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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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레이븐, 화려한 처형자
Draven, The Glorious Executio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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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돌아온 유노래! 드레이븐 공략!!!

- 유노래(2019-07-17, 조회수: 9124)


안녕하세요?

시즌 4,5 공략작성자

유노래 입니다.

마지막 공략글의 머릿말처럼 저 글을 마지막으로 군입대를 했었는데요,

전역후로는 예전만큼의 게임이해도나 플레이 적인 부분이 개인적으로

만족이 되지 않아서 공략글을 따로 작성하지는 않고 있었습니다만,

간간히 진행한 개인방송에서 잊지않고 찾아와주시고 부탁해주시는 분들

에게 힘을 받아 다시 한번 공략글을 쓰게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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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개인방송 트위치 주소입니다.



찾아오시게 된다면 채팅으로 '유하' 를 한번만 쳐주세요

들어 오시는 분들 한분한분 인사를 드리고 싶지만 트위치 특성상 실시간으로 출입을 알려주지 못합니다.

들어오셔서 평소에 궁금하셨던 점이나 공략글을 읽고도 이해가 안되는 점들을 질문해주셔두 좋습니다.

트위치에서 유노래를 검색하셔도 오실수있고, 리플레이 피드백이나 질문도 받고있으니

많이들 찾아와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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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5일 현재 시점 기준으로 다이아4 입니다.

9월까지 마스터를 찍어보는게 목표이고 그떄까지 쭉 개인방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드레이븐, 화려한 처형자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5 (+104) 2443 마나 360.56 (+39.0) 1023.56
공격력 62 (+3.61) 123.4 공격 속도 0.679 (+2.6%) 0.979
5초당 체력회복 3.75 (+0.7) 15.65 5초당 마나회복 8.04 (+0.65) 19.09
방어력 29 (+4.5) 105.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집중 공격




기본적인 마법 집공입니다.

특징으로는 모든 룬중에 라인전 단계,후반단계 에서 데미지적인 부분이 가장 강력합니다.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 를 개인 취향에따라 바꾸어 드셔두 상관 없습니다만, 라인전은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가 압도적으로 강력합니다.
일반적인 부룬의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 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가 없기 떄문에 초반의 유지력이 조금 부족합니다.

AbsoluteFocus(절대 집중)의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체력관리를 잘해주셔야하고 

3레벨까지 체력유지를 잘하는것이 가장 큰 숙제입니다.

3레벨이후까지 무난하게 파밍을했다면 상대방을 딜로 찍어누를수 있는 룬입니다.



정복자





 

다음으로 정복자와 영감룬입니다.

Conqueror(정복자)는 적을 공격하였을때 Spinning Axe(회전 도끼),Stand Aside(비켜서라),Whirling Death(죽음의 소용돌이) 모두 1스택씩 총 5스택까지 쌓이게 되며

스택당 적응형능력치(AD) 증가, 5스택이후 피해량의 일부분을 고정데미지로 바꾸고 그 수치만큼 회복하게됩니다.
원거리 캐릭으로 Conqueror(정복자)를 쓰시는거에 조금 의아 할수있습니다만.

5스택을 모았을때  2초안에만 공격을하게되면 Conqueror(정복자) 유지시간이 초기화 되기 때문에 못쓸정도는 아니며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를 이용하여 적의 사정거리 내에서 싸우는 드레이븐 특성상 잘 어울린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Conqueror(정복자)의 인식에 대한 가장 중요한점은 5스택을 모았을때 회복과 피해량 변화가 아닌 스택당 증가하는

AD라고 할수있습니다.

드레이븐의 Spinning Axe(회전 도끼) 스킬로 인한 평타는 주력 딜링기이고 AD 스텟빨을 가장 잘받는 스킬이기때문에 

AD가 증가하는것이 딜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이 많습니다만, 1,2,3,4스택떄 증가한 AD로인해 증가하는 피해량이

무시못할정도로 많아도 룬의 계산에는 5스택이후 딜만 계산되기떄문에 수치상으로는 약해보일수 있습니다.



Conqueror(정복자)를 사용하는 경우는 상대에 탱커나 브루저가 많은 경우 Tahm Kench(탐 켄치)Yorick(요릭)Udyr(우디르)Urgot(우르곳)Irelia(이렐리아)Jax(잭스)Illaoi(일라오이)....

 Trinity Force(삼위일체),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체력을 많이 올려주는 딜탱형 공격아이템을 빌드하는 챔프들이 많은경우

CutDown(체력차 극복)룬을 이용하여 피해량을 증가시켜 Conqueror(정복자)과의 시너지를 극대화 시켜서 

고정데미지 부분으로 인한 딜량증가와 회복증가로 인한 생존을 모두 챙길수 있습니다.

물론 라인전에서 Aftershock(여진)을 이용하는 탱커형 서포터들 Leona(레오나)Nautilus(노틸러스)Alistar(알리스타) 을 상대하는데도 충분히 좋습니다.

보조룬은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같이 초반 유지력에 도움을 주는 룬이나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AbsoluteFocus(절대 집중) 강력한 죽창룬을 택하셔도 좋습니다.





도벽








다음으로 Kleptomancy(도벽)입니다.

먼저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자리에 FuturesMarket(외상) 이 들어간것을 볼수있습니다.

앞서 PressTheAttack(집중 공격)Conqueror(정복자)을 사용하는 빌드에서는 유지력을 위해 쿠키를 사용했다면

Kleptomancy(도벽)룬을 사용하게 되면 정밀 빌드에서 딜과 관련된 룬PressTheAttack(집중 공격)Conqueror(정복자)CoupDeGrace(최후의 일격)CutDown(체력차 극복) 등을 사용할수 없기때문에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의 유지력은 Kleptomancy(도벽)을 이용하여 나오는 작은 포션과 쿠키로 대체 하고 FuturesMarket(외상)를 이용하여

템을 빨리빨리 뽑아 2% 아쉬운딜을 돈과 템으로 찍어누르는것입니다.

물론 외상비는 League of Draven(드레이븐의 리그) 이걸루 퉁치는거죠

또한 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를 쓰게되면 Kleptomancy(도벽)으로 인해 포션의 종류가 꽤 많습니다.

(슬쩍한 체력 물약)(훔친 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 같은것들을 들고있을수 있는데 2:2 교전을 할때 상대의Ignite(점화)가 빠진이후

회복아이템을 동시에 먹어버리면 Heal(회복)을 쓴것마냥 체력이 쭉 차게 되는것을 이용하여 지는 싸움도 이길수있습니다.

Kleptomancy(도벽)이용 법으로는 Spinning Axe(회전 도끼)Blood Rush(광기의 피)Stand Aside(비켜서라)Whirling Death(죽음의 소용돌이) 모두 사용하고 난뒤 평타 2번에 Kleptomancy(도벽) 효과가 묻어나게 되는데

Spinning Axe(회전 도끼)을 받게되면 Blood Rush(광기의 피)가 초기화 됨을 이용하여 딜교하는중에 모든평타에 도벽을 터뜨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Kleptomancy(도벽)효과는 스킬한번당 2번이기 때문에 스킬창에 버프형태로 표시가 되는데요





저 버프표시가 2회 남아있는 상태에서 다른 스킬을 쓰게되면 지속시간이 초기화 되지만 

1회남은 상태에서는 스킬을 아무리 써도 지속시간이 초기화 되거나 횟수가 2회로 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Blood Rush(광기의 피)를 이용하여 평타 2대이후 Blood Rush(광기의 피) 카이팅을 하신다면 버프창에 Kleptomancy(도벽) 효과가 모두 꺼진것을

확인하고 Blood Rush(광기의 피)를 쓰셔야 최대 효율로 도벽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Kleptomancy(도벽) 2회를 모두 사용하고 다시 Kleptomancy(도벽)을 활성화 하는데 내부쿨타임 1초 정도가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버프가 없어진것을 확인하자마자 Blood Rush(광기의 피) 을 너무 빨리 키게되면 Kleptomancy(도벽)이 활성화가 안될수도 있습니다.

조금은 여유있게 Blood Rush(광기의 피) 키시면 될것같습니다.





기타룬

이 외에도 Aftershock(여진) 이나 DarkHarvest(어둠의 수확) SummonAery(콩콩이 소환) 등을 사용 하는 룬이 있지만 사용하는 분들도 거의 없고

저 또한 많이 써보지는 못하여 이번공략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아군서폿의 Yummi(유미)스펠에 맞춰 barrier(방어막) Teleport(순간이동) 같은것도 들수있어야하고 

상대서폿에Fiddlesticks(피들스틱)Fiddlesticks(피들스틱)Fiddlesticks(피들스틱)Fiddlesticks(피들스틱)Fiddlesticks(피들스틱)Fiddlesticks(피들스틱)Fiddlesticks(피들스틱)

             Cleanse(정화)Cleanse(정화)Cleanse(정화)Cleanse(정화)Cleanse(정화)Cleanse(정화)Cleanse(정화)
드레이븐의 리그 (League of Draven)
드레이븐이 회전 도끼를 잡거나 미니언 또는 몬스터를 처치하고 포탑을 철거할 때마다 팬들의 환호 중첩이 쌓입니다.

미니언 6마리를 도끼를 떨어뜨리지 않고 연속으로 처치하면 환호 중첩이 2만큼 추가로 쌓입니다.

드레이븐이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40골드를 추가로 획득하고 팬들의 환호 중첩을 소모하여 중첩 하나당 2.5골드를 더 얻습니다.

드레이븐이 사망하면 팬들의 환호 중첩의 75%가 사라집니다.
회전 도끼 (Spinning Axe)
마나 소모: 45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드레이븐의 다음 공격이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피해량 40/45/50/55/60, 추가 피해량은 총 공격력의 75/85/95/105/115%와 동일합니다.

드레이븐의 도끼가 대상에게 맞고 튕겨 나가 공중으로 높이 뜹니다. 공중에 뜬 도끼를 드레이븐이 잡으면 자동으로 회전 도끼를 다시 사용합니다.

드레이븐은 한 번에 두 개의 도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광기의 피 (Blood Rush)
마나 소모: 40/35/30/25/2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드레이븐의 이동 속도가 1.5초 동안 50/55/60/65/70% 증가하며 공격 속도가 3초 동안 20/25/30/35/40% 증가합니다. 추가 이동 속도 증가분은 시간이 지날수록 급격하게 감소합니다.

드레이븐이 공중에 뜬 회전 도끼를 잡으면 광기의 피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비켜서라 (Stand Asid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드레이븐이 도끼를 던져 75/110/145/180/215 (+0.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도끼에 맞은 적들을 옆으로 밀어냅니다. 타격을 받은 대상은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0/25/30/35/4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050)
죽음의 소용돌이 (Whirling Deat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드레이븐이 175/275/375 (+1.1/1.3/1.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는 대형 도끼 2개를 투척합니다. 챔피언에게 적중하거나 재사용하면 도끼가 드레이븐에게 돌아옵니다. 적에게 명중할 때마다 피해량이 8%(최소: 40%)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이 죽음의 소용돌이에 피해를 입어 체력이 드레이븐의 현재 드레이븐의 리그 중첩의 100% 이하가 되면 드레이븐이 해당 챔피언을 처치합니다.

도끼가 돌아올 때 피해량 감소가 초기화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공략부분은 


초심자 레벨에 맞추어

Spinning Axe(회전 도끼)Blood Rush(광기의 피) 과 Stand Aside(비켜서라)Whirling Death(죽음의 소용돌이)을 나누어서 쓰겠습니다.


Q.W 공략


 

Spinning Axe(회전 도끼) 스킬은 사용하고난뒤 다음평타를 강화시켜 줍니다.


이 강화된 데미지는 평타데미지 +Spinning Axe(회전 도끼)데미지 이렇게 두가지로 들어갑니다.


Spinning Axe(회전 도끼)데미지 부분은 크리티컬이 발생하지않아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의 증뎀을 받지않습니다. (기본평타부분은 받습니다)


하지만The Bloodthirster(피바라기)의 흡혈은 적용받기때문에 1코어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단계에서 흡혈량이 엄청나게 됩니다.

 



Spinning Axe(회전 도끼)를 사용하시게되면 Draven(드레이븐) 이 가지고 있던 도끼하나를 뱅글뱅글 돌리기 시작하지요.

 

이때 평타를 치게되면 평소엔 던져서 상대에게 꼽히고 없어져야할 도끼가 튕겨서 되돌아 옵니다.

 

(낙하지점이 정해지는 메커니즘은 도끼 투척후 상대에게 맞는순간 드레이븐이 달리는 방향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예를들어 평타 투사체를 던진후 뒤로 무빙하셨다면 도끼 낙하지점은 본인 뒤쪽으로 생기게 되고, 왼쪽으로

 

무빙하시면 왼쪽에 떨어지게 되겠지요.

 

만약 도끼를 던진뒤 움직이지 않는다면 혹은 말뚝딜을 한다면 자신의 바로 발 아랫쪽이나 한걸음 좌,우 중에

 

한군데에 떨어지게 됩니다.)

 

이 되돌아 오는 도끼는 낙하지점이 표시되고 낙하지점위에 서계시면 다시 Spinning Axe(회전 도끼) 를 쓴것마냥

 

도끼하나를 뱅글뱅글 돌리게 될겁니다.

 







Blood Rush(광기의 피) 스킬은 짧은시간 공격속도와 이동속도를 올려줍니다.

 

쿨타임이 그렇게 긴편은 아니지만 지속시간이 매우짧다 라는 단점이 있지요.

 

하지만 위의 Spinning Axe(회전 도끼) 스킬을 사용하여 도끼를 받게되면 쿨타임이 초기화 됩니다.

 

그래서 Spinning Axe(회전 도끼) 를 잘만 받는다면 공속버프를 계속 켜둘수있고 딜을 더 많이 넣을수있습니다.

 

 

Spinning Axe(회전 도끼)를 잘받고.Blood Rush(광기의 피)지속시간을 잘보면서 끊기지 않게 켜주는 능력이  드레이븐의 모든걸 결정짓는다고 할수있죠.

 

E,R 공략

 



Stand Aside(비켜서라) 스킬은 드레이븐의 생존기겸 킬찬스를 만들어낼수있는 좋은 스킬인데요.

 

투사체를 1자로 쭉 날리는데 맞은적은 넉백이 되면서 슬로우에 걸립니다.

 

넉백을 이용해서 Body Slam(몸통 박치기),Lunar Rush(월광 쇄도),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Bladesurge(칼날 쇄도) 등등의 돌진기를 캔슬 시킬수도 있고.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Rocket Jump(로켓 점프),Dark Passage(어둠의 통로) 같은 도주기를 끊어버리고 킬각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돌진기를 캔슬시키는건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같은 경우는 판정이 일반적인 스킬과는 달라 


Stand Aside(비켜서라) 를 먼저맞게 되면 제자리에서 투망만 나가는 현상이 나타나니까, 보통은 일찍 쓰시는걸 추천합니다..


Rocket Jump(로켓 점프)의 경우는 Arcane Shift(비전 이동)이동과 같이 선 집중시간이 있고 이 정신집중 시간동안 제압이 아닌


어떤 cc 를 맞더라도 이동 판정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동판정이 나왔을때 즉, 날아가는 중에 Stand Aside(비켜서라) 가 적중해야 캔슬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조금은 늦게 쓰시는것이 좋습니다.

 

Whirling Death(죽음의 소용돌이) 궁극기인 이 R 스킬은 Trueshot Barrage(정조준 일격) 과 비슷한데요.

 

폭은 Trueshot Barrage(정조준 일격) 보다 얇은 편이고 타겟 하나를 지날때마다 데미지가 감소되는점은 비슷하지만

 

Whirling Death(죽음의 소용돌이) 스킬은 진행하다 챔피언에 맞거나 R 키를 한번더 누르게되면

 

다시 최대피해량이 된채로 다시 드레이븐 에게로 되돌아오기 시작합니다.


이 특성을 이용해서 Flash(점멸)와 연계하여 돌아오는 Whirling Death(죽음의 소용돌이) 를 맞추는 연계도 가능합니다.

 


한대상에게 갈때와 올떄 총 두번 맞출수있고 그 딜은 매우 강력합니다.

 

한타에서 이니시 당한 적 딜러에게나 뭉쳐있는상대에게 맞춰주시면 되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초보자

본인이 드레이븐이 익숙치 않거나 원딜, 롤 에 익숙치 않다면

최종아이템에 빌드된 아이템을 순서대로 가줍시다.

가장 무난해요







시작아이템



시작아이템은 Doran's Blade(도란의 검)을 보통 가져가는것이 좋습니다만,

정말 작정하고 상대의 견제가 너무 빡세다. 자주맞을거같고 첫귀환전까지 너무 힘들거같다.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Miss Fortune(미스 포츈)or Sivir(시비르) Yummi(유미)Karma(카르마)Zyra(자이라)같은 조합이 가장 대표적인데요. 이런경우는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를 시작템으로 하여 안정적으로 피관리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1코어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를 만드는것을 최우선으로 해줍니다.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단계에서 Dagger(단검) 하나만들고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를 만드는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상대의 조합에따라 Ninja Tabi(닌자의 신발)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등을 1코어전에 유동성있게 만들어 줍시다.



2코어 이후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을 만들어줍니다.

Evelynn(이블린)이 상대편에서 엄청나게 성장하고있다면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를 2코어로 장비해준다면

정말 어지간해서는 한콤에 죽는일이 정말 없습니다.

위와같이 특정한 상황이 아니라면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을 빌드하는것이 가장 데미지가 잘나오며 캐리력이 가장 높습니다.

또한 라인전을 잘 풀어나가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를 얼마나 빨리 뽑는지가 드레이븐이 그판을 캐리할 수 있는를 결정하게 됩니다.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Infinity Edge(무한의 대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딱 이타이밍이 드레이븐이 그 게임에서 가장 강한 타이밍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후 빌드로는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Zeal(열정의 검)상위템 정도로 나뉘게 됩니다.
현재 패치버전 9.13 버전에서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의 효율이 생각 보다 좋습니다.

Blood Rush(광기의 피)의 공속 증가로 딱히 공속이 모자라지 않으며 Spinning Axe(회전 도끼) 의 특성상 높은 공속보다는 AD가 높은것이 조금더

효율이 좋기 때문에 치명타와 AD 모두 챙길수있는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가 좋은 템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Zeal(열정의 검)의 상위템이 줄수있는 이속증가로인한 한타시 포지셔닝의 수월함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의 사거리 증가로 인한 한타시 딜러를 때리기 쉽다던가 

Phantom Dancer(유령 무희) 생존을 한번 챙겨줄수있는 장점을 조금은 포기해야합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생존에 전혀 지장이 없을 정도로 성장을 잘했을경우나

아군서폿이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를 빌드하여 애매하게 모자란 공속을 챙겨주거나 

Lulu(룰루)Janna(잔나)Karma(카르마) 와 같이 생존과 유틸리티를 챙겨줄수 있는 서폿이라면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를 빌드하는것도 괜찮을것같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애쉬
W 를 이용한 견제와 슬로우로 인파이팅 하여 싸움하는데 큰 지장이 있습니다.

6레벨 이후는 선공권이 드레이븐 쪽에 거의 없기 때문에 정화를 들지 않았다면 항상

궁극기를 의식하고 상대 정글 위치를 파악해야합니다
바루스
애쉬와 비슷한 이유입니다.

E를 이용한 치감과 슬로우가 가장 신경쓰이며 6렙이후 주도권이 없는것도 가장 힘듭니다.

바루스의 W가 액티브효과가 생긴뒤로 딜교환중 맞는 WQ 의 데미지는 정말 강력하여

딜교시 조심해야합니다.
유미
잘하는 유미는 딜교를 이길수가 없습니다.

1,2,3레벨에 피관리가 가장 중요한 드레이븐 이지만 씨벌 뗴껄룩 새끼의 유도미사일을

피할 방법도 마땅치 않고 맞다이 또한 탈진 점화 박히면 눈물 흐릅니다 정말

정글 불러서 조집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징크스
1
이즈리얼
얼건 닌탑 전까지 조져야합니다.
트위치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들 공통점으로는 라인전이 매우 약하다는거고 후반 하이퍼캐리입니다.

상대의 핵심스킬이 빠지면 비켜서라를 맞춘뒤 서포터와 함께 킬각 잡기가 수월합니다.

첫킬을 따고나면 이후는 계속 킬각이 나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폭파시켜서

후반을 바라보지도 못하게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원딜 챔피언 부류와 메커니즘
원딜 챔피언은 크게 3부류로 나눌수 있습니다.

1. 스킬딜러

스킬딜러형 원딜의 예로는 Lucian(루시안)Miss Fortune(미스 포츈)Varus(바루스)Xayah(자야)Tristana(트리스타나)Kai’Sa(카이사)Ezreal(이즈리얼) 정도를 꼽을수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라인전에서 상대에게 견제가 얼마나 수월하냐에 따라 라인전 강 약캐가 정해집니다.

주요스킬이 빠지는걸 잘 보시고 딜교를 거셔야 하며 딜교중 실수를 하였을때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Void Seeker(공허추적자)Bladecaller(깃부르미)등이 있다면 킬을 내줄수도 있습니다.

위와같은 챔프들을 상대할때엔 항상 머릿속으로 Flash(점멸)를 이용하여 상대 주요스킬을 피한다는 생각을 하셔야합니다.



2. 견제형

견제형 원딜로는 Caitlyn(케이틀린)Ashe(애쉬)Sivir(시비르) 등이 있습니다.

긴 사거리를 이용하여 상대를 괴롭히거나 강력한 푸쉬력으로 선푸쉬를 하여 

초반 주도권을 꽉 잡을 수 있는 챔프들입니다.

이 챔프들 상대로 1,2,3 렙에 피관리가 안되서 타워를 끼게 된다면 흡낫살돈도 못모은 채로

타워끼고 울다가 손해만 잔뜩보고 라인전이 터져버립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던PressTheAttack(집중 공격)룬을 들고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를 부특성에 들어 3렙이후 서폿과함께 킬각을 잘 내보도록 합시다.

사실Sivir(시비르)는 그것또한 쉽지않은 op중 op기 떄문에 밴해줍시다.




3. 인파이팅형

대표적인 예로Draven(드레이븐)Tristana(트리스타나)Kalista(칼리스타)Vayne(베인)가 있습니다.

견제기가 없어 팔이 짧다는게 공통점입니다.Blood Rush(광기의 피)견제를 통해 피를 깎아두는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사거리내에서 서로 치고박고 싸우다보면 딜은 정말 무시못할 정도로 강합니다.

Blood Rush(광기의 피)를 키고 먼저 견제하러가다가 싸움이 열려버리면 지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신중하게 견제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단발적인 딜교에선 1>2>3 순으로 강하며


2:2 맞다이에선 3>1>2 순으로 강하고


라인의 안정성 면에서는 2>1>3 순으로 좋습니다.





서포터 챔피언 부류와 메커니즘

1. cc 서포터

대표적으로 Nautilus(노틸러스)Leona(레오나)Galio(갈리오)Alistar(알리스타)Thresh(쓰레쉬)Blitzcrank(블리츠크랭크)등이 있습니다.

Relic Shield(고대유물 방패)을 빌드하는 근접 서폿이 대부분이며 싸움을 열지못하면 한없이 두드려 맞아야합니다.

상대할때에는 상대의 스킬각과 범위를 항상 생각 하시면서 상대 서포터의 Flash(점멸) 시간을 체크하면서

깜짝 이니시를 대비하셔야합니다.

아군서폿일 경우 피관리를 잘하여 아군 서폿이 2:2싸움각을 잘 잡을수 있도록 해야하고 

Stand Aside(비켜서라)를 이용하여 먼저 딜교각을 만들어 줄수도 있습니다.


2. 견제형 서포터

대표적으로 Karma(카르마)Zyra(자이라)Vel'Koz(벨코즈) 정도가 있습니다.

라인전 에서 강력한 견제기로 먼 거리에서 체력압박을 넣는것이 특징입니다.

Karma(카르마)의 경우에는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 만트라 Q를 1레벨에 맞게되면 라인전 주도권을 거의 잃게 되기 때문에

리쉬를하고 라인으로 복귀할때 조심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상대할때는 1,2,3렙 이후까지 피관리를 잘하는것이 가장 중요하고 이후 딜교를 하거나 킬각을 볼때

상대서폿의 강력한 cc기를 조심하여 항상 Flash(점멸)나 무빙으로 피해준다는 생각을 꼭 하고 있어야 합니다.


3. 유틸리티 서포터

대표적으로 Lulu(룰루)Sona(소나)Soraka(소라카)Janna(잔나)Yummi(유미) 정도가 있습니다.

많은경우 후반으로 갈수록 빛을보는 챔프들 이기 때문에 라인전은 조금 약한편에 속합니다만.

보통은 쉴드나 회복기가 있기 때문에 견제형 서폿들을 상대할때 피관리에 도움을 많이 줄 수 있습니다.

상대할때는 Blood Rush(광기의 피)견제를 할때 쉴드나 회복에 데미지는 흡수당하고 Draven(드레이븐)만 얻어맞을수 있으니

상대의 쉴드가 빠지는걸 봤거나 흡혈템이 마련된 이후 빡견제를 통해 이득을 취하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인 서폿간의 상성은  1은 2에게 약하고 2는 3에게 약하고 3은 다시 1에게 약한순서입니다.



라인전 운영법

2레벨에 킬각을 낼수있는 강력한 서포터 Nautilus(노틸러스)Leona(레오나)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 가 아니라면 왠만해서는 

3레벨까지 최대한 풀피를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상대 서폿의 위치를 보면서 상대가 cs 를 챙길때 Blood Rush(광기의 피)를 이용하여 

체력을 조금 깍아두면 라인전을 편하게 가져갈수 있습니다.

포탑방벽이라는 시스템이 생겼기 때문에 피관리가 안된 상대를 타워에 박아두고 포탑을 치는것만으로도

충분히 골드 격차를 벌릴수있습니다.

League of Draven(드레이븐의 리그)패시브 발동에 너무 집착하여 킬내는데 무리 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첫귀환 이후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이나 B. F. Sword(B.F. 대검) 을 사오게 되면 라인전 주도권은 자연스레 가져올수 있으니 이후

타워 방벽이나 용 등으로 스노우볼을 굴릴수 있습니다.



라인전 이후 운영법
라인전이후는 승리했을때와 패배했을때가있습니다.

패배시는 사이드에서 cs를 챙기면서 최대한 성장을 맞추는데 신경쓰시고  맵 보시면서 필요시 합류하시면 됩니다.



라인을 이겼을때, 포탑을 빨리 밀었을때가 있습니다.

딱 3가지만 신경쓰시면 됩니다.

1. 오브젝트

2. 포탑방벽

3. 1차포탑

이렇게 3가지입니다.

먼저 라인을 터뜨리고 맵을 봅니다. 

 1. 용이 살아있고 정글이 아랫쪽이면 용을먹고 리콜합니다. 
    (라인에서 이긴 골드를 쓰지않아 약할 수 있는 타이밍이라 위험할 수 있습니다.)

 2. 용이없거나 안좋은 용인데 정글이 멀다 -> 바로 리콜합니다. 

리콜을하면 무조건 제어와드를 1,2개 사준뒤 탑으로 갑니다.

본인이 라인전을 이겼더라도 상대는 탑솔러라서 본인보다 레벨이 높고 챔프 특성상 1대1을 질수있습니다.

괜히 강함에 취해 1대1 하다 제압킬주고 게임터뜨리지 않습니다.

탑과의 스왑을 한뒤 서폿과 함께 탑시야를 먹어준뒤 사온 제어와드를 이용하여 전령 시야를 잡습니다.

이후 정글위치를 봅니다.

 1. 정글이 탑쪽에 붙어줬다. -> 할게 정말 많습니다. 포탑을 기고있는 상대 탑솔러를 서폿과함께 잡아내고
                                    
                                 채굴을 한뒤 전령을 챙겨줄수 있습니다.

 2. 정글이 아랫동선이다. -> 맵을 잘보면서 아군과 적의 위치를 잘 봅니다. 이 타이밍에 혼자 탑에 버려지는 경우가 

                                 많은데 괜히 혼자 딜교를 하거나 채굴하려다 제압킬 주는 경우가 없어야합니다.


탑 포탑과 전령까지 챙겼다면 다음은 미드입니다.

전령을 이용하여 미드를 공략해도 되고 1차 타워를 가지고 오는것을 목표로 삼습니다.

이 단계까지 제압킬을 주지않고 무난히 넘어오셨다면 원딜간의 템차이는 1코어 차이 이상으로 벌어집니다.

이때 타워를 무리하게 치려다 물려서 죽는 한타가 아니라면 거의 모든 한타를 승리할수있고

Draven(드레이븐)을 막을 수 없는 지경 까지 오게 됩니다.

 결국 가장 중요한것은 사고가 나지않고 1차타워 3개를 민다 입니다. 













챔프별 상대법입니다. 가나다 순으로 되어있고  원딜 서폿 자주나오는 모든 챔프가 적혀있으니 

컨트롤 + F 로 이름을 검색해서 보시면 빨리 찾으실 수 있습니다.

챔프별 상대법 (원딜)
Lucian(루시안) 루시안

스킬딜러 1번에 해당하는 원딜입니다. 

미니언에 Piercing Light(꿰뚫는 빛)를 이용하여 관통형 견제가 가능 하고 Lightslinger(빛의 사수)와 PressTheAttack(집중 공격)의 시너지가 엄청나기 때문에

순간폭딜이 상상을 초월 합니다. 미니언 Q각을 잘보시고 스킬견제 당하지 않는것이 가장 중요하고

만약 미니언에 Piercing Light(꿰뚫는 빛) 를 이용하여 견제하려다 헛쳤다면  Blood Rush(광기의 피)로 견제할 타이밍이 생기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사거리가 짧기 떄문에 견제각을 잘 주는 편이라 스킬이 빠지는것을 잘 봐야 합니다.

6렙이후 The Culling(빛의 심판)을 사용할때 Stand Aside(비켜서라)로 끊을수 있기 때문에 Stand Aside(비켜서라)을 아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단발적으로 딜교를 하였을때 Piercing Light(꿰뚫는 빛)Lightslinger(빛의 사수)PressTheAttack(집중 공격)순간딜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손해를 크게 볼수 있지만 

서폿과 함께 2대2 풀피 싸움을하면 동템일경우 충분히 이길수 있습니다.











Miss Fortune(미스 포츈) 미스 포츈

들고오는 룬이나 템빌드가 매우 다양합니다

PressTheAttack(집중 공격)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을 이용한 평타빌드

Kleptomancy(도벽)Infinity Edge(무한의 대검)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를 이용한 치명타 빌드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Make It Rain(총알은 비를 타고)스킬 견제 빌드


마지막의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Make It Rain(총알은 비를 타고)를 제외한다면 위 두빌드의 주력 딜은 Double Up(한 발에 두 놈)를 통한 라인전 주도권 입니다.

라인전 파밍 단계에서 반피 아래로 내려간 미니언 뒤에서 파밍하는것을 최대한 조심하면서

튕겨오는 Q 를 맞고 피가 바닥이 된채로 라인전을 말아먹지만 않으면 

첫귀환 이후 2대2는 충분히 이길수 있기 때문에 Double Up(한 발에 두 놈)피하는데 신경을 집중 하도록 합니다.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Make It Rain(총알은 비를 타고)는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를 사줍시다... 답이 없어요













Varus(바루스) 바루스

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로 인한 치유감소와 슬로우 Blighted Quiver(역병 화살)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 콤보의 극딜이 엄청 강력한 원딜입니다.

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의 경우 피하기가 정말 불가능하게 힘들지만 보통은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선마를 하기 때문에 데미지는 강한편이 아닙니다.

바루스의 장점으로는 우월한 사거리에서 날아오는 견제기입니다. 하지만 스킬들마다 쿨이 매우 긴편이기 때문에

Blighted Quiver(역병 화살)액티브의 경우는 45초가량 거의 준 궁극기에 해당하는 쿨타임을 갖기 때문에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같은 스킬들을 피해냈다면 충분히 Blood Rush(광기의 피) 견제로 피견제를 할수있고

생존기가 없는 뚜벅이기 때문에  Stand Aside(비켜서라) 를 이용해 킬각을 낼 수 있습니다.

6레벨 이후에는 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 를 이용하여 갱호응이나 선공권이 있기때문에 함부러 딜교하지 않습니다. 

Cleanse(정화) 를 사용해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Vayne(베인) 베인

몇시즌 전까지만 해도 드레이븐의 영원의 300골드 베인입니다만 

PressTheAttack(집중 공격)Silver Bolts(은화살)의 시너지로 인한 라인전이 강해졌고

소소하게 누적된 버프로인해 생각보다 라인전이 강해졌습니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너프 전까지 협곡의 패왕이 였지만 지금은 딱 적당한 밸런스 인것같습니다.

Blood Rush(광기의 피) 견제를 이용하여 3렙이전에 피교환에서 앞서있으면 항상 킬각을 잡을수 있습니다.

애매하게 견제하러 갔다가 PressTheAttack(집중 공격)Silver Bolts(은화살)  오히려 크게 당할수 있으니 조심합니다.

또한 킬각을 잡으려 앞으로 무리해서 나가다 Condemn(선고)Flash(점멸) 연계로 되려 당하는 경우가 있으니

무리하지 않도록 합니다.










Sivir(시비르) 시비르

 B A N
예전엔 정말 쉬운 시비르 였지만 점점 누적됬던 Boomerang Blade(부메랑 검) 버프와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의 변경으로 라인전 강캐가 되었습니다.

Spell Shield(주문 방어막) 로 Draven(드레이븐)의 주력딜링기 Spinning Axe(회전 도끼)를 막을수 없기 때문에 매우 쉬웠지만

Ricochet(튕기는 부메랑)를 통한 초반 푸쉬를 견디기 너무 힘들고 Boomerang Blade(부메랑 검)를 맞았다가는 체력이 순식간에 바닥나게 됩니다.

LethalTempo(치명적 속도)를 드는 시비르는 라인전에서 맞다이 또한 충분히 강하기 때문에 Spell Shield(주문 방어막)를 잘못쓰는 실수를 하지

않는 이상 시비르를 잡을각은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을 빌드하는것을 최우선으로 하여 최대한 피관리하며 푸쉬에서 밀리지 않는것을 중점으로 플레이 해야합니다.












Ashe(애쉬) 애쉬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Trinity Force(삼위일체) 빌드가 발견되고 급부상하여 최근 자주나오게 됩니다.

우월한 사거리와 Frost Shot(서리 화살)의 슬로우로 인해 Blood Rush(광기의 피)견제가 많이 힘듭니다.

뚜벅이 이기 때문에 아군서폿이 cc 서폿이라면 Volley(일제 사격)에 의한 피견제만 조심한뒤

초장에 승부를 보면 이후 주도권을 잡고 Stand Aside(비켜서라)를 맞출때 마다 킬각을 잡을 수 있습니다.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가 생긴 이후로 갱호응이나 중후반 짤라먹기 좋기때문에 Cleanse(정화)를 드는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Ezreal(이즈리얼) 이즈리얼

Kleptomancy(도벽)으로 돈뜯어가는게 정말 거슬립니다. 데미지적으로는 너프를 많이 먹었기떄문에 Sheen(광휘의 검) 까지는 

Mystic Shot(신비한 화살) 데미지가 그렇게 강하지는 않습니다. 초반 마나통은 생각보다 엄청 작은편입니다. Arcane Shift(비전 이동)의 마나소모가

90이나 되기 떄문에 Stand Aside(비켜서라) 를 이용해 마나를 말려버리면 첫귀환 전까지 주도권을 꽉 잡을수 있습니다.

Kleptomancy(도벽)룬을 들고 서로 삥뜯기를 해도 드레이븐이 이득이기 때문에 Kleptomancy(도벽)또한 좋은 선택입니다.

Essence Flux(정수의 흐름)Arcane Shift(비전 이동)콤보가 이즈리얼의 핵심이고 미니언을 낀 대상에 대한 평타를 제외한 거의 유일한 견제기 이기 떄문에

Essence Flux(정수의 흐름)맞춘뒤 Arcane Shift(비전 이동)각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Stand Aside(비켜서라)를 이용해서 Arcane Shift(비전 이동)이 빠진 이즈리얼을 공략하면

막상 맞다이는 약하기 때문에 쉽게 이득을 보실수 있습니다.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Ninja Tabi(닌자의 신발) 두개가 나오면 죽어도 못이깁니다... ㅠㅠ













Xayah(자야) 자야

Bladecaller(깃부르미)만 조심하면 됩니다. 물론 Double Daggers(깃털 연타)Bladecaller(깃부르미)연계를 서폿의 cc 에 맞춰 하기 때문에 먼저 맞고 시작하면 

보통은 스펠 쓰기도전에 바로 죽습니다.

주력딜링기가 Bladecaller(깃부르미) 이기 때문에 Bladecaller(깃부르미)가 빠졌을때 딜교를 걸거나 

Bladecaller(깃부르미) 이 있을때 딜교를 한다면 자야쪽으로 앞무빙 하면서 딜교를 하기보단

자야의 측면쪽으로 움직이면서 딜교를 해야 Bladecaller(깃부르미)의 피해를 최소화 할수 있습니다.

Bladecaller(깃부르미)Flash(점멸) 의 깜짝 연계도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Jhin(진) 

딸피미니언을 타고오는 Dancing Grenade(춤추는 유탄) 과 Whisper(속삭임)4타만 조심하면 편합니다.

파밍하는데 Whisper(속삭임)4타를 쓰는 타이밍에 맞추어 Blood Rush(광기의 피)Stand Aside(비켜서라) 를 이용해 강하게 딜교해줍니다.

뚜벅이 이기 때문에 Stand Aside(비켜서라) 슬로우에 취약하며 라인전 단계에서 Captive Audience(강제 관람)를 찍지 않기 때문에

스킬 Dancing Grenade(춤추는 유탄)Deadly Flourish(살상연희) 두개만 생각하고 게임 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본인이 cs 를 먹을때 Dancing Grenade(춤추는 유탄)Whisper(속삭임) 견제를 받는다면 라인전 주도권을 확잃어버리기 때문에

조심해서 파밍하는것이 중요합니다.












Jinx(징크스) 징크스

초반이 정말 정말 정말 약합니다. 기본 AD도 낮은편 인데다가 Switcheroo!(휘릭휘릭!)의 사거리증가 Switcheroo!(휘릭휘릭!)의 공속증가

는 스킬레벨이 일정 수준으로 오르기 전까지 미미한 편이라 보통은 Switcheroo!(휘릭휘릭!)로 라인푸쉬를 하여 주도권을 잡으려 합니다.

정글을 불러서 갱킹으로 잡으셔도 되고 Switcheroo!(휘릭휘릭!)으로 파밍을 한다면 Blood Rush(광기의 피)견제로 충분히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킬각을 잡으실때는 Stand Aside(비켜서라) 맞추고 추노하실때 Zap!(빠직!)Flame Chompers!(와작와작 뻥!)를 조심하지 않으면 역관광 각이 나오기 때문에

항상 무빙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Kai’Sa(카이사) 카이사 

카이사는 기본적으로 견제기가 좋지 않고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라인전이 약한편입니다.

Icathian Rain(이케시아 폭우) 스킬의 경우 주변 대상에게 나뉘어 날아가기 때문에 아군 미니언 사이에서 맞으면 그렇게 큰 피해는 아니지만

Blood Rush(광기의 피)견제를 하기위해 아군 미니언보다 앞에 나가서 Icathian Rain(이케시아 폭우) 를 맞게 되면 생각보다 체력이 많이 달게 됩니다.

이동기인 Supercharger(고속 충전)를 보통 3레벨에 찍기 때문에 2레벨에 서로 킬각을 자주 잡고 보게 되는 편이고

이때 주력 딜링기인 Void Seeker(공허추적자)를 조심해야합니다. 맞게되면 순수 데미지가 엄청난데다가 Second Skin(두 번째 피부)를 발동시키기 때문에

깜짝딜에 힐도 못누르고 죽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투사체의 두께가 생각보다 두껍고 속도 또한 빠르기 때문에 평타거리 내에서 무빙으로 피하는게 

힘들기 떄문에 Flash(점멸)을 이용하여 시전모션동안 피한다는 생각을 가지셔야 합니다.










Kalista(칼리스타) 칼리스타

라인전 강캐인 칼리스타입니다.

Pierce(꿰뚫는 창)선마를 통한 강력한 견제능력으로 Rend(뽑아 찢기)슬로우로 킬각을 보기도 쉽습니다.

6레벨 이후에는 Fate's Call(운명의 부름) 로 갱 회피력도한 좋은편이고 2대2도 강력합니다.

Martial Poise(전투 태세)으로 논타겟 스킬을 잘 피할수있지만 cc기에 매우 취약하게 되는데

특히 슬로우에 걸리면 점프 속도 또한 느려져 공격속도 또한 느려집니다.

Stand Aside(비켜서라) 를 이용한 cc 연계로 잡아낼수 있습니다.









Caitlyn(케이틀린) 케이틀린

Headshot(헤드샷)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을 이용한 라인푸쉬와 견제에 특화된 캐릭 입니다.

하지만 기본 공속이 매우 느린편이며 이동기인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 또한 판정이 좋은편이 아니라

Stand Aside(비켜서라)에 자주 캔슬 당합니다.

상대할때에는 3레벨까지 최대한 견제를 당하지 않고 만약 Headshot(헤드샷)견제를 한다면 Spinning Axe(회전 도끼)로 받아쳐

서로 받아치는 구도를 만들면 됩니다. 무빙시 바닥에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 를 항상 조심하시고

3레벨이후 주도권을 잃지 않았다면 Blood Rush(광기의 피)를 이용하여 앞무빙을 밟을때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Headshot(헤드샷) 콤보를 조심하셔야합니다.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판정이 안좋기 때문에 케틀 유저들이 스킬을 조금 일찍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Blood Rush(광기의 피)를 이용하여 앞무빙으로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만 빼내는 플레이가 중요합니다.








Kog'Maw(코그모) 코그모

Void Ooze(공허의 분비물)로 인한 슬로우로 무빙을 제한하고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를 이용한 원거리 견제가 장점입니다.

하지만 초반이 약한게 약점이며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의 쿨타임 또한 매우 길기 때문에

초반에 실수를 해서 주도권을 잃는게 아니라면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가 끝나고난 시점 또는

지속시간이 2초 정도 남았을때 부터 딜교를 거시면 충분히 이득을 보실수 있습니다.








Tristana(트리스타나) 트리스타나

저번 패치에서 Rocket Jump(로켓 점프)의 데미지가 10 늘어나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사실 2레벨 단계에서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PressTheAttack(집중 공격)의 시너지로인해 Rocket Jump(로켓 점프)를 맞고 시작한다면 

맞다이가 아무리 강력한 드레이븐이라도 질수있습니다.

그만큼 현재 라인전 단계에서 거리를 내줬을때 가장 강력한 딜을 뽐내는 챔피언이 아닌가 합니다.

Rocket Jump(로켓 점프)은 Stand Aside(비켜서라)로 캔슬할수있는데 Rocket Jump(로켓 점프)자체 데미지도 데미지 이지만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의 스택을 하나 올려주기 때문에

무조건 캔슬하거나 피해주어야 합니다.

6레벨 이후 Rocket Jump(로켓 점프)Explosive Charge(폭발 화약)Burster Shot(대구경 탄환) 풀콤보 딜은 풀피 원딜도 

한방에 보낼수 있기때문에 1대1이 더라도 항상 조심해야합니다.

Blood Rush(광기의 피)견제를 통해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 를 쓰는것을 유도해내고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가 완전히 터지는것을 본 뒤에 

딜교를 하시면 주도권을 잡아오실수 있습니다.






Twitch(트위치) 트위치

Deadly Venom(맹독)중첩을 통한 Expunge(오염) 이 주딜입니다.

Venom Cask (독약 병)슬로우를 제외하면 위협적인 cc 가 있거나 장거리 견제기가 있는 원딜은 아니라 상대하기 편합니다.

Blood Rush(광기의 피)를 이용한 짧은견제로 계속 괴롭혀준다면 라인전 주도권 잡기가 매우 편합니다.

Venom Cask (독약 병)위에서 느려진채로 상대 서폿의 cc를 맞는건만 조심하시면 충분히 편하게 대처하실수 있습니다.

6렙 이후 Ambush(매복)Spray and Pray(무차별 난사) 콤보로 선빵을 맞고 시작하는것만 조심하시면서 항상 서폿과 같이 다니고

혼자 라인에 있는걸 조심하시면 되겠습니다.



챔프별 상대법 (서폿)

Galio(갈리오) 갈리오

Winds of War(전장의 돌풍)의 견제는 아프진 않습니다. 핵심은 Shield of Durand(듀란드의 방패)도발이후 Jusrice Punch(정의의 주먹)에어본인데

Flash(점멸)Shield of Durand(듀란드의 방패) 을 맞추면 Jusrice Punch(정의의 주먹)까지는 Cleanse(정화)를 쓰더라도 확정적으로 맞기 때문에 Cleanse(정화)Flash(점멸)를 빠르게 써주어야 합니다.

이동기가 Jusrice Punch(정의의 주먹) 하나 이기 때문에 Jusrice Punch(정의의 주먹)Shield of Durand(듀란드의 방패)로 갈리오가 이니시를 열었다면 Cleanse(정화)를 빠르게 써주면

상대 서폿의 주요기술 2개를 날려버린것이기때문에 2대2를 충분히 이기실수 있습니다.

갈리오에게 지는 이유는 보통 Blood Rush(광기의 피) 견제를 너무 무리해서 하려다 Jusrice Punch(정의의 주먹)에어본을 맞는 경우인데 

거리유지를 잘하시고 Jusrice Punch(정의의 주먹) 는 Stand Aside(비켜서라) 로 캔슬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처를 잘하는것이 중요합니다.







Gragas(그라가스) 그라가스

요즘은 잘 나오지 않지만 Body Slam(몸통 박치기)를 Stand Aside(비켜서라) 로 막는것이 전부입니다.

Aftershock(여진)을 들고오는 경우가 많은데 Body Slam(몸통 박치기)를 Stand Aside(비켜서라) 로 막는다면 Explosive Cask(술통 폭발)를 쓰지않는 이상 여진을 터뜨릴 방법이

없기 때문에 물몸상태의 그라가스를 포커싱하면 쉽게 킬을 올릴수 있습니다.










Nami(나미) 나미

 예전처럼 SummonAery(콩콩이 소환)를 들고와서 견제에 집중하는 나미보다는 Guardian(수호자)를 이용하여 원딜의 생존을 챙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군서폿이 탱커형 서폿이라면 Ebb and Flow(밀물 썰물)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견제에 시달릴 경우가 많은데 스킬쿨이 긴편이기에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이후 피관리를 하면서 스킬이 빠졌을때 Aqua Prison(물의 감옥)만 조심하고 킬각을 잡는다면 쉽게 풀어갈 수 있습니다.








Nautilus(노틸러스) 노틸러스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로 견제에도 잘버티고 Dredge Line(닻줄 견인)의 말도안되는 판정과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Riptide(역조) 추가 cc Depth Charge(폭뢰) 6레벨 이후 개사기스킬 추가

등으로 말도안되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른 그랩류 처럼 Dredge Line(닻줄 견인) 만 피하면 해결될것 같지만 판정이 워낙 좋기때문에 무빙으로 피하려다 걸리는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최대한 미니언을 이용하여 안전한 곳에서 견제,파밍을 해주시고 Dredge Line(닻줄 견인)실수가 있었을때

집중적으로 괴롭혀야 합니다. Dredge Line(닻줄 견인)가 빠졌다고 너무 근접해서 싸우다가는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Riptide(역조) 만으로도

킬을 내줄수도 있으니 조심하도록합니다.



Rakan(라칸) 라칸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에어본이 무서운 라칸입니다.

이속패치 전까지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는 보고도 걸어서 충분히 피할수 있었으나 지금은 무빙으로 피하기가 거의 불가능 합니다.

또한 날아오는 속도 또한 꽤 빨라서 Stand Aside(비켜서라) 로 보고 캔슬시키기도 힘듭니다.

Guardian(수호자)Battle Dance(전쟁무도)등으로 원딜에게 주는 쉴드량도 어마어마 하고 서폿이지만 이동기가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Battle Dance(전쟁무도)두개나 되기 때문에

먼저 포커싱하여 잡기 꽤 까다롭습니다. 원거리 견제에 약한 편 이기 때문에 Blood Rush(광기의 피)로 조금씩 서폿과 같이 괴롭힙니다.

 견제중에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를 맞게되면 원딜과 같이 회복하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합니다.

6레벨 이후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콤보로 이니시 하는 경우가 있는데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사이에는 선딜이 존재하기 때문에 바로 사

용이 불가능 합니다. 이 텀에Stand Aside(비켜서라)를 사용하고 거리를 벌리게 되면 안전하게 흘려낼수 있습니다.







Lux(럭스) 럭스 

Aftershock(여진)를 사용하는 럭스입니다. Prismatic Barrier(프리즘 보호막)스킬에 대한 버프가 쌓이고 쌓이면서 드디어 op가 되어버린 챔프입니다.

쿨이 10초밖에 안되는 Light Binding(빛의 속박) 두명까지 맞출수있는속박으로 여진을 터뜨리며 Prismatic Barrier(프리즘 보호막) 무지막지한 쉴드량으로 

평타로 바텀을 두둘겨패고 다니는 서폿입니다. 여진이나 Prismatic Barrier(프리즘 보호막)이 빠졌을때 가 포커싱 하기 좋은 기회이며

만약 순삭하지 못하고 Prismatic Barrier(프리즘 보호막)쿨이 돌아오면 barrier(방어막)등으로 엄청난 쉴드량으로 생존하고 역관광 당할 수 있습니다.

스킬사거리가 워낙 길기 때문에 타워안에서도 엄청나게 고통 받을 수 있어 체력과 라인관리에 신경써야합니다.


Leona(레오나) 레오나

Zenith Blade(천공의 검)을 Stand Aside(비켜서라)로 밀쳐내기만하면 충분히 쉽습니다.

다만 밀쳐내는 타이밍이 너무 늦어버리면 원딜옆에 닿아서 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로 인해 스턴을 당하게 되고

너무 일찍 써버리면 밀쳐지고 다시 날아오는 판정이 나기 때문에 연습이 많이 필요합니다.

스킬쿨들이 매우 짧기 때문에 근접해서 개싸움이 되어버리면 질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딜계산을 잘 해야합니다.

Eclipse(일식)Aftershock(여진) 으로 인한 방어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Conqueror(정복자)룬을 들어주는것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Lulu(룰루) 룰루

앞서 설명한 Nami(나미)와 마찬가지로 Guardian(수호자)를 이용하여 원딜을 지키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하지만 Help, Pix!(도와줘, 픽스!)Glitterlance(반짝반짝 창)Pix, Faerie Companion(요정 친구 픽스) 같은 콤보는 확정이라 피할수도 없지만 슬로우 까지 걸리며 

데미지 또한 무시못할 정도입니다. Whimsy(변덕쟁이)로 인해 변이 되어 버리면 스펠도 쓰지 못하는 상태가 되며

이속도 느려지게 되어 Spinning Axe(회전 도끼)를 받지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Glitterlance(반짝반짝 창)Help, Pix!(도와줘, 픽스!)의 경우는 스킬쿨이 짧지만 쉴드를 사용하는것 대신에 사용 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스킬쿨이 긴 Whimsy(변덕쟁이)가 없을때 아군 서폿과 같이 받아치는것이 좋습니다.

PressTheAttack(집중 공격)Conqueror(정복자)같은 룬을 들고 본격적으로 싸우기는 힘들수 있으니 Kleptomancy(도벽)으로 소소하게 이득을 보는것을 추천합니다.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

cc기를 무시하는 Black Shield(칠흑의 방패) 의 쿨타임이 1레벨 기준으로 26초나 됩니다.

하지만 Tormented Shadow(고통의 그림자)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SummonAery(콩콩이 소환)의 시너지로 초반견제가 매우 강력한 편이며 

3렙 이전까지 피관리가 되지 않을 경우가 많습니다.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시작을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며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쿨타임이 긴것을 활용하여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이 빠졌을때 싸움을걸면 

매우 무기력해지는 서포터 입니다.







Bard(바드) 바드 

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을 먹고왔을때의 평타와 슬로우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의 데미지 그리고 조건부 스턴 초반에 함부로 Blood Rush(광기의 피) 견제를 하다가

스턴이라도 당하는 날엔 바로 스펠이 빠지게 됩니다.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의 판정이 매우 좋기 때문에 먼저나가서 딜교하기보다는 아군 서폿이 먼저 해주기를 기다리면 좋습니다.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로 인한 유지력이 좋은편이지만 즉각적인 회복이 아니라 막상 2대2 싸움이 벌어졌을때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스턴을 실수하거나

피해내면 쉽게 킬을 딸 수 있습니다.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 를 이용한 벽을 넘어오는 갱호응 등을 조심하여 정글동선을 항상 체크 하셔야 합니다.





Veigar(베이가) 베이가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가 핵심인 서포터 입니다.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의 쿨은 매우 길기 때문에 쿨마다 난사하는 베이가라면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가 빠졌을때 언제든 킬각을 잡을수 있습니다.

Blood Rush(광기의 피)견제 하는중에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안에 갖히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Dark Matter(암흑 물질)스킬의 경우 1레벨 이라도 기본데미지와 계수가 높은편이기 때문에 무조건 피하는데 집중 하도록 합시다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안에서 Spinning Axe(회전 도끼) 받는건 포기하도록 합시다.

6레벨 이후 Primordial Burst(태초의 폭발)의 폭딜이 엄청나기 때문에 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 하나쯤 여유될때 사주면 좋습니다.





Vel'Koz(벨코즈) 벨코즈 

이친구만 나오면 슈팅게임 on

스킬을 잘피하는만큼 잘 잡을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의경우 앞무빙으로 피하면 보통은 잘 예측하지못합니다.

Void Rift(공허 균열)는 1타는 아프지 않기 때문에 맞아줘도 괜찮습니다만 2타는 안됩니다.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는 Blood Rush(광기의 피)를 아껴뒀다면 이동속도로 충분히 피해낼 수 있습니다. 

피할 수 없다면 Flash(점멸)를 아끼지 않고 써야합니다. 맞고 에어본이 된다면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Void Rift(공허 균열)로 인해 Organic Deconstruction(유기물 분해)이 빠르게

발동되고 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를 고정데미지도 맞기 시작하면 플래시를 써도 죽는 경우가 나옵니다.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Void Rift(공허 균열)를 1대씩 맞았다면 Organic Deconstruction(유기물 분해)가 2스택인데 이때 Void Rift(공허 균열)의 빠른 판정으로 패시브를 터뜨리는 경우가 있는데

Organic Deconstruction(유기물 분해)2스택일땐 몸을 사려줍니다.

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는 Stand Aside(비켜서라)로 끊을수 있기때문에 6레벨 이후에 항상 명심하도록 합니다.

너무 늦게 끊으면 도망가는것보다 못한 결과가 나옵니다.






Braum(브라움) 브라움 

Guardian(수호자)Unbreakable(불굴)Stand Behind Me(내가 지킨다) 로 인해 여진 없이도 탱킹력이 상당합니다.

Conqueror(정복자)를 이용하여 녹여주는 플레이 를 하셔도 좋고

Kleptomancy(도벽)로 골드 이득을 챙겨주는것도 좋습니다.

Unbreakable(불굴)방패는 정면만 막을수 있기때문에 측면이나 Flash(점멸)로 후방으로 넘어가서 원딜을 때린다면 

브라움을 무시하고 원딜을 빨리 녹여 버릴수도 있습니다. 이런경우는 PressTheAttack(집중 공격)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Blood Rush(광기의 피)견제를 하다가 Winter's Bite(동상)를 맞고 Concussive Blows(뇌진탕 펀치)스택이 쌓여 크게 손해보는 경우를 조심해야 합니다.



Brand(브랜드) 브랜드

Pilla of Flame(화염 기둥)3랩전에 이거 2대이상 맞으면 라인전 집니다. cs 조금 손해보더라도 안맞는거 위주로 해야합니다.

서폿의 이니시로 2대2 싸움이 열렸을때 Blaze(불길)Sear(불태우기) 스턴만 조심한다면 몸이 약한 뚜벅이 서폿이기 떄문에

충분히 잡아낼수 있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블리츠크랭크,블츠,블크

Rocket Grab(로켓 손)Rocket Grab(로켓 손)Rocket Grab(로켓 손)Rocket Grab(로켓 손)Rocket Grab(로켓 손)
Rocket Grab(로켓 손)Rocket Grab(로켓 손)Rocket Grab(로켓 손)Rocket Grab(로켓 손)Rocket Grab(로켓 손)

피하는게 생명입니다.

Blood Rush(광기의 피)견제 하는중에 끌리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Blood Rush(광기의 피)키고 뛰쳐나오는 걸 끌려는 서폿과의 눈치싸움입니다.

Blood Rush(광기의 피) 페이크로 Rocket Grab(로켓 손)을 빼낸다면 20초간은 라인전이 2:1입니다.







Sona(소나) 소나

원딜포지션 서폿포지션 둘다 가능한 소나입니다.

Kleptomancy(도벽)을 보통 들고옵니다. 맞Kleptomancy(도벽)해줘도 상관없고

우리 서폿이 딜교에 도움을 줄수있는 유틸형 서포터이면 PressTheAttack(집중 공격)을 들고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쓰러오는 소나에 극딜을 박아 주시면 마나소모가 큰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로 회복을 해야해서

마나가 부족한 상태로 한동안 적극적으로 견제하지 못하게 됩니다.

소나의 마나를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가 아닌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로 쓰게 만드는것이 핵심입니다.







Soraka(소라카) 소라카 

Equinox(별의 균형)선마가 강력했을시절 소라카는 라인전 깡패였지만 너프먹은이후 잘 보이지 않습니다.

Starcall(별부름)의 매커니즘은 크게 바뀌지 않았기 때문에 Starcall(별부름)견제하러 오는 소라카와 서로 딜을 주고 받는다면

소라카 는 계속 회복하게 되어 라인주도권이 넘어가게 됩니다. 

최대한 첫귀환 전까지 안전하게 골드를 모으는게 목표입니다.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 두개를 뽑아오는것이 목표이고

뽑아온 이후에는 소라카와 맞딜하거나 원딜을 때릴때도 힐량을 무시할수있기 때문에 라인전이 편해집니다.

  



Shen(쉔) 

잘 안나옵니다. 이번시즌 내내 본적이 없는것같아요 

Shadow Dash(그림자 돌진)을 Stand Aside(비켜서라)로 밀쳐내는것이 핵심입니다






Thresh(쓰레쉬) 쓰레쉬

많은 드레이븐 유저들이 쓰레쉬를 힘들어 하는 이유가  Flay(사슬 채찍)때문일겁니다.

Blood Rush(광기의 피) 견제를 하러 앞으로 나갈때 쓰레쉬의 Flay(사슬 채찍)범위를 항상 의식 해야합니다.

만약 아군 미니언과 같이 있는 거리라면 Flay(사슬 채찍)에 쓸려도 Death Sentence(사형 선고)각이 나오지않아 안전할 경우가

있지만 미니언이 없는경우라면 이동기가 없는 Draven(드레이븐)은 Death Sentence(사형 선고)까지 거의 확정으로 맞게되고 Flash(점멸)이 빠져버릴겁니다.

Blood Rush(광기의 피) 를 너무 욕심내서 하진 마시고 하더라도 쓰레쉬와 먼쪽에서 하거나 미니언 웨이브를 보면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기본 스텟이 좋지 않아 물몸인데다 Ancient Coin(고대 주화)를 시작템으로 가져오고 탱킹은 Aftershock(여진)에 의존하기 때문에

Aftershock(여진)이 빠지는걸 보고난뒤 포커싱하면 쉽게 잡아 낼수 있습니다.






Alistar(알리스타)  알리스타

쓰레쉬와 마찬가지 이유입니다. Blood Rush(광기의 피) 견제를 하러 나가다가 너무 앞으로 나가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 콤보에 역으로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레벨 기준으로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Aftershock(여진) Ignite(점화)풀콤데미지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강력합니다.

Headbutt(박치기)는 Stand Aside(비켜서라)로 밀쳐낼수있지만 보고 쓰는것은 거의 힘들며 알리스타의 무빙을 보고 예측하여

사용하여야합니다. Trample(짓밟기)패시브로 인한 체력회복또한 좋아서 타워 끼고도 잘 버티기 때문에 

포탑방벽으로 이득을 보시거나 Kleptomancy(도벽)로 골드차를 내는 플레이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아군 조합이 킬따는데 좋은 조합이면 Conqueror(정복자)를 쓰는것을 추천합니다.




Yummi(유미) 유미

 가장 최근에 추가된 서포터 입니다.

저레벨 단계에서 체력 유지가 매우 중요한 드레이븐에게 확정적으로 날아오는 Prowling Projectile(사르르탄) 는 아군이 쉴드서폿이 아니라면

대처하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또한 Bop ‘n’ Block(퐁퐁방울)로 인해 원딜에게 쉴드를 거의 항상 씌워줄수 있기 때문에 Blood Rush(광기의 피)견제로

주도권을 잡는건 힘들고 상대의 실수로 체력을 깎았다 하더라도 Zoomies(슈우우웅)힐량이 상당하기 때문에 라인에서 잘

버티는 편입니다. 6레벨 이후Final Chapter(대단원)의 속박을 피할 방법이 Draven(드레이븐)에겐 딱히 없기 떄문에 무리해서 킬각을 내려다

역으로 당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서폿상성이 좋지 못하고 상대 유미가 잘하는 Yummi(유미) 라면 

갱면역이 약한 점을 이용하여 갱콜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Zyra(자이라) 자이라

 Deadly Spines(치명적인 가시)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 식물견제가 정말 빡센 자이라 입니다.

3렙까지 피관리하기가 매우 힘들고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를 들면 체력 관리가 매우 편합니다.

스텟이 매우 좋지않아서 Yummi(유미)를 제외하면 손에 꼽을만큼 체력이 약하기 때문에 

체력을 잘 유지한 채로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이 빠졌을때나 상대에 cc를 적중했을때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을 피하면서 

포커싱하면 쉽게 킬을 따낼수 있습니다.





Janna(잔나) 잔나

 Zephyr(서풍)으로 인한 견제가 맞아보면 생각보다 많이 아픕니다.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까지 들고오는 경우는 딜교를 혼자 다해먹는

경우도 생깁니다. Zephyr(서풍)쓸때 받아치려해도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로 딜은 무시하고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로 접근을 막아버리니 

잘하는 잔나를 상대하는건 생각보다 힘듭니다. 6레벨 이후는 Monsoon(계절풍)로 인해 갱킹면역력또한 좋아져서

상당히 까다로워 집니다. 6레벨 이전에 승부를 봐두면 정말 편합니다.Zephyr(서풍)로 인한 이동속도가 매우 빠르기때문에

서폿과 포커싱하기 까다로운데  Zephyr(서풍)를 사용하고 나면 이속버프가 없어지기 때문에 이 타이밍을 노려서

킬을 따주면 좋습니다.





Zilean(질리언) 질리언

 Time Bomb(시한 폭탄)으로인한 견제딜이 상당히 강력합니다. 하지만 Time Warp(시간 왜곡)를 선마하는 경우도 있는데

타겟팅으로 들어오는 확정 슬로우인데다 이동기가 없는 Draven(드레이븐)은 Time Bomb(시한 폭탄)Rewind(되감기)Time Bomb(시한 폭탄)의 스턴까지 확정적으로

맞게 됩니다. 그러므로 Blood Rush(광기의 피)견제하실때는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6레벨 이후에는 Chrono Shift(시간 역행)로 인해 2대2를 해도 따내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라인전에서 Time Bomb(시한 폭탄)견제를 실수해서 맞추질 못했을떄 Time Bomb(시한 폭탄)Rewind(되감기)Time Bomb(시한 폭탄)의 스턴콤보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이때 Stand Aside(비켜서라)를 이용하여 승부를 보면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Karma(카르마) 카르마

 최근 스킬 버프로인해 급부상한 카르마 입니다. 

초반 라인전에서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의 딜이 어마어마 합니다. 1레벨에 이걸 맞고 시작하면

라인전끝날때까지 주도권을 못잡을 수도 있습니다.

라인에 복귀할때 항상 염두하고 가셔야합니다.
 
Inner Flame(내면의 열정)견제는 폭발형 범위기술 이기 때문에 미니언에 딱붙어서 파밍하다가 미니언에 쏘는 Inner Flame(내면의 열정)

를 맞는 경우를 조심해야합니다. Inner Flame(내면의 열정)슬로우에 걸리면 Focused Resolve(굳은 결의)의 속박으로 연계되는 딜교나 갱호응에 

당할수 있으니 항상 거리유지를 잘해야 합니다. Gathering Fire(열정 응집)로 인해 오래 싸우면 Mantra(만트라)의 쿨타임이 다시 돌기떄문에

Mantra(만트라)를 이미 사용했을때 짧고 강하게 딜교하여 이득을 챙기는 식으로 라인을 풀어나가면 좋습니다.

첫귀환에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을 준비하여 체력을 항상 채워놓으며 푸쉬에서 뒤쳐지지 않게 라인관릴를 해야합니다.





Taric(타릭) 타릭

 Dazzle(황홀한 강타) 이라는 cc가를 가진 타릭입니다. 

 Lucian(루시안) Ezreal(이즈리얼) 같은 이동기가 뛰어난 원딜과 함께했을때 스턴을 거의 확정적으로 맞출수있어 예전엔 많이 쓰였습니다.

Bastion(수호의 고리)쉴드와 Bravado(담대함)Starlight's Touch(별빛 손길)  연계 매커니즘으로 인해 붙어서 싸우기 시작하면 정말 강력한 서포터이지만

팔이 너무 짧다는게 단점이라 Dazzle(황홀한 강타)연계를 할수있는 원딜이 아니라면 

Blood Rush(광기의 피)견제를 통해 충분히 괴롭혀 줄수 있습니다. PressTheAttack(집중 공격)Conqueror(정복자)Kleptomancy(도벽) 뭐든 사용해도 좋습니다.





Pyke(파이크) 파이크 

 새로운 그랩류 파이크 입니다.Bone Skewer(뼈 작살)스킬을 캐스팅하여 상대를 자신쪽으로 당겨올수 있습니다.

Bone Skewer(뼈 작살)캐스팅하는 모션을 보자마자 Stand Aside(비켜서라)를 사용하면 Bone Skewer(뼈 작살)를 사용하기전에 캔슬 시킬수 있습니다.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 또한 Stand Aside(비켜서라) 로 캔슬시킬수 있지만 발동속도가 워낙 빠르기 때문에 예측하지 않는 이상 대처가 어렵습니다.

Gift of the Drowned Ones(가라앉은 자들의 축복)로 인해 시야가 없는 부쉬속이나 안개속으로 다녀오면 상당히 많은 체력을 회복하기 때문에 

견제에도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Gift of the Drowned Ones(가라앉은 자들의 축복)의 특성상 체력을 늘릴수 없기 때문에 

다른 Relic Shield(고대유물 방패) 서포터들에 비해 몸이 매우 약한편이라 주요스킬이 빠졌을때 포커싱 당하면 쉽게 킬을 낼수있습니다.





Fiddlesticks(피들스틱) 피들스틱 

 Aftershock(여진)을 들고 오는 서폿이 대부분을 이룹니다.Terrify(공포)로 인한 확정 cc와 여진발동

Drain(흡수)으로 체력을 채우면서 Dark Wind(어둠의 바람) 침묵으로 스킬사용을 막아 기본 평타딜 만으로는 

Drain(흡수)를 캔슬시키기 않고 잡아내기가 버겁습니다. 마치 명상하는 Master Yi(마스터 이)

Cleanse(정화)를 무조건 들어 주시고 Terrify(공포)를 빠르게 풀어내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서폿과 너무 가까이 붙어서 Dark Wind(어둠의 바람)를 여러대 맞지 않게 조심하시고

6레벨 이후 시야가 없는곳이라면 Crowstorm(까마귀 폭풍)대기를 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때문에 항상 조심해 줍니다.

Cleanse(정화)을 들고있고 Drain(흡수)를 Stand Aside(비켜서라)로 끊는다는 것만 생각하고 싸우시면 항상 어느레벨 구간이든 킬을 낼수 있습니다.

원딜중에 궁극기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 를 제외한 Drain(흡수)를 끊을수 있는것은 Stand Aside(비켜서라)가 유일합니다.












마치며


마지막 공략을 쓴 시점보다 4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네요. 정말 많은 부분들이 바뀌었다는걸 이렇게 다시

정리하면서 느낍니다. 머릿속으로는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내용들도 막상 직접 쓰고 정리해보고 실험해보면서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다고 느낀 부분들도 많았고 다시 하나하나 정리해 나가는 좋은 기회가 되었던것 같아요

공략을을 쓸때마다 항상 내용이 너무 많다고 항상 느꼈었는데 이번엔 그부분을 조금 줄여보고자 필요한 내용만

간략하게 전해드리고 싶었지만 글솜씨가 없어서 인지 1차적으로 타이핑 하는데만 9시간정도 소요되었네요.


원딜게시판에서 공략글에 필요한 내용들에 대한 피드백을 받았고 최대한 반영하려 노력했는데 반영이 됬는지는

잘모르겠습니다. 조금더 머릿속이 정리되어가면 그때그때 수정하고 추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물론 매 패치내역들도 항상 반영하면서 다듬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공략글을 읽고도 잘 모르시겠다거나 제가 다루지 못했던부분 들은 댓글로 남겨주시거나 

머릿말에도 남겨둔 개인방송 주소로 오셔서 질문해주시면 항상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시느라 정말 고생 많으셨구요.

다들 드레이븐으로 연전 연승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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