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33.3%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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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 필트오버의 집행자
Vi, the Piltover Enforc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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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4] 여진 탱바이 공략 (영상 업데이트 완료)

- Ntsquare(2019-11-08, 조회수: 15606)


저는 시즌 5때 브5에서 골드5를 찍고 이후로 접었다가 이번 시즌에 다시 롤을 시작했습니다.
원래 탱바이를 즐겨했는데 바이가 버프를 받으면서 탱바이를 해도 준수한 딜과 탱킹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시즌만에 다이아 달성한 팁 최대한 자세히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나 틀렸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댓글로 알려주세요 :)

※ 영상을 저장한지 얼마 안되어서 영상이 있는 부분도 있고 없는 부분도 있습니다. 추후 추가할 예정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
※ 영상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2019-11-05)
바이, 필트오버의 집행자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2.8 (+99) 2335.8 마나 295.6 (+45.0) 1060.6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44 (+2%) 0.863
5초당 체력회복 10 (+1) 27 5초당 마나회복 8.09 (+0.65) 19.14
방어력 30 (+4.2) 101.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룬은 Aftershock(여진)여진을 들어줍니다. 여진을 드는 이유는 방어력, 마법 저항력 증가량이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탱킹스킬이 패시브밖에 없는 바이에게 탱킹을 위해서 매우 중요합니다.

Electrocute(감전)감전을 들었을 때 장점은 Q평E 3타로 추가딜을 바로 넣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초반 갱킹에 있어서 감전딜이 상당히 도움이 되는데요. 초반 갱킹을 자주 가는 스타일인 경우 감전을 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중요한게 보조룬으로 FLEX(유연)적응형 능력치를 하나 이상 찍어야됩니다. 적응형 능력치를 안찍으면 정글 첫바퀴에 작은 늑대를 잡을 때 e데미지 2번 + 평타 3번으로 평타를 총 두대 더 쳐야합니다.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W 공속증가가 빠지면 공속이 현저히 줄어들어 시간이 현저히 소비되는데 적응형 능력치를 안찍으면 작은늑대를 잡는데 꽤 많은 시간이 소비됩니다. 

세 번째 보조룬은 웬만하면 FLEX(유연)방어 찍는데 상대 AP가 많으면 유동적으로 FLEX(유연)마저 찍어주시면 됩니다.
Smite(강타)Flash(점멸) 고정입니다.


바이는 Flash(점멸)과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Q를 연계한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Flash(점멸)Q판정이 상당히 안좋아서 정확히 맞추지 않으면 Q플이 안맞습니다. 충분히 숙련이 된 상태라면 (1) 상대가 반응을 못하게 하는 경우 (2) Q로 날아가는 도중 상대의 Flash(점멸)점멸 또는 Arcane Shift(비전 이동)Tumble(구르기)등 이동스킬 위치가 예상되는 경우 활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Q플은 판정이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 연습모드등을 통해 충분히 연습한 후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Q플래시로 공포반응을 못하게 잡는 장면입니다.

부족한 거리를 플래시로 따라잡아 킬을 따내는 장면입니다.

아군 탑라이너가 위험할 때 빠르게 접근해서 킬을 만드는 장면입니다.




Flash(점멸)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바이는 Q를 충전해야 Q거리가 늘어납니다. 부쉬에서 Q를 충전한 상태로 나오면 적 라이너와 Q 거리가 닿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이런 경우에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차징 후 Flash(점멸)을 사용하고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날아가면 플만큼의 거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Smite(강타) 강타를 활용해서 베리어를 깎는 플레이가 가능한데 모르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Nocturne(녹턴)Sivir(시비르)같은 베리어 챔프를 만났을 때나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가 빠지지 않았을 때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Q나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R으로 날아가면서 닿기 직전에 Smite(강타)강타를 활용해서 베리어지우고 스킬을 맞힐 수 있습니다.

폭발 보호막 (Blast Shield)
스킬로 적을 맞힐 때마다 3초 동안 바이의 최대 체력의 14%에 해당하는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초~12초)
금고 부수기 (Vault Break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강력한 한 방을 충전하여 바이가 전방으로 돌진합니다.

최초 시전 시: 1.25초 동안 이동 속도가 15% 감소하면서 공격력과 돌진 범위가 증가합니다.

두 번째 시전 시: 전방으로 돌진해 부딪친 모든 적에게 45/70/95/120/145 (+0.8 추가AD)에서 90/140/190/240/290 (+1.6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모든 적에게 찌그러뜨리기 효과를 적용합니다. 적 챔피언과 충돌하면 멈추며, 적을 뒤로 밀어냅니다.
찌그러뜨리기 (Denting Blows)
같은 대상을 3번 맞힐 때마다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7/8.5/10 (35 AD당 +1% )%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을 20% 낮추며 바이의 공격 속도가 30/37.5/45/52.5/60% 상승합니다. (미니언과 몬스터에 대한 최대 피해량 300)

찌그러뜨리기를 발동하면 폭발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0)
끈질긴 힘 (Excessive Force)
마나 소모: 26/32/38/44/50
재사용 대기시간: 1초
다음 기본 공격은 대상과 그 뒤의 적들에게 0/15/30/45/60(+1.2AD)(+1.0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바이는 12/11/10/9/8초에 한 번씩 새로운 한 방을 준비하며, 최대 2번의 충전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정지 명령 (Cease and Desist)
마나 소모: 100/125/1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대상 적 챔피언을 추격하여, 1.3초 동안 공중에 띄우며 150/275/40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추격 중인 바이를 멈출 수 없으며, 바이는 대상에 대한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또한 중간에 부딪히는 적들을 옆으로 밀치면서 피해를 입히고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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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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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스킬 콤보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Q평Excessive Force(과도한 힘)E: 바이 기본 콤보입니다. Blast Shield(폭발 보호막)패시브와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W를 모두 터뜨릴 수 있습니다.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Q평Excessive Force(과도한 힘)E평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R평Excessive Force(과도한 힘)E: 궁이 생긴 이후 최고딜을 넣을 수 있는 R 기본 콤보입니다.


부쉬에서 적 챔피언까지 Q 거리가 안닿을 때: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Q로 진입해서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R평Excessive Force(과도한 힘)E을 쓰거나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거리까지 걸어가서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RVault Breaker(금고 부수기)Q평Excessive Force(과도한 힘)E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궁으로 묶기만 해도 잡을 수 있다는 판단이 확실 할 때는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Q진입 후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R콤보를 사용하시면 되고



이외에는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R거리까지 걸어가서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RVault Breaker(금고 부수기)Q평Excessive Force(과도한 힘)E 또는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R평Excessive Force(과도한 힘)E -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Q로 추노 콤보가 가능합니다.
이동스킬이 없을 땐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R에 이은 짧은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Q로 아군쪽으로 적 챔피언을 조금 당겨올 수 있습니다.
이동스킬이 있으면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R평Excessive Force(과도한 힘)E후 상대 이동기 따라서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Q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Excessive Force(과도한 힘)E 데미지가 평타 한대 정도나 됩니다. 딸피인 상대를 미니언 or 포탑에 E를 써서 잡을 수 있는 경우가 꽤 많이 발생하는데요.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Q로 진입해서 미니언 또는 포탑에 빠르게 Excessive Force(과도한 힘)E를 사용함으로써 딸피인 적을 잡을 수 있는 활용이 가능합니다.







Blast Shield(폭발 보호막)패시브 활용:
바이 패시브가 상당히 버프되었습니다. 원래 정글몹 1대를 버틸 수 있었는데 이제 2대를 버틸 수 있게 체감상 엄청 늘었습니다.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W 3타 마다 3초씩 쿨타임이 감소해서 패시브 사용 빈도도 높아져서 Blast Shield(폭발 보호막)가 생사를 가르는 경우도 자주 만들어냅니다.


피가 없는 상태로 도주하다가 스킬타이밍에 맞춰 Excessive Force(과도한 힘)E 또는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Q로 Blast Shield(폭발 보호막)를 터뜨리는 활용으로 죽을거 살아나가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1렙 Excessive Force(과도한 힘)E를 찍는 경우는 인베 가거나 왔을 상황입니다. Blast Shield(폭발 보호막)베리어를 터뜨릴 수 있고 광역딜이 가능하기에 극초반 교전이 있을 경우 1렙 Excessive Force(과도한 힘)E를 찍어줍니다.


또한 바이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Q로 이동스킬이나 솔방울을 끊을 수 있습니다. 예상되는 상황에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예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모든 상황에 맞는 아이템 트리는 없습니다. 아군/적군 챔피언 및 상황에 따라 아이템은 적절하게 가주시면 됩니다. 

탱바이에게 있어서 중요한건 판을 잘 읽는 것입니다. 시작할 때 탱을 갈지 딜을 갈지 초반에 확실하게 잡아야합니다. 딜템 탱템 섞어가다가 탱도 안되고 딜도 안되는 경우가 발생해서 탱을 가기로 결정했다면 확실하게 탱템만 올리는게 좋습니다.

보통은 Enchantment: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이후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 갑옷을 올립니다. 망자의 갑옷이 체력과 방어력 증가 뿐만 아니라 이동속도까지 올려주어 빠른 합류를 도와줍니다. 



상대 챔피언 상황을 보면서 AP가 많은지 AD가 많은지 or AP가 잘컸는지 AD가 잘컸는지에 따라 맞춰서 가야합니다. 
상대 Teemo(티모)티모, Rumble(럼블)럼블, Malzahar(말자하)말자하 같은 친구들이 잘컸을 때는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적응형 투구를 올려줍니다.
올 AD일 경우 4코어쯥에 Thornmail(가시 갑옷)가시갑옷을 올려주는 등 상황에 맞추어 아이템을 올리면 됩니다.



탱바이는 한타때 상대 주요딜러를 잡고 있거나 아군 딜러를 지켜주는 식으로 플레이합니다. 원딜이 잘컸고 적들이 원딜을 물기 좋은 조합이라면 Knight's Vow(기사의 맹세)기사의 멩세를 올립니다.

딜이 부족한 상황에서 딜을 가려면 탱템에 딜템섞는 것 보단 처음부터 딜템으로 쭉 올리는게 좋습니다. Enchantment: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으로 시작해서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올리고 딜템 올려줍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은 2코어, 3코어 이후쯤에 탱템으로 올려주셔도 좋습니다.


소소한 와드템 팁을 드리자면 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노랑와드 쿨일 때마다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렌즈로 바꿔주시고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렌즈 차면 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노랑와드로 바꿔주시면 노랑와드 2개 생깁니다. 

저의 아이템 빌드처럼 귀환 시 노랑와드 쿨일때/렌즈 쿨타임 돌았을 때마다 바꿔주면서 노랑와드를 더 많이 박고 상대정글 시야를 잡는데 신경쓰도록 합시다 :)


Control Ward(제어 와드)제어와드는 필수로 챙깁니다. 와드사고 아이템 사세요. 칸없으면 물약팔고 사야됩니다. 렌즈없으면 핑와로 갱킹 시 와드확인도 되고 적 정글 동선체크도 가능합니다. 핑크와드 안살거면 정글하지 마세요. 필수입니다!
제어와드 박혀있다고 다시 박는거 아까워하지 마시고 더 좋은 위치 있으면 박고, 시야확인 할 때 박고 오브젝트 챙길 때 박고 시작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질리언
바이는 진입을 하면 빠지기가 상당히 힙듭니다. 한타때 탱바이는 상대 주요 딜러에게 cc를 꽂고 아군이 잡아줄때까지 붙잡고 있는다는 느낌으로 플레이하는데 질리언은 "기절 + 슬로우 + 잡아도 살림" 상당히 귀찮습니다.
뽀삐
W쓰면 Q로 진입이 안되죠. 갱이 불가능합니다.
올라프
탱가면 cc기도 안통하고 Q로 도망쳐도 빨라서 쫓아오고 맞다가 끝납니다.
바이에게는 딱히 상대하기 어려운 정글도 없고 특히 쉬운 정글도 없는 것 같습니다. 상대 챔피언 상황과 조합/스킬 상황을 보면서 불리한 점과 유리한 점을 파악하시면서 플레이하는게 중요합니다.


정글 운영법
적 정글이라면 어떻게 할지 항상 생각하면서 플레이 해주세요. 정글은 피지컬이 아니라 뇌지컬 싸움입니다 :)


초반 운영법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아래의 동선을 따라가지만 빠른 봇갱/미드갱/탑갱 등을 보아서 게임을 풀어야 하는 경우에는 유동적으로 동선을 바꿔주셔야 합니다. 시작할 때 어떤 라인을 풀어야 게임을 이길지 그려보고 그 라인 중심으로 이득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

레드팀(위쪽) 시작: 
(1) 블루 -> 두꺼비(강타) -> 늑대 -> 레드 -> 탑갱 -> 바위게(강타) -> 미드갱 or 칼날부리 or 집
두꺼비에서 평Excessive Force(과도한 힘)E 총 1개, 늑대에서 평Excessive Force(과도한 힘)E, 패시브 돌아오고 평Excessive Force(과도한 힘)E 총 2개, 레드에서 Excessive Force(과도한 힘)E 2개 사용해서 돌면 됩니다. 

블루팀(아래쪽) 시작: 
(1) 레드 -> 늑대 -> 블루(또는 두꺼비 강타) -> 두꺼비 -> 탑갱 -> 바위게 -> 미드갱 or 집
늑대에서 Excessive Force(과도한 힘)E 2개, 블루먹고 두꺼비갈때 Excessive Force(과도한 힘)E 하나 이상 남도록 조절해주세요.

(2) 레드 -> 돌거북 -> 칼날부리 -> 늑대 -> 블루 -> 바위게 -> 탑갱 or 두꺼비
돌거북에서 E를 잘 사용해야합니다. 중간돌거북에 평EExcessive Force(과도한 힘)평 시작 - 중간돌거북 잡고 대형돌거북에 Excessive Force(과도한 힘)E 사용해서 소형돌거북 2마리 제거 - 이후 Excessive Force(과도한 힘)E로 소형돌거북 제거 + Blast Shield(폭발 보호막)패시브 베리어 유지하면서 잡으면 됩니다.


첫 바퀴만 돌면 이후 정글링은 별로 힘들지 않기 때문에 적절히 관리하면 됩니다.



한바퀴 돌고 첫 귀환을 하면 첫 용타임이 옵니다. 바이는 솔용이 되어서 용을 바로 챙길 수 있는데요. 아무때나 용을 먹는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용을 챙깁니다.

용을 챙겨도 되는 경우:
(1) 바위게가 먹혔음(아군이 먹든 상대가 먹든)
(2) 봇 라인이 밀려있지 않음
(3) 적 정글 위치가 파악됨

용을 챙기면 안되는 경우
(1) 봇 or 미드갱이 예상됨
(2) 적 정글이 아래쪽
(3) 바위게가 살아있음(이 때는 잡고 먹어도 괜찮습니다.)

아무때나 용먹지 말고 적정글 위치를 잘 파악해서 챙겨주세요

중반 운영법
갱에 동선을 맞춰서 캠프를 먹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캠프에 갱이 맞춰져야 합니다. 
갱킹이 성공하면 이득이지만 실패하면 시간낭비여서 리스크가 생각보다 큽니다. 정글캠프를 처리하고 난 이후에 갱을 갈 수 있도록 동선을 계획합시다.

Control Ward(제어 와드)제어와드를 꾸준히 사서 아군 부쉬에 박거나 적 정글 위치 파악, 노랑 와드 체크에 사용하도록 합니다.
아래는 제어와드를 어디에 박으면 좋을지 정리한 사진입니다.

빨강: 적정글 위치 파악 중상 - 지워질 확률 낮음
주황: 적정글 위치 파악 상 - 지워질 확률 보통
노랑: 적정글 갱킹 및 로밍 상황 확인 용이 - 지워질 확률 높음
하늘: 적정글이 카정을 많이 올 시 or 로밍이 많은 상황에 좋음 - 지워질 확률 낮음


적 정글 동선을 파악하려고 노력하고 상대 입장에서 어떤 우리팀라인에 갱을 갈지 생각하면서 플레이합니다.
적 정글 동선이 봇일 것 같고 봇 갱각이 나오면 알려주고 역갱을 봐주거나 탑/미드에서 이득을 봐야합니다.

봇에 적 정글이 등장하면 탑/미드갱을 가거나 솔전령(돌면서 치면 등 깰 수 있습니다.)/카정, 탑에 적 정글이 등장하면 봇/미드갱을 가거나 솔용/카정을 하면서 이득을 챙겨줍니다.


적 정글 위치를 생각하면서 아군에 공유하시면 와드가 없어도 아군은 갱을 당할 확률이 줄어듭니다. 적 정글이 어디있을지 어디로 갱을 갈 것 같은지 생각하고 어떻게 대응해야할 지 고민하면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또한 티어가 올라갈수록 탈갱률이 높아집니다. 적정글 위치를 생각한 것을 바탕으로 역갱을 봐주시는게 큰 이득을 만들기에 좋습니다. 역갱이 더 유리한 상황인 경우가 많으며 게임 승리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기에 역갱을 잘 봐주시면서 플레이해주시면 특히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
한타 때는 상황에 따라 두 가지 포지션을 잡아줍니다.
(1) 적 딜러를 물기
 하나만 자르면 이긴다 or 적 딜러 하나가 너무 컸다 등의 상황에서는 적 딜러를 물어줍니다.

(2) 아군 딜러 지키기
 아군 딜러가 상당히 컸고 적이 아군을 물수 있거나 딜러를 지킬 챔피언이 없을 때는 바이가 딜러를 지켜줍니다. Knight's Vow(기사의 맹세)를 가서라도 지켜야 되는 경우에는 Knight's Vow(기사의 맹세)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올려서라도 지켜주세요. 탱바이가 탱도되고 딜도 어느정도 나오지만 원콤낼 딜은 나오지 않습니다. 아군을 지켜야 할 상황에는 아군을 지키면서 플레이해주세요.

일반적으로 이니시를 여는 역할이 아닌 경우 아군 딜러를 지키면서 적딜러를 같이 물어주세요. 혼자 들어갔다가는 녹아나오는 경우가 있기에 아군 딜러와 함께 물어야 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






마치며
다이아지만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생각이 다른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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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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