게 됩니다.
결국 가장 중요한것은 사고가 나지않고 1차타워 3개를 민다 입니다.
챔프별 상대법입니다. 가나다 순으로 되어있고 원딜 서폿 자주나오는 모든 챔프가 적혀있으니
컨트롤 + F 로 이름을 검색해서 보시면 빨리 찾으실 수 있습니다.
챔프별 상대법 (원딜)
루시안
스킬딜러 1번에 해당하는 원딜입니다.
미니언에
를 이용하여 관통형 견제가 가능 하고
와
의 시너지가 엄청나기 때문에
순간폭딜이 상상을 초월 합니다. 미니언 Q각을 잘보시고 스킬견제 당하지 않는것이 가장 중요하고
만약 미니언에
를 이용하여 견제하려다 헛쳤다면
로 견제할 타이밍이 생기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사거리가 짧기 떄문에 견제각을 잘 주는 편이라 스킬이 빠지는것을 잘 봐야 합니다.
6렙이후
을 사용할때
로 끊을수 있기 때문에
을 아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단발적으로 딜교를 하였을때
순간딜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손해를 크게 볼수 있지만
서폿과 함께 2대2 풀피 싸움을하면 동템일경우 충분히 이길수 있습니다.
미스 포츈
들고오는 룬이나 템빌드가 매우 다양합니다
을 이용한 평타빌드
스킬 견제 빌드
마지막의
를 제외한다면 위 두빌드의 주력 딜은
를 통한 라인전 주도권 입니다.
라인전 파밍 단계에서 반피 아래로 내려간 미니언 뒤에서 파밍하는것을 최대한 조심하면서
튕겨오는 Q 를 맞고 피가 바닥이 된채로 라인전을 말아먹지만 않으면
첫귀환 이후 2대2는 충분히 이길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데 신경을 집중 하도록 합니다.
바루스
로 인한 치유감소와 슬로우
콤보의 극딜이 엄청 강력한 원딜입니다.
의 경우 피하기가 정말 불가능하게 힘들지만 보통은
선마를 하기 때문에 데미지는 강한편이 아닙니다.
바루스의 장점으로는 우월한 사거리에서 날아오는 견제기입니다. 하지만 스킬들마다 쿨이 매우 긴편이기 때문에
액티브의 경우는 45초가량 거의 준 궁극기에 해당하는 쿨타임을 갖기 때문에
같은 스킬들을 피해냈다면 충분히
견제로 피견제를 할수있고
생존기가 없는 뚜벅이기 때문에
를 이용해 킬각을 낼 수 있습니다.
6레벨 이후에는
를 이용하여 갱호응이나 선공권이 있기때문에 함부러 딜교하지 않습니다.
를 사용해주는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베인
몇시즌 전까지만 해도 드레이븐의 영원의 300골드 베인입니다만
와
의 시너지로 인한 라인전이 강해졌고
소소하게 누적된 버프로인해 생각보다 라인전이 강해졌습니다.
너프 전까지 협곡의 패왕이 였지만 지금은 딱 적당한 밸런스 인것같습니다.
견제를 이용하여 3렙이전에 피교환에서 앞서있으면 항상 킬각을 잡을수 있습니다.
애매하게 견제하러 갔다가 오히려 크게 당할수 있으니 조심합니다.
또한 킬각을 잡으려 앞으로 무리해서 나가다
연계로 되려 당하는 경우가 있으니
무리하지 않도록 합니다.
시비르
B A N
예전엔 정말 쉬운 시비르 였지만 점점 누적됬던
버프와
의 변경으로 라인전 강캐가 되었습니다.
로
의 주력딜링기
를 막을수 없기 때문에 매우 쉬웠지만
를 통한 초반 푸쉬를 견디기 너무 힘들고
를 맞았다가는 체력이 순식간에 바닥나게 됩니다.
를 드는 시비르는 라인전에서 맞다이 또한 충분히 강하기 때문에
를 잘못쓰는 실수를 하지
않는 이상 시비르를 잡을각은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을 빌드하는것을 최우선으로 하여 최대한 피관리하며 푸쉬에서 밀리지 않는것을 중점으로 플레이 해야합니다.
애쉬
빌드가 발견되고 급부상하여 최근 자주나오게 됩니다.
우월한 사거리와
의 슬로우로 인해
견제가 많이 힘듭니다.
뚜벅이 이기 때문에 아군서폿이 cc 서폿이라면
에 의한 피견제만 조심한뒤
초장에 승부를 보면 이후 주도권을 잡고
를 맞출때 마다 킬각을 잡을 수 있습니다.
가 생긴 이후로 갱호응이나 중후반 짤라먹기 좋기때문에
를 드는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이즈리얼
으로 돈뜯어가는게 정말 거슬립니다. 데미지적으로는 너프를 많이 먹었기떄문에
까지는
데미지가 그렇게 강하지는 않습니다. 초반 마나통은 생각보다 엄청 작은편입니다.
의 마나소모가
90이나 되기 떄문에
를 이용해 마나를 말려버리면 첫귀환 전까지 주도권을 꽉 잡을수 있습니다.
룬을 들고 서로 삥뜯기를 해도 드레이븐이 이득이기 때문에
또한 좋은 선택입니다.
콤보가 이즈리얼의 핵심이고 미니언을 낀 대상에 대한 평타를 제외한 거의 유일한 견제기 이기 떄문에
맞춘뒤
각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를 이용해서
이 빠진 이즈리얼을 공략하면
막상 맞다이는 약하기 때문에 쉽게 이득을 보실수 있습니다.
두개가 나오면 죽어도 못이깁니다... ㅠㅠ
자야
만 조심하면 됩니다. 물론
연계를 서폿의 cc 에 맞춰 하기 때문에 먼저 맞고 시작하면
보통은 스펠 쓰기도전에 바로 죽습니다.
주력딜링기가
이기 때문에
가 빠졌을때 딜교를 걸거나
이 있을때 딜교를 한다면 자야쪽으로 앞무빙 하면서 딜교를 하기보단
자야의 측면쪽으로 움직이면서 딜교를 해야
의 피해를 최소화 할수 있습니다.
의 깜짝 연계도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진
딸피미니언을 타고오는
과
4타만 조심하면 편합니다.
파밍하는데
4타를 쓰는 타이밍에 맞추어
를 이용해 강하게 딜교해줍니다.
뚜벅이 이기 때문에
슬로우에 취약하며 라인전 단계에서
를 찍지 않기 때문에
스킬
두개만 생각하고 게임 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본인이 cs 를 먹을때
견제를 받는다면 라인전 주도권을 확잃어버리기 때문에
조심해서 파밍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징크스
초반이 정말 정말 정말 약합니다. 기본 AD도 낮은편 인데다가
의 사거리증가
의 공속증가
는 스킬레벨이 일정 수준으로 오르기 전까지 미미한 편이라 보통은
로 라인푸쉬를 하여 주도권을 잡으려 합니다.
정글을 불러서 갱킹으로 잡으셔도 되고
으로 파밍을 한다면
견제로 충분히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킬각을 잡으실때는
맞추고 추노하실때
를 조심하지 않으면 역관광 각이 나오기 때문에
항상 무빙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카이사
카이사는 기본적으로 견제기가 좋지 않고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라인전이 약한편입니다.
스킬의 경우 주변 대상에게 나뉘어 날아가기 때문에 아군 미니언 사이에서 맞으면 그렇게 큰 피해는 아니지만
견제를 하기위해 아군 미니언보다 앞에 나가서
를 맞게 되면 생각보다 체력이 많이 달게 됩니다.
이동기인
를 보통 3레벨에 찍기 때문에 2레벨에 서로 킬각을 자주 잡고 보게 되는 편이고
이때 주력 딜링기인
를 조심해야합니다. 맞게되면 순수 데미지가 엄청난데다가
를 발동시키기 때문에
깜짝딜에 힐도 못누르고 죽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투사체의 두께가 생각보다 두껍고 속도 또한 빠르기 때문에 평타거리 내에서 무빙으로 피하는게
힘들기 떄문에
을 이용하여 시전모션동안 피한다는 생각을 가지셔야 합니다.
칼리스타
라인전 강캐인 칼리스타입니다.
선마를 통한 강력한 견제능력으로
슬로우로 킬각을 보기도 쉽습니다.
6레벨 이후에는
로 갱 회피력도한 좋은편이고 2대2도 강력합니다.
으로 논타겟 스킬을 잘 피할수있지만 cc기에 매우 취약하게 되는데
특히 슬로우에 걸리면 점프 속도 또한 느려져 공격속도 또한 느려집니다.
를 이용한 cc 연계로 잡아낼수 있습니다.
케이틀린
을 이용한 라인푸쉬와 견제에 특화된 캐릭 입니다.
하지만 기본 공속이 매우 느린편이며 이동기인
또한 판정이 좋은편이 아니라
에 자주 캔슬 당합니다.
상대할때에는 3레벨까지 최대한 견제를 당하지 않고 만약
견제를 한다면
로 받아쳐
서로 받아치는 구도를 만들면 됩니다. 무빙시 바닥에
를 항상 조심하시고
3레벨이후 주도권을 잃지 않았다면
를 이용하여 앞무빙을 밟을때
콤보를 조심하셔야합니다.
판정이 안좋기 때문에 케틀 유저들이 스킬을 조금 일찍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를 이용하여 앞무빙으로
만 빼내는 플레이가 중요합니다.
코그모
로 인한 슬로우로 무빙을 제한하고
를 이용한 원거리 견제가 장점입니다.
하지만 초반이 약한게 약점이며
의 쿨타임 또한 매우 길기 때문에
초반에 실수를 해서 주도권을 잃는게 아니라면
가 끝나고난 시점 또는
지속시간이 2초 정도 남았을때 부터 딜교를 거시면 충분히 이득을 보실수 있습니다.
트리스타나
저번 패치에서
의 데미지가 10 늘어나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사실 2레벨 단계에서
의 시너지로인해
를 맞고 시작한다면
맞다이가 아무리 강력한 드레이븐이라도 질수있습니다.
그만큼 현재 라인전 단계에서 거리를 내줬을때 가장 강력한 딜을 뽐내는 챔피언이 아닌가 합니다.
은
로 캔슬할수있는데
자체 데미지도 데미지 이지만
의 스택을 하나 올려주기 때문에
무조건 캔슬하거나 피해주어야 합니다.
한방에 보낼수 있기때문에 1대1이 더라도 항상 조심해야합니다.
견제를 통해
를 쓰는것을 유도해내고
가 완전히 터지는것을 본 뒤에
딜교를 하시면 주도권을 잡아오실수 있습니다.
트위치
중첩을 통한
이 주딜입니다.
슬로우를 제외하면 위협적인 cc 가 있거나 장거리 견제기가 있는 원딜은 아니라 상대하기 편합니다.
를 이용한 짧은견제로 계속 괴롭혀준다면 라인전 주도권 잡기가 매우 편합니다.
위에서 느려진채로 상대 서폿의 cc를 맞는건만 조심하시면 충분히 편하게 대처하실수 있습니다.
6렙 이후
콤보로 선빵을 맞고 시작하는것만 조심하시면서 항상 서폿과 같이 다니고
혼자 라인에 있는걸 조심하시면 되겠습니다.
챔프별 상대법 (서폿)
갈리오
의 견제는 아프진 않습니다. 핵심은
도발이후
에어본인데
을 맞추면
까지는
를 쓰더라도 확정적으로 맞기 때문에
를 빠르게 써주어야 합니다.
이동기가
하나 이기 때문에
로 갈리오가 이니시를 열었다면
를 빠르게 써주면
상대 서폿의 주요기술 2개를 날려버린것이기때문에 2대2를 충분히 이기실수 있습니다.
갈리오에게 지는 이유는 보통
견제를 너무 무리해서 하려다
에어본을 맞는 경우인데
거리유지를 잘하시고
는
로 캔슬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처를 잘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라가스
요즘은 잘 나오지 않지만
를
로 막는것이 전부입니다.
없기 때문에 물몸상태의 그라가스를 포커싱하면 쉽게 킬을 올릴수 있습니다.
나미
예전처럼
를 들고와서 견제에 집중하는 나미보다는
를 이용하여 원딜의 생존을 챙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군서폿이 탱커형 서폿이라면
견제에 시달릴 경우가 많은데 스킬쿨이 긴편이기에
이후 피관리를 하면서 스킬이 빠졌을때
만 조심하고 킬각을 잡는다면 쉽게 풀어갈 수 있습니다.
노틸러스
로 견제에도 잘버티고
의 말도안되는 판정과
추가 cc
6레벨 이후 개사기스킬 추가
등으로 말도안되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른 그랩류 처럼
만 피하면 해결될것 같지만 판정이 워낙 좋기때문에 무빙으로 피하려다 걸리는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최대한 미니언을 이용하여 안전한 곳에서 견제,파밍을 해주시고
실수가 있었을때
집중적으로 괴롭혀야 합니다.
가 빠졌다고 너무 근접해서 싸우다가는
만으로도
킬을 내줄수도 있으니 조심하도록합니다.
라칸
에어본이 무서운 라칸입니다.
이속패치 전까지
는 보고도 걸어서 충분히 피할수 있었으나 지금은 무빙으로 피하기가 거의 불가능 합니다.
또한 날아오는 속도 또한 꽤 빨라서
로 보고 캔슬시키기도 힘듭니다.
먼저 포커싱하여 잡기 꽤 까다롭습니다. 원거리 견제에 약한 편 이기 때문에
로 조금씩 서폿과 같이 괴롭힙니다.
견제중에
를 맞게되면 원딜과 같이 회복하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합니다.
6레벨 이후
콤보로 이니시 하는 경우가 있는데
과
사이에는 선딜이 존재하기 때문에 바로 사
용이 불가능 합니다. 이 텀에
를 사용하고 거리를 벌리게 되면 안전하게 흘려낼수 있습니다.
럭스
를 사용하는 럭스입니다.
스킬에 대한 버프가 쌓이고 쌓이면서 드디어 op가 되어버린 챔프입니다.
쿨이 10초밖에 안되는
두명까지 맞출수있는속박으로 여진을 터뜨리며
무지막지한 쉴드량으로
평타로 바텀을 두둘겨패고 다니는 서폿입니다. 여진이나
이 빠졌을때 가 포커싱 하기 좋은 기회이며
만약 순삭하지 못하고
쿨이 돌아오면
등으로 엄청난 쉴드량으로 생존하고 역관광 당할 수 있습니다.
스킬사거리가 워낙 길기 때문에 타워안에서도 엄청나게 고통 받을 수 있어 체력과 라인관리에 신경써야합니다.
레오나
을
로 밀쳐내기만하면 충분히 쉽습니다.
다만 밀쳐내는 타이밍이 너무 늦어버리면 원딜옆에 닿아서
로 인해 스턴을 당하게 되고
너무 일찍 써버리면 밀쳐지고 다시 날아오는 판정이 나기 때문에 연습이 많이 필요합니다.
스킬쿨들이 매우 짧기 때문에 근접해서 개싸움이 되어버리면 질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딜계산을 잘 해야합니다.
으로 인한 방어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룬을 들어주는것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룰루
앞서 설명한
와 마찬가지로
를 이용하여 원딜을 지키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하지만
같은 콤보는 확정이라 피할수도 없지만 슬로우 까지 걸리며
데미지 또한 무시못할 정도입니다.
로 인해 변이 되어 버리면 스펠도 쓰지 못하는 상태가 되며
이속도 느려지게 되어
를 받지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의 경우는 스킬쿨이 짧지만 쉴드를 사용하는것 대신에 사용 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스킬쿨이 긴
가 없을때 아군 서폿과 같이 받아치는것이 좋습니다.
같은 룬을 들고 본격적으로 싸우기는 힘들수 있으니
으로 소소하게 이득을 보는것을 추천합니다.
모르가나
cc기를 무시하는
의 쿨타임이 1레벨 기준으로 26초나 됩니다.
하지만
의 시너지로 초반견제가 매우 강력한 편이며
3렙 이전까지 피관리가 되지 않을 경우가 많습니다.
시작을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며
쿨타임이 긴것을 활용하여
이 빠졌을때 싸움을걸면
매우 무기력해지는 서포터 입니다.
바드
을 먹고왔을때의 평타와 슬로우
의 데미지 그리고 조건부 스턴 초반에 함부로
견제를 하다가
스턴이라도 당하는 날엔 바로 스펠이 빠지게 됩니다.
의 판정이 매우 좋기 때문에 먼저나가서 딜교하기보다는 아군 서폿이 먼저 해주기를 기다리면 좋습니다.
로 인한 유지력이 좋은편이지만 즉각적인 회복이 아니라 막상 2대2 싸움이 벌어졌을때
스턴을 실수하거나
피해내면 쉽게 킬을 딸 수 있습니다.
를 이용한 벽을 넘어오는 갱호응 등을 조심하여 정글동선을 항상 체크 하셔야 합니다.
베이가
가 핵심인 서포터 입니다.
의 쿨은 매우 길기 때문에 쿨마다 난사하는 베이가라면
가 빠졌을때 언제든 킬각을 잡을수 있습니다.
견제 하는중에
안에 갖히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스킬의 경우 1레벨 이라도 기본데미지와 계수가 높은편이기 때문에 무조건 피하는데 집중 하도록 합시다
안에서
받는건 포기하도록 합시다.
6레벨 이후
의 폭딜이 엄청나기 때문에
하나쯤 여유될때 사주면 좋습니다.
벨코즈
이친구만 나오면 슈팅게임 on
스킬을 잘피하는만큼 잘 잡을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의경우 앞무빙으로 피하면 보통은 잘 예측하지못합니다.
는 1타는 아프지 않기 때문에 맞아줘도 괜찮습니다만 2타는 안됩니다.
는
를 아껴뒀다면 이동속도로 충분히 피해낼 수 있습니다.
피할 수 없다면
를 아끼지 않고 써야합니다. 맞고 에어본이 된다면
로 인해
이 빠르게
발동되고
를 고정데미지도 맞기 시작하면 플래시를 써도 죽는 경우가 나옵니다.
를 1대씩 맞았다면
가 2스택인데 이때
의 빠른 판정으로 패시브를 터뜨리는 경우가 있는데
2스택일땐 몸을 사려줍니다.
는
로 끊을수 있기때문에 6레벨 이후에 항상 명심하도록 합니다.
너무 늦게 끊으면 도망가는것보다 못한 결과가 나옵니다.
브라움
를 이용하여 녹여주는 플레이 를 하셔도 좋고
로 골드 이득을 챙겨주는것도 좋습니다.
방패는 정면만 막을수 있기때문에 측면이나
로 후방으로 넘어가서 원딜을 때린다면
브라움을 무시하고 원딜을 빨리 녹여 버릴수도 있습니다. 이런경우는
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견제를 하다가
를 맞고
스택이 쌓여 크게 손해보는 경우를 조심해야 합니다.
브랜드
3랩전에 이거 2대이상 맞으면 라인전 집니다. cs 조금 손해보더라도 안맞는거 위주로 해야합니다.
서폿의 이니시로 2대2 싸움이 열렸을때
스턴만 조심한다면 몸이 약한 뚜벅이 서폿이기 떄문에
충분히 잡아낼수 있습니다.
블리츠크랭크,블츠,블크
피하는게 생명입니다.
견제 하는중에 끌리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키고 뛰쳐나오는 걸 끌려는 서폿과의 눈치싸움입니다.
페이크로
을 빼낸다면 20초간은 라인전이 2:1입니다.
소나
원딜포지션 서폿포지션 둘다 가능한 소나입니다.
을 보통 들고옵니다. 맞
해줘도 상관없고
우리 서폿이 딜교에 도움을 줄수있는 유틸형 서포터이면
을 들고
쓰러오는 소나에 극딜을 박아 주시면 마나소모가 큰
로 회복을 해야해서
마나가 부족한 상태로 한동안 적극적으로 견제하지 못하게 됩니다.
소나의 마나를
가 아닌
로 쓰게 만드는것이 핵심입니다.
소라카
선마가 강력했을시절 소라카는 라인전 깡패였지만 너프먹은이후 잘 보이지 않습니다.
의 매커니즘은 크게 바뀌지 않았기 때문에
견제하러 오는 소라카와 서로 딜을 주고 받는다면
소라카 는 계속 회복하게 되어 라인주도권이 넘어가게 됩니다.
최대한 첫귀환 전까지 안전하게 골드를 모으는게 목표입니다.
두개를 뽑아오는것이 목표이고
뽑아온 이후에는 소라카와 맞딜하거나 원딜을 때릴때도 힐량을 무시할수있기 때문에 라인전이 편해집니다.
쉔
잘 안나옵니다. 이번시즌 내내 본적이 없는것같아요
을
로 밀쳐내는것이 핵심입니다
쓰레쉬
많은 드레이븐 유저들이 쓰레쉬를 힘들어 하는 이유가
때문일겁니다.
견제를 하러 앞으로 나갈때 쓰레쉬의
범위를 항상 의식 해야합니다.
만약 아군 미니언과 같이 있는 거리라면
에 쓸려도
각이 나오지않아 안전할 경우가
있지만 미니언이 없는경우라면 이동기가 없는
은
까지 거의 확정으로 맞게되고
이 빠져버릴겁니다.
를 너무 욕심내서 하진 마시고 하더라도 쓰레쉬와 먼쪽에서 하거나 미니언 웨이브를 보면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기본 스텟이 좋지 않아 물몸인데다
를 시작템으로 가져오고 탱킹은
에 의존하기 때문에
이 빠지는걸 보고난뒤 포커싱하면 쉽게 잡아 낼수 있습니다.
알리스타
쓰레쉬와 마찬가지 이유입니다.
견제를 하러 나가다가 너무 앞으로 나가
콤보에 역으로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는
로 밀쳐낼수있지만 보고 쓰는것은 거의 힘들며 알리스타의 무빙을 보고 예측하여
사용하여야합니다.
패시브로 인한 체력회복또한 좋아서 타워 끼고도 잘 버티기 때문에
포탑방벽으로 이득을 보시거나
로 골드차를 내는 플레이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아군 조합이 킬따는데 좋은 조합이면
를 쓰는것을 추천합니다.
유미
가장 최근에 추가된 서포터 입니다.
저레벨 단계에서 체력 유지가 매우 중요한 드레이븐에게 확정적으로 날아오는
는 아군이 쉴드서폿이 아니라면
대처하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또한
로 인해 원딜에게 쉴드를 거의 항상 씌워줄수 있기 때문에
견제로
주도권을 잡는건 힘들고 상대의 실수로 체력을 깎았다 하더라도
힐량이 상당하기 때문에 라인에서 잘
버티는 편입니다. 6레벨 이후
의 속박을 피할 방법이
에겐 딱히 없기 떄문에 무리해서 킬각을 내려다
역으로 당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서폿상성이 좋지 못하고 상대 유미가 잘하는
라면
갱면역이 약한 점을 이용하여 갱콜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자이라
식물견제가 정말 빡센 자이라 입니다.
3렙까지 피관리하기가 매우 힘들고
를 들면 체력 관리가 매우 편합니다.
스텟이 매우 좋지않아서
를 제외하면 손에 꼽을만큼 체력이 약하기 때문에
체력을 잘 유지한 채로
이 빠졌을때나 상대에 cc를 적중했을때
을 피하면서
포커싱하면 쉽게 킬을 따낼수 있습니다.
잔나
으로 인한 견제가 맞아보면 생각보다 많이 아픕니다.
까지 들고오는 경우는 딜교를 혼자 다해먹는
경우도 생깁니다.
쓸때 받아치려해도
로 딜은 무시하고
로 접근을 막아버리니
잘하는 잔나를 상대하는건 생각보다 힘듭니다. 6레벨 이후는
로 인해 갱킹면역력또한 좋아져서
상당히 까다로워 집니다. 6레벨 이전에 승부를 봐두면 정말 편합니다.
로 인한 이동속도가 매우 빠르기때문에
서폿과 포커싱하기 까다로운데
를 사용하고 나면 이속버프가 없어지기 때문에 이 타이밍을 노려서
킬을 따주면 좋습니다.
질리언
으로인한 견제딜이 상당히 강력합니다. 하지만
를 선마하는 경우도 있는데
타겟팅으로 들어오는 확정 슬로우인데다 이동기가 없는
은
의 스턴까지 확정적으로
맞게 됩니다. 그러므로
견제하실때는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6레벨 이후에는
로 인해 2대2를 해도 따내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라인전에서
견제를 실수해서 맞추질 못했을떄
의 스턴콤보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이때
를 이용하여 승부를 보면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카르마
최근 스킬 버프로인해 급부상한 카르마 입니다.
초반 라인전에서
의 딜이 어마어마 합니다. 1레벨에 이걸 맞고 시작하면
라인전끝날때까지 주도권을 못잡을 수도 있습니다.
라인에 복귀할때 항상 염두하고 가셔야합니다.
견제는 폭발형 범위기술 이기 때문에 미니언에 딱붙어서 파밍하다가 미니언에 쏘는
를 맞는 경우를 조심해야합니다.
슬로우에 걸리면
의 속박으로 연계되는 딜교나 갱호응에
당할수 있으니 항상 거리유지를 잘해야 합니다.
로 인해 오래 싸우면
의 쿨타임이 다시 돌기떄문에
를 이미 사용했을때 짧고 강하게 딜교하여 이득을 챙기는 식으로 라인을 풀어나가면 좋습니다.
첫귀환에
을 준비하여 체력을 항상 채워놓으며 푸쉬에서 뒤쳐지지 않게 라인관릴를 해야합니다.
타릭
이라는 cc가를 가진 타릭입니다.
같은 이동기가 뛰어난 원딜과 함께했을때 스턴을 거의 확정적으로 맞출수있어 예전엔 많이 쓰였습니다.
쉴드와
연계 매커니즘으로 인해 붙어서 싸우기 시작하면 정말 강력한 서포터이지만
팔이 너무 짧다는게 단점이라
연계를 할수있는 원딜이 아니라면
파이크
새로운 그랩류 파이크 입니다.
스킬을 캐스팅하여 상대를 자신쪽으로 당겨올수 있습니다.
캐스팅하는 모션을 보자마자
를 사용하면
를 사용하기전에 캔슬 시킬수 있습니다.
또한
로 캔슬시킬수 있지만 발동속도가 워낙 빠르기 때문에 예측하지 않는 이상 대처가 어렵습니다.
로 인해 시야가 없는 부쉬속이나 안개속으로 다녀오면 상당히 많은 체력을 회복하기 때문에
견제에도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의 특성상 체력을 늘릴수 없기 때문에
다른
서포터들에 비해 몸이 매우 약한편이라 주요스킬이 빠졌을때 포커싱 당하면 쉽게 킬을 낼수있습니다.
피들스틱 을 들고 오는 서폿이 대부분을 이룹니다.
로 인한 확정 cc와 여진발동
으로 체력을 채우면서
침묵으로 스킬사용을 막아 기본 평타딜 만으로는
를 캔슬시키기 않고 잡아내기가 버겁습니다. 마치 명상하는
를 무조건 들어 주시고
를 빠르게 풀어내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서폿과 너무 가까이 붙어서
를 여러대 맞지 않게 조심하시고
6레벨 이후 시야가 없는곳이라면
대기를 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때문에 항상 조심해 줍니다.
을 들고있고
를
로 끊는다는 것만 생각하고 싸우시면 항상 어느레벨 구간이든 킬을 낼수 있습니다.
원딜중에 궁극기
를 제외한
를 끊을수 있는것은
가 유일합니다.
마치며
마지막 공략을 쓴 시점보다 4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네요. 정말 많은 부분들이 바뀌었다는걸 이렇게 다시
정리하면서 느낍니다. 머릿속으로는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내용들도 막상 직접 쓰고 정리해보고 실험해보면서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다고 느낀 부분들도 많았고 다시 하나하나 정리해 나가는 좋은 기회가 되었던것 같아요
공략을을 쓸때마다 항상 내용이 너무 많다고 항상 느꼈었는데 이번엔 그부분을 조금 줄여보고자 필요한 내용만
간략하게 전해드리고 싶었지만 글솜씨가 없어서 인지 1차적으로 타이핑 하는데만 9시간정도 소요되었네요.
원딜게시판에서 공략글에 필요한 내용들에 대한 피드백을 받았고 최대한 반영하려 노력했는데 반영이 됬는지는
잘모르겠습니다. 조금더 머릿속이 정리되어가면 그때그때 수정하고 추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물론 매 패치내역들도 항상 반영하면서 다듬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공략글을 읽고도 잘 모르시겠다거나 제가 다루지 못했던부분 들은 댓글로 남겨주시거나
머릿말에도 남겨둔 개인방송 주소로 오셔서 질문해주시면 항상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시느라 정말 고생 많으셨구요.
다들 드레이븐으로 연전 연승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